61 KRJ 27(2013) 61-93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문병호 총신대학교신학대학원, 조직신학 1 들어가는말 : 연원 개혁주의 란무엇인가? 자주이말은 칼빈주의 와동의어로사용된다. 개혁주의는 오직성경으로 (Sola Scriptura) 라는모토로집약된다. 오직성경안에오직믿음, 오직은혜, 오직그리스도, 오직하나님께영광이라는모토가다들어있다. 칼빈은성경의가르침에가장충실할때, 그것이가장신학적이라고여겼다. 그의신학은성경에서시작되고, 성경에서머문다. 칼빈의영향가운데, 개혁주의신학자들은 성경의복음 만을 성경적복음 이라고보았다. 이는 성경적 이라는말에대해서매우열린입장을지니고 성경적복음 을 성경의복음 에국한하지않는포괄주의, 혼합 * 논문투고일 : 2013. 7. 31 논문수정일 : 2013. 8. 27 게재확정일 : 2013. 9. 7
62 개혁논총 주의, 다원주의와는분명대조된다. 이러한입장에서있는사람들에게있어서-비록그들이 복음주의 라고자처하는경우에도- 복음 이라는단어는더이상복음자체를의미하지않는다. 1 개혁주의는성경의가르침에따른참신학 (theologia vera) 과참경건 (pietas vera) 을엄밀하게추구한다. 그리하여그것은 보수주의 혹은 근본주의 라는이름과동일시되기도한다. 개혁주의가 보수주의 라고불리는이유는그것이고유한기원 (origo) 과근원 (fons) 에충실하고자하기때문이다. 그리고개혁주의가 근본주의 라고불리는이유는그것이추호도타협하지않고참근본를교회의서고넘어지는조항으로서견지해왔기때문이다. 개혁주의의이러한보수적, 근본적성향은단지성향에그치지않고신학적정밀성으로나타났다. 우리는역사상가장현저한예를 16세기말이후부터칼빈의후예들즉칼빈주의자들에의해서수립된개혁주의정통주의 (Reformed Orthodoxy) 에서발견하게된다. 과연 우리의신학자 (theologus noster) 라고불릴만한칼빈과뚜레틴, 바빙크, 카위퍼, 홧지, 워필드등은단지시대적변증을수행한한시적인신학을한것이아니라개혁주의를충실히계승 심화 발전시켜기독교교리를가장체계적이면서도부요하게만들었다. 개혁된교회가그러하듯이, 개혁주의도항상개혁되어져야한다 (reformanda). 우리가서있는자리는회고하면서다지는자리이기도하지만, 전망하면서내딛는자리이기도하다. 1 그러나종교개혁의본질이 복음적신앙 (evangelical faith) 에있으며 오직믿음, 오직은혜, 오직그리스도, 오직성경 이라는 근본공리들 (fundamental axioms) 을내포한다고말하는경우에있어서와같이 개혁주의, 복음주의, 근본주의 의용례는항상뚜렷이구별되는것은아니다. Cf. Heinrich Bornkamm, The Heart of Reformation Faith, tr. John W. Doberstein (New York: Harper and Row, 1965), 15-44.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63 개혁주의는 모든성경 을 하나님의감동으로된것으로 믿는다 ( 딤후 3:16). 그리고우리가 배우고확신한일 ( 딤후 3:14) 이성경의진리이며성경적진리라는것을고백한다. 본고는개혁주의의이러한본질에주목하여그역사적특성을우선적으로고찰한다. 그리고개혁주의신학과신앙을주요한교리중심으로이어서전개한다. 마지막으로한국장로교회에비추어개혁주의가서야할바람직한자리를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를일별함으로써확정한다. 2 개혁주의와개혁신학 2.1 정의적규정 : 개혁주의의객관성 개혁주의 (Reformed) 에대한정의자체가다채롭다. 최광의 ( 最廣義 ) 로이를이해하는입장은그것이성경적진리와정통신학그리고삶을망라하는개념이라고본다. 개혁신학자오스트헤번 (M. Eugene Osterhaven) 은그의책서문에서다음과같이말하였다. 나에게 개혁주의 (Reformed) 는고대이스라엘과초대교회의고난받는신앙을마땅히감사하고, 어거스틴과루터와함께서서죄와주권적은혜에관한교리들을견지하며 예수그리스도의주되심에전생애를복종시키고, 성령을은사와은총의유일한근원으로인정하는것을의미한다. 2 여기에서칼빈과그후예들에관련된언급이없는것은이를당연히전 2 M. Eugene Osterhaven, The Faith of Church: A Reformed Perspective on Its Historical Development (Grand Rapids: Eerdmans, 1982), xii.
64 개혁논총 제하고있기때문이다. 개혁주의를광의 ( 廣義 ) 로이해하는경우, 자주이는종교개혁 (Reformation) 과동일시된다. 저명한역사학자오버만 (Heiko A. Oberman) 은개혁주의를종교개혁의한과정으로이해한다. 그리하여칼빈의종교개혁을루터의종교개혁과도시종교개혁을잇는제3기형태로여기고이를 피난민종교개혁 (the Reformation of the Refugees) 이라고불렀다. 3 오버만은종교개혁의본질을 권력과허장성세 ( 虛張聲勢 ) 로부터벗어나서설교와기도로나아가는전환 이라고규정하였다. 4 그리고칼빈은이러한 전환 을신학적으로승화시켜성경전체를하나님의법으로여기고이로써교회와국가의관계를역동적으로풀어내었다는점에서가히새로운단계의종교개혁을수립했다고보았다. 5 오버만이이렇듯개혁주의를종교개혁의일부로여겼다면, 6 오스트헤번은역으로종교개혁을개혁주의의일부로서파악했다. 오스트헤번의다음정의는이러한경향을드러낸다. 종교개혁은단순하나고급스러우며, 사도적이고성경적인종교생활로돌아가는것이다. 그종교는교회가주님으로부터받은것이다. 종교개혁은기독교를그본래적순수함가운데회복하고, 하나님의말씀에대한기초와지지도없이수세기동안붙들고왔던신앙과삶을제거하려는시도이다. 7 3 Heiko A. Oberman, The Reformation: Roots and Ramifications (Grand Rapids: Eerdmans, 1994), 217-220. 4 Oberman, The Reformation: Roots and Ramifications, 26. 5 Oberman, The Reformation: Roots and Ramifications, 218. 6 오버만과같은입장은역사학자들에게있어서통상적이다. Cf. Hans J. Hillerbrand, The World of the Reformation (Grand Rapids: Baker, 1981). 7 M. Eugene Osterhaven, The Spirit of the Reformed Tradition (Grand Rapids: Eerdmans, 1971), 19. 여기에서말하는 종교 는우리가칼빈의예에서보듯이그의미가 경건 에가깝다.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65 최광의, 광의의이해가있으나, 대체로개혁주의는협의 ( 俠義 ) 로이해된다. 이경우개혁주의는루터란과구별되는개념으로서, 칼빈과그를잇는후예들의신학즉 칼빈주의 를지칭한다. 이런입장을개진하는학자들은 칼빈주의 라는이름으로쯔빙글리와불링거의쮜리히종교개혁과오이콜람파디우스의바젤종교개혁등스위스종교개혁을아우르는경향이있다. 8 이는맥닐 (John T. McNeill) 이지적하였듯이, 스위스의도시종교개혁자들이성경, 언약, 성령, 성례, 권징등을다루면서칼빈이전의칼빈주의의특성을뚜렷이드러내고있기때문이다. 9 그렇다면 칼빈주의 로서개혁주의는어떻게정의될수있는가? 그것은 칼빈의유산 을의미한다고볼것이다. 여기에서널리인용되는칼빈신학자펄만 (Paul T. Fuhrmann) 의말에주목하자. 칼빈의진정한유산은실로구조가아니라방법에-사람, 그리스도, 믿음, 세계, 성경, 종교, 삶등모든것들을사람의관점이아니라하나님의관점에서파악하고자애쓰는방법에있다. 10 여기에서펄만은개혁주의의본질을하나님자신이자신의일을바라보는관점-곧 하나님의자기세계관 에서찾고있다. 우리가개혁주의를 칼빈주의 라고부르는것은칼빈의사상이이러한 하나님의자기세계관 을창조, 계시, 구원의전영역에서가장뛰어나게추구 구현하고있기때문이다. 칼빈주의는하나님의관점에서생과세상을바라보는시각이다 (life-view, world-view). 그것은관점자체를하나 8 Cf. John Dillenberger and Claude Welch, Protestant Christianity: Interpreted through Its Development (New York: Charles Scribner s Sons, 1954), 78-89. 9 John T. McNeill, The History and Character of Calvinism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966), 3-89. 10 Paul T. Fuhrmann, God-Centered Religion (Grand Rapids: Zondervan, 1942), 23.
