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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Introduction 우리들을 둘러싸고 잇는 생활 환경속에는 무수히 많은 색들이 있습니다. 색은 구매의욕이나 기호, 식욕 등의 감각을 좌우하는 것은 물론 나뭇잎의 변색에서 초목의 건강상태를 알며 물질의 판단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고도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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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는교육기관지원의일환으로자사교육자료를제공합니다. 교육목적으로자사교육자료를무상지원하고있습니다. 본슬라이드는애질런트가으로제작하였습니다. 교육이외의용도로사진, 스케치또는그림을사용하려면먼저애질런트에문의하시기바랍니다. 2016년 3월 7일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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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 (Light) 은무엇인가요? 모든 CCTV 시스템의성능은카메라와렌즈의필수구성요소에따라달라질뿐만아니라, 사용할수있는빛의양, 질, 의존할뿐만아니라분포등에의존합니다. 빛은어떠한거리에서피사체를볼수있는지여부를판정하고, 빛의품질과방향은피사체의모습을제어합니다. 나노미터는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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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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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상이 차이를 만듭니다 CI(Corporate Identity), 브랜드, 신제품 등을 정할 때, 색상은 자사의 이미지와 제품을 모든 다른 요소들과 구분하고 매력적인 첫인상을 심 어줄 수 있도록 분명하며, 시선을 사로잡는 역할을 합니다. 대다수의 경우, 색상은 제품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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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ganic Chemistry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녹색생활문화정착으로청정환경조성 2. 환경오염방지를통한클린증평건설 3. 군민과함께하는쾌적한환경도시조성 4. 미래를대비하는고품격식품안전행정구현 5. 저탄소녹색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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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재구성면재구성양재구성 조형요소와원리의시각적효과를이해하고, 특징을살려표현한다. 우리주변의모든사물들에는감각적, 형식적, 표현적, 기법적특성의구성요소와 원리들이포함되어있다. 조형요소와원리를활용해주변사물들의미적특징을찾아보자. 이민우 ( 학생작품 ) 자전거 ( 철사 / 7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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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 Molecular Spectroscopy ( 분자분광학 ) 분자에전자기복사선을쪼여주면분자가낮은에너지상태에서높은에너지상태로이동하게되며, 이때특정흡수진동수를이용하여분자의구조를알아낼수있다. Figure 12.1 : Absorption of energy in el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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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5, No.2, December (2016), pp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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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퀀텀닷을적용한차세대디스플레이기술에대해전자업계중심으로급격한관심 퀀텀닷을디스플레이의형광및발광소자로사용하는퀀텀닷디스플레이가높은색재현성, OLED 대비패널단가경쟁력등의장점으로 IT시장의이슈로떠오름 퀀텀닷디스플레이기술이양산초기단계임에도 2020 년에는글로벌시장

목차 서론 연구목적 연구방법및범위 이론적근거 색채변화측정을위한 컬러모델 건축물외장재의분류 조사의설계 조사내용과방법 조사지역과시기 조사대상과특성 조사결과분석 시간대별외장재의색채변화 외장재의색채변화 결론참고문헌 논문요약 계절의일광 색채변화 건축외장재 건축물은일광의영향으로그

SPP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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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MAX + WEEK 9 Hansung Univ. Interior Design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차 례 4

Transcription:

사진학 10 강 Color Photography.Ⅰ 제1장. 사진에있어서의컬러제2장. 색과시각적사고제3장. 컬러슬라이드필름 (Color Slide Film) 제4장. 컬러네거티브필름 (Color Negative Film) 제5장. 색온도 (Color Temperature) 제6장. 필터 (Filter) Photo Gallery. Josef Sudek 1

제 1 장. 사진에있어서의컬러 분광 : 우리는물체의표면에서반사된특정한빛의파장을눈으로감지함으로써물체의색을인식하게된다. 예를들어빨간색자동차는빨간색으로보이는데, 이는그것에도달한대부분의빛의파장은흡수하고스펙트럼의빨간색파장만을반사하기때문이다. Steve Hiett 2

