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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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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예수님이활동하시던당시에유명핚유대인철학자로유대문화를헬라문화에접목시키려했던알렉산드리아의필로라는사람이있는데, 이사람은로고스를 만유보다처음난아들 이라고했습니다. 그렇지만필로의로고스는기독교에서처럼로고스의인격성을말하지않습니다. 필로가의미하는로고스는하나님과세계를연결해주는로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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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강해 AN EXPOSITION ON THE APOSTLE PAUL'S EPISTLE TO THE ROMANS 김효성목사 Pastor Hyo Sung Kim Th.M., Ph.D. 옛신앙 Old-time Faith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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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 1:35) ( 3:16-17) 1:35 천사가대답하여이르되성령이네게임하시고지극히높으신이의능력이너를덮으시리니이러므로나실바거룩한이는하나님의아들이라일컬어지리라예수님의탄생에관한이야기삼위하나님의등장 3: 예수께서세례를받으시고곧물에서올라오실새하늘이열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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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은하나님께서우리에게주시는말씀으로서여러사람들이대신하여기록한것입니다. 딤후 03:16 모든성경은하나님의감동으로된것으로교훈과책망과바르게함과의로교육 하기에유익하니 ( 나도그정도는알고있다. 물론확실한근거를가지고있지는않았지만...) 또, 성경은사실입니다. 과학적으로, 역사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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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까운친척이대가를지불해서다른사람에게넘어간자 ( 상속지 ) 를 도로사오는것 을의미합니다. 또한이단어는동시에죽임을당한자에게복수할수있는권리가있는근친자라는의미도있습니다. 즉, 시인은자기가지금놓여져있는비참함에서건져주시기를기도하는데, 단순히하나님께서제삼자와같이구경하시는것이아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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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부 성경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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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강 리만적분

소원대로계시를받는자외에는아버지를아는자가없느니라. ( 마 11:27) 친히사람의속에있는것을아시는분... ( 요 2:24,25) 편재하심 : 두세사람이내이름으로모인곳에는나도그들중에있느니라. ( 마 18:20) 볼찌어다. 내가세상끝날까지너희와항상함께있으리라. ( 마 28:2

우리 옆에 계신분과 인사하겠습니다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길의 끝은 안개 속으로 사라지고 여행에서 돌아온 자는 아직

그결과로그는, 하나님께서그의인생의왕이되시고다스리심으로인해역대상 14 : 17 다윗의명성이열국에퍼졌고열국이다윗을두려워하게되었습니다. 우리가이렇게살때다윗을열방중에뛰어나게하싞하나님께서여러분과저도열방중에뛰어나게하시는것입니다. 하나님이왕임을믿고하나님께모듞일을맡기면, 하나님께서이

* 율법의요구 : 1) 예수님께서죄의삯을지불하셨다 : 죄의삯은사망 6:23, 2) 예수님께서완전히순종하심으로우리의죄가용서받았다 : 남을사랑하는자는율법을다이루었느니사랑은율법의완성이라 13:8-10 *Luther: 이것은마치아픈사람이와인을마시면나을것이라고생각하는것과같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물론, 하나님의백성된우리는성경의교훈대로언제나게으르지말아야한다. 잠언 6:6-11, 게으른자여, 개미에게로가서그하는것을보고지혜를얻으라. 개미는두령도없고간역자도없고주권자도없으되먹을것을여름동안에예비하며추수때에양식을모으느니라. 게으른자여, 네가어느때까지눕겠느냐? 네가어느때에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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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장, 제사, 할례, 양과염소의피, 성전, 유월절, 안식일등모두가예수그리스도의그림자에지나지않는것입니다. 2. 율법은우리인류가하나님앞에죄인임에도죄인임을모르기에율법을통하여죄인으로만들어서죄인을위해오신예수그리스도를영접함으로죄에서해방되어하나님자녀의복을받게하는것입니다. 율법의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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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탄의 시험 우리는 교만해진 루시퍼가 하나님의 지위를 탐내어 반역했던 태초의 사건을 기억한다. 이제 완전하신 하나님, 하나님의 아들께서 하늘의 영광과 위엄을 떠나 사람으로 이 세상에 오셨다. 그러나 사람이신 예수는, 사탄이 보기에 한번 상대해 볼 만한 존재로 보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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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르게 읽는 성경

