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비교문학저널 제 26 호 2012 봄 여름 27-46 올리버트위스트, 맹자의성선설로다시읽어보기 김철수 ( 전주대학교 ) I. 들어가는말 찰스디킨즈 (Charles Dickens, 1812-1870) 의초기소설에해당되는 올리버 트위스트 (Oliver Twist, 1838) 는빅토리아조영국의산업적성공의명암을조명하면서, 왜곡되어가는시대정신과그와중에파탄에이르게되는인간의육체적, 정신적삶을사실주의적인문체로묘사했다. 이작품속에서디킨즈는영국의산업자본주의의모순적인측면을날카롭게관찰하여지적했을뿐아니라, 그러한역경속에서도착한성품을잃지않고살아가는주인공의인생여정을여과없이상세히묘사하고있다. 체스터튼 (G. K. Chesterton) 은이작품의양면성을주장하고있는데, 그는이작품이 부분적으로너무잔인하거나, 서투른멜로드라마의요소를담고있어서, 디킨즈의명성을희석시킬수있는, 별로볼품이없는작품이면서동시에디킨즈의작품세계를더완전하게하는데있어서없어서는안될매우중요한작품 (21-
28 김철수 22) 이라고평가한다. 그이유에대해그는 유머와공포감으로이루어진몇몇멋진문장들을제외하고, 이작품의관심사는디킨즈의문학적천재성을드러내는것보다는등장인물들의생성배경이자그의문학적천재성의영원한근원이되었던도덕적, 인간적, 그리고정치적본능에대한폭로라고할수있다 (23) 고덧붙인다. 또한많은 18세기의소설들과마찬가지로일련의모험을통해진행되는올리버의여정은근원을찾아가는여행으로해석되기도했다. 왜냐하면험한세상에서자신의길을개척해가는올리버의행로의중심에는출생의비밀을밝혀냄으로써잃어버렸던자신의진실한위치를찾아내는작업이자리잡고있기때문이다. 그러한의미에서어린이를주인공으로하는최초의영어소설 (Pykett 43-44) 인이작품은파멸의도시를지나천상의도시에이르게되는기독인 (Christian) 의여정을그린존번연 (John Bunyan) 의천로역정 (Pilgrim s Progress) 의세속판으로간주되고있기도하다 (Pykett 45). 올리버트위스트가신문에연재될당시에이작품은벤담의공리주의 (Bentham s social philosophy) 나신빈민법 (the New Poor Law) 1 을비판하는일종의소논문의형태로인식되었다. 또한이이야기를처음접한사람들은이작품을당시인구에회자되던전형적인고아의삶을허구적으로각색한작품으로여겼다. 이야기가전개됨에따라주인공이런던의하층민범죄자들의삶과연관성을띠게되자, 독자들은이이야기를당시인기를끌었던 뉴게이트소설 로분류하기도했다 (Pykett 43-44). 이작품에등장하는주인공올리버는 리얼리즘이아닌멜로드라마의궤도위에서완전하게형성된인물로그려져있어서, 그어떠한윤리적감염으로부터도완전히면역되어있다 (Baldridge 187) 고평가되고있다. 이러한관점에서순진무구 1 1834년에발의된신빈민법은경제활동에참여하지못하는소위잉여인구를 원조를받을만한빈민 과 원조를받을자격이없는빈민 으로분류하여전자는수용하되후자는식민지등으로방출하여국익에보탬이되게해야한다는원칙을바탕으로실시되었는데, 디킨즈는그의작품에서그러한과정속에서국가사회에의해자행되는소외와차별이인간의삶의질을어떻게타락시키는가를고발하고있다. 더상세한내용을위해서는이선주, 올리버트위스트 잉여인구 에대한근대국가의우려, 현대영미어문학회, 현대영미어문학, 제27권 4호, pp. 41-62를참조.
올리버트위스트, 맹자의성선설로다시읽어보기 29 한소년이세계에대한숙련된수용을거쳐서성장에이르게되는과정이아닌, 익명이나가명의세계에서, 그리고불안하고, 돌봄을받지못하는순수한어린시절에서안정되고안전하며, 여전히순결을잃지않고있는어린시절까지의발전과정만다루고있는이작품을교양소설의범주에서제외하고자하는주장도있다 (Pykett 44). 즉처음출간했을당시사용되었던 교구소년의발전 (The Parish Boy s Progress) 이라는부제 (Lankford 20) 에도불구하고올리버는자신의경험에의해시달림을받을뿐그로인해성장해가지는않는것같다는것이다. 본논문은이상과같은다양한평가의토대위에, 중국의선진유가철학자중한사람인맹자 ( 孟子 ) 의성선설 ( 性善說 ) 을바탕으로이작품을재독하여, 비록소년기를채벗어나지못한한어린아이의짧은인생여정이지만, 그속에서발견할수있는선한성품의요소들과온갖사악하고불리한환경가운데서도그것들을지키려고노력한주인공의정신적, 육체적노력의과정을탐색해보고, 천부의선한성품을유지하고확장시키고자하는개인적인노력을통해사회의개혁이추구될수있다고믿었던디킨즈의작가정신 2 을확인해보고자한다. II. 맹자의성선설의개요 중국선진유가의대표철학자라할수있는공자의생애와가르침을정리하여기록한論語는인 ( 仁 ) 의개념을그핵심으로하고있다 ( 임헌규 298). 공자는본시군자 ( 君子 ) 로대표되는유덕한통치계급이지녀야할덕목으로서의인의개념을다른모든덕에우선하는덕목으로전환하였는데, 그의뒤를이은맹자 ( 孟子 ) 는이것을모든인간이품어야할보편적인덕성이라고주장하였다. 3 그는 성실 2 이작품의서문에디킨즈는선한성품의승리에대한확신을다음과같이기록하고있다. 이러한정신으로, 내가어린올리버를통해서선한원리가모든역경속에서살아남아마침내는승리할것이라는것을보여주고싶을때, 그리고어떤친구들사이에서내가그를가장훌륭하게시험할수있을까를고민하던중에그를가장자연스럽게타락시킬만한사람들을고려해본끝에, 나는내가이작품속에등장시킨종류의인간들을생각해냈다. Charles Dickens, Oliver Twist, p. 29.
