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 ( 신론 ) 050315 1. 신론성경이란말은왜성자가들어가있느냐하나님이개입했기때문이다. 우리가항상성경을볼때마다그것을잊지말아라그래서정경론을보면소위하나님이야기가하나도없는아가서가어떻게정경론에들어가있느냐정경론에서상당이논란이되고있다. 성경인데, 어떻게하나님을논하는책인데어떻게하나님이하나도없는소위연애소설같은아가서가어째서정경론에들어가있느냐고상당히정경론에서문제가되는부분이기도하다. 그럴정도로성경은하나님이개입했다는사실을기록해놓았다. 그래서일단조직신학에서하나님이어떻게, 왜, 누구에게, 언제, 어떤방식으로개입을하셨느냐그래서어떤사건이일어났으며, 그사건은어떤목적과, 의미를두고있느냐이러기때문에성경이다. 그러면성경에가서하나님말씀만기록이되어있느냐사람말도기록되어있고, 마귀말도기록되어있지않느냐그하나님말씀에사람말이나, 마귀말조차도하나님에관해서말했다는말이다. 마귀까지도하나님에관해서말했다. 그러기때문에마귀말이나, 사람말일지라도하나님에관해서, 하나님을반대하던지, 하나님을수용하던지하나님에관해서언급을했기때문에, 그속에서하나님을찾아야한다. 그런데시대마다책마다하나님에관해서다르게말했다신, 구약을통해서어디서부터하나님에대해서매듭을풀어나가야하느냐대개우리는상식적으로창세기부터풀어나가야한다고그렇게말한다. 그러나창세기하나님은사역적하나님이다. 우리가신론을다룬다고하면우선하나님의존재론부터풀어나가야겠다. 존재론을푼다음에사역론을풀어야지사역론을가지고하나님을논하는것은오해의소지가있다. 어떤존재이기에어떤창조를했느냐? 어떤사역을했느냐이렇게이어져야지정상이다. 그래서우리조직신학의신론은요한복음부터시작한다. 요한복음의하나님은어떤하나님이냐? 일반적으로하나님은세상에서초월해계신다고생각한다.
그러면세상과상관없는하나님이무슨하나님이냐그런말이다. 저목성이나명왕성이나저우주밖의하나님우리와아무상관없는하나님이천개가있고, 만개가있으면우리하고무슨상관이있느냐중요한것은우리와관계된하나님은어떤하나님이냐? 바로그것이성경의하나님이다. 그래서우리와관계된하나님의존재론을말하는것이요한복음이다. 요한복음속에서우리와관계된하나님이누구냐 그분이바로로고스 (lovgo") 하나님 (qeo;") 이시다. 그래서신론은로고스 (lovgo") 부터시작해야한다. 그래서요한복음이중요하다는것이다. 그리고요한복음때부터드디어하나님의존재론을노골적으로말씀하고있기때문에요한복음시대에가야하나님을알게된다. 그런데하나님을아는것이무엇이냐 그것이바로영 (aijwvnion) 생 (zwh;n) 이다. 왜요한복음에서영생이야기를많이하느냐면하나님의존재가이제부터열리기시작하고, 드러나기시작한다. 그러면서그하나님이가지고있는생명이생명을우리가받게되는것이다. 그걸받게되면그때부터하나님과그리스도에대해서알기시작한다. 느끼고, 감지하기시작한다. 요일 1:1태초부터있는생명의말씀에관하여는우리가들은바요눈으로본바요주목하고우리손으로만진바라 3739 o{" }O T hat which APRNNS*&APDANS 3739 o{" o} which APRANS 바요 2300 qeavomai ejqeasavmeqa we have looked upon VIP1 주목하고 4012 periv peri; 관하여는 h\n was VIIAS3 있는 3708 ravw ejwravkamen we have seen VIRAP1 본 tou' DGM S 3056 lovgo" lovgou Word 말씀에 aij DNFP 575 ajpov ajp j from 부터 toi'"< DDM P 746 ajrchv ajrch'", beginning NGFS 태초 5495 ceivr cei're" hs NNFP 손으로 th'" DGFS 3739 o{" o} which APRANS 바요 3788 ojfqalmov" ojfqalmoi'"< w ith-ey es NDMP 눈으로 1473 ejgwv hjmw'n our NP1 우리 2222 zwhv zwh'": life NGFS 생명의 191 ajkouvw ajkhkovamen, we have heard VIRAP1 우리가들은 1473 ejgwv hjmw'n, our NP1 ( 우리의 ) 3739 o{" o} which APRANS 5584 yhlafavw ejyhlavfhsan have hled VIAAP3 만진바라
그러면 lovgo" 하나님의두가지측면을요한복음 1 장에서는말하고있다. 하나 : 하나는 1 장 1 절에서부터나오는 1722 jen In PD 에 이 746 ajrchv ajrch'/ beginning NDFS 태초 2316 qeov" qeo;" 곧하나님 3056 lovgo" lovgo" Word 말씀이 h\n was VIIAS3 계시니라 h\n was VIIAS3 이시니라 h\n was VIIAS3 계셨으니 4314 prov" pro;" with PA 함께 이 3056 lovgo" lovgo", Word 말씀이 to;n DAM S 2316 qeov" qeovn, NAMS 하나님과 3056 lovgo" lovgo". Word 말씀은 lovgo",!en ajrch 와 pro;" to;n qeovn, 관계에서 qeov" 가되어가지고 3778 ou to" ou to" T he same APDNMS 그가 h\n was VIIAS3 계셨고 1722 in PD 에 746 ajrchv ajrch'/ beginning NDFS 태초 4314 prov" pro;" with PA 함께 to;n DAM S 2316 qeov" qeovn. NAMS 하나님과 그분이 ou to" 가된상태에서 ajrch'/ pro;" to;n qeovn. 상태에서 요 1:3만물이그로말미암아지은바되었으니지은것이하나도그가없이는된것이없느니라 Pavnta가나오고 3956 pa'" Pavnta All things APNNP 만물이 aujtou' him NMS3 그가 1223 diav di j by 말미암아 1096 givnomai ejgevneto was-made VIS3 된것이 aujtou' him NMS3 그로 3761 oujdev oujde; not 없느니라 1096 givnomai ejgevneto, were made VIS3 지은바되었으니 1520 ei " e{n any thing APCNNS 하나도 3739 o{" o} that APRNNS APRNNS*&APD 것이 5565 cwriv" cwri;" without 없이는 1096 givnomai gevgonen. was made VIRAS3 지은 그리고거기서그분안에있는생명이사람들의빛으로나타나가지고 1722 In PD 안에 2222 zwhv zwh; life 생명은 aujtw'/ him NPDMS3 그 h\n was VIIAS3 이라 2222 zwhv zwh; life 생명이 to; DNNS h\n, was VIIAS3 있었으니 5457 fw'" fw'" light NNNS 빛 tw'n DGM P hj DNFS 이 444 a[nqrwpo" ajnqrwvpwn: men NGMP 사람들의