66 개혁논총 님으로부터찾고, 관점에따른사유즉 사상 자체를하나님께맡기는것 이다. 칼빈주의에관한고전적명저를남긴미터 (H. Henry Meeter) 는이를 다음과같이간명하게언급했다. 그러므로칼빈주의의중심사상은하나님의위대한사상이다 (The central thought of Calvinism, therefore, the great thought of God). 11 로마가톨릭이교회를위한신학을했고, 루터가성도개인을위한신학을했다면, 칼빈은하나님을위한신학-곧하나님의신학을했다. 칼빈은자신의신학이아니라교회와성도개개인을위한하나님의신학을했다. 그리고그것을위대한유산으로남겼다. 칼빈대학교교수를역임했던밀러 (Charles Miller) 는다음말로써이러한점을암묵적으로부각시키고있다. 칼빈주의의영향은로마가톨릭과같이교회적이지않으며, 루터와같이개인적이지않으며, 그것은주로이념적 (ideological) 이다. 12 여기에서 이념적 이라는말은하나님자신에중심을두고그분의주권을모든것의불변하는가치로여기는칼빈주의의근본특성에충실하다는의미를담고있다. 엄밀히말해서, 칼빈주의자들 (Calvinists, Calvinians) 은 칼빈의사상 이아니라칼빈에의해조명된 하나님의사상 을계승하여체계적으로심 11 H. Henry Meeter, The Basic Ideas of Calvinism (Grand Rapids: Kregel, 1960), 32. 12 Charles Miller, The Spread of Calvinism in Switzerland, Germany, and France, in The Rise and Development of Calvinism, ed. John H. Bratt (Grand Rapids: Eerdmans, 1964), 27.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67 화시킴으로역사상개혁주의곧칼빈주의를수립하였다. 칼빈과칼빈주의자들의일체성 (unity) 과연속성 (continuity) 은그들이공유한 하나님사상 그자체에객관적으로놓여있다. 여기에서우리는그대상에있어서뿐만아니라그 방법 에있어서까지 하나님의주권 (God s sovereignty) 을본질로삼고우리의주관을배제하는칼빈주의의객관성을발견할수있다. 13 칼빈은 우리는우리자신의것이아니라하나님의것이다 (Nostri non sumus, sed Dei) 라는자기부인 ( 自己否認 ) 에 기독교철학 (philosophia Christiana) 이가장분명하게새겨져있다고보았다. 14 이러한입장의근저에는칼빈의 객관성 이놓여있다. 칼빈의 나 는불가분리하게그의교리에부착 ( 付着 ) 해있다. 루터의경우, 주관적요소는종종어떤진술에나타난객관성요소를변모시킨다. 정반대로칼빈의경우, 객관적요소는주관적요소를압도한다. 그러나주관적요소를압도함으로써, 객관적요소는주관적요소의실체를보존한다. 15 이러한 객관성 으로말미암아 칼빈의칼빈주의 와 칼빈주의의칼빈 은시간을뛰어넘어유기적으로공존하고있는것이다. 칼빈주의 에대 한미터의다음정의는이러한이해를반영한다. 13 Meeter, The Basic Ideas of Calvinism, 33-36. 14 Institutio christianae religionis, in libros quatuor nunc primum digesta, certisque distincta capitibus, ad aptissimam methodum: aucta etiam tam magna accessione ut propemodum opus novum haberi possit, 1559, 3.7.1, Ioannis Calvini opera quae supersunt omnia 2.505-506. 본서에대한인용은이하 Inst. 3.7.1(CO 2.505-506) 과같이표기. 본서에대한인용은다음영어번역본을참조한다.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ed. John T. McNeill, tr. Ford Lewis Battles, Library of Christian Classics, vols. 20-21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1960). 15 Alexandre Ganoczy, The Young Calvin, tr. David Foxgrover and Wade Provo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1987), 242.
68 개혁논총 칼빈주의는존칼빈으로부터우리에게내려온사상체계에적용되는이름이다. 그는이체계에대한주요한설명자로인식된다. 그렇다고해서그가그체계에속한모든사상들의원 ( 原 ) 창시자가되는것은아니다. 칼빈주의는단지의견들을집성 ( 集成 ) 한것이아니라칼빈과칼빈주의자들에의해서주장된전체개념들의총합이다. 그러나그것은공통된뿌리를가진하나의근본원리를따르는유기적전체이다. 16 여기에서미터는개혁주의가칼빈이여전히숨쉬는칼빈주의자들의 사상체계를의미한다는사실을강조하고있다. 그렇다면미터가말하는 유기적전체 를이루는 하나의근본원리 는무엇인가? 2.2 개혁주의근본원리 미국개혁주의신학의대변자리이쓰 (John H. Leith) 는개혁주의를 고전적개혁신학, 1517-1564, 개신교학문주의, 1564-1755, 계몽주의와 19세기의위기, 1775-1918, 새로운종교개혁신학, 1918-1955, 신학적수수께끼와경험주의시대, 1955 이후 로나눈다. 17 이러한구분법은그리생소한것이아니다. 무엇보다도칼빈의신학과이를토대로베자 (Theodore Beza) 와뚜레틴 (Francis Turretin) 을위시한칼빈주의자들이종합화 체계화한신학을-이는 개혁주의학문주의 (Reformed Scholasticism), 개혁주의정통주의 (Reformed Orthodoxy), 정통칼빈주의 (Orthodox Calvinism) 등으로불린다-구분하는것은통상적이다. 18 16 Meeter, The Basic Ideas of Calvinism, 29-30. 17 John H. Leith, Introduction to the Reformed Tradition: A Way of Being the Christian Community (Atlanta: John Knox Press, 1981, rev. ed.), 115-127. 18 Cf. Willem J. van Asselt, Introduction to Reformed Scholasticism, tr. Albert Gootjes (Grand Rapids: Reformation Heritage Books, 2011), 1-9.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69 이러한리이쓰의구분은시대별로나타나는신학적차이에근거하고있다. 대체로개혁주의의본질, 원리, 특성등을논할때학자들은그신학적고유성에주목하고, 거의예외없이칼빈의신학에그연원을문의 ( 問議 ) 한다. 원전을중심으로기독교전역사를교리의발전이라는측면에서분석한역작을쓴펠리칸 (Jaroslav Pelikan) 은칼빈의신학을다루면서 말씀과하나님의뜻, 말씀과성령, 말씀과하나님의뜻에대한순종, 감추어진그리고계시된영원한하나님의뜻, 세상을향한하나님의뜻 이라는제하에지면을다수할애하고있다. 여기에서저자는개혁주의의신학적본질이 말씀에계시된하나님의뜻을아는지식과순종 에있다는사실을분명히표명하고있다. 19 펠리칸의이해는바빙크 (Herman Bavinck) 에있어서좀더신학적으로기술된다. 바빙크는루터주의가인간론적이라며개혁주의는신론적이며, 루터주의가칭의를교회의서고넘어짐의조항 (articulus stantis et cadentis ecclesiae) 으로여긴다면개혁주의는선택을교회의심장 (cor ecclesiae) 으로여긴다고지적한후다음과같이말한다. 개혁주의에속한사람은회고함에있어서는모든것을하나님의작정에돌리고그원인을추적하며, 전망함에있어서는모든것을하나님의영광에부속시킨다. 루터주의에속한사람은사실자체에만족하고믿음으로동참하게된구원을만족하는데그친다. 20 19 Jaroslav Pelikan, The Christian Tradition: A History of the Development of Doctrine, vol. 4, Reformation of Church and Dogma(1300-1700)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84), 183-244. 20 Herman Bavinck, Reformed Dogmatics, vol. 1, Prolegomena, tr. John Vriend, ed. John Bolt (Grand Rapids: Baker, 2003), 177.
