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AgileMethodology.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Similar documents
03.Agile.key

SW¹é¼Ł-³¯°³Æ÷ÇÔÇ¥Áö2013

클라우드컴퓨팅확산에따른국내경제시사점 클라우드컴퓨팅확산에따른국내경제시사점 * 1) IT,,,, Salesforce.com SaaS (, ), PaaS ( ), IaaS (, IT ), IT, SW ICT, ICT IT ICT,, ICT, *, (TEL)

Microsoft PowerPoint - KCSE2013_애자일SW개발101(이세영)

< D3131C8A32920BFF9B0A35F4954BBEABEF7B5BFC7E22E687770>

월간 SW 산업동향 ( ~ ) Ⅰ. Summary 1 Ⅱ SW 5 2. SW 7 Ⅲ Ⅳ. SW SW Ⅴ : Big Data, 38

歯두산3.PDF

Market Review 국내시장 1일 KOSPI 분봉 추이 자료: KRX 외국인 프로그램 매매 추이 1일 KOSPI 업종별 등락률 (억원) 1, 비차익거래 차익거래 -1, 1 -, -1 -, - -, - -5, /1 /15 /18 /19 / /1 의료정밀 화 학 유

KEIT PD(15-11)-수정1차.indd

example code are examined in this stage The low pressure pressurizer reactor trip module of the Plant Protection System was programmed as subject for

1.장인석-ITIL 소개.ppt

슬라이드 1

< FBEC8B3BBB9AE2E6169>

Microsoft Word be5c802f546a.docx

슬라이드 1

Contents SEOUL NATIONAL UNIVERSITY FUTURE INTEGRATED-TECHNOLOGY PROGRAM FIP 13 FIP

SEOUL NATIONAL UNIVERSITY FUTURE INTEGRATED-TECHNOLOGY PROGRAM 13 : (IoT), 4.0,,,,,, CEO. 13 : ( ) ~ 11 1 ( ) : 310

IPAK 윤리강령 나는 _ 한국IT전문가협회 회원으로서 긍지와 보람을 느끼며 정보시스템 활용하 자. 나는 _동료, 단체 및 국가 나아가 인류사회에 대하여 철저한 책임 의식을 가진 다. 나는 _ 활용자에 대하여 그 편익을 증진시키는데 최선을 다한다. 나는 _ 동료에 대해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untitled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B3E BCADBAF1BDBAB0FCB7C320C1A4BACE20C1F6BFF8BBE7BEF726C1A6B5B520C3D6C1BE E3128BCF6C1A420B9CEBAB4BCF6292DC6EDC1FD2E687770>

<C0DAB7E1C1FD2DBABBB9AE BACEC5CD20BAB8B8E920B5CA292E687770>

SKT - 0.0% SKT 9, % 7, % 2, % 3, % 13, % 11,273 15,970

ISO17025.PDF

°í¼®ÁÖ Ãâ·Â

학습영역의 Taxonomy에 기초한 CD-ROM Title의 효과분석

F1-1(수정).ppt

슬라이드 1

Microsoft PowerPoint - Windows CE Programming_2008 [호환 모드]

<4D F736F F D20C3D6BDC C0CCBDB4202D20BAB9BBE7BABB>

2013<C724><B9AC><ACBD><C601><C2E4><CC9C><C0AC><B840><C9D1>(<C6F9><C6A9>).pdf

2/21

untitled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untitled

FMX M JPG 15MB 320x240 30fps, 160Kbps 11MB View operation,, seek seek Random Access Average Read Sequential Read 12 FMX () 2

PowerChute Personal Edition v3.1.0 에이전트 사용 설명서

총 장 김 동 연...?,? ,,.....,..