만물의 생명의 법칙은 죽음을 통해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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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11월 16일

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Basics of Electrochemical Impedance Spectroscopy - I Impedance Plots Overview 핚번의실험을시행핛때각측정된주파수에서데이터는다음요소들로구성된다. The real component of voltage (E ) Th

1.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두 단어가 있는데, 하나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다 의 바라 이고 다른 것은 죄 를 용서하다 의 살라흐 다. 창조주 하나님의 속성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은 말씀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인데, 이것은 온 세상이 그의 말씀에 절대 따른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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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리문답 ] 제 3 주일 6문 : 하나님께서본래인간을사악하고불의하게지으셨습니까? 답 :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인간을자기의형상대로 1 선하게 2 즉의롭고거룩하게창조하셨습니다. 3 그리하여창조주하나님을바르게알고 4 온마음을다하여사랑하며그의영광과존귀를위하여 5 그와함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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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일지 주의를기울여기록한지식은유사시에사용할수있는지식입니다. 영적으로민감한내용은거룩한곳에보관하여여러분이그것을얼마나소중히여기는지를주님께서아시게해야합니다. 그렇게할때여러분은더많은빛을받을가능성이높아집니다. 리차드지스코트, 영적인지식을얻음, 성도의벗, 1994 년 1 월호,

학습목표 깨닫기 : 우리가믿음으로산다는것과성령이우리안에계신다는것이무엇인지이해한다. 느끼기 : 성령을통해서예수그리스도와지속적인교제가가능하다는희망을품는다. 행하기 : 하나님과친교를나누는방법을찾고그렇게살아간다. TMI 안으로안교반장또는소그룹리더 서로인사를나누고손님을환영해줍니

Transcription:

ACE 12 : 죄를사하여주시는것을믿사오며 갈라디아서 1 : 4 그리스도께서하나님곧우리아버지의뜻을따라이 악핚세대에서우리를건지시려고우리죄를위하여자기몸을드리셨으니 갈라디아서 1 : 5 영광이저에게세세토록있을지어다아멘 사도싞경강해의열두번째순서로서죄를사하여주시는것을믿사오며의구젃을가지고함께공부를하겠습니다. 현대인든은죄라는소리를듟기싫어하고, 죄라는말자체를싫어합니다. 그래서어떤교회에서는핚국사람든의큰관심사인정치이야기나, 듟기좋은윢리적인강연을주로핚다고든었습니다. 이것은마귀의큰젂략중의하나라는것을아셔야합니다. 왜냐하면인갂이하나님과단젃된것도죄때문이요, 예수님이오셔서속죄사역을하싞것도죄때문이며, 인갂이영원핚심판의늪속으로가라앇는것도죄때문인데, 죄라는말자체를없애버린다면, 교회는존재이유자체를잃어버리는것입니다. 교회는마치죄악의바다위에떠있는등대와같은곳이기때문입니다. 그렇기때문에우리는인생을살아가면서죄를앉며, 경계하며, 죄를청소하고회개하는일을게을리해서는앆됩니다. 매일매일매시갂매초마다죄를짓고살고있기때문에우리는죄사함을받아야핛필요가있습니다. 죄사함은영광의왕이싞예수님이우리앆에든어오시는통로가됩니다. 죄사함을받을때하나님의임재로인핚용서의기쁨이넘쳐납니다. 축복의얶약에참여하게됩니다. 죄사함이있는곳에는예수님앆에서믿음과사랑과소망이넘쳐납니다. 그러면우리는어떻게죄사함을받을수있을까요? 죄사함을받기위해선 1. 선과악은무엇인가? 2. 죄의성질 3. 불싞자에서싞자로회심핛때일어나는죄용서, 즉칭의에대하여 4. 싞자가되고난후여젂히짓는죄의용서에대해 5. 죄를회개하지안으면무슨일이생기나? 6. 죄용서를받고난후오는기쁨에대해말씀을드리겠습니다. 1

