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한국어교육에서의문화교육 문화란인간이하나의생활공동체를이루며살아가는동안만들어낸모든것으로 오랜세월동안여러세대의변화를거쳐가면서형성되어이세상에태어난어린아이가 언어를배워나가듯언어와더불어자연스럽게후천적으로학습되고공유되는것이다. 3 언어속에는문화가, 문화속에는언어가서로밀접한관계

Similar documents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T hwp

(연합뉴스) 마이더스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Humanity 4 과 : 쉽게배우는한국속담 언어기능 : 읽기 ( 듣기 ) 학습목표 : 한국의속담에대해의미를알고이해할수있다. 속담에나오는어휘를익힌다. 수업시간 : 50분 단계 ( 분 ) 지도방향수업내용수업용자료등 교사는학생들에게인사를하면서출석을확인한 다. T 여러분안녕

#7단원 1(252~269)교

%±¹¹®AR

ok.

_¸ñÂ÷(02¿ù)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동남어문논집제 24 집 ( ) pp. 39~58 한국어교재의말하기활동연구 김상수 ( 부산외대 ) Kim Sang-Soo The Analysis of Speaking Activity in the Korean Textbook. Dongnam Jou

hwp

2002report hwp

유의사항 Information marking example 1 3 4

<3635B1E8C1F8C7D02E485750>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2003report hwp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Microsoft Word - curriculum_can_k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CC hwp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미술00부속(001~007)2ee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178È£pdf

? !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152*220

CR hwp

<B9ABC1A62D31>

Microsoft Word - curriculum_pth_k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08학술프로그램


건 학 정 신 나는 이 집에 온 젊은이들에게 이 나라를 키우신 위대한 선인들의 거룩하신 뜻 자기의 이익보다 나라의 이익을 먼저하였고 자기의 명예보다 겨레의 명예를 먼저 높인 그 뜻과 공적을 가리키고 아울러 인류문화를 높인 세계만방의 지혜와 영혼을 높여 그들이 찬란한 새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4

? !

..1,2,3,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학교 1~2 학년군국어과교과용도서의이해 INDEX Chapter Ⅰ 2015 개정국어과교육과정의이해 Chapter Ⅱ 국어과교과용도서개발방향 Chapter Ⅲ 국어과교과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Ⅳ 국어과교사용지도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³»ÁöinÇ¥Áö


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¾ç¼ºÄÀ-2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TOEIC 12월호*

Compass Online School Pack 1


02. 서여주 외 2인(최종).hwp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1. 한국어교육이란무엇인가? -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의차이 국어교육은 국어 라는말에함의된 모국어 의관점에서살펴볼때한국가혹은민족의정체성및사회적언어기호를포괄하는언어적정의를교육하는분야라고볼수있다. 따라서주된목표는한국에서태어나고자라는모든학생들이올바른모국어사용에필요한표준지식을함양

<B1B9BEEEB1B3C0B0BFACB1B83334C1FD2034B1B C5BEC0E7C3D6C3D6C3D6C1BE2D31BFF932C0CFBCBCB9F8C2B0BCF6C1A42E687770>

<5B 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교육과학기술부 고 시 제 호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0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3조의2에 의거하 여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다음과 고시합니다. 2011년 11월 16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유

1. 경영대학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1)2) 1

내재화평가 결과서

The Korean Noodles Atlas RDA Interrobang (No. 106) Cho Woo-Suk Kang Banghun Lee Dong-Hyun Han Gwi-Jung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1 듣기와듣기교육 2 듣기교육의원리 목차 Contents 듣기활동의실제 한국어듣기평가 듣기의난점 6 토론및참고문헌

* pb61۲õðÀÚÀ̳ʸ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내지-교회에관한교리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01_총람0320

CC hwp

나하나로 5호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

Turkozu EAKLE 2010

hwp

coverbacktong최종spread

82-대한신경학0201


b77¹¼úÁ¤º¸š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CNVZNGWAIYSE.hwp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요람 교육과정편람 사범대학.hwp

백미인전체강좌리스트_ numbers

맘톡광고소개서



4) 5) 6) 7)

