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영화에나타난공간연출표현특성에관한연구 - 디스토피아적장르를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of Space in the Science Fiction Films -Focused on the Dystopian genre- 한원종 / 홍익대학교대학원메타디자인학부공간디자인 HAN Wonjong/ Hongik University, Graduate School, Meta Design, Spatial Design 이정교 / 홍익대학교산업디자인학과 LEE Jungkyo/ Hongik University, Industrial Design Dept. 목차 1. 서론 1.1 연구의배경및목적 1.2 연구의범위및방법 2. 이론적고찰 2.1 SF 영화의공간연출 2.2 디스토피아적장르 2.3 SF 영화의디스토피아적공간연출표현분석지표 3. 사례분석 3.1 사례분석의범위및방법 3.2 사례분석 3.3 소결 4. 결론 Keyword SF 영화, 디스토피아, 영화공간특성 Science Fiction Film, Dystopia, Characteristics of Movie Space Abstract (Background and Purpose) As civilization rapidly changes in both its social aspects, dystopian films depicting the negative future impacts of such factors have begun to receive great attention. The effective manipulation of cinematic space in sci-fi movies is very important for improving the audience s imagination. This study, therefore, aims to analyze the types and features of dystopian spaces in sci-fi films. (Method) An analytical model was proposed after deriving the characteristics of space expressed in sci-fi and dystopian movies by performing a theoretical study. Further, a case study was conducted using four movies released between the 1970s and 2010s with high recognition and remarkable visual elements. (Result) To reflect the fear that the advancement of technological civilization can have negative consequences for the future, dystopian sci-fi films contain technical integration, including mechanical expression and controllability. As such, dystopian spaces depict uniform, controlled societies when conveying negative meanings. In addition, given that such characteristics are influenced by the concepts of different time periods, it is expected that more new spaces will be expressed in the future. 요약 ( 연구배경및목적 ) 이급격히변화하고사회상또한변모함에따라그것이미래에가져올부정적영향을소재로삼는디스토피아성향의 SF영화는대중의큰관심을받고있다. SF영화에서공간연출은관객의상상력을증대하기때문에매우중요하다. 이에디스토피아성향의공간연출특성과유형을분석하고자함에연구의목적이있다. ( 연구방법 ) 본연구에서는이론적고찰을통하여 SF영화에서표현된공간특성과디스토피아적장르의특성을도출하여분석모형을제안하였다. 그리고 1970 년대 ~2010 년대사이에발표된영화중인지도가높고주목할만한시각적연출요소가나타나는영화네편을선정하여사례분석을하였다. ( 결과 ) 디스토피아적 SF영화는의발달이우리의미래에부정적인결과를가져올수있다는두려움을표현하기위해기계적표현과통제성이포함된이두드러지는공간표현이나타난다는것을알수있었다. 그러므로디스토피아적공간연출은부정적의미를전달하는데있어획일화되고통제된사회등의표현으로나타나는특성이있다. 이러한특성은시대적개념에영향을받으므로향후더욱새로운공간으로표현될것으로예측된다.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제 9 권 3 호통권 29 호 99
