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의자산가치추계방안 최경순 * < 요약 > 통계청에서는 직접조사로 작성해왔던 국부통계를 간접추계로 전환하기 위 한 사업을 진행 중이다. 국부통계는 국민경제가 일정시점에 보유하고 있는 자산의 경제적 가치를 측정하는 것으로, 국부통계조사의대상자산은 크게 유형고정자산과 재고자 산으로 제한되었으나 간접추계에서는 93SNA의 권고에 따라 무형고정자 산까지를 그 대상으로 포함하게 된다. 93SNA에서는 컴퓨터소프트웨어, 광물탐사, 오락 문학 예술품 원본 등 무형고정자산을 자산의 범위로 포함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한국영화 산업의 특성 및 수익구조 분석 등을 통해 오락 문 학 예술품 원본 중 하나인 영화원본 자산의투자액 및 자산액 추계방안을 검토하고자 한다. 핵심단어 : 국부, 무형고정자산, 영화원본 * 통계청경제통계국통계분석과 (e-mail: kschoi@nso.go.kr) - 1 -
I. 머리말 통계청에서는 10년주기의직접조사로작성해왔던국부통계를매년간접추계로전환하기위한사업을실시하고있다. 국부통계는국민경제가일정시점에보유하고있는자산의경제적가치를측정하는것으로, 국부의개념은넓은의미로는국민경제가소유하고있는모든자산을말하며따라서고정자산뿐만아니라자연자원등비생산자산과금융자산및심지어인적자원까지포함하는경우도있으나, 자본스톡통계로통칭되는협의의국부에서는국민소득과의관계를밝힐수있도록경제활동의성과로축적된생산자산, 특히고정자산으로자산의범위를제한하기도한다. < 표 1> 국부의개념및포괄범위 비금융생자산 SNA 경제자산광의협의국부통계조사간접추계 고정자산유형 무형 산재고자산 귀중품 비생산유형 1 1 무형 금융자산 2 주 1. 토지, 입목만포함 (1997 년기준국부통계조사에한함 ) 2. 대외순자산 위표에서보듯이국부통계조사의대상자산은크게유형고정자산과재고자산으로제한되었으나, 간접추계에서는 93SNA의권고에따라무형고정자산까지를그대상으로포함하게된다. 93SNA에서는컴퓨터소프트웨어, 광물탐사, 오락 문학 예술품원본등무형고정자산을자산의범위로포함하여이들에대한지출을중간소비가 - 2 -
아닌고정자본형성으로처리하도록하고있다. 1993 SNA 규정 원본이란연극공연, 라디오및텔레비전프로그램, 뮤지컬공연, 스포츠행사, 문학및예술작품등이기록또는체화된원본필름, 음악레코드, 원고, 테이프등을말함 ( 10. 94 ) 원본의취득은총고정자본형성에해당한다. 원본이판매되는경우에는총고정자본형성은동자산을취득하기위해구매자가지불한가격으로평가하나판매되지않는경우에는소유자가기대하는미래이익에달려있기때문에평가가어렵다. 별다른정보가없을때는생산비용으로평가할수도있다. ( 1 0. 95) 본고에서는오락 문학 예술품원본중가장큰비중을차지하며비교적관련자료입수가용이할것으로판단되는영화원본의자산가치를추정하고자한다. Ⅱ장에서는먼저한국영화산업의특성분석을통해영화의수명및수익구조등을파악하고, Ⅲ장에서는이를바탕으로세부적인영화자산추계방법을검토하고, 이에따른추계결과를 Ⅳ장에서분석한다. II. 한국영화의수익구조 영화원본자산의가치평가방법으로는생산비접근법과현재가치법을생각할수있다. 현재가치법은미래의소득흐름을파악하여이를현재가치로할인하는것이며, 생산비접근법은원본생산에소요된비용을원본의가치로보는방법을말한다. 생산비접근법은비교적간단하고객관적인측정이가능하나, 영화의제작비와흥행과는반드시비례하는것이아니기때문에영화자산의가치를과대또는과소평가할가능성이있다. - 3 -
