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Communications Agency 2018 KCA Media Issue & Trend 01 2 트렌드리포트 OTT 사업자들의드라마길이단축사례와그에따른반응 1. 들어가며 2. OTT 사업자들의드라마길이단축사례 2.1 아마존 < 홈커밍 > 2.2 넷플릭스 < 매니악 > 2.3 페이스북 < 쏘리포유어노스 > 3. 시사점 3.1 OTT 사업자의드라마길이배경 3.2 드라마분량단축에대한반응 4. 마치며 14
트렌드리포트 OTT 사업자들의드라마회당분량단축사례와그에따른반응 OTT 사업자들의드라마길이단축사례와그에따른반응 요약문 미국의경우, 기존 TV 드라마는광고편성의용이성을위해대개회당 40분이상의분량으로프로그램을제작해왔다. 그런데최근광고편성의제약에서자유로운 OTT 진영이 TV 드라마와차별되는회당 30분안팎의드라마를오리지널콘텐츠로선보이고있다. 아마존, 넷플릭스, 페이스북이대표적인사례로, 이들의회당 30분드라마를일각에선 반시간드라마 라부르며기존드라마와구분짓고있는상황이다. 반시간드라마의등장은향후제작시장에도일정부분영향을미칠것으로거론되는만큼업계의이해관계자들이주목해야할새로운트렌드라할수있다. 1. 들어가며 그동안미국지상파드라마는회당분량을 40분안팎으로구성하는것이일종의불문율로여겨져왔다. 광고를 20분가량추가하여편성시간을 1시간단위로맞추기에용이하기때문이다. 광고편성부담이덜한케이블및위성방송사는이보다조금긴 45~55분가량의드라마가다수방영되어왔다. 실제미국통계정보포털서비스인스태티스타 (Statista) 의자료에따르면, 2017 년방영된대 다수지상파방송사드라마의회당분량은 42 분대가가장많았으며, 케이블및위성방송사는 50 분대가가장많은것으로나타났다.
그림 1 2017 년미국 TV 드라마방영작의회당평균분량비교 ( 단위 : 분 ) 케이블및위성 방송사 드라마제목 회당평균분량 방송사 드라마제목 회당평균분량 AMC The Walking Dead Better Call Saul Mad Men Beaking Bad Preacher 45.7 47 47.3 48.1 60.3 HBO Big Little Lies True Blood Game of Thrones The Leftovers Westworld 52.6 54.4 56.7 58 61.7 FX The Americans America Horror Story Feud Legion Fargo Sons of Anarchy 46.8 48.1 51.9 52 53.8 54.6 Showtime USA Network Twin Peaks Shameless Homeland Dexter Suits Mr Robot 50.3 50.4 52.5 53 43.8 49 지상파 방송사 드라마제목 회당평균분량 방송사 드라마제목 회당평균분량 ABC CBS NBC Grey s Anatomy Agents of S.H.I.E.L.D Lost Criminal Minds Hawaii Five-O NCIS Law&Order: SVU 41.9 43.6 44.3 42 42.4 56.1 54.8 The CW The 100 The Flash The Originals Arrow Riverdale Supergirl Supernatural 41.8 42.1 42.1 42.4 42.5 42.5 45.9 출처 : Statista, STRABASE 재구성 (2017.12) 이러한불문율은 OTT 진영에서도지켜져왔다. 넷플릭스 (Netflix), 아마존 (Amazon) 등 SVOD 서비스는광고편성에대한부담이전혀없음에도불구하고, 분량면에서기존방송사와거의동일한드라마를오리지널콘텐츠로선보여왔다. 예컨대, 넷플릭스의인기오리지널콘텐츠 < 하우스오브카드 (House of Cards)> 와 < 더크라운 (The Crown)> 의회당분량은각각 42~58분과 56~61분이었다. 이러한현상은 OTT 사업자가오리지널콘텐츠를제작하는데있어기존방송사의콘텐츠제작관습을그대로유지했기때문으로추측된다. 하지만최근회당분량시간에변화가일고있다. 넷플릭스, 아마존은물론이고신규플랫폼 워치 (Watch) 를통해 2018년새롭게 OTT 시장에진입한페이스북 (Facebook) 까지, 이들이공개한최신오리지널콘텐츠가회당 30분안팎의구성을보이며새로운트렌드를형성중이다. 일각에서는이를두고 반시간드라마 (Half-hour Drama) 라칭하며편성기준 1시간콘텐츠 인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16 17
