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설비공학회 2016 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 894 ~ S-234 국악공연장의음성명료도와음성전달지수특성 he Characteristics of the Definition and Rapid Speech Transmission Index i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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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현시대의 인간들은 넘쳐나는 미디어의 영향 속에서 살고 있다. 특히 영상매체인 가 대중문화로써 접 근하는 힘은 여타 다른 매체의 영향력보다 강하며, 그 중에서도 SF는 빠르게 변화하는 이 미래 에 가져올 영향에 대한 인간의 궁금증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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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설비공학회 6 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 894 ~ 888 6-S-234 국악공연장의음성명료도와음성전달지수특성 he Characteristics of the Definition and Rapid Speech Transmission Index in Korean Traditional Classical Music Performance Halls 원광대학교건축공학과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Wonkwang University, Iksan -749, Republic of Korea Abstract Korean traditional classical music is the type of music unique to Korea, which differs from Western music. However, pansori or other types of Korean traditional classical music have been performed in multipurpose halls or concert halls, which are based on performance of Western music, and the need for performance halls appropriate for Korean traditional classical music performance has been suggested. In addition, the failure to conduct systematic research on the acoustic characteristics of Korean traditional classical music performance halls has led to lots of difficulties with design, construction, and remodeling of the halls. From this perspective, this study aimed to measure and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he rapid speech transmission index and definition in six Korean traditional classical music performance halls. The data are expected to be useful to fully reflect the characteristic of "definition" of sound appropriate for the Korean situation in building a Korean traditional classical music performance hall. Key words Definition( 음성명료도 ), Rapid Speech Transmission Index( 음성전달지수 ), Korean Traditional Music Hall( 국악공연장 ) Corresponding author, E-mail: soundpro@wku.ac.kr. 서론 국악은우리의소리, 장단, 가락, 정신그리고우리의얼이담겨있으며우리나라에만존재하는유일한음악형태이다. 따라서정부차원에서는이러한국악을대중화 세계화하여위상을높이고전통공연예술을계승 발전시키기위해많은노력을기울이고있다. 