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의 6 가지큰흐름과 Cloud Computing 최완식충남대학교사범대학기술교육과교수
Mega Trend 1. Location Intelligence GPS, Wi-Fi 기능을탑재한스마트디바이스가확산되고 Mobile 웹이발전하면서 사용자의위치를기반으로한어플리케이션과서비스가증가하고있음 Drivers Enterprise Mobility: Desktop Mobile Device Technology (Smart Phone), Network Technology (3.5G 4G 5G) Implications Enterprise Application의 Mobile화확산 (Groupware CRM, SCM, ERP 등 ) 위치기반및상황인식기반의 Push Technology 적용 Mobile Device의한계를보완하는새로운서비스인프라구축필요 2/28
2. Mobile 2.0 Mega Trend Mobile 환경이점차개방되면서 개발, 공유, 참여 의 Web 2.0 개념이적용되어 개방형어플리케이션과소비자참여형서비스가증가하고있음 Drivers Open Mobile Platform: Google Android, Nokia Symbian, LiMo 소비자참여형서비스 : Apple AppStore, Nokia Ovi, Mosh Implications Platform Open을통한 Application Source의확대 Open Platform을이용한 Application 개발 사용자가직접참여하는새로운형태의서비스개발 3/28
3. Socialization IT Mega Trend Consumer 중심의 SNS 가모바일로옮겨가면서 기업시스템과전문가네트워크등의관계강화수단으로자리잡아가고있음 Drivers SNS 의모바일화 : MySpace, Facebook 등등 Enterprise/Professional SNS: IBM Lotus Connections, Linked In Implications 기업내 SNS, Blog, WiKi 도입확대 SNS 기반의전문가네트워크및 KMS 도입확대 4/28
4. Green IT Mega Trend 에너지소비를줄이고환경오염물질배출을감소시키는 저비용, 환경친화적인 IT 기술이중요한이슈로대두되고있음 Drivers 글로벌경제위기에따른 IT 운영비용절감압박 교토의정서등에따른환경규제강화 Implications 저전력형데이터센터설계및 Hardware technology가경쟁력요소로대두 Virtualization 기술을기반으로하는 Server Consolidation의지속적증가 탄소배출권시장등새로운 IT 기반의사업기회등장 5/28
Mega Trend 5. User Experience (UX) 기능적관점의 UI (User Interface) 차원을넘어 사용자의총체적인만족감이나경험을중시하는제품이나소프트웨어가각광을받고있음 Drivers 기능보다는총체적만족감을중시한제품의성공 : Apple iphone, Samsung series, MS Surface 새로운 User Interface 기술의발전 : Multi-Touch, Sensor, Haptics, 3D Implications 동작기반의새로운입력기술의다양한채용 3-D 그래픽기반기술의중요성대두 (3D Web, Virtual World, Argument Reality) 소프트웨어개발에서사용자-개발자-디자이너의협업프로세스의필요성대두 6/28
Mega Trend 6. Cloud Computing Server, Storage, Application 등의 IT 자원을구매하여소유하지않고인터넷을기반으로 필요한만큼사용료기반으로이용하는방식이새로운 IT 자원조달방법으로등장하고있음 Drivers 수요측면 : TCO 절감, 운영및유지부담 ( 기술, 인력 ) 해소, IT Convergence의확대 공급측면 : 경쟁력있는다양한 XaaS 서비스등장 (Amazon Web Service) 모바일화 : 인프라기반의새로운모바일서비스등장 (Apple의 MobileMe) Implications IT 자원공급의패러다임변화 (H/W, S/W 벤더중심 인프라기반의 IT 서비스, Global One Market) 전체 IT 서비스구조에서 IT 인프라의중요성급증 : 다양한클라우드기반사업기회 Virtualization, Grid Computing 등 Cloud Computing의기반기술이더욱중요해짐 7/28
Cloud Computing 8/28
On-demand computing( 관련개념 1) 사용자가필요로할때언제, 어디서나컴퓨팅및서비스를이용할수있는주문형컴퓨팅환경 기업은사용자의수요에따라탄력적인대응 9/28