70 개혁논총 개혁주의가사실자체보다하나님의뜻을강조한다는바빙크의관점은오스트헤번을통하여더욱구체적으로전개된다. 그는삼위일체하나님의영원한뜻이성령을통하여역사상구현되는제형태들을언급함으로전체신학의체계를수립하고자한다. 오스트헤번은창조, 구속, 교회, 국가, 삶이모두하나님의작정 (decretum) 과정하심 (ordinatio) 에따른것이라고말한다. 21 그리고하나님의말씀은이를전체적으로계시하며, 그것이언약가운데특징적으로전개된다고본다. 22 하나님의말씀에계시된영원한작정을이루는경륜과섭리는아들의구원에있어서절정에이른다. 삼위하나님은만세전에구원을협약하셔서구속자는제2위성자하나님, 구속방식은그의대속, 구속백성은선택으로정하셨다. 이러한구원협약 (pactum salutis) 이역사상성취되는경륜이언약이다. 23 칼빈과뚜레틴은자신들의대작 (opus magnum) 에서언약을신구약전체로이해한다. 개혁주의를그신학적특성에관련해서말할때 언약신학 이라고부르는까닭이여기에있다. 24 기독교강요에서언약신학에대한칼빈의입장이전개되는신구약에관한장들은기독론안에서다루어지고있다. 칼빈은신구약이그실체에있어서는동일하나경륜에있어서다양하다는원리를분명히제시한 21 Osterhaven, The Faith of Church: A Reformed Perspective on Its Historical Development, 162-193. 22 Osterhaven, The Faith of Church: A Reformed Perspective on Its Historical Development, 56-66. 23 Cf. Herman Bavinck, Reformed Dogmatics, vol. 3, Sin and Salvation in Christ, tr. John Vriend, ed. John Bolt (Grand Rapids: Baker, 2003), 212-232; Charles Hodge, Systematic Theology, vol. 2 (Grand Rapids: Eerdmans, 1995, rep.), 313-321, 354-377. 차알스홧지는구원협약을 구원의계획 (the plan of salvation) 이라는이름으로논한다. 24 Inst. 2.10-11; Francis Turretin, Institutes of Elenctic Theology, vol. 2, Eleventh through Seventeenth Topics, tr. George Musgrave Giger, ed. James T. Dennison, Jr. (Phillipsburg, NJ: Presbyterian and Reformed Publishing Company, 1994), 169-269.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71 다. 25 신구약의실체는그리스도시다. 그리스도가말씀의실체라는측면에서칼빈은율법과복음을이해한다. 율법은언약의법으로서약속을담고있고복음은그약속을성취한그리스도의인격과사역에관한소식으로정의된다. 26 칼빈에게있어서신구약, 복음과율법의언약신학적이해는 율법의중보자그리스도 (Christ the Mediator of the law, Christus mediator legis) 라는개념가운데뚜렷이부각된다. 27 멀러 (Richard A. Muller) 는이부분에착안하여칼빈과칼빈주의의연속성을예정에대한칼빈의기독론적이해에서찾았다. 멀러는중보자그리스도의신인양서의위격적연합이영원한하나님의작정을성취하는사역을이루기위하여필연적이라는점을부각시켰다는점을칼빈의언약신학을다룸에있어서가장주목해야한다고하였다. 28 존녹스는예정에대한언약신학적입장을전개함으로장로교의신학적기초를놓았다. 29 이러한입장은개혁주의신경이나고백서등에서현저하게전개되었다. 30 칼빈의언약신학은그의신학체계전체를관통하는구속사적-구원론 25 Inst. 2.10.2. 26 Inst. 2.7-9, 특히 2.7.1-13; 2.9. 뚜레틴은별도의장을두지않고신구약을다룬곳에서율법과복음을함께논한다. 그러므로이점에있어서칼빈과뚜레틴은일치한다. 27 Cf. 졸저, Byung-Ho Moon, Christ the Mediator of the Law: Calvin s Christological Understanding of the Law as the Rule of Living and Life-Giving (Milton Keynes, UK: Paternoster, 2006). 28 Richard A. Muller, Christ and the Decree: Christology and Predestination in Reformed Theology from Calvin to Perkins (Grand Rapids: Baker, 1986), 17-38. 29 John Knox, An Answer to the Cavillations of an Adversary Respecting the Doctrine of Predestination, in Works of John Knox, vol. 5, ed. David Laing (Edinburgh: Bannatyne Club, 1856), 21-468. 30 B. B. Warfield, Predestination in the Reformed Confessions, in The Works of Benjamin B. Warfield, vol. 9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17-231.
72 개혁논총 적원리로서읽어야한다. 이러한입장에서후대언약신학자들에게미친칼빈의영향을파악할때그실체가온전히파악된다. 근자에언약신학의조건성 (conditionality) 을지나치게강조하고칼빈에게는이러한의식이결여되어있다는점을들어그가후대의언약신학에미친영향을과소평가하려는경향이있다. 31 비록그성격은다르지만칼빈의언약신학이대륙과영국의신학에결정적인영향을미친것은주지의사실이다. 32 칼빈은속죄론을다루면서하나님의사랑과그리스도의공로가언약의두축이라는사실을강조하였다. 33 타락한인류는전적인은혜로인류와언약을맺으시고택한백성에게영생을선물로주신다. 분명그선물은그저주시는것이나그저된것은아니다. 그것은주님께서고통을당하신순종 (obedientia passiva) 과율법을모두행하신순종 (obedientia activa) 31 칼빈주의자들의언약신학에미친칼빈의영향을평가절하하고그자리에쯔빙글리나불링거를대체하려는경향을가진학자들의다음글들을참조하라. J. Wayne Baker, Heinrich Bullinger and the Covenant: The Other Reformed Tradition (Athens, Ohio: Ohio University Press, 1980); Heinrich Bullinger, the Covenant, and the Reformed Tradition in Retrospect, Sixteenth Century Journal 29/2 (1998): 359-376. 이를반박하는글은다음참조하라, Lyle D. Bierma, Federal Theology in the Sixteenth Century: Two Traditions? Westminster Theological Journal 45 (1983): 304-321. 32 칼빈의영향을받은언약신학은크게두흐름이있다. 뚜레틴 (Francis Turretin) 과휫시우스 ( Herman Witsius) 등대륙의개혁주의정통주의에속한신학자들은창조와구속을전체적으로아우르는하나님의영원한작정의성취로서의행위언약과은혜언약에관심을쏟았다. 한편펄킨스 (William Perkins), 볼 (John Ball) 등의잉글랜드청교도신학자들과사무엘러더포드 (Samuel Rutherford) 에의해서대변되는스코틀랜드장로교신학은대륙과기본적인관심사를공유하지만특히율법의기원과용법에치중하여다루었다. 이와관련하여다음작품들을참조하시오. Heinrich Heppe, Reformed Dogmatics: Set Out and Illustrated from the Sources, ed. Ernst Bizer, tr. G. T. Thomson (London: George Allen & Unwin, 1950); William Ames, The Marrow of Theology, tr. John D. Eusden (Durham, N.C.: Labyrinth Press, 1983); John W. Beardslee III, ed. and tr. Reformed Dogmatic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65); David A. Weir, The Origins of the Federal Theology in Sixteenth-Century Reformation Thought (Oxford: Clarendon Press, 1990). 33 Inst. 2.7.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73 을통하여의를다이루셨기때문이다. 친히주님께서언약의당사자가되셔서아버지의요구를다이루시고그의를택한백성에게전가하심으로행위언약과은혜언약을모두성취하셨다. 이것이새언약곧피언약이다. 이렇듯칼빈에게있어서새언약은모든언약의성취로서순종의조건성과전가의무조건성을모두함의하고있다. 그것이삼위일체하나님의뜻의성취며, 그리스도의구속의성취며, 성도의구원의성취이다. 그것이율법의약속을성취하신그리스도의복음이며구약을완성한신약의경륜이다. 34 여기에서우리는미터가말한 유기적전체 를이루는 하나의근본원리 를발견하게된다. 여기로부터이후칼빈주의자들이교리화한성경중심, 하나님주권, 그리스도의대속적공로의절대성, 성도의감사와책임이모두흘러나온다. 35 칼빈주의자들은이러한칼빈의언약신학을정치하게심화 체계화시키는과정에서교리의보편성 (catholicity), 신경화 (confessionalization), 성문화 ( 成文化, coedification) 에주력하였다. 칼빈사후 18세기까지사조를형성했던정통개혁주의는특히일반철학과도교호적인상관성을유지하면서교회의신학과그리스도인의삶의신학을추구하였다. 특히개혁주의신경들이앞을다투어제정되고, 대학교를중심으로학파가형성되어일군의제자들을양성함으로말미암아개혁신학의영향력은단지교 34 칼빈의언약관에관하여, Peter A. Lillback, The Binding of God: Calvin s Role in the Development of Covenant Theology (Grand Rapids: Baker, 2001), 126-141, 194-209, 264-304; James B. Torrance, The Concept of Federal Theology-Was Calvin a Federal Theologian? in Calvinus Sacrae Scripturae Professor: Calvin as Confessor of Holy Scripture, ed. Wilhelm H. Neuser (Grand Rapids: Eerdmans, 1994), 15-40. 35 Cf. Anthony A. Hoekema, The Covenant of Grace in Calvin s Teaching, Calvin Theological Journal 2/2 (1967): 133-161; Paul Helm, Calvin and the Covenant: Unity and Continuity, Evangelical Quarterly 55/2 (1983): 65-81. 헬름은칼빈의언약신학이일관성을결여하고있으므로그의영향도모호하다고본다. 이러한입장은최근에도여전히견지된다. Cf. Paul Helm, A Guide for the Perplexed (London: T&T Clark, 2008), 138-147.
