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3 권 1 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3 No. 1 (2013) pp.87-105 러시아구조주의를바탕으로한 20 세기초기의기능적의상디자인에관한연구 김경아 박선경 + 어미경 국민대학교테크노디자인대학원패션디자인학과박사수료국민대학교의상디자인학과교수 + 한양대학교의류학과조교수 요약 본연구의목적은이데올로기의문제로연구가미진했던분야인러시아구조주의와러시아구조주의의특성중하나인기능성이서구의상디자인에어떠한영향을미쳤는지알아보고그초기의발전과정을정리하는데있다. 연구방법은러시아구조주의에대한 1970년대이후의연구서를중심으로한문헌연구와이시기의연구서를바탕으로한 2차연구자료를기반으로하여관련문헌과작품자료를조사하도록한다. 연구범위는러시아구조주의에대해서는 1910년대후반부터 1920년대후반까지로한정하고러시아구조주의의기능적측면에서영향을받은서구패션디자이너들의디자인분석은 1920년대부터 1950년대까지의디자이너로한정하였다. 연구결과, 러시아구조주의는사회개혁을목표로하는이데올로기를바탕으로하고있었으므로사회개혁을촉진시키기위해예술과디자인에기능적요소가도입되었다고볼수있다. 또한당시의과학과기술의급격한발전은이데올로기를실현하기위한목표치를달성하는데에기능성을적극적으로도입하는배경이되기도하였다. 러시아구조주의의특성은외적디자인을보여주는형식적구성요소와기계적요소를도입하여작품의움직임과구조를제작하는방식의구조적구성요소로나타났다. 러시아구조주의는바우하우스와의교류를통해예술에대한이념을서구사회에전파하였으며의상디자인에까지그영향이미쳤다. 이러한경향은기하학적모티브를활용한의상과인체활동을고려한단순하고기능적인디자인의의상에서찾아볼수있으며이는네크라인이나실루엣등의요소에기하학적요소를적용하는등의형태로개발이진행되었다. 또한기능성에서영향을받은의상디자인은러시아구조주의작가들이발표한의상디자인, 그리고비슷한시기서구유럽에서활동한폴푸와레, 장파투, 가브리엘샤넬, 마들렌비오네의의상에서찾아볼수있다. 이러한 20세기초반의상디자이너들의시도는현대의상디자인의기능적발전이가능하도록하였다고볼수있다. 주제어 : 러시아구조주의, 기하학적모티브, 기능성, 기능적의상디자인 이논문은 2013 년도국민대학교교내연구비를지원받아수행된연구임. 접수일 : 2012 년 11 월 29 일, 수정논문접수일 : 2012 년 12 월 19 일, 게재확정일 : 2013 년 1 월 7 일교신저자 : 박선경, Pak27@kookmin.ac.kr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3 권 1 호 (2013.3) I. 서론 20세기서구사회의급변하는전환기적변화속에서인간정신의가치변화에따른예술의표현문제는매우중요하게인식되었다. 표현 이라는단어는 20세기이후미술사조에서중요하게등장한단어로, 이는인간이사물을받아들이는관점이어떻게변화하고있는지에대한전환이다. 이러한미술적전환점의개념으로유럽에서일어났던추상운동은각국가별로다양한형태의전위예술로나타난다. 특히프랑스의입체주의를바탕으로이태리의미래주의, 독일의표현주의, 스위스의다다이즘과러시아의구조주의 1), 절대주의는사물에대한입체적, 추상적관점을바탕으로활발하게진행되었다. 이중러시안아방가르드운동의일환인구조주의는 관점 과 표현방식 에대한새로운접근법으로, 이양식은순수미술뿐만아니라건축, 문학, 연극, 영상, 직물등에서출현하였고후대각분야의예술적전위운동에지대한영향을미쳤다. 이러한예술사적중요성에도불구하고이데올로기의문제때문에서구사회에서도러시아구조주의에대한본격적인연구는 1970년대이후에실행되었으며, 국내에는접근조차힘들었던분야였다. 미술적결과물과의상은어떠한매개체없이그의도와사상을눈으로볼수있다는점에서공통된특성을가지고있다. 또한, 의상은시대적배경과인간가치관의변화에따른사상을인식하게해주는중요한부분이며, 인간의내적이미지의세계를표현한다는점에서미술과그맥락을함께하고있다. 우리에게의복자체를인식하도록하는가장큰매개체는의복의디자인이라는관점에서, 러시아구조주의의역사적배경을이해하고그것이오늘날의예술로서의의상에어떠한영향을미쳤는지, 아울러러시아구조주의가갖고있는특성이의상디자인을어떻게변화시켰는지에 대해규명해보는것은의미가깊다고생각된다. 본연구에서는먼저러시아구조주의의특성을알아보고이러한관점으로러시아구조주의가 20 세기서구유럽의상디자이너들에게어떠한영향을미쳤는지에대해정립하고자한다. 또한러시아구조주의의기능성이 20세기초반의상디자인이발달하던시기에어떠한영향을미쳤는지에대해고찰하고자한다. 이와같은목적에따라설정한연구문제는다음과같다. 첫째, 러시아구조주의의발생배경과발전과정을알아보고러시아구조주의의특성과서구유럽디자인사에미친영향에대해알아본다. 둘째, 러시아구조주의디자이너들이구조주의의특성을바탕으로제안한의상디자인에대해살펴본다. 셋째, 러시아구조주의의기능성이서구유럽의상디자인에어떠한영향을미쳤는지에대해알아보고 20세기초기의서구유럽의상디자이너들이제안한의상디자인의발전에대해정리하고자한다. 서구사회에서러시아구조주의에대한연구는 1970년대에이르러서야본격적으로시작되었으므로국내에서는이시기이후에야러시아구조주의에대한연구가진행되었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서구사회의연구를바탕으로한러시아구조주의에대한국내연구서를기반으로관련문헌과작품자료를조사하였다. 또한 20세기초기디자이너들의의상디자인분석은패션사에대한연구서와사진자료등을중심으로하였다. 연구의범위는러시아구조주의에대해서는 1910년대후반부터 1920년대후반까지로범위를한정시켰는데이는러시아구조주의의발생부터가장활발히진행되었던시기를지나러시아가스탈린에의해공산화되어러시아구조주의가소멸하는시기까지를다루기위함이다. 또한, 러시아구조주의의기능성에서영향을받은 20세기초반서구패션디자이너들의작품은 1920년대부터 1950년대까지로한정 - 88 -
러시아구조주의를바탕으로한 20 세기초기의기능적의상디자인에관한연구 하였는데, 이는러시아구조주의의기능성이의상에영향을미치기시작한시점에대해살펴보기위함이다. Ⅱ. 이론적배경 1. 러시아구조주의의발생과발전 17세기까지러시아는서유럽과의종교적 지리적괴리로독특한사회문화를형성하고있었다. 이는러시아가서유럽에서중세시대를지나며사라진농노제를유지하고있었고정교분리가늦어지며서유럽에비해정치문화경제가낙후되었기때문이기도하다. 이에 17세기후반러시아개혁의아버지표트르대제 (Pyotr I) 2) 는시찰단을이끌고유럽전역을돌아다니며유럽의법과군대, 문화에대해공부를하며제정러시아성립에기여하였다. 표트르대제의노력은러시아의문화를바탕으로수공업을발전시키고새로운도시와공장을세워러시아국가전반의근대화에기여한다. 이를위해표트르대제는서유럽의전문가를러시아로유입하고서구유럽과문화적교류를증대하여결과적으로러시아는급속한경제문화적발전을이룰토대를쌓게된다. 이에러시아의과학과인쇄술이발전하고국방력이강화되었으며서구자본주의문화의비중이높아져경제적성장도가능하게되었다. 그러나농노제나엄격한계급사회와같은러시아낙후의근본적인원인제거는기득권층의반발로불가능하였기에러시아인구의대다수를구성하는농민들의삶은변화가없었다. 이에젊은지식인들을중심으로하는여러차례의혁명시도 3) 가있었고결국 19세기후반, 농노해방을맞는다. 그러나근본적인제도의개혁없는농노제폐지는더욱심각한사회경제적문제를야기하였고, 농민들은노예는아니지만사회밑바 닥의노동자로전락하는현실을맞게하였다. 이후불안정한사회현실타개를위한노동자들의투쟁이시작되었고이는결국차르 (tsar: 황제 ) 제도를폐지하고자하는젊은혁명가들이탄생하는배경이되었다. 이들은마르크스주의에영향을받아노동운동을주도하고극심한빈부격차를야기하는 19세기후반빠르게발전하는러시아자본주의시장에반기를들었다. 결국혁명가들은블라디미르레닌 (Vladimir Lenin) 을중심으로한 노동자계급해방투쟁동맹 을결성하였고이들은노동자의권익과사회보장제도를요구하며 1905년 1차러시아혁명을주도하고 1917년 2차혁명을일으켰다. 4) 이혁명으로러시아는사회주의를선포하고차르를중심으로한차리즘 (czarism) 을없애게되면서프롤레타리아정부인소비에트정부가탄생하게된다. 