30 김철수 을바탕으로한사람의선한성품은하늘의뜻이며그것을생각하면서실천하는것은인간의도리 4 라고했다. 인간의성품에대하여공자는論語의 陽貨篇 제 2장에서 성품이라는것은본래서로비슷하지만, 습관에따라서서로달라진다 ( 性相近也, 習相遠也 ) 라고주장했는데, 5 그의주장은이후남송의유학자왕응린 ( 王應麟 1223-1296) 의삼자경 ( 三字經 ) 에서 사람이태어났을때의본성은원래선하여서로비슷하지만습관에따라차이가생겨난다 ( 人之初性本善, 性相近習相遠.) 6 고확대해석된다. 맹자는애초에그의제자인고자 ( 告子 ) 가 사람의본성은소용돌이치면서흐르는물과같아서그물을동쪽으로터놓으면동쪽으로흐르고, 서쪽으로터놓으면서쪽으로흐르며, 사람의본성에선함과선하지않은구분이없는것은물에동쪽과서쪽의구별이없는것과같다 7 고말하며성무선무악설 ( 性無善無惡說 ) 을주장할때, 낮은곳으로흘러내려가지않는물이없듯이그본성이선하지않은사람은없다 8 고인간의선한본성이지극히자연스러움을설파했다. 그는사람에게는누구나 남에게차마하지못하는마음 9 이있는바, 이것이곧인의단초가된다고했으며, 이를바탕으로인의단초가되는측은지심, 의의단초가되는수오지심과예의단초가되는사양지심 ( 혹은공경지심 ), 그리고지혜의단초가되는시비지심등네가지의마음이존재한다고생각했다. 그리고 이러한네가지마음이없으면사람이아니라 10 고강조하기까지했다. 더나아가맹자는 인의 ( 仁義 ) 야말로금수와인간을구별해주는매우드문 3 孟子曰仁也者, 人也. 合而言之, 道也, 맹자, 범선균역해, 孟子 ( 서울 : 혜원출판사, 1997), 521-22. 4 誠者, 天之道也 ; 思誠者, 人之道也. 孟子, 261. 5 孔子, 論語, 김석환역주 ( 서울 : 도서출판학영사, 2004), p. 484. 6 王應麟, 三字經, 양희룡역해 ( 서울 : 혜원출판사. 1999), p. 24. 7 告子曰 : 性猶湍水也, 決諸東方則東流, 袂諸西方則西流. 人性之無分於善不善也, 猶水之無分於東西也.]. 孟子, 392. 8 人性之善也, 猶水之就下也. 人無有不善, 水無有不下. 孟子, 392. 9 孟子曰人皆有不忍人之心. 孟子, 124. 10 由是觀之, 無惻隱之心, 非人也, 無羞惡之心, 非人也, 無辭讓之心, 非人也, 無是非之心, 非人也孟子, 124.
올리버트위스트, 맹자의성선설로다시읽어보기 31 것인데, 그 인의 를보존하고확충하는것이군자의도리이며, 옛성현도그내재된성품인인의를따라서행한것이지외부적으로학습되어진인의를행하려고한것은아니라고함으로써 11 인간의선한본성을강조했다. 또한이러한인의의요소라고할수있는사단지심은 배우지않고도능한것이며생각하지않고서도아는것 12 으로서그것을기반으로하는인간의선한성품은 하늘이준벼슬과같은본래귀한것 13 이라고주장했다. 그리고또한이러한천작 ( 天爵 ) 의성품을충분히보존하고확충한다면모든사람이성인이될수있다고강조하기도했다. 14 요컨대맹자의성선설은첫째, 사람과금수의차이를구별해주는인의가사람을사람되게하는근원이라는것이며, 둘째, 인간의선한본성은사람이라면누구나가지고있는요소라는것이고, 셋째, 사람의마음은모두같기때문에이러한본성을잘유지하면누구나성인이될수있다는삼단논법으로귀결될수있다 ( 蔡仁厚 50-51). 맹자는더나아가서인간이가진그러한선한본성은그대로방치만해두면안된다고주장한다. 왜냐하면그러한본성의요소들은 이제막타기시작한불이나, 혹은이제막솟아오르기시작한샘과같아서, 그것을존양확충 ( 存養擴充 ) 해가면마침내는사해를품고도남음이있겠지만, 그렇지못할경우제부모마저도제대로섬기지못할것 15 이기때문이다. 요컨대인간의마음속에내재해있는사단은그러한선한본성의완성이아니라가장최소한의불씨와같은가능성일뿐이므로그것은끊임없는내외적인선한자극에의해서지속적으로유지되고발전되어야한다는것이다. 선한자극을통해서지속적으로보존, 양육되어서확충되지못한본성은항상타락의가능성에노출될수있는바, 맹자는자신의제자인고자와의대화에서 물 11 孟子曰 : 人之所以異於禽於獸者幾希, 庶民去之, 君子存之. 舜明於庶物, 察於人倫, 由仁義行, 非 行仁義也. 孟子, 296. 12 孟子曰 : 人之所不學而能者, 其良能也所不慮而知者, 其良知也. 孟子, 475. 13 孟子曰 : 有天爵者, 有人爵者. 仁義忠信, 樂善不倦, 此天爵也公卿大夫, 此人爵也, 孟子, 421. 14 堯舜與人同耳. 孟子, 318. 15 凡有四端於我者, 知皆擴而充之矣, 若火之始然, 泉之始達. 苟能充之, 足以保四海, 苟不充之, 不 足以事父母. 孟子, 125.