치 78%로 가장 많았으며, A/S 57.1%, 영업 48.4%, 철거 18.1%, 공사 2.7%, LGT 업무 0.5%로 나타났다. 두 사업장에서 대부분 설치와 A/S는 같이 하는 경우 가 많았으며, 의 경우 영업을 같이 하는 경우도 높았다. 두 통신업체 산하의 협력

울산(전체본).hwp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화해와나눔-여름호(본문)수정

화해와나눔-가을호(본문)

13.11 ①초점

ecorp-프로젝트제안서작성실무(양식3)

23

1 전통 소프트웨어 가. ERP 시장 ERP 업계,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새로운 활력 모색 - SAP-LGCNS : SAP HANA 클라우드(SAP HEC)를 통해 국내 사례 확보 및 아태 지역 진 출 추진 - 영림원 : 아시아 클라우드 ERP 시장 공략 추진 - 더

텀블러514

1 2 HDO 3 HDO 4


국민 대표들과 전시장을 둘러보며 IT에 대한 깊은 관심을 표명했 다. 개막쇼인 테이프커팅은 IT 뉴웨이브 게이트 오픈식 으로 대체해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노 대통령과 진대제 정통부 장관, 고현진 한국소프트웨어진흥 원장 등 행사 주최측과 국민대표들이 전시장 입구에

13 Who am I? R&D, Product Development Manager / Smart Worker Visualization SW SW KAIST Software Engineering Computer Engineering 3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산업백서2010표지

원고스타일 정의

슬라이드 1

PRO1_04E [읽기 전용]

NIPA-주간 IT산업 주요 이슈-2013년21호(130531)-게재용.hwp

¼ºÆø·Â-º»¹®

슬라이드 1

<C1B6BBE7BFACB1B D303428B1E8BEF0BEC B8F1C2F7292E687770>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Special Theme _ 모바일웹과 스마트폰 본 고에서는 모바일웹에서의 단말 API인 W3C DAP (Device API and Policy) 의 표준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고 관 련하여 개발 중인 사례를 통하여 이해를 돕고자 한다. 2. 웹 애플리케이션과 네이

スライド タイトルなし

À¯Çõ Ãâ·Â


Ch 1 머신러닝 개요.pptx

IP IP ICT

당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다우기술"로 표기하며 영문으로는 "Daou Tech Inc." 로 표기합니다. 또한, 약식으로는 "(주)다우기술"로 표기합니다. 나. 설립일자 및 존속기간 당사는 1986년 1월 9일 설립되었으며, 1997년 8월 27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

03-최신데이터

Microsoft PowerPoint - sem(nov05)3.ppt

15_3oracle

e-tech 발행인 칼럼 세기말 Y2K... 21세기를 앞두고 막연한 두려움과 흥분에 떨었던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10년이 훌쩍 지났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왜우리가 그렇게 21세기를 두려워했을까 싶습니다. 아마도 21세기는 어렸을 때부터

Microsoft Word Samsung Group - IPOs _Kor__3.doc

11IT융합

사물인터넷비즈니스빅뱅_내지_11차_ indd

Viper Project Phase 1

Introduction to CTIP

정진명 남재원 떠오르고 있다. 배달앱서비스는 소비자가 배달 앱서비스를 이용하여 배달음식점을 찾고 음식 을 주문하며, 대금을 결제까지 할 수 있는 서비 스를 말한다. 배달앱서비스는 간편한 음식 주문 과 바로결제 서비스를 바탕으로 전 연령층에서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반면,

Ver. T3_DWS.UTP-1.0 Unit Testing Plan for Digital Watch System Test Plan Test Design Specification Test Cases Specification Date Team Infor

기타자료.PDF

3. 클라우드 컴퓨팅 상호 운용성 기반의 서비스 평가 방법론 개발.hwp

기술과미래05내지

Slide 1

The dependable biometrics Our proprietary hand vascular biometric technology

슬라이드 제목 없음

¼º¿øÁø Ãâ·Â-1

02이승민선생_오라클.PDF

크리덴셜_FBASIC_V3

경성정시요강-최종.indd

Atlassian Solution Conference Seoul 2017

untitled

2012 White Paper on Korean Games 1부 산업계 동향 제1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2011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8조 8047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10년의 7조 4312억 원

Transcription:

애자일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Agile Methodology 김창준 ( 애자일컨설팅대표 ) june@agileconsulting.co.kr

애자일컨설팅은 국내에서애자일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을전문적으로컨설팅하기시작한최초의회사 삼성전자 / 전기, 삼성 SDS, LG 전자, LGCNS, 팬택앤큐리텔, SKT, SK Communications, 한미연합사령부, 다음커뮤니케이션, NHN, 엔씨소프트, 한국생명공학연구원등에교육, 컨설팅, 코칭등제공

프로젝트성공과실패 성공적인프로젝트들을떠올려보자. 어떤공통점이있는가. 실패한프로젝트들을떠올려보자. 어떤패턴이보이는가.

Agile? 1. able to move quickly with skill and control 2. able to think quickly and intelligently

Agile Methodology 1990 년대중반이후부터덩치크고무거운방법론들에대한대안들이대두되기시작. 변화대응력, 민첩성등을특징으로함. 2001 년스노우버드에서로다른방법론의수장들이모여서서로의공통점을논의. 애자일방법론이라는이름을지음. 현재전세계적으로애자일방법론에대한높은관심을보이고, 점차많은성공사례들이발표되고있음.

애자일의효과

방법론별성공률비교

프로젝트성공원인

40.00 35.00 30.00 25.00 20.00 15.00 10.00 5.00 0.00 방법론별생산성비교 U.S. Average Productivity CMM1 CMM3 CMM5 Iterative OO Six-Sigma TSP/PSP Waterfall Agile/XP 100 1,000 10,000 100,000 FP (log scale) From Applied Software Measurement 3E, Capers Jones FP/Staff Month

애자일적용사례 GMS 프로젝트 ( 임베디드 ) 구성인력절반이상이임베디드초보

일정수준이하로결함률유지 70000 60000 50000 40000 30000 20000 10000 0 0 줄에서 6 만줄로코드증가했는데 Gross Lines of Code Dec ec-98 Apr pr-99 Aug ug-99 Dec ec-99 Apr pr-00 Aug ug-00 Dec ec-00 Apr pr-01 Aug ug-01 Dec ec-01 12 10 8 6 4 2 0 Number of Defects Dec-98 Apr-99 Aug-99 Dec-99 Apr-00 Aug-00 Dec-00 Apr-01 Aug-01 Dec-01 그동안결함률을일정수준이하로유지

생산성 : 임베디드업계표준에비해 292% (ESLOC/hr) 결함률 : 3 년간전체버그 51 개 임베디드업계표준 441 개 ( 동일코드크기기준 )

해외적용회사 / 프로젝트 Hewlett-Packard, IBM, Oracle, Sun Microsystems Sabre Airline Solutions, Microsoft, Google, Yahoo, Nokia, Ericsson, British Telecom, Philips Research, General Electric Healthcare, SAP, Siemens, BBC, US Federal Reserve

국내도입상황 SI 업계 : 삼성 SDS, LG CNS, 티맥스등 웹서비스업계 : NHN, 다음커뮤니케이션, 야후코리아등 게임업계 : 엔씨소프트, 네오플, 티쓰리엔터테인먼트, 엔트리브, 웹젠등 임베디드업계 : 삼성전자, LG 전자, 아이디스등 금융업계 : 퍼스트데이타코리아 ( 신용결제 VAN 사업 ) 연구조직 :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서울대 / 이화여대산학협동등

애자일의핵심특징

분석설계구현테스트전개

분석설계구현테스트전개 여기까지석달걸렸는데생각한것보다조금더걸렸고한 60% 진행됐으니까 흠 두어달더있으면되겠네요.