74 개혁논총 단이나강단을넘어서게되었다. 36 개혁주의의 하나의근본원리 는곧성경이다. 언약 은성경의가르침이아니라성경자체를전체로함의하는개념이다. 그러므로개혁주의를언약신학으로특정할때, 그것은 sola Scriptura 의원리를되새기는것과다름이없다. 그리고개혁주의에대한오해를바로잡는것은그것이성경적이라는것을극적으로변증하는한 방법 이될것이다. 개혁주의는어떤현학적틀에갇힌맹목적독단주의를추구하는것이아니다. 37 카위퍼가프린스턴에서행한스톤강좌에서보여주었듯이칼빈주의는신학적특성으로만로마가톨릭주의 (Romanism) 이나루터주의 (Lutheranism) 과구별되는것은아니다. 38 개혁주의는하나님중심, 말씀중심, 교회중심, 삶중심으로파악되어야한다. 39 사실이모든요소들이어우러진것이성경의가르침이며, 교리이며, 신학이다. 과연 오직성경 을근본원리로삼는개혁주의의가르침은무엇인가? 이를답하는길은칼빈의신학으로부터추구되어야한다. 개혁주의란무엇인가? 본질문에대한답은기본적으로신학적이어야한다. 왜냐하면개혁주의는칼빈의신학에기초하고있기때문이다. 40 제네바의종교개혁자칼빈은신학자로서목회자, 설교자, 주석가였다. 41 36 Cf. van Asselt, Introduction to Reformed Scholasticism, 103-193. 37 Cf. Brian Gerrish, Tradition in the Modern World: The Reformed Habit of Mind, in Toward the Future of Reformed Theology, eds. David Willis and Michael Welker (Grand Rapids: Eerdmans, 1999), 11. 38 Abraham Kuyper, Lectures on Calvinism (Grand Rapids: Eerdmans, 1953). 본강좌에서카위퍼는 칼빈주의 를 삶의체제, 종교, 정치, 과학, 예술 이라는영역에서다루고마지막여섯번째강좌에서는그 미래 를논한다. 39 I. John Hesselink, On Being Reformed: Distinctive Characteristics and Common Misunderstandings (Grandville, MI: Reformed Church Press, 1988), 89-107. 40 Cf. Wilhelm Niesel, Was heisst reformiert? (Munich: Kaiser Verlag, 1934).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75 칼빈의신학을일의적으로파악하기는어렵다. 칼빈신학과관련하여소위중심교리 (the so-called central dogma) 에대한논쟁이있어왔다. 혹자는그것을포괄적으로다루어서하나님의주권, 성경중심등에서찾았고, 혹자는좀더구체적으로다루어서예정론, 성도의그리스도와의연합등을거론하기도하였다. 그리고그것을신학하는방법론으로부터추구하기도하였다. 42 칼빈의신학이 sola Scriptura 원리에따른다고보는이상이러한논의는사실상무의하다. 왜냐하면성경을놓고중심주제를말한다는것은어불성설이기때문이다. 2.3 개혁신학의원리와중심교리 2.3.1 신학의원리 : 삼위일체론적-기독론적계시이해칼빈의신학이그의후예들에의해서칼빈주의로수립되어가는과정에서 신학의원리 (principia theologiae) 혹은 계시의원리 (principia revelationis) 라는개념이신학의서론으로서논의되었다. 이는존재의원리와인식의원리로이루어진다. 존재의원리 (principium essendi) 는하나님의지식즉계시는스스로영원히-객관적이고절대적으로-존재한다고 43 말한다. 삼위일체하나님은스스로존재하시고, 계시하시고, 일하신다. 이러한존재와경륜의삼위일체로부터이원리는필연적으로도출된다. 41 Cf. 문병호, 신학자로서의칼빈, 오정호편, 칼빈과한국교회 ( 서울 : 생명의말씀사, 2009), 171-208; B. B. Warfield, John Calvin the Theologian, in Calvin and Augustine (Philadelphia: Presbyterian and Reformed Publishing, 1956), 484-485. 42 Cf. Richard A. Muller, Post-Reformation Reformed Dogmatics, vol. 1, Prolegomena to Theology (Grand Rapids: Baker, 1987), 82-87. 43 Cf. Cornelius Van Til, The Defense of Faith (Phillipsburg, NJ: Presbyterian and Reformed Publishing, 1955), 39-41.
76 개혁논총 이렇듯스스로존재하는계시는오직성경에기록된바대로믿음으로수납된다. 이를인식의원리 (principium agnoscendi) 라고한다. 하나님은스스로말씀이시나그자체로우리에게계시될수없다. 오직계시된계시 (revelatio revelata) 만이우리에게알려진다. 이를모형계시 (revelatio ectypa) 라고한다. 이는하나님이우리에게맞추어주신계시 (revelatio accommodata) 이다. 성경은이러한모형계시의기록이다. 그것은원형계시 (revelatio archetypa) 를모두담고있지않다. 그러나부분적이지만진리이다. 성경은오직성령의역사로말미암아믿음으로받아들여진다. 즉수납된다. 성령의영감으로기록된말씀이성령의조명으로떨어지고 ( 受 ) 그감화로들어온다 ( 納 ). 이러한수납은오직믿음으로말미암는다. 세상의지식 (scientia) 이이성으로추론된다면, 성경의지식 (notitia, cognitio) 은오직믿음으로만수납된다. 성경을인식의외적 (externum) 원리라고하는반면에, 성령혹은믿음을인식의내적 (internum) 원리라고부르는소이가여기에있다. 44 칼빈은이러한계시의원리가삼위일체론적이며기독론적으로이해되어야함을강조한다. 성부하나님은계시의시작혹은뜻이며, 성자는계시물즉말씀이며, 성령은계시의작용이다. 45 아들은이땅에오신계시자체이며그완성이시다. 그리하여그는생명의빛이시며그안에은혜와진리가충만하시다. 그리스도의성육신은 스스로계신하나님 (Deus in se) 이 우리를위한하나님 (Deus pro nobis) 으로서이땅에오신구속사적 44 Cf. Bavinck, Reformed Dogmatics, vol. 1: Prolegomena, 89, 207 ff.; Abraham Kuyper, Principles of Sacred Theology, tr. J. Hendrik De Vries (Grand Rapids: Eerdmans, 1980), 341 ff.; Louis Berkhof, Systematic Theology, New Edition containing the full text of Systematic Theology and the Original Introductory Volume to Systematic Theology (Grand Rapids: Eerdmans, 1996), The Original Introductory Volume to Systematic Theology, 93-97, 116-186. 45 이는칼빈의경륜적삼위일체론적이해에부합한다. Cf. Inst. 1.13.18.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77 사건이다. 성육신계시의정점 (culmen, climax) 이라고불리는것은이로써드러내심이곧이루심이라는하나님의경륜이계시되기때문이다. 46 신학의원리는유니우스 (Franciscus Junius) 에의해서제기되었고폴라누스 (Amandus Polanus) 에의해서신학적교리로수립되었다. 이들은원형계시와모형계시의개념을통하여서은혜의빛 (lumen gratiae) 가운데수행되는지상의신학이영광의빛 (lumen gloriae) 을누리는천상의신학과그방법이나목적에있어서구별되어야함에주목하였다. 47 그렇다면지상의신학이하나님의진리를어떻게구현할수있는가? 개혁주의신학자들은이에대한답을그리스도의성육신에서찾았다. 그들은 연합의신학 (theologia unionis) 이라는이름으로오직하나님에게만알려진원형계시가그리스도의인성가운데모형계시로서계시된다고본것이다. 48 여기에서유한은무한을파악할수없다 (finitum non capax infiniti) 는개혁주의의원리가침해를받지않고서그리스도의중보로말미암아하나님과교통하는신학의가능성이열리는것이다. 49 칼빈은하나님을아는지식과우리자신을아는지식의역동적관계에주목하면서기독교강요의구조를세웠다. 사람에게는하나님의형상이있기때문에하나님을알수있다. 그러나스스로는하나님을알수없다. 왜냐하면사람의인격-하나님의형상-은하나님과관계하는한에있어서고유한가치를지닐수있기때문이다. 오직사람만이인격적으로하나님을알수있는존재이다. 그러나하나님이알려주시는한에있어서 46 Cf. Warfield, Calvin s Doctrine of the Knowledge of God, in Calvin and Calvinism, 29-130; P. Lobstein, La Connaissance religieuse d après Calvin, Revue de théologie et de philosophie religieuses 42 (1909), 53-110. 47 Muller, Post-Reformation Reformed Dogmatics, vol. 1, Prolegomena to Theology, 126-145. 48 Muller, Post-Reformation Reformed Dogmatics, vol. 1, Prolegomena to Theology, 145-153. 49 Muller, Post-Reformation Reformed Dogmatics, vol. 1, Prolegomena to Theology, 153-166.