32 김철수 욕함닉 ( 物慾陷溺 ), 16 세 ( 勢 ), 17 방심 ( 放心 ), 18 그리고 야기망 ( 夜氣亡 ) 19 을본성을타락시키는네가지악의근원이라고천명한다. 물욕 ( 物慾 ) 이란형색, 즉육체를통해서온욕망을말한것인데맹자는그러한간사한물욕의천성에빠져드는것이곧물욕에함닉되는것이며, 세 ( 勢 ) 란세력의힘즉외부적으로가해지는환경이나분위기를말하고, 본심을저버린다는뜻의 방심 ( 放心 ) 은물욕에함닉되고세의공세에무너져서스스로를지키지못하고타락한무반성, 무양심의상태에이른본심을일컫는말이며, 야기 ( 夜氣 ) 란사념망상이침정된청명한새벽의정신이나기운을말한것인데, 이러한야기가소멸되면 ( 夜氣亡 ) 악이생긴다는것이다. 즉 인간의성품이선한것은물이아래로흐르는것과같으며, 20 인간이하고자하는바가곧선 21 이지만이러한선한성품이위의네가지요인들의영향을극복하지못하면타락하게된다는것이다. 결국본성의타락을방지하는것에머무르지않고오히려선한본성의존양 ( 存養 ) 과확충 ( 擴充 ) 해야한다는절대명제에근거하고있는맹자의도덕수양론은환경의영향에의해잃어버린본성을찾아구하는 존심양성 ( 存心養性 ), 주의를집중하여학업에열중하는 전심치지 ( 專心致知 ), 몸속에충만한기를잘기르는 양호연지기 ( 養浩然之氣 ), 모든허물의근원을자기속에서찾는 반구제기 ( 反求諸己 ), 그리고선을추구하는 호선 ( 好善 ) 과지나치거나부족함이없는 중용지행 ( 中庸之行 ) 등으로요약할수있다. 22 이러한맹자의성선설에대하여많은반론이존재하는것도사실이다. 성선설의근거가되는 인의예지 에대하여노자와장자는인위적으로강요된것이라고비판했다. 23 그런가하면맹자가말한불인지심은후천적인사회적인교육을통해 16 孟子曰 : [ 富歲, 子弟多賴凶歲, 子弟多暴, 非天之降才爾殊也, 其所以陷溺其心者然. 孟子, 404. 17 其勢則然, 人之可使爲不善, 其性亦猶是. 孟子, 392. 18 放其心而不知求, 哀哉. 孟子, 415. 19 夜氣不足以存, 則其違禽獸不遠矣. 孟子, 408. 20 人性之善也, 猶水之就下也 孟子, 391. 21 可欲之謂善. 孟子, 529. 22 맹자의 도덕수양론 에대한좀더상세한논의는조현규저, 동양윤리사상의이해 ( 서울 : 새문사, 2003), pp. 69-76 참조.
올리버트위스트, 맹자의성선설로다시읽어보기 33 배양되는윤리관념이므로 논리적타당성이결여된거짓명제 ( 노상균 752) 라는주장이있고, 또한인권이보장되는현대에이르러서는인간의자연적인욕구의추구가최대한허용되어야하므로맹자의도덕이론은현대적시각에서재정비되어야할필요가있다는주장도있다 ( 김기현 64). 이처럼다양한반응속에끊임없이연구되고있는맹자의성선설은, 그것이선험적자질인지, 당위의문제인지, 아니면사실의문제인지, 그논거에대한의견이분분한가운데있다. 따라서이러한이론을한서양작가의창의적산물인문학작품의비평에사용하는것이적절한비평의방식인가라는의문이제기될수도있다. 그러나현대의문학과철학의발전이고전에대한새로운해석에서출발한다는점을염두에두었을때, 서양의역사와문화및철학의베틀위에서직조된문학작품이라는직물에동양의바늘과실로수를놓았을때, 어떠한그림이나올것인지를기대해보는것도의미있는즐거움이될것으로보인다. III. 올리버트위스트 : 선한성품의승리 총 3권 51장으로이루어진이작품은각장의줄거리라고할수있을만큼상세한소제목들로시작된다. 그리고각장들은올리버트위스트의탄생을둘러싼사회적, 개인적배경과사건들, 그리고그에대한화자의논평이다양한담론의형태로구성되어있다. 올리버트위스트가태어난장소와그의출생에수반된환경들을다루고있는 24 첫번째장은 여러가지이유로그이름을밝히지않는것이좋을것같은어느마을 (OT 3) 의이야기로시작되지만, 디킨즈는이미 1850년보급판의서문 (Preface to the Cheap Edition ) 을다음과같은말로시작함으로써, 이이야기의 23 성선설에대한노자와장자의비판과그에대한상세한반응에대해서는임헌규, 儒家의人性論과道家, 대한철학회, 철학연구제 91집, 2004년 8월, p. 297-320 참조. 24 Charles Dickens, Oliver Twist (London: Penguin Books, 2009), p. 3 이후인용은본서에의거하며, OT 라고표기하고괄호안에페이지수만기록함.
