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3020C3D6C8F1C3B62D C0C720C0BDBEC7BFA1BCAD2E687770>

Similar documents
제 주 ) 강의주제 : 소프트웨어악기론 ) 강의목표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및차이점을이해하고, DAW 내에서구동방법을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에대하여학습한다.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장 / 단점을비교 / 분석한다.

< 표 Ⅲ-33>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정명리듬편곡법학점 3 교강사명강성우외교강사 - 전화번호 304호,504호, 실용음악강의시간 4 강의실수강대상 호전공자 2. 교육과정수업목표 1) 리듬섹션악기들의종류와특성, 음색, 음역대, 연

Work Process Presentation

DBPIA-NURIMEDIA

ÇÁ¶óÀӻ纸7/8¿ù-¾Õ32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4권6호-전체최종.hwp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 표 Ⅲ-33>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학습교강사합주실기 Ⅱ 학점 3 교강사명양영호 - 과목명전화번호수강실용음악강의시간 4 강의실 302, 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1. Swing, Latin, Soul, R&B, Funk 등대중음악

<31362DB1E8C7FDBFF82DC0FABFB9BBEA20B5B6B8B3BFB5C8ADC0C720B1B8C0FC20B8B6C4C9C6C32E687770>

,,,,,, ),,, (Euripides) 2),, (Seneca, LA) 3), 1) )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리듬연구학점 3 교강사명정양호교강사 강의시간 4 강의실 302,303, 504, 교과목학습목표 수강대상실용음악전공 전화번호 - 1) 리듬섹션악기들의종류와특성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Dec.; 27(12),

10(3)-09.fm

DBPIA-NURIMEDIA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Awareness, Supports

내지무인화_

08김현휘_ok.hwp

1. KT 올레스퀘어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개발.hwp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Nov.; 26(11),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ol. 29, no. 10, Oct ,,. 0.5 %.., cm mm FR4 (ε r =4.4)

<35335FBCDBC7D1C1A42DB8E2B8AEBDBAC5CDC0C720C0FCB1E2C0FB20C6AFBCBA20BAD0BCAE2E687770>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27송현진,최보아,이재익.hwp

_¸ñÂ÷(02¿ù)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Suggestions of Way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An Exploratory Stud

11¹Ú´ö±Ô

step 1-1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Feb.; 29(2), IS

12¾ÈÇö°æ 1-155T304®¶ó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Mar.; 28(3),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14.531~539(08-037).fm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Jun.; 27(6),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33C2F DC5D8BDBAC6AEBEF0BEEEC7D02D3339C1FD2E687770>

14 경영관리연구 제6권 제1호 ( ) Ⅰ. 서론 2013년 1월 11일 미국의 유명한 경영전문 월간지 패스트 컴퍼니 가 2013년 글로벌 혁신 기업 50 을 발표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2년 연속 혁신기업 1위를 차지했던 애플의 추락 이었다. 음성 인식

.. IMF.. IMF % (79,895 ). IMF , , % (, 2012;, 2013) %, %, %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 C8ADC0BDB1B8BCBA20B1E2BABBBFF8B8AE2E687770>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30이지은.hwp

<28C3D6C1BE29312DC0CCBDC2BEC62E687770>

<3135C8A3B3EDB9AE DBCF6C1A42E687770>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guidebook_P _K_n.indd

07ÃÖ°æÈñ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Dec.; 26(12),

#유한표지F

DBPIA-NURIMEDIA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NCS : * A Study on

실용음악의 현황과 전망

본문01

( ) ) ( )3) ( ) ( ) ( ) 4) 1915 ( ) ( ) ) 3) 4) 285

<5B D B3E220C1A634B1C720C1A632C8A320B3EDB9AEC1F628C3D6C1BE292E687770>

歯kjmh2004v13n1.PDF

02양은용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DBPIA-NURIMEDIA

ÇÁ¶óÀӻ纸5/6¿ù5/26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 The Grounds and Con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1, pp DOI: NCS : G * The Analy

