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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조기능주의 기능주의파슨스의구조기능주의의도하지않은결과구조기능주의비판신기능주의체계기능주의

기능주의 기능 (function) 은일반적으로목표를수행하는성질또는존재를가리킨다. 예를들어심장은신체의혈액을공급하는기능을수행하고, 시계는시간을나타내는기능을수행한다. 기능주의 (functionalsim) 는사회체계와유기적체계사이의비유를토대로하는이론적관점으로뒤르켐과파슨스의이론과관련있다. 기능주의는다양한성격을가진사회제도가사회전체의원만한유지가가능하도록임무를수행한다고본다. 예를들어, 가족과사회성원의재생산을담당하고, 학교는사회화와교육, 기업은재화와서비스를생산하는기능을수행한다.

뒤르켐과기능주의 뒤르켐은 사회적사실 (Fait Social) 이개인으로부터독립된것으로보았으며, 다른사회적사실과인과적으로설명할수있다고주장했다. 사회적사실을분석하는것은심리학이나다른차원으로환원할수없으며, 사회학자는사회의논리자체를찾아야한다. 사회가개인의행동을통제하기때문에자연과학처럼사회에대한객관적인연구가가능하다. 사회학자는사회의행위자들이말하는답변을무시하고그들의의식속에있는감추어진설명을찾아야한다. 이러한접근방법은현대사회학에서기능주의 (Functionalism) 라고부르는방법과유사하다. 뒤르켐은기능주의적관점으로사회적합의와사회시스템에대해많은관심을가졌다. 대표적저서인 [ 자살론 (1897)] 에서자살은개인적행위로보이지만자살을강제하는사회적유형이존재한다고주장했다.

말리노프스키의기능적설명 폴란드출신영국인류학자말리노프스키 (Bronoslaw Malinowski: 1884-1942) 는 1914-18 년동안뉴기니트리브리안드섬에서참여적관찰을통한현지조사를수행했다. 그는문화를물질적, 행동적, 정신적복합체로보면서구조적으로분석하는기능주의적방법론을제시했다. 그는부족들이하얀조개팔찌와붉은조개목걸이를지속적으로교환하는사실을주목했다. 부족들이선물을주고받는교환관계를 쿨라환형 (Kula Ring) 이라고불렀다. 쿨라는경제적, 물질적교환과관련이없고, 비물질적, 문화적교환의성격을가졌다. 그는부족들이교환하는선물의기능은부족의사회적연계를 보여주고, 공유하고, 기여하고, 창조하려는근본적추진력 이라고보았다. 이러한 상호성 을토대로이루어지는선물교환은부족의정치적동맹을강화하는기능을수행했다고볼수있다.

기능주의적분석 기능주의적분석은사회가하나의체계 (System) 이며, 사회적현상은사회자체의기능이라고본다. 하나의기능 (Function) 은사회의체계속에서행동하고있는사람들에게는불분명하거나불명료하다. 그러나사회행위자의행동은사회전체가가지고있는목적을위하여기능을한다고본다.

파슨스의구조기능주의 2 차세계대전이후에야미국사회학자파슨스 (Talcott Parsons, 1902-79) 는뒤르켐, 베버등유럽의사회학을도입하여새로운사회학이론을형성하기시작했다. 그는미국암허스트칼리지에서생물학, 철학을전공했으나, 런던정치경제대학 (LSE) 과독일의하이델베르그에서인류학과사회학을공부했다. LSE 에서는말리노프스키의기능주의에서영향을받았으며, 하이델베르그에서사회학과경제학을공부했다. 파슨스는하버드대학교에경제학강사로부임했으나, 신고전파경제학에비판적이었으며, 수학과통계에치우친연구와거리를두고사회학이론의탐구에관심을가졌다. 그는 1931 년소로킨의주도로사회학과가창설된후교수로부임하였고, 1950 년대미국최고의사회학자로일컬어졌다. 파슨스의사회학이론에관한방대한저작들은나중에구조기능주의 (Structural Functionalism) 이론으로체계화되었다.

파슨스와베버 1950 년대대표적인미국사회학자탈코트파슨스 (Talcott Parsons: 1902-79) 는 1930 년대독일하이델베르그대학에서유학하며알프레드베버를만나고신칸트학파와베버의사회학을알게되었다. 파슨스는 최근독일문헌의자본주의의개념 관한논문을작성하면서베르너좀바르트와막스베버의논쟁에초점을맞췄으며, 베버의신칸트학파관점을지지하였다. 파슨스는종교사회학과캘빈주의에큰관심을가졌다. 미국에서베버의사회학은마르크스이론을비판하는강력한무기로사용되었다. 파슨스와슈츠 (Afred Schutz) 는베버의주관적, 의식적측면을강조했다.