34 김철수 배경이다른곳이아닌자신들이살고있는현실의땅이라는사실을알려주고있다. 지금읽게될올리버트위스트의보급판 267 쪽에는 런던에감춰진많은지역중가장더럽고가장이상하고, 가장특별한곳에대한묘사가나옵니다. 그리고이곳의이름은제이콥스아일랜드입니다. (OT 461) 젠트리출신의유복한유부남이었던에드윈리포드 (Edwin Leeford) 와그의순수하고어린정부였던아그네스플레밍 (Agnes Flamming) 사이에서출생한사생아인올리버는부모의사망이후, 당시신빈민법에따라운영되던한구빈원에서온갖박해와고난속에생활하게된다. 그의초기의삶은자신의의지에따른주관적이고주체적인삶이라기보다는말그대로 계획적인사기와기만의희생자 (OT 6) 로서의수동적인것이었다. 양육비를가로채는구빈원의감독자, 뇌물을받고비리를묵인해주는교구서기, 그리고사람을위한제도가아닌제도를위한사람을만들어가는소위위원회의귀족들등과같은열악한환경은선한성품을가진사람이라도악하게타락하게할수있는사악한조건들이다. 일찍이맹자도 풍년에는젊은사람들이대부분선량한데흉년에는젊은사람들이대부분포악하게된다. 그것은하늘이사람의본바탕을다르게부여한때문이아니라마음을한곳에빠지게하는것이있어서그렇게된것이다 25 고주장함으로써환경과선한본성의유기적인관계를설명한적이있다. 죽을더먹지못하면 자기옆에서자는아이를먹어버릴지도모른다 (OT 14) 는끔찍한소리를떠벌리는친구들을대신해서 죽을좀더달라 고부탁한올리버의말에 교수형을당하게될것 이라고외치는가하면, 그를어두운독방에가두거나, 도제로팔아넘기고자하는위원회의신사들은성장기소년들의육체적정신적성장을오히려방해하고억압하는부조리한사회의구조라고할수있을것 25 富歲, 子弟多賴 ; 凶歲, 子弟多暴, 非天之降才爾殊也, 其所以陷溺其心者然也. 上篇, 第 7 章. 孟子, 告子
올리버트위스트, 맹자의성선설로다시읽어보기 35 이다. 런던에서만난페이긴 (Fagin) 의소굴은올리버의방심을노리는또하나의사악한사회구조이다. 디킨즈가 제이콥스아일랜드 (Jacob s Island) 라고명명한소매치기와매춘의소굴은가난을개인적인도덕적결함의탓으로만드는사회정책의낙오자들에의해형성된대규모의소외집단으로, 이곳에서어린이와여성들은 이중의타자 가된다. 왜냐하면, 국가권력으로부터배척된개인들로이루어진이집단에서도여성은매춘을통하여, 그리고어린이들은소매치기와도둑질을통하여페이긴이나사이크스 (Sikes) 같은성인남성부랑자의경제적인근원으로서의착취를당하고있기때문이다. 이와같은제도적, 집단적환경의폭력뿐만아니라개인적인폭력도올리버를둘러싼불리한세 ( 勢 ) 의역할을하고있는데, 그대표적인경우가장의사에서만난노어클레이폴 (Noah Claypole) 과올리버의이복형으로서올리버에게아버지의유산이상속되지못하도록그의타락을위해온갖악행을저지르는몽크스 (Monks) 이다. 이두사람의공통점은사회의부조리와가부장제도의부조화의결과로생긴자신들의불행을올리버를통해보상받고자한다는것이다. 노어클레이폴은자신역시고아의신분으로사회로부터받은천대와경멸을자신보다더약한사람에게 이자를붙여갚아주고자하는 (OT 37) 타락한개인이다. 노어의태도에대하여화자는다음과같이비판적인평가를내리고있다. 그런데이제운명이그의앞에부모도모르는고아를보내준것이다. 이런아이라면아무리비천하게사는사람이라도뒤에서경멸의손가락질할수있기때문에노어는이자를붙여갚아주었다. 이것은우리에게매력적인화두를던져준다. 인간의심성이란얼마나훌륭한것인가, 그리고이훌륭한심성이가장높은신분인귀족과가장낮은신분인자선학교출신아이에게서공평하게싹트고있다는증거를보여주는것이다. (OT 37) 화자의입을통해서나오는 훌륭한심성 이라는말은극한의상황에서인간에게생길수있는사악한성품에대한역설적표현이라고해야만할것이다. 몽
36 김철수 크스는신약성경누가복음 15장에등장하는돌아온탕자의맏형 26 이나야곱 (Jacob) 에게재산을빼앗긴형에서 (Esau) 처럼자신의자리를동생에게빼앗기고형의자리에서동생의자리로몰리게된장남인셈이다 (Tambling 158). 몽크스와올리버의친아버지의친구이자올리버가고된운명을벗어나게되는데중요한역할을하게되는브라운로 (Brownlow) 의증언에따르면몽크스는그의어머니로부터아버지를증오하도록훈련받았던것이고, 그의타락한행동들은그의어머니를통해서아들에게로영향을미쳤으나, 아버지리포드는올리버의친모인아그네스를신뢰하고그의아들이어머니의온화한성품을물려받았을것이라는확신을갖게된다. 이것은곧불리한환경가운데서도자신의선한성품을성실하게지키고발전시켜가면선으로악을이길수있게될것이라는작가의소신의산물이라할수있을것이다. 