예를 들어, 제작비를 많이 들여 만든 대작영화라 하더라도 흥행에 실패할 수있고그런경우극장매출이적은것은물론이고다른창구에서의수입도 크게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영화원본이 시장 거래되는 품목이라면 많은 돈을 투자해 이 원본을 사려고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므로 이 영화원본의 시장가격은낮아질것이나, 생산비접근법으로영화원본의가치를평가해제 작비만큼의 가격을 매긴다면 실제의 가치보다 과대평가하게 되는 것이다. 93SNA (6.144절) 는 원본산출물의 가치는 무형자산이 시장에서 판매된 경우에는 판매가격으로 평가하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이윤 (mark-up) 을 감안한생산비용에근거하여추정할수있다. 하지만이윤의크기는생산에 사용함으로써 기대되는 미래수익의 할인가치에 달려있으므로 원본의 가치 를 결정하는 것은 사실상 이 할인가치이다. 라고 규정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93SNA 규정 및 외국사례 1) 에 따라 현재가치법을 적용하여 영화자산의 가치를 추정한다. 2002년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에 의뢰 하여 실시한 연구용역 국부통계 간접추계를 위한 무형자산 추계기 법 연구 에서도 현재가치법을 적용한 바 있다. 현재가치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영화원본의 미래 기대수익을 추정 하여야하며, 그러기위해서는 먼저 하나의영화가만들어진후 얼마 동안 어떻게 얼마만큼의 수익을 거둬들이는지 그 수익구조를 파악하 여야 한다. 1. 한국영화의유통경로 영화는여러문화매체중에서가장대중적이며극장뿐만아니라비디오, 인터넷, TV 등다양한유통창구를통해가치를확대해나가는특성을가지고있다. 1) 현재영화원본을추계하고있는유일한나라인호주에서도현재가치법을적용하고있으며, 음악과문학작품원본에대한가치추계를하고있는네덜란드의경우도현재가치법을적용하고있음. - 4 -
각창구별평균유통기간및홀드백기간 2) 은 < 그림 1> 과같다. < 그림 1 > 한국영화의유통창구 창구 : 극장 비디오 DVD VCD 인터넷 (VOD) 위성케이블 TV, 지상파 TV 기타외국 유통기간 : 평균 1월최대 5월 5 년 1 년 3 년 3 년 2 년 ( 재계약 ) 7 년 홀드백기간 : 3~8 월 2~3 월 8월 ~ 1년 6월 ~1년 출처 :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2001 영화인회의, 한국영화배급시스템연구, 2003 수익률은극장이가장크지만극장에서의유통기간은다른창구에비해짧다. 흥행에따라최대 5개월까지상영되기도하고 1주일이하일때도있지만, 평균한달정도상영되는것이일반적이다. 비디오및 DVD는극장에비해상대적으로유통기간이길다. 극장상영후비디오출시까지의기간은일반적으로 3개월에서 8개월, 그리고 TV는비디오출시후 1년정도의홀드백이지켜진다. 최근에는홀드백기간이점점짧아지는추세를보이고있다. 최근의독특한창구로인터넷영화관이있는데, 아직까지유통경로나홀드백기간이명확하지는않은상태이다. 위의각창구별수익은개별적인흥행성적을내는경우도있지만대개는극장흥행결과의영향을받는다. 2. 영화저작권 2) 다음창구로전환되기까지의시차 - 5 -
영화저작권 ( 판권 ) 은크게저작재산권과저작인격권으로구분되는데, 저작인 격권은저작권의주체와분리할수없는인격적이익의향수를내용으로하 는 권리로서 공표권, 성명표시권 및 동일성유지권 등으로 구성된다. 공표권은 그 저작물을 공표하거나 공표하지 아니할 것을 결정할 권리이다. 특별한 의사표시를 하지 않는 한 저작재산권 양도시 제작자에게 공표권도 양도한것으로 간주한다. 성명표시권은 작품에 자신의이름을 표시할 권리 로 창작자에게는 가장 큰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동일성유지권은 저 작물의내용 형식및제호의동일성을유지할권리이다. 