어둠속에서빛나고계신다라고하는소위 lovgo" 단독적인사역이셨다. And to; DNNS 5457 fw'" fw'" light NNNS 빛이 1722 in PD 에 th'/ DDFS 4653 skotiva skotiva/ darkness NDFS 어두움 5316 faivnw faivnei, shineth VIPAS3 비취되 hj DNFS 4653 skotiva skotiva darkness 어두움이 aujto; it NPANS3 ( 그것을 ) 3756 ouj ouj< not 못하더라 2638 katalambavnw katevlaben. comprehended VIAAS3 깨닫지 그런데 1 절에버금가는 lovgo" 론이어디나오느냐면 14 절에또나온다. Kai; And 3056 lovgo" lovgo" Word 말씀이 2300 qeavomai ejqeasavmeqa we beheld VIP1 우리가보니 3439 monogenhv" monogenou'" only begotten AMS 독생자의 3844 parav para; 의 4561 savrx sa;rx flesh 육신이 th;n< DAFS 1096 givnomai ejgevneto, was made VIS3 되어 1391 dovxa dovxan< glory NAFS 영광을 3962 pathvr patrov", Far 아버지 4134 plhvrh" plhvrh" full ANM S 충만하더라 14 절과 1 절의차이점은 savrx 화된 lovgo" 이시다 4637 skhnovw ejskhvnwsen dwelt VIAAS3 거하시매 aujtou', his NMS3 그 바로이 savrx화된 lovgo" 가우리와관계를가지고있다. 그래서우리안에거하시는하나님은 lovgo" qeov" 이다. 5485 cavri" cavrito" grace NGFS 은혜 1391 dovxa dovxan glory NAFS 영광이요 와 1722 among PD 가운데 어떤하나님이 savrx된하나님이냐그러면요한복음 1장1절에서 5절까지나온다음에왜 6절부터요한의증거가나오느냐그것이이전시대의한계이다. 증거시대의한계라는것이 14절사건이일어나기전의 lovgo" 사역이다. 그래서빛이라는것은증거사역이다. 빛이라는단어를찾아보면요한복음 12장까지만나오고요한복음 13장부터는빛이라는단어가안나온다. 14장 15장 16장 17장에서도빛이라는단어가안나온다. 실제적인존재론이나온다. 그러면빛이라는단어자체가무엇이냐증거사역의표본이다. 그래서 6절이하에나오는것을보면그는참빛이아니다요 1:6 하나님께로서보내심을받은사람이났으니이름은요한이라 1473 ejgwv hjmi'n, us NPDP1 우리 5613 wj" wj" as 225 ajlhvqeia ajlhqeiva". truth NGFS 진리가
요 1:7 저가증거하러왔으니곧빛에대하여증거하고모든사람으로자기를인하여믿게하려함이라요 1:8 그는이빛이아니요이빛에대하여증거하러온자라 세상에와서각사람에게비치는빛이있었나니이분이참빛이라는이야기를하고있다. 그러면빛이라는것이무엇이냐? 반짝거림을통해서증거어떤외적인활동을증거해주는것이다. 예수가세상에오셔서빛으로역사하신것도그런것이다. 반짝거림을통해서 아! 하나님은저런분이시구나 라고알게하는것이다. 그래서그를믿으면빛의아들이되는것이다. 그런데요한복음 1장 12절부터그를영접해야한다고한다. 요 1:12 영접하는자곧그이름을믿는자들에게는하나님의자녀가되는권세를주셨으니 o{so" o{soi< as many as APRNMP+ 자 2316 qeov" qeou' 하나님의 1161 dev de; But JH 1096 givnomai genevsqai, to become VN 되는 2983 lambavnw e[labon received VIAAP3 영접하는 aujto;n him NPAMS3 ( 그를 ) toi'" even to m that DDM P*APRNM P 곧 - 자들에게는 1325 divdwmi e[dwken gave he VIAAS3 주셨으니 4100 pisteuvw pisteuvousin believe VPPMP 믿는 aujtoi'" to m NPDMP3 ( 그들에게 ) 1519 eij" eij" on PA 을 1849 ejxousiva ejxousivan power NAFS 권세를 to; DANS 3686 o[noma o[noma name NANS 이름 5043 tevknon tevkna sons NANP 자녀가 aujtou': his NMS3 그 요 1:13 이는혈통으로나육정으로나사람의뜻으로나지아니하고오직하나님께로서난자들이니라 3739 o{" oi} Which APRNMP 이는 - 자들이니라 3761 oujdev oujde; nor 나 1537 으로나지 3756 ouj oujk not 아니하고 1537 ejx 으로 2307 qevlhma qelhvmato" will NGNS 뜻 어떤분이냐? savrx 화된그분을 129 ai ma aijmavtwn blood NGNP 혈통 435 ajnhvr ajndro;" man 사람의 3761 oujdev oujde; nor 나 235 ajllav ajll j but JH 오직 1537 으로 1537 로서 2307 qevlhma qelhvmato" will NGNS 정 2316 qeov" qeou' 하나님께 그때에야드디어혈통으로나육정으로나사람의뜻으로나지아니하고하나님께로서난자들이나오는것이다. 다시말하면복수 oij lovgoi 들이나오는것이다. 여기서부터신론이시작이되어야한다. 그러면성경전체적으로봐서 12절이전의 lovgo" 와 12절이후의 lovgo" 가달라진다. 이제까지우리가성경에서볼수있었던공관복음서에서까지볼수있었던 lovgo" 는 12 절이전의 lovgo" 였다. 4561 savrx sarko;" flesh NGFS 육 1080 gennavw ejgennhvqhsan. were born VIAPP3 난