러시아혁명을둘러싼정치권의변화는예술의모든분야에새로운움직임을수반하였다. 같은시기의서구유럽에서는급작스러운경제의발전을통한미술의변혁이있었는데 19세기까지의 2차원평면회화는 3차원의공감각적개념으로보는이의시각에받아들여졌다. 이는미술이회화의영역에서입체의개념으로넘어가는과도기임을보여주며프랑스에서는입체주의 (cubism) 5) 미술이등장하는배경이되었다. 6) 입체주의는서구유럽각국의미술운동에큰영향을미쳤는데, 독일에서는표현주의 (expressionism) 7) 로, 이탈리아에서는미래주의 (futurism) 8) 로등장하였다. 아울러, 1905년부터 1910년까지의 5년간의러시아예술운동도유럽과긴밀한관계를보이며발전하였다. 러시아는이기간동안뮌헨, 빈, 파리의진보적인사상의집합소가되었다. 이러한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적인기반으로발전한예술양식은뒤이어온 10년동안의독립적인러시아예술을창조하는데기여하였다. 9) 이시기종교적회화인이콘 (Icon) 화 10) 중심의전통미술만이존재하던러 - 89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3 권 1 호 (2013.3) 시아미술에서구유럽에서활동하던러시아출신미술가들과유럽에서넘어온미술가들은새로운미술을주창하며러시아미술이변화하도록하였던것이다. 서구의추상운동은입체파에서시작되었지만완전한기하학적추상은아니었는데, 추상의마지막단계를향한이론적노력과실제적구현에성공한곳은 1910년경의러시아였다. 1907년경부터서구의새로운예술들과접촉하며러시아예술가들은서구의자본주의적부르주아문명과서구아방가르드의모방을배척하고자신들의민족적성향과러시아의독자성을추구하려하였다. 자본주의적무자비함으로상징되는현대물질세계의리얼리티재현에대한거부는러시아의시대적배경과잘부합되었으며이것은러시아로하여금역설적으로추상을극단적으로실험하도록해주었다고할수있다. 11) 이러한경향을이끈화가는미하일라리오노프 (Mikhail Larionov) 와나탈리아곤차로바 (Natalia Goncharova) 로이들의초기미술양식은러시아민속양식과당대유럽의화파 ( 畵派 ) 들을종합한형식이었다. 이러한새로운러시아회화의등장으로모스크바는유럽미술중가장혁신적인운동들이만나는장소가되었다. 12) 또한같은시기이탈리아의미래주의선언문 13) 은러시아신문에번역되어회자되었고미래주의자들은러시아를방문해러시아미술가들과논쟁을주고받으며서로에게영향을끼친다. 이는러시아입체미래주의가발전하게된계기였고특히 1차세계대전발발전의몇년간서구유럽미술은러시아현대미술운동에큰기여를하였다. 14) 이후미하일라리오노프와나탈리아곤차로바는 광선주의 (rayonnisme) 선언을통해빛에대한인식과기하학을보여줌으로써추상의새로운영역을열기시작하였다. 이들은러시아현대미술이발전할수있는토양분을제공하였고여기에본격적인러시아아방가르드운동의선구자로등장한것은카지미르말레비치 (Kasimir Malevich) 와블라디미르타틀린 (Vladimir Tatlin) 이었다. 미하일라리오노프가주도한전시를통해이두미술가가처음으로참여함으로써러시아화파는실체를갖게되었으며, 이후그들의행보는러시아현대미술의근간이되었다. 러시아현대미술을발전시킨두사람은이후각기다른행보를보인다. 미하일라리오노프의영향기를벗어나기시작한카지미르말레비치는충만하고강도높은색채를캔버스표면에밀도있고규칙적인리듬으로채색하였다 < 그림 1>. 그는입체미래주의를버리고색채와사물의근간인도형의기본적인형태자체에집착하게되었으며이는추상미술의등장을알리는것이었다. 이후그는혁신적인기본도형작품을선보이며이를절대주의라명명하였다. 절대주의의방식은사물이갖고있는기본형에대한근본적인탐구를바탕으로하며결과물은평면회화뿐만아니라입체제작물과건축모형, 무대의상과무대디자인까지다양하였다. 러시아구조주의의본격적인창시자인블라디미르타틀린은미하일라리오노프, 나탈리아곤차로바에게서영향을받은초기이후카지미르말레비치와는대조적인행보를보인다. 그는 3차원의작업에집중하였으며형태나형식보다작품이갖는입체성과구조성에대한근본적인연구를한작품을선보였다. 파블로피카소 (Pablo Picasso) 에게큰영향을받았던그는이후부조작업의미술작업을선보이며회화의구성에대해근본적인탐구를하였음을드러내었다. 그러나그가가장큰업적을남긴분야는건축, 무대디자인으로 3차원적입체감과움직임, 역동성에대한작품을다수양산하였다. 15) 블라디미르타틀린은특히혁명이가져온역동적인사회분위기에힘입어혁명정부로부터가장주목받는작가가되었는데, 이시기혁명영웅들을기리기위한기념탑으로제작한 제3 인터내셔널 (The 3rd International) < 그림 2> 은나선형강철로된형태와기울어진비대칭적인 - 90 -
러시아구조주의를바탕으로한 20 세기초기의기능적의상디자인에관한연구 < 그림 1> 말레비치플랜인로테이션콜드블랙써클, 1915 년 ( 출처 : www.guggenhe im.org/new-york) < 그림 2> 타틀린제 3 인터내셔널, 1919 년 ~1920 년 ( 출처 : www.arthistory archive.com) < 그림 3> 칸딘스키온화이트 2, 1923 년 ( 출처 : www.arthistory archive.com) < 그림 4> 로드첸코 1924 년 ( 출처 : www.moma.org) < 그림 5> 스테파노바 1934 년 ( 출처 : www.designhistory.com) 축을몸체로하여 1년에한번씩회전하는방식으로제작되었다. 그러나이작품은외양의형태만갖추고있었을뿐, 그들이원하는미술가 -엔지니어가되기위한장비를갖추지못하여일부만이성공한조형물이되었다. 16) 카지미르말레비치와블라디미르타틀린두미술가는일견작업의방식이다른것같이여겨지나, 두사람모두사물의근본형태에대해탐구하고자하였다는데에서공통점을발견할수있다. 또한카지미르말레비치는절대주의라는용어를고집하고구조주의와의차이를주장하였으나말년으로가면서미술의구조에대해연구하여야한다는차원으로구조주의라는용어를사용하며절대주의작업들도구조주의의일부가될수있음을인정하기도하였다. 17) 카지미르말레비치는이후등장한바실리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 의작업에도영향을미쳐추상수채화 < 그림 3> 를선보이게되었다. 그는 20세기미술은필연적으로비대상적인미술 (non-object art) 로나가게된다고주장하였다. 18) 그는또한현대미술의필연적인추상화에대한자신의주장을그의저서들에도저술하기도하였다. 블라디미르타틀린의계승자들로는조형적형태감에있어서는알렉산드르로드첸코 (Alexandre Rodchenko)< 그림 4>, 바바라스테파노바 (Vavara Stepanova)< 그림 5>, 나움가보 (Naum Gabo), 앙트 완페브스너 (Antoine Pevsner) 등을들수있으며이들을통하여구조주의가전개되어나아갔다. 이후절대주의는앞서언급한카지미르말레비치의사상적변화를통해구조주의로흡수되어갔다. 이들은러시아혁명을통해미술적운동을실행해나갔으나 1939년형식주의극좌적이라는이유로러시아정부로부터비판을받게되었고, 이후구조주의운동은막을내리게되었다. 그후러시아에서는사회주의적리얼리즘이지배적이념이되었으나러시아구조주의는국외의추상예술운동에도영향을주었으며 1970년대이후이념적붕괴와서유럽에서의재평가로그연구와논의가활발해졌다. 19) 2. 러시아구조주의의특성러시아구조주의의작품은회화, 조각, 건축, 사진, 무대, 섬유, 의상, 광고등의전방위디자인에서나타난다. 러시아구조주의의작품에서나타나는모습은형태미학적측면과정신적측면에서의결합이라볼수있는데이것은산업과미술과의연합을통해경제적, 실용적측면과미적측면이적절히조화된예술로발전하였기때문이다. 이는예술가가사회적으로역할을담당하며그들의활동이현대디자이너와유사한당시대에서의 - 91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3 권 1 호 (2013.3) 새로운유형으로등장하게되었다고볼수있다. 앞서살펴본러시아구조주의의발전을통해러시아구조주의의특성은크게외양에관한형식적구성요소와구조에관한기능적구성요소로분류할수있다. 