이러한저작인격권 은그권리의성질상당연히저작자일신에전속하므로양도나상속의대상 이 될 수 없다. 따라서여기서주로관심의대상이되는것은저작물을이용하여경제적이 익을 얻을 수 있는 권리인 저작재산권 ( 저작권 ) 이다. 영화의 저작권은 창작 자보다는제작자본에따라변동되는특성을가지며, 창구의다변화에따라 다양한 판권으로 세분된다. 이중가장기본이되는것은극장판권으로영화제작자가배급사와판권계 약을 체결하여 극장에서 영화를 상영한다. 다음으로 비디오 판권이 있는데 비디오 제작자가 영화 제작자와의 계약에 의해 비디오 판권을 취득하거나 위탁판매 대행계약을 통해 비디오를 출시 한다. 국내에는 1981년에 처음으로 비디오 프로그램 제작사가 설립되었으며, 1984년 이후 가전 3사의 진출로 비디오 산업이 발달하기 시작했다. 비디오 판권은 비디오 제작사가 판권을 양도받아 비디오를 제작하고 총매 출의 일부를 수수료로 가져가는 수수료 방식 3), 비디오 제작사가 라이센스 3) 보통계약기간은 5 년, 수수료율은 15%~20% - 6 -
를획득해서비디오를제작하고비디오판매액중일정비율또는일정액을판권자에게지급하는로얄티방식, 비디오판권을양도하고판권료로일정액을지급받는판권판매방식 4), 판권을가진회사가제작비와마케팅비를지급하여자신의상표로비디오를제작하고유통사는판매대행에대한유통수수료를지급받는자체제작방식등으로거래된다. 1998년국내에처음등장한 DVD의판권도비디오와마찬가지로수수료방식, 로얄티방식 5), 순이익배분방식 6), 자체제작방식등으로거래된다. 비디오 /DVD가출시되고나서 3~6개월후에는케이블및위성 TV에서방영되는데, 먼저케이블 TV 방영권은 Pay채널과 Basic채널을합해보통 3 년씩계약하여 Pay채널에서 1년간방송하고 Basic 채널로넘어가 2년간방송하는것이일반적이다. 위성 TV의경우는판권자에게최소한의개런티는보장해주고그이상의수익에대해서는위성 TV회사와수익을나누는미니멈개런티방식으로계약하는것이보통이다. 케이블 TV 첫방영후 8개월~1년정도지나면지상파 TV에서방영하게되는데지상파 TV판권은판권자가방송사와직접거래하기도하지만중간업자가여러회사의 TV판권을확보해서방송사와패키지거래를하는경우가대부분이다. 판권거래는보통단매 7) 형태로이루어지는데판권가격은극장흥행실적이좋을수록, 관람연령층이넓을수록높게책정되며기간은처음방영시는 3년에 3회, 재계약영화는 2년에 2회또는 3년에 4회방송하는것으로계약한다. 4) 판권료는 2억~4억 5천만원수준이며제작비조달을위해선급금형태로지급하는것이보통 5) 수수료율은보통 25% 6) 총매출에서제작비를제외한순이익을 DVD 제작사와판권소유자가일정비율 ( 보통 5:5) 로나누는방식 7) 일정액을주고판권을사는것을말함 - 7 -
인터넷판권의경우도라이센스방식 8), 판권판매방식 9) 등으로거래된다. 교포판권을포함한해외판권은자체해외배급팀을통해직접거래하는경우도있으나대부분은전문대행사에거래를위탁하고해외배급수수료를지급한다. 10) 이밖에도 VCD 판권 11), 기내판권 12), 호텔판권, 영화상품화권 13) 등이있다. 3. 창구별및주체별수익구조영화자산의미래기대수익추정을위해서는제작된영화가향후몇년간매년얼마큼의수익을거둬들일수있는지에대한정보가필요하다. 이를결정짓는중요한요인중하나가위에서살펴본각창구별유통기간및홀드백기간이고, 다른하나는창구별수익률이다. 이들정보를이용하여연도별수익률을추정할수있다. 우선창구별수익구조를보면 < 표2> 에서보는바와같이저예산예술영화와같이예외적인경우는비디오매출 (53.5%) 이가장높지만, 일반적인평균제작비이상의영화는극장수입이전체영화관련수입의약 55%~70% 로가장높은비율을보이고있다. 