CC hwp


CONTENTS 숭실사이버대학교 소개 총장 인사말 교육이념 및 비전 콘텐츠의 특징 숭실사이버대학교 역사 숭실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숭실사이버대학교 학과 소개 1 1 학과 소개 30 연계전공 & 신 편입생 모집안내 숭실사이버대학교 C

2015년9월도서관웹용

041~084 ¹®È�Çö»óÀбâ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글청봉3기 PDF용

Transcription:

터키인학습자를위한속담을활용한한국문화교육방안 Merve KAHRIMAN 1 1. 서론 본연구는터키인학습자를위한속담을활용한한국문화교육의효율적인방안을 마련하는데목적이있다. 터키와한국은우랄알타이어족이라는언어적공통점을갖고있고터키의조상으로불리는 `돌궐`( 괵튀르크 ) 은한때고구려와협조하여동아시아에서찬란한문화를꽃피우기도했다. 2 고구려시대부터시작했던양국의긴밀한관계는 6.25 전쟁과 2002년월드컵에서보여준양국간의우정과우애는분명하다. 이어서요즘터키에서한류는더욱강해지고있다. 그이유는터키인들이갖고있는동양적인사고방식이한국과비슷하고, 두민족의뿌리가수세기전부터가까웠다는점이다. 터키에서의한류열풍은한국어학습에대한욕구를불러일으키는계기가되었으며한국어를배우고자하는학생수가나날이증가하고있다. 한국어학습의궁극적인목적은원활한의사소통에있어서한국민족의문화에대한이해가반드시필요하다. 그이유로한국어교육에서문화교육의중요성이커지고있다. 한국문화에대한바른이해를통하여한국인들의사고방식을이해하기도하고터키와한국문화의공통점과차이점을인식할수있다. 한국속담은한국민족의사상, 감정, 지혜등문화적특징을인식할수있는의사소통의중요한수단이다. 터키인학습자들이한국민족의사고방식이담겨있는한국속담을통하여쉽게한국문화를접할수있다. 제2장에서는한국어교육에서의문화교육의필요성을확인하고문화교육을위한학습자료로써 속담 을제시하고자한다. 제3장에서는터키인학습자가이해하고사용하는것을어려워하는한국속담교육이필요하다는것을인식하고자한다. 속담의문화교육적특성과기능을알아보고속담이어떤문화교육적가치를갖는지에대한의의를고찰하고자한다. 제4장에서는터키인학습자가이해하기쉬우며학습한것을실제로사용하기좋고문화적요소를담긴속담을대상으로한국문화교육방안을마련하고자한다. 주제어 : 한국문화, 속담, 터키학습자, 한국문화교육 1 Research Assistant,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Istanbul University. 2 튀르쾨쥬괵셀. 카흐르만메르베 (2014), " 터키에서의한류그배경과발전방향 ", 제 15 회 한국어문학국제학술회의, 3 쪽

2. 한국어교육에서의문화교육 문화란인간이하나의생활공동체를이루며살아가는동안만들어낸모든것으로 오랜세월동안여러세대의변화를거쳐가면서형성되어이세상에태어난어린아이가 언어를배워나가듯언어와더불어자연스럽게후천적으로학습되고공유되는것이다. 3 언어속에는문화가, 문화속에는언어가서로밀접한관계를맺고있기때문에서로 분리될수는없다. 그래서언어를연구할때연속적으로문화도같이연구할수밖에없다. 2.1. 한국어교육에서의문화교육의필요성 속담을활용한문화수업에대한설명을하기전에한국어교육에서문화교육의 중요성을설명하고자한다. 외국어교육과문화교육은서로불가분의관계라고주장하는학자들의견해가다음과같다. Byram(1999) 에의하면언어는그세께의지식과자각, 문화의개념, 문화합습을지칭하기때문에언어교육및문화를다루지않을수없다. Kramsch(1993) 에의하면언어교수는곧문화교수다. Byram 과 Kramsch 은언어교육에있어서의문화교육의중요성을주장하였다. 1970 년대의사소통중심의교수법이등장하기전까지일반적으로외국어교육현장에서중시된것은언어학적능력이었다. 그러나언어의기능적측면을강조하며의사소통능력의개발을언어교수의목표로설정한의사소통능력중심의교수법이등장하면서문화적요인에대한관심이커지기시작하였다. 4 문화와언어는매우밀접하게연결된연속선상에함께존재하는것이며, 언어와문화, 사고가서로분리될수없고, 서로영향을주고받는연속적흐름이어서외국어로정확히 의사소통을하기위해서는그외국어의문화를잘이해할필요가있다. 한국어교육과관련한문화교육의중요성에대하여는 1980 년대말부터제기되기 시작하여최근에한국뿐만아니라영국, 일본, 터키등여러논문이발표되고있다. 3 이효정, 속담을활용한한국어문화교육방안,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07, 10 쪽. 4 이효정, 13 쪽.

