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OWIZ COMPANY PRESENTATION Investor Relations 2017
목차및유의사항 회사개요 사업현황 사업전략의변화 네오위즈의대표 IP 일본, 게임온사업 전략적파트너 인도네시아, BBM게임센터사업 게임시장현황과대응 피망포커 탭소닉 블레스 실적현황 네오위즈는 2011년 1월 1일부터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K-IFRS) 을도입하여당사의실적관련모든정보는 K-IFRS 기준으로작성되었으며, 연결실적의경우지배회사인 네오위즈와아래 10개의종속회사를연결대상으로작성되었습니다. 당사는본자료에포함된정보의완벽성에대해보장할수없고, 작성일현재기술한내용에대해향후업데이트책임을지지않으며, 투자책임은전적으로투자자자신에게있음을알려드립니다. [ 연결대상 ] 게임온, 지온인베스트먼트, 네오위즈온스튜디오, 네오위즈씨알에스, 네오위즈블레스스튜디오, 네오위즈아이엔에스, 네오위즈에이블스튜디오, 네오위즈플레이스튜디오, NEOWIZ GAMES Asia Co., Ltd, NEOWIZ GAMES China Co., Ltd. 2
회사개요 주요사업 온라인, 모바일게임사업 네오위즈 임직원수연결 996 명, 본사 397 명 (2016 년 12 월말기준 ) 게임개발인력수 300~400 명 ( 웹보드, PC 온라인, 모바일개발 ) 매출 1,910 억원 (2016 년연간 ) 순자산 2,711 억원 (2016 년말기준 ) 100% GameOn 100% ( 일본게임퍼블리셔 ) 지온인베스트먼트 (Venture Capital) 네오위즈홀딩스 29.4% 92% 네오위즈블레스스튜디오 (PC Online 게임개발 ) 100% 네오위즈온스튜디오 (PC & Mobile 게임개발 ) 주주구성 기타 60.1% 자사주 3.4% 나성균대표 5.2% 경영진 1.6% 93% 네오위즈플레이스튜디오 ( 웹보드 & 소셜카지노개발 ) 3
사업현황 (1) 내 외부환경변화속에지속가능한사업에의집중과체질개선으로 단일타이틀의존도축소및수익성관리능력제고 60,000 190,071191,038 50,000 40,000 30,000 20,000 23,471 15,675 9,853 10,000 매출액영업이익순이익 (21,852) - 3Q14 4Q14 1Q15 2Q15 3Q15 4Q15 1Q16 2Q16 3Q16 4Q16 FY2015 FY2016 총매출 크로스파이어제외매출 4
사업현황 (2) 자체 IP 매출비중확대 과거퍼블리싱에집중되었던사업구조에서웹보드와 MMORPG 블레스 등자체개발사업중심으로전환 매출비중 50% 유료화 4Q14 1Q15 2Q15 3Q15 4Q15 1Q16 2Q16 3Q16 4Q16 1Q17 5
사업현황 (3) 모바일매출비중확대 2017 년 1 분기모바일매출비중 30% 상회 피망포커의선전, 웹툰게임 노블레스 with 네이버웹툰 의성공적인출시, 양질의모바일신작으로매출견인목표 Pmang Poker : Casino Royal 구글스토어매출순위 10 위권안착 33% 노블레스 with NAVER WEBTOON 8% 17.4.27 출시 5 일만에구글스토어, 앱스토어매출순위 10 위권진입 1Q15 1Q17 브라운더스트 17.4.24 출시현재매출순위 40 위권 PC Online games Mobile games 6
사업전략의변화 과거현재 다작퍼블리싱비즈니스 PC 온라인중심 국가별접근 자체 IP 비즈니스 멀티플랫폼 글로벌시장 7
네오위즈대표 IP 피망포커탭소닉블레스 개발업력 14 년 (2003 년 ~) 7 년 (2010 년 ~) 8 년 (2009 년 ~) 성과 국내최초모바일웹보드출시 & 유료화 국내 1 위모바일웹보드게임 콘솔리듬게임 DJ Max 계보 전세계 2 천만 DL 기록한모바일음악게임 국내최초탭 & 슬라이드플레이 국내오픈직후 RPG 장르 1 위기록 다수의해외서비스계약 룽투코리아와모바일 IP 계약 사업방향 국내플랫폼진출및라인업확대 해외소셜카지노시장진출 국내, 글로벌탭소닉시리즈준비 PC 온라인해외서비스 모바일 IP 계약확대, 콘솔진출추진 8