14) 평균적인수익구조를연도별로좀더자 8) 판권자가인터넷상영회사들에게라이센스만주고다운로드건당수익을나누는방식으로라이센스기간은 5 년정도 9) 판권자체를양도하고일정액의판권료를받는방식으로계약기간은 1 년정도, 판권료는 1,000~2,000 만원정도 ( 비디오출시이후는 500 만원, 출시이전에는 3,500 만원정도 ) 10) 수출매출의 15% 정도 ( 영화진흥위원회김미현팀장인터뷰 ) 11) 홀드백기간은비디오출시후 3 개월정도이며판권가격은 200 만원 ~1000 만원정도이나 DVD 시장활성화로사양추세 12) 400 만원 ~1000 만원 13) 영화의제목과로고등을이용한게임, 영화음악, 출판, 케릭터, 장난감등으로상품화하는것이나우리나라에서는아직상업화가미흡 14) 원용진과김미현 (2001) 은전체유통사수익중국내극장수익이차지하는비율이 65% 에이른다고분석 ( 정윤경외, 다채널시대의영상물유통, 2002) - 8 -
세히살펴보면 < 표 3> 과같다. < 표 2> 제작비규모별수익구조예시 (2000 년 ) ( 단위 : 원 ) 구분저예산예술영화 1) 평균제작비영화 2) 대작영화 3) 평균수익구조 총제작비 6 억 27 억 45 억 32.2% 총수입 7억 1천만 28억 207억 100.0% 극장수입 1억 3천만 15억 6천만 145억 66.9% 비디오매출 3억 8천만 20억 12.2% 11억 4천만방송판권 1억 12억 7.7% 해외수출 1억 1억 30억 13.2% 출처 :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콘텐츠의문화 / 산업적활용을위한연구, 2001 주 1) 제작비규모가 5~10억원영화 2) 제작비규모가 20억원대영화 3) 제작비규모가 40억원이상영화 < 표 3> 연도별한국영화수익구조 (%) 창구연도 극장 비디오 DVD TV 디지털 해외수출 기타 합계 2001 74.0 12.10 0.25 5.08 0.14 7.10 1.34 100.0 2002 75.0 12.18 1.38 4.90 0.34 3.43 2.77 100.0 2003 76.0 7.07 1.20 3.56 0.48 9.67 2.03 100.0 출처 : 영화진흥위원회김미현외, 한국영화산업수익성분석과투자활성화방안연구, 2005 한편, 극장매출액에대한관련주체별수익배분구조를보면문예진흥기금 6% 를제외한극장수입액에서부가가치세 10% 를제외하고남은순입장수입액을정해진비율에따라극장과나눈다. 배급사는회수된금액중배급수수료 (5~10%) 를공제한금액을투자사로보낸다. 투자사는여기서총제작비및각종비용을제한순수익을제작사와계약된비율 15) 로배분한다. 15) 투자사와제작사의수익비율은 5:5 였으나최근에는한국영화의수익성악화로투자사의비율을높게인정하는것이관행으로정착되어 6:4 가일반적이고 7:3 또는 8:2 인경우도있음 ( 영화인회의, 한국영화배급시스템연구, 2003) - 9 -
< 표4> 는전체입장수입액을 100이라했을때가장일반적인배분비율을가정했을때의수익배분구조를예시한것이다. 입장수입액 < 표 4 > 한국영화산업의주체별수익배분예시 문예진흥기금 부가가치세 순입장수입액 극장배급사투자사제작사 100 6 a) 9.4 b) 84.6 42.3 c) 42.3 38.9 3.4 d) -30.0 e) =8.9 5.3 f) 3.6 g) 출처 : 영화인회의, 한국영화배급시스템연구, 2003 주 a) 입장수입액의 6% b) 문예진흥기금을제외한입장수입액의 10% c) 순매출액의 50% d) 배급수수료 ( 회수금액의 8%, 영화진흥위원회김미현팀장인터뷰 ) e) 제작총비용 ( 입장수입액의 30% 가정 ) f) 투자사수입액 ( 순수익의 60%) g) 제작사수입액 ( 순수익의 40%) II I. 영화원본자산추계방안 1. 영화원본투자액 1.1. 기대수익추정위에서살펴본각창구별평균수익률과유통기간및홀드백기간을적용하여제작된영화가수익을거둬들이는기간, 즉수명과연령 ( 경과년수 ) 별수익률을추정한결과영화자산의수명 ( 내용연수 ) 는 5년 16), 연령별수익률은 70% - 20% - 6% - 3% - 1% 로나타났다. 16) 최대수명을말하며이는일부고전영화나흥행이좋은영화의해외수출, 인터넷상영등으로인한것이며평균수명은연령별수익률에서짐작할수있듯이약 2 년으로추정됨 - 10 -
