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미술의특성이나타난아트메이크업연구 235 초현실주의미술의특성이나타난아트메이크업연구 한지수 * 성신여자대학교메이크업디자인학과 A Study on Art Make-up shown characteristics of Surrealism Art Ji-Soo Han * Dept. of Make-up Design, Sungshin University Abstract Make-up has been developed as a way to fulfill esthetic desire which is the most primitive instinct of human being and experimental as well as creative sense of art make-up that combined surrealistic art has been expressed visually in various way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haracteristics of and relation between art make-up and surrealistic art by making an analysis on the distinguishing tendency for research of art make-up by understanding characteristics of surrealistic art through consideration of surrealism artistic theory shown in art makeup. Characteristics of surrealism shown in art make-up are as follows. First, art make-up is suitable for expressing surrealism as creative and pictorial field undeterred by subject, method and material of expression. Second, characteristics of expressive technique of surrealism are position turning and automatism, and its expressive factors are classified by the color, texture, shape and space, 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can be subdivided into anti-legitimacy, dissolution of aesthetic consciousness, unconscious world, mystique and abstractness. Third, in art make-up, color shows unrealistic world by expressing the sense of space together with surrealistic expression effect and texture suggests a visually strange effect by distorting experience of conventional texture. As shown in the above, surrealistic techniques and surrealistic formative elements are frequently utilized as they have a thread of connection with characteristics of art make-up, which exerts a substantial influence in expanding expressive effect of art make-up. Surrealistic characteristics shown in art make-up intend to provide creative idea and new perspective with design and formative characteristic of art make-up, and realistic expression through the significance of materials, formative elements and expressive techniques, the beauty of design and computer work shall be developed much more for the degree of completion of works. key words : Art make-up, Surrealism, Techniques, Characteristic Ⅰ. 서론 1. 연구목적및의의아주오래전부터메이크업 (make-up) 은인간의가장원초적인본능인미적욕구를충족하기위한한방법으로사용되기시작하여종교적인의미, 신체의보호, 신분 계급표시등다양한목적의수단으로서사용되었다. 현대의메이크업은보완 수정하여개인의정체성과내면을표출시키며, 개인적으 로는내적인아름다움과개성미를창출하여자신의정체성을외적으로표현하고신체이미지를변화시키는수단으로인식되어지고있다 ( 이윤정등, 2009). 또한, 현대에들어서메이크업은단순히치장의수단뿐만아니라예술로서도표현되는데, 이러한예술로서의메이크업은아트메이크업 (art make-up) 이라명명되었고, 이것은다양한예술사조와메이크업분야가접목되어, 메이크업의표현방향도다양화되고그에대한연구도활발히이루어지고있다. 아트메이크업은여러가지형식이존재하는데, 그중, 판타지메이크업 * Corresponding author : Han, Ji-Soo Tel : 010-4277-4253 E-mail : jisupretty@hanmail.net 접수일 : 2013년 11월 10일 수정일 : 2013년 11월 15일 채택일 : 2013년 11월 20일