설마가사람잡는경우

확률 / 통계의설명력 : 과거와미래에연결점이 있을때

프랙탈 ( 자기유사성 )

1 달 가치 계획조정 1 주 가치 계획조정 1 일 가치 계획조정 1 시간 가치 계획조정 10 분

리스크 / 투명성 / 가치 t

리스크 / 투명성 / 가치 t

리스크 / 투명성 / 가치 t

리스크 예측가능성 변화적응력학습속도

연속된작은개선의놀라움 매시도당 0.1% 의성공률개선이있다고한다면 1000 번의반복후에는 성공률 2.7 배

개발자 확률 갑갑해대리 90% 을화통사원 90% 90% 병따개과장정말로대리무다리사원 기똥찬사원 90% 경운기과장 90%

0.9 + 0.9 + 0.9 + 0.9 + 0.9 + 0.9 + 0.9 7 = 0.9

0.9 0.9 = 0.81

0.9 0.9 0.9 = 0.729

그리고

0.9 7 0.48

협력

버그발견의확률론 한사람이 1 시간동안핵심적인버그를발견할확률이 0.1 이라고하고, 사람이총 7 명이라고하면, 모든사람이버그를발견할확률은? 0.1^7 = 0.0000001 한사람이라도버그를발견할확률은? 1-0.9^7 = 0.53 한사람이뭔가새로운것을학습했을때, 그지식을모든사람과공유할수있다면

또는

애자일은협력을통해집단학습을가속화시키고, 결과적으로프로젝트생산성을향상시킨다.

애자일방법론의핵심 1) 세상이변하고 2) 우리가더똑똑해지는 상황하에서는 협력과집단지성을통해, 서로학습하면서큰프로젝트를여러개의작은프로젝트인것처럼만들어프랙탈적으로시도하는것이훨씬유리하다.

해외정부지원사례 Agile-ITEA (Mobile-D) 유럽연합 (9 개국 ) 에서임베디드분야를위한애자일방법론연구, 도입을지원 필립스, 노키아등참여

역사상가장생산적인팀중하나였던윈도우용볼랜드쿼트로프로개발팀은그생산성이업계평균에비해최소 20 배가넘었다. 숫자로만이야기한다면, 같은숫자의사람들로 20 년걸리는일을이사람들은 1 년이면할수있었다는말이된다.

SACWIS 주범위자동화아동복지정보시스템 (Statewide Automated Child Welfare Information System) 동일요구사항하에모든주에서 시스템을구현해야함 플로리다주대미네소타주

플로리다 1990 년프로젝트시작초기의경비예상 $32M 1998 년완료로계획 현재 109 명이작업중현재까지 $170M 사용 (2002 년 ) $230M 로추정비용정정 2005 년으로완료시점정정 IBM 컨설턴트투입

미네소타 1999 년프로젝트시작완료계획 : 99 년 9 월 Phase 1 00 년중반 Phase II 예상비용 $1.1M 2000 년초완료 8 명총 $1.1M 소요

극과극? 같은일을하는시스템인데 1990 년프로젝트시작초기의경비예상 $32M 1998 년완료로계획현재 109 명이작업중현재까지 $170M 사용 (2002 년 ) $230M 로추정비용정정 2005 년으로완료시점정정 IBM 컨설턴트투입 1999 년프로젝트시작예상비용 $1.1M 완료계획 : 99 년 9 월 Phase 1 00 년중반 Phase II 2000 년전반기완료 8 명총 $1.1M 소요

왜?

성공하는프로젝트의특징 무슨특징이있었나? 어떤조건과상황이그런성공을가능하게했을까?

성공적인팀의 7 가지특징 전세계에성공적인팀들을조사했더니다음 7 가지공통점이있었다. 특히처음세가지는거의모두에게해당했다.

Frequent Delivery 지난 6 개월간실행되고, 테스트했고, 사용가능한코드를사용자커뮤니티에최소 2 회이상제공했는가?

Reflective Improvement 지난 3 개월간최소한번은모두모여서작업습관에대해고민하고토론해봤는가? 무엇이우리의속도를높이고또무엇이속도를떨어뜨리며뭐를개선할수있는지토론해봤는가?

Osmotic Communication 당신의질문이답을가진사람의눈혹은귀에도달하는데 30 초미만이걸리는가? 최소며칠에한번은다른팀원의대화에서뭔가나에게유용한것을엿듣는가?