작가자신이서문에서밝혔듯이선한성품의극적인승리를위하여극단적으로설정해놓은최악의환경과주변인물들의음모와폭력가운데서타고난선한성품을지켜가는올리버트위스트의경우는평자들이주장하는대로그리큰변화와발전이없이자신이처한환경을수동적으로따라가다가운명의선물을받게되는것운좋은소년처럼보이지만, 사실은그나름대로주어진환경에대하여나름대로의주체적인반응을하고있는것을볼수있다. 사실올리버는감정이결여되어있는것이아니라너무지나치게갖고있었다. 그러므로지금까지받은가혹한처우로인해일생을짐승같이침묵과멍함속에서보낼지경으로그의감정이줄어드는중이었다. 그는말없이지금가는근무처에관해이야기를듣고나서짐 그렇다고갖고가기에귀찮을정도는아니었다. 가로세로반피트, 두께 3 인치의갈색종이꾸러미에충분히들어갈수있는것이었으니까 을들고모자를깊이눌러쓰고다시범블의옷소매를잡고새로운고난의장소로이끌려갔다. (OT 31) 위의인용문에서설명하듯이올리버는매장마다 새로운고난의장소로이끌 26 아버지께대답하여이르되내가여러해아버지를섬겨명을어김이없거늘내게는염소새끼라도주어나와내벗으로즐기게하신일이없더니아버지의살림을창녀들과함께삼켜버린이아들이돌아오매이를위하여살진송아지를잡으셨나이다. ( 누가복음 15장 29-30절 )
올리버트위스트, 맹자의성선설로다시읽어보기 37 려 (OT 31) 가는것처럼보이지만, 그에게는몇가지특징이있다. 그것은자신이처한상황마다에서올리버가자신의선한성품을지키며긍정적인노력의자세를보이고있으며, 요소요소에서간간히등장하는선한환경을만났을때, 매우적극적인상호작용을통해그러한선한환경과의친밀감을길러간다는점이다. 이러한특징들은맹자가말한선한성품이타락하게되는네가지조건, 즉물욕함닉이나세, 방심, 그리고야기망등의요소들을주체적으로극복하고자하는의지를담고있는것으로보인다. 그리고그러한올리버의노력속에는맹자가주장한성선설의네가지단초 ( 四端 ) 까지도엿볼수있는것이다. 어린올리버는비록불행한출생과힘든성장과정을통해서수많은역경을만나지만, 그와중에도간간히선한인물과환경들을만나게된다. 엄마에대하여차마듣기민망한비난을쏟아대는노아클레이폴과의불미스러운사건이있은후, 런던으로향하던날그는일종의 선한사마리아인들 을만나게되는데, 그는그들의도움에대하여 지금까지의고생이상으로고마움이사무침 (OT 59) 을느낀다. 그런가하면페이긴과사이크스의음모에빠져자신이침입했던집에서총상을입은후치료를받은후에도감사의마음으로응대하며 은인에대한깊은감사의정과무엇이든힘닿는데까지그들을위해도움이되는일을하고싶은생각으로가슴이차있음 (OT 256) 을느끼게된다. 오래전소매치기사건때자신을구해준은인이었던브라운로의행방을찾지못한채, 그후에만나게된로즈의가족과함께시골별장을향해가던올리버의의식속에인간의성품에대한사유가일어나는데, 이것은디킨즈가지니고있던인간의성품에대한표현이라고할수있을것이다. 시골의평온한풍경은우리마음속에속속들이스며들어, 사랑했던님의묘앞에한송이꽃이라도바치고싶은마음을불러일으키고, 우리의검게물들었던마음을깨끗하게정화시켜옛날에품었던원한, 적의, 증오를잊게해줄지도모른다. 그러나이같은마음의변화가일어난근원을찾아보면, 옛날옛날아득한그옛날, 우리가아직이세상에삶을얻지못했던그옛날부터분명하지는않지만우리마음속에깃들어있던순수한의식은그다지사려깊지않은사람들의마음속에까지깃들어있었다. (OT 262)
38 김철수 이러한올리버의의식의흐름은인간의성품이애초에는서로비슷하거나선하지만, 습관에따라서서로달라지게된다고가르쳤던공자나왕응린의인성론과그맥을같이하고있는것으로보인다. 이처럼열악한환경가운데서도자신에게베풀어지는작은선행이나도움에대하여깊은감사의마음으로응대하는올리버의의식과행위는그가단순히환경에이끌려가는수동적인어린이가아니라, 하늘이부여한선한성품을외부의영향력과스스로의학습이나수양에의해서확충시켜가는동양철학의인성론을연상하게하고있다. 이제올리버의다른언행들을살펴보면서, 맹자가말했던 인의예지 의단초가되는네가지의마음, 즉 측은지심, 사양지심, 시비지심, 그리고 수오지심 이어떻게구현되는지를살펴보도록하겠다. 먼저남의불행을차마보지못하는불인인지심 ( 不忍人之心 ) 에서출발하는측은지심의요소는자신의어려운처지에서도상대를배려하는올리버의의식과행동의곳곳에서발견된다. 먼저서점에서의절도사건으로재판을받고나와서쇠약해진몸으로브라운로의집으로들어갔을때, 올리버는그집벽에걸린그림을보고두려워하는듯한모습을보이는데, 그때그를시중들어주던베드윈부인 (Mrs. Bedwin) 이걱정을하게될까봐, 두려움을감추고 그녀가자기를바라볼때면상냥한미소를지으며 (OT 90) 그노부인을안심시킨다. 그후브라운로씨의심부름을가던길에사이크스일당에게다시붙잡혀서시골의저택으로도둑질을하러가기위해사이크스의애인인낸시 (Nancy) 를따라갈때도, 비록그는그행위에가담하지않고오히려길거리에서도움을요청하며탈출을하고싶었지만, 올리버자신의안위를걱정해주며 내가말한것을잊지말라고애원하던낸시 (OT 167) 의간청을생각하면서묵묵히그길을따라가고만다. 물론이러한그의행동들이남의불행을안타깝게여기는불인지심의결과라기보다는칭찬과비난을염두에둔어린아이다운반응으로여길수도있겠으나, 올리버의자발성에무게를둔다면그의속에깃들어있는타자를향한배려의마음으로읽을수있지않을까생각되는것이다. 둘째, 자기를내세우는교만보다타인을먼저염두에두는사양지심 ( 辭讓之
