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설비공학회 214 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 969 ~ 973 14-S-237 국립남도국악원진악당의건축음향특성 정아영, 박정수, 김재수 1) 원광대학교건축공학과 The Architectural Acoustic Characteristics of Jinacdang in National Namdo Gugak Center A-Yeong Jeong, Jeong-Soo Park, Jae-Soo Kim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Wonkwang University, Iksan 5-749, Korea Abstract: With the increased income and leisure time, the opportunities to access popular culture are currently on the gradual increase. In the midst of such a temporal change, a national gugak center is constructed to preserve traditional art. National Namdo Gugak Center has been constructed as a special theater for Korean traditional classical music to preserve and succeed to traditional art in the Namdo province. Although it has to secure sufficient acoustic performance as a special theater for Korean traditional classical music, accurate data about its acoustic characteristics after its construction are limited. From this perspective,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architectural acoustic characteristics of Jinacdang in National Namdo Gugak Center. The data from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useful in designing and constructing a special theater for Korean traditional classical music. Key words: Theater for Korean traditional classical music( 국악공연장 ), Architectural acoustic performance( 건축음향성능 ), National Namdo Gugak Center( 국립남도국악원 ), Jinacdang( 진악당 ) 1. 서론전라남도진도에위치한국립남도국악원은남도지역전통음악예술의산실로써 24년 7 월에개원하여, 남도의전통예술을발굴하고보존 전승하는역할을하고있다. 또한각종국악공연뿐만아니라전수, 회의등다양한공간으로활용되어국악활성화에기여하고있다. 그러나국립남도국악원은건립후음향성능평가가체계적으로이루어지지않아진악당의음향성능확보가매우시급한실정이다. 이러한관점에서본논문에서는국립남도국악원진악당을중심으로건축음향성능을측정및평가하 여국악전용공연장에적합한음향성능을확보하고있는지에대해검토해보고자하였다. 2. 진악당의제원및음향성능측정방법 2.1 진악당의제원본연구대상국악당은진도에위치한국립남도국악원진악당으로형태는 Fig. 1과같고제원은 Table 1과같으며마감재료는 Table 2와같다. Corresponding author Tel.: +82-63-8-6712; fax: +82-63-843-782 - 969 -