Fabien Chalon 3

토마스영의이론 : 영국의물리학자토마스영 (Tomas Young) 은 1802 년에빛은특정한진동과길이를가진파장으로움직인다는것을증명했다. 1807 년영은인간의눈은단지세가지빛의파장, 즉파랑 (Blue), 초록 (Green), 그리고빨강 (Red) 색의파장만을인식할수있다는이론을발표하여색지각이론을더욱발전시킨다. 영의이론은그이후빛의가색법이론의바탕을이루게된다. 즉백색광은파랑, 초록, 빨간색광의혼합으로만들어지고, 우리눈에보여지는다른모든색들은두가지, 또는그이상의색의혼합으로만들어진다. 영의이론은비록색지각에대한다양한현상들을설명하는데부족한점이있긴하지만이이론은컬러이미지가만들어지는중요한사진과정을설명하기위한가장유용한모델을제시하고있다. Antonio Tabernero Antonio Tabernero 4

인간의색에대한지각 : 우리는한가지파장으로만된빛의순수한색을보기는불가능하다. 우리가볼수있는거의모든색들은여러가지파장의혼합체로만들어진다. 인간의색에대한지각은눈을통한감각기관의반응과다른파장들에대한뇌의판별력반응의조합으로이루어진다. 눈으로들어온정보는뇌에서분석되고인지되어진다. 지금까지인간이빛또는색을실재로어떻게인식하는지에대한과학적이론은존재하지않는다. 현재에도각개인이판단하는빛과색에대한인식은각개인의신체적심리적상태, 과거의경험, 기억그리고취향에의존한다고믿어지고있다. 다시말해사람들은색을주관적으로판단한다. Roberto Cecato Guy Bourdin 5

가색법 (Additive Color Process) 과감색법 (Subtractive Color Process) - 가색법 : 빛의 3 원색인적색 (Red), 녹색 (Green), 청색 (Blue) 광을스크린에투영하여겹치면 R+G+B=White( 백색광 ) 가되는원리를가리키는것으로 R+G=Y, G+B=C, B+R=M 이된다. 이원리를사진에응용하여가색법에의한컬러사진이만들어졌으나현재는사용되지않고있는실정이다. 가색법의프로세스에서레드, 그린, 블루광의분리된색광들은시각스펙트럼의형태속에서서로혼합되어다른색을만들어낸다. 이세가지가색법의원색들이동등한양으로혼합되면, 그것들은우리눈에백색광으로보여지게되는것이다. Cyan Magenta Yellow 6

감색법 : 색료의 3 원색인시안 (Cyan), 마젠타 (Magenta), 옐로 (Yellow) 는빛의 3 원색인적색 (Red), 녹색 (Green), 청색 (Blue) 과보색의관계에있다. 이것은물감의 3 원색을더하는것과빛의 3 원색을백색광에서감하는것이같으므로이를감색법이라한다. 현재의다층식유제를갖는컬러필름은이감색법의원리에의하여색재현을하고있다. 갑색법프로세스는백광으로부터어떤특정한색만을흡수하고다른색들은투과시키는방법으로작용한다. 사진술에서감색법의원색들은마젠타, 옐로그리고시안이다. 그것들은가색법의원색인그린. 블루, 레드와보색관계를갖는다. 이세가지감색법의원색들이동등한양으로겹쳐졌을때검정색이만들어진다. Red Blue Green 7

현상과정이거치기전과후의컬러네거티브필름의단면도. 현상전 현상후 청감유제층녹감유제층 옐로우층 마젠타층 필름보호막 적감유제층 시안층 필름지지체 할레이션방지막 현상후에제거된할레이션방지막 8

제 2 장. 색과시각적사고 색에대한묘사 : 모든색들은세가지본질적인특성 ( 색상, 채도, 명도 ) 에의하여정의되어질수있다. 그각각을살펴보자. - 색상 (Hue) : 색의세가지속성 (Three Attributes Of Color) 중하나로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등의유채색을종류별로나누어놓은소위색깔을말한다. 그것은색원에있어서지배적인특정한파장에이름을붙인것이다. 이러한색이름으로구별되는모든색들은인간이지각할수있는데이러한색의속성을색상이라한다. 자외선가시광선 (nm) 적외선 200 300 400 700 800 900 가시광선의파장범위 9

