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애니 김설리(수정완료).hwp

Similar documents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28C3D6C1BE29312DC0CCBDC2BEC62E687770>

1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2

11¹Ú´ö±Ô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기호

**09콘텐츠산업백서_1 2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Vol.53 목차 주제어 : 영화포스터, 색채, 감정언어 1. 서론 2. 영화포스터와색채의이론적배경 2.1. 영화포스터의기능및특성 2.2. 영화포스터의구성요소 2.3. 색채심리와이미지 2.4. 색채와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Print

02-공공공간 사인색채의 시인지 특성 분석.hwp

歯1.PDF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글청봉3기 PDF용

의복과색채의수업계획서 < 평가인정유효기간 : 06 년 월 ~ 00 년 월 >. 강의개요 학습과정명의복과색채학점 강의시간 강의실 V60. 교육과정수업목표본교과과정을통하여색채의기초이론을이해하고의복의배색과조화, 의복색채의감 정효과, 이미지별배색효과, 색채코디네이션등의내용을학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서론 34 2

歯M PDF

<34372DB5B5BCADC1F6BFAA2E687770>

Slide 1

歯kjmh2004v13n1.PDF

DBPIA-NURIMEDIA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The Participant Expe

<3135C8A3B3EDB9AE DBCF6C1A42E687770>

<34342D322EBCD3C7A5C1F6BFCD20B8F1C2F728317E34295FBCF6C1BE2E687770>

다문화 가정의 부모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12È«±â¼±¿Ü339~370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Research Subject

IKC43_06.hwp

Output file

0125_ 워크샵 발표자료_완성.key

현대무용의상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구 분 사업 시행자 성 명 주 소 비고 송도테크노파크 확대조성단지 ( 재) 송도테크노파크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7-50 변경없음 - 2 -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4권6호-전체최종.hwp

<BABBB9AE2DC7D5C3BC2E687770>

12Á¶±ÔÈŁ

188 최 영 환 청률을 통한 가치측정을 통한 자기 권리를 주장할 수 있 는 근거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즉, 방송사가 주장하는 낮은 중계권료를 주장할때는 프로야구가 낮은 시청률을 기록했을 때만이 정당하다. 하지만, 프로야구의 뜨거운 열기만큼이나 시청률도 급 성장세를

1. KT 올레스퀘어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개발.hwp

hwp

win8_1±³

CC hwp

10번)7_이수연(편집후).hwp

WRIEHFIDWQWF.hwp

에트린가이트


09김정식.PDF

<312E20C1A4BFB5BCB12E687770>

#遺€?됱궗?뚮뱾168?

<B1B9BEC7BFF8B3EDB9AEC1FD5FC1A63234C1FD5FBFCF2E687770>

278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한국색채학회 논문심사 및 편집일정

6 영상기술연구 실감하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이외의 지역에서 3D 영화를 관람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영화 <아바타> 이후, 티켓 파워에 민감한 국내 대형 극장 체인들이 2D 상영관을 3D 상영관으로 점차적으로 교체하는 추세이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관

01정책백서목차(1~18)

p 19; pp 32 37; 2013 p ㆍ 新 興 寺 大 光 殿 大 光 殿 壁 畵 考 察 ; : 2006

야쿠르트2010 9월재출


< B3E220C1A631C8B820B0A1B1B8BCB3B0E8C1A6B5B5BBE720C7CAB1E22042C7FC28C0CEBCE2292E687770>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S

#Ȳ¿ë¼®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A Study on Organizi

07_Àü¼ºÅÂ_0922

<35312DBCB1C8A3B5B52E687770>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32B1B3BDC32E687770>

<B0A3C1F62DB0D4C0D3B8AEC6F7C6AE2E6A7067>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슬라이드 1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31325F FB1E8B9CCC1A42CBFF8C0B1B0E62CB1E8B9CCC7F62E687770>

<31325FB1E8B0E6BCBA2E687770>

10월추천dvd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1-16 DOI: * A Study on Good School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목재제품의종류 국내목재산업현황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

: 4 2. : (KSVD) 4 3. :

step 1-1

DBPIA-NURIMEDIA

02이용배(239~253)ok


12¾ÈÇö°æ 1-155T304®¶ó

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DBPIA-NURIMEDIA

,.,..,....,, Abstract The importance of integrated design which tries to i

<B1E2C8A3C7D0BFACB1B85FC1A63336C1FD2E687770>

색의 기초와 응용

975_983 특집-한규철, 정원호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Research Trend

<332EC0E5B3B2B0E62E687770>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3, pp DOI: (NCS) Method of Con

<BFA9BAD02DB0A1BBF3B1A4B0ED28C0CCBCF6B9FC2920B3BBC1F62E706466>

- 2 -

30이지은.hwp

Kor. J. Aesthet. Cosmetol., 및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고, 만족 정도 에 따라 전반적인 생활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신체는 갈수록 개 인적, 사회적 차원에서 중요해지고 있다(안희진, 2010). 따라서 외모만족도는 개인의 신체는 타

Transcription:

한국색채학회논문집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olor Studies 2015, Vol.29, No.3 http://dx.doi.org/10.17289/jkscs.29.3.201508.87 애니메이션에나타난조연캐릭터의색채사용에관한연구 김설리, 김남훈 * 인제대학교 U 디자인학과석사과정 * 인제대학교디자인학과교수 애니메이션의일반적인스토리는주연과악당과의대립이전통적인내러티브이며관객을몰입시키는중심에있었다. 최근에는 신스틸러 라는말이널리알려지며조연도주연못지않은주목을받기시작했다. 등장인물을구성하는조연, 악당, 엑스트라는스토리의필수요소로존재해왔지만이들이관객의이목을더욱끌게된것은오늘날조연캐릭터가갖게된캐릭터성과도관련이있다. 본연구에서는블라디미르프롭의 < 민담형태론 > 을적용해조연을조력자역할의캐릭터로정의하고캐릭터를구성하는시각적요소중하나인색채체계를분석했다. 스킨 / 털, 헤어, 눈, 의상으로색상을분류하여주연과적절히조화를이루면서도조연캐릭터를효과적으로표현할수있는색채사용방안을모색하기위해색채조화와색사용빈도를분석연구하였다. 결론적으로조연과주연캐릭터에모두먼셀코드 YR, R, Y의순서로색이가장많이사용된것을알수있었다. 이는 YR, R, Y의공통점인난색의활동적인성격과도일치한다. YR의색사용빈도가가장높은점은색에관한연상이상반적으로일어나는것과도관련이있다. R은열정, 강렬함과동시에위험, 피, 분노를연상하고 Y 역시즐거움, 활력과주의가함께연상되기때문이다. 반면에 YR 은따뜻함, 명랑함, 생동감과같은특질만을갖고있다. 캐릭터가많이등장하는팀캐릭터인경우색채조화가동색또는인접색으로구성되었지만조연과주연과의털색또는조연의의상색이보색으로이루어진경우가더많았다. 주제어 : 조연캐릭터, 색채체계, 색사용빈도, 색채조화 교신저자 _ 김남훈 e-mail: denamoo@inje.ac.kr

88-2015 한국색채학회논문집 29 권 3 호 A Study on Color Use System of Helper Characters in Animations SeolRi Kim, NamHoon Kim* Master Course, Dept. of U Design, Inje University *Professor, Dept. of Design, Inje University When it comes to general animation stories, confrontation between hero and villain has lead the whole narrative and it allowed audiences to get immersed into the story. Since people commonly used the word scene-stealer, sub character began to come into the spotlight as much as main character. Though the types of characters such as sub, villain, or extra have been existed, the reason of great attraction for audiences to those characters is related to a trait of the character. This study defines sub character as in a role of a helper using <Morphology of the Folk Tale> by Vladimir Propp and analyses color system which is one of important visual elements in character design. Each color for analysing color use frequency is categorized according to skin/fur, hair, eye, and costume in order to present a method to use color properly harmonized with main character and express sub character itself. In conclusion, the most highly used color was Munsell code YR, R, and Y in both main and helper characters. It matches to dynamic and warm features of YR, R, and Y. The reason of highest use frequency in YR is related to conflicting associations. Red is associated with both passion, intensity, at the same time, danger, blood, and anger. Y is associated with joy, vitality and warning. On the other hand, YR is associated only positive features such as warm, cheerful, and lively. In case of a team character use monochromatic or analogous color scheme, on the other hand, fur color with helper character and main character, or costume color of helper character use complimentary color scheme. Keywords: Helper Character, Color System, Frequency of Color Use, Color Harmony Corresponding Author_NamHoon Kim e-mail: denamoo@inje.ac.kr