Envelop [ID=] Ch. 1 1_1 s;pa 5.644e-5 1.229-6.4e-5 - - - -.25 -.3 Envelop [ID=276] Ch. 1 1_1 s;pa 1.782e-5 1.229-1.782e-5 - - - -.25 -.3 Envelop [ID=15] Ch. 1 4_1 s;pa 2.277e-5 1.229-3.416e-5 - - Envelop [ID=33] Ch. 1 12_1 s;pa 2.871e-5 1.229-4.e-5 - - - Envelop [ID=187] Ch. 1 7_1 s;pa 4.357e-5 1.229-3.763e-5.2.1. -.1 -.2 -.3 -.4 Envelop [ID=412] Ch. 1 15_1 s;pa 5.842e-5 1.229-2.228e-5.8.6.4.2 -.2 -.4 -.6 -.8 - -.12 -.14 정용음원은 MLS(Maximum-Length Sequence) 음원을사용하여배경소음에대한영향을어느정도배제할수있었다. 측정기기는실내음향측정을위해 1dB사의 Symphonie중에서 dbbati 를사용하였으며, SPL은현장에서 PCM레코더로녹음후, Symphonie중 dbfa를사용하여분석하였다. 측정기기구성및실제측정모습은 Fig. 2와같다. 1 층 2 층 (a) 평면도및수음점위치 (b) 실외형태 Fig. 1 형태및전경 (c) 실내전경 (a) 측정기기의구성 (b) 측정모습 Fig. 2 측정기기의구성및측정모습 Table 1 진악당의제원 구 분 무대부 제 원 객석부 연 면 적 4,435m 2 길 폭 이 15m 38.9m 3.7m 21.8m 천 정 고 34.5m 12.2m 좌 석 수 586석 Table 2 주파수별마감재료표 구분재료 125Hz2HzHz 1kHz Hz Hz 바닥목재후로링.1.25.1.1.7.7 천장목재무늬석고보드쉬트위.25.14.9.6.5.6 측벽목재무늬쉬트합판위.25.14.7.4.1.8 후상부폴리에스터흠음재위.22.57.88.97.82.79 FABRIC 마감하부합판위.25.14.7.4.1.8 목재무늬쉬트벽방송실유리.35.25.18.12.7.2 창문바닥단풍나무.2.15.1.9.9.9 무후로링폴리에스터벽.9.28.66.78.75.75 대흡음재천장뿜칠형단열재.13.35.85..88.88 2.2 음향성능측정방법 음향성능측정방법은 ISO에서제안하는무지향성음원을바닥면으로부터 1.5m 높이평면의중심에위치하고, 수음점은진악당의평면이대칭형태이므로좌석의중심을기준으로그리드 (Grid) 를설정해모두 15개를선정하여 1.2m 높이에위치하였다. 측 3. 임펄스응답 (Impulse Response) 진악당에서측정된임펄스응답은소리가변화하는임펄스의합 (SUM) 으로공간이갖는음향적특성을나타낼수있는모든정보를가지고있으며, 이측정결과로부터 RT, EDT, D, C, RASTI 같은건축음향의물리적평가지수를산출하여실내음향특성및음향적결함인에코 (Echo) 발생여부를판단할수있다. 대상진악당에서측정한대표적인임펄스응답은 Fig 3과같다. (a)1 번수음점 (b)4 번수음점 (c)7 번수음점 (d)1 번수음점 (e)11 번수음점 (f)13 번수음점 Fig. 3 대표임펄스응답 4. 분석및고찰 4.1 음압레벨 (SPL) 진악당에서측정한청감보정음압레벨과주파수 - 9 -
별음압레벨을분석한결과는 Fig. 4 와같다. 1 Fig. 5를보면 Hz의잔향시간은평균 1.9초, 표준편차.5초로나타났다. 이러한측정자료를토대로기존의연구에서제안한잔향시간과본연구에서측정한잔향시간을비교해보면 Fig. 6과같다. SPL(dB(A)) 1.6 1.2 (a) 청감보정음압레벨 (db(a)) 잔향시간 (s).8.4 125 2 1 k 2 k 4 k 판소리 (1) 판소리, 독주 (2) 판소리, 이중주 (3) 국립국악원 (4) 국립부산국악원연악당 (5) 적용대상 국립부산국악원예지당 (6) 리모델링전동리국악당 (7) 리모델링후동리국악당 (8) 국립남도국악원진악당 SPL(dB) (b) 주파수별음압레벨 (db) Fig. 4 음압레벨비교 (SPL) Fig. 4(a) 를보면각수음점별로 68.1.9dB(A) 로 나타났으며, 평균은 68.9dB(A), 표준편차는 1.7dB(A) 로나타났다. Fig. 4(b) 의주파수별음압레벨에서 Hz 를기준으로보면각수음점별로 57.3.5dB 로 나타났으며, 평균은 58.5dB, 표준편차는.82dB 로분석 되었다. 따라서각수음점별로일정한음압레벨분포를 보이고있어모든좌석에서균일한크기의음량으로 국악공연및연주를감상할수있을것으로사료된다. Fig. 6 각적용대상과적정잔향시간비교기존연구 1)2)3)4) 에서는국악공연장의잔향시간을.8 1.2초범위로제안하고있으며, 진악당의경우평균잔향시간은 1.9초로나타나국립국악원 4) 을제외한기존연구에서제시한잔향시간의범주내에있다. 