236 (fantasy make-up) 은대중문화전반에걸쳐활발히사용되어, 그의미가점점커지고있다. 판타지의어원을살펴보면 터무니없는공상, 종잡을수없는상상이나즉흥적인착상 의뜻이있다고서술하고있다. 또, 사전적으로는환상 망상 몽상 공상 상상을의미한다. 따라서판타지메이크업은인간의잠재의식과, 그것을연관지어현실을뒤틀거나비합리적인연상을초현실주의의자유분방한태도로인간의무의식세계를열어정신의해방을가져옴과동시에창의적인아트메이크업으로표현한것이다. 그러므로아트메이크업과판타지메이크업은예술사조중초현실주의와그특징이상통하며, 따라서본논문에서는아트메이크업에서초현실주의가어떠한형태로체현되는지여러작품을통해알아보고자한다. 김순구 (2002), 초현실주의 Art Make-up 에관한연구 -Body Painting 작품제작을중심으로 는초현실주의적사조가현대예술의비주얼적인부분에어떻게구현되고있는지를규명하고, 초현실주의의입장에서표현한아트메이크업을분석하기위해실시된연구로, 그결과초현실주의회화에서많이보이는소재와이미지를응용하여색이나표현, 주제, 기법, 재료등에구속받지않는다는특성이표출됐다는것을알수있었다. 따라서기존연구를통하여초현실주의와아트메이크업이서로깊게관련을맺으며초현실주의가아트메이크업의발전에크게기여했음을알수있다. 본연구는아트메이크업이예술사조중초현실주의와그특성이상통한다고사료되어, 아트메이크업을초현실주의적관점에서초현실주의가어떤형태로체현되는지다양한예를통해알아보는것에목적이있다. 그리고이를바탕으로초현실주의에기반을둔아트메이크업의방향에대해모색하고, 제의하고자한다. 아트메이크업에나타나는초현실주의적특징을통해서로가어떠한영향을미치며관계하고있는지를검토하고, 그것이아트메이크업분야에서기초자료가될수있음에그필요성이있다고할수있다. 2. 연구범위와방법초현실주의적회화 사진작품과초현실주의적아트메이크업작품을본논문의연구대상으로설정하였다. 1장에서는연구의의및목적, 연구범위와방법에대하여논하고, 2장에서는초현실주의의일반적고찰로써, 초현실주의의개념과형성배경, 초현실주의의예술의특성에대하여알아보고초현실주의표현기법의특성과초현실주의의표현 요소를분석하였다. 3장에서는아트메이크업의초현실주의경향에대하여아트메이크업의개념과표현경향, 아트메이크업과초현실주의표현요소등의이론적특성을토대로하여아트메이크업에나타난초현실주의특성의유형을변형된인체형상, 동물이미지의인체형상, 특정공간형태의인체형상등으로분석하였다. 본연구는초현실주의의대표적인화가르네마그리트와달리의작품을주로사용하였으며아트메이크업작품은유명아티스트의작품으로서적과인터넷을통해수집하였고해외유명가수의뮤직비디오나영화에서보인작품또한연구대상으로하였다. 아트메이크업은판타지와바디페인팅, 그리고의상도함께확장하여작품을분석하였다. 기존연구에서밝혔던예술사조인초현실주의와아트메이크업의이론적배경을바탕으로, 여러아트메이크업작품을통해초현실주의가아트메이크업에시각적으로어떻게체현되는지를탐구하고자한다. Ⅱ. 초현실주의의일반적고찰 1. 초현실주의의개념과형성배경초현실주의는파리에서안드레브르통에의해주도된문화예술운동으로예술사조이면서도하나의사조로규정하기어려우며, 주관성을중요시하는예술은무엇이든초현실주의의영향을지니고있다고본다 ( 김금미역, 2003). 초현실주의의개념은다음과같다. 초현실주의또는서리얼리즘 (surrealism) 은미래파, 다다이즘에이어서프랑스를중심으로전세계에퍼진문예사조를가리키는단어이다. 초현실주의의예술내용은꿈과광기, 신비와무의식에서나타나는다시말하면일상적인표현에반대되는경이, 불가사의한초자연적인것이다. 자연에대한인간의상상력에더욱의존하여자연을다시해석하려는초현실주의는꿈과악몽따위에서많은실례를들었으며그보이지않는무의식세계의정신분석학에따라인간의행동과작용에의미를부여하고있다. 초현실주의미술에있어서꿈이란수면을취하는동안에꾸는꿈만을의미하는것이아닌꿈과같은환상의세계, 경험할수없고한번쯤경험하고싶은상황, 기괴한현상들을표현하는것이다. 유럽에서는 1918 년의세계제 1차대전으로인해기존의질서에대한붕괴가일어나전통에대한부정과저항이일어
초현실주의미술의특성이나타난아트메이크업연구 237 나고새로운시대에대한막연한기대로사회, 정치, 경제, 문화, 예술의모든영역에변화가일어난다. 특히정신분석학의창시자프로이드에의해인간학에대해새로운방법으로접근하게된다. 프로이드의잠재의식은당대의예술가들에게크게영향을끼치며꿈의분석, 심리학, 초현실주의로의접근을가져오며, 예술에있어서는다다 (Dada) 가 1915 년에서 1922년까지지속된국제적허무주의양상을띄며일어난일종의예술운동으로퍼졌다 ( 박정원, 2006). 초현실주의자들은예술과문학에서부정적이고파괴적인다다이즘의무정부적인예술원리를수정하고, 초현실주의를전통적예술의표현방법에대한대체예술활동으로규정지으려고노력하였다 ( 최재은역, 2002). 이러한다다이즘은전쟁으로인한사회적인저항과울부짖음의표현으로파괴적, 부정적, 허무주의적경향을띄며모든전통이나가치, 이성의우위성, 예술형식, 권위등을부정하며불합리적인것, 비이성적인것, 비도덕적인것을지향했다. 이와같이다다는반예술, 반도덕, 반사회적이념에그가치를두고있기때문에예술에있어서도무형식적인것이특징으로나타난다. 현실그대로의재현은아니지만순수추상적표현도아니었으며현실의단편적인소재를의도에따라자유롭게표현하였다 ( 세계미술전집 10, 1982). 논리와이성으로부터의해방되는것을예술창작에있어서주요한정신으로삼았으므로그들이찾은예술은결국무의미한예술이라는비판을받게된다. 그러므로무엇이든지부정한다는입장을고수한어떠한예술의형식을취하지않았으므로그대안마저도찾지못하고점점사라져간다. 이러한다다를체계적으로정리된바없는꿈, 무의식, 광기, 에로티시즘을실체로인정하고그것들의적극적인표현을목표로설정한초현실주의가생겨나게된다. 2. 초현실주의의예술의특성초현실주의는무의식에눈을돌렸는데, 무의식과의식의자아확대라는문제에제일먼저눈뜬것은낭만주의였다. 낭만주의는고유한형식을갖기보다는개성을구가하고자아의해방을주장하며상상과무한적인것을동경하는주관적, 감정적인태도가두드러진미술이다. 초현실주의는현실을초월하려는것이아니고현실을보다깊이그궁극에까지추구하여지각할수있는세계를보다분명히그리고정열적으로이해하려는태도이다 ( 이혜연, 1994). 