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Music and Arts March 2015, Vol. 5, No. 1, pp. 23-39 2015 The Musical Arts Association http://thepp-musicalarts.org 무장한남자 (L'Homme armé) 선율에대한고찰 1) 김지언 * ( 배화여자대학교 ) 본논문은 15세기후반부터현대에이르기까지수많은미사곡 과현대작곡가들의작품에사용된선율인 < 무장한남자 (L'Homme armè)> 에대한연구를목적으로한다. 첫째로 < 무장한남자 > 선율에대한근원을살펴보는문헌적연구를한다. 최초의필사본, 작곡가와작곡년도를가늠했던연구들을살펴보아음악사에서아직도미제로남아있는질문인그기원과연대에대한연구자료를제시한다. 둘째로당대를풍미했던작곡가들에의해경쟁적으로선율이모방된이유를알아보기위해 < 무장한남자 > 의가사가가지는상징적인의미들에대한알아본다. 마지막으로멜로디자체가가진정선율로서의가치를설명한다. 본연구가갖는학문적공헌성은 < 무장한남자 > 선율에대하여연구하여당대음악의중요한요소에대한좀더깊은통찰력을제시하고, 이에대한음악계의후속연구를활성화하는방향성을제시하는것이다. 검색어 : 무장한남자, 샹송, 정선율, 멜론샹쇼니에 * jeeeankim@gmail.com
24 김지언 I. 서론 역사적으로많은음악가들은그들의작품의창작에있어이전부터존재해왔던기존의선율을다양한방법으로사용해왔다. 그것은이전작곡가에대한존경, 기존선율에대한재발견, 한시대를풍미했던일종의양상에일조하는의미, 그리고자신을다시가다듬거나신앙심을재확인하는등의의미였다. 그들의이러한기존곡의차용 ( 借用 ) 은잊혀진작품에대한재발견을선사하기도하고, 한층더성숙되고견고해진작품으로재탄생되기도하였다. 음악사에있어이렇게차용된많은선율들은한두작곡가에의해차용되기도하였지만, 그보다더많은후세작곡가들에게창작의원천이되기도하였다. 거기에는그차용된선율만이가진그럴만한가치가존재한다. 그중에서도음악사에중요한가치를부여한 무장한남자 (L'Homme Armé)" 라고불리는멜로디는그대표적인예로, 대략 1450년경부터 17세기말까지 30곡이넘는미사곡 (Mass Cycle) 에테노르 (tenor) 로사용되었다. 1) 이러한양상은학자들에게계속된질문들을야기시켜왔으며, 그중많은부분들에대해서여전히정확한해답을제시하지못하고있다. 이멜로디가한시대동안이토록많은미사곡에정선율 (cantus firmus) 로사용된이유는무엇일까. 가사가내포하는역사적인유용성 (value in use) 이있었는가, 아니면선율자체가가진이유를설명할수있을만한기능이있는것인가? 그멜로디의기원은누구로부터온것이며, 작곡년도를가늠할수있는것인가? 그샹송 (chanson) 은원래단선율민요 ( 혹은단성성가, monophonic song) 로부터온것인가아니면, 다른샹송의테노르파트에있던선율인가하는것이다. 1) David Fallow, L'Homme armé," in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2nd. edited by Stanley Sadie and John Tyrrell (London: Macmillan, 2001; Vol. 14), 627.
무장한남자 (L'Homme armé) 선율에대한고찰 25 따라서본연구에서는 < 무장한남자 > 선율에대한근원과연대에대한문헌을연구하고, 그가사가지닌중요성에대한역사적접근을할것이다. 마지막으로멜로디자체가가진정선율로서의구성을분석한문헌을연구하여그기능성을분석할것이다. II. < 무장한남자 > 선율의근원과연대 < 무장한남자 > 선율에대한문헌적연구는일리노이대학교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Champaign) 음악사교수였던드라강플라메냑 (Dragan Plamenac, 1895-1983) 에의해시작되었다. 2) 1925년에발행된그의논문에서플라메냑은나폴리 3) 가소장하던 < 무장한남자 > 에대한필사본을정식으로소개하였는데, 이는성악작품집 < 멜롱샹쇼니에 (Mellon Chansonnier)> 에수록된곡으로, 샹송 < 무장한남자 > 의근원에대한정보를제공하는첫번째자료가된다 < 그림 1>. < 멜롱샹쇼니에 > 는 < 무장한남자 > 에대한최초의필사본을제공한다는점에있어그중요성을지니고있지만, 플라메냑에의해소개된나폴리의필사본은작곡가가표기되어있지않지만 < 무장한남자 > 의여섯개의정선율미사곡전체를제시한다는것이외에도최초로완성된가사를담고있다는점에서매우중요한역사적가치를지닌다. 4) 이자료만보면멜로디의기원이단성성가에서온것인지다성성가에서온것인지에대한논란에대해명확한답을 2) Dragan Plamenac, 'La Chanson de L'Homme armé et le manuscript VI E 40 de la Bibliothè Nationale de Naples', Annales de la federation archélogique et historique de Belgique, Congresjubilaire, xxv (1925), 229-230. 3) 이탈리아의서남부나폴리만의항구도시를일컫는다. 4) David Lockwood, "Aspects of the L'Homme armé Tradition" Proceedings of the Royal Musical Association, Vol. 100, Issue 1 (1972), 97.