올리버트위스트, 맹자의성선설로다시읽어보기 39 心 ) 은자신에게일어난모든선한결과들을다른이들의은혜로여기고감사하는마음을가지는올리버의성품에서찾을수있다. 이야기의말미에올리버는브라운로라는부친의친구의양자로입적되어, 후에자신의이모임이밝혀진낸시와함께겸손과성실의삶을보내는모습을보여준다. 브라운로는날이면날마다지식이보고속에서양자의마음을기르기에전념했다. 공부가진행됨에따라, 차차가려졌던천성이빛나기시작했고, 자신의소망에어긋남없이풍부한재질을발휘해가는아들에게더욱뜨거운애정을느끼면서날을보냈다. 그아들에게서다정했던옛벗의모습을발견하자, 자신의가슴속에슬프면서도감미로운회고의정이솟아올랐다. 역경에서갖가지쓰라림을맛보아야했던두고아는언제까지나옛일을잊지않았으며그교훈을거울삼아타인에게는언제나친절과사랑으로대했으며, 그들을지켜주시는하나님께깊은감사를드렸다. (OT 453) 셋째, 옳고그름을분별하는시비지심 ( 是非之心 ) 의요소는이미밝힌바와같이자신의어머니를심하게모욕하는노어클레이폴에게분노를폭발시키는올리버의모습속에잘나타나있다 (OT 48). 자신을산채로불태운다고해도눈하나까딱하지않을것같은자존심이마음속에서끓어오르는것을느꼈던 (OT 55) 올리버는시골집에자신의의도와는상관없이속임수에빠져강도질을하러따라갔을때에도결정적인순간에 벌판에서죽더라도절놓아주세요. 두번다시런던에가지않겠습니다. 절대로가지않겠습니다. 제발제게도둑질같은건시키지말아주세요. 아무쪼록가엾다고생각하시고제발! (OT 180) 이라고외치며불의에동참하기를거절하는용기를보여주었던것이다. 그러한그의행동은악한행동을부끄러워하는수오지심 ( 羞惡之心 ) 을보여주기도하는데, 그것은소워베리 (Sowerberry) 의장의사에서노어와의싸움이있고난후더이상의수치를겪지않기위해이른아침에그집을빠져나오는모습을통해서드러난다 (OT 56). 그리고그후에자신을구해준브라운로씨의심부름으로책과돈을돌려주러서점으로가다가사이크스와낸시에게잡혔을때도 열병을알아거의죽을지경이되었을때집으로데려가서간호해준, 인정많고친절한
40 김철수 신사분의것입니다. 부탁이예요. 돌려드리세요. 책과돈을돌려드리세요. 제발부탁이예요. 그분은제가훔쳤다고생각하실거예요. 그리고아주머니도, 내게친절하게대해주신모든분들이다내가훔쳤다고생각할거예요. 절불쌍히여기시고제발돌려드리세요 (OT 129) 라고절규하며, 악행에빠지거나그러한악행으로인한오해를받기를거부하는그의단호하고도처절한언행을통해서확인할수있다. 더나아가서올리버는자기속에있는그러한선한성품의씨앗들을확장하여바르고정직한사람으로의성장을위한노력을지속하는모습을보여준다. 그는자신의모든경험을통해서삶의진리를학습하고자하는데, 우선은장의사의조수로일할때에는 강한의지의소유자들이가까운사람을잃어버린슬픔을참아내고견디는것을관찰 (OT 45) 하며타산지석의교훈을배워가고, 촛불의심지를잘라불을밝히고책을읽기시작 (OT 164) 하는가하면, 교회근처의할아버지를찾아가읽고쓰는것을배우고, 다음날을위해서열심히예습도하며, 자신과선한관계를유지하고있는사람들과지속적인교제를통해서선한성품의확충을위해자발적인노력을지속한다 (OT 262-63). 이러한올리버의적극적이고긍정적인노력은 배우고때로익히면또한즐겁지아니한가. 벗이있어먼곳에서찾아오면이또한기쁘지아니한가? 27 이라고설파했던공자의즐거움을연상케한다. 올리버의노력에대하여디킨즈는작품속화자의말을통해 깊은불행은오히려애정을커지게하고, 고통은인간의성질을더욱깨끗하게해주는것 (OT 108) 이라고논평한다. 밤에도올리버는 미리공부해놓은성경의한두구절을낭독 (OT 263) 하거나, 심지어 잠을자면서도올리버는자기가공부방에있다는것과눈앞의책상위에책이펼쳐져있다는것, 창밖의덩굴풀사이에서향기로운바람이불어오고있다는것을분명하게의식 (OT 281) 함으로써맹자가선한성품을타락하게하는요인으로우려를표명했던밤의기운 ( 夜氣 ) 을잘다스리는모습을보여줌으로써, 비록암울한시대에열악한환경가운데서생활하고있지만, 사해를다스릴수 27 子曰, 學而時習之不亦說乎. 有朋自遠方來不亦樂乎. 論語, 學而 第 1 章.