거기서만물창조가나왔던것은사실이다. 그분이또한빛으로서, 사람들의빛으로서어둠가운데와서비치는것이사실이었다. 이것이공관복음서까지이다. 빛의사역은소위외적사역이다. 그런데 12절부터영접사건이일어나기시작하면서부터속으로들어가기시작한다. lovgo" 가이것이소위말하는다락방강화의핵심주제이다. 그래서우리가다락방강화를다했고요그러면빛의사역이신약에서구체적으로어떻게나타나느냐지금하고있는산상보훈이빛의사역이다. 가르치며, 가르침이왜필요하느냐? 믿음을생산한다. 가르침을통해서 아! 그렇구나 믿음이란것은왜필요하느냐? 영접을하기때문이다. 믿어야영접하니까그래서증인들의사역이믿게하는사역이다. 요한의사역도그로하여금믿게하려함이라그래서믿는자들이누구냐 12 절이다. 영접하는자들이다. 믿는자곧영접하는자 그렇다면이제부터신론을두가지부분으로나누어서 1. 하나는 12절이전의빛으로서의 lovgo" 사역과 2. 12절이후의내적존재의 lovgo" 사역으로나누어야한다. 이두가지사역과존재에대해서언급하고있는것이창세기 1장이다. 그래서창세기 1 장을자세히들여다보면 다섯째날과여섯째날이후의사역이달라진다. 창조가이중창조가된다. 하나는 hy:j' vp,n< 적창조이것이다섯째날이다. 창 1:21 이것이무리들이고이것이육적창조이다. 5315 vp²n< vp²n< living NFSG 물을 3605 lko AlK; every NMSG 모든 4327 @ymi!h²%neymi l] after ir kind P.NM S.MZP 그종류대로 2896 b/f.b/f it was good AM S/VQAM ZS 좋았더라 yki AyKi that C 853 tae tae wò C.O 4325!yIm'!yIM'Úh' waters D.NM P 물에서 430!yhil a>!yhi l a> NMP 하나님의 1419 l/dg:!yli=dogòh' great D.AM P 큰 8577 @ynit'!niáynit'h' whales D.NM P 물고기와 8317 $r"v; WxÙrÒv; Brought forth abundantly VQACZP 번성하여 7200 ha;r: aròêy" w" -saw CW.VQIMZS 보시기에 853 tae Ata² O 834 rv²a} ròv²a} which R 4327 @ymi WhnE±ymil] after his kind P.NM S.MZS 그종류대로 430!yhil a>!yhiðl a> NM P 하나님이 7430 cm'r: tc²m²ûrohé that moveth D.VQPAFS[p] 움직이는 3671 #n:k; #~n:k; winged NFS 날개있는 { 5775 #/[ #/[ fowl NM SG 새를 1254 ar:b; ar: b]yiw" And-created CW.VQIM ZS 창조하시니 2416 yj' hy: j'h' creature D.NFS 생 3605 lko AlK; every NM SG 모든 853 tae taeùwò C.O
창 1:27 여섯째날에는!l,x, 이라는것은하나님내면적속성이다외형이아니라 6754!l²x²!l²x²ˆB] in image P.NMSG 곧 - 형상대로 6754!l²x² /mðl]x'b] in his own image P.NM S.MZS 자기형상 120!d:a;!~d:a;h; man D.NM S 사람을 853 tae Ata² O { 430!yhil a>!yhi l a> NM P 하나님이 1254 ar:b; ar:ùb]yiw" So-created CW.VQIM ZS 창조하시되 853 tae.!té ao m O.M ZP ( 그들을 ) 1254 ar:b; ar: B; created he VQAMZS 창조하시고 5347 hb;qenò hbé qenòw female C.NFS 여자를 2145 rk;z: rkéˆz: male NMS 남자와 853 tae /tðao him O.M ZS ( 그를 ) 1254 ar:b; ar: B; created he VQAMZS ( 창조하시되 ) 430!yhil a>!yhi l a> NM P 하나님의 그래서이 hy:j' vp,n< 즉 twmdò 를가진 hy:j' vp,n< 들속에 드디어하나님의!l,x, 이들어감으로써완성이된다. 그러면그것을 29절과 30절을통해서어떻게비유를하고있는가. 다섯째날은풀과채소로비유를하고있다. 여섯째날은씨와열매로비유를하고있다. yuchv 벧전 1:24모든육체는풀과같고그모든영광은풀의꽃과같으니반드시풀은마르고꽃은떨어진다. 1360 diovti diovti For 그러므로 3956 pa'" pa'sa all ANFS 모든 4561 savrx sa;rx flesh 육체는 5613 wj" wj" is as 같고 5528 covrto" covrto", grass 풀과 3956 pa'" pa'sa all ANFS 모든 1391 dovxa dovxa glory 영광이 444 a[nqrwpo" ajnqrwvpou man ( 사람의 ) 5613 wj" wj" as 같으니 438 a[nqo" a[nqo" flower NNNS 꽃과 5528 covrto" covrtou. grass 풀의 3583 xhraivnw ejxhravnqh wireth VIAPS3 마르고 T he 5528 covrto" covrto", grass 풀은 to; DNNS 438 a[nqo" a[nqo" flower NNNS 꽃은 auvtou re NNS3 ( 그것의 ) 그럴때열매가나온다. 그것이여섯째날의사람들이다. 그래서히브리서에서합당한채소를내면복을받고결국은열매만이이김의대열에참여할수있다는것이다. 왜냐하면죽어도살겠고, 열매만이사망을이긴다. 그래서자기를버릴수있는것이다. 왜생명을가지고있으니까태의부활이아니고종의부활이다.