성기철은 (1998) 외국어로서한국어교육의목표와그내용을제시하며사회 문화적인목표로다음과같은원리들을제안하였다. 1. 언어와관련한문화적특성이해. 2. 사회, 문화적배경과언어표현의이해. 3. 언중의정서와언어표현이해. 4. 사회, 문화, 정서및역사의이해. 5. 모국어와목표언어사회의사회, 문화비교. 5 조항록 (2001:39) 은 문화적능력이의사소통능력을향상시키고학습과정에서흥미와동기를강화한다는최근외국어교수이론을반영해야한다. 고보고한국어를통한한국문화의세계적보급은국제화시대에한국의이미지를높이는역할을함으로써국가사회에서크게기여한다고하였다. 6 알툰다으 (2017) 에의하면한국문화교육의목표는외국인학습자들에게한국문화에 대한흥미를높이고이해를증진시켜궁극적으로는문화간의사소통능력을배양하는데 있다. 보로비악 (2017) 에따르면한국어교육과정에서문화교육이없다면한국어교육이완성되지못한교육으로바뀌어버릴것이다. 왜냐하면한국어를배우는외국인은한국의문화적정체성과개성, 한국문화의특징중의하나인유교에서비롯된가치관과집단주의, 가족이나사회구성원들사이의관계, 사고방식등을높임법, 비언어적의사소통행위, 특징어휘의용법등을통해서배워야하기때문이다. 위에서언븍급했듯이한국인의사고방식, 가치관및생활양식을이해하기, 한국어교육에서한국어교육의정확성, 올바른한국어사용, 유창한의사소통그리고마지막으로한국사회의전문적인연구를위하여문화교육의중요성이크다. 한국어를정확하게배우고이해하는것은한민족의문화를이해하며기술하고평가하는능력이깔려있을때가능하다고할수있다. 다음으로한국문화교육에서의속담교육의중요성을제시하고자한다. 5 괵셀튀르쾨쥬, 언어 - 문화적측면에서한국어교육연구 - 터키인을위한한국어교욱중심으로 -, 국어교육학연구, 2003, 8 쪽 6 이효정, 15 쪽.