Personal Safety 50% 이상추정이잘못되었다고상사에게말할수있는가? 매력적인이직제안이있었다고말할수있나? 팀회의에서스케쥴에대해상사에게반대표현을할수있나? 서로의설계에대해오랜논쟁후에기분좋게 disagree 할수있나?

Focus 각자자신이해야할최고우선순위일 2 개가무엇인지모든사람이알고있나? 최소이틀연속, 매회 2 시간이상인터럽트없는시간을보장받을수있나?

Easy Access to Expert Users 시스템의사용에대해질문이생긴시점부터전문사용자가답할때까지평균 3 일이하가걸리는가? 몇시간이내에도가능한가?

Technical Environment with Automated Tests, Configuration Management, and Frequent Integration 물리적으로옆에있지않으면서시스템테스트를종료할때까지자동실행할수있는가? 모든개발자가자기코드를 CMS 에넣는가? 주당최소 2 회는통합하는가?

extreme Programming 익스트림프로그래밍

XP 란? 사회적변화의메커니즘개발스타일개선으로가는길인간성과생산성을화해하려는시도소프트웨어개발규율 (discipline)

개선 지금상황과상관없이여러분은언제나더나아질수있다. 더나아지는일은언제나스스로부터시작할수있다. 더나아지는일은언제나오늘부터시작할수있다.

XP 의차별성 짧은개발주기점진적계획접근방법비즈니스쪽의변화요구를포용자동화된테스트에의존커뮤니케이션시구두전달, 테스트, 소스코드에의존진화적설계개인들의긴밀한협력에의존단기적, 장기적모두이득이되는실천방법에의존

가치

의사소통 단순성 피드백 용기 존중

원칙

원칙 받아들인책임 흐름 인간성 경제성 상호이익 품질 자기유사성아기발걸음개선잉여다양성 기회 실패 반성

원칙 받아들인책임 흐름 인간성 경제성 상호이익 품질 자기유사성아기발걸음개선잉여다양성 기회 실패 반성

다양성잉여 원칙 반성 실패 기회 개선아기발걸음자기유사성 품질 상호이익

원칙 반성 실패 기회 개선 품질 상호이익

실천방법

10 의제곱수들

초 분 시 반일 일 주 월 짝프로그래밍 테스트우선프로그래밍 10 분빌드 점진적설계 지속적통합 정보를제공하는작업공간 함께앉기 전체팀 활기찬작업 일주일별주기스토리 여유 분기별주기 코드공유 코드와테스트 진짜고객참여 사용별지불 팀지속성 팀크기줄이기 매일배치 근본원인분석 점진적배치 단일코드기반 범위협상계약

초 분 시 반일 일 주 월 짝프로그래밍 테스트우선프로그래밍 10 분빌드 점진적설계 지속적통합 정보를제공하는작업공간 함께앉기 전체팀 활기찬작업 일주일별주기스토리 여유 분기별주기 코드공유 코드와테스트 진짜고객참여 사용별지불 팀지속성 팀크기줄이기 매일배치 근본원인분석 점진적배치 단일코드기반 범위협상계약

적용사례

Analysis Design Coding Testing - Maintenance

Analysis Design Coding Testing - Maintenance Epic User Story (prioritized) User Research/Analysis/Model Task Analysis/Model Contextual Inquiry Requirements Workshop

Analysis Design Coding Testing - Maintenance CRC Card Whiteboard Quick Design Session Spike Solution Light-weight UML Refactoring Simple System

Analysis Design Coding Testing - Maintenance Pair Programming Test Driven Development Continuous Integration Collective Code Ownership

Analysis Design Coding Testing - Maintenance Four Quadrants Exploratory Testing Computer Aided Testing Acceptance Testing Usability Testing Stress Testing Bug Hunt

Analysis Design Coding Testing - Maintenance Simple Configuration Management Bug Test Root Cause Analysis

Analysis Design Coding Testing Maintenance Learning Pair Work Project Retrospective/Review Interation Retrospective/Review Daily Scrum Meeting Self-controlled Measur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