먼저, 러시아구조주의와관련된문헌들 20)21) 과손호영 (2008) 22), 박윤정 (2008) 23) 의선행연구를바탕으로형식적구성요소에있어본러시아구조주의예술의특성은크게비대칭적질서, 기하학적구조, 포토몽타쥬 (photo montage), 기법, 색채의함축성으로나누어볼수있다. 비대칭적질서는대칭의구조가주는안정과균형잡힌특징보다비대칭적인구조를통해리듬감과운동감을강조하는것이다. 기하학적구조는면, 원, 삼각형, 사각형의기초조형의기하학적형태감속에입체파의영향으로시각적구조물을나타내며사물의구조에있어비구상적인형태를표현하는데에가장효과적이다. 포토몽타쥬는기하학적특징과더불어사진이첨부되어새로운시각언어로표현된형태인데대중에대한선동적특성으로러시아구조주의를대표하는형식이되었다. 색채의함축성은색채가지니는함축성과시각적주목성으로인해명시성과가시성을높임으로기하학적패턴이조화를이루도록하였다. 24) 이에, 비대칭적질서는역동적측면을표현하고, 기하학적구조는공간성, 구조성을나타내며, 포토몽타쥬기법은대중성을, 색채의함축성은장식성의특성을보인다고규정지을수있다. 기능적구성요소에대한러시아구조주의의특성은기계미학을부여한기계의기능적인방식과밀접한관련이있다. 이는탁월한조직력으로서의기계와그것이설정한비대칭, 역동성의미학과재료에대한궁극적논의를이끌었는데, 건축을중점으로이루어진특성이지만디자인과정에서의기계의운동과정과형태성에대한부분이기도하다. 25) 구조적측면에서의특성은기능과관련된디자인의구현에큰영향을주기도하 였다. 따라서러시아구조주의적구성은형식적구조주의와기능적구조주의로나뉘는데, 형식적구조주의가순수하게형태적인면과장식적기계미학에집중하였다면, 기능적구조주의는실용적인문제와일상생활에서부터관심을가지며예술로기계적유추를통해공간을표현하며다양한시설물을제작하였다고볼수있다. 26) 특히기능적구조주의는건축물뿐만아니라모든방면의디자인분야에큰영향을미쳤으며, 러시아구조주의교육기관인브휘테마스 (Vkhutemas) 와인적 / 사상적 / 교육적교류를실시하였던서구유럽의디자인교육기관인바우하우스 (Bauhaus) 를통하여기능주의적디자인으로발전하였다. 27) 3. 러시아구조주의의디자인적이념과서구유럽디자인 러시아구조주의의기능적구성요소는전방면의디자인분야에큰영향을미친관계로 20세기초기디자인에그특징을드러낸다. 또한러시아구조주의교육기관인브휘테마스는러시아구조주의의특성및디자인적이념을디자인에적용시키는방법에대한교육체계로러시안아방가르드디자인을체계적으로접근하였다. 브휘테마스는서구유럽의디자인교육기관인바우하우스와의연계및인적교류를통해기능적합리적인근대적디자인사고를서구유럽에전파하여보다진보적인디자인교육을이루었다고볼수있다. 이는이두학교가전체예술의종합을지향하는시점에대한유사성을그바탕에깔고있었으며양교설립이후두학교에서각각개최된각종전시회에서상호간의교류가있었다는점, 러시아구조주의작가인바실리칸딘스키와모흘리나기 (Moholy Nagy) 가바우하우스에서교편을잡게된점, 러시아구조주의작가엘리시츠키 (El Lissitzky) - 92 -
러시아구조주의를바탕으로한 20 세기초기의기능적의상디자인에관한연구 를중심으로한국제구성주의운동의역할및그외의국제박람회에대한상호교류계획으로미루어기초과정과공방체계, 기능적합리적건축이념의적극적교류가있었음을통하여알수있다. 28) 또한 1928년에는두교육기관사이에학생교환이이루어져야한다는제안이오고가기도하였고, 1930년에는당시바우하우스의교장을맡고있던한네스메이어 (Hannes Meyer) 가일단의학생들을동반하여모스크바로떠났으며모스크바내의한전시회에대해평가를남겼다는기록도남아있다. 29) 아울러 1927년 6월모스크바의브후테마스교내에서열린현대건축전시회에는바우하우스코너가설치되어관심을끌었던것을보면당시브후테마스와바우하우스간에는밀접한교류가있었음을알수있다 < 그림 6>. 30) 교육이념적측면에서보면, 두학교는모두실제적인실험작업뿐만아니라창조적개인의역할의증진을추구하였다. 따라서양교는단순한교육만이아니라연구와개발의센터였음 31) 을확실하게알수있다. 그들은물질적인생산으로예술가들을단결시키고건축과산업디자인을중심으로지적, 수공예적, 기술적디자인을펼칠수있도록하였다. 두학교모두교육적측면에서는구성주의자들을중심으로한기술표현, 구조의강조를통한역동성의구현이이상적이고미래지향적인계획을실현하는데에필요한요소라본것이다. 32) < 그림 6> 브휘테마스와바우하우스교류전의전시초대장과전시작품, 1927 년 ( 출처 : www.constructivistproject.com) Ⅲ. 러시아구조주의의기능적측면과서구유럽의상디자인 러시아구조주의의구성요소에비추어특성을분류하였을때, 형식적구조주의와기능적구조주의의두가지틀로그구분이가능함에대해언급하였다. 또한이러한특성은의상디자인분야에있어서도적용이가능한데, 형식적구조주의의특성은이전세대보다단순해진실루엣과의복의원단에도입된패턴물도안등에서찾아볼수있다. 형태는리듬감, 기하학적구조성, 입체적측면등을반영함으로써러시아구조주의의시각적구조물과그맥락을함께한다고볼수있다. 반면, 기능적구조주의는서구사회에구조적인기능성을부여하는법을교육한브휘테마스와바우하우스의교류를통하여 기능주의 라는테마를통해보다널리전파되었다. 이는결과적으로의복의기능성이발전하도록하는데에영향을미치게되었다. 기능적구조주의는인체의움직임을원활하게하기위한디자인의발달에영향을미쳤으며의복에있어활동성과기능성이발전하는계기가되었다고볼수있다. 1900년대까지여성패션은실루엣적으로는과도한장식적화려함을유지하였고형태적으로는코르셋으로여성의인체를인위적으로억압한인공미가발달하였다 < 그림 7>, < 그림 8>. 그러나기술의진보와기능주의의도입은의상디자인에있어서도큰영향을미쳐인위적인인체의곡선에서자연스러운아름다움을발현시키고자하는방식으로등장하였다. 이는 19세기까지강조되었던 S 실루엣에서벗어나고자하는움직임이었다고볼수있다. 서구유럽에서의의상디자인의변화는찰스프레데릭워스 (Charles Frederick Worth) 와같은의상전문디자이너의등장이후로발달하였다고볼수있다. 찰스프레데릭워스는주문제작방식이아닌디자이너의의도로만들어진의상을판매하 - 93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3권 1호 (2013.3) <그림 7> 19세기 과장된 인체비례의 드레스 폼(좌)과 여성 드레스와 패턴(우), 런던 박물관 소장, 1882년 (출처: Patterns of Fashion2, 1966, p.8, pp.36-37) <그림 8> 19세기 드레스의 겉과 내부구조를 그린 일러스트 (출처: www.vam.co.uk) 였다는 측면에서 첫 의상디자이너라 볼 수 있다. 자인이 인체의 움직임을 위해 발달할 수밖에 없는 이후 그의 하우스에서 도제 수업을 받았던 디자이 필연적인 것이었다. 또한 이것은 의복의 기능적 너들에게 그의 의상디자이너로서의 정신이 승계되 측면에 대해 연구하는 20세기형 디자이너가 등장 었고,33) 디자이너의 정신이 들어 있는 의상을 제 하는 배경이 되기도 하였다. 안하는 방식이 일반적 의상 제작의 방식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의상 디자인의 발전은 러시아 구조 1. 러시아 구조주의 디자이너들의 의상디자인 제안 주의자들에 의해서도 이루어졌다. 러시아 구조주 의 미술가들은 모스크바에서 발표된 연극의 의상 디자인에 참여하였는데 이들은 의상의 구성과 컷 팅(cutting)에 있어 입체주의 요소를 띤 추상적이고 기하학적인 논리에 의해 새로운 방식을 적용하였 다. 이러한 구조주의자들의 활동은 의상에 있어 실루엣의 분할, 재킷 라펠(lapel)의 지그재그(zigzag) 선, 단추의 위치 등에 실용적이고 편리한 요소를 도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들은 솔기(seam)와 다 트(dart) 등으로 선과 디테일의 형을 구성해서 신 체의 곡선을 입체적으로 제작하여 인체의 공간 구 성을 보여주었다 할 수 있다.34) 아울러 이들이 디 자인한 노동자를 위한 의복의 요소들은 기능적 의 상을 위한 디자인의 요소로도 적용되어 활용되고 있기도 하다. 