애니메이션조연캐릭터의색채사용체계및방법에관한연구 - 89 1. 서론 조연은내러티브의원활한전개를위해극중등장인물로서항상존재했다. 모든스토리의중심과소재는주연으로부터연결되지만그럼에도조연이라는역할이더욱주목받게된것은 신스틸러 라는말이널리사용되기시작하면서부터다. 신스틸러 란 장면을훔치는사람 이라는의미로영화나드라마등에서훌륭한연기력이나독특한개성으로주연이상의주목을받은조연 ( 김승일, 2014) 을말한다. 신스틸러, 명품조연 이라는말이널리유행하는현상에대해정덕현문화평론가는주연, 조연, 단역, 엑스트라가수직적개념에서수평적인관점에서의다양한존재로관객에게인식된것 ( 노경진, 2014) 임을언급했다. 애니메이션에서많은주목을받았던조연캐릭터로는 < 슈렉 > 의 푸스, < 마다가스카 > 의 펭귄들, < 슈퍼배드 > 의 미니언 등이해당된다. 이들을주연으로한장편애니메이션 < 마다가스카의펭귄 > 은국내에서해당시리즈의최고기록을넘어서는흥행 ( 조연경, 2015) 을수립했다. < 장화신은고양이 > 는전작성공에이어후속편이 2018년개봉예정이고, < 미니언즈 > 는 7월말개봉을앞두고있다. < 겨울왕국 > 의경우조연 올라프 를사용한 OSMU 콘텐츠의인기는 2014년바비인형을꺾고미국아이추수감사절선물 1위 ( 동아닷컴, 2014) 를차지했다. 이것은스토리외에도완성도높은캐릭터를설정하는것이애니메이션의성공요소중하나임을시사한다. 때문에해외유수의제작사들이자체적인캐릭터를개발해흥행력을높이고있으며이에따른매출의다양성을확보하고있다. 국내에서도캐릭터산업을고부가가치산업으로분류하여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15년 2 월 애니메이션, 캐릭터산업육성을위한중장기계획 을발표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4-7) 하였다. 색채응용을과학적으로검증한미국색채학자파버비렌은개개의색채에함축된심리적속성과상징적의의는여러세기를거쳐내려오면서역사, 종교, 관습및미신에의해확립되어왔고문명의발달과더불어인간의감정과관념들이표현되어있다 ( 파버비렌, 1993, 221) 고말했다. 이는애니메이션에서의캐릭터는극중행동, 형태뿐만아니라색채를통해서도관객에게심리적영향을줄수있음을시사한다. 때문에애니메이션에서캐릭터개발및색채선정은제작과정 에서도많은비중을차지한다. 이연구는애니메이션에서관객의몰입과감동을이끌어내는캐릭터가어떤색채조화로표현되는가를알아보기위해세부적으로는첫째, 조연캐릭터에사용된색을추출하고둘째, 애니메이션내에서의조연과주연캐릭터의색채조화를분석한다. 셋째, 캐릭터의부위별색채분포를알아보는것을통해색사용빈도를알아보고자한다. 본연구를통해관객의이목을끌수있는조연캐릭터개발과캐릭터간의색채사용에대한심층적연구에도움을줄것으로예상된다. 2. 이론적고찰 2.1. 선행연구고찰 애니메이션캐릭터에관한연구들을살펴보면주연캐릭터에대한연구는많이진행되었지만그외의캐릭터연구는상대적으로미흡하다. 하지만주연캐릭터와대립을보이는악당캐릭터와선악구도에입각한색채의대비를분석한연구가있었고, 이는캐릭터의성격과색채고유의성질이서로연관시켜표현될수있음을시사했다. 홍수현, 김재호의 < Walt Disney s Classic Animation 에등장하는악당캐릭터의색상연구 > 에서악당캐릭터의역할과색상이어떤상관관계가있는가를분석하여색채에대한이미지가캐릭터의시각적연출에심리적인영향을줄수있음을설명했다. 손인수, 이유연의 < 디즈니애니메이션의반복적색채사용에의한캐릭터강화전략에관한연구 > 는캐릭터선악의대립구조를표현할때악을묘사한캐릭터들은낮은명도와낮은채도, 선한캐릭터는높은채도와명도를유지하고있음을시사했다. 본연구에서조연캐릭터의개념을정리하기위해러시아민속학자블라디미르프롭의 < 민담형태론 > 을적용한사례를조사한결과, 이병계의 <3D 애니메이션토이스토리의스토리구조와캐릭터유형분석 > 에서고전적민담이나설화에기반한 < 민담형태론 > 이현대애니메이션에적용이가능함을나타했다. 백봄풀, 이석호의 < 애니메이션콘텐츠의스토리텔링에있어서주캐릭터에대한보조캐릭터의역할유형분석 > 은현대애니메이션스토리텔링에있어프롭의 7가지행동유형

90-2015 한국색채학회논문집 29 권 3 호 중조력자와적대자가다양한역할유형으로세분화될수있음을밝혔다. 2.2. 조연캐릭터의개념조연의정의에대해드라마사전에서는주연을돕거나보조 ( 김광요, 2010) 한다고서술했다. 그러나조연은단역보다는중요하게여겨지기때문에주연못지않게캐릭터성을갖추었고복선을만드는데에도중요 ( 나무위키, 2015) 하게작용한다. 프롭의 < 민담형태론 > 은등장인물을분류할때, 누구에의해서, 어떤식으로기능이수행되는가하는문제와는별개로등장인물이무엇을하는가의관점에서 ( 프롭, 1998, 21) 역할에따라등장인물들을구분했다. 그에따라주인공, 적대자, 증여자, 조력자, 공주 ( 찾아지는사람 ) 또는그녀의아버지, 파견자, 가짜주인공 7가지로유형을나누었다. 위에서언급한조연의개념을종합하여본연구에서는애니메이션조연캐릭터를조력자역할의캐릭터로범위를한정했다. 왜냐하면최근스핀오프로개봉한 < 미니언즈 >, < 마다가스카의펭귄 >, < 장화신은고양이 > 의공통점은전작에서조연캐릭터였고주연을돕는조력자역할이었기때문이다. 이는주인공을위기상황이나적대자와의전투에서돕는조력자의역할이사건전개에서도중요한역할을함과동시에관객에게도큰관심과호감을얻음을의미한다. 스카 > 에는많은캐릭터들이등장하지만펭귄들의경우특유의영리함으로주인공을위기의순간마다돕는역할을한다. < 겨울왕국 > 의 올라프 는주인공 안나 를, < 슈렉 > 의 푸스 와 동키 도주인공의여정에서 슈렉 을돕는다. 스토리에따라조력자캐릭터가많이등장하는경우도있기때문에사건전개상조력하는비중이가장큰캐릭터 1~2개또는 1개의팀으로한정한다. 3. 조연캐릭터의색채분석 3.1. 연구대상및분석틀 본연구의대상은스토리와캐릭터의개연성이더중요시되는장편애니메이션을기준으로한다. 조연캐릭터가부상하기시작한최근의트렌드를반영하고자미국박스오피스통계전문사이트인모조애니메이션박스오피스상위 25위중최근 5년내개봉된작품에범위를한정한다. 연구캐릭터는 9개의조연캐릭터및 2개팀 ( 각 4명 ), 총 17개, 주연캐릭터는애니메이션별로각 2개또는 1개를정하여총 14개의캐릭터를선정했다. 색채분석은스킨 / 털, 눈동자, 헤어, 의상, 신발, 장식, 소도구로분류하여캐릭터디자인에서많은비중을차지하고기본적으로필요한요소인스킨 / 털, 눈동자, 헤어, 의상 4가지로한정하였다. 행동영역 1 적대자가해행위, 주인공과의격투, 싸움, 추적 2 증여자 3 조력자 4 공주 ( 찾아지는사람 ) 과그부친 주구를증여하기위한예비접촉, 주인공에게주구를줌 주인공의공간이동, 불행이나결여의해소, 구조, 난제해결, 주인공의변신 난제부여, 낙인, 가짜주인공의정체폭로, 주인공인지, 두번째가해자에대한보복, 결혼 5 파견자탐색을떠남, 증여자의요청에응함, 결혼 6 주인공 7 가짜주인공 < 표 1> 프롭의 7 가지행동유형 주구이용, 적대자로부터피해를받음, 다른사람의불운이나결여상태해소, 조력자의도움을받음 탐색에의출발, 증여자의요청에응함, 부당한요구 최근애니메이션에서주목받은조연캐릭터들은공 통적으로주인공을돕는조력자역할을한다. < 마다가 No 제목 ( 개봉연도 ) 주연캐릭터조연캐릭터조력자관련성 1 2 3 4 5 6 7 8 9 10 < 표 2> 분석대상애니메이션의제목, 캐릭터, 관계 토이스토리3 (2010) 겨울왕국 (2013) 슈퍼배드2 (2013) 몬스터대학교 (2013) 레고무비 (2014) 슈렉포에버 (2010) 메리다와마법의숲 (2012) 빅히어로6 (2014) 드래곤길들이기 (2010) 마다가스카3 (2012) 우디, 버즈제시동료 엘사, 안나올라프장난감, 동료 그루미니언그루의부하 설리, 마이크팀 (team) 대학교친구 에밋와일드스타일동료 슈렉푸스, 동키동료 메리다엘리노어머니 히로, 베이맥스 팀 (team) 동료 히컵아스트리드동료 알렉스펭귄들동료