어느한해의영화관련총수입액 ( 경상 ) 은각창구별수입액의합으로각각다음과같이추정하였다. 우선직접적인매출액자료가가용한극장수입액과해외수출액은영화진흥위원회에서발간하는한국영화연감의연도별한국영화극장매출액및수출액을이용하였다.(< 부표 > 참조 ) 극장과배급사지급분을제외한제작사및투자사의수익률을감안해극장매출액의 40% 를극장판권수입액으로보고, 해외배급수수료 15% 17) 를제외한해외수출액은해외판권수입액으로보았다. (< 표4> 참조 ) 비디오, DVD 판권수입액의경우는별도의연도별통계자료가없으므로창구별한국영화수익구조의극장수입액에대한비디오및 DVD 수입액비율을이용하여추정하였다. (< 표3> 참조 ) 방송판권수입액의경우에는방송 3사의국산영화방영금액과창구별한국영화수익구조의극장수입액에대한 TV수입액비율을함께이용하였다. 즉케이블 TV방송이시작되기전인 1994년까지는아래 < 표5> 의국산영화방영금액을방송판권수입액으로보고, 1995년부터는여기에케이블 TV에대한판권수입액을더해주어야하나별도의통계자료가없으므로창구별수익구조의극장수입액에대한 TV 수입액의비율을적용하여전체방송판권수입액을추정하였다 18). 17) 영화진흥위원회정책연구팀김미현팀장인터뷰결과약 15% 로추정 18) 단, 이렇게추정한금액이지상파방송판권수입액보다적은경우에는지상파방송판권수입액으로대체 - 11 -
< 표 5> 연도별국산영화방영금액 연도 KBS MBC SBS 합계 ( 단위 : 천원 ) 1992 324,000 277,000 196,500 797,500 1993 987,500 840,000 304,500 2,132,000 1994 807,000 957,500 431,000 2,195,500 1995 678,000 1,174,500 642,000 2,494,500 1996 837,800 719,855 354,000 1,911,655 1997 846,000 782,000 841,000 2,469,000 1998 889,000 347,900 916,900 2,153,800 출처 : 황동미 외,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영화진흥위원회, 2001 ( 원출처 : 문화관광 부, 99문화산업통계, 정유정논문에서 재인용 ) 인터넷, 기내및호텔판권등부가판권과상품화권수입액에관한체계적통계자료는없으므로 < 표3> 의극장수입액에대한기타의비율을이용하여기타판권수입액을추정하였다. 이렇게추정한각판권수입액의합 ( 경상총수입액 ) 을 2000년기준영화관람료 19) 소비자물가지수로디플레이트하여불변총수입액을구한후위의연령별수익률을적용해연령별기대수익을추정하였다. 1.2. 고정자본형성영화원본에대한투자액은만약기업이원본을시장에서취득하였다면그취득가가되겠으나보통의경우는시장거래가되지않으므로시장가격을관찰할수없다. 따라서만약에어떤기업이영화원본을구매한다면얼마나지불할것인지를추정하여야한다. 투자를한다는것은결국그투자한자산으로부터수익을기대하기때문이므로투자한시점에서부터자산이소멸 19) 영화관람료지수를발표하지않았던 1974 년이전에대해서는소비자물가지수의교양오락및총지수증감률을이용하여연장한지수를이용했다. - 12 -