이후의 다양한 활동을 위한 기능성 의복의 발 달은 보다 많은 의상디자인의 발전을 가져왔다. 이는 20세기 산업 발달과 기능주의가 실생활에 미 친 영향으로 볼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의상디 1920년대 러시아 구조주의자들의 작품은 건축, 사진, 회화, 직물 등의 다양한 디자인 영역에서 나 타났다. 또한 러시아 구조주의의 형식적 특성에서 보이는 단순성과 기능적 요소는 시대적 배경과 맞 물려 사회주의 운동가들이 대중 선동을 위한 목적 으로 이념을 홍보하는 데에 이용되었다. 이러한 상황은 러시아 구조주의의 디자인 작품이 대중적 으로 받아들여지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러시아 구조주의의 대표적 작가는 그 창시자로 여겨지는 타틀린과 그를 계승했다고 평가되는 알렉산드르 로드첸코, 바바라 스테파노바, 리우포브 포포바 (Liubov Popova)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시각적 예술의 차원으로 직물과 의상 작업에 참여하였다. 또한 이들은 혁명적 디자인을 구현하였고 새로운 의상의 창조야말로 그들의 재능과 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확신하였다.35) 러시아 구조주 의자들은 직선의 기하학적 특성을 통하여 2차원에 서 3차원으로 접근하는 순수 조형의 형태미를 직 - 94 -
러시아구조주의를바탕으로한 20 세기초기의기능적의상디자인에관한연구 < 그림 9> 로드첸코의작업복디자인화와이를재현한의상, 1922 년 ( 좌 ), 2005 년 ( 우 ) ( 출처 : www.vam.ac.uk) < 그림 10> 스테파노바의작업복디자인화와이를재현한의상, 1924 년 ( 좌 ), 2007 년 ( 우 ) ( 출처 : www.constructivistproject.com) < 그림 11> 스테파노바의운동복디자인, 1934 년 ( 출처 : www.vam.ac.uk) < 그림 12> 포포바의여성복디자인화와이를재현한의상, 1923 년 ( 좌 ), 2005 년 ( 우 ) ( 출처 : www.vam.ac.uk) 물디자인으로표현한의상을통해형식적구조주의를표현하였다. 또한인체의활동성을바탕으로한의상디자인을통해기능적구조주의를바탕에둔의상디자인을시도하였다. 이들의기능적의복은당시의새로운유형의의상디자인방식을받아들인것으로, 작업에효율성을주는노동자들을위한의복을개발하도록한것과대량생산을위해의상과패턴디자인을간소화하는것이주내용이었다. 36) 러시아구조주의디자이너들에의한노동복의스타일은의복의외양에관한형식적측면에대한디자인개발과기능성을고려한의상디자인의개발로나타났다. 먼저, 블라디미르타틀린의가장직접적인후계자로꼽히는알렉산드르로드첸코는엄격한기하학적형태의지속적인탐구성을보여주는작품을다수양산하였다. 그는주로선의조형적가능성을주제로과학적도구를통해작업하였는데, 이는 3차원의구조물과이를활용한의상디자인의전개를보여준다. 그는특히작업복을위한프로젝트를디자인하고실용화하는일에적극적으로참여하였다. 37) 그는매일착용할수있는의복에있어합리성과단순성을강조한다수의작업복들을제작하였다. 그의노동복디자인은먼저수납을위한여러개의직선적포켓과지퍼를응용하여단순미를강조함으로러시아구조주의의형식적구성요소를선보였다. 기능적요소의측면으로 는가죽의트리밍 (trimming) 을양쪽팔과스탠드칼라 (stand collar) 부분에덧대의복의내구성을높였으며또한어깨, 허리, 바지밑단에플리츠 (pleats) 를많이넣어활동하기편하도록디자인하였다. 38) 특히바지밑단의플리츠는발목부분을조이는방식으로바지의넓은통이인체의보행을불편하지않게하기위한것이다. 또한그는활동성을위해오버롤스타일을작업복의형태로제안하였다. 아울러스탠드칼라에서시작해어깨처짐분을주지않아각진어깨를거쳐발목까지를기하학적인실루엣으로연결하여 3차원적인느낌을표현하고있다. 39) < 그림 9> 의도안에따르면, 로드첸코는진동분량이나소매산의높이에당시의디자인에보이는엄청난분량의여유분을주지않은것으로보인다. 이는적당한여유분을가진패턴상의선을구현함으로실제적인인체활동을배려한것으로사료되며러시아구조주의의기능적특성을의상디자인에접목시킨것으로볼수있다. 특히그는컴퍼스와자를이용한무대의상패턴작업으로입체적이고기하학적인작품을주로선보였다고알려져있다. 40) 알렉산드르로드첸코와더불어러시아구조주의의대표적의상디자이너로꼽을수있는바바라스테파노바는의상디자인에있어형식적구조주의라분류될수있는직물디자인의가장대표적인디자이너였다. 그녀는직물디자인과의상디자인이 - 95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3 권 1 호 (2013.3) 연계되어디자인되기를원했으며 41) 모스크바의 제일면직물공장 (The First Cotton-Printing Factory) 에자리를잡아 42) 직물디자인을본격화하기도하였다. 그녀의디자인은기하학적모티브의직물디자인으로인해 추상적 이라불렸으며다양한무늬를이룸으로써러시아구조주의의형식적구성요소를보여주고있다. 43) 그녀는또한새로운의상의형태를제안하였는데, 크게는작업을위한의상 < 그림 10> 과휴식을위한스포츠의상 < 그림 11> 으로나누었다. 그녀는의복의목적에따라의상디자인의형태를작업복, 운동복, 특수복의세가지형태로나누었다. 44) 작업복은노동자들이근무할수있는옷의형태로제안하였고운동복은운동시착용할수있는스포츠웨어를의미하였다. 특수복은의사나소방수같은특수디자인이필요한직업종사자를위한것이었는데, 실용성과기능성이결합된새로운형태를부여하였다. 특수복의구성과재단은각직업별로업무시필요한형태의중요성을제작에적용한방식이다. 스테파노바가진행한의상디자인은후기로갈수록패턴디자인의깊이와치수, 비율의문제에깊은관심을보이며기능적구조주의의방식을보인다. 또한드레스구성에대해서는장식을매치하는것과비율, 크기를균형시키는것에대해고려하였다. 그녀는드레스의비율을강조하기위해소매부리, 재킷과스커트, 칼라의단등에단순한파이핑 (piping) 을적용하기도하였다. 45) 아울러그녀는다양한포켓과지퍼등이달린스타일과전문적기능을위한실용성을위한디자인을강조하였다. 신체활동성을보장하기위해서는플리츠를장식인듯보이도록배치하여인체움직임을위한여유분을제시하기도하였다. 특히운동을위한기능적구조주의의방식을적용한작업은장파투같은서구유럽의상디자이너들과그맥을같이하고있다고볼수있다. 러시아구조주의를바탕으로하는또다른대 표적의상디자이너는리우포브포포바를들수있는데, 그녀는자신의에세이 The Dress of Today is the Industrial Dress 에서의상을도구가아닌기능으로재정의해야한다고주장하였다. 그녀또한제일면직물공장에서작업하며예술과생산의일치에대해연구하였는데 46) 그녀역시형식적구조주의의틀로직물디자인을활용하였으며동시에기능적구조주의에대해서도깊은관심을보였다. 그녀의디자인은대개허리선이낮게잡힌스커트와더불어입는의상으로구성된다. 사실이러한디자인은당시서구유럽의플래퍼드레스 (flapper dress) 의유행경향을따른것이지만, 상체의움직임이편안해지도록디자인적으로배려한것이기도하다. 47) 기능적구성요소에있어서는블라우스, 플리츠, 개더가잡힌스커트등을선보이고, 칼라나네크라인을기하학적으로변형하여각각이갖는의복내에서의개연성에대해유행의측면과접목시키기위하여노력하였다. 그녀는드레스의구성상비율과크기의균형을맞추고인체와전체가조화를이루도록하였으며 48) 직물디자인과의상디자인의구성이잘어우러지도록한디자인특징을보인다 < 그림 12>. 2. 20 세기초기서구유럽의의상디자인의변화 앞서언급한대로기능적디자인은브휘테마스에서발전하여바우하우스를거치며전파되었다고볼수있다. 이에영향을받은의상디자인의발달은, 과거장식과모양을강조하고신체의움직임을무시한이전세대의개념을거부한새로운디자인사조로볼수있다. 바우하우스의등장이후인체활동성을고려한의복의발전은앞서언급한찰스프레데릭워스의의상실에서그의정신을계승한후대디자이너들에의해본격적으로발전하였다. 이러한개념에서서구유럽의의상은폴푸 - 96 -