애니메이션조연캐릭터의색채사용체계및방법에관한연구 - 91 캐릭터에서추출된 RGB 컬러는국제표준색체계로사용중인먼셀의컬러시스템을기준으로기본색 (R, Y, G, B, P) 과중간색 (YR, GY, BG, PB, RP) 로분류하여색상의사용빈도및어떤색채조화를이루는지를분석한다. 4. < 몬스터대학교 >: 팀 ( 아트 ) 스킨 / 털 175 104 170 2.5RP5/10 스킨 / 털 89 74 143 2.5P3/10 스킨 / 털 135 69 69 7.5RP4/8 눈동자 113 62 25 2.5YR3/6 4. < 몬스터대학교 >: 팀 ( 돈 ) 스킨 / 털 205 191 165 2.5Y8/2 스킨 / 털 176 87 106 2.5R5/10 스킨 / 털 88 41 34 7.5R2/6 눈동자 128 89 55 5YR4/4 4. < 몬스터대학교 >: 팀 ( 스퀴시 ) 스킨 / 털 210 193 186 10R8/2 < 그림 1> 색채분석틀 : 표색계변환 3.2. 조연캐릭터의색채분석조연캐릭터의사용빈도가높은색채를알아보기위해캐릭터별로색상을추출한결과는다음과같다. < 표 3> 조연캐릭터색채분석표 Image Part Color R G B Munsell 1. < 토이스토리3>: 제시스킨 / 털 249 207 169 5YR8/4 눈동자 83 150 62 10GY5/8 헤어 239 77 46 7.5R5/14 의상 255 255 247 7.5Y9/2 의상 216 66 53 7.5R5/14 의상 248 237 129 10Y9/8 의상 81 112 150 2.5PB5/6 2. < 겨울왕국 >: 올라프스킨 / 털 216 216 216 N9/0 스킨 / 털 216 108 45 2.5YR5/10 스킨 / 털 103 88 70 7.5YR4/2 스킨 / 털 90 110 128 2.5PB4/2 눈동자 5 7 6 N1/0 3. < 슈퍼배드2>: 미니언스킨 / 털 253 225 109 5Y9/8 눈동자 219 109 61 2.5YR6/10 의상 91 141 178 2.5PB6/6 의상 10 21 27 2.5B1/2 눈동자 122 155 174 7.5B6/4 헤어 84 55 48 7.5YR3/2 4. < 몬스터대학교 >: 팀 ( 테리 ) 스킨 / 털 254 215 136 2.5Y9/6 스킨 / 털 120 75 42 5YR3/6 스킨 / 털 238 126 42 2.5YR6/12 눈동자 83 131 109 5G5/4 5. < 레고무비 >: 와일드스타일스킨 / 털 252 213 0 7.5Y8/12 눈동자, 헤어 17 17 17 N1/0 의상 46 46 46 6RP2/2 의상 179 42 129 5RP4/14 의상 88 172 196 5B6/6 의상 119 118 113 5Y4/2 6. < 슈렉포에버 >: 푸스스킨 / 털 239 142 37 7.5YR6/10 스킨 / 털 167 77 41 10R4/10 스킨 / 털 241 228 177 5Y9/4 눈동자 130 152 67 5GY6/6 의상 77 73 72 7.5R3/2 의상 184 62 69 5R4/12 의상 248 215 37 7.5Y8/12 6. < 슈렉포에버 >: 동키스킨 / 털 174 155 140 5YR6/2 스킨 / 털 34 34 34 5RP1/2 눈동자 151 89 65 10R4/6