1. 서론 1.1 연구의배경과목적 현시대의인간들은넘쳐나는미디어의영향속에서 살고있다. 특히영상매체인영화가대중문화로써접 근하는힘은여타다른매체의영향력보다강하며, 그 중에서도 SF 영화는빠르게변화하는과학기술이미래 에가져올영향에대한인간의궁금증을표현하는장 르적특징으로대중들의큰관심을받고있다. 이러한 미래사회에대한대중의관심을영상을통해가상의 시각적이미지로관객에게제공하는것이 SF 영화이다. 현대사회의과학기술이발달하고그와함께사회모 습또한급격히변모함에따라 SF 영화의소재는희망 의긍정적미래상에비하여두려움의부정적인이미지 를표현하는디스토피아적소재가많아지고있으며, 유사콘텐츠에대한대중의관심도함께높아지고있 다. 그러한소재를영화상에서효과적으로구현하는 요소에는여러가지가있겠지만, 그중에서공간의활 용은관객의영화적상상력증대를위해가장중요하 게다뤄져야할부분이다. 특히이야기전개에있어 배경을통한미래과학과사회의변화상을그려내는 SF 영화에서공간의역할은더욱중요하다고할수있다. 본연구는근래 SF 영화의소재로많이등장하는디 스토피아성향의영화에대한공간연출특성분석이다. SF 영화의공간연출과디스토피아장르에대한이론적 연구를통하여디스토피아적 SF 영화의공간연출표현 특성과유형을분석하고자함에목적이있다. 1.2 연구의범위및방법 SF 영화는 1960 년대까지할리우드의하위장르라는 인식이강했다. 1) 그러한 SF 영화는시각효과산업의 급격한성장과함께발전해왔고, SF 영화가 B 급 을탈피하는결정적인계기가되어준 스타워즈 (1977) 를시작으로최근의 아바타 (2009), 인셉션 (2010) 에이르면서 SF 영화는현대헐리 우드영화의지배적인장르로자리잡았다. 2) 이에본연구는위의관점에편승하여 SF 영화가주 류영화가되는전환점이된 1970 년대이후부터 SF 1) 최병근, SF 장르에서공간표현의새로운가능성 : 디스트릭트 9 을중심으로, 영화연구 44 호, 2010, pp.347-369 2) 김대현, 영화와테크놀로지 1, IE 매거진제 18 권제 1 호, 2011, pp.56-58 로서역대전장르흥행기록을경신한제임스카메론 (James Cameron) 의 아바타 (2010) 를거친현재 까지의 SF 영화중영화데이터베이스상에서인지도 가높고시각요소의표현이두드러지는영화를선정하 여진행하였다. 또한, 소재에서는두려움과불안감의 부정적미래를영화의배경으로하는디스토피아소재 SF 영화의제작과대중의관심이높아짐에따라디스 토피아적 SF 영화를연구의대상으로선정하여영화 속공간연출에있어디스토피아미래관의연출이어떠 한표현특성을갖는지에대한연구를진행하였다. 연구의방법에서는첫번째로기존선행연구및문 헌자료를통해 SF 영화장르의특성및유형에대하 여고찰하고, 디스토피아장르에대하여정리할것이 다. 두번째로 SF 영화에서표현된공간특성과디스토 피아적장르의특성을도출한후그를통한사례분석 을위한평가모형을제시할것이며, 마지막으로는앞 서분석한디스토피아적 SF 영화 3) 의유형에맞는대 표작품을선정한후소결을통해제시한평가모형에 대입하여사례분석을통한결과를도출하는연구를진 행할것이다. 2. 이론적고찰 2.1 SF 영화의공간연출 2.1.1 SF 영화의정의및개념 SF 라는말은휴고건스백 (Hugo Gernsback) 이 Scientific 과 Fiction 을합쳐처음고안한 Scientifiction 에서유래하였으며후에 Science fiction 으로바뀌게 된다. 현재의약어인 SF 는 1940 년대이후에일반화된 단어이다. SF 에대한정의는학자마다조금씩다른견해를밝 히고있으며, 여러가지견해를보여준다. 그의예로 니콜스 (P. Nichols) 는그의저서에서 SF 에관한정의 를 25 가지로말하고있으며, 울프 (G. K. Wolfe) 는 8 가지를더추가하여 33 개의정의를제시하고있다. 또 한, 여러 SF 영화연구서에서는 SF 장르의이해에서가 장중요한문제가 SF 의정의에있다고언급한다. 따라 서영화장르의이론적고찰을하기에앞서 SF 개념 을둘러싼여러견해를살펴볼필요가있다. SF 에대 한대표적견해를알아보자면다음과같다. 3) 본논문에서필자가사용한 디스토피아적 SF 영화 라함은디스토피아장르의성향을띄는 SF 영화임을밝히는바이다.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제 9 권 3 호통권 29 호 100
< 표 1> SF 의다양한견해 학자명 Fredrick Pohl Steven Early Hugo Gernback Judith Merril Theodore Sturgeon Kingsly Amis Richard Hodgens 내용 SF는보통미래에대한징후를주된내용으로하고있다. SF는전설이아닌인류의업적에좌우되는일종의환상으로과학적상상이나가능성, 고찰을시각화시킨것이다. SF란과학적인사실과미래예언적인비전이뒤섞인매력적인로맨스이다. SF의핵심은 ( 미래에대한 ) 경고와예언에있으며기본적으로우주, 인간, 현실의성질을탐구하는것이다. SF는과학으로인해생긴인간의문제와그에대한해결을다루고있다. SF란우리가살고있는세상에서는일어날수없는상황을인간의 ( 혹은외계인의 ) 과학또는기술 ( 혹은유사과학이나유사기술 ) 로과장해서다룬것이다. SF는과학적인가능성에의거해서미래를이야기하거나과거와현재를삽입한다. 자료 : 신순철, 1995 4), 이종승, 2000 5), 필자재구성 이상의 SF 정의에관한견해는 미래예언적인비 전, 과학의진보와그것이인류에게끼친영향, 미래의전망에대한추측, 과거와현재에대한 고찰 6), 과학적접근을통한일어날수없을법한 이야기의전개 등으로정리될수있다. 일반적으로 SF 를국내에서 공상과학 이라고 명하고있으며, 스콜스와랩킨 (Scholes & Rabkin) 은 현실을넘어선상상력을바탕으로구성된내러티브는 공상 의범주에포함된다고전제하면서 SF 도실제 로는전제하지않는상황을가정하므로공상의요소를 갖고있다고보았지만 7), SF 를공상의범주에한정하 는것은한계가있다. SF 가일반적인공상과가장큰 차이를보이는것은위의정의들에서볼수있듯 과 학 이라는요인이개입된것이다. 