러시아구조주의를바탕으로한 20 세기초기의기능적의상디자인에관한연구 와레 (Paul Poiret) 나장파투 (Jean Patou), 가브리엘샤넬 (Gabrielle Chanel), 마들렌비오네 (Madeleine Vionnet) 등의새로운시도를통해발전하였다고볼수있다. 또한이들의의상은인체의기능과활동을중점으로하여유행을주도하였다는공통점이있다. 1) 폴푸와레폴푸와레의작품은러시아구조주의가보이는형식적구성요소인기하학적모티브등에서받은영향을찾아보기는쉽지않다. 그보다는인체기능성을위한디자인개념을의상디자인에적용하였다고볼수있겠다. 먼저, 그의기능성이적용된의상디자인의요소는전세대보다짧아진스커트 < 그림 13> 와평상복으로바지를제안한점, 코르셋을제거한것등을들수있다. 스커트의기장이 짧아졌다는것은바닥에끌리는드레스를입던여성의보행이보다용이하도록하였다고볼수있다. 또한폴푸와레등장이전에는여성이바지를입는경우는운동을위한특수한경우를제외하고는찾아볼수없었다. 그러나그는일상복으로바지 < 그림 14> 를입도록제안함으로여성의복에획기적인시도를하였다. 아울러구시대의유물인코르셋을없앴다는것은과장된인체를선보이도록강요한사회분위기에반기를들어인체가편안해지도록유도한점이라사료된다. 폴푸와레가의상디자인에도입한기능적구성요소는다음과같다. 먼저, 스커트는바닥에서 10cm 이상올라가도록하였다. 스커트의기장은시기적유행의경향에따라종아리중간까지올라가기도하였는데, 이는스커트의밑자락이의복구성적으로사라져여성들의보행에크게도움이 < 그림 13> 폴푸와레의발목이드러나도록짧아진기장의스커트, 1919 년 ( 출처 : Paul Poiret, 1990, p.66) < 그림 14> 폴푸와레가일상복으로제안한여성용바지, 1913 년 ( 출처 : Poiret, 1999, p.18) < 그림 15> 폴푸와레의 I 자실루엣드레스, 1911 년 ( 출처 : Poiret, 1999, p.21) < 그림 16> 폴푸와레의가운형태의원피스, 1924 년 ( 출처 : Poiret, 1999, p.32) < 그림 17> 폴푸와레의드레스일러스트레이션과도식화, 1919 년 ( 출처 : www.newyorker.com) < 그림 18> 폴푸와레의복을입는방법에대한설명이있는일러스트, 1920 년 ( 출처 : www.designhistory.com) < 그림 19> 폴푸와레의상의패턴디자인, 49) 1921 년 ( 출처 : www.designhistory.com) - 97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3 권 1 호 (2013.3) 되었다. 50) 뿐만아니라당시그가제안한밑이좁아지는실루엣의스커트를위해트임 (vent) 을넣었다. 51) 다음으로는의복전체의실루엣이다. 폴푸와레는당시의아르데코 (art deco) 적유행경향이기도하였지만, 허리선이들어가지않은 I자형실루엣 < 그림 15> 을선보였다. 또한그는가운형태의원피스 < 그림 16> 를제안하여하녀의도움없이입을수없는복잡한드레스에서간단한의상을제안하기도하였다. 폴푸와레는코르셋을제거하는대신몸매의보정과실루엣을위해속옷으로거들 (girdle) 을제안하였다. 52) 이러한업적들은폴푸와레가여성의복패턴의기능적발전에대한근대화의바탕이되도록한부분이라볼수있다 < 그림 17>, < 그림 18>, < 그림 19>. 2) 장파투장파투는 1차세계대전직후영향력이있는선두적디자이너였다. 그는특히러시아구조주의의형식적구성요소와기능적구성요소모두를구현한디자이너로도볼수있다. 먼저, 형식적구성요소로기하학적모티브의디자인활용을들수있다. 그는입체주의와추상미술에서영향을받은날카로운기하학적패턴 < 그림 20> 의디자인을의상디자인의요소로도입하였다. 이러한기하학적모티브는장파투디자인의주된특징으로, 그는파블로피카소와바실리칸딘스키의추상미술에서그영향을받았다고언급하였다. 53) 그의디자인의외적특성은기하학적단순함과프랑스적쉬크 (chic) 함을적절히결합한것이다 < 그림 21>. 또한그는바바라스테파노바와같이스포츠웨어와아웃도어라이프를위한의상디자인을구현한것으로도유명하다. 그는여성들의스포츠웨어발전에매우중요한업적을남겼으며 < 그림 22>, < 그림 23>, < 그림 24>, 54) 스포츠웨어를일상복의반열에올려놓기도하였다 < 그림 25>. 아울러그는패션의대량생산방식을위해보다 단순한디자인을고안하기도하였다. 기능적구성요소로서의디자인은보다다양한형태로등장하였다. 먼저, 기하학적모티브를응용한다양한패턴을선보였다. 이는비대칭적네크라인 < 그림 26>, 기하학적모티브를적용한소매디자인 < 그림 27> 등의형태로제안하였다. 또한테니스웨어를위한플리츠스커트 (pleats skirt) 의개발과수영복디자인의개발등을선보이기도하였다. 55) 3) 가브리엘샤넬가브리엘샤넬은폴푸와레와마찬가지로인체기능성을위한디자인개념을의상디자인에적용한디자이너로볼수있다. 그녀는기능주의를신봉했으며움직이기에편안한의상을만들어야한다는신념 < 그림 28> 을주장하였다. 56) 아울러샤넬은 1917년러시아혁명에깊은관심을보이며러시아미술에대해연구하여의상디자인에적용하기도하였다. 57) 기능적구성요소가디자인에적용된방식은다음과같다. 먼저, 알렉산드르로드첸코의디자인에서볼수있었던것처럼주름을활용하여인체를편안하게움직일수있도록하였다 < 그림 29>, < 그림 30>. 또한여성외출복에장식적요소를배제하여단순한실루엣을선보임으로 58) 거추장스러움을정리하였는데, 그디자인제안은가디건 (cardigan) 형태의재킷을구현 < 그림 31> 하고스커트의기장을무릎아래까지오도록하는등의형태로나타났다. 또한소재에있어서는널리알려진것처럼저지 (jersey) 를사용하고재킷의안감으로스트레치실크새틴 (stretch silk satin) 을선보였으며튼튼하고편안한트위드 (tweed) 소재를활용하였다. 기능적구성요소가적용된의상디자인은플리츠스커트의개발, 아웃포켓의활용, 노칼라재킷 (no-collar jacket) 의제안등이있다. 플리츠스커트디자인을제안한것은파투의그것과는차이 - 98 -
러시아구조주의를바탕으로한 20 세기초기의기능적의상디자인에관한연구 < 그림 20> 장파투의기하학적모티브의의상디자인, 좌측부터 1921 년, 1924 년, 1932 년 ( 출처 : Patou, 1983, p.37, p.72, p.128) < 그림 21> 장파투의기하학적디자인, 1920 년 ( 출처 : www.vam.co.uk) < 그림 22> 장파투의프렌치쉬크의예, 1925 년 ( 출처 : Patou, 1983, p.83) < 그림 23> 장파투의스키복일러스트레이션, 1922 년 ( 출처 : Patou, 1983, p.52) < 그림 24> 장파투의수영복, 59) 1921 년 ( 출처 :www.designhistory.com) < 그림 25> 장파투의스포츠웨어, 60) 1921 년 ( 출처 : Patou, 1983, p.39) < 그림 26> 장파투의기하학적네크라인도식화, ( 좌 )1922 년, ( 우 )1924 년 ~1930 년 ( 출처 : Patou, 1983, p.54, p.101) < 그림 27> 장파투의기하학적소매부리도식화, 1929 년 ( 출처 : Patou, 1983, p.114) 가있는데, 파투는테니스의운동량을위해넓게잡히는플리츠스커트형태이며허릿단이샤넬에비해넓게고정되는형태이다. 또한허리선의위치는제허리에오도록설계되어있다. 그러나샤넬은일반적인허리선보다낮아진스커트허리선이되도록하였으며플리츠의폭이좁고전체실 루엣이지나친 A라인이되지않도록패턴을설계하였다는차이점이있다 < 그림 32>, < 그림 33>. 61) 또한그녀는실용적으로주머니를활용할수있도록패치포켓을개발하여재킷의바깥쪽으로달릴수있도록하였다. 