되는 시점까지의미래 기대수익을 추정하여 그 가치를 현재의가치로 할인 한금액 이하를 지불하려고 할 것이다. 따라서 이 미래 기대수익의현재가 치를 영화원본이라는 고정자산에 대한 투자액, 즉 고정자본형성으로 본다. 위에서구한연도별연령별기대소득흐름을실질회사채수익률 20) 을이용해 현재가치로할인하여연도별고정자본형성을추정하였다. 즉연도별불변총 수입액을 GS t, 기대수익률을 F i, 할인율을 irr t 라 하면 투자액 I t 은 다음과 같다. I t = 5 i=1 GS ti (1+irr t ) i-1 여기서연령별기대수익 GS ti =GS t F i 이며, GS t = 경상총수입액 / 가격지수 100, 경상총수입액 = ( 창구별판권수입액 ) 이다. 2. 영화원본자산액이상에서연도별영화원본투자액을추정하고나면각연도말에우리경제가소유하고있는영화원본자산의가액은유형고정자산과마찬가지로영구재고법을이용해추계할수있다. 영구재고법을적용하기위해서는위에서구한연도별투자액외에자산의내용연수, 폐기및감가상각형태등에대한정보가필요하다. 2.1. 폐기, 내용연수, 감가상각폐기란자산의유용성이없어져자본스톡에서제거되는것을말하며폐기함수는평균내용연수를전후하여자산이폐기되는유형을말한다. 연령별기대수익흐름을이용하여폐기함수를유도한결과한국영화는제작후 1 년이내에 50% 가폐기되고, 2년이내에 80% 가량이폐기되는왼쪽으로 20) 한국은행시장금리연도별장내및장외 (3 년 AA- 등급 ) 회사채수익률평균 - 13 -
치우친형태를보인다. 또한내용연수는자산이설치되어폐기될때까지의기간을말하는데, 폐기율추정결과를이용하면영화자산의내용연수는 5년이며평균수명은 2년으로추정된다. 한편자산이폐기되지않고남아있더라도개별자산의시장가치는일반적으로매년감소하게마련인데실제감모분을파악하기는어렵기때문에보통일정한함수를가정하게된다. 여기서는자산의시장가치가내용연수동안매년일정액씩감소한다고가정하는정액법을적용하였다. 단, 투자당해연도에는연중골고루자산이설치될수있으므로연앙에설치된다고가정하여반년분만감가상각시켰다. 2.2. 고정자본스톡이제영구재고법적용을위한모든자료가준비되었으므로각연도말의고정자본스톡은내용연수 (5년) 동안의투자를누적하고그동안의폐기 ( 또는고정자본소모 ) 를차감하여추계할수있다. 여기서는투자계열이 1961년부터가용하므로고정자본스톡은 1965년부터추계가능하다. 자산의연령이나상태에관계없이현재까지생존하고있는자산을취득가격으로평가하는총자본스톡 ( 총자산, GKS t ) 은즉, 연도별불변투자액 (I) 에연령별생존율 (s) 을적용하여추계한다. 여기서 i 는자산의연령즉경과연수를, L 은내용연수를말함 자산의실질시장가치, 즉신규자산가격에서고정자본소모 ( 감가상각누계액 ) 을차감한가액인순자본스톡 ( 순자산, NKS t ) 은연도별불변투자액 (I) 에 - 14 -
연령별생존율 (s) 과잔가율 (r) 을적용하여추계한다. 또는위에서구한총자산에잔가율만적용하여계산할수도있다. 이상에서추계한총자산과순자산은모두불변 (2000년기준가격 ) 추계치이다. 경상추계치를얻기위해서는앞에서언급한가격지수를이용해리플레이트하여야한다. IV. 추계결과 2004년영화원본투자액은유형고정자산투자액의약 0.1% 수준으로크지않으나, 연평균 5.9% 씩증가한것으로나타났다. 이와같은투자증가로영화원본의총자산액과순자산액은각각연평균 5.2% 와 5.3% 씩증가했다. 이를 1960년대부터현재까지의한국영화의시대별특징 21) 에따라 4개기간으로구분하여분석해보면다음과같다. 전성기 : 1960년대 (1965~70년) 대규모극장과그연계망이주도권을잡고영화산업을선도한시기로이기간에는투자, 총자산, 순자산모두 15% 이상의성장세를보였다. 침체기 : 1970년대 ~1980년대 중반 (1970~85년) TV의 보급과 다양한 문화 오락시설의 등장에 따른 영화관객 감소, 이로 인한 수입 감소, 낮은 자본회수율, 제작자본 축적 불가의 악순환이 계속되 던 시기로 투자, 총자산, 순자산모두 감소하여 연평균 증감률이 -5% 대로 나타났다. 21) 삼성경제연구소, 한국영화산업의선순환구조와 발전전략, 2002-15 -