Kazumi Kurigami Lennart Nilsson 10

- 채도 (Chroma) : 색의선명한정도를말한다. 강하고선명한색은채도가높은색이라할수있다. 우리가지각하는거의모든색들은다른색의파장에의해영향을받기때문에채도가낮게보인다. 이렇게다른색의파장이섞여있는색들은채도가낮다고할수있다. Georges Rousse Georges Rousse 채도가놀은사진들 11

채도가낮은사진들 Paola De Pietri 12

- 명도 (Value) : 색의밝기정도를의미한다. 이는각각의색이지니고있는명암의차이에의해생기는, 감각을기준으로하는것으로서일반적으로명도가높은색을명색 (Light Color), 명도가낮은색을암색 (Dark Color) 이라하며그중간의색을중간색 (Middle Color) 이라한다. 같은색이라하더라도색을보는조건 ( 빛상황 ) 에따라색의명도가틀려지게된다. 각색상은고유한명도가있으며, 이에대해서는오스트발트표색계와먼셀표색계에의한분류가있다. 사진과인쇄, 그리고디자인분야에서는일반적으로먼셀표색계를따라흰색을 0, 검정을 10 으로하고그중간의색을 10 등분한그레이스케일 (Gray Scale) 을사용하여명도의기준을정하고있다. 흰색은채도가없는색이지만높은명도를가진다. 검정색도채도를포함하고있지않지만매우낮은명도를나타낸다. Thomas Florschuetz 13

색의콘트라스트 (Color Contrast) : 색의대비를말한다. 컬러사진에있어서콘트라스트는그것에비치는빛의양과컬러들의배열그리고보색관계여부의결과로이루어진다. 보색들은높은콘트라스트를만들어내고더생동감있는사진을만든다. 반면에낮은콘트라스트의사진은색의조화가세밀하고평온한장면을만들어낸다. 또한콘트라스트는사진구성에있어서시선의움직임이나화면의균형에영향을주는주요한요소가된다. 강한콘트라스트의사진들 Nan Goldin Thomas Demand, Collyer Robin 14

제 3 장. 컬러슬라이드필름 (Color Slide Film) 컬러슬라이드필름 : 현상처리가끝난필름의상태가피사체와명암이같은양화로나타나는필름을말한다. 일반적으로슬라이드환등기에비춰보기위한필름이라는뜻에서슬라이드필름이라고한다. 컬러슬라이드필름의특성 * 장점 1. 컬러슬라이드필름은네거티브필름으로부터만들어진인화에서보다더좋은선예도, 색재현, 채색도를갖을뿐아니라더섬세한색과디테일을표현할수있다. 2. 슬라이드는투과광을통해보여지기때문에다른종류의필름보다더넓은계조의범위를가진다. 3. 슬라이드는그것으로부터색분해를할수있기때문에사진제판을위해서필수적인자료가된다. 또한이필름은네거티브를인화하는것과같이, 추가적인과정을거치지않고최종적인이미지를제공할수있으며인화된이미지가최종의결과가아니기때문에반드시인화를할필요도없다. Thomas Demand, Collyer Robin ThomasDemand,Collyer Robin 15

* 단점 1. 슬라이드필름은네거티브필름과달리필름의컬러밸런스가필름현상에의해직접결정되기때문에촬영시주의를요해야만한다. 또한인화시에도컬러를보정할여지가별로없다. 2. 슬라이드필름은네거티브필름에비해노출의관용도범위가상당히좁다. 사진의컬러와농도모두노출에의해결정되기때문에사진촬영시주의를기울여야만한다. Alain Fleicher 16

컬러슬라이드필름의현상방법으로는코닥의 E-6 프로세스와후지의 CR-56 프로세스가있다. 코닥의 E-6 프로세스 - 종래의 E-3, E-4 프로세스를대신하여오늘날에이르기까지사용되고있는코닥컬러슬라이드필름의현상프로세스를말한다. Karl Hugo Schmolz Patrick Frilet 17