IP 1. 피망포커 14 년 11 월유료화이후꾸준한성장세, 모바일카지노장르 1 위 피망포커월매출추이 Nov-14 Feb-15 May-15 Aug-15 Nov-15 Feb-16 May-16 Aug-16 Nov-16 카지노게임사업경쟁력활용하여라인업확대중, 카지노장르내 4 개타이틀보유 피망포커 : 카지노로얄피망포커 : 카지노로얄 for 카카오피망베가스 : 카지노로얄피망슬롯 : 카지노로얄 9
IP 2. 탭소닉 DJ Max 로축적한음악게임개발력기반으로 탭소닉 탄생, 국민게임평가받으며경쟁력증명 오랜음악게임개발력 + 전플랫폼의인기장르, 음악 + 강력한브랜드 탭소닉 활용, 국내외탭소닉시리즈준비중. 10 년간축적한음악게임개발력 06 년 PSP 용 DJ Max Portable 첫출시이후국내콘솔게임개발사중최고판매량기록콘솔, 아케이드, 온라인, 모바일버전의 13 개시리즈출시하며개발력검증 11 년 탭소닉 ios 출시후폭발적인반응국내최초탭 & 슬라이드방식 탭소닉 국내 1,500 만, 해외 500 만 DL 차기작 탭소닉링스타 도 500 만 DL 기록국내인지도 1 위음악게임 음악게임의최강브랜드 탭소닉 전세계 2,000 만 DL 기록 국내 500 만 DL 기록 10
IP 3. 블레스 지속적인컨텐츠개발로진화하고, 리소스활용도에따라다양한컨텐츠로탈바꿈가능한 MMORPG 2017 년 PC 온라인해외서비스개시, 모바일 IP 계약확대, 콘솔진출추진하며 IP 가치증대 11
일본게임온사업현황 양질의신작출시및성공적안착으로일본의 PC 온라인게임퍼블리싱기반확대 검은사막 성공에이어주요한국산 MMORPG 블레스, Project W 계약하며성장동력확보 61,031 55,775 63,086 [ 단위 : 백만원 ] 68,545 블루홀스튜디오 Project W 5,613 5,430 6,423 Yr 2013 Yr 2014 Yr 2015 Yr 2016 (2,846) 매출액 영업이익 네오위즈 BLESS 12
전략적파트너 글로벌시장에서효율적인플레이, 빠른성과배출, 시장리스크대응목적으로파트너십구축 특히, 해외대규모트래픽을보유한업체들과전략적관계형성 글로벌모바일게임플랫폼모비릭스 세계모바일게임 DL 순위 14 위 (2016 년 7 월기준 ) 월최고 DL 1,500 만 & MAU 2,500 만명 240 여국가에 100 여종게임서비스중 단일타이틀최고기록, 미로찾기왕 (Maze King) 1,000 만 DL 자체 IP 글로벌런칭시활용 해외모바일서비스노하우공유 상호지분보유 인도네시아국민메신저 BBM 세계사용인구 1억명, 월활동유저수 6천만명주요시장은동남아, 남미, 아프리카신흥시장인도네시아 1위모바일앱, 국민메신저 16년 6월인도네시아 EMTEK과사업제휴이후서비스확장본격화 16년 9월 BBM게임센터오픈위한전략적제휴체결 BBM 멤버십정보기반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플랫폼개발및운영, 퍼블리싱 13
게임시장현황과대응 모바일 -PC 온라인 - 콘솔 3 대게임플랫폼중심으로게임시장성장세지속 자체 IP 통해게임플랫폼의기술혁신과시장트렌드에빠르게대응할계획 $91.8 Bn $99.6 Bn $106.5 Bn $112.5 Bn $118.6 Bn 25% 4% 26% 11% 34% Yr 2015 Yr 2016 Yr 2017 Yr 2018 Yr 2019 Smartphone Tablet Handheld Console/TV Casual Webgames PC/MMO 출처 : Newzoo 2016 14
연결실적요약 [ 단위 : 백만원 ] 분기실적 증감율 1Q16 4Q16 1Q17 YoY QoQ 매출 57,072 39,620 38,200-33% -4% 국내매출 24,122 20,209 22,052-9% 9% 해외매출 32,951 19,411 16,148-51% -17% 영업비용 44,746 41,386 37,961-15% -8% 영업이익 12,326 (1,766) 238-98% 흑자전환 영업이익률 22% -4% 1% 영업외비용 929 2,269 2,651 185% 17% 법인세차감전순이익 11,397 (4,035) (2,413) 적자전환 n/a 당기순이익 7,764 (4,935) (2,030) 적자전환 n/a 순이익률 14% -12% -5% 15