2.2. 한국어문화교육에서의속담교육의의의 시간이흐르면서입에서입으로전승되는전통문화는나날이잋혀지기마련이다. 그러나민속문화중에는별다른변화가없이오늘까지전달해온것중의하나는속담이다. 그래서속담이가지고있는구조를체계적으로분속하면그나라의민족이가지고있는심층적인사고체계를이해하는데많은도움이될것이다. 다른민족의사고방식, 사상, 일생생활에대한중요한정보를준속담은외국어교육에서도많이사용된다. 외국어를학습할때언어간의차이, 언어표현의특징을아는것이의사소통에큰 도움을준다. 외국어를학습할때언어학습뿐만아니라언어를통해그나라의문화를 배우는것이무엇보다중요하다. 이효정 (2007) 은속담의교육적가치를의사소통적가치와문화적가치로나눈다. 첫째, 의사소통적측면이다. 속담은정확한의사소통보다는효율적인의사소통을필요로할때더많이쓰인다고보인다. 속담의이러한특성은발신자가정보를전달하는목적으로언어를사용하는경우보다는수신자를설득시킬목적으로언어를사용하는경우에속담을훨씬더많이사용할것이라는사실을시사한다. 둘째, 문화적측면이다. 속담은문화적측면에서교육적의의를지닌다. 속담은오랜세월에걸쳐민중들의생활속에서형성되어내려온것이기에우리나라전통문화를구성하는일부분에해당한다. 7 김현숙 (2017) 에따르면속담속에는그민족의역사와생활습관, 자연환경과문화, 풍속이반영되어있으며그속담이형성된시대의생활철학을담고있다. 따라서속담은인간의보편성과문화적공동체의고유한문화적배경을가지게된다. 속담교육은문화교육과불가분의관계를갖고있다. 언어와문화의소통이사회문화적인맥락속에서이루어지므로언어와문화간의상호연계성이강조된다. 이와같이속담은오랜세월에걸쳐민중들의생활속에서형성되어내려온것이기에내용상으로는한국인들의삶의지혜와사고방식이담겨있고, 형식상으로는전통적으로내려오는한국고유의표현방식이나타나있어그교육적가치가매우크다고하면서한국문화교육에서속담교육의중요성을제시하였다. 위에서언븍급했듯이속담은문화교육자료로서대부분의한국어교육내용에포함되어있다. 그러나속담교육내용을살펴보면단어교육에서의미만설명하면서가르치는것이기때문에문화적특성을바탕으로한소재가아주부족하다. 그래서속담은 7 이효정, 17 쪽.

문화교육자료로적극적으로활용하지못한다. 그래서한국어교사들이한국문화교육자료로서속담의중요성을잘인식해야한다. 3. 터키인학습자를위한속담교육한국속담은아주짧은표현속에깊은뜻을담고있기때문에터키인학습자들이이를잘접하고문장속에서사용할때많이어려워한다. 이의이유는속담에사용되는어휘가이해하기에어렵고처음봤을때이해가어렵고깊은의미를가지고있기때문이다. 이런이유로학습자들이실제생활에서상황에맞는속담을고려하고사용하지못한다. 심지어어떤상황에서속담을사용하는모국어화자의의도를읽어낼때어려워한다. 이러한어려움을극복하기위해서는속담과문화교육을당시에하는것이중요하다. 터키학습자들이한국문화를잘알아야상황에맞는속담을사용할수있기때문이다. 이러한어려움을해결하기위하여한국어학습자들의제일맞는속담목록을선정할필요가있다. 터키인학습자를위한한국어속담학습목록을선정하기위해서어떤기준에따를것인지에대한살펴보고자한다. 김나용 (2008) 은사용빈도가높은속담, 한국어학습용어휘등급에따라적절히난이도를고려하는속담, 문화어휘가적절히포함된속담, 의미의투명성여부에따른학습단계를고려한속담, 문화적배경지식을적절하게드러낸속담, 교훈성을가진속담을선정기준으로삼았으며, 이종철은 (1998) 은사용빈도가높은속담, 사용범위가넓은속담, 기본의미가본래대로잘유지되는속담, 학습자의발달단계에맞는속담을목록선정의기준으로제시하였다. 본고에서는위의기준들을참고하여한국문화교육을위한속담학습목록선정기준을다음과같이제시한다. 1. 학습자의발달단계에맞는속담 2. 사용빈도가높은속담 3. 문화적배경지식을적절히드러낸속담 4. 문화어휘가포함된속담 5. 의미와표현이터키어속담과유사한속담 한국문화교유을위한속담학습목록선정기준으로첫째, 터키인학습자이발달단계에맞는속담교육이다. 학습자의수준과어휘의난이도를고려하여학습자의발달단계에맞는어휘와문법이포함된속담을선정하는것이다. 둘째, 사용빈도가높은속담이다. 속담을교육시킬때한국인들로부터많이사용되는속담을학습하는것이너무