그러나이와같은기준은서양에서제시하고있는용도에따른체적별적정잔향시간기준이아니기때문에설계단계에서많은어려움을겪고있다. 특히국악의경우우리나라에만존재하는음악형태이기때문에국악공연을최적의음향상태로감상하기위해서는체적에따른적정잔향시간제시가가장중요하다고할수있다. 2) 4.3 초기감쇠시간 (EDT, Early Decay Time) 진악당의주파수별초기감쇠시간을분석한결과는 Fig. 7과같다. 4.2 잔향시간 (RT, Reverberation Time) RT(s) 진악당에서측정한주파수별잔향시간은 Fig. 5 와같다. 3 2 1 125 2 1k Fig. 5 주파수별 RT 비교 1) 신영무, 정사희 (1997)., 음향시뮬레이션에의한특정판소리홀의음향평가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3(1). 137-144. 2) 김범수외 3명 (1999)., 국악공연에적합한공연장의음향특성에관한연구 한국음향학회학술발표대회논문집, 18(2), 451-454, 3) Dae-Up Jeong, Hyok Jeong (23)., Investigation of Preferred Acoustics of a Room for Traditional Korean Music 한국소음진동공학회, Session PA-1 (2) : Building Acoustics 4) 신직수, 이원구, 한찬훈 (24)., 국악공연장음향설계기준에따른음향개선사례연구 한국음향학회학술발표대회논문집제23권제1(s) 호 5) 정아영, 박정수, 김재수 (214)., 국립부산국악원연악당의건축음향특성에관한연구 대한설비공학회학술발표대회, 214.6 6) 정아영, 김재수 (214)., 국립부산국악원예지당의건축음향특성에관한연구 대한설비공학회학술발표대회, 214.6 7) 이동훈, 김재수 (213)., 동리국악당의건축음향특성에관한연구 대한설비공학회학술발표대회 213.11 8) 정아영, 김재수 (214)., 리모델링에따른동리국악당의건축음향특성 대한설비공학회학술발표대회 214.6-971 -
3 125 2 4.5 음악명료도 (C ) 2 1k 진악당의음악명료도를분석한결과는 Fig. 9 과같다. EDT(s) 15 125 2 1k 1 1 C(dB) 5 Fig. 7 주파수별 EDT 비교 1 2 3 4 5 6 7 8 9 1 11 12 13 14 15 평균 울림의양에대한평가지수중잔향시간보다주관적인울림과더잘일치하는 EDT는 Hz를기준으로할때평균.93초, 표준편차는.27초로나타났다. 진악당은 EDT가짧아명료성이높은공간으로간주되나잔향시간에비해좌석별편차가크게나타나는데이는 EDT가실의형태나흡음상태에따라매우민감하게반응하고좌석의위치에따라서도매우민감하게반응하기때문이다. 4.4 음성명료도 (D ) 진악당의음성명료도를분석한결과는 Fig. 8과같다. 125 2 1k -5 수음점 Fig. 9 주파수별 C 비교 Fig. 9. 를보면 Hz의음악명료도는각수음점별로 1.9 7.5dB로나나타났으며평균 4.dB, 표준편차는 1.46dB 정도로평가되었다. 서양음악의경우권장되는 C 은 ±2dB 범위를제안하고있으나국내국악공연장의경우에는연구자에따라국악이많이연주되는곳에서 또는 3dB 이상의 C 값을권장 9) 3) 하고있다. 따라서진악당의경우에는짧은잔향시간으로인해음악명료도가낮게평가되고있다. 그러나이렇게제시된기준을국내국악공연장설계및시공시적용시키기위해서는보다다양한연구가필요할것으로보인다. D(%) 3 4.6 음성전달지수 (RASTI) 진악당의음성전달지수를분석한결과는 Fig. 1 과같고평가기준과비교하면 Table 3 과같다. 1 Fig. 8 주파수별 D 비교 1 Fig. 8을보면 Hz의음성명료도는평균.%, 표준편차 8.97% 로나타났다. 일반적으로 D 은다목적홀에서강연이나회화에바람직한적정수치로 55 % 를제안하고있으며이기준을충분히만족하고있다. 그러나이러한기준은서양음악의경우이며국악공연장의경우다양한연구를통해우리실정에적합한 D 기준을제시하는것이필요할것으로사료된다. RASTI(%) 4 3 Fig. 1 각수음점별음성전달지수 (RASTI) 9) 정대업, 최석원 (25)., 한국전통음악공연장의건축음향특성에관한연구Ⅰ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1권 3호 ( 통권197호 ) - 972 -