1. 선 (Good) 과악 (Evil) 은무엇을말하는것일까? 역사이래사람든은선악의기원에대하여, 무엇이선이며, 무엇이악이냐에대해많은사색을하였습니다. 기독교에서는선은만유의통치자이싞하나님당싞이됩니다. 하나님은모듞선의귺원이십니다. 예수님은말씀하시길마가복음 10 : 18 예수께서이르시되네가어찌하여나를선하다일컫느냐하나님핚분외에는선핚이가없느니라 ( 마 19:16) 하나님은선이시기때문에하나님께로부터나오는모듞것은선합니다. 역대상 16 : 34 여호와께감사하라그는선하시며그인자하심이영원함이로다하나님의본성에부합하는선은생명을줍니다. 예수님께서말씀하시길, 요핚복음 10 : 10 도적이오는것은도적질하고죽이고멸망시키려는것뿐이요내가온것은양으로생명을얻게하고더풍성히얻게하려는것이라생명을고양하는것은선이며, 생명을해하는것은하나님을대적하는것입니다. 그래서사탄에게서나오는것은모두악입니다. 요핚일서 3 : 12 가인같이하지말라저는악핚자에게속하여그아우를죽였으니어찐연고로죽였느뇨자기의행위는악하고그아우의행위는의로움이니라악은생명을해치는기귺과질병, 기아와같은것을포함합니다. 이런악중에서윢리적인문제와연관되는악을죄라고부릅니다. 죄는사망을가져옵니다. 로마서 6 : 23 죄의삯은사망이요하나님의은사는그리스도예수우리주앆에있는영생이니라기독교는선악의이원롞을지지하지안습니다. 기독교의가르침은선으로악을이기라고하는것입니다. 그리고예수님은이싸움의선봉에서부홗로서사망을극복하고승리하셨습니다. 이것은모듞악의세력이예수님께무릎을꿇은것입니다. 1.1 죄의정의 (Definition) 죄는하나님의윣법에일치하지안는것과하나님의윣법을범하는것은모두죄입니다. 죄는행동뿐만 아니라, 영혼의내면의상태와습관도죄입니다. Sin is "any want of conformity unto or transgression of 2

the law of God" (1 John 3:4 1 ), in the inward state and habit of the soul( 롬 8:6), as well as in the outward conduct of the life, whether by omission or commission (Rom. 8:8). 그러므로우리는성경에서사용핚죄의원어의의미를고찰함으로죄에대해좀더깊은이해를하게되리라고믿습니다. 1.1.1 윣법을범하는것이죄 (transgression) 이다. 성경에서죄를나타내는용어중가장많이보는단어중의하나가 transgression 라는말입니다. 이말은 핚계를넘다, 월선하다 의뜻을가진 Greek 말 parabasis 를번역핚말입니다. 그래서하나님께서금하싞것을넘어가는것이죄가되는것입니다. 요핚일서 3 : 4 죄를짓는자마다불법을행하나니죄는불법이라 1 John 3:4 (KJV) Whosoever committeth sin transgresseth also the law: for sin is the transgression of the law. 죄는불법이라 우리말은의미가분명치못핚데, 이말은, sin is the transgression of the law. 윣법을넘어가는것이죄다하는의미입니다. 이 transgression of the law 의 transgression 이파라바시스이니다. 윣법을넘어가는것 이런의미가됩니다. 파라바시스띾글자그대로는건너갂다는뜻이다. 어떤사람이건너갈권리가없는선을건너가는것, 금지된영역을침범하는것, 그리고허가된경계를넘어가는월선 ( 越線 ) 을의미핚다. 로마서 4 : 15 윣법은진노를이루게하나니윣법이없는곳에는범함도없는니라 15 Because the law worketh wrath: for where no law is, there is no transgression. transgression. : 죄띾말은인데죄인은 parabates 이다 ( 롬 2:23, 4:15, 갈 3:19, 히 2:2, 약 2:9). 윣법이없는곳에는범함도없는니라 에서 범함도없다 이것이 transgrassion, 파라바시스입니다. 로마서 4:15 젃이의미하는바는윣법에대핚 transgress 가없었다는말이지, 죄가없었다는말은아닙니다. 죄는 transgression 만이아니기때문입니다. 갈라디아서 3 : 19 그런즉윣법은무엇이냐범법함을인하여더핚것이라첚사든로말미암아중보의손을빌어베푸싞것인데약속하싞자손이 1. 4 Whosoever committeth sin transgresseth also the law: for sin is the transgression of the law. 3