26 김지언 제시하는것으로보이나, 이는음악사에서아직까지도미제의질문으로남아있음을밝힌다. 샹송 < 무장한남자 > 의연대를살펴보면, < 멜롱샹쇼니에 > 는샹송 < 무장한남자 > 의작곡년도를가늠할만한출처자료로서가장오래된것이며, 여기에서이샹송은세성부성가에사용되었다. 정선율 (cantus firmus) 과알토 (alto), 테노르 (tenor) 의세성부중샹송 < 무장한남자 > 는테노르성부에있다. 캐나다의민족음악학자쥬디스코헨 (Judith Cohen, b. 1949) 은이세성부성가를부르고뉴 (Burgundian) 궁정작곡가였던로버트몰톤 (Robert Morton, 1430-1479) 의 < 무장한남자 > 를정선율로사용한성가와비교하였다. < 멜롱샹쇼니에 > 에나타나는세성부성가에비해몰톤의성가에는베이스 (bass) 파트가추가된네성부성가에 < 무장한남자 > 의선율이사용되고있어몰톤의작품이더후기의작품으로간주된다고가정하였다. 5) < 그림 1> L'Homme armé in Mellon Chansonnier 5) Judith Cohen, The Six Anonymous L'Homme Armé Masses American Institute of Musicology (1981), 19.
무장한남자 (L'Homme armé) 선율에대한고찰 27 미국의음악학자이자프린스턴대학의교수였던올리버스트렁크 (Oliver Strunk, 1901-1980) 는 < 멜롱샹쇼니에 > 이후에 < 무장한남자 > 멜로디에대한가장강력한영향력을가진사람은르네상스시대브루고뉴악파중한사람인안톤부스노아 (Antoine Busnois, 1430-1492) 라고하였다. 6) 스트렁크는그의논문에서피에트로아론 (Pietro Aron, 1480-1545) 7) 의 < 무장한남자 > 의멜로디에대한명제를언급하며, 부스노아가가진 < 무장한남자 > 와그시대의음악에대한영향력을행사한것에대한주요한논지를펼쳤다. 아론의주장은르네상스시대의많은미사곡에정선율로쓰였던 < 무장한남자 > 의선율이부스노아에의해작곡되었다는것이었다. 또한다른음악학자들도부스노아의음악이그이후성가곡의방향성을만들었다고설득력있는주장을펼쳤다. 부스노아는당대음악에새로운혁신을이루었으며, 다음세대의음악적스타일을특정짓는음악적요소들을발전시켰다고하였다. 8) 이러한주장에대한사실여부를제외하고서도, 부스노아의미사곡이당대의작곡가들에게큰영향력을끼친사실은간과할수없다. 야콥오브레흐트 (Jacob Obrecht, 1457/8-1505) 의미사 < 무장한남자 > 에서부스노아의선율과유사한흐름을볼수있으며, 귀욤뒤파이 (Guillaume Dufay, 1397-1474) 또한부스노아의선율을그대로사용한것을보아도스트렁크의주장이강하게뒷받침되고있음을볼수있다 < 악보 1>. 6) Oliver Strunk, Essay on Music in the Western World, (New York: W. W. Norton & Co. Inc., 1974), 68-69. 7) Pietro Aron, Thoscanello de la musica. (Venice, 1523), Cap. XXXVIII. 재출판 Toscanello in musica, 1525-1562. 8) Edgar Sparks, "The Motets of Antoine Busnoys" Journal of the American Musicological Society vi (1953), 216.