92-2015 한국색채학회논문집 29 권 3 호 7. < 메리다와마법의숲 >: 엘리노스킨 / 털 70 82 94 2.5PB3/2 눈동자 149 82 29 5YR4/8 8. < 빅히어로6>: 팀 ( 고고 ) 스킨 / 털 252 211 167 7.5YR9/4 눈동자 136 61 29 2.5YR3/8 헤어 33 29 35 7.5PB1/2 헤어 106 76 150 5P4/10 의상 75 82 100 7.5PB3/2 의상 250 247 242 N9/0 의상 45 47 42 5GY2/2 의상 247 75 42 7.5R5/16 의상 81 72 77 5RP3/2 8. < 빅히어로6>: 팀 ( 프레드 ) 스킨 / 털 252 199 157 5YR8/6 눈동자 72 161 181 2.5B6/6 헤어 197 118 58 2.5YR5/8 의상 242 83 95 5R6/14 의상 251 249 237 5Y9/2 의상 103 115 92 7.5GY5/2 8. < 빅히어로6>: 팀 ( 허니 ) 9. < 드래곤길들이기 >: 아스트리드스킨 / 털 254 231 217 2.5YR9/2 눈동자 98 126 127 7.5BG5/2 헤어 253 217 143 2.5Y9/6 의상 122 145 99 7.5GY6/4 의상 150 152 147 N6/0 의상 3 0 31 5P1/6 의상 135 70 59 7.5R4/6 10. < 마다가스카3>: 펭귄들 ( 스키퍼, 코왈스키, 리코, 프라이빗 ) 스킨 / 털 255 249 235 2.5YR9/2 스킨 / 털 32 32 33 2.5P1/0 스킨 / 털 213 133 63 5YR6/8 눈동자 75 111 139 2.5PB4/4 < 몬스터대학교 > 에서조연들은같은색상의유니폼을착용하고형태에따라의상을착용하지않은경우도있기때문에의상색은제외했다. 3.3. 조연과주연캐릭터의색채비교앞서추출한조연캐릭터의색채와작품내에서의조연과주연캐릭터의색채비교및조화를알아보고자정리한표는다음과같다. 스킨 / 털 247 187 153 2.5YR8/6 눈동자 149 161 89 2.5GY6/6 헤어 229 178 110 10YR7/6 의상 253 239 134 7.5Y9/6 의상 214 189 80 5Y8/8 의상 250 243 237 5YR9/2 8. < 빅히어로6>: 팀 ( 와사비 ) 스킨 / 털 181 121 85 2.5YR5/6 눈동자 134 88 65 2.5YR4/4 헤어 97 69 58 10R3/2 의상 162 184 135 7.5GY7/4 의상 189 159 46 5Y6/8 의상 230 224 199 5Y9/2 의상 75 75 77 2.5P3/2 < 표 4> 분석대상의캐릭터색채 1. < 토이스토리3> 역할 이름 스킨 / 털 눈동자 헤어 의상 조연 제시 5YR8/4 10GY5/8 7.5R5/14 7.5Y9/2, 7.5R5/14, 10Y9/8, 2.5PB5/6 주연 우디 7.5YR9/2 7.5R5/8 7.5R3/6 2.5Y8/8, 7.5R5/12, N1/0, 7.5YR9/2, 10YR7/10 주연 버즈 2.5Y9/2 2.5B6/6-7.5P4/8, 7.5GY8/8, 2.5Y9/2, 7.5R4/12, 10PB5/2 2. < 겨울왕국 > 역할 이름 스킨 / 털 눈동자 헤어 의상 N9/0, 2.5YR5/10, 조연 올라프 7.5YR4/2, N1/0 - - 2.5PB4/2 주연엘사 5R9/2 7.5BG3/2 2.5YR9/2 주연안나 2.5YR8/4 2.5BG8/6 2.5YR7/8 5PB4/8, 2.5B8/8, 2.5B5/8 5RP5/12, 7.5BG8/4, 7.5PB2/14, N1/0