역량축적기 : 1980년대중반 ~1990년대후반 (1985~99년) 1984년제작자유화로영화제작은활성화되었으나, 1988년미국직배시작으로국내영화는상대적으로침체된시기이다. 1999년의투자, 총자산, 순자산은 1970년에비해서는여전히적으나 1985년 ~99년까지의연평균증감률은 5% 내외의강보합수준을유지했다. 재도약기 : 1999년이후 (1999~2004년) 쉬리 (1999), JSA(2000), 친구 (2001) 등의대박영화증가로한국영화상영수입이급증한시기이다. 1999년이후한국영화는급격한성장세를보여투자, 총자산, 순자산의기간중연평균증감률은모두 30% 대로나타났다. 특히 2001년에는투자가 90% 증가하는등가장높은증가세를보였다. V. 맺음말 이상에서한국영화산업의특성및수익구조등에대한분석을통해한국영 화 원본이라는 무형고정자산의 투자액 및 자산액에 대한 추계방안을 제시 하였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한국영화는 1999년 이후 꾸준한성장세를 보이고 있 으며 2004년 이후에도 태극기 휘날리며 (2004), 실미도 (2004), 왕의남자 (2006), 괴물 (2006) 등이 천만 관객을 동원하며 대박행진을 계속하고 있으 나 22) 최근 스크린쿼터 축소, 한미 FTA 등으로 한국영화에 대한위기의식 이고조되고있는점을감안할때한국문화산업의중요성을인식하고가장 대중적 문화매체인 영화의 자산가치를 체계적으로 추정하는 것은 의미 있 는 일이라 하겠다. 22) 한국영화역대흥행 TOP 1 0[20 06. 8. 18. 기준 ], 네이버지식 in - 16 -
< 부록 1> 연도별한국영화극장매출액, 수출액및판권수입액 ( 단위 : 억원 ) 연도극장매출액수출액판권수입액판권수입액가격지수 ( 경상 ) ( 불변 ) (2000=100) 1961 4 2 189 0.9 1970 51 2.3 25 798 3.2 1980 197 1.8 92 454 20.3 1981 197 1.5 127 523 24.4 1982 228 3.0 149 520 28.6 1983 181 2.2 118 394 29.9 1984 192 0.8 124 390 31.7 1985 209 0.2 134 400 33.5 1986 216 1.1 139 373 37.3 1987 191 3.5 125 322 38.9 1988 215 4.3 141 333 42.5 1989 237 2.5 154 318 48.4 1990 268 11.2 181 336 53.9 1991 321 3.5 208 338 61.7 1992 288 1.5 186 272 68.4 1993 275 1.4 191 262 72.8 1994 381 5.0 260 341 76.0 1995 393 1.6 288 355 81.0 1996 455 3.3 334 369 90.6 1997 600 4.7 441 472 93.4 1998 629 43.0 497 520 95.5 1999 1,128 71.0 886 906 97.7 2000 1,209 79.8 953 953 100.0 2001 2,609 145.2 1,834 1,675 109.5 2002 3,068 187.1 2,196 1,940 113.2 2003 3,823 369.2 2,564 2,228 115.1 2004 5,048 667.2 3,539 3,045 116.2 * 1979년까지의 극장매출액은 외화와 방화 구분이 되지 않아 관객수 비율을 이용 하여전체매출액을 배분 - 17 -