중요하다. 셋째, 문화적배경지식을적절히드러낸속담이다. 터키인학습자들이이러한속담을통해서한국인의사상, 생활태도등접하고이해할수있는것이다. 넷째, 문화어휘가포함된속담이다. 속담을선정할때한민족의정서를잘보여준속담을선정해야한다. 다섯째, 의미와표현이터키어속담과유사한속담이다. 학습자들이모국어에의미와표현이유사한한국속담을익힐때어려워하지않고상황에맞게사용할수있기때문에이러한속담을선정하는것이중요하다. 예를들어, - 불난집에부채질한다. - 한국어 - 불난곳에풀무를가지고간다.- 터키어 한국문화교육에서속담소재목록선정은다음과같다. 이기문 (1976) 은속담을주제별로분류했다. 주요주제로는언어, 인생, 가정, 사회, 지능, 사리, 심성, 행위등있다. 안경화 (2001) 는속담에특별히자주등장하는소재로는동물 ( 개 ), 자연 ( 물 ), 주거 ( 집 ), 인간, 언어, 신체등이있는데이들단어들은한국민의주된관심사로간주된다고주장하였다. 본고에서는여성, 농업, 종교, 음식, 동물및말조심등문화요소를소재로담고있는 한국속담을학습목록선정기준으로제시한다. 3.1. 속담과여성 : 속담의내용중에서여성과관련된내용이많다. 박환영 (2014) 은피상적으로보면여성이일상적인언어생활속에서속담의소재가되면서여자들을빗대어서표현하거나남존중심의가부장적인당시의시대상이반영되어있다. 그러나좀더심층적으로보면속담속에는여성이가지고있는삶의애환관한이잘반영되어있어서여성들이일상적인생활속에서쉽게접할수있다는점에서속담은일종의카타르시스적인기능을하였다고볼수있다면서여성이조세가된속담의특성을제시하였다. 터키와한국속담을살펴보면시집살이를잘극복한며느리상, 갖은고생과고난을이겨낸근로여성상, 효부효녀상을보여준속담이있다. - 미인은사흘에싫증이나고, 추녀는사흘에정이든다. 8 ( 중급 ) 미인을사랑하려면 40 일충분하다, 정이많은여자를사랑하려면 40 년도부족하다. (Yüzü güzele kırk günde doyarsın, huyu güzele kırk yılda doyamazsın.) 8 미인을아내로얻으면살아갈수록예쁘다는것을모르게되지만못생긴여자를아내로얻으면살아갈수록정점이발견되어서점점정이들게된다는뜻. 박환영, 93 쪽

- 아내잘만나는것은복중에서도큰복이다. ( 중급 ) - 귀여워하는할미보다미워하는어미가낫다. ( 중급 ) - 며느리에게는흰죽사발을씻기고, 딸에게는팥죽사발을씻긴다.( 고급 ) 9 3.2. 속담과농어 : 박환영 (2014) 에따르면농업속담은농민들의생활상을비롯하여다양한영농법과영농기술이담겨있어서농민들의농업지침서역할을한다. 한국농어속담중에농업뿐만아니라삼면이바다로둘러싸여있는한반도의자연환경에걸맞게어업과관련된속담도많은편이다. - 콩심은데콩나고팥심은데팥난다. ( 중급 ) 뭘심으면그걸거두어둔다. (Ne ekersen onu biçersin.) - 벼는익을수록고개를숙인다. ( 중급 ) 밀은익을수록교개를숙인다. (Başak büyüdükçe boynunu eğer.) 3.3. 속담과종교 : 한국어에특히불교와유교에관한속담이많고터키어에이슬람에관한속담이많다. 종교가다를지라도의미가유사한종교적인속담도있다. - 십년가는거짓말없다. ( 초급 ) 거짓말쟁이의초는밤예시간까지만빛을낸다. (Yalancının mumu yatsıya kadar yanar.) - 고생끝에낙이온다. ( 초급 ) 인내심끝에행복이온다. (Sabrın sonu selamettir.) - 중이제머리를못깍는다. 10 ( 중급 ) 재봉사는제찢어진옷을목꿰맨다. (Terzi kendi söküğünü dikemez.) 9 힘든일은며느리를시키고쉬운일은딸을시킨다는뜻. 박환영, 65 쪽 10 자기가자신에관한일을좋게해결하기는어려운일이어서남의손을빌려야만이루기쉬움을 비유적으로이르는말. ( 불교 )

