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교과학습의탐구 문제해결과정에서의사고활용기법과전략 (2) 목 차 주제로의초대 3. 확산적사고기법 4. 수렴적사고기법 기출문제풀이 토의주제 1
주제로의 초대 3. 확산적 사고기법 2
목 차 주제로의초대 3. 확산적사고기법가. 확산적사고기법의이해나. 확산적사고기법의분류다. 확산적사고기법의선택라. 확산적사고기법의실제 - 기회의원 - 제품개선체크리스트 - 시네틱스 4. 수렴적사고기법 가. 확산적사고기법의이해 Guilford 의지적능력구조모델에서처음으로확산적사고에대해논의됨. 정답이정해지지않은질문에대하여다양성을 추구하고다른방향으로생각하는사고 3
나. 확산적사고기법의분류 브레인스토밍기법과관련의기법 결부법과관련의 제기법 형태분석법과 관련의제기법 Osborn 의질문 리스트와 SCAMPER De Bono 의 CoRT 프로그램과 육색사고모자 - 브레인스토밍기법 - 결부법 - 형태분석법 - 오스본의질문리 - PO 진술 - 브레인라이팅기법 - 강제결합법 - 속성열거법 스트 - 조합 - 브레인라이팅게시 - 시네틱스 - 체크리스트법 - SCAMPER - 디딤돌 기법 - 발견적아이디어 - 무선적투입 - Gordon-Little 브레 생성기법 - 결점제거법 인스토밍기법 - 시퀀스 - 속성수정 - 육색사고모자 행렬법 다. 확산적사고기법의선택 범주 1 : 직접적인것, 생성해낸아이디어는진술한문제에직접적으로대답해주며따라서큰변화는없는것. 범주 2 : 보충적인것, 생성해낸아이디어는전통적인아이디어들을새롭게사용, 적용또는개조한것이며흔히 개선 이라부를수있는것 범주 3 : 수정적인것, 생성해낸아이디어는전통적인아이디어를구조적으로수정 변화시킨것이며따라서상당히독창적인것 범주 4 : 혁신적인것, 생성해낸아이디어는전통적인것과는용도나적용이완전히다른것이다. 이것은문제에대한시각이완전히바뀌어야가능한것 4
다. 확산적사고기법의선택 범주 1 : 직접적인것 범주 2 : 보충적인것 범주 3 : 수정적인것 범주 4 : 혁신적인것 순응적 혁신적 분석적생성 브레인스토밍변형 브레인스토밍 아이체크리스트 강제결합법 속성열거법 브레인라이팅 Osborn 의질문법 관계강제법 형태분석법 브레인라이팅게시기법 SCAMPER 감각적탐색기법 라. 확산적사고기법의실제 브레인스토밍 브레인라이팅 스캠퍼 (SCAMPER) 기회의원 제품개선체크리스트 5
4 원칙 - 판단보류 - 자유분방 - 질보다양 - 결합개선 라. 확산적사고기법의실제 브레인스토밍 브레인라이팅 스캠퍼 (SCAMPER) 기회의원 Substitute( 대치하기 ) Combine( 결합하기 ) Adapt( 동화시키기 ) Modify-Magnify-Minify( 수정확대축소 ) Put to other uses ( 용도변경하기 ) Eliminate( 제거하기 ) Rearrange( 재정리하기 ) 제품개선체크리스트 라. 확산적사고기법의실제 브레인스토밍 브레인라이팅 스캠퍼 (SCAMPER) 기회의원 제품개선체크리스트 + 시네틱스 ( 결부법 ) 6
1) 기회의원 특징 - 속성열거법과비슷 - 소요시간이길다 - 뜻밖의많은아이디어 성질 10 성질 11 11 10 성질 12 12 1 성질 1 2 성질 2 를낼수있다 성질 9 9 3 성질 3 성질 8 8 4 성질 4 성질 7 7 6 성질 6 5 성질 5 1) 기회의원 안전성 느낌 11 12 1 밝기변화 책만들기 마무리 10 2 굴절성 냄새 9 3 투명도 디자인 8 4 재단사이즈 소음정도 7 6 크기변화 5 재질 7