트렌드리포트 OTT 사업자들의드라마회당분량단축사례와그에따른반응 TV 드라마와구분하고있다. 물론기존에도회당 30분단위의 TV 드라마는존재했었으나, 대부분은시트콤 (Sitcom) 으로불리는코미디장르에국한되어있었다. 하지만 OTT 진영의반시간드라마는미스터리, 스릴러등다소무거운내용을다룬장르라는점에서차별화된다. 본고에서는최신사례들을통해 OTT 진영이촉발중인드라마분량단축현상을짚어보고, 관련시사점을도출해보고자한다. 2. OTT 사업자들의드라마길이단축사례 2.1. 아마존 < 홈커밍 > 2018년 11월, 아마존 (Amazon) 은오리지널콘텐츠 < 홈커밍 (Homecoming)> 의첫시즌을공개했다. < 홈커밍 > 의주된내용은전역군인의사회적응을지원하는정부시설 홈커밍 의사회복지사로재직했던한여자가퇴직후미국국방부감사과정을통해 < 홈커밍 > 에대한자신의기억이무언가잘못되어있음을깨닫게된다는것이다. 그림 2 아마존 < 홈커밍 > 의한장면 출처 : Decider(2018.10)
미스터리장르로구분할수있는 < 홈커밍 > 은총 10개의에피소드로구성되어있으며, 에피소드회당분량은최소 24분에서최대 37분이다. < 홈커밍 > 의첫번째시즌을전편감상하기위해서는 5 시간가량이걸리는것으로알려져있는데, 이는방송사드라마시리즈들과비교했을때상당히단축된분량이라할수있다. 1 < 홈커밍 > 이관심을받은또다른이유는동명의 팟캐스트소설 (Podcast Novels) 을각색한작품이기때문이다. 오디오북의개념에가까운팟캐스트소설은스마트폰과스마트스피커등을통해최근소비가늘어나고있는추세다. 특히미국의영화및방송관계자들은팟캐스트소설을지적재산권 (IP) 으로활용하는전략에큰관심을보이고있다. 팟캐스트소설이상대적으로저렴한비용으로제작가능하면서도, 청취자들로부터 1차적인스토리검증을받을수있기때문이다. 영화배우줄리아로버츠 (Julia Roberts) 가주인공으로출연했다는점도세간의관심을모으기충분했다. 알려진바에따르면, < 홈커밍 > 은줄리아로버츠가주연을맡은첫드라마시리즈이다. 줄리아로버츠뿐아니라지난몇년간넷플릭스나아마존의오리지널콘텐츠에출연하는헐리우드출신영화배우들이늘어나고있는추세로, 이는 OTT의오리지널콘텐츠가헐리우드영화만큼의위상을지니고있음을시사하는바이다. 2.2. 넷플릭스 < 매니악 > 넷플릭스가 2018 년 9 월공개한오리지널콘텐츠 < 매니악 (Maniac)> 은 SF 와블랙코미디장르를 혼합한드라마이다. 이드라마는마음의상처를치료할수있는기적의치료제를개발중인제약회 사에서임상실험에참여한남녀의이야기를주로다룬다. < 매니악 > 역시전체 10 회의에피소드로구성되어있으며, 회당분량은최소 26 분에서최대 47 분 으로구성된다. 모든에피소드를시청하는데걸리는시간은약 6 시간가량이다. 1) 위키피디아 (Wikipedia) 등에따르면, 북미에서방영되는드라마는지상파기준대게 1 개시즌당 20~26 개에피소드로구성되는경우가많다고한다. 케이블의경우에는이보다적은 10~13 개에피소드로구성되는경우가많다고알려져있다.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18 19
트렌드리포트 OTT 사업자들의드라마회당분량단축사례와그에따른반응 그림 3 넷플릭스 < 매니악 > 의한장면 출처 : Digital Spy(2018.9) < 매니악 > 은 2015 년노르웨이방송사 TV2 에의해방영된동명의드라마를바탕으로개작된작품 이다. 하지만대다수평론가들은넷플릭스의 < 매니악 > 과노르웨이 TV2 의 < 매니악 > 은내용과분 위기면에서상당한차이를보인다는평가를내리고있다. < 홈커밍 > 과마찬가지로 < 매니악 > 역시스타캐스팅으로인해공개전부터화제를모았다. < 매니악 > 의주인공으로출연한엠마스톤 (Emma Stone) 은 2017 년미국여성배우중가장높은출연 료를받는것으로알려져있다. 2.3. 페이스북 < 쏘리포유어로스 > 페이스북의 OTT 서비스 워치 는아마존과넷플릭스와달리 AVOD 형태의서비스다. 즉, 직접경 쟁대상은유튜브 (YouTube) 라할수있다. 하지만최근페이스북은워치를통해 SVOD 사업자 에준하는고품질오리지널콘텐츠로선보이면서사용자확보에열을올리고있다.