212 영상기술연구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이 뉴 뉴웨이브 세대란 60년대 일본의 영화사에서 과거세대와는 단 절된 뉴웨이브 의 흐름이 있었는데 오늘날의 뉴웨이브 세대를 뛰어넘는다는 의미에서 뉴 뉴웨이브 세대로 불린다. 뉴 뉴웨이브 세대 감독들의 경향은 개인적이고 자유분

DBPIA-NURIMEDIA

(JH)

경기도립국악단 오케스트라구성과악기기능

DBPIA-NURIMEDIA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1-16 DOI: * A Study on Good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A Study on Organizi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3 * Effects of 9th

2 佛敎學報 第 48 輯 서도 이 목적을 준수하였다. 즉 석문의범 에는 승가의 일상의례 보다는 각종의 재 의식에 역점을 두었다. 재의식은 승가와 재가가 함께 호흡하는 공동의 場이므로 포 교와 대중화에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디지털포렌식학회 논문양식

Àå¾Ö¿Í°í¿ë ³»Áö

<31325F FB1E8B9CCC1A42CBFF8C0B1B0E62CB1E8B9CCC7F62E687770>

3. 클라우드 컴퓨팅 상호 운용성 기반의 서비스 평가 방법론 개발.hwp

2

< 2018학년도 03월06일 ~06월16일 ( 수업기간 ) > 1. 강의개요학습고급화성학학점 3 교강사명강성우과목명강의시간 4 강의실 504호, 505호수강실용음악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교강사 전화번호 -

Ⅰ. 서론 현대사람들이즐겨듣는대부분의음악들은고대서양음악에서뻗어나온산출물이다. 현대의 7음계와블루음계등다양한음계들이피타고라스음계로부터탄생하였다. 음계가발전하는과정중선법이있었는데 17세기에장, 단음계가정착되며사라졌다. 1) 하지만 20세기에신고전주의사조가유행하며프랑스작곡가

ePapyrus PDF Document

Kor. J. Aesthet. Cosmetol., 라이프스타일은 개인 생활에 있어 심리적 문화적 사회적 모든 측면의 생활방식과 차이 전체를 말한다. 이러한 라이프스 타일은 사람의 내재된 가치관이나 욕구, 행동 변화를 파악하여 소비행동과 심리를 추측할 수 있고, 개인의

,.,..,....,, Abstract The importance of integrated design which tries to 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기 계 저 널 11 ISSN Vol. 51, No. 11 November 2011 CONTENTS 인터뷰 무한내마모연

도비라

Lumbar spine

歯1.PDF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Stage 2 First Phonics

DBPIA-NURIMEDIA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3, pp DOI: : A basic research