이는패치포켓이달린디자인을구성할때재킷패턴위에서위치를다시계산 - 99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3권 1호 (2013.3) <그림 28> 샤넬의 <그림 29> 샤넬의 모습,65) 1918년 플리츠 원피스, 1930년대 (출처: Culture Chanel, (출처: Chanel, 2005, 2011, p.4) p.13) <그림 32> 샤넬디자인의 드레스, 1920년대 (출처: 패션, 문화를 말하다, 2011, p.88) <그림 30> 샤넬의 플리츠를 응용한 원피스(좌)와 패턴(우), Centre de Documentation de Costume 소장,66) 1926년 (출처: Patterns of Fashion2, 1966, pp.74~75) <그림 33> 맥콜사에서 판매한 패턴(우),68) 1920년대 (출처: www.designhistory.com) <그림 31> 샤넬(좌)과 모델(우),67) 1956년 (출처: Chanel: Colle ctions and Creations, 2007, p.2) <그림 36> 보트넥 <그림 34> 노칼라 <그림 35> 로우 웨이스트 재킷의 도식화와 설명, 보트넥의 저지 1930년대 셔츠를 입고 있는 플리츠 스커트, 1937년 (출처: www.desig 샤넬, 1930년 (출처: Chanel, nhistory.com) (출처: www.de 2005, p.21) signhisory.com) 하여 완성된 디자인에서 무리가 없도록 계산하여 을 실현하기 위한 기능적이고 활동적인 의상을 표 배치하였다는 의미이다. 또한 장식적 요소를 없애 현하였다. 는 차원에서 재킷의 칼라를 제거하고 노 칼라 재 디자인적 측면에서는 러시아 구조주의의 형식 킷을 개발<그림 34>하기도 하였다.62) 뿐만 아니라 적 구성요소의 기하학적 모티브를 활용하였다는 원피스나 블라우스를 위한 보트 네크라인(boat 점을 들 수 있다. 그녀의 디자인은 부드럽고 여성 neckline) 등의 디자인을 개발<그림 35>, <그림 36> 스러운 실루엣 안에서 행커치프 헴라인(handkerchief 하여 제안하기도 하였다. hemline)이나 삼각, 사각형의 형태감을 만드는 기 하학적 요소를 도입하였음을 볼 수 있다.64) 기능 4) 마들렌 비오네 적 구성요소는 보다 더 기하학적 모티브에서 영향 인체 활동성을 고려한 기능적 의복과 의상디자 을 받았음이 두드러진다. 먼저, 의복의 기능을 위 인 구현에 대해 연구한 또 다른 디자이너는 마들 해서 높은 칼라를 없애는 것으로 편안함을 선보였 렌 비오네이다. 그녀는 바우하우스를 통해 서구 다. 또한 솔기나 트임 없이 머리부터 입을 수 있는 유럽에 널리 퍼진 입체적이고 기하학적인 미학에 드레스를 제작하였으며 홀터 네크라인(halter neckline), 바탕을 둔 디자인 철학을 의상을 통해 구현했다 카울 네크라인(cowl neckline) 등을 개발하였다. 이 평가 받고 있다.63) 비오네는 인위적 구조물에서 는 원단을 삼각형, 원형, 사각형의 순수 조형의 형 탈피하여 여성 해방, 더 나아가 인간 중심의 이념 태로 두고<그림 37>, <그림 38>, 바이어스(bias) 재 - 100 -
러시아구조주의를바탕으로한 20 세기초기의기능적의상디자인에관한연구 < 그림 37> 비오네, 1937 년 69) ( 출처 : Madeleine Vionnet, 2007, pp.66~67) < 그림 38> 비오네, 1939 년 70) ( 출처 : Madeleine Vionnet, 2007, pp.141~142) < 그림 39> 비오네의바이어스컷팅의과정 ( 좌 ) 과이를응용한드레스 ( 우 ), 71) 1932 년 ( 출처 : Madeleine Vionnet, 2007, pp.153~154) 단법으로기하학적으로원단을재조합하여의복을재구성하는방식 < 그림 39> 으로제작되었다. 이러한새로운시도는그녀가형식적구조주의뿐만아니라기능적구조주의에서도그영향을간접적으로받았다고볼수있다. Ⅳ. 결론및제언 급변하는서구사회는인간정신을표현하는예술에대해다각도로연구하고받아들였으며이는인간에게가장중요한요소중하나인의상에까지영향을미쳤다. 이에본연구에서는추상미술과디자인에큰영향을미친러시아구조주의가 20세기초반의복의개념에개혁을시도한서구유럽디자이너들의의상디자인에어떠한영향을끼쳤는지에대해고찰하고자하였다. 이를위해서는먼저러시아구조주의에대해알아보고러시아구조주의디자이너들이시도한움직임에대해정리하였다. 또한러시아구조주의가어떻게서구디자인에영향을주었으며그영향을받은서구유럽의상디자이너들이그들의의상디자인에어떠한변화를시도하였는지에대해알아보았다. 러시아구조주의에대해문헌고찰을한결과, 러시아구조주의는기존의것을거부하고사물을입체적으로분석 / 제작하고자하였으며그특성은크게형식적구조주의와기능적구조주의로구분 된다. 형식적구조주의의형태로는비대칭적질서, 기하학적구조, 포토몽타주기법, 색채의함축성으로볼수있고기능적구조주의는예술과기계미학을바탕으로한역동성을보여주는기능성이라정리할수있었다. 러시아구조주의의발전은구조주의전문교육기관인브휘테마스를통하여진행되었으며브휘테마스는서구유럽의디자인전문교육기관바우하우스와교육적인적교류를통해디자인에대한관점을공유하였다. 바우하우스는기능성을바탕으로간결하고실용적인디자인정신을서구유럽에널리전파하였는바, 이과정에서러시아구조주의의기능성이서구유럽디자인변혁에도그영향을미쳤다볼수있다. 러시아구조주의의대표적디자이너로는타틀린, 로드첸코, 스테파노바, 포포바등을들수있는데, 이들이시도한의복디자인은형식적구조주의를바탕으로직물디자인등으로나타났고기능적구조주의의측면으로는인체의활동성을위한의상의세부사항의발전이있었다. 인체를고려한의상발전의형태는플리츠와포켓의활용, 실생활의편리성을도울수있는운동복과작업복의형태를개발하는방식으로진행되었다. 같은시기서구유럽에서는 19세기까지의장식적이고인체를억압하는의복을개혁하고자하는움직임이있었는데이는구조주의에서출발하여바우하우스를통해전파된기능성에서영향을받았다고볼수있다. 기능성이가미된의복을구현하고자노력한대표적디자이너로는폴푸와레, - 101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3 권 1 호 (2013.3) 장파투, 가브리엘샤넬, 마들렌비오네등이있다. 푸와레의디자인은바닥에끌리던스커트의기장을짧게하고평상복으로바지를도입하였으며여성의신체를억압하던코르셋을없애는새로운스타일을제안하였다. 또한허리선이들어가지않은 I자실루엣을도입하고손쉽게입을수있는의복을제안하였으며코르셋대용인거들을제안함으로여성의복의기능적발전에대한근대화의바탕이되도록하였다. 파투는외적디자인요소나기능적디자인개발에있어러시아구조주의의형태를구현하였다. 먼저그는외형적디자인을위해서기하학적모티브를활용한의복을제안하고활동성을위한스포츠웨어를선보였다. 기능적디자인에는기하학적모티브를의상실루엣, 네크라인, 소매부리등의디자인에응용하였고스포츠웨어를활성화하였다. 샤넬은인체의기능성을바탕으로디자인을고려한디자인을구현함으로기능적구조주의를실현하였다. 그녀는무릎아래까지오는기장의스커트와가디건형태의재킷을선보임으로인체의편안함을추구하였다. 또한저지와스트레치소재의활용으로인체활동성을보장하였다. 또한플리츠스커트개발과아웃포켓의활용, 노칼라와보트넥형태의개발등으로기능적의복을구현하였다. 비오네는바우하우스를통해서구유럽에널리퍼진입체적이고기하학적인의상을구현하였다. 그녀는독창적인바이어스컷팅의개발이나순수조형형태에바탕을둔패턴법을개발함으로형식적구조주의뿐아니라기능적구조주의에서도그영향을간접적으로받았음을보여주었다. 이상과같이인체의활동성을위한의상디자인의발전은러시아구조주의를바탕으로한바우하우스의기능성에서영향을받은 20세기초기의디자이너들에의해이루어졌다고볼수있다. 또한이는이후현대의상디자인의발전에영향을미쳤다고하겠다. 본연구의제한점으로는 20세기전 반기디자이너들의자료소멸로면밀한디자인을직접적으로분석하기용이하지않았다는점을들수있다. 아울러후속연구에서는 20세기중 / 후반기를거치며기능성을중심으로발달한의상의발전에대해연구하고제시하고자한다. 참고문헌 1) 구조주의, 구성주의, 구축주의는영문 constructivism 을번역함으로국내에서혼용되고있다. 