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누리는문화행복한대한민국 Korean Folk Performance For Visitors 12DECEMBER 2017 토요상설공연 Saturday Performances for December 2017 년 12 월매주토요일오후 3 시, 국립민속박물관대강당

Similar documents

함께누리는문화행복한대한민국 Korean Folk Performance For Visitors 01JANUARY 2018 토요상설공연 Saturday Performances for January 2018 년 1 월매주토요일오후 3 시, 국립민속박물관대강당

함께누리는문화행복한대한민국 Korean Folk Performance For Visitors 11NOVEMBER 2017 토요상설공연 Saturday Performances for November 2017 년 11 월매주토요일오후 3 시, 국립민속박물관대강당

ÇѸ¶´ç 32P

민속지_이건욱T 최종

선초 정재연구\(수정 및 첨가\)

,,,,,, ),,, (Euripides) 2),, (Seneca, LA) 3), 1) )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BABBB9AE2E687770>

11¹Ú´ö±Ô

dict_ pdf

영상문화27호 (보람편집)_수정 (4).hwp

pdf 16..

03¹ü¼±±Ô

Stage 2 First Phonics

<B1B9BEC7BFF8B3EDB9AEC1FD20C1A63331C1FD2DBABBB9AE E687770>

함께누리는문화행복한대한민국 Korean Folk Performance For Visitors 05MAY 2017 토요상설공연 Saturday Performances in May 2017 년 5 월매주토요일오후 3 시, 국립민속박물관대강당 일요상설공연 Sunday Per

272 石 堂 論 叢 49집 기꾼이 많이 확인된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야기의 유형이 가족 담, 도깨비담, 동물담, 지명유래담 등으로 한정되어 있음도 확인하였 다. 전국적인 광포성을 보이는 이인담이나 저승담, 지혜담 등이 많이 조사되지 않은 점도 특징이다. 아울

- 2 -

<303220C7D1C5C2B9AE2E687770>

430출력-3

04-다시_고속철도61~80p

국악누리5월호2차내지

untitled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B1E2C8B9BEC828BFCFBCBAC1F7C0FC29322E687770>

현대영화연구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6권4호-교정본(1125).hwp

장양수

274 한국문화 73

공연영상

212 영상기술연구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이 뉴 뉴웨이브 세대란 60년대 일본의 영화사에서 과거세대와는 단 절된 뉴웨이브 의 흐름이 있었는데 오늘날의 뉴웨이브 세대를 뛰어넘는다는 의미에서 뉴 뉴웨이브 세대로 불린다. 뉴 뉴웨이브 세대 감독들의 경향은 개인적이고 자유분

服飾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5B335DC0B0BBF3C8BF2835B1B35FC0FAC0DAC3D6C1BEBCF6C1A4292E687770>

untitled


현대영화연구

<30322D28C6AF29C0CCB1E2B4EB35362D312E687770>

<B1B9BEC7BFF8B3EDB9AEC1FD5FC1A63234C1FD5FBFCF2E687770>

(2005) ,,.,..,,..,.,,,,,

DBPIA-NURIMEDIA

<C3D6C1BEBFCFB7E12D30372E3032C0DBBEF72DB1B9BEC7BFF820B3EDB9AEC1FD20C1A63139C1FD28C0FCC3BC292E687770>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C7D1B9CEC1B7BEEEB9AEC7D C3D6C1BE295F31392EB9E8C8A3B3B22E687770>

step 1-1

<BFA9BAD02DB0A1BBF3B1A4B0ED28C0CCBCF6B9FC2920B3BBC1F62E706466>

WRIEHFIDWQWF.hwp

pdf..