2) 제품개선체크리스트 (PICL) 시도하다 (Try to): 팽창시키다비틀다그리다꿰매다걸다수축시키다기체화하다 생각하다 (Think of): 시한폭탄텔레비전개미 4 계절박테리아 만들다 (Make it): 투명하다부드럽게딱딱하게얇게두껍게깨지지않게삼각형으로 제거또는첨가하다 (Take Away or Add): 기대깔대기흠알코올벨크로힘 2) 제품개선체크리스트 (PICL) 시도하다 (Try to): 팽창시키다비틀다그리다꿰매다걸다수축시키다기체화하다 생각하다 (Think of): 시한폭탄텔레비전개미 4 계절박테리아 만들다 (Make it): 투명하다부드럽게딱딱하게얇게두껍게깨지지않게삼각형으로 제거또는첨가하다 (Take Away or Add): 기대깔대기흠알코올벨크로힘 신제품개발외에도추상적인문제에대한아이디어생성에도유용 8
3) 시네틱스 4. 수렴적 사고기법 9
목 차 주제로의초대 3. 확산적사고기법 4. 수렴적사고기법가. 수렴적사고기법의이해나. 수렴적사고의실제 1) 하이라이팅기법 2) ALU 3) 평가행렬법 4) 쌍비교분석법 5) 스크리닝매트릭스 가. 수렴적사고기법의이해 생성해낸아이디어들을심사, 분류, 평가하여최선의것을선택하기위한것 많다 대안의수 적다 선택 축소 평가 우선순위매김 분석 히트기법 하이라이팅 평가행렬 PCA ALU 스크리닝 기법 도구 매트릭스 10
나. 수렴적사고의실제 1) 하이라이팅 적중영역? 생성된아이디어들중괜찮다고느껴지는아이디어들을골라낸다음, 공통적인 측면이나요소에따라묶음 ( 결집,clusters) 적중영역을문제해결에적합한형태로재진술하는기법 나. 수렴적사고의실제 1) 하이라이팅 1 절차 1 단계 2 단계 3 단계 4 단계 5 단계 생성된아이디어에차 례대로번호를붙인다. 아이디어를차례로음미, 재미있고괜찮은대안선택 ( 히트아이디어 ) * 아이디어의실현가능성은고려하지않아도된다. 적중영역을만들고골 라낸아이디어를적중 영역별로분류한다. 적중영역을검토하고 그의미를재진술한다. 문제의요구를가장잘충족시키는것으로판단되는적중영역을선택 * 두개이상의적중영역을조합하여하나의해결책을만들어도좋다. 11
나. 수렴적사고의실제 1) 하이라이팅 2 적용사례 : 환경오염을줄이기위해우리가할수있는방법? 1) 샴푸쓰지말기 7) 자동차를없애기 9) 재활용품을사용하기 14) 수도요금을올리기 19) 기름값을올리기 21) 스님처럼설거지물을마시기 22) 공장을없애고옛날로돌아가기 27) 분리수거하기 30) 담장을자연풍경을꾸미기 32) 비료를쓰지않는무농약농사 33) 일회용용기사용을자제 43) 남은재료를활용하는퓨전요리를활성화 50) 한달에한번자기집앞청소 사회적인측면 : 9, 27, 33 예술, 미학적인면 : 30, 43, 50 제거, 극단주의적면 : 1, 7, 22, 32, 21 금전적인면 : 14, 19 재진술 재진술에의해선택된해결책 - 환경오염을줄이기위해서사회적인면으로는분리수거를하고재활용품을사용하며일회용용기의사용을자제하는한편, 예술, 미학적인면으로는담장을꾸미고자기집앞을청소하며퓨전요리를활성화하자. 나. 수렴적사고의실제 2) ALU 약어 영문 의미 A Advantage 강점 ( 이점, 장점 ), 긍정적인면의고려 L Limitation 제한 약점 문제점, 개선이필요한영역찾기 U Unique Qualities 독특한특성이나기능성 의확인 좀더깊이있게분석, 발전 12
나. 수렴적사고의실제 2) ALU 1 절차 1 단계 2 단계 3 단계 4 단계 강점, 이점, 장점고려 - 습관적인회피현상을방지 - 강점은분명적절한것이어야할것 - 사소한것, 위장된강 제한, 개선이필요한영역찾아냄 - 어떻게 또는 어떻게하면 ' 과같은의문형으로진술 독특한특성 (Unique qualities) 확인 제한 극복 - 확인된제안을극복하고강화시킬수있는방법개발 점 X. 나. 수렴적사고의실제 2) ALU 2 적용사례 : 새로운필기도구평가하기 새로운아이디어 1 : 새로운아이디어 2 : 새로운아이디어 3 : 강점 (Advantage) 약점 (Limitation) 독특한특징 (Unique Qualities) 13