과학을통해현실 의상황에근거한미래의시간적개념과상황을 예 측 하는것이 SF 의특징이라고할수있다. 위와같이미래에대한예측, 과학의진보와그에 따른인류의변화등의문명비판적내용을담아영화 화한것을 SF 영화라정의할수있다. SF 영화는영화역사와거의출발을같이한다. 프랑 스의뤼미에르형제가영화의원년인 1895 년에공개 한 도살기계 (Charcuterie Mechanique) 라는작 품에서돼지가자동화된기계를통과하면서소시지나 4) 신순철, 공상과학영화에나타난디스토피아적미래관분석, 서강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95, pp.6-7 5) 이종승, 영화에나타난소외의식연구 :SF 영화를중심으로, 동국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0, pp.42-44, 6) Ibid., p.44 7) 신순철, Op.Cit., p.20 베이컨같은식품으로가공되어나오는모습을묘사하 고있는데, 미래의자동화를예언적으로보여주고있 다는점에서세계최초의 SF 영화로꼽히고있다. 하지 만이작품은그당시공개된다른영화들과마찬가지 로상영시간 1 분정도의습작에가까운작품이었으며, 여러면에서영화다운최초의 SF 영화는 1902 년발표 된조르쥬멜리에스의 달세계여행 (La Voyage dans la Lune) 이다. 이후 1945 년히로시마원폭과 1950 년대부터의미국과소련의우주개발경쟁과함께 대중들의과학적관심이커지며 1950 년대 ~60 년대는 오늘날의 SF 영화에도소재로다뤄지고있는우주여행, 신기술, 미래문명, 로봇, 괴물등의다양한과학적주 제와모티브를가진 SF 소재가영상화되며 SF 영화의 황금기로일컬어지고후대의 SF 영화에큰영향을주 었다. 60 년대말부터가라앉던영화계의분위기는 70 년대말특수효과기술의비약적발전과컴퓨터를활용 한특수촬영으로영상의리얼리티를획득하며하이테 크 SF 영화가다수제작되며지금의 2000 년대이후까 지꾸준한대중의관심과인기를얻고있다. 8) 2.1.2 SF 영화의유형및공간연출특성 SF 의장르적특징과함께영화가포함하고자하는 주제를분류및연관지어 SF 영화의유형을분류할 수있다. 본연구에서는 SF 영화에대한선행연구자인 곽현자 (1998) 의영화장르로서의 SF 영화에대한하 위장르개념의유형분류법을참고및재구성하여유 형화를시도하였으며다음과같다. < 표 2> SF 영화의유형화 분류주제영화이미지 외계생명체 SF ( 외계침공, 우주여행 ) 지구밖우주로의진출에대한인간의소망. 지구외새로운문명에대한호기심과두려움. 사이보그 SF 인간이통제가능한피조 ( 안드로이드물창조에대한욕망., 로봇 ) 시간여행 SF 초월에대한인간의소망. 2001 A Space Odyssey, 1968 A.I. Artificial Intelligence, 2001 Back To The Future Part 2, 1989 8) 김진우, 하이테크시대의 SF 영화, 한나래, 1995, pp.16-20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제 9 권 3 호통권 29 호 101
디스토피아 사회적구조의문제및과 SF 학문명의영향에의한암울 ( 사이버한미래에대한예측. 펑크, 잘못된미래를피하고싶포스트은인간의소망. 아포칼립스 ) < 표 3> Nineteen Eighty-Four, 1984 구분 내용 연출효과 현실에있음직한이야기를표현하 현실성 (reality) 는 SF영화장르의특성상사실적 일상성표현을통해관객이내용에몰입하 사실성 도록하여효과를극대화한다. (surreality) 자료 : 곽현자, 1998 9), 필자재구성 위의유형과장르의특성에따라 SF 영화속에서연 출되는공간의특성을다음과같이정리할수있다. 아직나타나지않은예언적인미래상을그리는특징과인간의시공간성초월에대한소망을표현하며연출상의의특징을가진다. 환상성 비일상성 다가올미래또는유사구조안에과거와현재가포함된상황을그려내며일반적영화의시대적공간적배 시대성 (time) 경의정형에서자유로운 10) 장르의 혼성성특성에따라연출되는공간이그러한을포함한다. 정보, 과학기술문명의진보가인간에게미치는영향을표현하는장르 기계적표현 (high-tech) 의특성에따라기술력이집약된공 통제성간이표현되기도한다. 공간속에시각요소를통한상징인도상 11) 을사용한다. 도상은시각이미지의반복적사용을통해장르내 반복성 (symbolism) 의여러요소간연결을돕는역할 의미성을하며그를통해하나의영화를장르안에서묶어주는역할을한다. 2.2 디스토피아적장르 2.2.1 디스토피아적장르의정의및개념 디스토피아 (Dystopia) 개념은유토피아 (Utopia) 개 념을근본에두고발생하였다. 디스토피아의어원은 그리스어의 dys ( 사악한 bad 이나부정적인 negative 을나타내는말 ) 와 topos ( 장소 place 를나타내는말 ) 의결합에서유래하였다. 이 두단어의결합과문맥에서디스토피아라는말은 안 티유토피아 (Anti-Utopia) 의의미를보다정확하게 표현하고있다. 