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정보논문지제 7 권제 3 호 pp. 111-116, 2017 ISSN 2234-4438 DOI : https://doi.org/10.22156/cs4smb.2017.7.3.111 수베니어를융합한가상현실기반의문화관광지가상체험서비스 이가연 1, 이석현 2* 1 동신대학교공연전시기획학과, 2 광주대학교인테리어디자인학과 Virtual Reality Based Cultural Tourist Attractions converging with Souvenir Ga-Yeon Lee 1, Seok-hyun Lee 2* 1 Department of Performance & Visual Art, Dongshin University 2 Department of Interior Design, Gwangju University 요약본연구는관광객이문화관광지에서구매한수베니어에가상현실콘텐츠를접목하여단순한전시용도가아닌새로운상품으로서의가능성을제시하였다. 수베니어를연계하여 VR Viewer를착용한증강현실콘텐츠재생및가상현실기술기반의문화관광지가상체험서비스를구현하였으며, 사용자가가상공간에서몰입감을높일수있는 4K급고품질 360 영상촬영, 가상현실공간구현및 IMU(Inertial Measurement Unit) 센서를이용한사용자와의직관적인 UI 인터랙션이가능하게하였으며, 가상공간에 3D 콘텐츠및다양한부가기능부여및비즈니스모델에맞춘기술개발을통해상품성을향상시키고, 향후다양한타분야접목이가능하도록하였다. 또한, 사용자가구매할수베니어와 VR viewer 는본연구에서제작할콘텐츠가반영되도록 3D 프린터등을활용해별도의제작공정을들여프로토타입형태로제작하고, 이후기성품사용등을위한해당기업과의협의등을통해다양한상품으로확장고려될수있을것으로판단된다. 키워드 : 수베니어, 가상현실, 융합, 콘텐츠, 문화관광, 가상체험 Abstract This study offers the possibility as a new product of souvenirs from cultural tourist sites with virtual reality contents, instead of a simple exhibit. Users can watch augmented reality contents on souvenirs, and use the virtual experience service of cultural tourist sites with VR viewer. It has 4K-class high-quality 360 image capture to increase the immersion of users in virtual space, implement virtual reality space and intuitive UI interaction with users using IMU (Inertial Measurement Unit). It is also possible to apply various add-on functions, including 3D contents, through technical development to increase its marketability, and apply in other industries. In addition, the prototype of the souvenir and VR viewer will be made by using a 3D printer and such in order to apply the contents which will be introduced in this study. Various product expansions can be considered through consultation with the relevant companies for the use of ready-made products. Key Words : Souvenir, Virtual Reality, Integration,Contents, Cultural Tour, Virtual Experience 1. 서론 수베니어 ( 기념품, Souvenir) 는고부가가치의문화관 광상품으로서현대인들의관광성향과패턴의변화및여행의일상화가가속화되면서문화관광상품으로서기념품의범위가관광객이관광지에서구입하는모든상품 Received 2017-05-26 Revised 2017-06-02 Accepted 2017-06-20 Published 2017-06-30 * Corresponding author : Seok-hyun Lee (sekeny@gwangju.ac.kr) 111