Grid computing( 관련개념 2) 단일문제를해결하기위해 Network 상에있는수많은컴퓨터들의자원을동시에이용 통신망으로연결된서로다른기종의 (heterogeneous) 컴퓨터를연결하여가상의 (virtual) 대용량컴퓨터를구성 고도의연산혹은대용량연산수행가능 10/28
Virtualization( 관련개념 3) 1/2 물리적인객체들과시스템사이의논리적분리 컴퓨팅자원의물리적특징을숨김으로써이들자원을사용하는여러시스템, 애플리케이션또는최종사용자로하여금다양한편의성을취하도록하는개념. 가상화 (Virtualization) 는단일물리자원이여러개의논리적자원으로, 또는그반대의경우도포함한다. 11/28
Virtualization( 관련개념 3) 2/2 12/28
Utility Utility computing( 관련개념 4) 인간생활에필요한자원을공공기간망을통해제공하는서비스 사용한만큼비용을지불하는구조 수도, 전기, 전화, 가스등 Utility computing 사용자가필요한만큼시스템의자원을사용하고, 그사용량에따라비용을지불하는개념의 computing 방식. 13/28
Cloud Computing 이란? 프로그램이나자료를인터넷으로접속할수있는대형컴퓨터에저장. PC, 휴대폰과같은각종단말기로원격에서원하는작업을수행할수있는사용환경 이용자는인터넷접속과연산기능을갖춘단말기만갖고있다면어디서나컴퓨터작업이가능함 Cloud : 서비스를제공하기위한컴퓨터집합 14/28
Cloud Computing 이란? 15/28
Cloud Computing 이란? 인터넷기술을기반으로외부사용자 ( 기업, 개인 ) 에게 IT 로구현된 'as a service' 로제공되는 computing 환경 산업혁명 산업화 Storage Server Database 특수계층이아닌모든사람에게보다저렴하고양질의상품을공급 Everything as a Service Through Internet IT 혁명 Cloud Computing 언제어디서나, 보다저렴하고향상된 IT 서비스를모든사람들에게제공 16/28
Cloud Computing 의특징 On-Demand 방식 사용자가필요로하는때에맞춰컴퓨팅자원을사용. 하부세부사항이숨겨짐 사용자는자신이원하는컴퓨터서비스에만관심을둘수있음 효율성증대 모든컴퓨터자원을한데모아이를관리함으로써분산컴퓨팅을이룸과동시에 IT 자원관리의효율성을증대시킨다. 17/28
Cloud Computing Platform 18/28
User Interaction Interface 사용자와 cloud 가서로교신할인터페이스 Service Catalog 사용자가요청가능한서비스의목록 Provisioning Tool 요청된서비스를위해 cloud 로부터필요한만큼의자원을할당받음 Monitoring & Metering 사용된자원이특정사용자에의해사용되는내용전반을 tracking Servers Cloud Computing 의구조 19/28
Cloud Computing 의구조 20/28
Computing 환경의변화 사용자의모든작업이중앙의센터에서이루어짐 컴퓨터가개인용이라는인식의변화 컴퓨터의문제등에대해사용자레벨에서의관리불필요 컴퓨팅자원사용의효율성증가 IT 기업의제품개발이용이해짐. 21/28
미국 <fortune> 지 Computing 환경의변화 PC 는사망선고를당하게되지만결국디지털라이프는더욱풍부해질것. < 테크놀로지리뷰 > 컴퓨터산업이웹기반의클라우드컴퓨팅을통해이루어질것. < 비즈니스위크 > 작은발전기를개별적으로돌리다가대형발전소에서전기를공급받게된것. 22/28
각기업의동향 Google 온라인오피스 GFS(Google File System) 대용량분산어플리케이션을위한유연한분산파일시스템 Google Android Google calendar Etc Amazon EC2(Elastic Compute Cloud) S3(Simple Storage Service) 23/28
각기업의동향 Microsoft Software Plus Service Windows live 다양한온라인서비스를생성하고지원할수있는서비스플랫폼제공 기존의기업용애플리케이션을온라인으로제공 SkyDrive : online storage service IBM : Blue Cloud 24/28
각기업의동향 Dell Cloud computing 사업을위한태스크포스운영 Adobe 포토샵온라인버전출시 이외에도페이스북, 선마이크로시스템즈등이클라우드컴퓨팅프로젝트진행중 25/28
Google VS Microsoft?? Google 지속적인서버운영노하우 시장선점 Microsoft Yahoo 인수 미래의기업 Cloud Computing 전망 메이저급 IT 업체에서제공하는 Cloud computing 서비스이용. 각기업마다소규모의 cloud computing 서비스구성. Vendor 들은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구성을위한 API 제공 플랫폼선점을위한노력 26/28