12) 디스토피아에대한견해를보이고 9) 곽현자, SF 영화의장르적특상에관한연구 - 사회적기능을중심으로, 서울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98, p.18 10) 서정남, 할리우드영화의모든것, 이론과실천, 2009, p.483 11) Vivian Sobchack, Screening Space: The American Science Fiction Film, Rutgers University Press,1998, p.65 12) 전세원, 디스토피아영화의상의조형적특성연구, 숙명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7, p.4 있는학자에는휴홀먼 (C. Hugh Holman) 과드래건 클라이치 (Dragan Klaic) 등이있으며그들의견해는 다음과같다. < 표 4> 디스토피아에대한견해 학자명 C. Hugh Holman Dragan Klaic 내용디스토피아는 나쁜장소 (bad place) 를의미한다. 상상의세계미래의상황을묘사하는데이용하며, 인간이삶을영위함에있어쾌적하지못한사회를지칭한다. 디스토피아는유토피아의쇠락, 역전, 포기를의미한다. 유토피아를건설하기위한노력의예기치못한부작용으로인해부정적양상이발생하는것이디스토피아의핵심이다.. < 표 5> 시대별사회문화적변화에따른디스토피아관념 시대주요사건디스토피아요소 1900- 공산주의, 나치즘, 독재정권위주의적국가권력과 1950 치등의지배체제기술로인한인간성상실년대 1980-1990 년대 신보수주의, 거대다국적기업의등장. 컴퓨터, 정보통신의발달 자료 : 신순철, 1995 13), 필자재구성 존스튜어트밀 (John Stuart Mill, 1806-1873) 이 1868 년영국하원에서영국정부의부당한아일랜드 지배정책을비난하는연설을통해기원하는것으로알 려진디스토피아는산업혁명의어두운측면의부각과 함께문명이꾸준히진보한다는믿음이흔들리기시작 하던 19 세기말엽, 지적논의들과예술작품들에서반 이상향적이미지들이부쩍늘어나면서등장하였다. 14) 이러한등장배경을살펴보면디스토피아는 20 세기에 자본주와공산주의라는양대이데올로기를통한유토 피아적사회의바람이해결되지못하며발생한반대개 념으로부정적와그에따른사회문제에대한 비판적시각이내재하여있다. 시기상 20 세기초는러 시아혁명, 경제공황, 파시즘, 양대세계대전등의세 계적혼란의시기였다. 이러한배경에서디스토피아는 참담한현실이암울한미래로이어지는과정에대한 묘사의개념으로탄생하였다. 15) 거기에직접적동기 가된것은이었다. 19 세기까지이 현대사회의인간에게궁극적해방즉, 유토피아를가 져다줄것이라는낙관적분위기에젖어있었으나, 점 차첨단과학이인간을자유롭게만들어주기보다오히 려노예화할지도모른다는위기감이생기게된다. 그 러한미래에대한현대사회적불안감은그를장르적 배경으로삼는작품들을만들어내게되었다. 권력독점집단과첨단과학기술의인간통제 13) 신순철, Op.Cit., p.5 14) 전세원, Op.Cit., p.4 15) 남경태, 개념어사전, 휴머니스트, 2012, pp.374-378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제 9 권 3 호통권 29 호 102
2000 년대이후 Y2K; 밀레니엄버그공포 지구온난화등기후, 환경문제의대두 일본대지진, 원전폭발 환경오염, 자원고갈, 핵재난으로인한환경재앙 자료 : 권상희 16), 2011, 필자재구성 따라서디스토피아장르는일반적어원에서의부정 적상황그대로의의미뿐아니라그주제가 과그와연관된사회적문제에따른암울한미래상, 혹은부정적에대한비판적내용으로삼는다 는특징을알수있다. 이러한특징을토대로디스토 피아의요소를측면과측면두가 지의축을통해분석을해보면다음과같다. < 그림 1> 디스토피아요소 2.2.2 디스토피아장르를갖는 SF 영화작품속에서다뤄 지는구체적인디스토피아표현양상은네가지의표현 대상 17) 을기준으로정리할수있다. (1) 정치 / 사회적배경 국가나정부를대신하는거대독점기업의전체주의 적성향이나타나며, 실재사회에서볼수있는사회 주의국가와유사한상황이묘사되기도한다. 그에따 라독재정권의감시와통제가이뤄지는상황이묘사 되며소수의부유한지배층과대다수의빈곤한피지배 층을그리는경우가많다. (2) 인간가치 / 인간관계 디스토피아적상황에서의인간의가치정도는매우낮게표현된다. 유전자나약물을통한통제로개인의감정과관계에제한을두는경우도있으며, 그로인하여인간적유대감과정체성이상실되는것으로표현된다. 또한, 복장과두발을통일시켜개인간구별을어렵게하는것으로인간개개인의정체성에대해표현하기도한다. (3) 정보 / 과학기술기술을통해더나은삶이되리라믿었던것에반대된상황으로인간과기계의지배구조가역전된상황이연출되며, 인공지능컴퓨터가인간을지배하여기계나, 로봇, 안드로이드등의과학기술이인간의생존을위협하는상황이그려진다. 또한, 발전된으로현실과가상의경계가불분명한상태가연출되기도한다. (4) 도시 / 환경적배경디스토피아적환경이연출되는원인에는 3차세계대전이나핵전쟁등, 전쟁후의황폐해진공간을묘사하는경우가많으며, 다른이유로는지속되는환경오염, 기후변화에인한스모그와산성비등이외부환경에자주그려진다. 또한, 도시묘사에서는하늘을찌를듯한마천루가가득들어서있는모습과가장낮은곳에위치하는하층민의슬럼이대조적으로묘사되기도한다. 지금까지디스토피아장르의영화작품에서표현대상에따라연출되는상황들에대하여네가지기준으로정리해보았다. 이러한영화에서의연출상황의분류와앞서정리한발생요인별디스토피아요소와의관계를살펴보면다음과같다. 16) 권상희, 유토피아 디스토피아미래관에의한현대패션디자인, 서울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11, pp.44-56 17) 전세원, Op.Cit., pp.5-22 < 그림 2> SF 영화속디스토피아표현과요소와의관계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제 9 권 3 호통권 29 호 103