올리버트위스트, 맹자의성선설로다시읽어보기 41 있는호연지기 를지닌선하고위대한인물로성장할수있을것이라는기대를갖게해준다. 이것은모든소란이끝나고정리된후감옥에갇히게된장물아비이자런던부랑아들의대부였던페이긴의감옥에찾아가서, 기도로참회하기를촉구하는 (OT 449), 성인의의식을능가할정도의성숙함으로귀결된다. IV. 결론 영국사실주의소설의초기작품에해당하는올리버트위스트는 1820~30년대에유행했던소위 뉴게이트소설 (the Newgate novels) 로분류될만큼범죄자들에대한잔혹하고소름끼치는내용을담고있으며, 사회최저층의어둡고, 지저분하며, 왜곡된현실을생생하게재현해놓은소설이다. 디킨즈가빅토리아왕조의수상이었던멜버른경 (Lord Melboourne) 이노골적으로불만을표시할만큼 (Collins 44) 지저분하고공포스러운내용을정확하고상세하게기록했던것은단순히공포심을통해독자들의관심을증폭시키고작품의판매를증진시키기위해서가아니라사악한현실에대한정확한표현을통해서당시의불편한진실을폭로하고, 더나아가서그로부터 반면교사 ( 反面敎師 ) 의교훈을얻기위해서였다는것은주지의사실이며, 그교훈이란다름아닌 선은모든힘든환경을이겨낼수있고마침내는승리한다는원칙 (OT 29) 이었던것이다. 사실상디킨즈의작품속에나타나는소외된고아소년들의계보의가장앞자리에선인물인올리버트위스트라는주인공은사악한세상에서디킨즈가바라는순수한성품을지켜낸최초의소년이거나아니면, 디킨즈자신이끝까지지키고싶었던인간의선한성품에대한신뢰를유지하기위해서다양하고도집요한장치를통해서그생명력을유지시킨주인공이다. 이지혜로운어린이는비록거대한땅을상속받지는못했을지라도, 개인적, 제도적사리사욕과맹목성그리고완고함으로인하여상실되었던선한세계의시금석이되는일련의순진무구하기도하고용감하기도한어린이들의선구자인셈이
42 김철수 다. 올리버트위스트에등장하는다양한인물들은크게세부류로분류되는데, 첫째는팽 (Mr. Fang) 판사나구빈원의범블 (Mr. Bumble) 서기처럼국가의행정기관에속해일반시민들이나사회적약자들의특수한사정에는아랑곳하지않은채, 국가가제정한정책들을집행하는사람들이고, 둘째는페이긴 (Fagin) 이나사이크스 (Sikes) 와같은범죄자들이나빈민들로구성된사회의최하위계층사람들이며, 마지막으로는브라운로우 (Mr. Brownlow) 씨나로즈 (Rose Maylie) 양처럼그어떠한암담한현실속에서도선한성품을잃지않고이기적인삶보다는더낮은자들을보살피고섬기는삶을살아감으로써끝내다른사람들뿐아니라자신들의진정한행복까지찾게되는사람들이다. 올리버는세번째부류의사람들처럼처음부터순수의세계에속해있고, 그순수함을끝까지유지하며, 다른범주들에서의경험을거쳐서자신의세계를찾아가는인물이다. 그가로즈의세계를찾아가게만든동력에대하여힐리스밀러 (J. Hillis Miller) 는범죄자의세계안에 폐쇄되는것에대한두려움 과로즈로대변되는선의세계로부터 배제되는것에대한두려움 (68) 이라고주장하고있으나, 그것은올리버의경우를악에대한두려움을지니고, 착한행동을통해칭찬받기를염원하는순진무구한어린아이의입장에서만관찰한다소편협한주장으로보인다. 올리버의성공으로귀결되는인간의선한성품에대한신뢰와그것의발전을통한궁극적승리라는절대절명의목표에대한디킨즈의확신을고려해보면, 오히려인간자체의선한성품에대한격려를통해더나은인간의모습으로존양확충되기를가르치고자했던맹자의 성선설 을통한해석이더큰설득력을지니고있지않은가생각된다. 불행과고난으로점철된올리버의삶의여정에선한사마리아인같은구원자로등장한부르주아계급의브라운로와, 올리버의이모인로즈플레밍의구원자인부르주아미망인메일리부인은디킨즈자신의작품에대한주요독자였을뿐아니라당시세계최강대국으로서의영국을이끌어온발전의원동력이자디킨즈자
올리버트위스트, 맹자의성선설로다시읽어보기 43 신이사회개혁의주체세력으로끝까지희망을품고있었던당시젠트리계급을상징하고있는것으로보인다. 디킨즈본인도당시영국의사회문제는그것을해결해줄입장에있는사람들의무관심과요지부동의자세에크게기인한다고생각했고, 따라서이들의복지부동의태도를깨뜨리기위해서는아름답고순수한도덕적인이야기보다는, 최하층민의문제를적나라하게다룸으로써결국은그러한내용이자신들에게직접적으로영향을미칠것이라는자각을유도하기위해디킨즈특유의입담을이용하여공포와충격이라는장치를작품속에재치있게활용했던것같다. 요컨대, 이기적인욕심과그로인한비극적인파멸의영향이난무한세상에서, 인간은자신에게내재되어있는선한본성과그것의긍정적인가능성을깨닫고, 끊임없이자신의안과밖에있는선한자극에자신을노출시키고적극적으로반응함으로써그선한본성을존양하고확충하도록노력해야한다는명제야말로디킨즈의소설과맹자의성선설에내포되어있는공통된의미일것이며, 동서양의서로다른두분야로하여금새로운상호작용을통하여더풍성한의미를도출하게하는원동력이될것으로보인다. 주제어찰스디킨즈, 올리버트위스트, 빅토리아시대, 신빈민법, 구빈원, 맹자, 성선설, 인성론 Works Cited 김기현. 맹자의성선설과순자의성악설에대한현대적조명. 철학연구 79 (2001): 47-68.