28 김지언 < 악보 1> Dufay, Missa L'Homme armé, Kyrie 미국의음악학자리차드타루스킨 (Richard Taruskin, b. 1945) 또한미사 < 무장한남자 > 에대한부스노아의영향력을강조하였다. 타루스킨은 < 무장한남자 > 의멜로디를실제로사용하였거나경의를표한뒤파이를포함한다른작곡가들의작품에대한분석을바탕으로부스노아의선율이그후의미사 < 무장한남자 > 들의모델이되었다고하였다. 9) 스트렁크의부스노아에대한논증은당시음악학계상당한집중을받았다. 10) 그러나이후 1930년대중반까지 9) Richard Taruskin, Antoine Busnoys and the L'Homme armé Tradition Journal of the American Musicological Society 39/2 (Summer, 1986), 255-293. 10) Edgar E. Sparks, Cantus Firmus in Mass and Motet. (Berkeley-Los Angeles: University of Califirnia Press, 1963); and Gustave Reese, Music in Renaissance, (New York: W. W. Norton & Co. Inc., 2nd edn.
무장한남자 (L'Homme armé) 선율에대한고찰 29 더많은접근가능한학술자료들이제시되었음에도불구하고, 미사 < 무장한남자 > 에대한주요논제인그기원에대한증명은사실상크게변화된것이없다하겠다. 샹송 < 무장한남자 > 의연대를가늠할만한또하나의단서가되는것은프롤라티오 (prolatio) 11) 기보법에있다. 이는주로박의개념과관련된것으로오케겜 (Johannes Ockeghem, 1410/1425-1497), 부스노아 (Busnois), 팅토리스 (Johannes Tinctoris, 1435-1511) 등 15세기의많은작곡가들이그들의미사곡에프롤라티오기보법을사용하였다. 이러한기보법이 1430년까지의샹송의기보법으로일반적으로사용된것으로보아 < 멜롱샹쇼니에 > 의연대를대략짐작할수있을것이다. 또한 < 멜롱샹쇼니에 > 에나타나는샹송 < 무장한남자 > 의흰음표정량기보법으로볼때, 흰음표가정상음표로되고대신검은음표가장식을나타내는음표로변형되다가점차흰음표정량기보법이쓰이게된 1420년경이후로그연대를추정할수도있을것이다. III. 샹송 < 무장한남자 > 가사의상징적의미 이렇듯기원을정확히알수없지만당시의미사곡에정선율로많이쓰였다는점이시사하는바가있다. 미사곡의작곡에세속성 1968). 11) 프롤라티오는세미브레비스 ( ) 를미니마 ( ) 로나누는관계이다. 하나의기본음가를기준으로해서음가가모두스 (modus), 템푸스 (tempus), 프롤라티오 (prolatio) 등으로나누어진다. 모두스는롱가 ( ) 를브레비스 ( ) 로나누는관계를, 템푸스는브레비스를세미브레비스 ( ) 로나누는관계를, 프롤라티오는세미브레비스를미니마 ( ) 로나누는관계를뜻했다. 이모든관계에서큰단위를작은단위로나누는데에는 2분할과 3분할의원리가모두적용되었다. 2분할을불완전, 3분할을완전이라했고, 모두스는예외적으로항상불완전분할만했다. 박자표는 4가지로나뉘는가운데템푸스와프롤라티오를표시했다.
30 김지언 가가사용되었고, 당대를풍미했던작곡가들에의해경쟁적으로그선율이모방된데는역사적으로되짚어볼이유가있는것이다. 이에샹송 < 무장한남자 > 의선율이가진가치도중요하게다루어져야하겠지만, 우선그가사에대한역사적접근이필요하다. 가장최초의자료로알려져있는 < 샹송멜로니에 > 에나타나는가사는다음과같다. L'ome, l'ome, l'ome armé L'ome armé L'ome arméddoibt on doubter L'ome armé On a fait par tout crier A l'assault D'un aubregon de fer L'ome, l'ome, l'ome armé L'ome armé L'ome arméddoibt on doubter 남자, 남자, 무장한남자무장한남자그는모두를두려움에떨게하도다무장한남자사람들은울부짖나니공격쇠사슬갑옷으로무장하라남자, 남자, 무장한남자무장한남자그는모두를두려움에떨게하도다. 12) 위가사는 < 멜롱샹쇼니에 > 에서 < 무장한남자 > 의세성부중테 12) 프랑스어시를바탕으로필자가해석한것임.