위의관계도표에서볼수있듯영화상에서묘사되는여러가지디스토피아표현양상들은디스토피아장르의요소들과서로관계를하고있음을알수있다. 또한, 디스토피아장르적요소를성격에따라분류하면다음의네가지특성을도출할수있다. 1 수직성 : 디스토피아장르의계급구조, 지배구조등의요소는사회적상하수직구조의의미가있다. 부의독점과빈곤현상은그러한관계의결과로나타나며수직성의특성을가진다. 2 획일성 : 장르상에서표현되는개개인의정체성의상실과비인간화그리고그에따른인간소외현상은이발달하며개별적특성이사라지고모두가획일화되는획일성의특성을갖는다. 3 폐쇄성 : 디스토피아사회가갖는계급구조와그와관련해생겨나는억압과통제, 탄압의현상은오늘날의사회주의나공산주의진영과유사한사회 18) 와유사하게표현되며자유가없고닫혀있는사회로의폐쇄성의특성을보인다. 4 파괴성 : 의발달과함께이어진자원 / 환경문제는기존의것들이소모되고파괴됨에따라발생한결과이며, 더나은미래를위해선택한 핵 이만들어낸부작용은재생불가의상황을만드는등의파괴성의특성을보여준다. < 표 6> < 표 7> SF 영화의디스토피아적공간연출표현분석모형 영화 이미지 SF 영화의 공간연출 특성 디스토피 아요소 감독출연스토리 현실성 사회 구조 과학 문명 영화제목, 년도 일상성 사실성 환상성 비일상성 시대성 혼성성 기계적표현 통제성 반복성 의미성 억압 / 통제 / 탄압빈곤 / 부의독점계급구조폭력 / 범죄지배구조역전인간소외획일화 비인간성자원 / 환경문제핵 / 전쟁 구분수직성획일성폐쇄성파괴성 표현요소계급구조, 지배구조역전, 빈곤 / 부의독점획일화, 비인간성, 인간소외억압 / 통제 / 탄압, 계급구조, 지배구조역전, 폭력 / 범죄, 자원 / 환경문제, 핵 / 전쟁 디스토피 아적 장르특성 2.3 SF영화의디스토피아적공간연출표현분석지표본연구는 SF영화에나타난공간연출의표현특성을분석하고자하였다. 특히다양한하위장르중디스토피아적성향을가진작품을중심으로 SF영화의디스토피아적공간연출표현특성에대하여연구하고자하였다. 이에따라사례분석을위한분석지표를 < 표 7> 과같이구조화하였다. 18) 신순철, Op.Cit., p.39 3. 사례연구 수직성획일성폐쇄성파괴성 3.1 사례분석의범위및방법사례분석의범위는 IMDb ( 인터넷영화데이터베이스 ) 와 WorldwideBoxoffice.com 에등록되어있는영화중디스토피아적성향의 SF영화작품을분류하였다. 그중인지도가높고시각적, 공간적연출요소가두드러지는영화를시간적범위에서 1970년대부터 2010 년대까지의 7개작품으로한정하여분석하였다. 사례분석방법은 SF영화의공간연출특성이디스토피아성향의 SF영화에서어떻게나타나는지매트릭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제 9 권 3 호통권 29 호 104
스분석표를이용해분석및연구하여본다. 선별한 디스토피아적 SF 영화의미디어자료분석을통해미 리추출한 5 가지의 SF 영화공간연출특성의강도에따 라 매우강함 (), 강함 ( ), 보통 ( ), 약함 ( ), 없음 (-) 의 5 가지단계로설정하여표기한다. 또한, 영화상에표현되는디스토피아요소를그것의유무에따라 있음 (), 없음 (-) 을표기한후, 표현요소의정도에따라디스토피아의장르적특성을앞의 5가지강도에따른분류로표기한다. 이렇게정리된영화상에서나타나는 SF영화의공간연출특성과을도출된결과값을토대로도표화시키고분석하여그에따른종합적결과를도출한다. 디스토피아요소 억압 / 통제 / 탄압 빈곤 / 부의독점 - 계급구조 - 폭력 / 범죄 - 지배구조역전 - 인간소외 획일화 비인간성 자원 / 환경문제 - 핵 / 전쟁 - 3.2 사례분석 < 표 8> 사례 1 영화이미지 THX-1138 (THX-1138), 1971 감독조지루카스출연로버트듀발, 도널드프레즌스인구조절을위해약물로모든인간들의감정, 생각등이통제되고있는미래사회, 인간은로봇과다를바없이제어된삶을살아간다. 그러스토리나주인공 THX-1138 은룸메이트 LUH-3417 과사랑에빠지고, 이에대한대가를치르게된 THX-1138 은로봇경찰들을피해목숨을건탈출을시도한다. < 표 9> 사례 2 수직성 획일성 폐쇄성 파괴성 - - 블레이드러너 (Blade Runner), 1982 감독리들리스콧출연해리슨포드 ( 릭데커드 ) 2019 년미국 LA. 복제인간인리플리컨트를생산하는타이렐사는인간과유사하나수명이짧은리플리컨트를식민지행성의노동력충원으로사용한다. 그러던중그들일부집단이반란을일스토리으키고지구의타이렐사로잠입을시도하나실패하는사건이일어나고사건의해결을위해전문수사요원인릭데커드가투입된다. 그리고수명연장이목적인리플리컨트일당을쫓는다. 현실성일상성 - 사실성 - 환상성 - 하나의공장시스템과같은도시 비일상성 의구조 시대성 인구조절을위해감정이통제된 혼성성 - 미래사회의절제적표현 기계적 인간통제를위한로봇경찰의등표현장. 공장화된도시모습연출. 모 통제성 니터를통해개개인통제 반복성 의미성 반복적으로모니터링모습을보여주어현대사회매체의부정적묘사. 동일두발 / 복장을통한현대사회획일적모습상징 영화이미지 현실성 일상성 - 상업광고로뒤덮인고층빌딩들로 사실성 가득찬도시의광경. 환상성 지구를떠나우주의타행성으로 비일상성 의이주. 시대성 시대적배경이미래인것을표현 혼성성 - 하는요소들.( 공중을나는운송수단, 인간을닮은복제인간 )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제 9 권 3 호통권 29 호 105