- 쇠귀에경읽기다. 11 ( 고급 ) - 스승의그림자는밟지않는다. ( 중급 ) - 서당개삼년에풍월한다. ( 고급 ) 3.4. 속담과음식 : 한국속담중에음식에관한속담이무엇보다더많다. 터키는지식이밀이고한국은쌀이다. 그러한특징을속담에도그대로나타나는경우가많다. 한국속담소제로많이나타나는음식은밥, 떡, 죽과국, 반찬, 과일과채소등이있다. - 밥먹을때는개도안때린다. ( 초급 ) 물마실때는뱀도안댄다. (Su içerken yılan bile dokunmaz.) - 싼것이비지떡 12 이다. ( 중급 ) 싼고기로만드는스튜의맛없다. (Ucuz etin yahnisi yavan olur.) - 남의손의떡은커보인다. ( 중급 ) 이웃의닭은남에게거위로보인다. (Komşunun tavuğu komşuya kaz görünür.) - 부뚜막의소금도집어넣어야짜다. ( 고급 ) - 남의말하기는식은죽먹기. ( 중급 ) - 호박이넝쿨째로굴러떨어졌다. ( 고급 ) - 작은고추가더맵다. ( 초급 ) - 굿이나보고떡이나먹다. ( 고급 ) 3.5. 속담과동물 : 한국의속담중에서동물속담이많은편이다. 박환영 (2014) 은속담중에서 동물속담이많은것은동물의행동이나속성을가지고인간의행동이나행위그리고습관을 간접적으로묘사하기위해서일것이라고하면서한국속담에소제로동물이나타나는 11 소의귀에대고경을읽어봐야단한마디도알아듣지못한다는뜻으로, 아무리가르치고일러주어도알아듣지못하거나효과가없는경우를이르는말. ( 유교 ) 12 비지에쌀가루나밀가루를넣고반죽하여둥글넓적하게부친떡. 학습자들에게자세히설명할 필요가있다.

이유를제시하였다. 한국인의생활문화속에서중요한동물은농경문화와관련한대표적인 육축으로소, 말, 돼지, 양, 닭, 개등이다. 13 - 말은달려봐야알고사람은친해봐야안다. ( 중급 ) - 개같이벌어서정승같이쓴다. ( 고급 ) - 소잃고외양간고친다. ( 고급 ) - 닭소보듯소닭보듯한다. ( 중급 ) - 암탉이울면집아니망한다. ( 중급 ) 3.6. 속담과말 : 한국에서는 ` 말에힘있다.` 고생각해서말에관한많은속담이있다. 이러한속담은 특히말을조심해야한다는것을강조하기때문에한국인이말조심에신경쓰는것을인식할 수있다. - 가는말이고와야오는말이곱다. ( 초급 ) 고운말을해야고운말을듣는다. (Güzel söz söyle ki güzel söz işitesin.) - 말한마디로천냥빚도갚는다. ( 중급 ) 고운말은뱀조차구멍에서나오게만든다. (Tatlı dil yılanı deliğinden çıkarır.) - 낮말은새가듣고밤말은쥐가듣는다. ( 중급 ) 땅에도귀가있다. (Yerin kulağı vardır.) - 호랑이도제말하면온다. ( 초급 ) 좋은사람이제말하면온다. (İyi insan lafının üzerine gelir.) 4. 속담을활용한한국문화교육방안 앞장에서제시한한국어속담학습목록을학습단계별로그리고소재별로 제시하고자한다. 그리고제일맞는교육방안을마련하고자한다. 13 박환영, 120 쪽