그러나판소리 ) 나국악공연은서양음악중심의공연장인다목적홀이나콘서트홀등에서이루어져국악공연에최적화된음향성능을갖는공연장의건립이필요하다는지적이제기되어왔다. 따라서정부차원에서 9 년이후각지역별로여러개의국립국악원을건립되어많은국악관련행사가이루어졌으나, 아직까지도국악공연장에대한정확한음향적특성의연구가이루어지지않고있다. 이러한관점에서본연구에서는 6 개국악공연장을대상으로현장실험을통해음성명료도, 음성전달지수의특성을분석하였다. 이러한자료 ) 판소리는 3 년에유네스코 (UNESCO,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 ) 에서세계무형유산 (Masterpieces of the Oral and Intangible Heritage of Humanity) 으로등재됨. 는향후국악공연장의건립시우리실정에적합한소리의 명료성 의특성을충분히반영할수있는유용한자료로활용될수있다. 2. 음향성능측정 본연구에서는전국 개지역 ( 부산, 고창, 남원, 진도, 서울 ) 에위치한 6 개국악공연장을현장측정을실시하였다. 국악공연장별마감재료와측정방법은선행연구 2)3) 에제시되어있다. 3. 음성명료도 (D) 분석 6 개국악공연장의공연장별음성명료도를분석한결과는 Fig. 과같다. 2) 장희라, 김재수, 국악공연장무대와객석부의마감재료별흡음요소분석, 대한설비공학회하계학술발표대회, 6.6 3) 남승훈, 김재수, 국악공연장의잔향시간과저음비특성, 대한설비공학회하계학술발표대회, 6.6 884

2Hz Hz 2 3 4 6 평균 (a) 예지당 2Hz Hz 2Hz khz 2Hz khz 2 3 4 6 7 8 9 평균 (b) 동리국악당 D (%) 2Hz Hz 2Hz khz 2 3 4 6 7 8 9 2 3 평균 (e) 연악당 2 3 4 6 7 8 9 평균 (f) 예악당 Fig. 국악공연장별음성명료도. 2Hz Hz 2Hz khz 2Hz Hz 2Hz khz 2 3 4 6 7 8 9 평균 (c) 예원당 2Hz Hz 2Hz khz Fig. 의자료를토대로 6 개국악공연장의주파수별평균음성명료도의범위를분석한결과는 Fig. 2 와같다. D (%) 37. 47.4.8 49. 6. (a) 2Hz 44.8 2 3 4 6 7 8 9 2 3 4 평균 (d) 진악당 88

D (%) 69..2 39.3 8. 64. 2.4 D (%).4 7. 74.7. 63.6 D (%) D (%) D (%) (b) 2Hz 64. 6.7 8.9. 6. 예지당 동리국악당 예원당 진악당 연악당 예악당 (c) Hz 7.7. 9.8.9 6.9 8. (d) khz 74.9 64.7 6.2 9.3.2.2 (e) Fig. 2 Table (f) 국악공연장의주파수별음성명료도 (D) 국악공연장의주파수별음성명료도 구분예지당동리예원당진악당연악당예악당국악당 2Hz 표준편차 2Hz 표준편차 Hz 표준편차 khz 표준편차 표준편차 표준편차 Fig., Fig. 2, Table 을보면평균음성명료도의범위는 2Hz 에서 37. 6.%, 2Hz 는 39.3 69.%, Hz 는 6. %, khz 는 6.9 7.7%, 는.2 74.9%, 는 7..4% 를갖는것으로나타났다. 또한주파수별평균음성명료도와주파수를비교한결과는 Fig. 3 과같다. 평균음성명료도 (%) 연극및강연 2 2 2 3 k 4 2k 4k 6 7 주파수 (Hz) Fig. 3 주파수별평균음성명료도비교. Table, Fig. 3 을보면평균음성명료도는모든주파 886

수대역에서 37..4% 의범위안에분포하고있고고주파수로이동할수록음성명료도가증가하고있다. 서양공연장의경우다목적홀에서연극이나강연시 Hz 대역의음성명료도는 % 가적정하다고제안하고있다. 따라서 Fig. 3 을보면 2Hz 는대부분기준이하지만 2Hz 는 3 개국악공연장에서이러한기준을만족하고있으며, Hz 이상의주파수대역에서는모두만족하고있다. 특히서양공연장의음성명료도기준인 Hz 에서는 6 개국악공연장의음성명료도는연극및강연등의적정기준인 % 를모두만족하거나초과하고있어판소리의사설, 소리, 아니리, 추임새등의음성정보전달이매우명료하게전달될수있을것으로판단된다. 또한 6 개국악공연장의표준편차를살펴보면 Fig. 4 와같다. 2 4. 음성전달지수 (RASTI) 분석 6 개국악공연장의공연장별음성전달지수를분석한결과는 Fig., Fig. 6, Table 2 와같다. RASTI(%) Fig. 예지당예원당연악당 동리국악당진악당예악당 2 3 4 6 7 8 9 2 3 4 평균 국악공연장별음성전달지수 (RASTI). RASTI(%) 64.4 Excellent Good 66.2 Fair Poor 63.3 6. 63. 2 2 2 3 k 4 2k 4k 6 7 주파수 (Hz) (a) 주파수별음성명료도표준편차 2Hz 2Hz Hz khz 2 Fig. 6 Bad. Table 2 국악공연장의음성전달지수 구분예지당동리국악당 예원당 진악당 연악당 예악당 표준편차 (b) 공연장별음성명료도표준편차 Fig. 4 국악공연장의표준편차비교. Fig. 4 에서국악공연장별음성명료도의표준편차를보면 2Hz 는 8.2 4.7%, 2Hz 는. 4.3%, Hz 는 4.7.7%, khz 는 2.2.3%, 는 2. 