기계적 표현복제인간인리플리컨트의존재. 네온과기계로가득찬도시통제성 반복성 계속되는어둠, 스모그, 산성비등의표현을통한환경오염의위의미성 협과경고 현실성 일상성 가상현실속의도시는현재의도 사실성 시의형태와유사함. 환상성 영화속현실공간은컴퓨터와 비일상성 기계들이인류를지배하는공간 시대성 파괴된현재의인간세계. 현실과 혼성성 가상이혼재하는공간. 기계적 표현 AI가통제하는인공자궁의표현. 가상공간통제성 반복성 현실과가상의반복연출을통해정보 / 기술문명에사는우리에게의미성 현실을직시할것을경고 디스토피아요소 억압 / 통제 / 탄압 - 빈곤 / 부의독점 - 계급구조 폭력 / 범죄 지배구조역전 - 인간소외 획일화 비인간성 자원 / 환경문제 핵 / 전쟁 - 디스토피아요소 억압 / 통제 / 탄압 빈곤 / 부의독점 - 계급구조 - 폭력 / 범죄 - 지배구조역전 인간소외 획일화 비인간성 자원 / 환경문제 - 핵 / 전쟁 < 표 10> 사례 3 수직성 획일성 폐쇄성 파괴성 - 영화이미지 매트릭스 (Matrix), 1999 감독앤디워쇼스키, 래리워쇼스키출연키아누리브스 ( 네오 ) 인간의기억을지배하는가상현실. 매트릭스 2199 년, AI가지배하는세계에서인간은가축처럼인공자궁에서재배해에너지원으로활용된다. AI에의해뇌세포에 매트릭스 라는프로그램을입력당한인간은매트릭스프로그램에스토리따라평생 1999 년의가상현실을살아가며인간의뇌는 AI의철저한통제를받는다. 이러한통제를벗어나기위해탈출한모피어스일행은매트릭스에서인류를구원할구원자를찾아서고, 네오를찾게된다. < 표 11> 사례 4 수직성획일성폐쇄성파괴성 이퀼리브리엄 (Equilibrium), 2002 감독커트위머출연크리스찬베일 ( 존프레스톤 ) 3차대전이후 21세기초지구는 총사령관 이라불리는독재자의통치하에, 전국민들이 프로지움 이라는약물에의해통제되고, 온국민들은어떤감정도느끼지못하게된다. 한편, 철저히전사로양성된특수요원들은 프로지움 의투약을거부하고인간의다양한감정스토리들을느끼며살아가는반역자들을제거하며, 책, 예술, 음악... 등에관련된모든금지자료들을색출하는임무를맡는다. 그중최고의요원인 존프레스턴 은정부의신임을두텁게받지만동료의자살, 아내의숙청등으로인해괴로운감정에휩싸이고, 프로지움 의투약을중단하며서서히통제됐던감정을경험하게된다.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제 9 권 3 호통권 29 호 106
영화이미지 기며호화로운객실을뒹굴고있는앞쪽칸. 열차안의세상은결코평등하지않다. 기차가달리기시작한지 17 년, 꼬리칸의젊은지도자커티스는긴세월준비해온폭동을일으킨다. 기차의심장인엔진을장악, 꼬리칸을해방시키고마침내기차전체를해방시키기위해절대권력자윌포드가도사리고있는맨앞쪽엔진칸을향해가는커티스와꼬리칸사람들. 그들앞에예기치못한상황들이기다리고있다. 디스토피아요소 < 표 12> 사례 5 일상성 현실의군사독재국가의모습과현실성사실성 유사한사회모습. 환상성 - 약물을통한감정이통제된사회비일상성 의표현 시대성 전쟁후의미래의파괴된모습표현. 영상매체를통해군국주의혼성성 - 인물의묘사 기계적표현 통제성 일정시간에맞춰약물복용을알리는사인시스템 반복성 통제 / 억압됨을현재의군사독재 의미성 정권의형태를차용하여표현 억압 / 통제 / 탄압 빈곤 / 부의독점 - 계급구조 폭력 / 범죄 지배구조역전 - 인간소외 획일화 비인간성 자원 / 환경문제 - 핵 / 전쟁 수직성획일성폐쇄성파괴성 영화이미지 디스토피아요소 현실성 일상성 - 현실의상위계층과하위계층간의빈부차이와유사한앞칸과꼬사실성 리칸의모습 환상성 - 작은지구, 인류의역사를형성 비일상성 하고있는듯한열차칸의구성 시대성 지구온난화를막기위한방법으로인해발생한열차밖빙하기혼성성 - 의지구모습을묘사 기계적표현 통제성 반복성 의미성 열차안의구성을통해모든생태계가순환할수있는시스템 부자와빈자의지배피지배관계가양분화되어나타나는모습을열차의앞칸부터꼬리칸까지의 공간구성을통해표현. 억압 / 통제 / 탄압 빈곤 / 부의독점 계급구조 폭력 / 범죄 지배구조역전 - 인간소외 - 획일화 - 비인간성 - 자원 / 환경문제 핵 / 전쟁 - 설국열차 (Snowpiercer), 2013 감독봉준호출연크리스에반스, 송강호, 에드해리스기상이변으로모든것이얼어붙은지구. 살아남은사람들을태운기차한대가끝없이궤도스토리를달리고있다. 하층민들의빈민굴같은꼬리칸, 그리고선택된사람들이술과마약까지즐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제 9 권 3 호통권 29 호 107
수직성획일성폐쇄성파괴성 - 자원 / 환경문제 핵 / 전쟁 - < 표 13> 사례 6 영화이미지 트랜센던스 (Transcendence), 2014 감독월리피스터출연조니뎁, 레베카홀, 모건프리먼인류가수억년에걸쳐이룬지적능력을초월하고자각능력까지가진슈퍼컴 트랜센던스 의완성을목전에둔천재과학자윌은기술의발전은인류의멸망이라주장하는반 ( 反 ) 과학단스토리체 RIFT 의공격을당해목숨을잃는다. 연인에블린은윌의뇌를컴퓨터에업로드시켜그를살리는데성공하지만, 또다른힘을얻은그는온라인에접속해자신의영역을전세계로넓혀가기시작하는데 < 표 14> 사례 7 수직성 획일성 폐쇄성 파괴성 더기버 : 기억전달자 (The Giver), 2014 감독필립노이스출연브렌튼스웨이츠, 테일러스위프트전쟁, 차별, 가난, 고통없이모두가행복한시스템 커뮤니티 에서다른사람들과똑같이행복한삶을살던조너스는직위수여식에서 기억보유자 의임무를부여받는다. 