_KF_Bulletin webcopy

Page 2 of 6 Here are the rules for conjugating Whether (or not) and If when using a Descriptive Verb. The only difference here from Action Verbs is wh

4번.hwp

6자료집최종(6.8))

p 19; pp 32 37; 2013 p ㆍ 新 興 寺 大 光 殿 大 光 殿 壁 畵 考 察 ; : 2006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30이지은.hwp

328 退溪學과 韓國文化 第43號 다음과 같은 3가지 측면을 주목하여 서술하였다. 우선 정도전은 ꡔ주례ꡕ에서 정치의 공공성 측면을 주목한 것으로 파악하였다. 이는 국가, 정치, 권력과 같은 것이 사적인 소유물이 아니라 공적인 것임을 강조하는 것으로 조선에서 표방하는 유

<30322D3031BCD5B5BFC8A32DC6EDC1FD2E687770>

IKC43_06.hwp

<33C2F DC5D8BDBAC6AEBEF0BEEEC7D02D3339C1FD2E687770>

Output file

아니라 일본 지리지, 수로지 5, 지도 6 등을 함께 검토해야 하지만 여기서는 근대기 일본이 편찬한 조선 지리지와 부속지도만으로 연구대상을 한정하 기로 한다. Ⅱ. 1876~1905년 울릉도 독도 서술의 추이 1. 울릉도 독도 호칭의 혼란과 지도상의 불일치 일본이 조선

4 월토요상설공연 Saturday Performances in April, Every Saturday 3:00Pm, Museum Auditorium 2016 년 4 월매주토요일, 오후 3 시, 국립민속박물관대강당 함께누리는문화행복한대한민국 Korean Folk Perf

South Korea Seoul Yongsan-gu 퇴계로 206 동대입구 South Korea Seoul Yongsan-gu 동호로 189 약수 South Korea Seoul Yongsan-gu 다산로 369 금호 South Korea Seoul Yongsan-gu

<32382DC3BBB0A2C0E5BED6C0DA2E687770>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Research Trend

함께누리는문화행복한대한민국 Korean Folk Performance For Visitors 04April 2018 토요상설공연 Saturday Performances for April 2018 년 4 월매주토요일오후 3 시, 국립민속박물관앞마당 일요상설공연 Sunda

12È«±â¼±¿Ü339~370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Preflight (2)


04 형사판례연구 hwp

歯M PDF

영남학17합본.hwp

歯kjmh2004v13n1.PDF


아태연구(송석원) hwp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 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313020C1A4BFECBAC034332E687770>

<C5F0B0E8C7D032352D3030B8F1C2F C1FD292E687770>

untitled

<BCF6BDC D31385FB0EDBCD3B5B5B7CEC8DEB0D4C5B8BFEEB5B5C0D4B1B8BBF3BFACB1B85FB1C7BFB5C0CE2E687770>

歯1.PDF

본문01

UPMLOPEKAUWE.hwp

DBPIA-NURIMEDIA

88.

3¿ù.PDF

?? 1990년대 중반부터 일부 지방에서 자체적인 정책 혁신 을 통해 시도된 대학생촌관 정책은 그 효과에 비자발적 확산 + 대한 긍정적 평가에 힘입어 조금씩 다른 지역으로 수평적 확산이 이루어졌다. 이? + 지방 A 지방 B 비자발적 확산 중앙 중앙정부 정부 비자발적

<B7CEC4C3B8AEC6BCC0CEB9AEC7D B3E23130BFF9292E687770>

< FC3D6C1BEBCF6C1A45FB1E2B5B6B1B3B1B3C0B0B3EDC3D E687770>

11.8.HUHkoreanrock.hwp

야쿠르트2010 3월 - 최종

135 Jeong Ji-yeon 심향사 극락전 협저 아미타불의 제작기법에 관한 연구 머리말 협저불상( 夾 紵 佛 像 )이라는 것은 불상을 제작하는 기법의 하나로써 삼베( 麻 ), 모시( 苧 ), 갈포( 葛 ) 등의 인피섬유( 靭 皮 纖 維 )와 칠( 漆 )을 주된 재료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4권6호-전체최종.hwp

Transcription:

함께누리는문화행복한대한민국 Korean Folk Performance For Visitors 12DECEMBER 2017 토요상설공연 Saturday Performances for December 2017 년 12 월매주토요일오후 3 시, 국립민속박물관대강당