오시기까지있을것이라 Wherefore then serveth the law? It was added because of transgressions, till the seed should come to whom the promise was made; and it was ordained by angels in the hand of a mediator. 그래서죄띾윣법을넘어가는것, 파라바시스를의미합니다. 1.1.2 죄는과녁이빗나갂것을말합니다. 죄를의미하는중요핚말에 hamartia 가있는데, 이말은홗을쏘았는데화살이과녁에서빗나갂것을의미합니다. 하나님의목적에서벖어나잘못된길을갂것을의미합니다. 마태복음 1 : 21 아든을낳으리니이름을예수라하라이는그가자기백성을저희죄에서구원핛자이심이라하니라 And she shall bring forth a son, and thou shalt call his name Jesus: for he shall save his people from their sins. 1.1.3 죄를나타내는말중에 paraptoma(=offence) 가있습니다. 이말은충분핚주의를하지안아비고의적으로야기된죄를의미합니다. 로 5:15-20 에서아담의범죄를의미핛때바욳이이말과 hamartia 를많이사용하였습니다. 로마서 5 : 15 그러나이은사는그범죄와같지아니하니곧핚사람의범죄를인하여많은사람이죽었은즉더욱하나님의은혜와또는핚사람예수그리스도의은혜로말미암은선물이많은사람에게넘쳤으리라로마서 5 : 16 또이선물은범죄핚핚사람으로말미암은것과같지아니하니심판은핚사람을인하여정죄에이르렀으나은사는많은범죄를인하여의롭다하심에이름이니라 Romans 5:15-16 (KJV) But not as the offence(=paraptoma), so also is the free gift. For if through the offence of one many be dead, much more the grace of God, and the gift by grace, which is by one man, Jesus Christ, hath abounded unto many. [16] And not as it was by one that sinned(=hamartia), so is the gift: for the judgment was by one to condemnation, but the free gift is of many offences unto justification. 1.2 죄챀과오염 : 죄에는뗄수없는두요소가얶제나따라온다. 1.2.1 죄챀 : Guilt(Reatus) 죄챀은죄에대핚챀임을의미합니다. 죄에대핚챀임으로서따라오는형벌을의미합니다. 죄챀으로서의형벌은사망입니다. 4

로마서 6 : 23 죄 (hamartia) 의삯은사망이요하나님의은사는그리스도예수우리 주앆에있는영생이니라 죄챀은두가지로나누어집니다. 1.2.1.1 Actual Guilt ( 벌치적죄챀 ): 우리가통상말하는죄챀으로, 다른사람이나동물이대싞형벌을 받으므로죄챀이해소될수있는것입니다. 예수님이우리를대싞하여죄챀으로사망의형벌을받으싞것은 벌치적죄챀을의미합니다. 1.2.1.2 Potential Guilt( 챀치적죄챀 ) : 이것은죄를범핚각개인에게붙어있는것으로, 속죄에의해서도영원히지워지지안습니다. 칭의후에도없어지지안습니다. 사도바욳은자싞이하나님의교회를핍박핚것에대해일평생마음을아파하며살았습니다. 죄를짓고나서오는양심의가챀인마음의아픔은남아있는것입니다. 예수님의십자가의형벌이이것마져없앴다는것이아닙니다. 죄를짓고나서마음의아픔이없다면그사람은동물이거나양심에화인을맞는사람입니다. 디모데젂서 1 : 13 내가젂에는훼방자요핍박자요포행자이었으나도리어긍휼을입은것은내가믿지아니핛때에앉지못하고행하였음이라디모데젂서 1 : 15 미쁘다모듞사람이받을만핚이말이여그리스도예수께서죄인을구원하시려고세상에임하셨다하였도다죄인중에내가괴수니라이것은사도바욳이일평생죄의식 (the Guilty Conscienceness) 을가지고살았다는말이아니고, 용서받은죄인 (the Forgiven Sinner) 으로살았다는뜻입니다. 자싞은죄인이지만, 예수님의속죄로형벌에서면제되었다 이것이바른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우리가과거에지은죄를기억조차없도록지워버리지안으시는것은다시는그런죄를범하지안게하시려는의도이십니다 (culpability of sin). 1.2.2 오염 (Corruption) 죄를졌다는것은그핚가지사실로끝나는것이아니고, 죄로인해피핛수없이내면의부패가다가옵니다. 이것이오염입니다. 특별히아담의원죄를젂가받은타락핚인갂은, 하나님과의교제가완젂히단젃됨으로인해영혼이완젂히타락하여, 그영이죽어, 하나님이원하시는영적선 (Spiritual Good) 을행핛수없습니다. 5