본래 구축주의 가가장정확한번역이고국내에서가장널리알려진용어는 구성주의 이나사물의구조, 디자인을구조적측면에서연구함에있어 구조주의 라는용어가본연구의관점과가장부합하므로본논문에서는구조주의라는용어로사용하도록한다. 2) Cracraft, G. (1984). 표트르대제, 이주엽옮김 (2008). 서울 : 살림, pp.15-17. 3) 푸가초프의반란, 데카브리스트의반란, 19 세기후반농민폭동등을의미. Trotskii, L. (1981). 레온트로츠키의러시아혁명사上, 최규진옮김 (2003). 서울 : 풀무질, pp.174-179. 4) 이무열 (2009). 러시아역사다이제스트 100, 서울 : 가람기획, pp.264-286. 5) 입체주의 (cubism): 20 세기초유럽에서일어난예술운동으로, 대상을원뿔이나원통같은기하학적형태로해석해캔버스에평면적으로재구성했다. 대표작가로는파블로피카소 (Pablo Picasso) 와조르주브라크 (Georges Braque) 등이있다. 월간미술 (2001). 세계미술용어사전, 서울 : 월간미술, p.342. 6) 김인준 (2001). 러시아전위예술 (Russian Avant-garde) 이무대미술에미친영향에관한연구, 연극교육연구 7(-), p.274. 7) 표현주의 (expressionism): 예술의진정한목적이감정과감각의직접적인표현이어야하며, 미술의기본목적을자연의재현으로보는것을거부한다. 회화의선, 형태, 색채등은그것의표현만을위해이용되어야하며구성 ( 구도 ) 의균형과아름다움에대한전통적개념은감정을더욱강력하게전달하기위해무시하고왜곡은주제나내용을강조하는중요한수단으로받아들인다. 반고흐 (Vincent van Gogh) 와고갱 (Paul Gauguin) 을표현주의의선구자로여긴다. 월간미술. 앞의책, p.512. 8) 미래주의 (futurism): 20 세기초에일어난이탈리아의전위예술운동으로전통을부정하고기계문명이가져온도시의약동감과속도감을새로운미 ( 美 ) 로써표현하려고하였다. 입체주의와마찬가지로, 시점을고 - 102 -
러시아구조주의를바탕으로한 20 세기초기의기능적의상디자인에관한연구 정시키지않고복수 ( 複數 ) 의시점에서움직임을파악하려고하였다. 월간미술. 앞의책, p.255. 9) Gray, C. (1962). Burleigh-Motley, M. 위대한실험러시아미술 1863-1922, 전혜숙옮김 (2007). 서울 : 시공사, p.68. 10) 이콘 (Icon) 화 : 동방정교회에서신앙의중요요소인그리스도, 성모, 성인등의성화상. 종교학대사전 (1998). 서울 : 한국사전연구사, p.782. 11) 손호영 (2008). 현대패션에나타난러시아구성주의의조형성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석사학위논문, pp.10-11. 12) Gray, C. 앞의책, p.95. 13) 1909 년마리네티 (Philippo Marinetti) 가 피가로 (Figaro) 지에발표한선언문. 그내용은기계를찬양하고투쟁적이며모든것의정리에대한의미로전쟁을찬미한다. 또한아카데미의파괴와도덕, 군국주의를찬양하는내용을담고기존의것들에대한반항적메시지를담고있다. 이후미래주의남성복선언문과미래주의여성복선언문이발표되었으며이들이지향하는바는나태에서벗어나군중을젊게하고채색하는것이었다. 이금희 (2000). 이탈리아의미래주의복식선언문과그복식연구, 복식문화연구 8(1), p. 103. 14) Benois, A (1916). The Russian School of Painting, Translated from Yarmolinsky, A., London: Thames and Hudson, p.74. 15) Lodder, C. (1983). Russian Constructivism, New Haven and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p.14. 16) Gray, C. 앞의책, p.226. 17) Lodder, C. 앞의책, p.126. 18) Gray, C. 앞의책, p.282. 19) 김연홍 (1999). 독일바우하우스와러시아브후테마스의설립배경및건축교육특성에관한비교연구, 경복논총 3(-), p.119. 20) Gray, C. 앞의책, p.227. 21) Lodder, C., 앞의책, p.127. 22) 손호영. 앞의책, p.42. 23) 박윤정 (2008). 러시아구성주의 (Constructivism) 예술의상연구 : Tatlin, Rodchenko, Stepanova 와 Popova 를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8(3). p.550.. 24) 박윤정. 앞의책, p.555. 25) 손호영. 앞의책, p.43. 26) Lodder, C. 앞의책, p.138. 27) 김연홍 (1999). 독일바우하우스와러시아브후테마스의설립배경및건축교육특성에관한비교연구, 경복논총, 3(-), p.119. 28) 김준호 (1997). 근대건축교육기관에서기술과건축의형태표현상대응에관한연구 : Ecole des beaux-arts, bauhaus, VKHUTEMAS 을중심으로, 인하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26. 29) 김연홍. 앞의책, p.121. 30) 김연홍박광규이해성, (1990). 모스크바브휘테마스의건축이념에관한연구, 대한건축학회계획계 10(1), p.185. 31) 우주형 (2011). 바우하우스연극공방과연극의상에관하여 : 슐렘머의연극의상을중심으로,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1(1), p.74. 32) 김성태 (1979). Bauhaus 에대하여, 군산대학교논문집 1(1), p.93. 33) 이재정, 박신미 (2011). 패션, 문화를말하다, 서울 : 예경, p.40. 34) 하영복 (1995). 러시아구성주의 (Constructivism Russian) 가현대패션에미친영향에관한연구, 광주전문대학논문집, 9(-), p.471. 35) 하영복. 앞의책, p.468. 36) Yablonskaya, M. N. (1990). Women Artists of Russia s New Age, London: Thames and Hudson, p.155. 37) 조윤경 (1996). 1920 년대소비에트구성주의패션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석사학위논문, p.75. 38) 박윤정. 앞의책, p.561. 39) 박윤정. 앞의책, p.557. 40) Gray, M. 앞의책, p.124. 41) 박윤정. 앞의책, p.563. 42) Lodder, C. 앞의책, p.146. 43) Kiaer, C. (2001). The Russian Constructivist Flapper Dress,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8(01), p.198. 44) Lavrentiev, A. (1988). Stepanova, Massachusettes: MIT Press, p.79. 45) Yablonskaya, M.N. 앞의책, p.161. 46) Lodder, C. 앞의책, p.151. 47) Kiaer, C. 앞의책, p.125. 48) 박윤정. 앞의책, p.566. 49) 폴푸와레의의상을판매용으로발간한 McCall 사의패턴디자인. 우측의패턴을살펴보면기존패턴보다암홀이넓어지고소매통이좁아져활동이편해졌음을알수있다, 50) Baudot, F. (1999). Poiret, London: Thames and Hudson, p.5. 51) 김미사 (1985). 20 세기초의여성복혁명가 Paul Poiret 에관한연구, 성심여자대학교생활과학연구논집, 5(1), p.116. 