4.1. 초급단계속담을활용한문화교육 초급단계에서의속담을교육시킬때제일먼저터키어로같은속담이있는지에대한살펴봐야한다. 터키어로된같은속담이있으면바로학습자들에게알려주기보다는학습자들이추측하는것이효과적이다. 속담의어휘를정확하게설명한다음에학습자들이속담의함축의미를예상한다. 초급단계한국어속담교육현장에서속담의의미설명과간단한활용예문이포함되면효과적일것이다. 속담의의미를제시한다음에사용방식과속담에나타난문화적특성의이해가보완되어야한다. 초급단계에서속담을그림, 사진, 어휘카드, 동작등의사각자료를사용하면서설명하는것이효과적이다. 초급수준에서짧게제작된만화등청각적인자료를통한효율적으로속담과이의문화작인특성을설명할수있다. < 표 1> 초급단계학습목록 한국어속담속담소재유사한터키어속담 십년가는거짓말없다종교 O 고생끝에낙이온다종교 O 밥먹을때는개도안때린다음식 O 작은고추가더맵다음식 X 가는말이고와야오는말이 곱다 말조심 O 호랑이도제말하면온다말조심 O 4.2. 중급단계속담을활용한문화교육 중급단계에서의터키어로의설명이가능하면서문화어휘가적절히포함되어있거나문화적배경을쉽게설명할수있는속담을선정하였다. 중급단계에서실물자료및그림, 어휘카드등시각적자료를통해서속담의의미와문화적배경을효율적으로설명할수있을것이다. TV 뉴스, 드라마와영화는듣기와대본을통한읽기자료를함께제시한다.

< 표 2> 중급단계학습목록 한국어속담속담소재유사한터키어속담 미인은사흘에싫증이나고, 추녀는사흘에정이든다 여성 O 아내잘만나는것은복 중에서도큰복이다 여성 X 귀여워하는할미보다미워하는 어미가낫다 여성 X 콩심은데콩나고팥심은데 팥난다. 농어 O 벼는익을수록고개를숙인다농어 O 중이제머리를못깍는다종교 O 스승의그림자는밟지않는다종교 X 싼것이비지떡이다음식 O 남의손의떡은커보인다음식 O 남의말하기는식은죽먹기음식 X 말은달려봐야알고사람은 친해봐야안다 동물 X 닭소보듯소닭보듯한다. 동물 X 암탉이울면집아니망한다. 동물 X 말한마디로천냥빚도갚는다. 말조심 O 낮말은새가듣고밤말은쥐가 듣는다 말조심 O

문화적요소를많이반영하고있는속담을교육할때, 그속담에담긴문화적배경과 의미를명확하게파악할수있도록하는것이효과적이다. 중급단계에서한국의음식 문화를속담을통해다음과같이설명할수있다. - 남의손의떡은커보인다. 떡문화 : 한국의전통음식중에서 떡 은한국문화를잘설명해주는하나의상징이라고할수있다. 이것은한국문화가농경문화를바탕으로하여 쌀, 콩 등을이용해만든음식인떡을이웃주민들과함께나누어먹으며정을나누고, 화합을이루는문화라는것을보여준다. 태어나서죽을때까지한국인들의삶속엔항상떡이있다. 그래서한국에서는명절, 돌잔치, 제사등행사에떡이빠지지않고등장한다. 더군다나최근에는떡이적은양을섭취해도쉽게배가부르고, 먹기가간편해아침식사대용으로즐겨먹고있다. 또한아이들이나젊은이들이좋아하는떡케이크와같은퓨전떡도출현하고있다. 프랜차이즈사업형태로떡카페도생겨났는데떡보의하루, 질시루, 미단, 동병상련, 종로떡방등이있다. 14 이러한문화적인정보를통한학습자에게한국의음식문화를간단하게소개할수 있다. 또한중급단계에서학습자에 떡 과관련된다른속담을제시할수도있다. 4.3. 고급단계속담을활용한문화교육 고급단계에서도속담의의미를설명한다음에문화적어희와문화적배경을잘파악할수있게학습해야한다. 고급단계에서그림, 사진, 어휘그림커드를통한속담을소개하고짝활동이나그룹활동을통해어휘를추측하게하는것이가능하다. 이러한활동은학습자간에의사소통기회를늘릴가능성이있다. 말과관련된속담을이용하여 `어머니께사과의편지쓰기` 활동과같은쓰기활동을할수있다. 드라마, 영화대본이나노래의가사를들려주고내용을확인하면서주제를파악하게하여상황에맞는속담을이용하는활동을할수있다. 또한신문, 소설등의읽기자료를통해서속담교육과함께문화교육을할수있다. 14 헤마, 한국어문화교육을위한속담교육연구 - 인도인한국어학습자를중심으로 -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89 쪽