무장한남자 (L'Homme armé) 선율에대한고찰 31 노르성부에나타나는데, 그가사가나폴리에서발견된필사본과다소다르다는것을알수있다. L'ome, l'ome, l'ome armé L'ome arméddoibt on doubter On a fait par tout crier A l'assault, a l'assault D'un aubregon de fer L'ome, l'ome, l'ome armé L'ome arméddoibt on doubter 루스핸나스 (Ruth Hannas) 는 < 무장한남자 > 샹송에대한연구에서칸투스 (Cantus) 성부의가사를밝혀내며, 당시의역사적인상황과견주어가사를해석했다. Il sera pour vous conbatu Le doubté turcq, Maistre Symon Certainement ce sera non? Et de crocq de ache abatu. Son orgueil? Abatu S'il chiet en voz mains le felon. En pew de heure l'arés batu Au plaisir dieu, puis dira on Vive Symonet le Breton Que sur le turcq s'est enbatu. 13) 샹송 < 무장한남자 > 는필립선공 ( 善公, Philip the Good, 1396-1467) 과샤를공 (Charles the Bold, 1433-1477) 에의해훈련된십자군이터키족을대항하기위하여재개할때그군대를결속시키기위 13) Ruth Hannas, "Concerning Deletions in the Polyphonic Mass Credo," Journal of the American Musicological Society Vol. 5, No. 3 (Autumn, 1952), 168.
32 김지언 한노래였던것이그기원이된다고핸나스는주장하였다. 이는칸투스의가사중 doubté turcq에무게를둔것으로 15세기후반유럽의정치적인상황아래에서전체가사의구심점을찾은것이다. 또한핸나스는가사에나오는 Maistre Symon을부르고뉴궁정에서일했던뒤파이의동료라고주장했으며, 더나아가서는뒤파이가샹송 < 무장한남자 > 의원작곡가일수도있다고조심스럽게제안했다. 이러한학설을볼때, < 멜롱샹쇼니에 > 에나오는샹송 < 무장한남자 > 의작곡가는부르고뉴궁정과연관이있으며, 뒤파이 (1397-1474) 와질드뱅슈아 (Gilles de Binchois, 1400-1460) 와같은세대의사람이라고가정하는것이가능하다하겠다. < 무장한남자 > 멜로디가 15세기에서 16세기의미사곡에널리쓰인데는위와같이당대의사회적 정치적시사점과연관된부분이있겠지만, 그이후의연구에서는가사가주는상징적의미에더중점을두어해석하였다. 요하네스레지스 (Johannes Regis, 1425-1496) 는그의미사 < 무장한남자 > 를천사장미하엘 (Saint Michael the Archangel) 14) 의성찬을위한마니피카트 (Magnificat, 찬미하다 라는의미의라틴어로성모마리아성가를뜻함 ) 의응답합창성가 (Antiphone) 와연결지으며, l'homme armé" 가미하엘이라고하였다. 15) 이와비슷하게미국의음악학자이자 UCLA 교수였던로버트스티븐슨 (Robert Murrell Stevenson, 1916-2012) 도상징적인해석을덧붙였다. 그는스페인의작곡가크리스토발드모랄레스 (Cristóbalde Morales, 1500-1553) 의미사곡을언급하였다. 모랄레스는샹송 < 무장한남자 > 의멜로디를사용하여두개의미사곡을작곡하였는데, 그중하나는네성부이고다른하나는다섯성부로되어있 14) 일곱대천사 ( 천사장 ) 중첫번째천사장. 하나님에게반기를든루시퍼를하늘에서내쫓고, 지옥불속에떨어트린천사장이다. 악마와대적해서싸우기때문에그는갑옷을입고날개달린무장한남자로표현된다. 15) Gustave Reese, Music in the Renaissance. (New York: W. W. Norton & Inc., 1954), 114.
무장한남자 (L'Homme armé) 선율에대한고찰 33 다. 16) 스티븐슨에의하면두개의미사곡중네성부미사곡 < 무장한남자 > 는그삽화나주제구에있어명백히샤를 5세 (Charles V, 1500-1558) 를지칭한다고논지를펼쳤다. 17) IV. 샹송 < 무장한남자 > 의멜로디 가사가상징하는단서들로샹송 < 무장한남자 > 의대중성을찾을수있겠지만, 당대의작곡가로서당시의전통과유행을따르는것, 그리고수많은작곡가들이같은재료로자신의작품의원천으로사용할때는, 그로인해자신만의창의성과음악가로서의천재성을입증할수있었다하는것도그이유가된다. 게다가, 멜로디자체가가진정선율로서의기능성도중요하게다루어져야한다. < 악보 3> 미사 < 무장한남자 > 정선율 18) 16) Blanche Gangwere, Music History During the Renaissance Period, 1520 1550. (Westport, Connecticut, Praeger Publishers. 2004), 216-219. 17) Robert Stevenson, Spanish Cathedral Music in the Golden Age. (Greenwood Press, 1976), 57-58. 18) Note and text from Pietro Arons, Thoscanello de la musica (Venedig, 1523).