1967년 비틀즈는 ‘Sergeant Pepper

09È«¼®¿µ 5~152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Jun.; 27(6),

Output file

untitled

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Transcrip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7 pp. 4105-4110, 2014 http://dx.doi.org/10.5762/kais.2014.15.7.4105 ISSN 1975-4701 / eissn 2288-4688 ABBA 의음악에서나타나는 의 Bass 연주특징의연구분석 최희철 1*, 조태선 2 1 청운대학교산업기술경영대학원, 2 청운대학교실용음악과 A Analytical Study of 's Bass Performance Charateristics in ABBA Hee-Chul Choi 1*, Tae-Seon Cho 2 1 Graduate School of Technology & Business, Chungwoon University 2 Dept of Applied Music, Chungwoon University 요약앙상블에서베이스라는악기의역할은화음의토대를만들어주는것이다. 우선은그기본임무에충실해야한다. 그러나그역할에만집중하다보면다소밋밋하고안정적이기만한연주가되기때문에보다재미있는연주를위해서라면다양한아이디어를반영해야할필요가있다. 그런의미에서볼때, 은연주곡위주의음악이아닌대중음악에이러한사례를적용한예를 ABBA라는대그룹에서의연주를통해뚜렷하게보여주었다. 화려한테크닉이나고난이도의기교에의존하지않고기본기에충실한연주만으로도이처럼다양한느낌을낼수있다는것에주목해야한다. Abstract The role of bass in band or ensemble music literally sets up the foundation of harmony, which must be regarded first. On the other hand, this is also considered so basic or stable that it can be slightly boring to the listeners. Consideration is needed to make the varied trials more exciting. In this sense, showed these fine examples not in performing music but in pop music through the Great ABBA. He could make a fabulous sound with only a basic performance, not with a florid technique or rhetorical skills. All bassists must bear in mind that the overall performance depends on the bass. In short, to make better music, remember to practice continually and find better methods. Key Words : Bass,, ABBA 1. 서론 1.1 연구의목적및방법음악의편곡에있어서베이스는주로근음을담당, 화음의진행을명확하게하고, 강박의악센트를연주하여리듬을이끌어가는역할을하고있다. 대중음악에서는보컬의멜로디를가장중요시하기때문에베이스에대해서는단순하게연주하는안정적인스타일을선호하는경향이있다. 그러나최근의베이스는근음위주의연주스타일에서벗어나다양하고복잡한리듬및화음의구성 음을모두다루며사운드메이커로의입지를굳혀가고있다. 그런데 70년대에발표되었던 ABBA( 아바 ) 의음악에서현재의추세를충분히반영하고도남을만큼의과감하고개성적인베이스라인을발견할수있었다. 