52) Mackrell, A. (1990). London: The Bath Press, p.24. 53) Etherington, S. M. (1983). Patou, London: Hutchinson&Co., p.37. 54) Baudot, F. (1999). Fashion, the 20th Century, New York: Universe Publishing, p.42. 55) Etherington, S. M. 앞의책, p.48. 56) 여상미 (2008). 2008 S/S 샤넬스타일의조형적특성에관한연구, 부산여자전문대학논문집, 30(1), p.340. 57) 이미숙, 조규화 (1999). 샤넬스타일의변천과조형적특성에관한연구, 패션비즈니스, 3(2), p.4. - 103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3 권 1 호 (2013.3) 58) 박선경 (2004). Claire McCardell 의상디자인에표현된기능주의스포츠룩에관한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4(1), p.41. 59) 장파투의여성스포츠웨어중기하학적무늬의수영복 60) 장파투의운동복중테니스복을일상복으로입고있는테니스스타수잔렝글런 (Suzanne Lenglen) 61) Bott, D. (2007). CHANEL: Collections and Creations, London: Thames and Hudson, p.18. 62) Koda, H. and Bolton, A. (2005). CHANEL, New York: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p.6. 63) 신미진 (2010). 마들렌비오네의기하학적패턴을응용한현대의상디자인, 국민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4. 64) Kirke, B. (2007). Madeleine Vionnet, San Francisco: Chronicle Books LLC., p.48. 65) 가디건형자켓과무릎아래기장의스커트을입고있는가브리엘샤넬의모습. 66) 샤넬의복의패턴으로플리츠를활용하고낮아진허리선의둘레를여유있게하여활동이편해졌음을알수있다. 67) 패션쇼전가디건형자켓을입고있는모델 ( 우 ) 과가브리엘샤넬 ( 좌 ) 의모습. 68) < 그림 32> 의사진에서짧아진스커트기장, < 그림 33> 의도식화를통해루즈한실루엣을위해직선으로만든옆선라인이진행된패턴임을볼수있다. 또한패치포켓의위치와크기를알수있다, 69) 사각형을모티브로한의상과패턴. 사각형을조각별로연결하는단순한패턴에허리에고무밴드를삽입하여의복에편리함을도입한디자인. 70) 삼각형을모티브로한의상과패턴. 상의몸판을절개하여거대한삼각형모양의소매와연결하였으며진동둘레부분에셔링을잡아기하학적패턴과의복의편안함을보장한디자인. 71) 원단을대각선방향으로겹쳐두고그사이를절개하여몸통이구멍의위 - 아래를지나게한다. 이후한장의원단은위로, 다른한장은아래로두면허리를중심으로두장의원단이바이어스식서를가지며인체의곡선을유려하게살려준다는원리로제작. - 104 -
러시아구조주의를바탕으로한 20 세기초기의기능적의상디자인에관한연구 A Study on Functional Fashion Design of the Early 20 th Century Based on Russian Constructivism Kim, Kyung A Park, Sun Kyung + Uh, Mi Kyung Ph.D. candidate, Dept. of Fashion Design, Graduate School of Techno Design, Kookmin University Professor, Dept. of Fashion Design, Kookmin University+ Assistant Professor, Dept. of Clothing & Textile, Hanyang University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functionality, one of the characteristics of Russian Constructivism, an area where there is a lack of studies due to ideological issues, influenced western clothing design and pattern design and the advancement of pattern design. On the basis of the documentation studies after the 1970s and the papers on this period as secondary research data, the pertinent documentaries and work data were surveyed, The scope studied was costumes designers from the early 20th century when the design changes began, up to the 1950s. As a result, this study found that Russian Constructivism had its foundation in ideology with a goal in social reform. It rejected the existing plain but had the goal of granting functionality in works with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The background of the times included adopting functionalism to achieve the goal in ideology. Characteristics of Russian Constructivism displayed its formative configuration in external design and Constructive consistence through movement and building structure to introduce machinery. Russian Constructivism disseminated the philosophy of art through active exchange with Bauhaus and influenced clothing design. These tendencies were expressed through simple and functional fashion design which considered bodily activities, and clothes of geometric motifs, and there was a development of geometric sense for the neckline and silhouette. This was apparent in clothes by Russian Constructivists and the designs of Paul Poiret, Jean Patou, Gabrielle Chanel and Madeleine Vionnet. This type of movement of designers in early 20 th century enabled the advancement of the contemporary fashion design. Key words: Russian constructivism, geometric motif, functionality, functional fashion design -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