34 김지언 < 무장한남자 > 선율의분석에있어가장최근의연구에서박혜자는 15세기의선법의구성이론을근거로분석의결과를제시하고있다. 19) 박혜자는요하네스팅토리스 (Johannes Tinctoris, 1435~1511) 의논서 음악의본질과특성에관하여 (De Natura et Proprietate Tonorum, 1476) 20) 에서그가언급한선법이론의개념을적용하여분석하였다. < 악보 3> 에서제시한바와같이전체악구구조는 ABA의 3부분이며 7개의악구로구성되어있다 < 표 1>. < 표 1> < 무장한남자 > 악구구조 A B A 제 1악구 mm. 1-4 제 2악구 mm. 5-11 제 3악구 mm. 12-15 제 4악구 mm. 16-19 제 5악구 mm. 19-22 제 6악구 mm. 24-27 제 7악구 mm. 28-32 박혜자가연구한 < 무장한남자 > 정선율의분석은팅토리스의선법이론에의한것으로, 각선법은 1옥타브로제한된암비투스 (ambitus, 음역 ) 안에서이루어지며, < 무장한남자 > 정선율은제 7 선법의 G 3-G 4 암비투스안에서이루어진다고분석하였다. 선법을구성하는온음과반음의위치에따라나누어지는디아펜테 (diapente, 5도 ) 4종 (species), 즉제 1종 T-S-T-T 21), 제 2종 S-T-T-T, 제 3종 T-T-T-S, 제 4종 T-T-S-T 의디아펜테와디아테싸론 (diatessaron, 4도 ) 3종 (species), 즉제 1종 T-S-T, 제 2종 S-T-T, 제 3종 19) 박혜자, 오케겜의미사 L`Homme arme 중키리에분석에적용된 15 세기선법이론 (Modal theory) 이화음악논집 11 권 1 호 (2007), 90. 20) Johannes Tinctoris, De Natura et Proprietate Tonorum. trans. Albert Seay, (Colorado Springs: Colorado College Music Press, 1976). 21) T: Tonus( 온음 ), S: Semitonus( 반음 )
무장한남자 (L'Homme armé) 선율에대한고찰 35 T-T-S의디아테싸론에대한분석에서박혜자는제 1악구와제 2 악구의음도 G 3 -A 3 -B 3 -C 4 -D 4 는선법상의 5도이며 T-T-S-T의제 4 디아펜테로보았으며, 제 3악구부터제 5악구는음도 D 4-E 4-F 4-G 4 로선법상의 4도이며 T-S-T의제 1디아테싸론으로분석해, < 무장한남자 > 정선율은제 4종디아펜테와제 1종디아테싸론에의한제 7선법임을입증하였다. 22) < 무장한남자 > 선율의구조가다른미사곡의정선율로쓰이기에적합한것이라는것에는다른의견을제시한문헌을찾기어렵다. 짧으면서도선율선이명료하다는것과비교적단순한리듬의진행, 그리고각음절을분리해서모방하기가용이하다는것은 15세기궁정샹송문헌에있어지배적이던정형 (formes fixes) 으로부터오는것이며, 가사가지니는대중성에도 < 무장한남자 > 선율이그렇게많은작곡가들에의해모방되어졌던이유를명백히볼수있다. 23) V. 결론 < 무장한남자 > 라고불리는멜로디는약 15세기후반부터 17세기말까지수많은미사곡에테노르로사용되었다. 오랜역사속에서음악학자들에의해서작곡가가누구인지, 그기원이단선율에서온것인지다성부의한성부에서온것인지, 그가사가의미하는상황과인물은어디에근원을두고있는것인지에대한연구가계속되어왔지만여전히명확한해답을제시하지못하고있다. 여전히 < 멜롱샹쇼니에 > 는샹송 < 무장한남자 > 에대한정보를제공하는가장근원적이고도중요한자료가되고있고, 올리버스트렁크와피에트로아론등에의해주장된안톤부스노아의 < 무장 22) 박혜자, 98. 23) David Lockwood, 112.