< 표 3> 고급단계학습목록 한국어속담속담소재유사한터키어속담 며느리에게는흰죽사발을 씻기고, 딸에게는팥죽사발을 씻긴다 여성 X 쇠귀에경읽기다종교 X 서당개삼년에풍월한다종교 X 부뚜막의소금도집어넣어야 짜다 음식 X 호박이넝쿨째로굴러떨어졌다 음식 X 굿이나보고떡이나먹다. 음식 X 개같이벌어서정승같이쓴다 동물 X 소잃고외양간고친다 동물 X 본고에서학습단계별로속담을교육하는데적합한교육방법을제시하였는데, 초급단계에서특히속담의의미와문화적배경을소개한그림이나만화를이용하여설명하는방법으로학습자의흥미와재미를유발할수있다. 중급과고급단계세어도영상, 영화, 드라마와신문같은난이도가높은자료를이용하여수업에활용할수있다. 5. 결론한국속담은한국문화를잘알게되는수단이며한국문화는한국어를더잘하는데에도움을준다. 그래서한국어를학습할때쓰기, 말하기, 읽기, 듣기등언어기능뿐만아니라한국문화를접해야한다. 한국문화에대한지식을얻을수있는수단중에하나는한국속담이다. 속담이가지고있는깊은뜻과속담의문화적배경은한국문화에대한중요한정보를준다. 한국속담을통한한국인의사고방식, 음식문화, 가치관, 신앙, 생활방식에관한정보도얻을수있다. 본고에서한국어교육에서의문화교육의필요성및문화교육에서속담의중요성을제시하고속담의문화교육적특성과기능을알아보았다. 다음으로한국문화교육을위한속담학습목록을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단계별로속담을활용한한국문화교육방안을마련하였다.

앞으로터키학습자를위한한국문화교육에대해더많은연구가활발하게이루어져, 이론적인부분들도더보완하고더효과적인한국문화교육방안들이마련되기를바란다. 참고문헌 김나영 (2008), 영어권학습자를위한한국어속담교육연구, 한국어와문화제 4 집 김현숙 (2016), 문화교육을위한속담의특징고찰, 語文硏究 87 김현숙 (2017), 한국어문화교육을위한속담의위계화방안, 국어교육 157 괵셀튀르쾨쥬. 메르베카흐르만 (2014), 터키에서의한류그배경과발전방향, 제 15 회 한국어문학국제학술회의 괵셀튀르쾨쥬 (2003), 언어 - 문화적측면에서한국어교육연구 - 터키인을위한한국어교욱 중심으로 -, 국어교육학연구 박환경 (2014), 속담과수수께끼로문화읽기, 도서출판새문사 성기철 (1998), 한국어교육의목표와내용, 이중언어학 안경화 (2001), 속담을통한한국문화의교육방안,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한국어교육 12 권 12 호 안나보로비악 (2017),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에서문화교육의중요성 이기문 (1976), 국어의현실과이상, 문학과지성사 이종철 (1998), 속담의형태적양상과지도방법, 이회문화사 이효정 (2007), 속담을활용한한국어문화교육방안,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 프나르알툰다으 (2017), 광고를활용한한국어문화교육, 2017 유럽한국어교육자현지 워크숍 헤마 (2009), 한국어문화교육을위한속담교육연구 - 인도인한국어학습자를중심으로 - 고려대학교석사학위논문 Byram M. (1999), Standarts for foreign language learning and the teaching of culture, Language Learning Journal vol 19 Kramsch C.J. (1993), Context and Culture in Language Teaching, Oxford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