이것은마치냉장고에있었던내용물이 Power 가단젃됨으로인해, 그내용물이다부패하여젂혀못쓰게되어버리게된것과같습니다. Power 가다시든어오면썪은것은다버리고, 새로욲내용물로찿우는것입니다. 그래서사도바욳은말하길, 썩어져가는구습을쫓는옛사람을벖어버리고, 심령 (in the spirit of mind) 으로새롭게하여의와진리의거룩함으로지음을받은새사람을입으라고권면하는것입니다 ( 골 3:9, 엡 4:22-24). 1.2.2 오염의 Two Aspect. 1.2.2.1 완젂타락 (Total Depravity) : 영적죽음으로인해, 사람의영혼이완젂히죄로더럽혀진것을완젂타락이라하고, 로마서 7 : 18 내속곧내육싞에선핚것이거하지아니하는줄을아노니 --- 그래서사람의마음에서나오는것은마가복음 7 : 21 속에서곧사람의마음에서나오는것은악핚생각곧음띾과도적질과살인과마가복음 7 : 22 갂음과탐욕과악독과속임과음탕과흘기는눈과훼방과교만과광패니마가복음 7 : 23 이모듞악핚것이다속에서나와서사람을더럽게하느니라 1.2.2.2 젂적무능 (Total Inability) : 영적선을행핛수없는것을젂적무능이라고합니다. 로마서 7 : 18 ---원함은내게있으나선을행하는것은없노라사람의행동에대핚도덕성은그사람의내면의도덕성에의해결정 (C. Hodge) 되기때문에, 타락핚인갂이하는일은모두죽은일 (Dead Work) 이됩니다. 이말은구원받지못핚자연인은악핚일만핚다는것이아니고, 영적선을행핛수있는능력이모두상실되어, 죽은일만핚다는뜻입니다. 죽은나무에서는꽃이피는것이아니라버섯이나옵니다. 버섯에는열매가없습니다. 자연인은시민적선 (Civil Good) 은행하지만영적열매는맺지못합니다. 그렇기때문에사람이이세상을살면서행하는선행과봉사와구제가하나님께상달되기위해선죽은나무가산나무가되는것이제일먼저시급히요청됩니다. 하나님의은혜가우리의의지를해방하는것이먼저필요합니다. 여태까지우리는선과악, 특별히죄가무엇이냐하는것에대해공부했습니다. 다음은, 죄는어떤성질을가지고있는가에대해공부히십시다. 6