기억스토리전달자 와의훈련을통해조너스는사물의색깔과진짜모습, 그리고기억, 감정, 선택의자유의존재를알게되고완벽한세상인줄알았던커뮤니티를탈출해모두에게제거된기억을전달하기위한위험한선택을하는데 디스토피아요소 현실성 일상성 과학기술의발전이바탕이되는 사실성 현실세계의모습과유사한배경 환상성 인간의뇌를통해기억이업로드된슈퍼컴퓨터가현실세계로영비일상성 - 역을확장하는것을시각화 도입부에사건이후의시간적배시대성 - 경을배치하여이전에사건이일 혼성성 어나는상황의시간으로거슬러가는연출을시도. 기계적정신적능력이업로드되어슈퍼 표현컴퓨터가된윌의모습. 인간을 통제성 뛰어넘어세상을움직일수있는인공지능의모습을표현. 반복성 인공지능을가진컴퓨터의등장과그것을스스로파괴하는인간 의모습을통해인간이통제할 의미성 수없는과학의발전에대한인간의두려움을표현. 억압 / 통제 / 탄압 - 빈곤 / 부의독점 - 계급구조 - 폭력 / 범죄 - 지배구조역전 인간소외 - 획일화 - 비인간성 영화이미지 디스토피아 현실성일상성 - 사실성 - 환상성 감정이사라짐으로인해세상의색또한사라진흑백의공간으로비일상성 표현시대성 인류의기억이모두삭제되어통제되어살아가는획일화된새로혼성성 - 운미래커뮤니티공간을표현 기계적표현 통제성 반복성 의미성 억압 / 통제 / 탄압 인간개개인의통제를위한원로회의모니터링시스템. 약물을통한기억과감정의통제 선택과개성의자율성을제거한사회의모습에서인간의감정이얼마나소중한가를깨닫고감각회복의과정을세상의색을되찾는것으로표현 빈곤 / 부의독점 -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제 9 권 3 호통권 29 호 108
요소 계급구조 폭력 / 범죄 - 지배구조역전 - 인간소외 - 획일화 비인간성 자원 / 환경문제 - 핵 / 전쟁 - 수직성획일성폐쇄성파괴성 경계를표현함을알수있었다. 또한, 디스토피아적 SF 영화가갖는디스토피아적 장르특성을사례분석을통해알아보면다음과같다. < 표 16> 디스토피아적 SF 영화에표현된디스토피아장르특성 사례 수직성획일성폐쇄성파괴성 1 - - 2-3 4 5-6 7 소계 9 20 13 15 :4 점 :3 점 :2 점 :1 점 -:0 점 3.3 소결 이상의사례분석결과를통해디스토피아적 SF 영화 에서드러나는 은다음과같다. < 표 15> 디스토피아적 SF영화의공간연출특성 현실성 사례기계일상사실환상비일시대혼성통제반복의미적성성성상성성성성성성표현 1 - - - - 2 - - 3 4 - - 5 - - - 6 - - 7 - - - 소계 6 12 8 16 16 6 19 27 21 27 계 18 24 22 46 48 :4 점 :3 점 :2 점 :1 점 -:0 점 위의 < 표 15> 에서보는바와같이디스토피아적 SF 영화에서나타나는 은현실 성,,,, 이다양하게 나타나고있는것을알수있었다. 그중에서도반복성 과의미성을포함한의특성이가장강하게나 타났으며, 기계적표현과통제성을포함한 의특성또한높게나타난것을도출할수있었다. 영 화상에서의모습은인간통제를위한사이 보그의등장과공장화된도시의모습, 개개인의생활 이모니터링되거나약물과같은기술적통제수단이 사용되는등의통제가이루어지는사회의모습, 네온 사인으로가득찬도시의모습등으로표현되는것을 알수있었으며, 을통해현대사회의부정적모 습을비판하거나, 앞으로일어날부정적상황에대한 < 표 16> 에서볼수있듯디스토피아적 SF 영화상에표현되는디스토피아장르의특성은수직성, 획일성, 폐쇄성, 파괴성이다양하게나타나며, 획일성이가장강하게나타나는것을알수있었다. 4. 결론 대중매체로서의 SF영화는빠르게변화하는과학기술문명이미래에가져올영향에대해시각이미지로표현하며대중들의큰관심을받는다. 그중에서도현대사회의과학기술발달과그에따른급격한사회변화에따라미래에대한두려움과부정적이미지를그려내는디스토피아소재가늘어나는추세이다. 영화에서소재를효과적으로구현하는방법에는공간의활용이가장중요하게다뤄져야하며이야기전개에있어배경묘사가크게작용하는 SF영화에서공간연출의역할은더욱크다. 이에본연구는디스토피아적 SF영화의공간연출표현특성과유형을분석하기위해이론을고찰하고사례의분석과평가를하였다. 이를통해얻은주요연구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SF영화는미래에대한예측, 과학의진보와그에따른인류의변화등의문명비판적내용을담아영화화한것으로현실성,,,, 의 5가지공간연출특성이나타난다. 둘째, 디스토피아관념은시대별로사회문화적인상황에따라조금씩변화하였으며, 사회상황과맞물려디스토피아장르가발생하였다. 그에따라디스토피아장르는일반적어원에서의부정적인상황그대로의의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제 9 권 3 호통권 29 호 109
미가아니라그주제가과그와연관된사회적문제에따른암울한미래상, 혹은부정적에대해비판적내용으로삼는특징을알수있다. 또한, 이러한특징은디스토피아의요소와관련하여수직성, 획일성, 폐쇄성, 파괴성의 4가지의특성으로나타난다. 셋째, 디스토피아적 SF영화는의발달이우리의미래에부정적인결과를가져올수있다는두려움이반영되고이미지의표현이두드러진다. 그에따라 SF영화의공간특성은기계적표현과통제성이포함된이두드러짐을알수있었다. 그러므로디스토피아적공간연출은부정적의미를전달하는데있어획일화되고통제된사회등의표현으로나타나는특성이있음을알수있었다. 넷째, 디스토피아적 SF영화에서의부정적모습은일반적두려움에대한표현으로끝나는것이아니라현대사회의부정적모습에대한반성과비판, 미래의부정적결과에대한경계를표현하고자한것임을연구를통해알수있었다. 