융합정보논문지제 7 권제 3 호 으로확대되고있다 [1]. 수베니어란, 관광경험의유형적상징물로서국가및지역의문화적소재를활용한산업활동과정을통해생산되는산물로문화적가치가높은아이디어집약적상품이며, 문화와기술, 창조의산물로고부가가치의특성을지니고있다 [2]. 또한, 의류, 화장품, 팬시등의고유한목적으로의활용이아닌전시용수베니어의경우, 관련문화와전통, 자연등을소재로제작되었으나단순전시용으로방치되기쉬워이에대해전형적인아날로그형태인전시용수베니어에디지털기술인가상현실을접목함으로써, 수베니어에내재된역사적, 문화적다양한소재들을실감형콘텐츠로체험할수있는기회를제공하고, 아날로그와디지털이결합된융합상품으로, 기념품시장의새로운비즈니스모델로써의가치창출이요구되고있다 [3]. 본연구에서는수베니어 ( 기념품, Souvenir) 를연계하여 VR Viewer을착용한증강현실콘텐츠재생및가상현실기술기반의문화관광지가상체험서비스를구현하고자한다 [4]. 이를위해사용자가가상공간에서몰입감을높일수있는 4K급고품질 360 영상촬영및가상현실공간구현이필요하고, IMU(Inertial Measurement Unit) 센서를이용한사용자와의직관적인 UI 인터랙션이가능하게하여 [5], 가상공간에 3D 콘텐츠및다양한부가기능을부여하며, 비즈니스모델에맞춘기술개발을통해상품성을향상시키고향후다양한타분야접목이가능하도록하고자한다. 또한제품의성능시험을통해목표달성에이상이없음을보이고자한다 [6]. 본논문의구성은 2장에서는연구에따른주요기능및기술을논하고, 3장에서는실제연구개발내용을, 4장에서는성능검증을, 5장에서는결론및향후연구방향을제시하였다. 고, 직관적인선택에따라다양한정보를제공하고, 수베니어의외형적요소관련다양한정보를증강현실콘텐츠로제공된다 [10,11]. 수베니어의외형적요소외연관된지역, 역사, 전설등의내용을가상현실콘텐츠로제공되고, 360 영상과 CGI(computer graphic image) 기술을사용해시간과공간의제약을벗어난다양한스토리텔링을적용한다 [12]. 2.2 주요기술 Fig. 1은문화관광지가상체험서비스를위한기술개념도를나타내며, 본연구에적용되는기술개발내용및주요기술은다음과같다. 먼저, 360 전방향사실적인 VR공간구현을위해공간상에서의이동시장면변환을위한주요지점별 360 이동에대한영상효과기술을적용하였으며 [13], HMD(Head mounted Display) 와개인용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에서사용할수있도록콘텐츠최적화기술적용및 VR공간상에서의이질감극복을위한 Image Based Lighting 기술을적용하였다 [14]. 또한, IMU(Inertial Measurement Unit) 센서를이용한직관적인인터랙션기술개발및스마트폰자체의움직임을측정하여사용자의의도를추정하는인터랙션기술을적용하였다 [14]. 물리적객체연계기반의 UI 제작을위해스마트폰결합형 VR Viewer의회전값에따라메뉴로딩, 장면변환등직관적인방법을적용하였으며, 수베니어와의연동효과를위한증강현실구현기반의물리적객체트래킹기술적용및사용자시점아이콘 Stay time 적용을위한가상공간고정형 UI 배치및인터랙션을적용하였다 [15]. 2. 연구주요기능및기술 2.1 주요기능본연구에서는문화관광지방문고객대상조립형 VR Viewer가포함된디스플레이용수베니어와저가의조립형 VR Viewer를함께판매하고, VR Viewer는일반적인 360 영상체험이가능하기때문에구매선택의가능성이높을것으로기대되며, VR Viewer를조립하여스마트폰을장착하고수베니어를바라보면체험서비스가연동된다 [7]. 또한, 수베니어를바라보면자동으로 UI가증강되 Fig. 1. Concept of mapping for virtual experiential service on Cultural Tourist Attractions 3. 수베니어연계가상현실문화관광지체험서비스구현 본연구에서수행하고자하는주요산출물은, 먼저, 112
수베니어를융합한가상현실기반의문화관광지가상체험서비스 4K급 3분이내고품질 360 영상 2건 ( 선소유적지, 거북선모형체험관 ), 수베니어를연계한문화관광지증강현실및가상현실서비스플랫폼개발 1식 ( 플레이스토어등록 ), IMU(Inertial Measurement Unit) 센서를이용한사용자인터랙션가상현실인터페이스개발, 거북선 3D프린팅모형제작 1건 ( 약140x70x70, 단위mm), VR Viewer 제작 1건, VR 시나리오 1건 (3D 콘텐츠개발 4종이상 ), 수베니어가상현실홍보용패키지 ( 홍보리플릿, 사용설명서 ) 제작 1건등으로, 문화관광지에서구매할수있는수베니어 ( 기념품, souvenir) 와 VR콘텐츠의접목형융합상품으로단순한전시용도가아닌새로운상품으로서의가능성제시하였다. Fig. 2는 VR콘텐츠접목형융합상품결과를보여주고있으며, Fig. 3은실제적용사례로 (a) 는거북선 3D스캐닝,(b) 는선소유적지, 거북선박물관, 충민사, 진남관 360 영상촬영모습, (c) 는 3D 모델링, (d) 는홍보물을보여주고있다. Chungminsa Jinnamgwan Guesthouse (b) 360 Degree Omnidirectional Photographing Fig. 2. Result of integrated convergence products of VR contents Modeling Data (a) 3D Scanning Photographing 3D printing (c) 3D Modeling Sun-so historical place Turtle Ship Museum (d) Advertising package for Virtual Reality with Souvenir (Leaflet, Guidelines) 113