컬러슬라이드필름의종류 : 요즘의슬라이드필름의종류는실로다양하다. 같은회사의제품이라하더라도필름의종류에따라콘트라스트나입상성그리고색의채도와색상등필름의특성들이전부다르다. ( 일반적으로코닥은노랑에, 후지는초록에강세를보이고있다.) 각각의슬라이드필름들의이러한특성들은인화의과정과같은 2 차재현단계에서보정이될수없기때문에사진가는촬영에앞서자신의표현의도에적합한필름을선택하는것이무엇보다중요하다. 다음에소개되고있는슬라이드필름들은코닥사의필름들로서일반적으로많이이용되고있는필름들을소개한것이다. 고감도필름 EPL(Kodak Ektachrome 400X pro) EPH(Kodak Ektachrome p1600 pro) 일광용 (Daylight Type) 중감도필름 EPP(Kodak Ektachrome100 plus Professional) Slide 저감도필름 EPR(Kodak Ektachrome 64 professional) 고감도필름 EPJ(320T pro) 텅스텐용 (Tungsten Type) 중감도필름 EPT(160T pro) 저감도필름 EPY(64T pro) 18

Philip Pocock Lucas Samaras 19

제 4 장. 컬러네거티브필름 (Color Negative Film) 컬러네거티브필름 : 컬러네거티브필름은현상과정을거친후, 필름상의이미지가피사체와반대의명암을갖으며, 색은보색으로재현된음화 (Negative) 를말한다. 이것은컬러네거티브인화지에인화함으로써비로서양화 (Positive) 를얻게된다. 컬러네거티브필름의특성 : * 장점 1. 컬러네거티브필름은슬라이드필름에비해노출의광용도가훨씬넓다. 이것은사진가의작업에또다른관용도를제공해주며필름의현상과정도슬라이드필름에비해빠르고간편하게처리할수있다. 2. 컬러네거티브필름의색의채도와농도는슬라이드필름과는반대로노출을많이주면줄수록증가된다. 이러한이유때문에많은사진가들은컬러네거티브필름을사용할때약간과다한노출을주는경향이있다. 3. 컬러네거티브필름은인화시색밸런스와콘트라스트, 색의채도등을조절할수가있기때문에사진가들에게는그들이원하는사진을만들기가수월하다. Eric Bourre 20

* 단점 1. 컬러네거티브필름은최종이미지를얻기위해서는인화의과정을거쳐야만하므로많은시간과장비를필요로한다. 2. 일반적으로컬러네거티브필름은슬라이드필름과비교해볼때이미지의션예도, 색의채도, 디테일재현능력등에있어서훨씬떨어진다. 하지만요즘, 각필름제조회사들은여러가지단점들을보안한훌륭한네거티브필름들을속속등장시키고있으며, 이제는많은프로사진가들도자주이용하고있음을살펴볼수있다. John Batho 21

컬러네거티브필름의현상방법으로는코닥의 C-41 프로세스가있다. 코닥의 C-41 프로세스 코닥의컬러네거티브필름인코닥컬러발매 (1972) 이후부터채택된코닥컬러네거티브전용현상프로세스를말한다. 현제의현상에도그대로사용되고있다. Paul Graham 추천할만한컬러네거티브필름으로는후지의 Reara 라는필름이있다.( 강력추천 ) 22

제 5 장. 색온도 (Color Temperature) 색온도 (Color Temperature) : 광원의분광분포를켈빈온도 ( 절대온도 ) 단위로규정해놓은것을색온도 (Color Temperature) 라한다. 색온도가높아질수록에너지가상대적으로더높은청색파장의구성비율이증가하고반대로색온도가낮아지면적색파장의구성비율이높아진다. 색온도의단위는 K(kelvin) 로표시한다. 11000K Skylight 5500K Daylight 3400K Flood Lamp 1900K Candlelight 캘빈스케일은빛에대한색온도측정치를나타낸다. 빛이푸른색일수록캘빈도는더높아진다. 이그림은광원에따를캘빈도를보여주고있다. 23