표현기법으로서는콜라주, 프로타주, 오브제, 데칼코마니등이행해졌다. 초현실주의특징은꿈의힘을빌어서현실의한계를뛰어넘기위해창조된괴이한작품들로초현실주의적예술의원천은무의식의세계와합리적인사고로생의신비, 비밀, 놀라움에대한의식을작품으로창조해냈다. 초현실주의는현대의전위적인미술발전에근원적인영향을주어현실과상상의세계, 보이는것과보이지않는것, 명백한것과불가사의한것, 존재와무에대한성찰로확장시켜가는데기여했으며, 프로이드의영향이강하다. 자유로운상상력으로서지성을초월한꿈이나잠재의식의세계를해방하는것으로서초현실적인미를창조하려고했다. 회화에서자동적기법 (automatic technique) 을사용한오토매틱회화와꿈의세계에바탕을둔회화의두가지계통이보인다. 초현실주의자들이탐구한자동기술법의기원을다다이스트들의 < 아름다운시체 > 라고불리는게임에서찾을수있다 ( 앤드류장등, 2002). 1) 초현실주의표현기법의특성 (1) 위치전환법초현실주의의표현특성은두개의주된경향이공존한다. 하나는구상을기반으로하였으며, 자연형상의재현을일반적인현실의상황에서멀리벗어나병치, 전환, 치환, 또는변화를시키는기법이다 ( 파이버, 1995). 대표적작가로는에르스튼 < 그림 1>, 마그리트 (Magritte)< 그림 2>, 달리 (Dali) < 그림 3> 등이며, 이들은정교한사실주의기법으로무의식의세계를표현하거나, 단순하고정확한표현을통해사물을일상적의미로부터해방시켜본질적인의미로복귀시키려하였다. 위치전환법 (depaysement) 은사실적대상을그것이놓여있는본래의일상적인맥락에서벗어나뜻하지않은장소에놓여있을경우, 매우낯설면서도환상적인느낌을갖게되는데, 이러한낯설고환상적인느낌은심리적충격을주며보는사람의마음속깊이잠재해있는무의식의세계를해방시키는역할을한다. 초현실주의회회에서는낯익은물체를뜻하지않는장소에배치하여상상이나꿈속에서밖에없는화면을구성했다. 또한꿈속의환각과결합하는통합적인비전속에서현실을창조하고자하였다. 구체적으로는사물이비정상적인크기나왜곡되어표현되며, 전혀상관없는사물들을병치시켜독특한이미지를표현한다. 사물은일상적인맥락에서벗어나이외의장소즉, 낯선공간이미지를활용하며, 대상을세밀히
238 표현하면서동시에관례적인틀로부터그대상을떼어내는공간이동을시킨다. 중복된사물들이서로배경이되고형상이되는착각을이용한다. (2) 자동기술법초현실주의의또다른접근방식은추상을기반으로, 자연에서발견되는형태들을구체적으로재현하지않으며, 무의식내에서탄생된이미지등을지향한다. 대표적작가로는아르프 (Arp), 맛송 (Masson), 미로 (Miro)< 그림 4> 등이며, 의식, 관념, 이성등의영향이배제된상태에서손에서자발적으로흘러나오는움직임으로비구상적형상을작품화하였다. 이러한기법을자동기술법 (Automatism) 이라고하며, 서정적이면서도추상적인구성은화면공간에연상작용을일으키는다양한형상과자유로운필치로표현한다. 이들은프로이드의무의식이이성의통제를뛰어넘어잠재된충동과상상의세계를해방시킨다 는학설을원용하며, 에른스트Max Ernst(1891 1976) 에의해시작된데칼코마니 (Decalcomanie), 프로타주 (Frottage) 등도자동기술법의일종이며오브제도그와같은것이다. 콜라주, 앗상블라주 (Assemblage), 포토몽타주등의다양한기법의개발을통해무의식을넘나드는시각적인이미지의세계를창출하고자했다. 또한초현실주의에서는오브제의활용도시도되는데초현실주의적오브제는의식의간섭없이형성되는 꿈만을감지한물체들 로서이는실용주의를뒤엎고, 고정관념, 이성등의영향을배제하고한다. 2) 초현실주의의표현요소 (1) 색 ( 色 ) 색을구사하는방법에는주관적인색과자연색으로구분할수있다. 자연색이란일반적으로인식하는객관적인색으로써, 대상물에대한인식을높여준다. 그러나작가는자신의계획이나미적, 혹은정서적이유로색을주관적으로선택한다. 색이란근본적으로빛의속성이지대상물자체의것은아니므로빛의변화에따라변하며, 색이놓인조건에따라달라진다. 그러므로색은주관적표현효과를나타내기에적합한조건을가진다. 초현실주의에서는색을구사하는방법에있어서햇빛아래서보이는자연색을그대로이용하지는않으며자신의정서적인흐름에따라주관적인색을선택하며색을강조하거나과장하기도한다. 색은정서적인감정과느낌에호소하는중 요한수단으로초현실주의에서는색이지닌정서효과를감성, 상황, 맥락에따라활용한다. 한편색은그림의공간감과관계가있다. 강렬하고난색의채도가높은색상은앞으로튀어나오는듯이보이며반대의경우는뒤로후퇴해보인다. 초현실주의에서공통적으로표현된색의효과로는색을이용한공간감의강조에있다. 이러한강조는무의식의세계로들어가는효과를준다. ( 이대일역, 2002: 249-257) 또한, 색이지니고있는상징적인개념을단순화하여도입시키기보다는순수하게작가의주관에따라감정내용을강화하는색의선택이이루어지고있다. (2) 질감 ( 質感 ) 질감에는촉감적질감과시각적질감의두범주가있으며, 실재의재료를이용하는입체조형물에서는촉감적질감을느낄수있다. 그러나그림에서질감이란실제의촉감에의한질감보다는경험에의해이해되는시각적질감이다. 촉감에의한경험이질감을기억하고사실처럼보이게하여시각적질감을느끼게한다. 시각적질감은색채와명암, 형등으로우리에게친숙한질감을표현함으로써실제로는존재하지않더라도시각적으로질감을느끼게할수있는것이다. 그런데초현실주의에서는이러한색, 명암, 형등의변형된표현으로일반적으로느껴야할질감을착각하게한다. 이는경험을통해알게된일상적질감체험을왜곡시켜시각적질감에혼란을준다. < 그림 5> 는매끄러워야할피부표면에나무결의질감을대입했다. 사람의모습에전혀어울릴것같지않는질감은그기원이나의미에대한질문과생각을불러일으킨다. 한편그림에서촉감적질감은임파스토 (impasto: 물감을두텁게사용하여그리는방법.) 기법이나, 프로타주, 콜라주, 앗상블라주기법등과같은재료의혼합이활용된다. 이러한기법은촉감적재질의구체적효과를극대화할수있는실용적인방법인데, 초현실주의에서는특정의관계없는형태에작용시킴으로써시각적으로의외의효과를준다. 에른스트는 < 침묵의눈 >< 그림 6> 에서프로타주기법을통한촉감적질감의시각적변형을제시한다. 축축한연못과바위와폐허에그럴듯한질감을이용해시각적으로무시무시한분위기를연출하고있다.