Korean Folk Performance For Visitors 12월 토요상설공연 Saturday Performances for December, Every Saturday 3:00p.m., Museum Auditorium 2017년 12월 매주 토요일, 오후 3시, 국립민속박물관 대강당 제1023회 판소리 심청가 범피ː련 Pansori-Simcheongga BeompiːLyeon 12. 02. 제1024회 춤새의 궁중무용 이야기 무진(舞進) 'Story of Court Dance' Mujin 12. 09. 제1025회 가락을 수(秀) 놓다 Remarkable Melodies 12. 16. 제1026회 신아승의 춤, 그녀의 오후 Dance Performance by Shin Ahseung, 'The Afternoon' 12. 23. 제1027회 觱篥成(필률성)으로 그리는 시누대숲 풍경 Drawing the Scenery of Sinudae Forest through the Sounds of Flute 12. 30.

판소리심청가범피 ː 련 Pansori-Simcheongga BeompiːLyeon 2017. 12. 02. Saturday( 토 ) 3:00 p.m. 국립민속박물관대강당 Museum Auditorium 제 1023 회토요상설공연 The 1023rd Saturday Performance 이번무대는많은이들에게익숙할심청가를보다풍성한음악과우아한춤사위를통해관객 들에게선보이고자기획되었다. 제목인 범피 : 련 은 저기에떠있는연꽃 이라는뜻으로가장 혼탁한곳에서아름답게피어나는연꽃이마치심청과같다는의미를내포한다. 뿐만아니라 범피 와 련 사이에있는장음표시는심청이가연꽃이되는인고의과정을상징한다. 판소리 심청가 에서이야기의꼭짓점이되는대목들을선별하여구성한이번공연은판소리 구성의다른형식을시도하고진도씻김굿과접목시키는등의다양한변화와재창조를통해 폭넓게관객들에게다가가고자노력하였다. 관객들은오늘의공연을통해판소리 심청가 의 깊은매력과감동을느낄수있을것이다. The stage is directed to present one of the most familar Korean folk tales as well as traditional performances named Simcheongga. The stage will be filled with showcasing powerful sounds and elegant dance movements. The title 'Beompiː Lyeon' means 'There is floating Lotus flowers', which illustrates the most turbid place where the lotus flower blooms presenting the heroine of the story, Simcheong, who appeared in the lotus flower. n addition, the sign 'ː', between 'Beompi' and 'Lyeon' is a musical code of a prolonged sound, which signifies the process of the inscription; how Simcheong awoken beautifully like a flower. Dynamic chapters in Pansori(Epic Chant) 'Simcheongga' were edited and recreated in order to deliver its traditional sounds more easily and interestingly to the audience. Thus, the audience will be able to feel the deep interest and impression of Pansori 'Simchungga' through today's performance. 01 상여소리 Sangyeosori 02 중타령 Jeung Taryeong 03 황성가는대목 Chapter: Way to Hwangseong 04 눈뜨는대목 Chapter: When Simbongsa Open His Eyes 05 얼씨구나 Eolssiguna(Hurray) 대표신정혜 ( 예인집단가시대표 ) 출연신정혜, 김문희, 황세희, 방아영, 최잔디