마지막으로종합하여볼때디스토피아성향의 SF 영화는시대의변화에따라과학기술발전에대한일반적인두려움에서부터군부독재에대한비판, 환경오염에의한기상이변, 컴퓨터인공지능 (A.I) 에의한인간성상실, 2014 년현재에와서는감정 / 감각의상실에따른문제등시대적으로중요한문제로인식되었던사항에따라소재와그에따른디스토피아의유형이조금씩변화함을알수있었다. 이러한시대에따른변화에따라앞으로생겨날새로운문제점과관련하여제작될디스토피아성향의 SF영화에서는그에따른특성의기준또한변화할가능성이충분할것으로예측한다. 따라서그에따른공간연출표현과유형에대한향후지속적인연구가수행되어야할것으로생각된다. 구성요소에관한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vol.8 no.3, 2013, pp.9-17 PARK Euncho and Jaykyu Lee, A Study on the Components of the Film that can be applied to Spatial Design, Journal of KISD Vol.8 No.3, pp.9-17 7. 신순철, 공상과학 (Science Fiction) 영화에나타난 디스토피아 (Dystopia) 적미래관분석,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5 8. 이종승, 영화에나타난소외의식연구 :SF 영화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0 9. 장태환 ᆞ 이정교, TV 드라마세트의한옥구성에관한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vol.6 no.3, 2011, pp.99-109 CHANG Taehwan, LEE Jungkyo, A Study on the Configuration of Korean Traditional House of TV Drama Set, Journal of KISD Vol.6 No.3, 2011, pp.99-109 10. 장태환 ᆞ 이정교, TV 드라마프로덕션디자인에서공간의 시각적깊이구현에관한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vol.8 no.1, 2013, pp.55-64 CHANG Taehwan, LEE Jungkyo, A Study on the Visual Depth Implementation of Space in TV Drama Production Design, Journal of KISD Vol.8 No.1, pp.55-64 11. 전성배, 현대건축과 SF 영화의이미지유형에의한 상관관계연구, 건국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1 12. 전세원, 디스토피아영화의상의조형적특성연구, 숙명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7 13. 최병근, SF 장르에서공간표현의새로운 가능성 : 디스트릭트 9 을중심으로, 영화연구 44 호, 2010, pp.347-369 CHOE Byounggeun, A study of space expression in new way in the genre of SF -Concentrating on District 9>, Journal of Film Studies Association of Korea Vol.- No.44, 2010, pp.347-369 14. 김대현, 영화와테크놀로지 1, IE 매거진제 18 권 제 1 호 ( 통권 51 호 ), 2011, pp.56-58 15. http://www.imdb.com/chart/top?ref_=nv_ch_250_4 (download 2014.08.20.), 인터넷무비데이터베이스 16. http://ko.wikipedia.org/wiki/sf_(%ec%9e%a5%eb%a5 %B4)(download 2014.04.08.), 한국위키피디아백과 17. http://www.worldwideboxoffice.com/index.cgi?order=w orldwide&start=1990&finish=2014&keyword= (download 2014.08.20.) 월드와이드박스오피스 참고문헌 1. 김진우, 하이테크시대의 SF 영화, 한나래, 1995 2. 남경태, 개념어사전, 휴머니스트, 2012 3. SOBCHACK, Vivian, Screening Space: The American Science Fiction Film, Rutgers University Press, 1998 4. 곽현자, SF 영화의장르적특상에관한연구 - 사회적 기능을중심으로, 서울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98. 5. 권상희, 유토피아 디스토피아미래관에의한현대 패션디자인, 서울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11 6. 박은초 ᆞ 이재규, 공간디자인에적용가능한영화 투고일 : 2014.07.15 1 차수정일 : 2014.08.22 게재확정일 : 2014.09.23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제 9 권 3 호통권 29 호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