열매만이사망을두려워하지않는다, 주저하지않는다. 왜냐면썩으면나니까 문제는안썩고한알그대로있으려고하는것이냐 썩어서많은열매를맺히려고하는것이냐차이점뿐이다. 그것이창세기 1 장의작정이다. 거기에누가, 그작정에동의하고, 모의하고, 협력했느냐!yhila> 하나님이다. 거기서나오는하나님이!yhila> 하나님 그러면!yhila> 하나님은어떤하나님이냐? 창조사역에동참한하나님이다. 그래서!yhila> 이다. la> 빼고는뒤에는복수개념이다.!y 이라는자체가그래서 lae 이라고도하고알라라고도한다. 복수들의합작이다. 그러니까!yhila> 의합의하에서창세기 1 장이작정이되고추진이되었다. 그렇기때문에이의가없다. 중간에문제가있을수있지만그것까지도다작정이되어있다. 그래서다섯째날과여섯째날의사이를보면애매모호한부분이있다. 창 1:26 절에이런부분들이소위말하는혼란기를거치는것이다. 1823 twmdò Wnte=WmdÒKi after our likeness P.NFS.CXP 우리의모양대로 8064!yIm'v;!yIm'%V;h' air D.NM D 공중의 776 $r<a².$r<aé h; earth D.NFS 땅 5921 l[' Al[' upon P 에 6754!l²x² Wnme l]x'b] in our image P.NM S.CXP 우리의형상을따라 5775 #/[ #/[ b]w over fowl C.P.NM SG 새와 7430 cm'r: cmeˆroh; creeping D.VQPA[p] 기는 7431 cm²r< cm²r<áh; thing that creepeth D.NM S 것을 120!d:a;!d:Ÿa; man NM S 사람을 3220!y:!Y:Úh' sea D.NM S 바다의 3605 lko Alk;b]W over every C.P.NMSG 모든 6213 hc;[; hc²ˆ[}n" Let us make VQICXP(Vh) 우리가-만들고 1710 hg:d: tg"ödòbi over fish P.NFSG 고기와 776 $r<a² $r<a;ðh; earth D.NFS 땅과 430!yhil a>!yhiðl a> NM P 하나님이 559 rm'a; rm²ayo w" And-said CW.VQIM ZS 가라사대 - 하시고 7287 hd:r: W DrÒyIwÒ let m have dominion C.VQIMZP 그로 - 다스리게하자 3605 lko Alk;b]W over all C.P.NM SG 온 929 hm;heb] h~m;heb]b'w over cattle C.P.D.NFS 육축과 태동의산고이다. 별문제가안된다. 그래도여섯째날은오고일곱째날은오고야만다. 왜냐면!yhila> 의작정이기때문이다. 우리가창세기 1장을통해서그것을믿는것이다. 문제가생길수있다중간에그러나최종적으로는일곱째날은온다는것이다. 더이상다른날은필요없는완성의날그것이창세기 1장의!yhila> 의작정이다.
그런데창세기 2장부터는혼돈하고공허한땅에또다른하나님이등장을하셔서어떤일을꾸미기시작을하시는데 그분이에덴동산의!yhila> h/:hyò 이다. h/:hyò 인!yhila> 은어떤의미에서!yhila> 세계에서 땅에파송되어온현존하시는하나님으로실제땅에투입되어가지고무엇을하라는것이다. 그의미가 h/:hyò - aw:h; 동사에서왔다. 3068 h/:hyò?y@hovah {yeh-ho-vaw'} 1961에서유래 ; 자존자, 또는 영원한자 ; 유다민족의하나님의명칭 여호와 :- 여호와, 주님, 3050, 3069와비교 1933 aw:h; hava' {haw-vaw'} or havah {haw-vaw'} 또는 havah, 하바 ; 기본어근 183, 1961 과비교 ; 본래의미는숨을쉬다를뜻하는듯함 ; 이다 ( 존재의뜻에서 ) :- 이다, 가지다 1961 hy:h; hayah {haw-yaw} 기본어근 1933 과비교 ; 존재하다, 즉 이다, 혹은 되다, 발생하다 ( 늘강조적으로그러나순전한접속사나조동사는아님 ) :- 봉화, 전적으로, 있다 ( 되다, 달성되다, 위탁되다, 같다 ), 부수다, 되게하다, 발생 ( 하다 ), 계속하다, 하다, 기진하다, 떨어지다, + 따르다, 생기다, 가지다, 지속하다, 물러나다 ( 스스로 ). 요구하다. 사용하다 그래서그하나님을마태복음에서는산자의하나님이라고한다. 그런데거기는첫째날부터의사역이아니라 다섯째날과여섯째날부터사역이다 그러니까다섯째날의사역과, 여섯째날의사역에막간의사역이있다. hy:j' vp,n< 와 twmdò 1823 twmdò?d@muwth {dem-ooth'} 1819에서유래 ; 유사 ; 구상적으로 각본, 모양 ; 부사로 같게 :- 모양, 닮 ( 음 ), 다, 방법, 같은모양 1819 hm;d: damah {daw-maw'} 기본어근 ; 비교하다 ; 함축적으로 닮다 같은생각하다 :- 비교하다, 장치하다, 같다, 뜻하다, 생각하다, 비유를사용하다 우리형상과우리모양대로인데거기서 twmdò 계열이나오기시작한다. 이 twmdò 계열이어디로이어지느냐창세기 5 장으로이어진다. 그리고그 twmdò 계열을통해서!l,x, 계열이요한복음시대에나오기시작한다.!l,x, 은요한복음진리의시대의핵심이다. 생명의핵심이다. 그래서하나님의형상을본받는다. 그러니까여섯째날!l,x, 계열이나오기까지의준비과정이 어디서부터시작이되느냐하면에덴동산에서부터시작이된다. 소위창세기 1장을천지창조로해석하는것은 첫째날, 둘째날, 셋째날이아니라다섯째날때문에천지창조라고한다. 궁창에는해, 달, 별, 큰광명, 작은광명이있고 바다에는!nIyNIT' 을비롯해서 hy:j' vp,n< 계열이있다.