애니메이션조연캐릭터의색채사용체계및방법에관한연구 - 93 3. < 슈퍼배드2> 역할 이름 스킨 / 털 눈동자 헤어 의상 조연 미니언 5Y9/8 2.5YR6/10-2.5PB6/6, 2.5B1/2 주연그루 5YR8/4 5B3/2-2.5PB4/2, 2.5PB5/2, 5RP2/2 4. < 몬스터대학교 > 역할 이름 스킨 / 털 눈동자 헤어 2.5RP5/10, 2.5P3/10, 조연 아트 7.5RP4/8 2.5YR3/6 - 조연 돈 2.5Y8/2, 2.5R5/10, 7.5R2/6 5YR4/4 - 조연스퀴시 10R8/2 7.5B6/4 7.5YR3/2 조연 주연 테리 설리 2.5Y9/6, 5YR3/6, 2.5YR6/12 5BG7/6, 2.5P4/12, 2.5YR9/2 5G5/4-7.5PB4/8 - 주연마이크 5GY8/10, 7.5Y8/2 2.5BG5/6-5. < 레고무비 > 역할이름스킨 / 털눈동자헤어의상 조연 와일드스타일 7.5Y8/12 N1/0 N1/0 주연에밋 5Y9/12 N1/0 7.5YR3/6 6RP2/2, 5RP4/14, 5B6/6, 5Y4/2 5YR7/2, 7.5PB4/14, 5YR7/10, 2.5PB5/4, 5RP2/2 6. < 슈렉포에버 > 역할이름스킨 / 털눈동자의상 7.5YR6/10, 10R4/10, 7.5R3/2, 5R4/12, 조연푸스 5GY6/6 5Y9/4 7.5Y8/12 조연동키 5YR6/2, 5RP1/2 10R4/6 - 주연슈렉 2.5GY8/12 7.5R3/4 5Y8/2, 7.5YR5/2, 5YR2/6 7. < 메리다와마법의숲 > 역할이름스킨 / 털눈동자헤어의상 조연엘리노 2.5PB3/2 5YR4/8 - - 주연메리다 2.5YR9/4 7.5BG4/2 2.5YR6/12 5B3/4, 5Y9/2 8. < 빅히어로6> 역할 이름 스킨 / 털 눈동자 헤어 의상 7.5PB3/2, N9/0, 조연 고고 7.5YR9/4 2.5YR3/8 5RP3/2 7.5PB1/2, 5GY2/2, 5P4/10 7.5R5/16, 조연프레드 5YR8/6 2.5B6/6 2.5YR5/8 조연허니 2.5YR8/6 2.5GY6/6 10YR7/6 조연와사비 2.5YR5/6 2.5YR4/4 10R3/2 주연히로 5YR9/4 2.5YR3/8 N1/0 5R6/14, 5Y9/2, 7.5GY5/2 7.5Y9/6, 5Y8/8, 5YR9/2 7.5GY7/4, 5Y6/8, 5Y9/2, 2.5P3/2 10PB2/2, 7.5R5/16, 5PB8/2, 7.5YR6/2 주연베이맥스 N9/0 N1/0-5R5/14 9. < 드래곤길들이기 > 역할이름스킨 / 털눈동자헤어의상 조연 아스트리드 2.5YR9/2 7.5BG5/2 2.5Y9/6 주연히컵 2.5YR8/6 7.5Y3/2 5YR3/4 7.5GY6/4, N6/0, 5P1/6, 7.5R4/6 5GY5/2, 7.5R2/4, 5YR3/4 10. < 마다가스카3> 역할 이름 스킨 / 털 눈동자 의상 2.5YR9/2, 2.5P1/0, 조연 펭귄들 5YR6/8 2.5PB4/4 - 주연 알렉스 5Y9/6, 7.5YR5/8, 5YR2/4, 10YR5/6 2.5PB4/6 - 조연과주연캐릭터색채비교에나타난각애니메이 션캐릭터들의내용은다음과같다. < 토이스토리 3> 에서세캐릭터는 Skin 색이유사하 고눈동자는 ' 제시 ' 와 ' 우디 ' 는 GY 와 R, 버즈는 B 색을 사용했다. 의상은 ' 제시 ' 와 ' 우디 ' 의색상분포가비슷하 고톤에서차이를보인다. Y, R, YR 인접색을사용하 였고 PB 와는보색관계이다. ' 버즈 ' 는의상에서 P 와 GY 를사용한보색대비를나타낸다. < 겨울왕국 > 의 ' 올라프 ' 눈주위색인 PB 와코와팔 의 R 과 YR 은인접보색을이룬다. 자매인주인공 ' 엘사 ' 와 ' 안나 ' 는서로유사한색을사용하지만 ' 엘사 ' 의의 상은동색또는인접색, ' 안나 ' 의의상은인접색과보 색을사용한다. < 슈퍼배드 2> 의 그루 과 미니언 의스킨은인접색, 눈동자는 PB 와 Y 는보색관계를이룬다. 두캐릭터모 두의상에서 PB 를사용하지만 그루 는톤이낮아블랙 에가까운색상이고 미니언 은스킨의 Y 와의상 PB 가 보색을이룬다. < 몬스터대학교 > 의각캐릭터들은털색상이인접색을 이루고있으며조연캐릭터에서 P, RP, R, YR, 주연캐 릭터에서는이들과대비되는 BG, GY 를사용했다. 레고완구를이용해 CG 와스톱모션을결합해만든 < 레고무비 > 는완구본연의색상을사용하되캐릭터의 의상이등간격 3 색조화를이룬것을알수있다. < 슈렉포에버 > 에서 푸스 와 동키 의털색은 YR 의 인접색으로구성되어있으며, GY 를사용한 슈렉 과도 인접색을이룬다. < 메리다와마법의숲 > 의 엘리노 은명도가낮아전 반적으로블랙에가까운색상이고 메리다 는헤어와 의상이보색대비를이룬다. < 빅히어로 6> 의팀원은 허니 와 와사비 는모든부 위의색상이인접색으로구성되어있다. < 드래곤길들이기 > 에서조연과주연은눈동자를제