융합정보논문지 제7권 제3호 4.3 성능시험결과 성능시험 항목은 Object Tracking 인식율, 실감상호 작용 IMU센서 인식율(%),모바일 AR/VR 스마트폰 애플 리케이션 랜더링 처리속도(fps)등 3가지 항목으로 Fig. 6 과 같이 시험결과 목표달성도에 대해 만족함을 보여주고 (e) VR Viewer Production 있으며, Fig. 7은 3가지 항목에 대한 성능동작 화면을 보 여주고 있다. (f) Google Play Store registration Fig. 3. Process of producing integrated convergence products of VR contents (a)~(f) 4. 성능검증 4.1 시험목적 및 절차 시험목적은 수베니어(Sourvenir)를 연계한 가상현실 기 반의 문화관광지 가상체험 서비스 와 관련하여 최종목표 달성을 평가하고. 시험절차와 시험항목은 Fig. 4와 같다. Fig. 6. Results of Test Fig. 4. Test procedure and Test items 4.2 시험환경 시험환경 구성은 Fig. 5와 같다. Fig. 7. Image of performance movement Fig. 5. Test Environments 114
수베니어를융합한가상현실기반의문화관광지가상체험서비스 5. 결론본연구는문화관광지에서구매할수있는수베니어 ( 기념품, Souvenir) 와 VR콘텐츠의접목형융합상품으로단순한전시용도가아닌새로운상품으로서의가능성을제시하였다. 수베니어를연계하여 VR Viewer를착용한증강현실콘텐츠재생및가상현실기술기반의문화관광지가상체험서비스를구현하였으며, 사용자가가상공간에서몰입감을높일수있는 4K급고품질 360 영상촬영및가상현실공간구현및 IMU(Inertial Measurement Unit) 센서를이용한사용자와의직관적인 UI 인터랙션이가능하게하였으며, 가상공간에 3D 콘텐츠및다양한부가기능부여및비즈니스모델에맞춘기술개발을통해상품성을향상시키고, 향후다양한타분야접목이가능하도록하였다. 또한, 사용자가구매할수베니어와 VR viewer는본연구에서제작할콘텐츠가반영되도록 3D 프린터등을활용해별도의제작공정을들여프로토타입형태로제작하였으며, 이후기성품사용등을위한해당기업과의협의등을통한다면다양한상품으로확장이고려될수있을것으로판단된다. 추후, 지역의대표행사에콘텐츠를선보이고기념품및상품사업화가속활동및전남여수의이순신장군관광지에적용및기술사용성에관한지속적모니터링및비즈니스모델검증노력이필요하다. ACKNOWLEDGMENTS 이논문은 2017년도동신대학교학술연구비에의하여연구되었음 REFERENCES [1] P. Torabian and S. M. Arai, Tourist perceptions of souvenir authenticity : an exploration of selective tourist blogs, Journal of Current Issues in Tourism, Vol. 19, No. 7, pp. 697-712, Aug. 2013. DOI : 10.1080/13683500.2013.820259 [2] W. H. Kong and T. Z. Chang, Souvenir Shopping, Tourist Motivation, and Travel Experience, Journal of Quality Assurance in Hospitality & Tourism, Vol. 17, No. 2, pp. 163-177, Jan. 2016. DOI : 10.1080/1528008x.2015.1115242 [3] Palmonari Augusto, En souvenir de Serge Moscovici, Bulletin de psychologie, Vol. 68, No. 2, pp. 169-176, 2015. DOI : 10.3917/bupsy.536.0169 [4] J. S. Han, Color and Brightness Calibration Convergence Technology for 5D Virtual Reality Attraction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1, pp. 25-30, Jan. 2016. DOI : 10.15207/Jkcs.2016.7.1.025 [5] Y. S. Jeong, Y. T. Kim and G. C. Park, A Design of Service Improvement Model for Emergency Medical System using Augmented Realit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No. 1, pp. 17-24, Feb. 2017. DOI : 10.22156/cs4smb.2017.7.1.017 [6] J. H. Ku, A Study on the Machine Learning Model for Product Faulty Prediction in Internet of Things Environment,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No. 1, pp. 