공중에는새가날아다니고그러면구원이라는것이바다에서일어나느냐 그렇지않다창세기 1 장의관심은땅에있다. 천지를창조하셨는데창 1:2 절에서그땅이혼돈하고공허하다. 6440!ynIP; yne P] face NM 4325!yIm'.!yIMÉ h' waters D.NM P 수 5921 l[' Al[' was upon P 위에있고 6440!ynIP; yne P] face NM 면 5921 l[' Al[' upon P 2822 &v²j &v²joáwò darkness C.NMS 흑암이 7363 #j'r: tp²j² r"m] moved VPPAFS[p] 운행하시니라 922 WhBo Whboðw: void C.NM S 공허하며 8414 WhTo WÙhtoÙ without form NMS 혼돈 430!yhil a>!yhiðl a> NMP 하나님의 1961 hy:h; htéˆyòh; was VQAFZS 하고 7307 j'wr j"wr wò And Spirit C.NFSG 신은 776 $r<a² $r<a;%h;wò And earth C.D.NFS 땅이 그래서셋째날땅에서초목이나게하십니다. 풀과채소와과목이나게하신다. 이풀채소양식과, 과목양식이 29절과 30절에서갈린다. { 6212 bc²[² bc²[e herb NMS 채소와 6086 $[e $[ešh; tree D.NM S 나무를 402 hl;k]a;.hlé k]a;l] for meat P.NFS 식물이 3605 lko AlK; every NMSG 모든 3605 lko AlK; every NM SG 모든 1961 hy:h; hy<áh]yi it shall be VQIMZS 되리라 853 tae Ata²wÒ C.O 853 tae Ata² O *!k²ˆl; to you P.MYP 너희 *!k²úl; you P.M YP 너희에게 776 $r<a² $r<a;ðh; earth D.NFS 지 2233 [r"z< [r"êz:ð seed NM S 씨 5414 @t'n: ytit'ùn: I have given VQACXS 내가 - 주노니 3605 lko Alk; all NMSG 온 2232 [r"z: ["re zo yielding VQPA[p] 가진 6440!ynIP; yne P] face NM 면 6086 $[e $[e a tree NM S ( 나무 ) 2009 hnehi hònehi Behold J ( 보라 ) 5921 l[' Al[' upon P 의 6529 yrip] AyrIp] fruit NM SG 열매 430!yhil a>!yhi%l a> NM P 하나님이 834 rv²a} r~v²a} which is R 8415!/hT]!/hÐt] deep NFS 깊음 559 rm'a; rm²ayo w" And-said CW.VQIM ZS 가라사대 - 하시니 2233 [r"z< [r"z<þ seed NM S 씨 * /B in which is P.M ZS 맺는 이걸중심에서갈리기시작하는데그것을요한복음 6장에서썩어질양식과영생하도록하는양식으로나누어진다. 이말씀은어렵도다라고하는계열이것은풀과채소계열이고열매양식을먹지못하는계열 " 너희들도가려느냐 " 요 6:68 영생의말씀이계시오매우리가뉘게로가오리까 rjhvmata계열이나온다. 그래서거기서말하는양식의차이점이무엇인가성경은말하고있다. 요한복음 15장에서는그것을포도나무의진액이라고말한다. 직접받는것이다. 2232 [r"z: ["re zo bearing VQPA[p] 맺는 834 rv²a} Arv²a} R
그래서창세기 2장에서는 WNM,mi라는단어가여섯번이나등장한다. 거기로부터나오는것이다. 그래서지식으로부터와생명으로부터의진액이다르다. 지식은생멸한다. 생겼다사라지고, 생겼다사라지고어제지식도오늘에는지식이아니다. 이미패기처분된것이다. 생명은영원하다그래서 eij" to;n aijw'na 라는구문을쓴다. 그리고지식의산물들 hw:j' 단생의어머니 hw:j' 영생은!yYIj' 입니다. 한번났다가소멸하는것이것이지식이다. 반드시사라지게되어있다. 그래서구약의역사생육번성충만소멸이다생육 : 족장, 번성 : 지도자, 충만 : 왕이나오고, 소멸 : 선지자들이나온다누가나와서무슨일을하느냐하는것을보면그시대를알수있다. 족장들은낳고낳고합니다. 지도자들이등장한다는것은번성한다는것이다. 충만해지면왕이필요하다. 그러나 hy:j' vp,n< 계열은충만까지이다. 무엇이충만이냐? 꽃이, 꽃까지이다. 꽃을피우면충만이다. 풀이자기가최고로충만했을때가꽃피는때이다. 그꽃이바로솔로몬이다. 그다음부터는멸하기시작한다. hy:j' vp,n< 의자연순환계열이다. 누가무엇을잘못했기때문이아니다. 그래서주님은솔로몬을백합화에비유했다. 그래서여호와하나님이등장하시기시작하시는데아담으로부터시작해서노아와,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까지생육의하나님으로역사하신다. 거기서약속하시는것이후손과땅이다. 그래서열두아들과, 가나안이라는 2대명제가등장한다. 족장시대가지나고, 민족시대가열리기시작하는때가소위말하면출애굽이다그때부터지도자가등장하기시작하고그지도자와이스라엘백성들이이제는정복의시대소위말하면충만을자리잡는시대가그것이바로여호수아, 사사기그리고지금우리가공부하는룻기는그혼란기를안정기로바로인도해주는가교역할을룻이라는여자가했다그래서다윗은충만의극치이다. 그리고그충만의극치를누린왕이솔로몬이다. 이스라엘역사에솔로몬왕때만큼부요함이없었다. 부강한때가없었다. 그는정복을하지는못했지만누리기는했다그리고하나님의성전이이땅에최초로세워지기도했다. 어떻게보면여섯째날의예표이기도하다.