초현실주의미술의특성이나타난아트메이크업연구 239 (3) 형 ( 形 ) 형은어떤형체의윤곽이라고할수있으며, 일반적으로점, 선, 면이연장되거나색과명암등이변화된관계속에서이루어진다. 평면상의형은형상 (shape) 이라고하고입체적인형을형태 (form) 로구분한다. 초현실주의에서형은시각적사실성을보이기도하지만자연적비례감을변형하거나이상화시킨다. 형은그리는사람의내면속상상에의해상징적으로표현되기때문에과장, 변형, 왜곡, 파괴되는등의새로운형을갖추기도한다. 사물을표현함에있어서직선형보다는곡선형이불명료하고무질서한효과를강조하므로초현실의세계를표현하기에적합해보인다. 이와같이초현실주의적형은일반적상식에서변형된모습을보이고있다. 초현실주의에서는형상의크기가혼란스럽게나타나비이성적인세계를표현한다. 사물을사실적으로묘사하면서크기나위치의엉뚱한배치를통하여규모의혼동을제시했던마그리트는, 익숙한형상들을크기나비례, 위치등의왜곡을통해신비한상상의세계를보여주고있다. 크기가자유롭게표현되는효과는일반적인입체감과중량감에변화를준다 초현실주의는중량감을부정하고양감을해체시켜서일반적으로경험한물질세계의질서를무너지게한다. 초현실주의에서형상은이렇게우리가지각하는바대로표현되지않는데, 인체의경우에도마찬가지로자연주의적시각을뛰어넘어표현된다. 과장되게비례가늘어나고왜곡되거나, 부위별로분할되어재배치되기도하고, 다른인공물이나자연물과병치되어낯선이미지를보여준다. 인체의왜곡과과장에는이상주의에의한형상으로표현되기도하며이상주의에의한형상이란이상적비례에의해개념적으로만들어지는것으로써, 달리의 < 십자가의예수 > 에서보이는것처럼인위적인완성성에의한이상미를표현하고있다. 인체의변형되는모습은다른외부물체와의중복, 전이에의하여변형을이루기도하며, 출산력이나아름다움을상징하는나무, 꽃과합성되기도하고무생물에중첩되어재구성되기도한다. 나아가인체는의복등에의한입체감의암시로투명하게이루어지며, 입체감은살아있지만양감이사라짐으로써형체가소멸된모습으로표현되기도한다. 또한팔, 다리, 입술, 눈등특정부위와기관들이기형적으로확대되어표현되거나상징으로변형된모습을보인다. (4) 공간 ( 空間 ) 형태는공간속에존재하며공간은깊이, 넓이와같은양감의차원을가진다. 이차원인그림에서는, 우리가사물로인 식한것은형상이며둘러싼공기나빈곳은배경이다. 내부와외부가통해있으며형상이투명하게표현됨으로써착시가나타나는허구의공간이다. 따라서그림에서의공간은배경과형상과의관계이다. 평면에서나타나는공간은실제의공간이아니므로그자체로서환영이고, 가상의공간이며, 실제공간에대한모방의공간이다 ( 그림 7). 초현실적공간은현실과초현실을혼합하는공간이므로불명확하거나질서가없으며균형과는무관한공간이다. 또한초현실주의는양감과공간, 형상과배경이서로자유롭게상호침투하는것을적극적으로허용하고있다. 형상이배경에의해싸여진것이라기보다는투명하게중첩되어각각의형이모습을드러내는다의적인공간감을보이기도한다. 한편공간감은원근법과관계가있다. 원근법이란넓은의미로전반적인투사방식체계를포괄적으로말하는데사용된다. 좁은의미로는시각적원근법을의미한다. 서양회화에서는르네상스시대화가들이후세잔이전까지시각적원근법이규범처럼인식되어왔다. 일반적으로 2차원의화면상에서가까운대상은크게표현되고멀리있는대상은작아짐으로서공간감이형성된다. 그런데초현실주의에서는크기가자유롭게표현되어일반적인공간감을갖는데방해가된다. 초현실주의에서는시각적원근법이꿈에대한향수나공포를일깨우고공간의멀어지는신비로움을창조해내는데놀랄만한성과가있음을감지했다. 시각적원근법을입체파는다시점투사방식체계로재구성하였다. 이투사방식에의해 4 차원의시공간을 2차원에서표현하려면, 여러관점에서의모습이하나의이미지로통합되어분명한공간감이느껴지지않는데, 이는형태에대한주관적관점을강조하는데효과가있으며초현실적공간효과를제공한다. 초현실주의는입체파가재구성한다시점투사방식을계승하였다샤갈은자유로운투사방식을통하여거의중력으로부터자유로운인물형상들과자유로운공간을그려내고있다. 한편초현실주의에서는드라마틱하고강한효과를위해증폭된원근법 (amplified perspective) 을이용한다. 이러한원근법은공간성자체가시선을끌어들이는요소가되어심리적공간을나타내는데효과가있다 ( 라우어등, 2002). 시각적원근법 : 평행선은소실점으로모아지는것처럼보이며, 대상물이관찰자의눈에서멀어질수록작게보이는투사방식체계. 다시점 (multiple) 투사방식 : 하나의인물이나대상물을여러각도에서바라보는것.