Cloud Computing 의과제 방대한서비스제공을위해서는수준높은관리능력필요 고속, 상시접속가능한 network infrastructure 사용자에게안정적인서비스를제공할수있는고속의네트워크인프라구축 상시접속, 이용을위한환경구축. 보안의안정화추구 모든작업이온라인상으로이루어지게되면, 그에따라보안의중요성증가 27/28
감사합니다!! 28/28
3G, 3.5G, 4G, 5G 란? (1/4) 이동통신의세대구분법 : 1G 는 음성 만서비스하는아날로그방식. 여기에 문자 가추가되면 2G. 2G 에서한단계진화한방식이음성 문자 동영상이결합된 3G. 3G 는아직까지도보편적으로사용되는기술 3G 에서 4G 로넘어가는키워드 : 초고속대용량통신 의실현 3G 환경에선 800MB 영화한편 download 하는데 10 분정도걸림. 4G 로넘어오면 85 초에서 6 초사이에다운로드가완료되어야함. ITU 의이동통신의세대구분에따르면 최대 1Gbps 의데이터전송속도를갖춰야 4G 다. 그런데 LTE 의전송속도는최대 75Mbps 정도. 4G 기준요건의 13 분의 1 수준에불과. 이때문에 LTE 는 3.9G 로평가되기도함. 3G에서버전이업그레이드될때마다 3.5G, 3.9G 등으로편의상이름을붙이는데, 0.1G를나누는기준은따로없음. LTE의경우 3G에서가장진화된버전이라는의미로 3.9G라고이름을붙인것임. continue
3G, 3.5G, 4G, 5G 란? (2/4) LTE-A: 2 개의주파수를함께묶은 Carrier Aggregation(CA) 기법을통해속도를높인기술 LTE-A 의상용화에성공해도진정한 4G 시대가개막하는것은아님. LTE-A 의최대속도는 150Mbps 정도다. 일반 LTE 의속도 75Mbps 보다 2 배개선됐지만 4G 의기준요건인 1Gbps 에는한참모자람. 실험실에선 1Gbps 가가능하지만, 현실에선아직어려운속도임. continue
그렇다면 5G 는어떤의미? 말그대로제 5 세대통신규격이라는뜻. 언급하였듯이지금쓰이고있는 LTE 기술은정확히는 4G(4 세대 ) 기술이아님. LTE 라는이름에서알수있듯이 3G 기술의연장선상에있는징검다리격으로 3G 시절의주파수를상당부분그대로쓰고있는것만으로도알수있음. 그러나여러이동통신사가 4G (4 세대 ) 라고부르는바람에모두들암묵적으로 4G=LTE 로여기고있을뿐임. 5G 가 LTE 보다어떻게뛰어난가? 3G, 3.5G, 4G, 5G 란? (3/4) 2017년 1월현재서울도심에서벤치비등속도측정앱을이용해확인해보면 3G의지연시간은약 60ms, LTE는약 30ms 내외를기록함. 100Mbps 회선에연결된유무선공유기에서측정할경우 10ms 미만이나오는것과비교하면 3배에서 6배정도차이가남. 5G의목표는지연시간을현재 LTE의 1/10 수준까지낮추는것으로유선인터넷을쓸때와거의차이없는쾌적한환경에서인터넷을쓸수있는것임. 2016년하반기이후출시된최신스마트폰으로사람이몰리지않는한적한시간대에속도를측정해보면 150Mbps를넘기는광경도흔히볼수있음. 물론이정도만되어도풀HD 2K 동영상을실시간으로감상하는데무리가없음. 그러나 5G는여기서한발더나아가최대 5Gbps까지속도를끌어올릴예정임. 현재가정에보급된기가인터넷 (1Gbps) 의다섯배속도. continue
3G, 3.5G, 4G, 5G 란? (4/4) contin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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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 HD, FHD, QHD, UHD, 2K, 4K, 8K 란? 해상도종류가로픽셀세로픽셀 총픽셀 ( 화소 ) 수 = 가로 x 세로 대략 SD Standard Definition 720 480 345,600 30 만화소 HD High Definition 1,280 720 921,600 100만화소 1K FHD Full HD 1,920 1,080 2,073,600 200만화소 2K QHD Quad HD 2,560 1,440 3,686,400 360만화소 4K UHD Ultra HD 3,840 2,160 8,294,400 800만화소 2K 디지털시네마표준 2,048 1,080 2,211,840 220 만화소 4K 디지털시네마표준 4,096 2,160 8,847,360 880 만화소 8K 디지털시네마표준 8,192 4,320 35,389,440 3 천 500 만화소 2K,4K,8K 는가로픽셀이 2,000 대, 4,000 대, 8,000 대인것을뜻합니다. 2K QHD, 4K UHD 이렇게완전히동일하진않고, 대략유사한정도 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