나. 수렴적사고의실제 3) 평가행렬법 미리정해놓은준거에따라체계적으로평가하기위한사고방법 장점 : 문제해결의어떠한단계에서도사용가능 단점 : 체계적인만큼시간과노력이소요 아이디어 평가준거 A B C D E 1 2 3 4 나. 수렴적사고의실제 3) 평가행렬법 1 절차 1 단계 2 단계 3 단계 행렬표준비 - 아이디어나준거를순서없이아이디어는왼쪽에, 준거는윗부분에나열 행렬표완성 - 평정척도에따라점수를부여 - 예 ) 15점 / 수 ~ 가 / -1, 0, 1 부정적, 보통, 긍정적등 결과해석 - 행렬표의결과는아이디어의강점과약점을확인하는데에만이용 14
나. 수렴적사고의실제 3) 평가행렬법 2 적용사례 : 학교공부를보다능률적으로할수있는방법? 아이디어 평가준거 학습건강인성환경총계 점심식사후 30 분간수면시간을준다 8 10 9 6 33 남학생과여학생이짝이되어앉는다. 7 8 10 9 34 능력별이동수업을실시한다. 10 7 7 7 31 잘하는학생과못하는학생을짝지어서로가르쳐주도록한다. 9 6 6 8 29 수업시간을 10 분단축한다. 6 9 8 5 28 교실벽면을다시칠한다. 5 5 5 10 25 나. 수렴적사고의실제 4) 쌍비교분석법 (PCA) Paired Comparison Analysis, PCA 문제해결을위한조건이나기준등을한쌍씩비교, 평가하여좋은것또는중요한것의우선순위를결정하는기법. 우선순위, 또는순서를매길때적절하게사용. 장점 : 다양한상황에서우선순위를결정할때활용될수있다. 단점 : 힘이들고시간이걸린다. 유의점 - 행렬에빠진다른유망한대안이있을수도있음 - 적용한준거가바뀌면결과는달라질수있음 15
나. 수렴적사고의실제 4) 쌍비교분석법 (PCA) 1 절차 1 단계 2 단계 3 단계 4 단계 먼저 PCA표에아이디어또는기준들을나열.. 아이디어들을하나씩다른모든아이디어들과차례로쌍을만들어서로비교. - 조금중요하면 1 점, - 중요하면 2 점, - 매우중요하면 3 점부여 모든비교가끝나면 각아이디어별로총 점을계산 총점에따라중요성의 순서를정함. 나. 수렴적사고의실제 4) 쌍비교분석법 (PCA) 2 적용사례 : 운동물체문제해결아이디어평가하기 16
나. 수렴적사고의실제 4) 쌍비교분석법 (PCA) 준거 1 : 창의성의관점 [ 척도 ] 1. 약간좋다 2. 상당히좋다. 3. 매우더좋다. 아이디어 A B C D E F G 점수계 A A2 A2 A2 E1 F1 G2 B C1 B1 E2 F2 G3 C C1 E2 F1 G2 D E3 F1 G2 E E3 E1 F G G1 A = 6 B = 1 C = 2 D = 0 E = 12 F = 5 G = 10 결과해석 1. 탐색아이디어중에서창의성의관점에서는 E 가가장좋은아이디어로평가되었다. 나. 수렴적사고의실제 준거 1 : 창의성의관점 [ 척도 ] 1. 약간좋다 2. 상당히좋다. 3. 매우더좋다. 아이디어 A B C D E F G 점수계 A B A2 A2 C1 A2 B1 E1 E2 F1 F2 G2 G3 A = 6 B = 1 C = 2 C C1 E2 F1 G2 D = 0 D E3 F1 G2 E = 12 F = 5 E E3 E1 G = 10 F G 결과해석 1. 탐색아이디어중에서창의성의관점에서는 E 가가장좋은아이디어로평가되었다. 준거 3 : 디자인의관점 [ 척도 ] 1. 약간좋다 2. 상당히좋다. 3. 매우더좋다. 아이디어 A B C D E F G 점수계 A A2 A1 A2 E1 F1 G2 A = 5 B C1 B2 B2 F2 G1 B = 4 C = 4 C C3 E2 F1 G2 D = 0 D E2 F2 G2 E = 9 F = 6 E E3 E1 G = 8 F G 결과해석 1. 