일반광원과그에따른개략적인색온도 자연광원 색온도 (K) Skylight 12000 to 18000 Overcast sky 7000 Noon sun with clear sky(summer) 5000 to 7000 Noon sun with clear sky(winter) 5500 to 6000 Photographic daylight 5500 Sunrise and sunset 3000 인공광원 색온도 (K) Electronic flash 5500 to 6500 Blue-coated flashbulbs 5500 to 6000 500 watt 3400K photolamp(photofloods) 3400 200 watt household lamp 2980 100 watt household lamp 2900 Candlelight( 영국표준규격 ) 1930 24

색온도와컬러필름 - 일광용컬러필름 : 대부분의컬러필름들은주광하에서사물의색을정확하게재현하도록컬러밸런스가맞추어져있다. 맑은날정오의태양빛의색온도는 5500K 이다. 일광용필름은 5200K 와 5800K 사이에서정확한색재현을하도록제작되어져있다. 일광용필름은지배적으로푸른색이많이포함되어져있다. 하지만시간대에따라빛의색온도는변화하기시작한다. 우리가석양무렵의시간대에사진을촬영하게된다면사진은전체적으로붉은기운이감도는 ( 색온도가낮은 ) 사진이만들어지게될것이다. Steve McCurry 일광용필름을사용하여석양빛에서촬영한사진 25

- 텅스텐용컬러필름 : 색온도 3200K 또는 3400K 에컬러밸런스가맞추어져있는필름이다. 이텅스텐용필름을일광하에서사용한다면전체적으로푸른색이도는사진이만들어질것이다. Daniel Blaufuks Tasso Elise Rebiffe 텅스텐필름을사용하여촬영한사진들 26

- 컬러네거티브필름 : 컬러네거티브필름은슬라이드필름보다색온도가혼합된상황 ( 일광과텅스텐광 ) 에서더넓은관용도를갖는다. 또한네거티브필름은색온도를교정할수있는두번의기회가존재한다. 그한번은노출을줄때와두번째는인화를할때이다. 이것은컬러네거티브필름의큰장점의하나로사진가로하여금색에대한관욛도를갖게만들어준다. 필름감도가 ISO400 이나그이상의고감도필름들은저감도의필름보다색온도조절이더용이하다. Guy Bourdin Frans Krajcberg 27

- 컬러슬라이드필름 : 컬러슬라이드필름은노출의관용도가적을뿐아니라사진의색을보정할기회가없기때문에촬영시에정확한노출과색온도에대한고려 ( 촬영시색보정필터를이용 ) 가필요하다. Robert Walker 28

제 6 장. 필터 (Filter) 필터 (Filter) : 사진용필터는광선의양과질을변화시킬수있는투과성도구이다. 필터는보통카메라렌즈나확대기렌즈앞에놓여지게된다. 필터의기능 : 필터는빛을거른다는의미를지니고있다. 대부분의필터들은색을지니고있는데, 필터와같은색의파장은투과시키고보색의파장은흡수하는작용을한다. 예를들어빨간색필터는빨간색광을투과시키는반면에파란색과녹색광을흡수한다. 비록필터는그것이가지고있는색을투과시키지만, 그것은또한빛의스펙트럼에서그필터의색과인접해있는색의전부또는일부도투과시킨다. 다시말해빨간색필터는노란색피사체부터반사된일부의색도투과시킨다는말이다. 이것은노란색광이녹색광과빨간색광의혼합으로만들어지기때문이다. 29

필터의노출계수 : 필터를사용하여사진을촬영할때에는그필터의흡수정도에따라필름위로투과되는광량이그만큼줄어들게되므로그비율에따라노출을늘려주어야만한다. 이러한노출증가의비율을노출계수라고한다. 노출계수는사용하는필름의감색성과조명광원의성질등의촬영조건에따라달라지게된다. 필터의노출계수는 X 로표시하며, 그것은몇배의노출이더해져야하는가를나타낸다. 예를들어노출계수 2X 는 1 스텝, 4X 는 2 스텝의노출을더주어야함을나타낸다. 필터의노출계수는각각의필터에표시되어있다. 대부분의 TTL 노출계가내장된카메라는필터를부착했을경우라하더라도노출을보정할필요가없지만단독노출계를사용할경우에는반드시노출보정을해주어야만노출에실패가없을것이다. TTL 노출계는카메라렌즈를통해들어오는빛의양을측정하므로필터를부착하고촬영을하더라도노출을보정할필요가없다. Miguel Rio Branco 30