78 개혁논총 그러하다. 50 이러한칼빈의이해가개혁주의신학의원리로수립된것이다. 51 2.3.2 개혁교리 칼빈은기독교강요에서참교회에대해서논하면서 종교 [ 기독교 ] 의합당한가르침 (propria religionis placita) 을다음과같이기술한다. 52 하나님은한분이시다. 그리스도는하나님이시며하나님의아들이시다. 우리의구원은하나님의자비에있다. 그리고이와유사한교리들. 53 본문의세문장은각각삼위일체교리, 기독론교리, 전적은혜의구원교리를제시하고있다. 삼위일체교리는그리스도의신격을중심으로, 구원론은그리스도의공로가개인적으로적용되는은혜를중심으로다루어진다는점을감안하면, 이세가지교리는그리스도의인격과사역과함께묶여있다는것을발견하게된다. 이러한관점에서칼빈은그리스도를교회의 진리의기둥과터 ( 딤전 3:15) 이며 모퉁잇돌 이라고 ( 엡 2:20) 한말씀을통하여참교회의본질을기독론적으로논한다. 54 50 Inst. 1.1-2. 이와관련하여, 졸저, 문병호, 30 주제로풀어쓴기독교강요 : 성경교리정해, 46-47. 51 Cf. Heppe, Reformed Dogmatics: Set Out and Illustrated from the Sources, 5-11. 52 여기에제시한것은통상일컫는 본질적인조항들 (articuli fundamentales) 에해당한다. 이는교회의순수성과일치성의관계를다룰때자주논의된다. Cf. Herman Bavinck, Reformed Dogmatics, vol. 4, Holy Spirit, Church, and New Creation, tr. John Vriend, ed. John Bolt (Grand Rapids: Baker, 2004), 318-319. 53 Inst. 4.1.12(CO 2.756): unum esse Deum; Christum deum esse, ac Dei filium; in Dei misericordia salutem nobis consistere, et similia. 54 Inst. 4.2.1.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79 사실이세가지교리에성경의모든진리가함의된다. 삼위일체론은계시, 창조, 섭리의교리를함의하고, 기독론은율법과복음의실체와완성을함께가르친다. 구원론은그리스도의공로의적용의서정을다루는바, 전적은혜는전적타락을전제한다. 교회에관한가르침은그것이구원받은백성의모임으로서그머리가그리스도라는점에서기독론과구원론의연장에있다. 오직이러한측면에서개혁주의전통은몇몇교리를중심으로성경의전체가르침을대변하기도했다. 대표적인사례로도르트신경으로부터수립된칼빈주의 5대교리를들수있다 : 전적타락, 무조건적선택, 제한속죄, 불가항력적은혜, 성도의견인. 55 그리고 1910년미국북장로교회 (PCUSA) 가성경과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의가르침으로선포한다섯가지를들수있다 : 성경의무오, 그리스도의동정녀탄생, 그리스도의대속, 그리스도의육체적부활, 그리스도의기적들. 56 대체로개혁신학은하이델베르크신앙교육서에서특징적으로나타나듯이죄 (guilt), 은혜 (grace), 감사 (gratitude) 를담고있다. 57 여기에서필자는칼빈과칼빈주의신학자들의사상과개혁교회들의신앙고백서와신경들을참조하여개혁주의를특징짓는가르침을몇가지로간단하게정리해보고자한다. 이는개혁주의신학의원리를그바탕으로한다. 55 Total depravity, Unconditional election, Limited atonement, Irresistible grace, Perseverance. 56 Constitution of the Presbyterian Church(U.S.A), pt. II, Book of Order (New York: Office of the General Assembly, 1985), G-2.0500: (1) the inerrancy of the Bible, (2) the virgin birth, (3) substitutionary atonement, (4) the bodily resurrection of Christ, and (5) Christ s miracles. 57 Cf. Howard G. Hageman, Guilt, Grace, and Gratitude, in Gulit, Grace and Gratitude: A Commentary on the Heidelberg Catechism Commemorating Its 400 th Anniversary, Donald J. Bruggink (New York: Half Moon Press, 1963), 1-19.
80 개혁논총 [ 성경의성령영감 ] 성경은기록된하나님의말씀으로서정확무오하다. 성경의권위는그저자가하나님이시라는사실에있다. 58 성경은그규범에있어서뿐만아니라그역사에있어서도무오하며, 사상과문자에있어서무오하다. 59 성경은하나님의감동으로기록된하나님의말씀으로서원저자는하나님이시다. 인간저자들은이차적이다. 그들이받은말씀과기록이모두정확무오하다. 60 [ 삼위일체하나님의존재와경륜 ] 무한하고영이신삼위일체하나님이스스로계신다. 한분하나님이세위격-세인격, 세위격적존재-으로계신다. 성부, 성자, 성령은항상함께계시고, 함께일하시고, 영광과존귀와찬송을함께받으시고, 함께예배를받으신다. 삼위각각은고유한특성으로구별되나분리되지않으며, 그실체와본질에있어서동일하시다. 스스로계신삼위일체하나님은아들을통하여성령의능력으로자신을계시하시고, 일하신다. 61 성자는성 58 John Murray, Calvin on Scripture and Divine Sovereignty (Grand Rapids: Baker, 1959), 11-15; Roger Nicole, John Calvin and Inerrancy, Journal of the Evangelical Theological Society 25 (1982): 427-431. 59 W. Sanday, Inspiration, Eight Lectures on the Early History and Origin of the Doctrine of Biblical Inspiration (London: Longmans, Green, 1893), 3; H. D. McDonald, Theories of Revelation: An Historical Study 1860-1960 (London: George Allen & Unwin, 1963), 196-373. 60 James Orr, Revelation and Inspiration (New York: Charles Scribner s Sons, 1916), 162-169, 197-218; Warfield, Calvin and Augustine, 9. 워필드에의해서 계시기록의영감 과더불어 계시구술의영감 이확고하게주장되었다. 61 Warfield, The Doctrine of the Trinity, in Calvin and Augustine, 233-252; The Biblical Doctrine of the Trinity, in The Works of Warfield, 2.133-172; Herman Bavinck, Reformed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81 부로부터만나시고, 성령은성부와성자로부터출래하신다. 성부는일의시작이시며, 성자는지혜시며, 성령은능력과작용이시다. 62 [ 언약신학 : 구속사적 - 구원론적이해 ] 만세전에삼위일체하나님이영원한구원의협약에따라구속주, 구속방식, 구속백성을정하셨다. 구속주는제2위성자하나님, 구속방식은대속의방식, 구속백성은택한백성으로정하셨다. 이작정을역사상성취하시기위한경륜으로하나님은사람과언약을맺으셨다. 타락후사람은모두사망의형벌과전적으로무능하고전적으로부패한상태로태어나아무도스스로하나님께순종하여영생에이를수없게되었다. 그리하여하나님은아들을보내셔서모든고난을당하시고율법을모두순종하여우리를위한의를다이루셨다. 그의가우리의영생의값이되었다. 주께서다이루신의를우리에게그저전가하시기위하여친히우리를위한새언약의중보가되셨다. 주께서행위언약과은혜언약을다이루셨다. 그리하려가장값진것을이루시고-구속사적성취-그것을우리에게그저주셨다-구원론적적용. 신구약은전체로이를계시하고증언한다. 63 [ 중보자그리스도의중보 : 위격적연합교리 ] Dogmatics, vol. 2, God and Creation, tr. John Vriend, ed. John Bolt (Grand Rapids: Baker, 2004), 296-322. 62 Inst. 1.13.18;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2.3. 이와같이앞으로도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는다음으로부터장 ( 章 ) 과조 ( 條 ) 로인용함. The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in Philip Schaff, ed., The Creeds of Christendom with a History and Critical Notes, vol. 3, The Evangelical Protestant Creeds with Translations (Grand Rapids: Baker, 1996, reprint of 1931 edition), 600-673. 63 이에대해서는본고 2.2.1 참조.