94-2015 한국색채학회논문집 29 권 3 호 외하고서로유사한패턴의색을사용한다. < 마다가스카 3> 에서조연, 주연모두펭귄과사자의 조연캐릭터 헤어 주연캐릭터 본래의색을반영하지만눈동자에 PB 를사용하여 YR 과인접보색을이룬다. 3.4. 캐릭터들의각부위별색채사용 조연, 주연캐릭터들의부위별색사용빈도를부위 별로나누어분석한결과는다음과같다. < 표 5> 스킨 / 털색 Hue 조연캐릭터 주연캐릭터 10Hue 개수 비율 5Hue 비율 개수 비율 5Hue 비율 R 4 13% 1 5% 58% YR 14 45% 10 5 55% Y 5 16% 4 2 16% GY - 2 1 3 G - - BG - 1 5% 5% B - - 6% PB 2 6% - P 2 6% 1 5% 16% RP 3 1-5% N 1 3% 3% 1 5% 5% Total 31 10 10 20 10 10 조연캐릭터 스킨 / 털 주연캐릭터 스킨 / 털에서조연, 주연모두 YR 색상의사용빈도가 가장높다. 조연 아트 가 P, PB, 주연 ' 슈렉 ' 과 ' 마이크 ' 가 GY, ' 설리 ' 가 P, BG 를사용하여몬스터형캐릭터 에서예외적인색이사용됐음을알수있다. < 표 6> 헤어색 Hue 조연캐릭터 주연캐릭터 10Hue 개수 비율 5Hue 비율 개수 비율 5Hue 비율 R 2 22% 1 14% 56% YR 3 33% 5 71% 86% Y 1 11% - 11% GY - - G - - BG - - B - - 11% PB 1 11% - P 1 11% - 11% RP - - N 1 11% 11% 1 14% 14% Total 9 10 10 7 10 10 동물과 스퀴시 를제외한몬스터캐릭터는털을기 준으로색상을구분하였기때문에헤어색은사람캐릭 터만을반영하고있다. 헤어에서조연, 주연모두 YR, R 의비중이높으며 주연캐릭터에서레고완구를이용한캐릭터 ' 와일드스 타일 ' 의색 N1/0 을제외하면모두기본색 R 을사용하 였다. < 표 7> 눈동자색 Hue 조연캐릭터 주연캐릭터 10Hue 개수 비율 5Hue 비율 개수 비율 5Hue 비율 R 1 6% 2 14% 41% YR 6 35% 1 7% 21% Y - 1 7% 18% GY 3 18% - 7% G 1 6% - 12% BG 1 6% 4 29% 29% B 2 12% 2 14% 18% PB 1 6% 2 14% 29% P - - RP - - N 2 12% 12% 2 14% 14% Total 17 10 10 14 10 10 조연캐릭터 눈동자 주연캐릭터 조연의눈동자색은비교적고른분포를보이지만 조연캐릭터가 YR 에분포가더많은것과달리주연캐 릭터는경우 BG, B, PB 가많이사용된것을알수있 다.

애니메이션조연캐릭터의색채사용체계및방법에관한연구 - 95 < 표 8> 의상색 Hue 조연캐릭터 주연캐릭터 10Hue 개수 비율 5Hue 비율 개수 비율 5Hue 비율 R 6 19% 5 14% 22% YR 1 3% 8 22% 35% Y 9 28% 4 11% 41% GY 4 13% - 11% G - 1 3% BG - 1 3% 5% B 2 6% 3 8% 16% PB 3 9% 9 24% 32% P 2 6% 1 3% 16% RP 3 9% 3 8% 11% N 2 6% 6% 2 5% 5% Total 32 10 10 37 10 10 첫째, 조연과주연캐릭터는 YR, R, Y의순서로색이가장많이사용되었다. 비율을살펴보면주연캐릭터가 YR을 38% 로조연캐릭터의 29% 보다더많이사용한반면조연캐릭터는 R과 Y를근소한비율로더많이사용했다. 빨간색과주황색은활동적, 외향적, 반항적, 강인한분위기이며노란색역시밝고활동적인색 ( 데보라, 1996, 203) 이다. 그러나빨간색이아닌주황색이가장많은색사용빈도를나타낸점이시사하는바는사람의개별적인상황이나견해에따라색채의특질이상반될수있는것과도관련이있다. 조연캐릭터 의상 주연캐릭터 < 표 10> 미국인의색채연상표 ( 빈도 : 1 순위, 2 순위, 3 순위 ) 의상은고른분포를보이지만그중에서도조연은 Y 와 R, 주연은인접색인 YR 이가장많이사용된것을 알수있다. 3.5. 분석결과 이상조연과주연캐릭터의각부위별색사용분포 와비교결과를요약하면다음과같다. 부위 스킨 / 털 헤어 눈동자 의상 캐릭터 조연캐릭터색사용빈도 주연캐릭터색사용빈도 조연, 주연 C 색사용빈도 < 표 9> 조연 / 주연캐릭터색분포요약 ( 단위 : %) R YR Y GY G BG B PB P RP N 합계 조연 13 45 16 0 0 0 0 6 6 10 3 100 주연 5 50 20 10 0 5 0 0 5 0 5 100 조연 22 33 11 0 0 0 0 11 11 0 11 100 주연 14 71 0 0 0 0 0 0 0 0 14 100 조연 6 35 0 18 6 6 12 6 0 0 12 100 주연 14 7 7 0 0 29 14 14 0 0 14 100 조연 19 3 28 13 0 0 6 9 6 9 6 100 주연 13 23 10 5 3 3 8 21 3 8 5 100 15 29 14 8 2 2 5 8 6 5 8 100 12 38 10 3 1 9 6 10 2 2 10 100 13 33 12 6 1 5 5 8 4 3 9 100 색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초록색 파란색 자주색 흰색 검은색 일반적인느낌 휘황함, 강렬함, 불투명함, 건조함 밝음, 빛남, 작열 양지바름, 백열, 찬란함 깨끗함, 습기 투명함, 물기 깊음, 부드러움, 대기 밝은공간 어두운공간 심적인현상 뜨거움, 불, 열, 피 따뜻함, 금속성, 가을색 햇빛 서늘함, 자연, 물 차가움, 하늘, 물, 얼음서늘함, 안개, 어두움, 그늘 서늘함, 눈 중립, 밤, 공허 직접적연상위험, Xmas, 독립기념일, 어머니날만성제전야, 추수감사절 주의 깨끗함, 성패트릭기념일 봉사, 깃발 애도, 부활절 깨끗함, 어머니날, 깃발 애도, 불길함, 죽음, 억압 객관적인상 열정, 흥분, 격렬함, 활동성 명랑함, 생동감, 정력적임, 강력함즐거움, 고취, 활력, 거룩함고요함, 상쾌함, 평화로움, 초창기억제, 우울, 명상, 침착함위엄, 거만함, 애도, 신비함순수함, 맑음, 솔직함, 젊음 장례식 주관적인상 강렬함, 분노, 탐욕, 사나움 환희, 풍부함, 포만감 고매한정신, 건강 순결함, 질병, 공포, 죄악 침울함, 공포, 은밀함 고독, 절망, 자포자기 긍정적인마음, 정상적임 부정적인마음, 죽음 빈도 위의표를보면빨간색은열정, 강렬함, 활동성을나 타냄과동시에위험, 불, 열, 분노와같은부정적인인 상도남긴다. 노란색도즐거움, 활력의의미와함께주 의라는의미를연상시킨다. 주황색의경우에는밝음, 따뜻함, 생동감과같은긍정적인특성만을갖고있다. 둘째, 애니메이션내조연과주연캐릭터의색채조화 는인접색이거나보색인경우가비슷했다. ' 올라프 ', ' 푸스 ', ' 미니언 ' 과같은비교적많은주목을받았던조