컬러필름에사용되는필터의종류 - 색온도변환필터 (Color Conversion Filter) : 컬러필름의색온도와사용하는광원의색온도가크게차이가날때사용하는컬러사진용필터를말한다. 컬러필름의색온도와사용하는광원의색온도가다르게되면사진의컬러밸런스가깨져현실그대로의색을재현하기가어렵다. 이때색온도변환필터를사용하면색온도의차이에서오는깨진컬러밸런스를보정하여바른색재현을할수있게된다. 색온도변환필터는색온도를높이기위한청색계열과낮추기위한호박색계열로구분되어있으며필터의종류는필터의제조회사에따라차이가있다. 코닥에서는청색계열인 80A, 80B, 80C, 80D 와호박색계열 85, 85B, 85C 등을시판하고있다. 색변환필터를사용해촬영한사진 Guy Bourdin -ND(Neutral Density) 필터 : ND 필터는빛의모든파장을동일하게흡수해빛의강도를줄일때사용하는필터이다. 이필터는회색을띠며, 필터의농도에따라노출을 1,2,3,4 스텝까지줄일수있다. 이필터는, 빛이너무강해조리개개방이나느린셔터속도를선택할수없을경우에사용하면효과적이다. 31

- 편광필터 (Polarizing Light Filter) : 편광필터는강한광선으로인한반사광을줄이거나제거하는데사용되는필터이다. 이것은각방면으로진동하고있는광선을한면만의진동편광으로바꾸는성질을가지며, 필터를회전하여각도를조절함으로써면반사광을막거나하늘로부터의편광을제거하여하늘의톤을낮출수있다.( 특히컬러사진에서는파란하늘을더욱파랗게만드는효과가있다.) 필터의각도가 90 도가되면반사광의영향을거의받지않는다. 편광필터는반사가심한유리안의피사체를촬영할경우에사용하면효과적이다. 편광필터를이용해하늘을파란색으로표현한사진 Patrick Tosani - 형광필터 (Filter For Fluorescent Lighting) : 형광등아래서컬러사진을촬영할경우화면에녹색이도는것을방지하기위한필터이다. 32

-UV 필터 : UV 필터는자외선과산란광을차단시켜정확하고자연스런색을묘사할때사용하는필터이다. 이필터는노출보정이필요없으며렌즈보호용필터로도이용되는전천후필터이다. 또한 UV 필터는풍경사진, 특히산이나바다와같이자외선이강한풍경사진에필수적인필터이다. Anthony Haughey 33

Photo Gallery. Josef Sudek La troisieme cour du chateau, Prague, 1947 Promenade dan les jardins de Prague, 1969-1970 Jardin de mon atelier, 1969-1970

Portrait, 1928 Photographie publicitaire, 1936 Photographie publicitaire pour Orbis, 1931-1936 Photographie publicitaire, 1932 L architecte Otto Rothmayer, 1960

Fenetre de mon atelier, 1940-1954 Paysage a Kutna Hora, 1921 Fenetre de mon atelier, 1940-1954

Fenetre de mon atelier, 1940-1954 Fenetre de mon atelier, 1940-1954

Fenetre de mon atelier, 1940-1954 Fenetre de mon atelier, 1940-1954

Fenetre de mon atelier, 1940-1954 Fenetre de mon atelier, 1940-1954

Labyrinthes de verre, 1969-1972 Le peintre Vaclav Sioko, 1955 Nature morte, 1954

Composition, 1950 Labyrinthes, 1968 Composition, 1950-1954 Souvenirs de Paques, 1968-1972

Statue couverte de rosee, 1972 Nature morte, 1959-1954 Nature morte, 1959-1954

Femme voilee, 1942 Femme voilee, 19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