제1024회 토요상설공연 The 1024th Saturday Performance 춤새의 '궁중무용 이야기' 이번 공연은 우아하고 수려한 궁중무용과 그에 대한 해설들로 구성되었다. 무진(舞進) 축하하기 위해 만든 춤으로 화문석 위에서 추는 우아한 독무이다. 춘앵전 이 끝나면 검기무가 'Story of Court Dance' Mujin 2017. 12. 09. Saturday(토) 3:00 p.m. 국립민속박물관 대강당 Museum Auditorium 첫 번째 무대는 춘앵전 으로 이는 순조 때 효명세자가 모친인 순원왕후의 보령 40세 탄신을 이어진다. 검기무 는 여자기생 4명이 검 2자루씩을 들고 추는 춤으로 호방하고 절도 있는 동작들이 특징적이다. 무애무 는 그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불교와 깊은 인연을 맺은 채 발전된 춤이며 처용무 처용가면을 쓰고 독특한 복식을 착용한 채 추는 춤이다. 처용무 는 2009년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어 문화적 가치가 세계적으로 인정되기도 했다. 마지막 무대는 무산향 이 장식한다. 무산향 은 침상같이 생긴 대모반 위에서 추며 춘앵전 과 마찬가지로 독무로 분류되지만 춘앵전 에 비해 춤사위가 동적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오늘의 공연은 무용을 선보인 후 이에 대한 해설이 곁들여지므로 관객들은 궁중무용의 아름 다움을 감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궁중무용을 보다 더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The stage consists of elegant and magnificent royal court dances along with commentary. The first stage, 'Chunaengjeon' is a graceful solo dance composed by Prince Hyomyeong for celebrating the 40th birthday of his mother, Queen Sunwon in King Sunjo period(1800~1834). The next performance, 'Geomgimu', each one of the four female dancers will hold two swords showcasing their dynamic movements. Then, 'Muaemu', a dance piece has been developed under the influence of Buddhism follows the sequence. Next, 'Cheoyongmu' is a ritual mask dance, which is filled with unique garments and mask of Cheoyong. n 2009, when the dance piece was accredited as a UNESCO ntangible Cultural Heritage, its cultural value was recognized globally. Another solo dance titled 'Musanghyang' will decorate the finale with its more dynamic gestures compared to the opening stage, Chunaengjeon. Today 's performances will be accompanied with commentary. So, audiences will be able to enjoy the performances and learn about the meanings behind them. 01 춘앵전 Chunaengjeon 02 검기무 Geomgimu 03 무애무 Muaemu 04 처용무 Cheoyongmu 05 무산향 Musanghyang 대표 송민숙(춤새무용단대표) 출연 송민숙, 강영미, 박신영, 김예지, 이은솔

가락을수 ( 秀 ) 놓다 Remarkable Melodies 2017. 12. 16. Saturday( 토 ) 3:00 p.m. 국립민속박물관대강당 Museum Auditorium 제 1025 회토요상설공연 The 1025th Saturday Performance 이번공연은 가락을수놓다 라는제목에걸맞게신명나는가락과몸짓이함께하는작품들로구성되었다. 첫무대를여는 장구가락 은경기충청, 호남, 영남지역에전해지는장구가락을바탕에두고재구성한작품이다. 여러개의장구가울려서만들어내는가락은느림에서빠름으로진행되면서다채로운구성을만들어내관객들을즐겁게해줄것이다. 이어서이어지는 교방무 는과거기녀들로부터전승되어온춤으로다양한기교와우아한춤사위가관객의눈을만족시킬것이다. 각지역의농악가락이서로유기적인관계를맺으면서도전체적으로잘어우러지도록만든 풍물가락, 자연스럽게감정을표출하며흐드러지게추다가마지막에소고를들고흥겹게마무리하는 입춤소고 도관객들을기다리고있다. 마지막을장식하는 판굿 은공연자들이역동적인몸동작과진법을구사하며다양한단체놀음과개인놀음을보여주는무대이다. 관객들은신명나는공연자들의몸짓을통해서로교감하고흥과신명을맛보는경험을즐길수있을것이다. Under the title of "Remarkable Melodies", the stage is embellished with various rhythmical sounds and gestures. 'Janggu Garak'(Melody of hour-glass shaped drum, Janggu), which opens the stage, is a contemporary piece which has been modified based on the regional folk sounds of Gyeonggi, Chungcheong, Honam, and Yeongnam provinces. Through dynamic tempo; slow to fast, a colorful harmony of Janggu will delight the audience. Subsequently, the inherited dance piece of traditional female dancers called 'Gyobangmu' will show a variety of glamorous techniques and elegant gestures. 'Pungmul Garak'; the united melody of regional folk songs, 'p-chum Sogo'; skillful and dynamic movements along with dramatic sounds of Sogo(Handed drum) will heighten the mood of the stage. n the finale titled 'Pan-gut', each performer will show off his skills both individually and collectively to delight the audience with his techniques and talents. 01 장구가락 Janggu Garak 02 교방무 Gyobangmu 03 풍물가락 Pungmul Garak 04 입춤소고 p-chum Sogo 05 판굿 Pan-gut 대표이용태 ( 서울예술대한국음악교수 ) 출연이용태, 조상, 권명옥, 이상관, 김충환, 박상득, 위희경, 양태양, 강호규, 박한별