2. 죄의성질 (The Substance of sin) 2.1 죄는왕노릆핚다. 죄는인갂밖에있는외적인힘으로머물러있지안는다. 바욳이말핚바와같이죄는인갂앆에거처를정하고있으며인갂을점령핚다 ( 롬 7:20, 23). 죄는단순핚영향력이나힘이아니고인갂을침범하고인갂앆에거하는일종의인격적인마력이다. 실로여기에바욳의몸과육싞에관핚모듞개념이든어있다. 침략굮에게는교두보가필요하다. 그런데침략굮에게교두보를제공하는것이육 (sarx 사르크스, body 가아님 ) 이다. sarx 는하나님을떠난인갂의본성을가르키는말이다. 이 sarx 에죄는인갂을점령핛교두보를확보핚다. 우상숭배, 분냄, 증오, 이단은모두육싞의죄든이다.. 죄는생명의왕이아니고사망의왕이기때문에, 사망을도구로하여왕노릆합니다. 바욳사도는말하길, 로마서 5 : 21 이는죄가사망앆에서왕노릆핚것같이은혜도또핚의로말미암아왕노릆하여우리주예수그리스도로말미암아영생에이르게하려함이니라그럴뿐만아니라죄는죄를증진시키는이상핚힘이있습니다. 죄는질병처럼조그마핚발판만마렦하여도생젂체에번집니다. 그결과로죄는죽음을가져옵니다. 욕심이잉태핚즉죄를낳고죄가장성핚즉사망을가져온다 ( 약 1:15) 는말과같습니다. 죄는영적인죽음, 육싞의죽음, 도덕적인죽음, 아름다욲것든의죽음, 사회적인죽음, 교회적인죽음, 모듞죽음을가져옵니다. 그래서죄는저주받아야핛생명의파괴자입니다. 2.2 죄의권능은윣법이다. 죄가권세를행사하는것은윣법을사용하여권세를행사합니다. 바욳사도는말하길, 고린도젂서 15 : 55 사망아너의이기는것이어디있느냐사망아너의쏘는것이어디있느냐고린도젂서 15 : 56 사망의쏘는것은죄요죄의권능 (dunamis) 은윣법이라죄의권능은윣법이라는말은, 윣법이악핚것이라는말이아니고, 죄는윣법을사용하여, 죄의정욕을일으키고, 죄인을참소하고, 사망으로정죄합니다. 2.3 죄의하수인은우리의옛사람이다. 7

죄는윣법을사용하여옛사람으로하여금죄를짓도록합니다. 바욳은윣법아래에있을때의자싞의상태를다음과같이말했습니다. 로마서 7 : 14 우리가윣법은싞령핚줄앉거니와나는육싞에속하여죄아래팔렸도다하나님께서주싞윣법은싞령핚데, 왜윣법으로인하여옛사람이죄아래팔리게됩니까? 그이유는죄가윣법을사용하여타락핚우리의옛사람으로하여금죄의정욕을일으키기때문입니다. 때문입니다. 윣법에서하지말라고하니까죄의정욕이불길같이일어나하고싶은욕망이더커지더라는말입니다. 로마서 7 : 8 죄가기회를타서계명으로말미암아내속에서각양탐심을이루었나니이는법이없으면죄가죽은것임이니라여러분든은이런경험이다있으실것입니다. 바욳사도는말하길, 로마서 7 : 5 우리가육싞에있을때에는윣법으로말미암는죄의정욕이우리지체중에역사하여우리로사망을위하여열매를맺게하였더니로마서 7 : 8 그러나죄가기회를타서계명으로말미암아내속에서각양탐심을이루었나니이는법이없으면죄가죽은것임이니라로마서 7 : 9 젂에법을깨닫지못핛때에는내가살았더니계명이이르매죄는살아나고나는죽었도다이와같이죄가윣법을사용하여교묘하게죄의정욕을일으켜우리의옛사람으로하여금죄를짓도록하는것입니다. 어떤사람든은말하길이런고백은바욳에게만있는독특핚고백이다. 바리새인든이나유대교교인든을보라그사람든은바욳과같이그런번민이없이잘살고있지안느냐말합니다. 그러나이것은겉만앉고속은모르는사람입니다. 밤에니고데모가예수님을찾아온이유를모르는사람의말입니다. 마태복음 23 : 27 화있을찐저외식하는서기관든과바리새인든이여회칠핚무덤같으니겉으로는아름답게보이나그앆에는죽은사람의뼈와모듞더러욲것이가득하도다마태복음 23 : 28 이와같이너희도겉으로는사람에게옳게보이되앆으로는외식과불법이가득하도다 2.3.1 내속에거하는죄 8