그림 4 페이스북 < 쏘리포유어로스 > 의한장면 출처 : Vox(2018.9) 2018년 9월공개한 < 쏘리포유어로스 (Sorry For Your Loss)> 는페이스북의대표적오리지널콘텐츠이다. < 쏘리포유어로스 > 의주인공은헐리우드에서탄탄한연기커리어를쌓아온엘리자베스올슨 (Elizabeth Olsen) 으로, 2014년부터헐리우드영화사마블스튜디오의 어벤져스 (Avengers) 시리즈에출연하며전세계적인인지도를쌓아오고있는배우다. < 쏘리포유어로스 > 의주요내용은급작스러운남편의사망을겪게된젊은미망인이죽은남편의 스마트폰을단서로그의비밀을추적하는과정을다루고있다. 장르는휴먼드라마로구분할수있 으며, 회당분량최소 26 분에서최대 32 분의 10 개에피소드로구성되어있다. 엘리자베스올슨을전면으로내세운 < 쏘리포유어로스 > 에대해더버지 (The Verge) 등언론매체는 페이스북이엘리자베스올슨과함께오리지널콘텐츠의야망을실현하려하고있다 라고소개한바있다. 특히 SVOD 서비스와달리 AVOD 서비스라는점과, 22억명이상의사용자를확보하고있는페이스북을기반으로콘텐츠유통이이뤄진다는점에서큰강점을지니고있다는평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20 21
트렌드리포트 OTT 사업자들의드라마회당분량단축사례와그에따른반응 가다. 예컨대, 워치에서유통되는영상은페이스북의고유기능인 좋아요 (Like) 나 팔로우 (Follow) 가적용되는데, 이를통해시청자의지인들에게빠르게확산되는효과를얻을수있다. 그뿐만아니라기존페이스북이광고주들에게제공했던사용자인사이트를콘텐츠제작에도적용할수있을것으로기대되는대목이다. 3. 시사점 3.1. OTT 사업자의드라마길이단축현상배경 OTT 사업자들이잇따라분량이단축된드라마를공개한데에는 몰아보기 (Binge Watching 또는 Binge Viewing) 시청행태의영향이컸던것으로분석된다. 여러편의에피소드를몰아서보는시청행태로인해제작자들이기존보다짧은분량의콘텐츠에관심을두게되었다는것이다. 스태티스타에따르면, 2018 년 10 월 18 세이상미국인 1,804 명을대상으로한설문에서 18~29 세연령대중 26% 는매일 몰아보기 를하고있다고답변했으며, 34% 는매주최소 2 일은 몰아 보기 를하고있다고응답했다. 그림 5 미국인의몰아보기시청행태분석 매일 한주에여러번 일주일에한번 한달에여러번 한달에한번 한달에한번미만 34% 33% 26% 27% 26% 21% 19% 21% 17% 16% 16% 13% 17% 15% 16% 13% 15% 14% 12% 11% 11% 10% 12% 11% 9% 8% 6% 7% 4% 5% 18~29 세 30~44 세 45~54 세 55~64 세 65 세이상 출처 : Statista(2018.10)
즉, 대중들이 몰아보기 시청행태를선호함에따라 OTT 사업자와콘텐츠제작사들은기존보다 짧은분량의콘텐츠가시청경험측면에서더유리하다는판단을내렸고, 그결과가최근반시간 드라마라는현상으로이어지게되었다는분석이다. 또한, 회당 30분미만의드라마는출퇴근시간등에부담없이즐길수있는 스낵컬쳐 의성격을지니고있어 OTT 사용자들에게친화적이라는평가를받고있다. OTT의장점은일상속언제어디서든원하는콘텐츠를시청하는데있는데, 40~60분에달하는콘텐츠는잠깐의시간을내서시청하기에는다소부담스러운분량이기때문이다. 3.2. 드라마길이단축에대한반응 미국엔터테인먼트매거진벌쳐 (Vulture) 의필진이자, 대중문화평론가인젠체니 (Jen Chaney) 는연출자 2 의이전작품과비교했을때 < 홈커밍 > 은불필요한장면이존재하지않았으며, 30 분은 오히려극적긴장감을유지하기에충분한시간이었다고평가했다. 캐나다의대표적영자일간지내셔널포스트 (National Post) 의샤다프아샨 (Sadaf Ahsan) 칼럼리스트도이와비슷한입장이다. 그녀에따르면, < 쏘리포유어노스 > 는 30분이라는분량안에서진지한분위기를유지하면서도, 시청자가이해하기쉽게스토리가전개되었다고평했다. 이는기존 30분단위 TV 드라마가시트콤과같은코미디장르의구성방법임을전제로한발언이다. 뉴욕타임즈 (The New York Times) 의칼럼리스트제임스포니워직 (James Poniewozik) 은반시간드라마가 경제적 이라표현했다. 이는분량이단축되면서드라마시청에소요되는시간은물론이고, 제작비용이낮아질수있음을의미한것이다. 40분이상분량을가진드라마는시청자의집중력을유지하기위해종종플롯을복잡하게구성하는경우가있다. 플롯을복잡하게만드는한방법으로는다양한등장인물을배치하는것이있는데, 등장인물이늘어나게되면자연스럽게 2) 연출자인샘에스마일 (Sam Esmail) 은 < 홈커밍 > 직전에 < 미스터로봇 (Mr. Robot)> 이라는 TV 드라마시리즈를연출한바있다. 한편, < 미스터로봇 > 은미국케이블방송 USA 네트워크 (USA Network) 에서 2015 년 6 월부터방영되었다.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22 23