신아승의춤, 그녀의오후 Dance Performance by Shin Ahseung, 'The Afternoon' 2017. 12. 23. Saturday( 토 ) 3:00 p.m. 국립민속박물관대강당 Museum Auditorium 제 1026 회토요상설공연 The 1026th Saturday Performance 이번공연은옛법을바탕으로하여새로운것을창안해낸다는 법고창신 의정신을가지고전통의전승은물론이고한국무용의발전가능성을선보이기위해기획되었다. 왕실의번영과나라의태평성대를기원하며왕과왕비가직접추었던 태평무 로시작한무대는춘향과몽룡이사랑을나누는 사랑가 로이어진다. 관객들은춘향과몽룡의애절한사랑만큼이나애절하고낭만적인춤사위를즐길수있을것이다. 많은이들에게익숙한 승무 는장삼에고깔을쓰고속세와의결별을선언하고해탈의경지에이르는것을표현하는춤으로이번공연에서는남녀가쌍을이뤄고요한듯역동적인자태를뽐내는 쌍승무 를선보인다. 이외에도교방에서많이추었던 장고춤, 투박함속에간결한애교를담은 소고춤, 다양한리듬에흥겨운몸짓과강렬한북가락을더한 진도북춤 등이무대를풍성하게꾸민다. 관객들은새롭고다양한전통춤들로구성된오늘의공연을통해서우리의전통춤과음악이지닌특유의멋과흥을느끼고깊은감동을전달받을수있을것이다. Under the theory of "New things are based on old things", the stage is prepared to show the potential as well as the tradition of Korean dance. The opening stage, 'Teapyeongmu', which the king and queen dance for the prosperity of the royal family and the country. This will lead into 'Sarangga', a performance illustrating a traditional love story between Chunhyang and Mongryong. The audience will be able to enjoy the romantic dancing based on Korea's heartwarming love story. One of the most well known folk dances called 'Seungmu' expresses refined yet elegant movements depicting nirvana; separation of soul from the world. n this performance, a pair of male and female dancers present a dynamic yet solemn styled Seungmu. n addition, various rhythms and joyful gestures such as splendid performing arts of 'Janggo-chum', lovely yet clunky movements of 'Sogo-chum', and Jindo regional styled drum dance of 'Jindo Buk-chum' will fill the stage. The audience will be able to experience the distinctive style along with the excitement of Korean traditional dance and music. 01 태평무 ( 강선영류 ) Teapyeongmu(Kang Seonyeong styled) 02 사랑가 Sarangga 03 쌍승무 Ssang-Seungmu 04 소고춤 Sogo-chum 05 진도아리랑, 배띄어라 Jindo Arirang, Float the Boat 06 노들에양산도장고춤 Nodule Yangsando Janggo-chum 07 진도북춤 ( 박병천류 ) Jindo Buk-chum 대표신아승 ( 다옴댄스컴퍼니부대표 ) 출연신아승, 이승룡, 고재현, 여지영, 김민지, 이재섭, 최우수, 임성희