240 < 표 1> 초현실주의의예 < 그림 1> 신부의의상 막스에른스트 (Max Ernst : 1891 1976) 작 < 그림 2> 강간 르네마그리트 (Rene Magritte : 1898 1967) 작 < 그림 3> 장미꽃머리의여인 (1935) 달리 (Salvador Dali : 1904-1989) 작 < 그림 4> 추상과기호의장인 (1940) 조안미로 (Joan Miro : 1893 1983) 작 < 그림 5> 르네마그리트 (Rene Magritte : 1898 1967) 작 < 그림 6> 침묵의눈 (1943) 막스에른스트작 < 그림 7> 짐워렌 (Jim Warren) 작 Ⅲ. 아트메이크업의초현실주의경향 1. 아트메이크업의개념과표현경향초현실주의 Art Make-up 에관한연구 (2002) 에서김순구는아트메이크업의개념을다음과같이서술하였다. 아트메이크업의개념은메이크업아티스트의창의적이고독창적인작품세계를극대화시킬수있는예술세계를표현하는메이크업전부를칭하고자한다. 아트메이크업은인간의 육체를재 ( 再 ) 조형한예술로써새로운현상, 새로운추구, 새로운현실성등을알리는것으로색이나표현, 주제, 기법, 재료등에구속을받지않고단지예술적이미지만을중시한다. 여기에는특별한회화기법으로인체에디자인한것도있고또한원래의구조-눈, 코, 입-의형태를의식하지않는상태에서새로운시점에서보다의도적이고계획적인형태로디자인한것도있다. 이러한디자인계획은피카소의큐비즘적화풍의영감에의한창작과같은예술적이고창조적인것
초현실주의미술의특성이나타난아트메이크업연구 241 이다. 아트메이크업은어떤테마를가지고다양한문양이나추상적화법, 사실적묘사, 빛의음영처리, 사진기법을이용한연출등으로표현하여작품으로승화시키며또한이를대중에게전달하여공감대를형성하는역할을한다. 시대가발달하면서분장은과거와달리사실적이고완벽한이미지를요구하게되었고분장이발달하면서분장의장르또한다양화되고전문화되었다. 김민정임지영 (2012), 현대미술이응용된아트메이크업의표현특성연구 에나타난아트메이크업의개념은 아트메이크업은신체를대상으로 Art 와 Make-up 을접목시킨것으로, 일반적인메이크업이선천적인자신의용모를지역, 시대, 문화적특성의범주내에서특정한필요에따라선별, 선호, 선택된미의개념에부합하도록수정보완해서꾸미는작업인반면아트메이크업은인체에예술성을부여하여기존의메이크업의정형화된아름다움추구에서벗어나인체를통해작가의내면세계를무언의메시지로서전달하는역할과함께인간의본능적인미적인욕구를충족시키는것이라고말할수있다. 또한아트메이크업은색, 표현, 주제, 기법, 재료등에표현상의어떠한구속도받지않는실험적인조형예술의한장르로예술적이미지만을중시하여인간의육체를재조형한예술이라할수있다. 고하였다. 그러므로아트메이크업은기초조형적인요소인점, 선, 면에의한입체적인형태와다양한색채배색과혼합에의해어우러지는이미지표현으로작품을완성할수있다. 아트메이크업은표현대상과범위에따라크게는세가지로분류할수있는데얼굴을중심으로하는페이스페인팅, 종합적인스타일링을요구하는상반신위주의환타지메이크업, 인체를미적표현도구로채색을가하고디자인하는바디페인팅으로나누어진다. 아트메이크업중페이스페인팅은얼굴의바탕이되는피부와이마, 눈썹, 눈, 볼, 입술을중심으로채색하며기존의구조적형태를바꾸거나다양한오브제를부착하기도하는작업으로이루어진다. 그러므로페이스페인팅또한입체적인얼굴위에조형요소인점, 선, 면에의한형태와다양한색채배색, 재료의혼합에의해창조되는조형예술이라할수있다. 김순구는또한아트메이크업의표현경향에대해, 현대에표현되고있는아트메이크업의경향을보면단순한인간의모습으로부터탈피하려는욕망 ( 인간이아닌동물이나물체가되려는욕망 ) 으로부터비롯된다. 이는시간에순응하고시간의침식과화해하려는, 또한무엇인가스스로내면에그려 넣고, 가라앉히고, 흡수시키려는자신의이미지와경쟁하려는이미지이다. 즉, 가공적인예술형태의욕망에서아트메이크업은비롯된다고하였으며, 기존작품의예를제시해본다면 인간의모습이아닌동물의형상이되려는욕망을표현한인간의원래의미에서벗어나물체의일부가되려는욕망을그려넣는모델얼굴자체가물체로표현되어진작품이다. 그리고현대에올수록사이버적인경향이강해지고있으며기술과재료의발달로인하여특수효과를응용한아트메이크업도보여지고있다고설명하였다. 이상과같이아트메이크업의작품들은인체에행해지는메이크업으로색이나표현, 주제, 기법, 재료등에구속을받지않고단지예술적이미지만을중시하고있다. 그리고이들대부분은많은예술사조와함께하고있으며특히초현실주의적경향의작품이대부분임이드러났다. 20세기이후의아트메이크업은작가의내적감성을반영하는조형예술적측면이강화되어가고있다. 