82 개혁논총 대속의의를이루시고승천하셔서보좌우편에서우리에게보혜사성령을부어주심으로친히다스리시는주예수그리스도는영원하신하나님의아들로서사람이되신참하나님과참사람이셨다. 64 아들은자기자신을비우시고낮추셔서, 택함받은자들을위하여자기자신을주셨다. 65 멜기세덱의반차를좇는대제사장으로서친히자신을제물로드려단번에, 영원한제사를이루셨다. 그리하여세상의죄를지고가신어린양이우리의선한목자가되셨다. 그분은종으로자신을드려우리의주가되셨다. 주님은자신을제물로드리신대제사장으로서우리의왕이되시고날마다지식을새롭게하시는선지자로여전히중보하신다. 66 [ 보혜사성령의사역 : 그리스도의의의전가 ] 보혜사성령은그리스도의영으로서양자의, 주의영이라고불리는바, 하나님의능력과작용으로서, 아들의구속의의를전가하신다. 67 성령은만물을창조하시고운행 통치하시며, 모든사람에게일반은총적역사를, 구원의백성에게특별은총적역사를행하신다. 68 보혜사성령은생명 64 Hodge, Systematic Theology, vol. 2, 387-397; Warfield, The Person of Christ, in The Works of Warfield, 2.175-209; Donald MacLeod, The Person of Christ (Downers Grove, IL: IVP, 1998), 121-152. 65 여기에서제한속죄교리가논의된다. The Canons of the Synod of Dort, Second Head, 1-9, in Philip Schaff, ed., The Creeds of Christendom with a History and Critical Notes, vol. 3, The Evangelical Protestant Creeds, rev. (Grand Rapids: Baker, 1983), 586-587. 66 Warfield, Christ Our Sacrifice, in The Works of Warfield, 2.401-435; Bavinck, Reformed Dogmatics, vol. 3, Sin and Salvation in Christ, 475-482; John Murray, Collected Writings of John Murry, Vol. 1, The Claims of Truth (Carlisle, PE: Banner of Truth, 1976), 62-76. 67 Cf. Inst. 3.1.1-3; 3.2.39; 3.3.9; Bavinck, Reformed Dogmatics, vol. 3, Sin and Salvation in Christ, 499-508; Sinclair B. Ferguson, The Holy Spirit (Downers Grove, IL: IVP, 1996), 35-56. 우리가아래에서보듯이보혜사성령을 그리스도의영 이라고부르며그의의의전가를그사역의중심으로보는입장은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에현저하게나타난다.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83 을살리는영-중생의영이시다. 보혜사성령의임재로성도는그리스도를영접하고그와함께자녀가되고상속자가된다. 그리하여성령의소욕을추구하는의의종이되며, 하나님의뜻대로말씀에따라서무엇이든지주의이름으로구하면주님친히행하시는은혜를누린다. 보혜사성령이임하여그리스도는성도를위한중보를감당하시고, 진리를새롭게하시고친히영의탄식으로우리를위하여기도하신다. 보혜사성령의임재로다이루신그리스도의의가성도에게전가되고, 성도는그의로말미암아머리이신그분과연합하여그분께로자라간다. 69 그러므로성령을단순한영기 ( 靈氣 ) 나기적의현상과동일시하는것은전혀합당치않다. 70 [ 전적타락과전적은혜 ] 주께서전적으로타락한인류를전적인은혜로구원하신다. 아담의죄로말미암아모든인류는전인격적이며전체적으로타락하였다. 그리하여서모든것이부패하고무능해졌으며모태에서조성될때이미죄의값인사망의형벌에놓이게되었다. 타락으로인하여순전함을잃어버린인류는생각하는것이나행하는모든것이악하여하나님앞에서선을행할순수한지식도, 의지도상실했다. 71 그러므로오직영원한작정에따른언 68 Werner Krusche, Das Wirken des Heiligen Geistes nach Calvin (Göttingen: Vandenhoeck & Ruprecht, 1957), 15-32, 33-125, 126-343. 69 Cf. Turretin, Institutes of Elenctic Theology, vol. 2, Eleventh through Seventeenth Topics, 501 ff.; John Owen, The Holy Spirit: His Gifts and Power (Grand Rapids, 1960, rep.); Berkhof, Systematic Theology, 423-431; Anthony A. Hoekema, Saved by Grace (Grand Rapids: Eerdmans, 1989), 28-67. 70 Cf. Richard B. Gaffin, Jr., Perspectives on Pentecost (Phillipsburg, NJ: Presbyterian and Reformed Publishing Company, 1979), 13-41. 71 Cf. Inst. 2.1-5; Hodge, Systematic Theology, vol. 2, 227-277; The Canons of the Synod of
84 개혁논총 약의선물로영생을얻기위하여오직은혜로말미암은대속의역사가필요하다. 이제주예수그리스도를믿기만하면전적이며불가항력적인은혜로구원받게된다. 72 이은총이만세전에택한언약의후손들에게임한다. 선택은무조건적이며공로없는은혜로말미암고, 유기는죄에대한마땅한형벌로말미암는다. 73 무조건적으로이루신구원이므로그은혜가떠나지않는다. 74 성도는이러한믿음가운데미래를묵상하며자기를부인하고십자가를지고주님을좇는삶을산다. 75 [ 율법과복음의역동적이해 ] 율법은경건하고올바른삶의규범으로서언약의백성이살아가는길로서하나님이주신것이다. 율법은그본질상선하고, 거룩하며, 신령하다. 다만죄로말미암아율법이저주의기능을하게되었다. 율법은언약의법이므로명령과함께약속이있다. 그리하여율법은하나님의어떠하심과뜻을계시한다. 율법의약속을그리스도께서다이루셨다. 이것이복음이다. 복음은죄사함과의의전가의은혜를선포한다. 율법과복음은분리되지않으며신약과구약이그러하듯이그실체에있어서공히그리스도를계시한다. 율법은자신의죄를깨달아그리스도를찾게하는칭의단계의용법에그치는것이아니라거듭난사람이진정율법을즐거워하 Dort, Third and Fourth Heads, 1-3 (587-588);. 72 The Canons of the Synod of Dort, Third and Fourth Heads, 4-17 (588-592). 73 Cf. Inst. 3.12-14; The Canons of the Synod of Dort, First Head, 1-18 (581-585). 74 이는성도의견인의교리로논해진다. Cf. Inst. 3.24.6-11; The Canons of the Synod of Dort, Fifth Head, 1-15 (592-595); Heppe, Reformed Dogmatics: Set Out and Illustrated from the Sources, 581-589. 75 이는칼빈에의해서전개된그리스도인의삶의교리를함축하는개념이다. Inst. 3.6-10.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85 며순종하는성화단계의용법에까지미친다. 오히려후자가율법의본래적기능에더욱부합한다. 율법은본래거룩하고, 의롭고, 선하고, 신령하기때문이다. 76 그리하여그리스도인의자유의요체는율법의저주로부터벗어나서뜻을다하여율법에계시된하나님의뜻에순종하는것이다. 77 언약의법으로서율법은오직복음으로만신학적인의미를갖는다. 오직복음으로만계시의은혜가역사하기때문이다. 78 [ 교회의본질과표지, 그리고은혜의방편 ] 교회는비가시적이며가시적이다. 비가시적교회는과거와현재그리고미래에속한택함받은성도의총수 ( 總數 ) 로이루어진다. 79 가시적교회는말씀의순수한선포와성례의합법적거행을표지로삼고마찬가지로권징의합당한시행을힘써야한다. 80 교회는유일하신중보자이신그리스도와연합한성도들의연합체로서함께한몸이되어서머리이신그분께로자라간다. 하나님은직분을세워교회를돌보신다. 지상의성도가그러하듯지상의교회는완전하지않다. 주님이한분이시듯교회도하나이며, 보편적이고, 거룩하다. 그리고올바른교리를계승한다는측면에서사도적이다. 81 참교회는말씀을선포하고가르치는교회이다. 오직말씀 76 Cf. Byung-Ho Moon, Christ the Mediator of the Law: Calvin s Christological Understanding of the Law as the Rule of Living and Life-Giving, 84-89, 213-245. 77 Inst. 3.19. 칼빈은이를그리스도인의자유의요체로여긴다. 78 Cf. Inst. 2.7.1-13; 2.9; 3.19; Charles Hodge, Systematic Theology, vol. 3, reprint (Grand Rapids: Eerdmans, 1995), 259-456; John Murray, Redemption Accomplished and Applied (Grand Rapids: Eerdmans, 1955), 9-78; Berkhof, Systematic Theology, 614-615. 79 Inst. 4.1.1-3; Heppe, Reformed Dogmatics: Set Out and Illustrated from the Sources, 657-669. 80 Inst. 4.12; Berkhof, Systematic Theology, 576-578; Edmund P. Clowney, The Chuch (Downers Grove, IL: IVP, 1995), 99-111.