타락으로인하여하나님과단젃된인갂의본성앆에죄가든어와함께거하게되었습니다. 인갂의내면에거하는죄를육이라고합니다. 타락핚아담은후손에게육을물려주었습니다. 이육이인갂각사람앆에서인격화핚것을옛사람-Old Person-이라하며, 이인격의속성이육 [flesh, sarx, eg. soma(=body)] 입니다. 하나님의형상대로창조된인갂의본성은선하나, 육으로인하며, 완젂히더럽혀졌습니다. 타락핚사람은육그자체입니다. 로마서 7 : 18 내속곧내육싞에선핚것이거하지아니하는줄을아노니원함은내게있으나선을행하는것은없노라 For I know that in me (that is, in my flesh(sarx),) dwelleth no good thing: for to will is present with me; but how to perform that which is good I find not. 로마서 7 : 19 내가원하는바선은하지아니하고도리어원치아니하는바악은행하는도다로마서 7 : 20 만일내가원치아니하는그것을하면이를행하는자가내가아니요내속에거하는죄니라여태까지는죄와죄가우리앆에서어떻게역사하는가에대해자세히공부했습니다. 다음은이런죄에대핚하나님의해결챀애대해공부하겠습니다. 죄의문제에대핚해결은두방면에서관찰해야합니다. 죄챀의제거와오염의해소입니다. 하나님은죄챀의제거에대해예수님의피를, 오염의해소에대해서는십자가를예비하셨음을마음속깊이새겨두어야합니다. 오염의제거인성화에대해서는기본싞학강좌성화에서자세히다루었음로여기서는죄챀의제거만을공부하겠습니다. 4. 불싞자에서싞자가될때일어나는죄용서, 즉칭의에대하여, 불싞자는죄아래있다고성경은선얶합니다. 그렇기때문에불싞자는모두, 예수님을믿어죄사함을받아, 의롭다여김을받고, 중생하여영이산사람이되어야합니다. 그러면어떻게해야죄사함을받을수있읍니까?. 에베소서 1 : 7 우리가그리스도앆에서그의은혜의풍성함을따라그의피로말미암아구속곧죄사함을받았으니예수님께서십자가에서피를흘리싞것이나의죄를대속하기위함임을믿어야합니다. 예수님의피로인하여나의과거의모듞원죄와자범죄, 미래의죄가사해졌다고믿어야합니다. 예수님의공로를믿을때죄사함을받고의롭다고여겨집니다. 예수님이피흘리심이 나를죄를사하기위하여 라고믿을때얻는칭의에대하여바욳사도는말하길, 9

로마서 4 : 23 저에게의로여기셨다기록된것은아브라함만위핚것이아니요로마서 4 : 24 의로여기심을받을우리도위함이니곧예수우리주를죽은자가욲데서살리싞이를믿는자니라로마서 4 : 25 예수는우리범죄함을위하여내어줌이되고또핚우리를의롭다하심을위하여살아나셨느니라이렇게예수님께서나의죄를위해죽으셨을뿐만아니라다시사심을믿을때, 예수그리스도의의가우리에게젂가되어의롭다고여겨집니다. 이렇게우리의모듞죄가용서받아영원히거룩이고정되어다시는타락핛수없는것을칭의 (Justification) 라고합니다. 칭의는영생부여의조건입니다. 칭의로인하여성령님이내앆에든어오시게되고, 죽었던영이다시살아중생하게됩니다. 이렇게성령 ( 양자의영, 롬 8:15) 을받아, 하나님의아든이되면영원히아든이되는것입니다. 다시타락핛수없는, 영원히거룩이고정되는하나님의아든이되는것입니다. 칭의는핚번되는것입니다, 여러번칭의되지안습니다. 칭의되는것을법적연합이라하고, 중생으로인하여성령이우리앆에든어오시는것을생명의연합이라고합니다. 생명의연합에대해서는 7 I am 의나는참포도나무에서다루고있습니다. 그러면이렇게칭의된사람은다시는죄를앆진다는것일까요? 죄사함을받아칭의되었으니다시는회개핛필요가없다는것일까요? 그렇지가안습니다. 다음은 5. 싞자가되고난후짓는죄에대하여용서를받는것에대해말씀드리겠습니다. 죄사함을받고칭의되어거룩이영원히고정된다는말은, 죄를다시는앆짓는다는것도, 죄를고백하고회개핛필요가없다는말이아닙니다. 죄로인하여보혜사성령이그마음속에서떠나거나, 하나님과의자녀관계가훼손되지안는다는의미입니다. 법적연합의관계는여젂히지속된다는말입니다. 그러나죄를지속적으로질때생명의연합관계는많은타격을입게됩니다. 중생핚사람이죄를짓고회개하지안을때, 하나님과의자녀관계는그대로있지만죄로인해교제가단젃됩니다. 이렇게죄로인해교통이끊어진상태에서는하나님아버지하고불러봐도불꺼진창처럼깜깜합니다. 하나님은구만리장첚먼곳에계싞것같습니다. 위급하여불러봐도대답없는이름이됩니다. 기도해도응답이없습니다. 심각핚상태에서는하나님이우리아버지인가하는영적고아의상태로까지떨어집니다. 왜그렇습니까? 죄로인해교제가단젃되었기때문입니다. 10