觱篥成 ( 필률성 ) 으로그리는시누대숲풍경 제 1027 회토요상설공연 The 1027th Saturday Performance Drawing the Scenery of Sinudae Forest through the Sounds of Flute 2017. 12. 30. Saturday( 토 ) 3:00 p.m. 국립민속박물관대강당 Museum Auditorium 이번공연은 피리 를소재로하여정악, 산조장르의곡목과태평소의가락모음을피리연주와전문해설가의이야기로꾸며졌다. 첫무대는피리정악독주곡인 염양춘 으로대체적으로강렬하면서도유연한선율의흐름과여리지만꿋꿋한피리특유의음색이특징적인작품이다. 다음으로는 ' 산조병주 ' 가이어진다. 피리와대금으로구성된이무대는관악기를대표하는두악기가조화롭게섞이는무대로서관객들은각기다른특성의음색을동시에즐길수있다. 해금창작음악독주인 세상에서가장아름다운것들 이이어진후보편적으로알려진태평소가락을모듬형태로만들어사물놀이의장단과함께연주한 태평소와사물놀이 가마지막을장식한다. 관객들은이번공연을통해서댓잎의바람소리를느끼고피리의주재료가되는시누대숲의풍광을아련하게나마상상해볼수있을것이다. The concert will be composed of the ensemble of Korean flute songs along with professional commentaries such as Jeongak(Court music), Sanjo(Free style solo), and Taepyeongso(Conical oboe). The first stage is a poetry song named 'Yeomyangchun', which is characterized by a strong yet flexible melodic flow with distinctive yet elegant tone. Then, 'Sanjo Byeongju', literally means free style duet will fill the next stage. The sounds of two representative wind flutes called Piri and Daegeum will be harmonized while delivering its different characteristics. Another Korean flute, Haegeum will present its solo under the theme of 'The Most Beautiful things in the World'. The ensemble of two music genre, 'Taepyeongso & Samulnori' will close the finale through its illustrative sounds. n other words, the audience will be able to feel the breeze of the wind and even more to image the scenery of the Sinudea(green bamboo) forests where the main material of the flute were grown. 01 피리정악독주 염양춘 Piri Solo 'Yeomyangchun' 02 피리, 대금 산조병주 Piri&Daegeum Duet 'Sanjo Byeongju' 03 해금창작독주 세상에서가장아름다운것들 Haegeum Original Solo 'The Most Beautiful things in the World' 04 태평소와사물놀이 Taepyeongso & Samulnori 대표조광희 ( 충북영동난계국악단악장 ) 사회김정준 ( 전북도립국악원공연팀장 ) 출연김미라, 이상관, 김정훈, 손희정, 백애란, 이관희

함께 누리는 문화 행복한 대한민국 Korean Folk Performance For Visitors 발 행 인 총 괄 기획 책임 연구 기획 번 역 발 행 일 발 행 처 디 자 인 천진기 김종민 이기원 이혜 원 강경원 윤명아 2017. 12 국립민속박물관 대원인쇄주식회사

주말마다신나는우리민속공연 K O R E A N F O L K P E R F O R M A N C E F O R V S T O R S 찾아오시는길 지하철 1 호선 : 시청역 4 번출구에서마을버스 11 번이용 3 호선 : 경복궁역 5 번출구, 안국역 1 번출구에서도보로 15 분 5 호선 : 광화문역 2 번출구에서마을버스 11 번이용 버스광화문세종로일대버스정류장 ( 도보로 15 분 ) 주차경복궁주차장이용 주소서울특별시종로구삼청로 37 국립민속박물관 ( 우 )03045 National Folk Museum of Korea, Samcheongro 37, Jongno-gu, Seoul, Korea (03045) 전화 02-3704-3114 홈페이지 www.nfm.go.kr 국립민속박물관 정문 정독도서관 경북궁역 주차장 안국역 세종문화회관 광화문역 조계사 인사동 이용안내 개관및관람시간 03~05월 09:00-18:00 17:00까지입장 06~08월 09:00-18:30 17:30까지입장 09~10월 09:00-18:00 17:00까지입장 11~02월 09:00-17:00 16:00까지입장 05~08월주말 공휴일 09:00-19:00 18:00까지입장 야간개장매달마지막수요일 09:00-21:00 20:00까지입장 휴관일 1 월 1 일, 설당일, 추석당일 입장료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