86 개혁논총 을듣는믿음이구원의전과정을통하여은혜로역사한다. 또한성도는성례를통하여서보이지않는은혜를보이는표로제시한다. 성례는둘이있으니, 그리스도와의연합의시작의표로서의세례와그연합의계속의표로서의성찬이다. 82 성도는기도가운데믿음의훈련을행하며마땅히구할것을하나님의뜻가운데구하여얻게된다. 83 3 결론 : 한국개혁주의가서있는자리 한국교회는칼빈과칼빈주의자들에의해서수립된개혁주의를여러경로를통하여받아들였다. 이에지대한영향을미친초기선교사들은개혁신학에대한식견이깊었으며신앙또한그에걸맞게경건했다. 84 특히보수적인장로교합동교단은 12신조를받으며그서언에서 웨스트민 스터 신도게요서 ( 信徒揭要書 ) 와, 성경대 소요리문답은성경을밝히해석한책으로인정한것 이라고공표함으로신학과신앙의자리를분명히했다. 85 이러한신경과신앙고백서 ( 신도게요서 ) 와요리문답서에전개된신학은죽산박형룡등에의하여굳건하게견지되어왔다. 86 웨스트민스터총회의문건들은칼빈의신학을계승한존녹스의스코틀랜드장로교의신학을충실히반영하고있다. 87 81 Bavinck, Reformed Dogmatics, vol. 4, Holy Spirit, Church, and New Creation, 320-325. 82 Inst. 4.14-17; Bavinck, Reformed Dogmatics, vol. 4, Holy Spirit, Church, and New Creation, 523-692. 83 Inst. 3.20; Hodge, Systematic Theology, vol. 3, 692-709. 84 Cf. 간하배, 한국장로교신학사상 ( 서울 : 실로암, 1988); 박용규, 한국장로교사상사 : 한국교회와성경의권위 ( 서울 : 총신대학교출판부, 1992). 85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헌법 ( 서울 : 대한예수교장로회헌법, 1992), 12 신조, 19. 86 Cf. 이상웅, 박형룡과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개혁논총 제 14 권 (2010): 51-82. 87 Cf. James S. McEwen, The Faith of John Knox (London: Lutterworth, 1961); Benjamin B.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87 지금까지본고에서는개혁주의의정의와특성에관한다양한견해들을고찰하고, 그것에오해에대해서변증하고, 그것의원리를살핀후, 그것을특징짓는교리들을제시하였다. 역사상개혁교회는장로교를포함하여다양한토양가운데발전하여왔다. 개혁교회는특히각교회의신경과신앙고백서, 신앙교육서등을통하여칼빈이후주창되었던오직성경의원리를심오하게구현하여왔다. 한국의보수교회들이서있는자리를살피는접근법은다양할것이나무엇보다도그들이공통적으로고백하는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가얼마나 개혁교회 의신학과신앙과부합하느냐를살피는것이최선일것이다.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는개혁주의신학의원리를 성경 이라고명명한제일장에서분명히천명한다. 88 성경은기록된하나님의말씀으로서완전하고무오한신앙과생활의법칙이된다. 성경자체가성경해석의법칙이된다. 89 성경의권위는그저자가하나님이시라는사실에있다. 90 성경은살아있는하나님의말씀이다. 왜냐하면성경에서말씀하시는분은성령이시기때문이다. 91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는삼위일체하나님의존재와경륜을역동적으로파악하는개혁주의의입장을반영한다. 92 하나님의주권은 신비한 Warfield, The Westminster Confession and Its Work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31; reprint Grand Rapids: Baker Book House, 1981); Homes Rolston III, John Calvin versus the Westminster Confession (Richmond: John Knox, 1972); John H. Leith, Assembly at Westminster: Reformed Theology in the Making (Richmond: John Konx Press, 1973): Robert Letham, The Westminster Assembly: Reading Its Theology in Historical Context (Phillipsburg, NJ: P&R, 2009), 1-44. 88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1.5, 6. 89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1.2, 4, 5, 6, 9. 90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1.4. 91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1.10. 92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2.1-3.
88 개혁논총 예정의교리 에서현저하게나타나는데예지예정론을반대하고, 선택과유기가만세전에미리정해졌다는이중예정을뚜렷이공표한다. 93 이것이전적타락교리와함께천명된다. 94 타락한인류는전적으로무능하고부패해서은혜가아니면언약의당사자가될수없다. 95 교회는끝까지붙드시는하나님의견인을확신하는성도들이유일하신머리이신그리스도안에한몸으로모인언약공동체이다. 96 무형 ( 비가시적 ) 교회와유형 ( 가시적 ) 교회는모두보편교회로서그리스도를머리로한다. 97 우리가 성경을밝히해석한책 으로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를받는한, 우리가서있는자리는분명하다. 그것은언약신학으로가장뚜렷하게특정되는개혁신학과신앙-곧역사상그정통성이변증된 개혁주의 이다. 이러한취지에서죽산은개혁주의의신학원리를분명히개진하여오직계시를믿는믿음으로만신지식을수납하게됨을강조하였다. 98 죽산은 정통신학은, 신구약성경을천계 ( 天啓 ) 와영감 ( 靈感 ) 으로말미암아온하나님의말씀으로, 그리고우리의신앙과행위의정확무오한법칙으로인정하는초자연적인성경관을가진다 고피력하여그자리매김을분명히하였다. 99 그것은개혁주의신학과신앙의원리에정확하게잇대어있다. 93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3.2.3, 5, 8. 94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6.2-6. 95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7.3. 96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17.1; 18.1; 25.6. 97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25.1-2. 98 박형룡, 박형룡박사저작전집, I, 교의신학 서론 ( 서울 : 한국기독교교육연구원, 1977), 143-150. 99 박형룡, 박형룡박사저작전집, VIII, 현대신학비평상권 ( 서울 : 한국기독교교육연구원, 1977), 26.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89 참고문헌 간하배 한국. 장로교신학사상. 서울 : 실로암, 1988. 문병호. 신학자로서의칼빈. 칼빈과한국교회. 오정호편. 서울 : 생명의말씀사, 2009: 171-208 박용규 한국장로교사상사. : 한국교회와성경의권위. 서울 : 총신대학교출판부, 1992. 이상웅. 박형룡과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개혁논총 제 14권 (2010): 51-82. Bavinck, Herman. Reformed Dogmatics. 4 vols. Translated by John Vriend. Edited by John Bolt. Grand Rapids: Baker, 2003. Berkhof, Louis. Systematic Theology. New Edition containing the full text of Systematic Theology and the Original Introductory Volume to Systematic Theology. Grand Rapids: Eerdmans, 1996. Bornkamm, Heinrich. The Heart of Reformation Faith. Translated by John W. Doberstein. New York: Harper and Row, 1965. Bruggink, Donald J. Gulit, Grace and Gratitude: A Commentary on the Heidelberg Catechism Commemorating Its 400th Anniversary. New York: Half Moon Press, 1963. Calvin, John.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Edited by John T. McNeill. Translated by Ford Lewis Battles.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1960. Ferguson, Sinclair B. The Holy Spirit. Downers Grove, IL: IVP, 1996. Fuhrmann, Paul T. God-Centered Religion. Grand Rapids: Zondervan, 1942. Gaffin, Richard B. Jr. Perspectives on Pentecost. Phillipsburg, NJ: Presbyterian and Reformed Publishing Company, 1979. Ganoczy, Alexandre. The Young Calvin. Translated by David Foxgrover and Wade Provo.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1987. Helm, Paul. A Guide for the Perplexed. London: T&T Clark, 2008. Heppe, Heinrich. Reformed Dogmatics: Set Out and Illustrated from the Sources. Edited by Ernst Bizer, Translated by G. T. Thomson. London: George Allen & Unwin, 1950. Hesselink, I. John. On Being Reformed: Distinctive Characteristics and Common Misunderstandings. Grandville, MI: Reformed Church Press, 1988. Hillerbrand, Hans J. The World of the Reformation. Grand Rapids: Baker, 1981. Hodge, Charles. Systematic Theology. 3 vols. Grand Rapids: Eerdmans, 1995, Reprint. Hoekema, Anthony A. Saved by Grace. Grand Rapids: Eerdmans, 1989.