참고문헌 권호영외 (2001); 방송영상산업통계백서, 연구보고 01-07, 한국방송진흥원김대호김은미김유정 (1998); 1990년대한국영화산업에대한평가, 한국언론학보 43-2, 한국언론학회김미현, 최영준외 (2005); 한국영화산업수익성분석과투자활성화방안연구, 연구보고 2005-2, 영화진흥위원회김창규 (2000); 인터넷영화산업과판권, 영화포럼발표자료김형준외 (2005); 영화저작권관련제도및계약현황과개선을위한연구, 정책연구보고 2005-1, ( 사 ) 한국영화제작가협회김형진외 (2001); 미국영화산업백서, 연구보고 2001-2, 영화진흥위원회원용진, 김미현외 (2001); 영화콘텐츠의문화 / 산업적활용을위한연구, 연구보고 2001-5, 영화진흥위원회정윤경외 (2002); 다채널시대의영상물유통, KBI 연구보고 02-09,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황동미외 (2001);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영화진흥위원회연구보고 2001-3, 영화진흥위원회황동미외 (2003); 2002년한국영화수익성분석, 영화진흥위원회연구보고 2003-1, 영화진흥위원회문화관광부 (2002); 문화산업백서 영화진흥공사 (1977); 한국영화자료편람 영화진흥위원회 ( 각년도 ); 한국영화연감 통계청 http://kosis.nso.go.kr ; 소비자물가지수한국은행 http://ecos.bok.or.kr ; 회사채수익율 ABS (1998), "Upgraded Australian National Accounts", Information Paper 5253.0-18 -
A s t u d y t o e s t i m a t e t h e va l u e o f K o r e a n m o vi e o r i g i n a l s < A B S T RA C T > Kyungsoon Choi * The Korean National Statistical Office is examining the development of national wealth estimates for the Korean economy to replace the decennial national wealth survey. The national wealth statistics measures the economic value of the assets owned and used by economic units at a certain point in time. The asset boundaries for the national wealth survey is limited to tangible fixed assets and inventories. However, the annual estimates will include intangible fixed assets as recommended in 1993 SNA. The 1993 SNA recommends that acquisitions less disposals of intangible fixed assets such as computer software, mineral exploration, artistic originals should be recorded as capital formation. After analyzing the Korean film industry and its profit structure, this paper proposes the method to estimate the annual investment and asset value of Korean film originals. K e y w o r d s : N a t i o n a l w e a l t h, I n t a n g i b l e f i x e d a s s e t, F i l m o r i g i n a l * Statistical Analysis Division, National Statistical Office(e-mail: kschoi@nso.go.kr) - 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