분기매출 2017 년 1 분기매출 382 억원, YoY -33%, QoQ -4% 국내매출 221 억원, YoY -9%, QoQ +9%: 16 년초블레스오픈에따른기저효과로 YoY 감소, 모바일보드게임의 QoQ 지속성장 해외매출 161 억원, YoY -51%, QoQ -17%: 중국크로스파이어계약종료영향으로 YoY 감소, 일본비수기영향으로 QoQ 감소 57,072 [ 단위 : 백만원 ] 51,908 24,122 25,189 42,438 39,620 38,200 21,787 20,209 22,052 32,951 26,719 20,650 19,411 16,148 1Q16 2Q16 3Q16 4Q16 1Q17 해외 국내 16
분기영업비용 2017 년 1 분기영업비용 380 억원, YoY -15%, QoQ -8% 인건비 193 억원 QoQ -7%: 전분기개발자회사의일회성인건비효과 광고선전비 31 억원 QoQ -25%: 일본비수기효율적인마케팅집행 [ 단위 : 백만원 ] [ 단위 : 백만원 ] 1Q16 4Q16 1Q17 YoY QoQ 44,746 인건비 19,965 20,768 19,275-3% -7% 지급수수료 13,232 11,230 11,272-15% 0.4% 41,550 39,885 41,386 37,961 광고선전비 6,463 4,179 3,140-51% -25% 상각비 1,339 1,312 1,254-6% -4% 기타비용 3,748 3,895 3,020-19% -22% 영업비용 44,746 41,386 37,961-15% -8% 영업이익 12,326 (1,766) 238-98% 흑전 1Q16 2Q16 3Q16 4Q16 1Q17 17
분기영업외비용 2017 년 1 분기영업외비용 27 억원 금융수익 5 억 : 환율하락으로환관련이익감소 지분법손실 34 억원 : 만기도래펀드의출자지분에대한평가등반영 [ 단위 : 백만원 ] 1Q16 4Q16 1Q17 기타수익 1,498 1,009 824 기타비용 667 582 125 금융수익 1,670 1,488 495 금융비용 1,681 810 470 지분법손실 1,749 3,375 3,375 영업외비용 ( 수익 ) 929 2,269 2,651 법인세차감전순이익 11,397 (4,035) (2,413) 18
연결재무제표 ( 단위 : 백만원 ) 2017년 3월말 2016년 12월말 유동자산 191,831 196,627 현금및현금성자산 64,135 66,529 매출채권및기타채권 95,293 97,123 유동금융자산 27,130 27,268 기타유동자산 5,273 5,707 비유동자산 117,325 120,812 매출채권및기타채권 4,416 4,575 공동기업및관계기업투자 46,102 49,477 투자부동산 17,076 17,099 유형자산 4,814 4,894 무형자산 6,555 7,660 비유동금융자산 22,353 21,740 기타비유동자산 16,009 15,367 자산총계 309,157 317,439 유동부채 36,050 41,192 비유동부채 6,066 5,192 부채총계 42,117 46,384 지배기업소유주지분 267,806 271,683 자본금 10,958 10,958 주식발행초과금 126,245 126,245 이익잉여금 198,466 200,576 기타자본 (67,863) (66,096) 비지배지분 (766) (628) 자본총계 267,040 271,055 부채와자본총계 309,157 317,439 ( 단위 : 백만원 ) 2017년 1분기 2016년 1분기 매출액 38,200 57,072 매출원가 21,337 24,802 매출총이익 16,863 32,271 판관비 16,625 19,945 영업이익 238 12,326 기타영업수익 824 1,498 기타영업비용 125 667 금융수익 495 1,670 금융비용 469 1,681 지분법손실 3,375 1,749 법인세차감전순이익 (2,413) 11,397 법인세비용 (383) 3,466 계속영업당기순이익 (2,030) 7,930 중단영업손익 - (166) 당기순이익 (2,030) 7,764 지배회사의소유주지분 (1,822) 7,833 비지배지분 (208) (69)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