96-2015 한국색채학회논문집 29 권 3 호 연의경우주인공과도보색관계를가진색을배치했음을볼수있었다. 색배합분야에서뛰어난길포드 (J.P. Guilford) 의연구에의하면, 사람들은서로밀접하게관련된색들의배합이나서로반대되는색 ( 보색 ) 들의배합을좋아한다. 4. 결론 본연구는조연캐릭터의색사용빈도와조연, 조연과주연캐릭터간의색채조화를분석했다. 첫째, 주연과조연캐릭터모두 YR, R, Y의순서로색을많이사용했다. 이는 YR, R, Y가공통적으로가진난색의활동적인성격과도일치하며스토리의중심이되어내러티브를전개해야하는캐릭터에가장적합한색이라볼수있다. R과 Y가아닌 YR의색사용빈도가가장높은점은색에관한연상이상반적으로일어나는것과도관련이있다. R은열정, 활동과동시에위험, 분노를연상하고 Y 역시즐거움, 활력과주의가함께연상되기때문이다. 반면 YR은따뜻함, 명랑함, 생동감과같은특질만을갖고있다. 둘째, 팀을이룬조연캐릭터는주로동색이나인접색을사용하지만조연캐릭터의상이보색을이루거나조연과주연의스킨 / 털색상이보색관계를이루는경우가더많음을알수있었다. 동물형, 인간형, 몬스터형과같은캐릭터의특성에따라헤어가없는경우나의상을착용하지않은경우가있으므로많은면적을차지하는기준으로인간형캐릭터의경우에는의상, 동물 / 몬스터형캐릭터의경우엔스킨 / 털색채에중점을두는것이가장바람직할것으로보인다. 특히몬스터형캐릭터의경우 GY, BG, P를사용한컬러시스템을볼수있듯이캐릭터유형에따른색상분석, 톤분석에대한연구도향후에이루어지기를바란다. 앞서조연을주연보다비중이낮으며주연을돕거나보조한다고표현한것처럼원칙적으로조연은주연캐릭터를더욱빛나게하는캐릭터이다. 그러나조화로운배색으로캐릭터를만드는것은관객의관심증대및주연캐릭터와의상생, 애니메이션의완성도를높이는시너지효과를창출할수있다. 분석한자료는향후주연과조연과의캐릭터관계와역할을내러티브가아닌색채를사용한시각적인표현 방법에도움을줄수있을것이라본다. 참고문헌 1. 문은배 (2010). 색채디자인교과서. 서울 : 안그라픽스.. 2. 백봄풀, 이석호 (2011). 애니메이션콘텐츠의스토리텔링에있어서주캐릭터에대한보조캐릭터의역할유형분석. 디자인지식저널, 20, 232-245. 3. 손인수, 이유연 (2002). 디즈니애니메이션의반복적색채사용에의한캐릭터강화전략에관한연구. 디자인학연구, 46, 106-107. 4. 이병계 (2006). 3D 애니메이션토이스토리의스토리구조와캐릭터유형분석. 애니메이션연구. 2(1), 107-131. 5. 홍수현, 김재호 (2009). WALT DISNEY CLASSIC ANIMATION 등장하는악당캐릭터의색상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학술발표논문집, 304-307. 6. Birren, F. (1993). 색채심리 ( 김화중역 ). 서울 : 동국출판사. 7. Propp, V. (1998). 민담형태론 ( 황인덕역 ). 서울 : 예림기획. 8. Sharpe, D. T. (1996). 색채심리와디자인 ( 임만택역 ). 서울 : 태림문화사 9. 2014년 4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2015.04). 한국콘텐츠진흥원, http://www.kocca.kr 10. Animation 1980-Present (2015.05). Mojo Box Office, http://www.boxofficemojo.com 11. Inoue, S. (2004.06). 표색계변환, http://www.geociti es.jp 12. 김광요, 박진권, 황성근, 류용상, 김종대 (2010.06). 드라마사전. 문예림. http://terms.naver.com 13. 김승일 (2014.3.26). 최근자주등장하는 신스틸러 의뜻. 위키트리, http://www.wikitree.co.kr 14. 노경진 (2014.12.29.). 1초를나와도 장면훔치는 ' 신스틸러 '. MBC뉴스, http://imnews.imbc.com 15. 미국아이, 추수감사절받고싶은선물 1위는? (2014.11.25.). 동아닷컴, http://news.donga.com 16. 조연경 (2015.1.25.). 마다가스카의펭귄 163만돌파, 시리즈최고성적깼다. 뉴스엔, http://www.newsen.com 17. 조연의정의 (2015.2). 나무위키, https://namu.wiki [ 논문접수 : 2015.07.23.] [1차심사 : 2015.08.05.] [ 게재확정 : 2015.0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