다윗이라는말이계시록에도나온다. 솔로몬은안나와도다윗은나온다그과정속에서소위가나안정복의과정속에서어떤하나님이등장하느냐 t/ab;x] 하나님군대의총사령관인하나님이등장한다. 똑같은여호와하나님이지만, 족장시대의하나님과이름이달라진다. 이제는진두지휘해야할하나님, 전쟁하나님여기는반드시살육이나온다. 쫓아냄, 차지함, 다스림이나온다. 필연적으로나오는것이사사들이다. 혼란기그리고이제는 1인왕정체제라는사울왕시대가나오기시작한다. 그리고다윗으로이어진다. 그리고풀은마르고꽃은떨어지는쇠퇴기시대이것이구원과예언서시대의하나님이시다. 그래서예언서하나님으로나타나셔서그들의비전과멸망그래서율법과율법은나라를세우고선지자들은비전과멸망을동시에말한다. 그래서정복시대는주로손의역사, 손의역사의대표적인이미지가지팡이모세의손에들린지팡이, 그지팡이를여호수아에게물려주었다. 곧권능권능은군대의힘이다. 그러나선지자시대에는입으로들어가서는입의하나님 입의말씀으로비전을주시고입의검으로심판을예고하시는 그런선지자들의하나님 그런다음에이땅에메시아의예표인예수가온다 그는종이아니고일꾼이아니고아들이다. 최초로하나님의아들이나타났다. 그런데먼저어떤하나님의아들이나타났느냐 twmdò 그것이바로예수다 요 7:39 그가영광을받지못하신고로성령이계시지아니하더라라고하셨다. 3778 ou to" Tou'to< this APDANS 이는 2983 lambavnw lambavnein receive +VNPA 받 - 1161 dev de; But h\n was-given VIIAS3 저희에게계시지 - 하시더라 3004 ei\pon ei\pen spake he VIAAS3 말씀하신것이라 oij y that DNMP*NPNM P3&APR 자의 4151 pneu'ma pneu'ma -Ghost NNNS 령이 4012 periv peri; 가리켜 tou' DGNS 4100 pisteuvw pisteuvonte" believe VPPANMP 40 a{gio" a{gion Holy ANNS 성 믿는 그가떠남으로두성령을예고하는데 3754 o{ti o{ti because that 고로 4151 pneu'ma pneuvmato" Spirit NGNS 성령을 1519 eij" eij" on PA 를 aujtovn: him NPAMS3 그 2424 jihsou'" jihsou'" Jesus 예수께서 3739 o{" ou which APRGNS 3768 ou[pw ou[pw< not yet 아직 - 아니 - 3764 oujdevpw oujdevpw not y et 아직 - 못하신 3195 mevllw e[mellon should VIIAP3+ -을 1063 gavr ga;r for 1392 doxavzw ejdoxavsqh was-glorified VIAPS3 영광을받지
하나는 twmdò 성령하나는!l,x, 성령 twmdò 성령은오순절성령,!l,x, 성령은진리의성령 인자한사람에게 twmdò 적요소가나타난것처럼 이제는믿는모든자에게 twmdò 적인성령이임하시는것이다. twmdò 적성령은진리의성령을증거하시면서준비를하신다. twmdò 모나이 (monai;) 처소적개념이다. 그래서내가가서처소를예비한다. twmdò 는!l,x, 이거할수있는처소이다. 그래서신앙은우리안에하나님의좌소가있다는것이다 이것이이성이냐인식이냐이해할수는없어도인식할수는있다 이렇게말할수있다. 하나님을이해할수는없다. 그러나느낄수는있다. 왜우리안에 twmdò 적요소가있기때문이다. 그래서 twmdò 를가진사람들이믿음의사람들이다. 바로그시대의 twmdò 들이다그리고!l,x, 의시대를기다리는것이다. 증거하는것이다. 그것을대표적으로말하는것이 히브리서 11 장이다. 이때부터하나님이바뀌기시작한다. 인자속에계시는아버지그래서신약시대에는아버지하나님이등장한다.!yhila> 하나님, h/:hyò 하나님, t/ab;x] 하나님 그리고선지자들의입에계시던하나님이 신약시대에와서는아버지하나님 그리고그것은요한복음시대에와서는우리아버지로바뀌었다. 내아버지에서우리아버지로바뀐때는요한복음시대이다그러면왜하나님이름가운데 아버지 (pathvr) 라는이름과성자하나님아들 (uijov") 이라는이름과 성령 (pneu'ma) 하나님영 (pneu'ma) 이라는이름이등장하느냐또한예수 ( jihsou'") 는누구고, 그리스도 (Cristov") 는누구냐 우선성부하나님이라는것은인자 {uijo;" ajnqrwvpou} 에있어서붙여진이름이다 그래서삼위일체론은구약의하나님이아니고신약의하나님이시다주님이오셔서아버지라고부르면서부터성부하나님이라는이름이생기기시작했다. 성자하나님역시인자아들을말한다, 우리가너무잘안다그리고공관복음서에는성령이나온다그러니까삼위일체론은오직공관복음서에서만붙여진이름이다.