90 개혁논총 Knox, John. An Answer to the Cavillations of an Adversary Respecting the Doctrine of Predestination. In Works of John Knox, vol. 5, edited by David Laing. Edinburgh: Bannatyne Club, 1856. Krusche, Werner. Das Wirken des Heiligen Geistes nach Calvin. Göttingen: Vandenhoeck & Ruprecht, 1957. Kuyper, Abraham. Lectures on Calvinism. Grand Rapids: Eerdmans, 1953. Leith, John H. Introduction to the Reformed Tradition: A Way of Being the Christian Community. Atlanta: John Knox Press, 1981, rev. ed. Lillback, Peter A. The Binding of God: Calvin s Role in the Development of Covenant Theology. Grand Rapids: Baker, 2001. MacLeod, Donald. The Person of Christ. Downers Grove, IL: IVP, 1998. McDonald, H. D. Theories of Revelation: An Historical Study 1860-1960. London: George Allen & Unwin, 1963. McEwen, James S. The Faith of John Knox. London: Lutterworth, 1961. McNeill, John T. The History and Character of Calvinism.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966. Meeter, H. Henry. The Basic Ideas of Calvinism. Grand Rapids: Kregel, 1960. Byung-Ho Moon. Christ the Mediator of the Law: Calvin s Christological Understanding of the Law as the Rule of Living and Life-Giving. Milton Keynes, UK: Paternoster, 2006. Muller, Richard A. Post-Reformation Reformed Dogmatics, vol. 1, Prolegomena to Theology. Grand Rapids: Baker, 1987.. Christ and the Decree: Christology and Predestination in Reformed Theology from Calvin to Perkins. Grand Rapids: Baker, 1986. Murray, John. Calvin on Scripture and Divine Sovereignty. Grand Rapids: Baker, 1959. Niesel, Wilhelm. Was heisst reformiert? Munich: Kaiser Verlag, 1934. Oberman, Heiko A. The Reformation: Roots and Ramifications. Grand Rapids: Eerdmans, 1994. Orr, James. Revelation and Inspiration. New York: Charles Scribner s Sons, 1916. Osterhaven, M. Eugene. The Faith of Church: A Reformed Perspective on Its Historical Development. Grand Rapids: Eerdmans, 1982.. The Spirit of the Reformed Tradition. Grand Rapids: Eerdmans, 1971. Owen, John. The Holy Spirit: His Gifts and Power. Grand Rapids, 1960, rep. Pelikan, Jaroslav. The Christian Tradition: A History of the Development of Doctrine, vol. 4, Reformation of Church and Dogma(1300-1700).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84.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91 Sanday, W. Inspiration, Eight Lectures on the Early History and Origin of the Doctrine of Biblical Inspiration. London: Longmans, Green, 1893. Schaff, Philip. ed. The Creeds of Christendom with a History and Critical Notes, vol. 3, The Evangelical Protestant Creeds with Translations. Grand Rapids: Baker, 1996, rep. Turretin, Francis. Institutes of Elenctic Theology, vol. 2, Eleventh through Seventeenth Topics. Translated by George Musgrave Giger, Edited by James T. Dennison, Jr. Phillipsburg, NJ: Presbyterian and Reformed Publishing Company, 1994. Van Asselt, Willem J. Introduction to Reformed Scholasticism. Translated by Albert Gootjes. Grand Rapids: Reformation Heritage Books, 2011. Van Til, Cornelius. The Defense of Faith. Phillipsburg, NJ: Presbyterian and Reformed Publishing, 1955. Willis, David and Welker, Michael. eds. Toward the Future of Reformed Theology. Grand Rapids: Eerdmans, 1999.
92 개혁논총 국문초록 개혁주의전통혹은그신앙과신학은다양한관점에서여러가지로정의되어왔다. 가장현저한개혁주의의특징은신구약을하나님의오류가없는말씀으로여기고그실체를중보자그리스도에서찾는언약신학에서찾을수있다. 개혁주의언약신학은말씀의상호성과함께조건성을부각시키기는하되오직그공로는모든의를다이루신그리스도의순종에서찾는다. 이는구속사적 - 구원론적원리에기초해있다. 즉역사상자신의의를다이루신중보자그리스도가계속적중보가운데자신의의를전가해주신다는오직은혜, 전적은혜교리가중심에위치한다. 칼빈은속죄론을다루면서하나님의사랑과그리스도의공로가언약의두축이라는사실을강조하였다. 개혁주의의 하나의근본원리 는곧성경이다. 언약 은성경자체를전체로함의하는개념이다. 그러므로개혁주의를언약신학으로특정할때, 그것은 sola Scriptura 의원리를되새기는것과다름이없다. 본고는이러한기초가운데개혁신학의특징으로서성경의성령영감, 삼위일체하나님의존재와경륜, 중보자그리스도의위격적연합교리, 그리스도의의를전가하시는보혜사성령의사역, 전적타락과전적은혜, 율법과복음의역동적이해, 교회의본질과표지, 그리고은혜의방편으로서의말씀과성례를다룬다. 그리고현재한국개혁주의가서있는자리를특히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에비추어논구한다. 주제어 : 개혁주의, 개혁신학, 칼빈,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그리스도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93 영문초록 What is Reformed Theology and Faith? Moon, Byung-Ho Chongshin Theological Seminary Reformed heritage or its faith and theology has been defined in various perspectives. We can find one of its most outstanding features in the covenant theology, which regards the Old and New Testaments as the infallible revelation of God and finds their substance in Christ the Mediator. Reformed covenant theology emphasizes the conditionality as well as the mutuality of divine ordinations but seeks every merit and righteousness from the active and passive obediences of Christ. In no way can this be investigated without based on the salvation-historical and redemptive perspective. In other words, it should center on the principles of sola gratia and tota gratia, that is on the irresistible grace of Christ the Mediator who fulfilled all the merits on the cross for us and for our salvation and is still working as the only Mediator for the believers. In the same vein, for example, Calvin highlights the fact that the love of God and the grace of Christ are two main props of divine covenantal providences. When the Reformed tradition is defined as the single formula of sola Scriptura, it denotes a kind of overarching principle ruling over the whole realm of the kingdom of God revealed in this world. From this point of view, this paper pursues as significant Reformed characteristics the Biblical inspiration, the being and work of the Trinity, the hypostatic union of Christ the Mediator, the work of the Holy Spirit to impute Christ s righteousness to us, total depravity and total grace, the Word and Sacraments as means of grace, finally the place we stand in the light of Westminster Confession. Key words: Reformed, Reformation, Calvin, Westminster Confession, Chr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