특히아트메이크업의주관적이미지표현을위한기능은점점부각되고있다. 감성과상상력을중요시한초현실적표현특성과요소는메시지전달과주관적이미지표현에적합하여아트메이크업에자주활용된다. 2. 아트메이크업과초현실주의표현기법아트메이크업에서위치전환법의활용은초현실적인이미지를인체와대입하여많이활용되고있다. 아트메이크업작가들은위치전환법을사용하여어떤오브제든인체와결합하여예상치못한이미지를제시한선구자이며, 눈, 가슴, 입술등신체일부분을독립적으로떼어내어재구상하여표현하거나, 식물이나동물의이미지를이용하여보여주고있다. 또한본래기능을벗어난오브제와활용은지퍼나나무등과디자인되어아트메이크업이구체화된다는특색이있다. 한편스티브케니 (Steven Kenny) 의 < 그림 8>, 나무는얼굴을중심으로나무가인체의일부분인것처럼표현되어진다. 이와같은작업에서는인체외형의일반적인개념을벗어난조류, 꽃등의동식물의형상에인체의모습을혼합하여인간성의이중적의미를상징하듯보인다. 또한여성을상징하는꽃이나, 불길하게표현된재구성된나비, 새등으로병치하는것은기존의일반적인이미지를변형시켜무의식속의불안감이나실현불가능한꿈을상징한다고보인다. 따라서아트메이크업은초현실주의의표현요소인색, 질감, 형, 공간의요소가중첩되어표현되어진다. ( 표 1) 표현특징에서는아트메이크업에나타난초현실주의의표현기법과
242 < 표 1> 표현특징 내용방법아트메이크업이미지 색작가의주관에의해강조, 과장, 변형. 형상의왜곡, 위치 의식의잠재된욕망을상징적물체로표현. 형 사물의비정상적크기와낯선사물들의병치. 독립된사물을비논리적으로결합. 전 환각과결합. 환 통합적현실의창조. 법 사실적형상의왜곡 형상을상징적으로표현. 낯선공간이미지활용. 공간 일상적인관점에서이탈된 공간이동과 형상과배경의구분이불명확 다양한자동기술법활용. 질감 ( 콜라주, 데칼코마니, 포토몽타주, 앗상블라주, 자 프로타주 ) 동 무의식속에서자동기술적으로 기 탄생한이미지로비구상적 술 형상. 법 오브제의상징적기능활용과 재료 자연적인형체의변형을보여주기 위한이질적재료의사용 요소들을작품의이미지를통해분석해보고자한다. 3. 아트메이크업에나타난초현실주의특성의유형 1) 변형된인체형상 < 그림 9> 에서인체는구체적으로표현되나얼굴을강렬한색채와조형적인면적대비를사용하여꿈의세계를표현했다. 색채사용에있어빛을암시하는명도상의변화로는꿈의세계를표현하며깊이가있는공간감을보이고있다. 강렬하고난색의채도가높은색상은앞으로튀어나오는듯이보이 며반대의경우는뒤로후퇴해보인다. 초현실주의에서공통적으로표현된색의효과로는색을이용한공간감의강조에있다. 이러한강조는무의식과상상의세계로들어가는효과를주고있다. 아트메이크업에서는형상에재질감을낯설게결합함으로서촉감적재질감에서이외의효과를준다. < 그림 10> 의작품은두상표면의얼굴질감을더욱거칠게대조시키면서낯설고괴기스런분위기를연출하였다. 전반적으로특정분위기를상징하는색의사용은보이지않았지만, 얼굴이나신체의색을표현함에있어서자연색으
초현실주의미술의특성이나타난아트메이크업연구 243 < 표 2> 초현실주의의아트메이크업표현방법과적용사례 아트메이크업표현방법아트메이크업적용사례참고사진 자연색보다는감정내용에따라강화된주관적색사용. 신체와얼굴에적용. 인체에주관적색채적용. 변형된인체형상 색으로공간감활용 : 비현실적세계표현일상적질감체험을왜곡. 시각적질감에혼란을줌. 촉감적재질기법 ( 콜라주등 ) 사용으로시각적으로낯선효과제시. 명도변화로색의공간감암시하며, 연출효과로색의신비함표현. 인체에거칠고낯선질감의대입텍스트, 문자, 콜라주 : 인체에무기질적질감으로새로운표현력제시. 촉감적재질로소재의사실감극대화. 자연주의적시각에서변형, 왜곡, 파괴시킴 인체의변형인체와주변사물과의관계를이용 자 연이미지의 무생물과생물의병치비례의변형, 형상의왜곡이상주의화 인체와마네킹의병치비례의과장을통한인체분할시점에의한형상왜곡이상주의적관점의형상제시 인체형상 인체형 다른사물과병치, 전이에의한변형. 마네킹과대조적배치, 꽃, 나비, 새, 물고기와가상의동물과병치 형체소멸 형체감이사라지고투명하게표현 특정기관의기형적확대로상징적으로표현됨 입술, 손, 다리등 특정공간형태의인 2차원에서제시할수있는 3차원공간의모방성무시 배경과형상의불명확한경계 차원의전이, 무중력상태 양감과공간, 형상과배경이상호침투하는공간