55-60, Feb. 2017. DOI : 10.22156/CS4SMB.2017.7.1.055 [7] H. J. Mun, G. H. Choi and Y. C. Hwang, Countermeasure to Underlying Security Threats in IoT communicatio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6, No. 2, pp. 37-44, Jun. 2016. DOI : 10.22156/CS4SMB.2016.6.2.037 [8] J. S. Kim,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Healing Depression Convergence Content using Movement of Thought, HMD, Leap Motion, Color and Music Therap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3, pp. 45-51, Mar. 2016. DOI : 10.15207/JKCS.2016.7.3.045 [9] A. Lecuyer, Playing with Senses in VR: Alternate Perceptions Combining Vision and Touch,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Vol. 37, No. 1, pp. 20-26, Jan. 2017. DOI : 10.1109/mcg.2017.14 [10] M. Dorri, Healthcare research: VR and AR, British Dental Journal, Vol. 222, No. 4, pp. 224-225, Feb. 2017. DOI : 10.1038/sj.bdj.2017.145 [11] M. K. Kwon and H. S. Yang, A scene search method based on principal character identification using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No. 2, pp. 31-36, Feb. 2017. DOI : 10.22156/CS4SMB.2017.7.2.031 [12] E. R. Hee, Security Algorithm for Vehicle Type Recognitio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No. 2, pp. 77-82, Feb. 2017. DOI : 10.22156/CS4SMB.2017.7.2.077 115
융합정보논문지제 7 권제 3 호 [13] C. Limongelli, F. Sciarrone, M. Temperini and G. Vaste, Virtual Cultural Tour Personification by Means of an Adaptive E-Learning System: A Case Study,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No. 5736, pp. 40-49, Sep. 2009. DOI : 10.1007/978-3-642-04754-1_5 [14] M. J. Kim, Research trends in rehabilitation program for disabled applying virtual reality technology in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2, pp. 381-391, Feb. 2015. DOI : 10.14400/JDC.2015.13.2.381 [15] Y. S. Jeong, Y. T. Kim and G. Ch. Park, A Design of Service Improvement Model for Emergency Medical System using Augmented Realit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No. 1, pp. 17-24, Feb. 2017. DOI : 10.22156/CS4SMB.2017.7.1.017 저자소개이가연 (Lee Ga-Yeon) [ 정회원 ] 2006년 2월 : 전남대학교미술이론학과학사 2012년 12월 : 플로리다주립대학교예술행정석사 2015년 12월 : 전남대학교미술이론학과박사수료 2015년 9월 ~ 현재 : 동신대학교공연전시기획학과조교수 < 관심분야 > : 문화콘텐츠, 융합, 예술행정, 공연전시 이석현 (Lee Seok-hyun) [ 정회원 ] 1983년 2월 : 홍익대학교미술대학산업디자인과학사 1999년 12월 : 한양대학교산업경영대학원제품디자인전공석사 2006년 ~ 2011년 : 재 ) 광주디자인센터사업본부장 2011년 10월 ~ 현재 : 광주대학교인테리어디자인학과조교수 < 관심분야 > : 제품디자인, 산업디자인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