파슨스의구조기능주의 파슨스의구조기능주의는기능주의보다더체계적인이론으로사회학, 인류학, 비교정치학에서사용된다. 파슨스의구조기능주의는전반적구조의작동을위해도움을주는다양한기능이라는관점에서사회체계가가지고있는제도의형식적차이를비교한다. 대표적으로종교와의식은사회통합을유지하는데도움을준다는측면에서설명된다. 파슨스는사회형태를구성하는요소들의특정한형태를유형변수 (pattern variable) 이라고불렀다. 퇴니스의사회분류형태인 공동사회 와 결사체 에서유형변수의개념을착안했다.

< 사회적행위의구조 >, 1937 파슨스는개인주의적, 공리주의적견해에반대하고주의주의적행위이론 (voluntaristic theory of action) 을제시하였다. 사회구성원이수용한공통적규범과가치를중심으로사회통합이이루어진다고보았다.

< 사회시스템 >, 1951 파슨스는행위동기와가치를인지적, 심미적, 평가적유형으로구분하였다. 파슨스는행위자가동기와가치에의해상황지향적성격을갖는다고주장하였다. 그는베버의유형론적접근의영향을받아행위유형 (pattern) 을도구적, 표출적, 도덕적행위로구분하였다. 지향적행위자들사이의상호작용이제도화되고지위, 역할, 규범의사회체계 (social system) 가형성된다. 행위체계 (action system) 사이의통합은문화체계, 사회체계, 인성체계 (personality system), 행동유기체 (behavioral organism) 등 4 개의하위행위체계의상호작용을통해이루어진다. 인성체계가사회체계로통합되는메커니즘으로사회화 (socialization) 와사회통제 (social control) 를제시한다.

행위체계의 4 가지요소 (AGIL) 적응 (Adaptation): 환경으로부터충분한자원을확보하고자원을체계전역에분배한다. 목표성취 (Goal attainment): 체계목표들사이의우선순위를정하고목표성취가가능하도록체계의자원을동원한다. 통합 (Integration): 체계단위사이의존립가능한상호관계를조정하고유지한다. 잠재성 (Latency): 유형유지 (pattern maintenance) 와긴장관리 (tension management) 를포괄한다.

체계와하위체계 구조 (structure) 는네가지요소를충족하는기능적결과에의해생겨난다. 모든하위체계는네가지기능적부문 (functional sector) 으로분화될수있다. 체계와하위체계 (subsystem) 의교환이발생한다. 문화체계는유형유지기능, 사회체계는통합기능, 인성체계는목적달성기능, 행동유기체는적응기능을우선적으로수행한다.

사회체계 사회학의중심연구대상은통합기능을수행하는사회체계이다. 사회체계의네가지하위부문은적응기능을담당하는경제, 목적달성을담당하는정치, 통합기능을담당하는사회공동체, 유형유지를담당하는문화이다. 경제의적응기능은화폐수단을사용해이해관계를추구하는활동으로이루어진다. 정치의목적달성기능은정부 ( 또는다른집합체 ) 가권력수단을사용해성원의행위를구성하는결정을내리고, 징벌을내리며, 자원을동원하는활동으로이루어진다. 사회공동체의통합기능은바람직한의사결정을내리도록설득하는영향력을수단으로삼아행위자들이사회규범에충성하고, 서로조정하여조화를유지하는활동을포함한다. 문화의유형유지기능은성원이사회의핵심가치에헌신하고양심을가지고위반시죄의식을갖도록만드는활동을포함한다.

진화주의적관점 파슨스는인간사회가원시 (primitive), 중간 (intermediate), 현대 (modern) 사회의세단계의진화과정을거친다고주장하였다. 그는현대사회유형은오직기독교에기원을둔서양의진화과정에서출현했다고분석하였다. 현대사회를향한진화과정은사회체계의네가지하위부문의미분화되어서로융합된상태에서분화 (differentiation) 되는과정이다. 분화는사회체계에서한단위또는구조가체계를위한기능적중요성에서다른둘이상의단위나구조로분리되는것이다. 분화의증대는환경에대한사회의적응능력을향상시킨다. 분화와적응능력의향상은가치일반화 (value generalization) 를전제로해서가능하다. 이를통해새로분화된단위가큰갈등없이포용된다. 가치는사회구조를결정하는궁극적요소이다.