그러면오늘날은어떠냐? 이제는요한복음 17장이이루어진상황에서는하나이다오직 Qeoiv 들만있다. 이들은 pistoiv 들이고, 이들은 ajgaphtoiv 들이고, 이들은 oij lovgoi 들이다. 구분이없다하나가되었으니까그래서아버지것이우리것이고우리것이아버지것이고요 14:23주님이우리안에우리가주님안에구분이없다. 611 ajpokrivnomai japekrivqh answered VIAOS3 대답하여 25 ajgapavw ajgapa'/ love VSPAS3 사랑하- 1473 ejgwv mou my NS1 내 1473 ejgwv me, me NPAS1 나를 to;n< DAM S 25 ajgapavw ajgaphvsei will love VIFAS3 사랑하실것이요 3438 monhv monh;n our abode NAFS 거처를 2424 jihsou'" jihsou'" Jesus 예수께서 3056 lovgo" lovgon< words NAMS 말을 aujtovn, him NPAMS3 저를 3844 parav par j with PD 함께 1473 ejgwv mou my NS1 내 3004 ei\pon ei\pen said VIAAS3 가라사대-하시니라 5083 threvw thrhvsei, he will keep VIFAS3*VM PAS3 지키리니 4314 prov" pro;" unto PA 에게 aujtw'/ him NPDMS3 저와 aujtw'/, unto him NPDMS3 ( 그에게 ) aujto;n him NPAMS3 저 4160 poievw poihvsomen. make VIFAP1 하리라 < 1437 ejavn jeavn If - 면 5100 ti" ti" a man APINM S 사람이 3962 pathvr pathvr< Far 아버지께서 2064 e[rcomai ejleusovmeqa, we will come VIFDP1 우리가 - 와서 그때부터하나님말씀이, 개념이달라지기시작한다. 어떻게달라지느냐? 하나님말씀이하늘에있지않고선지자들의입에있지않고아들안에서말씀하시는그하나님이그아들과하나가되는 우리안에서말씀하시는그말씀이우리안에있고우리입에계시는말씀으로하나님 창세기 1장적으로말하는!yhila> rm,ayow" 이다. 너희가무엇이든지원하는데로다이루어질것이다.!yhila> rm,ayow" 그대로되니라, 그런시대가도래한다 그렇기때문에계시록 20장은그들이열두보좌에앉아서심판하는권세를받는다. 하나님이된것이다. 이제남은것은계시록 21장 22장에새하늘새땅의하나님나라만남아있다그때가서는그아들도그나라를아버지게바칠때가올것입니다. 개념속의하나님나라, 약속속의하나님나라, 이성속의하나님나라가현실적사실적하나님나라로확연하게자리잡고성립되게됩니다.
그때는새예루살렘이하늘에서내려오고우리가앞으로남은비전과소망의대상은그나라뿐이다현재는계시록 7장에서 14장으로이어져서계시록 20장의시대이다. 이것을소위성경은천년시대라고말한다. 천년은 hy:j' vp,n< 들의세계에서도달할수없었던한계점이다. 그한계점을넘는때가바로이천년시대이다. 그렇다면천년은숫자적개념이냐, 아니다의미적개념이고, 완성이다. 일곱째날은하루가천년같이해서, 천이일곱번이루어지는것이다. 그것을소위완성이라고말한다. 그래서율법에는칠칠칠수로나누어진다. 그래서계시록도 7장 14장 21장으로나간다. 칠칠칠이무엇이냐? 칠일안식일, 7년안식년, 이것을 7년곱하기 7년, 49년 50년희년이다. 그것을이례라고말한다. 불교로말하면한겁이다. 그이례가일흔번왔을때칠칠은사십구, 칠오삼십오해서삼천오백년이되면율법이제정된이후로완성의때가온다. 다니엘서는그칠십이례를말하고있다. 이때는죄와상관없는때이다. 어떤존재가죄와상관이없느냐, 영적존재만죄와상관이없다. 그영의시대가바로요한복음시대이다. 요 3:6 육으로난것은육이요성령으로난것은영이니 to; T hat which DNNS*NPNNS3&APR 것은 1080 gennavw gegennhmevnon is born VPRPNNS 난 1537 으로 th'" DGFS 4561 savrx sarko;" flesh NGFS 육 4561 savrx savrx flesh 육 ejstin: is VIPAS3 이요 to; that which DNNS*NPNNS 3&APR 것은 1080 gennavw gegennhmevnon is born VPRPNNS 난 1537 으로 tou' DGNS 4151 pneu'ma pneuvmato" Spirit NGNS 성령 4151 pneu'ma pneu'mav spirit NNNS 영 ejstin. is VIPAS3 이니 요 3:7 내가네게거듭나야하겠다하는말을기이히여기지말라 3361 mhv mh;< not 말라 1163 dei' Dei' must VIPAS3 하겠다 2296 qaumavzw qaumavsh/" M arvel VSAAS2*VMAAS2 기이히여기지 4771 suv ujma'" Ye NPAP2 ( 너희가 ) 3754 o{ti o{ti that / 1080 gennavw gennhqh'nai be born VNAP 나야 3004 ei\pon ei\povn I said VIAAS1 내가 - 하는말을 509 a[nwqen a[nwqen. again 거듭 4771 suv soi, unto e NPDS2 네게
그래서드디어영이되면 twmdò 속에가서진리의성령이내주하시는때이다. 그때는하나님의세계에서하나님과우리와구별이되지않는다. 하나가된다. 요 14:3 나있는곳에너희도있게하리라 And 3825 pavlin pavlin again 다시 2443 i{na i{na that 하리라 1437 ejavn eja;n if 4198 poreuvomai poreuqw' I go VSAOS1 가서 2064 e[rcomai e[rcomai I will come VIPNS1 내가 - 와서 3699 o{pou o{pou where 곳에 eijmi; am VIPAS1 있는 2090 ejtoimavzw ejtoimavsw prepare VSAAS1 예비하면 3880 paralambavnw paralhvyomai receive VIFDS1 영접하여 1473 ejgwv ejgwv, I NPNS1 나 also 도 4771 suv ujmin for y ou NPDP2 너희를위하여 4771 suv ujma'" y ou NPAP2 너희를 4771 suv ujmei'" y e NPNP2 너희 4314 prov" pro;" unto PA 게로 5117 tovpo" tovpon, a place NAMS 처소를 1683 ejmautou' ejmautovn: myself NPAMS1 내 h\te. re-may be VSPAP2 있게 신들의시대, 신들의시대가되기때문에일곱째날의안식의시대는어떤날이냐신들의시대이다. 