트렌드리포트 OTT 사업자들의드라마회당분량단축사례와그에따른반응 회당제작비용역시증가하게된다. 이러한점에서반시간드라마는기존드라마대비등장인물의 수를축소하여제작비용의절감을도모할수있다. 한편, 제임스포니워직은반시간드라마가시청자의집중력을유지하기위해복잡한플롯대신캐릭터에더욱초점을맞추는경향이있다고설명했다. 예컨대, < 쏘리포유어로스 > 는남편을잃은주인공의슬픔과분노등에이야기를집중하는전략으로시청자에게소구한다. 위사례로거론된반시간드라마들이주인공으로유명배우를기용한것역시이러한측면에서바라볼수있다. 플롯대신캐릭터을부각하기위해연기력과인지도를동시에담보한배우의출연이필요했을것이다. 4. 마치며 반시간드라마등장은향후콘텐츠제작시장에일정부분영향을미칠것으로보인다. 예컨대, 기존회당 40분단위드라마에맞춰져있던시나리오기획및개발방법의변화가요구될수있다. 반시간드라마는그특성상플롯보다는캐릭터에집중하게되는데, 이는기획단계에서부터반영되어야할사안이기때문이다. 그러나오늘날의시청자들이다양한취향을가지고있기때문에반시간드라마가유행한다고해서기존회당 40분이상드라마가사라질것으로보이진않는다. 오히려 HBO와같은케이블 TV 방송사는지상파나 OTT와의차별성을확보하기위해영화수준으로긴분량의에피소드를시도하고있는상황이다. 3 또한, 반시간드라마의등장이후기존보다더욱탄력적인분량을가진드라마가탄생할가능성도 있다. 그조짐은이미 < 매니악 > 의사례에서포착되고있다. < 매니악 > 에는 26 분짜리에피소드와 47 분짜리에피소드가함께존재한다. 스토리전개에따라그분량을유연하게구성한것이다. 3) 실제 HBO 의인기드라마 < 왕좌의게임 (Game of Thrones)> 은가장긴에피소드분량이 90 분에달한다.
OTT 진영은그동안대중의시청행태를변화시키는데큰기여를했다. 그리고시청행태의변화 는다시 OTT 진영이반시간드라마를등장시키는동인이되었다. 과연반시간드라마가일시적 유행이될지, 아니면방송시장에변화를초래할지관심이집중되고있다. Reference 1. Decider, Amazon s Homecoming Proves Half-Hour Dramas are TV s Best Binge, 2018.10.31 2. Digital Spy, Maniac writer explains why Netflix s new series has short episodes: We like the velocity, 2018.9.19 3. Esquire, Homecoming Is the Innovative, Podcast-to-TV Series You ve Been Waiting For. 2018.10.27 4. Evening Standard, The power half hour: from The Good Place to Homecoming, new TV comes in 30-minute doses, 2018.11.26 5. Guardian, Finally some good news: TV dramas are getting shorter, 2018.11.6 6. IndieWire, From Homecoming to Maniac, 30-Minute Episodes Solve TV s Pacing Problem, 2018.11.15 7. National Post, Why the trend towards half-hour dramas represents the next level of bingeabilty, 2018.11.8 8. Statista, Average episode length of selected TV shows as of 2017(in minutes), 2017.12 9. Statista, Frequency of binge viewing television shows according to consumers in the United States as of October 2018, by age group, 2018.10 10. The New York Times, Let s Hear It(Quickly) for the Half-Hour Drama, 2018.11.6 11. The Verge, Facebook is building out its original TV ambitions with an Elizabeth Olsen series, 2018.2.9 12. Thrillist, The One Thing That Isn t Evolving With Netflix & Hulu s Takeover of TV. 2017.10.16 13. Vox, Don t sleep on Sorry for Your Loss, a terrific new half-hour drama airing on Facebook, 2018.9.23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24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