가치일반화 파슨스에따르면가치일반화의가장중요한측면은특수주의에서보편주의를향한변화이다. 감정성 (affectivity) 에서감정중립성 (affective neutrality) 을향한변화를수반한다. 행위자는많은경우만족 - 규율의딜레마에직면한다. 감정성은만족을중립성은규율을지시한다. 대체로만족지향은특수주의가치지향, 규율은보편주의가치지향을가진다. 행위자의특성을강조하는귀속성 (ascription) 에서수행을강조하는업적 (achievement) 의가치를향한변화를수반한다. 행위자의역할을다른행위자와융합시켜규정하는확산성 (diffusion) 에서분리시켜정의하는특정성 (specificity) 를향한변화를수반한다. 서구사회는가치일반화에성공하여현대사회로진화하였다.

유대 - 기독교전통과가치일반화 파슨스는가치일반화에기여한유대 - 기독교전통을강조하였다. 초월적유일신을신봉하고신앞은모든개인은전적으로평등하다. 법의중요성에대한믿음으로통해신에대한숭배보다십계명을표현된신의법에순종하는것이더중요하다. 자원결사체로서교회는귀속공동체에서독립된동등한개인의결사체이다. 신의도덕명령을수행하려는도덕적소명의식은세계정복의행동주의인간을만든다. 종교개혁, 특히캘빈주의는현대사회의보편주의, 감정중립성, 업적, 특정성의형성에중요한영향을미쳤다. ( 파슨스, < 현대사회들의체계 >, 1971)

구조기능주의의이론적명제 사회는전체이며, 상호관련된부분들의체계이다. 체계 (system) 개념은모든형태의사회학적기능주의의핵심개념이다. 사회체계를구성하는모든요소는체계가갖는욕구에관련된특수한기능을수행하는한필수요건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체계의모든부분 하위체계 - 의통합은결코완전하지않다. 일탈, 긴장등역기능이존재하지만, 점차사회의통합과균형의방향으로제도화되거나해소된다. 사회변동은적응적이고점진적이다. 사회통합은보편적으로가치합의, 공유된인지지향을통해서기존의사회, 경제, 정치구조를정당화시키는지배적원리체계를통해성취된다.

(1) 역할이론 파슨스는어린이단계에서성적역할의내재화 (Internalization) 가이루어지고, 성인이되어가정생활에서노동의분업을만든다고주장했다. 파슨스는전통적인역할 (Role) 이론을이용하여남녀의성적역할이도구적이라고설명했다. 기능주의는성적역할이학습을통해습득되는것으로본다. 그리하여가족은영구적인사회제도로서가족내남편과아내의성별분업은기능적으로바람직한것으로보았다. 이러한성적역할에관한이론은남녀가서로다른업무를수행한다고가정한다. 하지만역할이론은남녀사이의권력과불평등성을위장한다는비판을받는다. 1970 년대부터남녀의역할은생물학적요인이아니라사회화의결과라고보는사회학이주류가되었다.

(2) 조직이론 D. 카츠와 R. 칸도파슨스의구조기능주의를기반으로조직의균형을설명하는 < 조직의사회심리학 (The social Psychology of Organization)>(1966) 을출간하였다. 카츠와칸은조직이내부와외부의환경변화에대응하여동태적균형 (dynamic equilibrium) 을유지한다고주장하였다. 이러한주장은생물체가가지는특유한항상성의기능을인간조직에적용한것이다. 이에따르면, 조직은환경의변화에도불구하고그본래의기능과구조를유지한다. 이러한기능적설명은정태론 (statics) 의특징을가지나, 환경의변화에대응하여조직의구조나기능이변화하거나혁신하는동태적적응을충분히설명하지못한다.

(3) 불평등체계의이론 파슨스는사회체계가 4 가지하위체계인친족, 사회계층, 권력, 종교로구성된다고보았다. 친족체계는사회화의동인이며, 계층은분화된사회구조에서보상을분배하는수단이다. 두하위체계는사회의불평등유형을강화한다. 킹슬리데이비스와윌머트무어는한사회가작동하기위해서사회계층이필요한제도라고주장했다 (Davis and Moore, 1945). 불평등한보상체계를가진사회계층이오히려사회의 기능적필요성 을가지고있다고본다. 가장힘든일은가장높은보상을받는사회체계가개인이열심히일하려는동기를촉발할것이라고보았다. 역할이수행되면유기적연대가형성되면서사회가효율적으로작동할것이라고가정했다. 이관점은계급체계에서발생하는불평등을정당화한다.