9.6%, 는 4..3% 로모든주파수대역에서표준편차가크게나타남을알수있다. 따라서음성명료도의경우향후객석간표준편차가크게나타나기때문에이에대한개선이필요할것으로사료된다. Table 3 RASTI 평가기준 RASTI(%) 평가척도 비고 32 Bad ( 전혀알아듣지못한다 ) 32 4 Poor ( 잘알아듣지못한다 ) 4 Fair ( 노력하면들을수있다 ) 7 Good ( 잘들린다 ),,,,, 7 Excellent ( 아주편하게들을수있다 ) : 예지당, : 동리국악당, : 예악당, : 예원당, : 진악당, : 연악당 Fig., Fig. 6, Table 2 를보면평균음성전달지수의범위는 63. % 를갖는것으로나타났다. 이를서양공연장에서음성전달지수의평가기준인 Table 3 과 887

비교해보면모두 Good( 잘들린다 ) 로평가되어국악공연장에서원음이왜곡되거나요해도가낮아지는현상은발생하지않을것으로판단된다. 4 3 2 (4) 6 개국악공연장의평균음성전달지수의범위는 63. % 를갖는것으로나타났다. 이를서양공연장에서음성전달지수의평가기준과비교해보면모두 Good( 잘들린다 ) 로평가되어국악공연장에서원음이왜곡되거나요해도가낮아지는현상은발생하지않을것으로판단된다. 또한표준편차는.6 4.4% 로나타나모든객석에서느끼는요해도의차이는크지않을것으로판단된다. 참고문헌 Fig. 7. Table 2, Fig. 7 을보면국악공연장별표준편차는.6 4.4% 로나타나 6 개국악공연장의모든객석에서음성전달지수의편차가크지않아요해도가매우높은소리를감상할수있을것으로판단된다.. 결론 본연구는 6 개국악공연장별음성명료도와음성전달지수의특성을파악하였으며그결과는다음과같다. () 6 개국악공연장의주파수별평균음성명료도의범위는 2Hz 에서 37. 6.%, 2Hz 는 39.3 69.%, Hz 는 6. %, khz 는 6.9 7.7%, 는.2 74.9%, 는 7..4% 를갖는것으로나타났다. (2) 6 개국악공연장의평균음성명료도는고주파수로이동할수록음성명료도가증가하고있다. 서양공연장의경우다목적홀에서연극이나강연시 Hz 대역의음성명료도는 % 가적정하다고제안하고있다. 따라서국악공연장에서는 Hz 이상의대역에서는모두이기준을만족하거나초과하고있어판소리의사설, 소리, 아니리, 추임새등의음성정보전달이매우명료하게전달될수있을것으로판단된다. (3) 6 개국악공연장의음성명료도의표준편차를보면 2Hz 는 8.2 4.7%, 2Hz 는. 4.3%, Hz 는 4.7.7%, khz 는 2.2.3%, 는 2. 9.6%, 는 4..3% 로모든주파수대역에서표준편차가크게나타나향후이에대한개선이필요할것으로사료된다.. Kim, J. S., 8, Architectural Acoustics Design, Sejin Co. 2. Kim J. S., ; Architectural Acoustic (Revised Edition), Sejin Co.. 8 3. Kim H. Y, Jeong A. Y, Park J. S, Kim J. S.; 4, A Study on the Architectural Acoustic Characteristics of the Theater inthe Namwon National Gugak Center, Proceedings of the SAREK 4. Jeong A. Y, Park J. S, Kim J. S.; 4, The Architectural Acoustic Characteristics of Jinacdang in National Namdo Gugak Center, Proceedings of the SAREK. Jeong A. Y, Park J. S, Kim J. S.; 4, Architectural Acoustic Performance of Yeonacdang in Busan National Gugak Center, Proceedings of the SAREK 6. Jeong A. Y, Kim J. S.; 4, Architectural Acoustic Performance of Yejidang in Busan National Gugak Center, Proceedings of the SAREK 7. Jeong A. Y, Lee D. H, Kim J. S.; 4, Variation of Acoustic Performance of Dong-li Gugakdang by Remodeling, Proceedings of the SAREK 8. Jeong A. Y, Kim J. S.; 4, The Architectural Acoustic Characteristics of Yeakdang in National Gugak Center, Proceedings of the SAREK 9. Heinrich Kuttruff. (99). Room Acoustics, Elsevier Applied Science. 8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