탐색아이디어중에서디자인의관점에서는 E 가가장좋은아이디어로평가되었다. G1 G1 준거 2 : 실용성의관점 [ 척도 ] 1. 약간좋다 2. 상당히좋다. 3. 매우더좋다. 준거 4 : 견고성의관점 [ 척도 ] 1. 약간좋다 2. 상당히좋다. 3. 매우더좋다. 아이디어 아이디어 A B C D E F G 점수계 A B A1 A1 C1 A2 B1 E1 E2 F1 F2 G2 B1 A = 4 B = 2 C = 3 C C2 E2 F2 G2 D = 2 D D2 F1 G2 E = 8 F = 6 E E2 E1 G = 7 F G A B C D E F G 점수계 A B A2 A1 C1 A2 B1 E1 E2 F1 F2 G2 G3 A = 5 B = 1 C = 2 C C1 E2 F2 G2 D = 2 D D2 F1 G2 E = 8 F = 6 E E2 E1 G = 10 F G 결과해석 1. 탐색아이디어중에서실용성의관점에서는 G 가가장좋은아이디어로평가되었다. 결과해석 1. 탐색아이디어중에서견고성의관점에서는 E 가가장좋은아이디어로평가되었다. G1 G1 17
나. 수렴적사고의실제 4) 쌍비교분석법 (PCA) 운동물체문제해결아이디어 창의성실용성디자인견고성점수계 A 6 5 5 4 20 B 1 1 4 2 8 C 2 2 4 3 11 D 0 2 0 2 4 E 12 8 9 8 37 F 5 6 6 6 23 G 10 10 8 7 35 최종결과 : 최종적으로운동물체아이디어 E가가장좋은아이디어로평가되었다. 나. 수렴적사고의실제 5) 스크리닝매트릭스 다양한아이디어들을아이디어의질에따라분류하여우선순위를정하고 선택하여활용하고자할때사용하면좋은체계적인수렴기법 18
나. 수렴적사고의실제 5) 스크리닝매트릭스 1 절차 1 단계 2 단계 3 단계 4 단계 스크리닝매트릭스의준거를두가지로정함 - 준거척도상, 중, 평가할대상을두가지관점을평정하여스크리닝매트릭스표에해당셀에기재 2 단계와같은방법 으로모든평가대상 을평정하고기재 각셀 A, B, C, D, E 의 등급으로평가.. 하에대한루브릭 을만듬 나. 수렴적사고의실제 5) 스크리닝매트릭스 준거 B 준거 A A B C B C D C D E A : Best Idea B : Second Idea C : Doubtful Idea D : Poor Idea E : Worst Idea 19
나. 수렴적사고의실제 5) 2 적용사례 제출횟수 (9 번이상 / 5~8 번 / 4 번이하 ) 스크리닝매트릭스 : 학생들의 10 번의수행평가를제출횟수와내용의성실성의두가지관점에서평가 A 2, 8, 9, 14, 23 B 1, 13, 16 C 7, 15, 26, 30 내용의성실성 ( 상 / 중 / 하 ) B 3, 10, 11, 24 C 5, 12, 17, 18, 25, 31 D 6, 29 C 4, 19, 27, 28, 32 D 20, 22 E 21 [ 평과결과 ] A 등급 : 5 명 B 등급 : 7 명 C 등급 : 15 명 D 등급 : 4 명 E 등급 : 1 명 사고중심의기법활용 확 산 적 수렴적 보다체계적인고등사고능력 ( 창의력 ) + 의사결정능력증진및향상 20
기출문제풀이 (2011) 다. 하이라이팅라. 특성요인도 (Fish bone diagram) 마. 역브레인스토밍 기출문제풀이 (2009) 다. 확산적사고 - 육색모사고기법 라. 확산적사고 - 결부법 ( 시네틱스 ) 마. 확산적사고 - SCAMPER 21
토의주제 새로운확산적사고기법, 또는수렴적사고기법을생성해보자. 감사합니다 J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