(4) 갈등과균형 파슨스는현대사회의갈등의현실적존재를부인하지는않았다. 계급갈등은분명히존재하며 계급갈등은우리의현대산업사회유형에고유한것이다. 그러나기능주의이론에서계급갈등은지배적인구조적요소가아니다. 갈등은변동의원인이아니라불평등에대한일탈적반응에불과하다. 파슨스의균형모형은권력과갈등의중요성을최소화한다. 파슨스는생물학적비유를사용해서유기체의건강을대상으로하는이론이따로있고, 병리현상을다루는이론이따로있을수없다고주장한다

(5) 혁명에관한이론 기능주의이론은주로혁명의원인과과정에초점을맞춘다. 미국사회학자데이비스 (J. C. Davis) 는 기대상승의 J 곡선이론 을통해혁명이절대적박탈감의상황이아니라경제번영이장기적으로지속되다가갑자기악화되었을때발생하는상대적박탈감 (relative deprivation) 의상황에서발생한다고주장했다. 미국사회학자 T. R. 거 (Gurr) 는기대상승과악화되는현실을상대적박탈감의이론과결합했다. 이러한이론은사회적차원에서재화와서비스의제공이그성원들의기대에부합하지못했을때혁명이발생한다고보았다. 사회적불균등과기대의상승, 또는상대적박탈감을강조하는이론은혁명의원인을이해하기위해설득력은있으나혁명의전체적인모습에대한설명력이나예측력은그리높지않다.

(6) 사회변동과균형 사회를복잡하고서로연결된기능의한유형으로본다면, 사회변동은균형을만들기위한지속적인현상이라고할수있다. 예를들면, 대규모실업의발생은복지국가를만들고, 다른인종들사이의갈등은새로운입법제안을이끌수있다. 특별한사회변동은지속적으로이루어지며완벽한예측은불가능하지만, 기능주의이론은사회변동을사회유기체내부의실패나역기능을해결하기위한사회적조정으로해석한다. 사회변동의두개의균형상태의사회사이의일시적과도기에불과하다. ( 엘리아스, 1968; 엘레아학파의 움직이지않는화살 가설 ) 기능주의적해석은사회자체의필요에의해서사회변동이발생한다고보며, 개인을초월하여존재하는안정적인사회의현재상태 (status quo) 를상정하는보수적시각을가진다. (19 세기사회학자는장기적과정을연구대상으로삼았는데, 20 세기구조기능주의에서장기적사회과정연구는사라졌다 )

사회적진보의한계 파슨스의기능주의사회학과 사회체계 이론이전제하는기본적가정은과학을통한인류의진보이며, 미래사회를낙관적으로예상했다. 이러한사고는 19 세기의낙관적, 합리주의적, 특히물질주의적사고와유사하다. 그러나 1960 년대이후사회의안정과지속적발전에관한기능주의이론의영향력은급속하게약화되었다. 20 세기인류문명이만든인구과잉, 소비의증가, 핵무기의개발, 환경파괴, 기술변화는 진보의함정 (progress trap) 이되어점점더문제를야기하고있다는비판이커졌다.

구조기능주의비판 사회의균형과진화적발전을강조하는구조기능주의는갈등과변화에대한설명이부족하다는비판을받았다 ( 스카치폴 ). 구조기능주의가보수적이며 ( 굴드너 ), 몰역사적이고, 행위자에대한사회적강제에몰두하며, 엘리트를옹호한다고비판하였다. 구조기능주의가목적론적이고, 동어반복적이라는비판이제기되었다. 하버마스는파슨스의시스템이론은기계적이고, 실증적이고, 반개인주의, 비인간화성격을가진다고비판했다 1960년대신사회운동과함께등장한새로운사회학조류가구조기능주의이론에도전했다. 갈등이론, 마르크스주의, 현상학, 민속학방법론, 교환이론은사회학이론을다양하게발전시켰다. 사회학이론의지배적패러다임 (paradigm) 이사라지는대신 방법론적다원주의 (methodological pluralism) 가정립되었다.