Table 3 RASTI 평가기준 RASTI(%) 평가척도 32 Bad ( 전혀알아듣지못한다.) 32 45 Poor ( 잘알아듣지못한다.) 45 Fair ( 노력하면들을수있다.) 75 Good ( 잘들린다.) 75 1 Excellent ( 아주편하게들을수있다.) Fig. 1 을보면음성전달지수는평균 63.3%, 표준 편차 2.89% 로 Table 3 의평가기준에서 75% 인 Good( 잘들린다 ) 로평가되었다. 따라서진악당의 경우에는전통공연중에서도음성적인요소가많 은판소리사설이나소리, 아니리, 추임새등을감 상하는데적절한공연장이될것으로사료된다. 5. 결론 본연구는국립남도국악원진악당을대상으로 음향성능을파악하고자하였으며본연구의결과 는다음과같다. 1. 청감보정음압레벨은평균 68.9dB(A), 표준편차 는 1.7dB(A), Hz 에서는평균 58.5dB, 표준 편차는.82dB 로나타났다. 따라서각수음점 별로일정한음압레벨분포를보이고있어모 든좌석에서균일한크기의음량으로국악공 연및연주를감상할수있을것으로사료된 다. 2. 잔향시간 (RT) 의경우 Hz 에서평균 1.9 초, 표준편차.5 초로나타났다. 또한기존연구와 비교해보면국악공연장의잔향시간을.8 1.2 초범위로제안하고있어진악당의경우기 존연구에서제시한잔향시간의범주내에있다. 그러나이와같은기준은서양에서제시하고 있는용도에따른체적별적정잔향시간기준 이아니기때문에설계단계에서많은어려움 을겪고있다. 특히국악의경우우리나라에만 존재하는음악형태이기때문에국악공연을최 적의음향상태로감상하기위해서는체적에 따른적정잔향시간제시가가장중요하다고 할수있다. 따라서 전통공연 중에서도 음성적인 요소가 많은 판소리 사설이나 소리, 아니리, 추임새 등을감상하는데적절한공연장이될것으로 사료된다. 4. 진악당의경우 Hz를기준으로 C 은 4.dB 로나타났다. 진악당의경우에는짧은잔향시 간으로인해음악명료도가낮게평가되고있 다. 그러나이렇게제시된기준을국내국악공 연장설계및시공시적용시키기위해서는보 다다양한연구가필요할것으로보인다. 참고문헌 1. Kim, J. S., 21, Architectural Acoustics, Sejin Co. 2. Kim, J. S., 28, Architectural Acoustics Design, Sejin Co. 3. Yochi Ando, 1998, Architectureal Acoustic, Springer. 4. Heinrich Kuttruff, 1991, Room Acoustics, Elsevier Applied Science. 5. F.R.Watson, 1948, Acoustics of Buildings, John Wiley & Sons,Inc. 6. Leslie L.Doelle,, 1972, Environmental Acoustics, McGRAW-Hill Book Company. 7. Jeong, A. Y., Park, J. S., Kim, J. S., 214, Architectural Acoustic Characteristic of Yeonacdang in Busan National Gugak Center, Proceedings of the SAREK 8. Jeong, A. Y., Kim, J. S., 214, Architectural Acoustic Characteristic of Yejidang in Busan National Gugak Center, Proceedings of the SAREK 9. Lee, D. H., Kim, J. S., 213, A Study on the Acoustic Performance of the Dongli Gugakdang, Proceedings of the SAREK 1. Jeong, A. Y., Kim, J. S., 214, Characteristics of Architectural Acoustics for the Dongli Gugakdang by Remodeling, Proceedings of the SAREK 3. 진악당의경우 Hz 를기준으로 D 은.%, RASTI 는 63.3% 로나타나음성정보전달이 명료하게전달될수있는공간으로판단된다. - 97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