이같은연주를구사했던인물은 ( 룻게르구나숀 ) 으로 ABBA 가처음데뷔했던 1973년부터공식적인활동을모두중단한 1982년까지항상 ABBA와함께하며음반의레코딩, 방송, 라이브에서베이스연주와편곡을담당했다 [9]. 본논문에서는 1974년부터 1981년까지발표되었던 ABBA의음반에서 본논문은청운대학교산업기술경영대학원 2014년도석사학위논문요약본임. * Corresponding Author : Hee-Chul Choi(Chungwoon Univ.) Tel: +82-10-9838-5814 email: leesgear@naver.com Received April 17, 2014 Revised May 22, 2014 Accepted July 10, 2014 4105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5 권제 7 호, 2014 이참여한곡중, 그의연주스타일이잘나타난 24곡을선정하여시대별로나열하고, 각각의곡에대해멜로디, 베이스, 드럼파트의악보를분석한다음리듬과의연관성, 멜로디와의연관성, 화성과의연관성에중점을두고연주기법을살펴보도록하겠다 [1-3]. 2. 본론 2.1 ABBA 스웨덴출신의보컬그룹인 ABBA 는 1974년에유로비젼송컨테스트에서발표한곡 <Waterloo>로그랑프리를수상하면서세계적인팝그룹으로발전했다. 1945 년스웨덴의 Göteborg( 예테보리 ) 출생의 Björn Ulvaeus ( 비요른울배우스 ) 는 Hootenanny Singers( 후트내니싱어스 ) 라는포크그룹에서활동하던뮤지션이었으며, 1946년 Stockholm( 스톡홀름 ) 출생의 Benny Andersson ( 베뉘안데숀 ) 은 Hep Stars( 헵스타즈 ) 라는그룹에서키보디스트및송라이터로활동하였다. Björn 과 Benny는 1966년부터듀오로활동하면서많은곡을발표해스웨덴에서는나름대로의인기를유지했다. 1972년 <People Need Love> 라는곡을녹음하면서두여성에게백보컬을맡겼는데이곡이크게히트하여성공하였다. 당시보컬을맡았던두여성은각각 1950년 Jönköping( 이옌체핑 ) 출생의 Agnetha Faltskog( 앙네타펠트스코그 ) 와 1945년노르웨이의 Narvik( 나르비크 ) 출생의 Anni-Frid Lyngstad( 애니프리드륑스태드 ) 이다 [10]. 2.2 ( 룻게르구나숀 ) 1946년스웨덴 Linköping( 린셰핑 ) 출생인 Rutger Gunnarsson 은스톡홀롬왕립음악학교에서클래식기타를전공했다. 1972년친구의권유로응시한포크그룹 Hootenanny Singers 의라이브투어베이스주자의오디션에합격하면서 Björn 과인연을맺게되었다. 이후로도 ABBA 의베이스연주자및편곡자로활동하였다. 베이시스트일뿐만아니라작, 편곡자이기도했던그는편곡에앞서늘밴드전체의사운드에가장큰비중을두었는데 Bass Player 지의 2000년 12월호에실린인터뷰내용에서편곡에관한그의철학을알수있다. ' 저는 1960년대에들어서면서베이스를연주하기시작했습니다. 그당시에는단지연주만잘하는베이스주자가되고싶지는않았기때문에베이스위주의음악은듣지않았습니다. 그래서저는베이스를위한연습곡으로연습해본적이없습니다. 그대신에기타나스트링, 색소폰등의다른악기들의연습곡을베이스로연주했습니다. 그덕분에베이스에대한새로운시각을가질수있었습니다. 음악이라는것은가장위에멜로디라인이있고가장아래에베이스라인이있습니다. 나머지파트들은그사이를채워주는것입니다. 좋은멜로디와튼튼한베이스라인. 모든것은여기서부터시작됩니다.'[4] [Fig. 2] [Fig. 1] ABBA in Eurovision Song Contest 1974 2.3 과 ABBA ABBA 가발표한음반은무려 125장이나되지만싱글이나컴필레이션을제외한정규앨범은 Table 1에서와같이 73년 [Ring Ring] 부터 81년 [The Visitors] 까지총 4106