기능주의이론의대응 머튼의중범위이론 알렉산더의신기능주의 루만의체계기능주의

머튼의중범위이론 머튼은파슨스의개념적구성이지나치게추상적이고경험적실재에서동떨어져있다고비판하였다. 머튼은중범위이론 (middle range theory) 을제시하고 역할모델 (role model), 일탈행동 (deviant behavior), 포커스그룹 (focus group) 이라는개념을제시했다. 머튼은준거집단 (reference group) 이개인들의행위의기준을설정하는기능과다른사람을평가하는기준을제공한다고보았다. 개인이스스로소속감을가지며특정한집단규범에따라판단하고행동하는경우그집단을 준거집단 (reference group) 이라고부른다.

의도하지않은결과 기능주의이론을지지하는일부사회학자는기능의의도와결과가다른현상에관심을가졌다. 의도하지않은결과 (unintended consequence) 는원래는다른목적을가진행동이야기한결과를가리킨다. 사회적효과가행위자의의도에의해설명되지않는경우가발생한다. 이러한의도하지않은결과는사회적행동을이해하는중요한차원이다. 미국사회학자머튼 (Robert K. Merton) 은 사회이론과사회구조 (Social Theory and Social Structure, 1957) 에서현대사회의관료제에서전혀예상하지않았던조직의경직화가발생하고있다고지적했다. 이를 의도하지않은결과 라고표현했다. 머튼은사람들이기대하는결과를만드는표면적기능 (manifest function) 과사람들이인지하거나의도하지않은잠재적기능 (latent function) 을구분했다.

순기능과역기능 순기능은원래의목적에맞게기능을하는것을가리킨다. 역기능 (dysfunction) 은고유의기능을가지고있는사회의제도와기구가본래의목적에서벗어나바람직하지못한방향으로결과를만드는것을가리킨다. 예를들어, 관료제는문서를통한업무를통해효율성을증가시키기위한조직이나불필요한서류를증가시키는형식주의를만들기도한다.

제프리알렉산더의신기능주의 신기능주의는기능주의이론이대응하지못한비판사회이론의정당한문제제기에응답하려고노력하였다. 파슨스가체계와기능적부문의교환또는기능적요건을강조한데비해, 알렉산더는체계와하위체계의다차원성 (multidimensionality) 을강조한다. 알렉산더는분화된하위체계내부와하위체계들사이의긴장과새로운형식의갈등이출현한다고본다. 그는실제로현대사회에서갈등의양이증가할수있으나, 갈등의범위는전체사회로일반화하지는않는다고암시한다. 갈등은적대적물질적이해관계만으론충분히설명될수없다. 갈등은자율적문화적구조에의해서유형화된다. 문화적구조는개념과대상을상징적유형으로조직화하고, 이들을기호 (sign) 로전환한다. ( 예 : 1970 년미국의워터게이트사건 )

루만의체계기능주의 루만 (Nicholas Luhmann) 은인간행위가체계로조직되고구조화되었다고보며, 일반체계 (general systems) 접근법을선택한다. 루만은 사회학이아무런대안없이고전적체계이론을무시했다 고반박했다. 그에따르면, 구조기능주의를포기한것은이론기술적 (theori technisch) 이유보다이데올로기적이유때문이다. 루만은사회를하나의체계로이해한다. 사회체계 (social systems) 의세가지기본유형은상호작용체계, 조직체계, 사회적 (socieital) 체계로구성된다. 단순한사회에서세가지체계는서로융합되어있지만, 사회가커지고복잡해지면서로분화되고환원될수없다.

체계과정 모든사회체계는각행동양식을배치할때행위자들사이의 의사소통 에기반하고있다. 체계과정은특징적매체 ( 사랑, 권력, 화폐 ) 로발전될수있으며, 성찰성과자기주제화를허용할수있는공동체를통해발생한다. 사회가더욱복잡해지면서새로운구조가복잡성을감소시키기위해출현한다. 루만은기능적으로분화된사회에서정치적, 법률적, 경제적과정을분석한다.

요약 파슨스는개인주의적, 공리주의적견해에반대하고주의주의행위이론을제시하였다. 사회구성원이수용한공통적규범과가치를중심으로사회통합이이루어진다고보았다. 1960 년대이후사회의균형과진화적발전을강조하는구조기능주의이론은사회의갈등과변화에대한설명이부족하다는비판을받았다. 구조기능주의가체계와기능적부문의교환또는기능적요건을강조하는데비해, 알렉산더의신기능주의는체계와하위체계의다차원성 (multidimensionality) 을강조한다. 루만은인간행위가체계로조직되고구조화되었다고보며, 일반체계 (general systems) 접근법을선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