44 김철수 김택중. 올리버트위스트에나타난공포의모티프가독자에게미치는영향. 영어영문학연구 37.2 (2011): 43-60. 노상균. 孟子性善說批判. 중어중문학 29 (2001): 748-64. 이선주. 올리버트위스트 잉여인구 에대한근대국가의우려. 현대영미어문학 27.4 (2009): 41-62. 임헌규. 儒家의人性論과道家. 哲學硏究 91 (2004): 297-320. 조현규. 동양윤리사상의이해. 서울 : 새문사, 2003. 대한성서공회. 성경전서孔子. 論語. 김석환역주. 서울 : 도서출판학영사, 2004. 孟子. 孟子. 범선균역해. 서울 : 혜원출판사, 1997. 荀子. 荀子. 정장철역해. 서울 : 혜원출판사, 1999. 王應麟. 三字經. 양희룡역해. 서울 : 혜원출판사, 1999. 蔡仁厚. 맹자의철학. 천병돈옮김. 서울 : 예문, 2002. Ackroyd, Peter. Dickens. London: Minerva, 1991. Baldridge, Cate. The Instabilities of Inheritance in Oliver Twist. Studies in the Novel 25, 1993. Chesterton, G. K. Criticisms and Appreciations of the Works of Charles Dickens. North York: House of Stratus, 2000. Collins, Philip ed. Dickens: The Critical Heritage. London: Routledge, 1971. Dickens, Charles. Oliver Twist. Harmondsworth: Penguin Books, 1966. Miller, J. Hillis. Charles Dickens: The World of His Novels. Cambridge, MA: Harvard UP, 1958. Lankford, William T. The Parish Boy s Progress: The Evolving Form of Oliver Twist. PLMA 93.1 (1978): 20 (20-32). Pykett, Lyn. Charles Dickens. Hampshire: Palgrave, 2002. Tambling, Jeremy. Dickens, Violence and the Modern State: Dreams of the Scaffold. London: Macmillan Press, Ltd., 1995.
올리버트위스트, 맹자의성선설로다시읽어보기 45 Abstract Re-reading Oliver Twist along with Mencius Good Human Nature Principle Kim, Cheol-soo (Jeonju University) This study aims to re-read Charles Dickens Oliver Twist in the light of Mencius Good Human Nature Principle, one of the human nature theories in pre-chin dynasty China, following the process of a life journey of a young child, in which he tries his best to preserve his own good nature even in extremely adverse circumstances, and to identify the ideal of the writer, who believes that the social renovation can be pursued by preserving, enhancing, and expanding the good human nature endowed by God through diverse individual physical and spiritual endeavor. Oliver Twist illuminates the bright and dark sides of the industrial success of the Great Britain by describing the distorted Zeitgeist of Victorian era in a detailed realistic style, and the physical and spiritual life of a man being demolished in the course of distortion. In this work Dickens observes and points out the discrepancies of British industrial capitalism and describes in a storytelling style the life journey of the young hero, who manages his life without losing his good personality in adverse surroundings. Dickens himself seems to believe that the social problems of his country in those days are mainly attributed to the inactivity and indifference of the middle class. Thus he presents the problems of the lowest class to induce the middle class to realize the impact and aftermath that they will go through caused by them in the long run, and for the purpose he equips his story with the device
46 김철수 of horror and shock using his specific storytelling skills. The early experience of Oliver Twist, dotted with horror, violence and subsequent sorrows, and his attitude to preserve the God-given good human nature shed the same light that Mencius, an ancient Chinese philosopher, has emphasizes in his teaching focusing on preserving and cultivating the sprouts of good human nature through positive and active reactions to internal and external stimuli. And the similarities in the theme of a western literary work and an eastern philosophy enables a new approach to comparative interactions between the two different fields. Key Words Charles Dickens, Oliver Twist, Victorian Era, the New Poor Law, the Workhouse, Mencius, Good Human Nature Principle, Human Nature 김철수전주대학교 / 현대영국소설, 선진유가철학 charles@jj.ac.kr 접수연월일 : 2012년 05월 14일심사완료일 : 2012년 06월 13일게재확정일 : 2012년 06월 2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