혈과육은그하나님나라를유업으로받지를못한다신들만들어가기때문이다. 그신들이어떤신들이냐거룩한신들이다. 그래서히브리서는육신적으로는안식의시대요영적으로는거룩한시대이다 그래서안식 (katavpausin) 과거룩 (a{gio" 을말한다. 그것을무엇이라고하느냐십일조 (dekavth) 라고한다. 그래서안식 (katavpausin) 과십일조 (dekavth) 가율법의 2 대과제이고목표이다. 안식일은거룩하다그것을믿으라는것이다. 그것이드디어요한복음시대에와서로마서 8장이이루어지고그리고히브리서가이루어지는때이다. 그다음에는믿음이라는것이행위이다그행위라는것은 ajgaphtoiv들의삶이라는것을야고보서와요한서신은말하고있다. 사랑은율법의완성이고, 그사랑은믿음이고, 그믿음은이김을가져오고그것이계시록시대의주인공들이다 이김이란것이무엇이냐!yhila> 이다!yhila> 들만이이겨왔다 역사이레로강한자들아무도대적할수없는마귀들이손댈수없는그주인공들이다. 고전 15:55 음부야너의이기는것이어디있느냐사망아너의쏘는것이어디있느냐
4226 pou' Pou' where is T 어디있느냐 4226 pou' pou' where is T 어디있느냐 4771 suv sou, thy NS2 너의 4771 suv sou, thy NS2 너의 2288 qavnato" qavnate, O grave NVMS 사망아 86 a/{dh" a/{dh, (O hades) NVMS ( 음부야 ) to; DNNS to; DNNS 2759 kevntron kevntron_ sting NNNS 쏘는것이 3534 ni'ko" ni'ko"_ victory NANS 이기는것이 고전 15:56 사망의쏘는것은죄요죄의권능은율법이라 To;< T he DNNS hj< DNFS 1161 dev de; / 1161 dev de; 2759 kevntron kevntron sting NNNS 쏘는것은 1411 duvnami" duvnami" strength 권능은 tou' DGM S th'" DGFS 책망하면서당당히살아남은자들이다. 2288 qavnato" qanavtou death 사망의 266 ajmartiva ajmartiva" sin NGFS 죄의 hj DNFS 266 ajmartiva ajmartiva: is sin 죄요 3551 novmo" novmo": is-law 율법이라 그래서계시록의 20 장의주인공들이다. 신론은거기서끝을맺는다. 그런데 21 장에넘어가면그들이소위 십 (ejkatovn) 사만 (tessaravkonta) 사 (tessavrwn) 천 (ciliavdwn) 이라는것은천 (ciliavdwn) 을완성수로봤을때사십 (tessaravkonta) 사 (tessavrwn) 장 (mh'ko") 과, 광 (plavto") 과, 고 (u{yo") 가똑같다는말은천 (ciliavdwn) 을대신하는말이다. 그리고백 (ejkatovn) 사십 (tessaravkonta) 사 (tessavrwn) 규빗 (ph'cu") 은 곧성전을말하는것이다. 그래서십사만사천은성전돌이다. 열두지파는열두기둥이고, 열두사도는열두문이다그래서하나님의나라가완성되는것을보여주고있다. 요 2:19이성전을헐라내가사흘만에일으키리라 3485 naov" nao;n< temple NAMS 성전을 611 ajpokrivnomai japekrivqh answered VIAOS3 대답하여 3778 ou to" tou'ton, this AM S 이 1722 in PD 동안에 2424 jihsou'" jihsou'" Jesus 예수께서 5140 trei'" trisi;n three ACDFP 사 3004 ei\pon ei\pen said VIAAS3 가라사대 2250 hjmevra hjmevrai" days NDFP 흘 aujtoi'", unto m NPDMP3 ( 그들에게 ) 3089 luvw Luvsate Destroy VMAAP2 너희가 - 헐라 1453 ejgeivrw ejgerw' I will raise-up VIFAS1 내가 - 일으키리라 to;n< DAM S aujtovn. it NPAMS3 ( 그것을 )
하고말한것이바로돌성전이아니라!yhila> 성전 백 (ejkatovn) 사십 (tessaravkonta) 사 (tessavrwn) 규빗 (ph'cu") 을말하는것이다 거기는해나달이필요가없다. 어린양이그등이되신다. 그래서!yhila> 시대가끝나고하나님나라가나타나게된다하나님나라의구성요소는!yhila> 이다그!yhila> 이하나가되어그구성요소가되었기때문이다. 규격이똑같기때문에이것은하나님의형상입니다. 그것이바로그리스도의장성한분량이충만한데까지이른결과이다. 다시는눈물이나헤어짐이나고통이나있지아니하다 왜?!yhila> 의세계 (basileiva) 이기때문이다. 계 21:23 And 3761 oujdev oujde; neir 나 hj< DNFS hj DNFS 그 4172 povli" povli" city 성은 th'" DGFS 1063 gavr ga;r for 이는-이라 3756 ouj ouj no 없으니 4582 selhvnh selhvnh", -moon NGFS 달의 1391 dovxa dovxa glory 영광이 3088 luvcno" luvcno" is-light 등이되심 5532 creiva creivan need NAFS 쓸- 2443 i{na i{na to tou' DGM S 2192 e[cw e[cei had VIPAS3 - 데 5316 faivnw faivnwsin shine VSPAP3 비췸이 2316 qeov" qeou' 하나님의 aujth'" re NFS3 그 tou' DGM S 1722 in PD ( 안에 ) 5461 fwtivzw ejfwvtisen did lighten VIAAS3 비취고 to; DNNS 2246 h{lio" hjlivou, -sun 해 aujth'/: it NPDFS3 ( 그 ) aujthvn, it NPAFS3 ( 그를 ) 721 ajrnivon ajrnivon. Lamb NNNS 어린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