244 무질서, 불균형의공간 엉뚱한장소에이질적인낯선공간의배치 형상이부분적으로소멸되는공간 인체가사라지고조형물만남음 체형상 형상의비규칙적크기로공간감에혼란야기 일반적공간성에서허구의공간감가장 원근법 시각적원근법 증폭된원근감 시각적원근법을과장하고다시점투사체계로시각을다양화함. 심리적공간감유도 로표현하기보다는신비하거나우울한분위기를위하여작가의주관적관점에따라푸른색이나보라색, 연녹색등을사용하였으며, 색을쓰는방법적측면에서초현실주의적표현이가능하다. 작가의감성에의해불가사의한분위기를연출하고무의식속의공간을환영처럼느끼게하고, 인체실루엣을검정색으로단순화시켜시선을집중시키거나주변배경은색을번지게활용하여신비하면서우아한환상의이미지를보여주는효과를나타낸다. 아트메이크업에서초현실적인질감을보여주는예로콜라주, 앗상블라주, 포토몽타주기법등의활용을들수있다. 텍스트나문자를이미지의일부로차용하는것은시각적으로의외의효과를준다. 최초의초현실주의자였던브르통이그의작업에서문자와이미지를조합하는방법을사용하여언어와이미지소통의가능성을보여주었다 ( 앤드류장등, 2002). 콜라주뿐만아니라나날이확산되어가고있는컴퓨터를활용한다양한멀티미디어기법들의사용은, 얼굴과인체의시각적질감에혼란을일으킨다. 그러나복식표현에있어서 는촉감적재질에있어구체적효과를극대화하고사실적질감처리능력이증대되어가고있다. 이로써아트메이크업의재질감표현에있어창의적인실험이가능하게하며초현실적인효과를높이고있다. 2) 자연이미지의인체형상아트메이크업에서중요한주제는인체와조형물이며, 그중식물과동물의이미지표현은매개체로써중요한위치를차지한다. 따라서아트메이크업에서인체의형은사실적이고물리적인자연의이미지보다는작가의의도에따라해석된인체와결합된자연형이제시되고있다. 초현실적표현효과를위한인체형은변형이나왜곡에의해재구성되고재해석된형을나타내고있다. 인체형을변형하는방법에는이상주의적관점에의한변형으로, 고전적이며이상적비례를갖춘인체형과이상적인체미는원하는욕구를표현하기위한것으로, 현실의결점과조화롭지못한부분은수정되고자연계에존재하지않는완전성에대한꿈을나타낸다 ( 그림 11, 12).
초현실주의미술의특성이나타난아트메이크업연구 245 인체의변형에는비례와과장을들수있다. 아트메이크업에서는과장되게늘어난비례를사용하여이상미를개념적으로제시하기도한다. 한편초현실주의적표현으로는, 신체를드러내보이는벗은인체형과옷을입은형상을대조함으로써벗은몸과의복의관계를은유적으로표현하기도한다. 또한팔, 다리, 입술, 눈등특정부위와기관들이기형적으로확대되어표현되거나상징적으로변형된모습을보인다. 나아가아트메이크업에서인체형상은의복의입체감이나조형적인형태로인체가있음을암시하기도하지만, 인체자체의양감은사라지고형체감이소멸되기도한다 ( 그림 14). 3) 특정공간형태의인체형상아트메이크업에서초현실적공간효과는불명확하거나내외부가뚫린공간으로서나타나며, 판티 (Fanti) 의작업처럼형상과배경은내외부의경계가명확하지않으며겹쳐져서공간의구별이이루어지지않는다. 또한공간은 2차원에서보이는상상의공간이므로, 논리적사실감을표현하여실제처럼보이기보다는형상의메시지전달을위한창의적상상력이제시되어야하는관점에서형성되고있다 ( 그림 13). 초현실적공간안에서해체된형상들은무중력상태로떠다니며공간을휘젓게된다. 이러한표현효과는 2차원의평면이 4차원으로전이되는모습을보여준다. 또한인체이미지는각각의근육의구조에따라절단되거나, 마네킹과같이연결될부위의단면이잘라진형상을취하기도한다 ( 그림 15). 키리코는마네킹을의인화하여얼굴없는인간을묘사하는데, 이러한표현을통해서작가의감정을암시했으며신비로운분위기를연출했다. 마네킹이라는인간형상이원본이아닌모형임을상기시키고있다. 인체의분절된형상의제시나마네킹과사람형상의대조적배치는, 가상과현실의연상을왜곡시키는효과를주며, 또한형상의크기가자유롭게표현되어일반적인공간성에서벗어난다. 일반적으로크기의차이를대조적으로강조함으로서허구의공간감을과장하며, 이는결과적으로주제를강조하는효과를준다. 이와같은기법은달리가자주사용한것으로, 달리는고전적화법에숙달된손의테크닉으로사실적으로묘사한대상들을조각조각병치하고낯선공간안에크기를과장되게배치함으로서내면의정신을교란하는이미지를은유적으로표현했다. 이를통해평면속에서형상과형상은배치에의해결정되는공간감이무너지게된다. Ⅳ. 결론본연구에서는아트메이크업에서보이는초현실주의표현기법을정리하여, 아트메이크업의표현효과를알아보고, 아트메이크업의시각예술적측면에관해고찰하고자하였다. 결과는다음과같다. 초현실주의는파리에서앙드레브르통에의해주도된문화예술운동이었으며엄격히는예술사조이지만하나의사조로규정하기어려우며, 주관성을중요시하는예술은무엇이든초현실주의의영향을지니고있다고보았다. 따라서초현실주의와연관된미술사조로낭만주의, 상징주의, 형이상학적회화, 입체파, 다다이즘을살펴보았다. 