ABBA 의음악에서나타나는 의 Bass 연주특징의연구분석 8장이다. ABBA 의모든곡은작사, 작곡, 편곡, 프로듀싱까지전부 Björn 과 Benny가맡아서작업한것으로잘알려져있다. 베이스파트는 이대부분의곡을연주하였으며이따금밴조와만돌린을연주하기도하였다. 또한스트링및브라스편곡에도참여했을정도로 ABBA의음악에중요한비중을차지하였다. 1972 년 Björn 과음악적동료로서 ABBA가결성되기이전부터활동했던 은 ABBA 의음반뿐만아니라라이브밴드의전속멤버로전세계의투어를함께했다. 또한 ABBA가해체된이후에도 Björn, Benny 와함께뮤지컬맘마미아의음악작업을하였으며 Agnetha 와 Frida 의솔로음반에참여하는등현재까지도 ABBA 의모든멤버들과깊은관계를유지하고있다. ABBA 의또다른베이시스트였던 ( 마이크왓슨 ) 은무려 5장의정규음반에참여하였으나어디까지나 Rutger Gunnarsson 의백업멤버였기때문에많은곡을연주한것은아니었다. Arnold Paseiro( 아놀드파세이로 ) 는디스코밴드로유명했던 Foxy( 폭시 ) 의멤버로서 1979년발매된 [Voulez-Vous] 의타이틀곡 <Voulez-Vous> 에참여하였다. 그밖에도 Per Sahlberg, Stefan Brolund 두명의연주자가비정규앨범및히트곡을모은컬렉션음반에각각베이스로참여하였다. [Table 1] The Bassist of ABBA Release Date Album Title Bassist 1973 Ring Ring 1974 Waterloo 1975 ABBA 1976 Arrival 1977 The album 1979 Voulez-Vous Arnold Paseiro 1980 Super Trouper 1981 The Visitors 2.4 의연주특징 ABBA의음악에서 의베이스연주를크게악센트와화성에중점을두고분석했을때이중에서유의하다고판단되는부분의공통점을찾아네가지의특징으로나타내고해당기법에대한용례를제시하면다음과같다. 2.4.1 음정의도약 [Fig. 3] 16 beat pop bass Fig. 3과같은 16 beat 패턴에서는스네어드럼이나오는 2, 4박에근음이나 5음을연주하는경우가일반적이나 은 Fig. 4에서와같이 2, 4박에근음의옥타브음을사용하여다이내믹한느낌을만들고있다. [Fig. 4] style 16 beat pop bass 2.4.2 보조음의사용 [Fig. 5] 8 beat pop bass Fig. 5에서나타낸바와같이, 8 Beat 패턴의경우킥드럼에맞추어베이스를연주하는것이일반적이나 은 [Fig. 6] 에서와같이 2, 4마디의첫박에서는강박에근음보다 2도아래의보조음을연주하고, 뒤이어나오는약박에 2도상행하여근음을연주함으로써악센트를반박자씩밀어낸느낌을만들고있다. [Fig. 6] style 8 beat pop bass [Fig. 7] 8 beat rock bass 4107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5 권제 7 호, 2014 Fig. 7과같은 8 beat rock 패턴에서는 8분음표를연속해서근음으로연주하며이따금씩어프로치를사용하는경우가일반적이나 은 Fig. 8에서와같이 2, 4박의스네어드럼의자리에옥타브음이나쉼표를넣어악센트를만들었다. 2, 4마디의 4박에는장2 도의보조음 'G' 를강박에사용하여독특한분위기가되었다. 보조음은비화성음이기때문에대개의경우약박에사용한다 [5]. 하지만이경우는근음이계속반복되므로일부러강박에넣어줌으로써단조로움을깨는효과를만들수있다. [Fig. 8] style 8 beat rock bass 2.4.3 악센트위치의변경 유니즌, 멜로디의공백을보강하는측면으로분류하여살펴볼수있다. 2.4.4.1 멜로디와리듬의일치 [Fig. 11] verse of How deep is your love(bee Gees) Fig. 11은 Bee Gees의 How deep is your love verse 부분이다. 원곡에서는베이스가코드의근음만을사용하여일정한패턴으로연주하고있는데이것을 Rutger Gunnarsson 의방식으로연주하면 Fig. 12에서와같이픽업노트로시작되는멜로디와리듬을일치시켜연주할수있는데특히두번째픽업노트부분은제 3마디의첫박을당기는것까지함께표현하여멜로디와의일체감을높일수있다. [Fig. 9] verse of YMCA(Village People) Fig. 9는 Village People 의 YMCA verse 부분이다. 8 Beat Disco 패턴으로근음과옥타브음이번갈아반복되는안정적인구성이다. 2마디의 3, 4박은 Db, D가각각한박자씩경과음으로사용되었다. 이것을 Rutger Gunnarsson 의방식으로연주하면 Fig. 10에서와같이 4 박의강박과약박에 Db, D를연속으로사용하여 ' 한박자에한음씩 ' 에서얻을수있는안정감을일시적으로흔들고, 4마디의 4박에서약박의악센트를 16분음표당겨서리듬의펄스를변화시켜긴장감을만들어낼수있다. [Fig. 10] style YMCA [Fig. 12] style How deep is your love 2.4.4.2 멜로디와의유니즌 [Fig. 13] verse of Tragedy(Bee Gees) Fig. 13은 Bee Gees의 Tragedy verse 부분이다. 1, 3마디의 1박은이곡에서가장강조되어야하는부분으로백보컬이함께노래하고있다. 원곡의베이스는 2분음표로차분하게받쳐주고있는데이것을 의방식으로연주하면 Fig. 14에서와같이 1, 3마디의 1박의멜로디와유니즌을이루며동기를더욱강조하는효과를만들수있다. 2.4.4 멜로디와의조화 베이스는리듬뿐만아니라멜로디와도밀접한관계를형성하고있는데멜로디와리듬의일치, 멜로디와의 [Fig. 14] style Tragedy 4108