36 김지언 한남자 > 멜로디와당시의작곡가들에대한영향력에대한주장은강하게뒷받침되고있음을알수있다. < 무장한남자 > 가사에대한해석은다양하지만이로인하여그연대에대한의견이좁혀져가고있으며, 이에기보법또한그단서를제공한다. 이러한연구에도불구하고, 미제로남아있는질문들이있음은앞으로의연구또한닫혀있지않음을시사한다. 음악학자알렉잔드로플랜차트 (Alejandro Enrique Planchart, b. 1935) 는 < 무장한남자 > 의유래에대해명확한해답을제시하기어려운이유를세가지로주장하였다. 24) 첫번째는영국에서복사된모든 15세기합창곡의유실로보았고, 두번째는올드홀 (Old Hall) 25) 필사본중현존하는악보의시작부분의유실로보았다. 마지막으로는, 몇개의대륙에서발견된 15세기영국미사곡에서보이는예외적인부분이있음에서그이유를설명하였다. 이러한연구가당대를풍미한한작품에대해조금이라도더깊은통찰력을제공할수있기를바란다. 24) Alejandro Enrique Planchart, "The Origins and Early History of L'Homme armé" The Journal of Musicology Vol. 20, No. 3 (Summer 2003), 305. 25) 현재는대영도서관 (British Library) 에서소장하고있는자료로, 14 세기후반과 15 세기영국의성가에있어가장방대하고중요한필사본이여, 영국의중세후기에대한근거자료가된다.
무장한남자 (L'Homme armé) 선율에대한고찰 37 참고문헌 박혜자, 오케겜의미사 L`Homme arme 중키리에분석에적용된 15세기선법이론 (Modal theory) 이화음악논집 11권 1호 (2007), 87-118. Aron, Pietro. Thoscanello de la musica. Venice, 1523, Cap. XXXVIII. 재출판 Toscanello in musica, 1525-1562. Cohen, Judith. The Six Anonymous L'Homme Armé Masses American Institute of Musicology (1981), 1-285. Fallow, David. L'Homme armé," in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vol. 14, edited by Stanley Sadie and John Tyrrell, London: Macmillan, 2001. Gangwere, Blanche. Music History During the Renaissance Period, 1520 1550. Westport, Connecticut: Praeger Publishers, 2004. Hannas, Ruth. "Concerning Deletions in the Polyphonic Mass Credo" Journal of the American Musicological Society Vol. 5, No. 3 (Autumn, 1952), 155-186. Lockwood, David. "Aspects of the L'Homme armé Tradition" Proceedings of the Royal Musical Association, Vol. 100, Issue 1 (1972), 97-122. Plamenac, Dragan "La Chanson de L'Homme armé et le manuscript VI E 40 de la Bibliothè Nationale de Naples" Annales de la federation archélogique et historique de Belgique, Congresjubilaire, xxv (1925), 229-230. Planchart, Alejandro Enrique "The Origins and Early History of L'Homme armé" The Journal of Musicology Vol. 20, No. 3 (Summer 2003), 305-57. Reese, Gustave. Music in Renaissance. New York: W. W. Norton & Co. Inc., 2nd ed. 1954. Sparks, Edgar E. Cantus Firmus in Mass and Motet. Berkeley-Los Angeles: University of Califirnia Press (1963), 212-41., "The Motets of Antoine Busnoys" Journal of the Americ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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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장한남자 (L'Homme armé) 선율에대한고찰 39 <Abstract> A Study of L'Homme armé Jee-Ean Kim (Baewha Women's University) The melody called L'Homme armé has long been used as the tenor of mass cycles between the 15th century and the end of the 17th century. However, a number of questions have been raised by scholars on both modern and historical aspects. This study examines the origin of the L'Homme armé chanson, the main question that still remains open. It may redefine the boundaries of the present knowledge about the origin. It also discusses the function of the prolatio notation to give a clue on its chronology. Therefore, it examines the possible significance of the text associated with Europe's political life in the latter half of the 15th century. Finally, it presents the compositional approach on the melody examined by other scholars. Keywords: L'Homme armé, chanson, cantus firmus, mellon chansonnier 투고일 : 2015년 1월 15일수정본제출일 : 2015년 2월 25일게재확정일 : 2015년 2월 2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