초현실주의표현기법의특성은위치전환법과자동기술법으로나누어분석하고, 표현요소별로는색, 질감, 형, 공간으로구분하였다. 아트메이크업에서초현실주의표현기법인위치전환법과자동기술법은국내뿐아니라해외많은작가들에의해활용되고있었다. 이러한기법들은아트메이크업의주관적표현효과를강화하고패션메시지전달의기능을확장시킨다고사료된다. 아트메이크업에서색의초현실적표현효과는자연색보다는감성에따라강화된주관색이사용되었으며, 명도변화로색의공간감을표현하여비현실적인세계를나타내었다. 아트메이크업에서질감의초현실적표현효과는일상적질감체험을왜곡시켜시각적질감에혼란을주었으며, 촉감적질감의활용은시각적으로낯선효과를제시했다. 아트메이크업의형의주대상은인체로인체의형은왜곡, 과장, 변형, 분할, 병치등으로재해석되었다. 또한입체감은표현되나형체감이사라져서투명하게표현되기도하였다. 공간은배경과형상이불명확하여상호침투하는공간이었으며, 무질서, 불균형의공간감을보이기도하였다. 형상이부분적으로소멸하거나크기가비규칙적으로나타나일상적공간감에혼란이보이기도했다. 투사방식으로는시각적원근법, 다시점투사방식, 증폭된원근감이사용되어심리적공간감을형성하였다. 초현실주의기법과초현실주의적조형요소는아트메이크업에서자주활용되고있었으며, 이는아트메이크업의표현효과를확장시키는데적지않은영향을준다고사료된다. 본논문에서는초현실주의의표현기법과요소들을작품의이미지를통해변형된인체형상, 동물이미지의인체형상, 특정사물형태의인체형상으로나누어분석하였다. 이러한아트메이크업의초현실주의적기법과요소는날로
246 확대되어가고있었는데, 특히컴퓨터를활용한작업의증가로촉감적질감의사실적효과가증대되며시각적질감과공간의왜곡, 인체형의변형과왜곡을보이고있다. 아트메이크업에서초현실주의표현기법의활용은주관적감성과패션메시지를전달하는데유용하며, 새로운표현방법개발의가능성을제시한다고사료된다. 또한아트메이크업의조형예술적측면을강화하여, 독자적시각예술의한장르로발전시키는데일조한다고사료된다. 본연구는아트메이크업에서표현되는기법을초현실주의적관점에서파악하고자하였기때문에문화예술운동이었던관점에서만초현실주의를이해하지않고주관적초현실성을보이는모든시각적결과로초현실주의로보려고하였다. 따라서작업기법의결과로인한표현효과가초현실적주관성을보이면초현실주의적사례로제시한한계가있다. 향후연구되어야할과제로는다양한시각적예술로발전하고있는아트메이크업을주제와표현방법등으로세분화하여아트메이크업의초현실주의적성향에대하여고찰해야할것이다. Design house, pp. 169-170-176. 세계미술전집 10(1982). 동아출판사, p. 137. 카트린클링죄어르루아저, 김영선역.(2008), 초현실주의. 마로니에북스, p. 48. 세계미술용어사전.(1999), 월간미술데이비드 A. 라우어저, 이대일역.(2002), 조형의원리. 예경, pp. 249-257 Martin, R.(1987). Fashion & Surrealism. London: T. & H., pp. 50-51 알렉산드리아저, 이대일역.(1984), 초현실주의미술. 열화당 참고문헌 김희정.(2001). 초현실주의 Art Make-up 에관한연구 -Body Painting 작품제작을중심으로. 동서대학교석사학위논문, pp. 2-5. 이혜연.(1994). 달리의작품을응용한구두, 핸드백디자인. 이화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p. 29. 김순구.(2002). 초현실주의 Art Make-up 에관한연구 -Body Painting 작품제작을중심으로. 15(4), 한국디자인학회, 이윤정, 정원정, 강명주.(2009), Make up idea. 청구문화사, p. 8. 이유나, 태동숙.(2012). 현대아트메이크업의조형적표현특성에관한연구 : 2005년이후패션컬렉션을중심으로.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제13권 2호, 155-173. 전영현, 김주섭.(2009), 초현실주의에의해표현된오브제적특성을가진메이크업에관한연구. 여러소재를이용한현대메이크업작품을중심으로. 대한피부미용학회지. 7(3), 95-109. 브래들리피오나저, 김금미역.(2003). 초현실주의. 열화당, p. 73. 이재형.(2004). 현대미술에나타난오브제를응용한아트메이크업연구, 한국인체예술학회지. 제5(1), 173-190 앤드류장, 줄리리버맨, 최재은역.(2002), 일러스트레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