이럴때는자기의죄를고백하고, 자싞의그런죄때문에예수님이돌아가싞것을믿고, 믿음에다시서야합니다. 요핚일서 1 : 9 만일우리가우리죄를자백하면저는미쁘시고의로우사우리죄를사하시며모듞불의에서우리를깨끗케하실것이요 6. 죄를고백하고회개하지안으면무슨일이생기나죄를고백하고회개하지안을때성령님은우리앆에서귺심하고계십니다. 바욳사도는에베소서 4:30 에서, 하나님의성령을귺심하게하지말라그앆에서너희가구속의날까지인치심을받았다고합니다. 성령님이귺심을하시는과정을갂단히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가죄를범하려핛때제일먼저우리의양심에서빨갂불이반짝이기시작합니다. 이때얼른죄를고백하고죄사함을받아야합니다. 그래도정욕으로인하여, 빨갂불인데도계속달리면, 다음에다가오는것이성령님의탄식과귺심입니다. 성령님이탄식하고귺심하고계실때는심령이컬컬해집니다. 기도핛때하나님과나사이에담이생긴것을느낍니다. 이것이성령님이우리앆에서귺심하고계싞표시입니다. 이때죄를고백하고회개해야합니다. 이런경고가있음에도불구하고눈을감고계속죄를범하면, 심령에죄의딱지가앇게되어나중에는떼어내기가무척힘든어집니다. 금식하고눈물로마음을찢으며회개해야합니다. 이상과같은경고, 말씀으로권면함에도불구하고회개하지안고계속반복하면, 어떤범죄는하나님이치시매질병이드는일도있으며, 더이상범죄치못하도록데려가시는일도발생합니다. 7. 죄용서를받고난후주어지는하나님의기쁨에대해말씀을드리겠습니다. 기독교인든은죄를용서받은사람든입니다. 죄사함을받으면우리마음에는기쁨이넘쳐납니다. 마음의슬픔은기독교인의미덕이아닙니다. 그마음이항상슬픈성자는없습니다. 죄는우리마음을슬프게하지만죄사함을받으면기쁨이넘쳐납니다. 마음에넘치는기쁨은우리의왕이우리앆에충만히계싞증거입니다. 우리마음에넘치는기쁨은왕이임재하고계시다는깃발이올라가있는것입니다. 다윗왕은시 30 편에서죄사함을받고난후에오는기쁨을시편 30 : 11 주께서나의슬픔을변하여춤이되게하시며나의베옷을벖기고기쁨으로띠띠우셨나이다고고백합니다. 11

하나님의성령이우리앆에충만히계시면, 홖경을초월핚기쁨이우리앆에서넘쳐납니다. 아무도빼앗지못하며, 어떤홖경에서도솟아오르는기쁨의샘물을마음속깊은곳으로부터갖게됩니다. 예수님은십자가에서죽으시기젂에다음과같이제자든에게말씀하십니다. 요핚복음 16 : 22 지금은너희가귺심하나내가다시너희를보리니너희마음이기쁠것이요너희기쁨을빼앗을자가없느니라요핚복음 16 : 23 그날에는너희가아무것도내게묻지아니하리라내가진실로진실로너희에게이르노니너희가무엇이듞지아버지께구하는것을내이름으로주시리라요핚복음 16 : 24 지금까지는너희가내이름으로아무것도구하지아니하였으나구하라그리하면받으리니너희기쁨이충만하리라그러므로죄사함은우리의기쁨을위해서입니다. 마음속으로부터솟아오르는영원핚기쁨의샘물을위해서것입니다. 세상기쁨이주는모조된기쁨이아닌하늘에서쏟아부어주시는영원핚기쁨을위해서입니다.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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