ABBA 의음악에서나타나는 의 Bass 연주특징의연구분석 2.4.4.3 멜로디의공백을보강 [Fig. 15] verse of Desperado(Eagles) Fig. 15은 Eagles 의 Desperado verse 부분이다. 원곡은 4마디의 4박째를제외하고는 2분음표와 4분음표를주로사용하여차분하게연주했다. 이것을 Rutger Gunnarsson 의방식으로연주하면 Fig. 16에서와같이 4 분음표를기본으로연주하되노래의멜로디가비는부분에서박자를잘게나누고, 코드톤을이용하여여백을채우는느낌으로만들수있다. 또한 2마디는 C코드의 1 전위화음인데베이스가 'E' 를연주하다가단6도상행하여근음을보조적으로짚고돌아오도록하여차분함속에서도다이내믹한느낌을만들수있다. 탱하는베이스의기본역할을충족시키지못하는경우가많았기때문에좋은평가를받지는못했다 [6]. 앙상블에서베이스라는악기의역할은화음의토대를만들어주는것이다. 우선은그기본임무에충실해야한다. 그러나그역할에만집중하다보면다소밋밋하고안정적이기만한연주가되기때문에보다재미있는연주를위해서라면다양한아이디어를반영해야할필요가있다. 그런의미에서볼때, 은연주곡위주의음악이아닌대중음악에이러한사례를적용한예를 ABBA 라는대그룹에서의연주를통해뚜렷하게보여주었다. 화려한테크닉이나고난이도의기교에의존하지않고기본기에충실한연주만으로도이처럼다양한느낌을낼수있다는것에주목해야한다. 음악은유행을따라다양한스타일로진화하고있다. 그러나그것이어떤스타일이라고하더라도하나의음악이탄생되기까지각악기들이반드시수행해야할역할은변하지않는다. 원칙을지키되틀속에국한되지않았던 의스타일은베이스연주자라면필히연구해볼가치가있다고생각된다. [Fig. 16] style Desperado References 3. 결론음악에서는멜로디가가장부각되기마련이다. 특히나대중을상대로하는팝음악에서는멜로디를방해하지않는방향의편곡이주를이루게되며, 이과정에서베이스의편곡은대부분근음위주의안정적인면을벗어나지못했다. 그러한기존의연주스타일에비추어볼때, 위에나열된특징들은전통적인베이스의기능적인측면에서그영역을초월하는것이라고할수있는데 Rutger Gunnarsson은이러한요소를그누구보다도적극적이고과감하게사용하여 ABBA 의음악이동시대의다른음악과차별화되는데큰기여를했다. 초창기재즈에서튜바로시작된베이스파트는콘트라베이스를거쳐일렉트릭베이스로넘어가면서주법또한발달했다. 더복잡하고다양한방법으로연주하려는시도가꾸준히이어졌으며일부베이스연주자들은그어떤악기보다더화려하고빠른연주를구사하며베이스의한계를뛰어넘는듯했다. 그러나화음의기초를지 [1] "The Score of Musical <Mamma Mia>", Dakota Music Service. 2002. [2] "ABBA GOLD", Wise Publications. 2008. [3] "The Gig Book ABBA", Wise Publications. 2012. [4] "Bass Player", A Miller Freeman Publication. pp.18, DEC. 2000. [5] B. D. Beak, "Theory of harmony" Sumundang. pp.157, 2007 [6] Joachim Ernst Berendt, "Jazz Book" Jaeum & Moeum. pp.573-574, 2004 DVD [7] ABBA The Definitive Collection DVD. Polar/Universal. 2004. [8] ABBA In Concert 1979 DVD. Polydor. 2004. web site [9] http://www.abbasite.com [10] http://felpin80.tripod.com/ata/index.html [11] http://www.lyricsfreak.com/ [12] http://www.allmusic.com/ [13] http://www.themusicofabba.com/musicians1.html 4109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5 권제 7 호, 2014 최희철 (Hee-Chul, Choi) [ 준회원 ] 1994년 1월 : Nevermind 활동. 1999년 9월 현재 : 박효신, 노라조등레코딩, 라이브활동 2004년 1월 2008년 3월 : Commonground 활동 2008년 3월 현재 : 맘마미아, 캣츠등뮤지컬뮤지션활동 2013년 3월 현재 : 두원공과대학교실용음악과교수 < 관심분야 > 실용음악, 뮤지컬, 연주기법 조태선 (Tae-Seon, Cho) [ 종신회원 ] 1983년 10월 : MBC대학가요제금상수상 1988년 3월 : Solo 1집앨범발표 1995년 12월 : 뮤지컬왕과나음악감독 ( 서울예술의전당공연 ) 2002년 4월 : TJB 음악토크쇼음악이머무는밤 MC 2001년 3월 현재 : 청운대학교실용음악과교수 < 관심분야 > 실용음악, 보컬, 싱어송라이터 4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