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zzo S.T.P Success Aug,2007 메조미디어기획실
SKY 슈팅스타성공사례
목차 1 시장현황 2 캠페인유형 3 캠페인브리프 4 Creative & Event page 5 캠페인결과 6 성공요소 7 Client s Q & A
시장현황 < 휴대폰광고주온라인광고집행금액비율 > 단위 : 원 [ 출처 : Adram Data 2007.01~08] 애니콜 > 모토로라 > LG Cyon > KTF 테크놀로지 > 팬택계열 > LGT 순으로광고를집행한것으로나타남 - 팬택계열은국내휴대폰온라인광고시장에서다섯번째로광고를많이집행한것으로나타남
캠페인유형 < 캠페인타입에따른광고분류 > 브랜딩광고 프로모션광고 브랜딩광고 : 신규상품출시고지를위한광고위주로집행함 - 광고인지도제고를위해 TVCF 이미지를다수활용함 프로모션광고 : 단순경품성이벤트보다는상품주구매층의선호트렌드를고려한경우가많음 - 10-20대영타겟을위한 UCC이벤트, 20-30대남성타겟을위한 Kick Off 이벤트, 20대여성타겟을위한클럽파티이벤트
캠페인브리프 1. Client & Brand 팬택계열 / SKY 슈팅스타 (IM-U200) 팬택계열 / SKY 슈팅스타 (IM-U200) 2. Budget 200,000,000 원 200,000,000 원 3. Campaign period Teasing: 07.07.31~07.08.05 / Launching: 07.08.06~07.08.19 Teasing: 07.07.31~07.08.05 / Launching: 07.08.06~07.08.19 4. Target 20 세이상성인남녀 20 세이상성인남녀 5. AD Objective 8 월출시된 슈팅스타폰 이슈화및제품인지도극대화 8 월출시된 슈팅스타폰 이슈화및제품인지도극대화 6. Media List Naver 단독진행 ( 브랜딩보드드래그형집행 ) Naver 단독진행 ( 브랜딩보드드래그형집행 )
Creative & Event page < Banner Creative > Teasing Launching 우주선과소녀그리고영타겟에게인기높은경품이미지를통해타겟의시선을유도함 - Teasing: 불시착하는우주선의모습과특정일고지를통해호기심을유발시킴 - Launching: 제품공개를통해궁금증을해소시킴과동시에경품제공이미지를통해 Event 참여를유도함
Creative & Event page < Event Page > Teasing Launching <Event 1> <Event 2> <Event 3> - 우주선이미지의제품컨셉을이용하여우주에서지구로온슈팅스타라는스토리만전달 - 목표타겟의참여유도를위한 3 가지의다양한이벤트로구성 - Event 1: 우주전쟁게임도전하기, Event 2: 슈팅스타스토리룸완성하기, Event 3: 소녀가탑승한슈팅스타찾기 제품컨셉에부합되는다양한플래쉬게임을통해영타겟의참여를유도함 - 슈팅스타가커뮤니케이션하고자하는영타겟의참여유도를위해다양한이벤트로구성하였으며, 타겟의선호도가높은경품 ( 슈팅스타폰, 닌텐도, 디카등 ) 구성을통해참여율을극대화함
캠페인결과 < SKY 슈팅스타캠페인결과 > 유저들의호기심을이용한 Teasing 광고기법을통해온라인상의이슈화유도및제품에대한관심을제고함 네이버초기면에노출되는브랜딩보드 ( 드래그형 ) 진행을통해시청자수를극대화함 - 유저의자발적 Action으로진행되는브랜딩보드 ( 드래그형 ) 집행을통해, 강제노출되는일반배너에비해거부감을최소화함 스토리라인에따른자연스런 Creative 전개를통해브랜드호감도및관심도를높임 온 / 오프라인상의동일소재노출을통해시너지효과창출함 브랜드이미지를활용한고급스런 Creative를통해경쟁사일반캠페인대비효과적인결과를달성함 브랜딩보드 ( 드래그형 ) 드래그확장시
성공요소 < SKY 슈팅스타성공요인 > 티징기법과 3D 비쥬얼을통해브랜드에대한궁금증을유발시킴 유저의자발적 Action 으로진행되는브랜딩보드 ( 드래그형 ) 집행으로강제노출되는일반배너에비해광고거부감을최소화함 온 / 오프라인동일컨셉과소재노출을통해 IMC 측면에서시너지효과를발휘함 티징과런칭의효과적전략으로타겟참여도극대화
Client s Q & A 광고주담당자 남궁지현팬택마케팅전략팀 1. 이번캠페인의목적은? 3. 온라인광고에바라는점 이번캠페인은 매직키패드, 스키니 TV 에이은 SKY 캠페인의 3 차시리즈로써 슈팅스타 폰의제품컨셉인우주선이미지를보다쉽고흥미롭게전달함과동시에그것을이슈화시키는것을목적으로기획되었다. TV 광고가 On-air 되기전온라인광고를 Teasing 형태로집행함으로써휴대폰시장내에제품에대한관심과기대감조성하고, 이어 Launching 이벤트를통해참여도를높일수있게끔단계별로진행되었다. 온라인은유저들의반응과 Buzzing 이즉각적으로나타난다는마케팅 Tool 적측면에서매우효과적인장점을가지고있다. 그러나이런장점에도불구하고그러한점을살리지못하는경우가더러있다. 앞으로온라인광고는이러한매체적, 마케팅적측면에서의장점들을보다잘살려서보다효과적인광고매체가되었으면한다. 2. 캠페인집행만족도는어떠하였는가? 4. 캠페인총평 슈팅스타온라인캠페인은호기심을유도하는과정에서부터제품의디자인컨셉전달하는과정에까지 IMC 차원에서일관되게진행되어메시지를전달하는핵심매체로서성공적으로집행되었다고판단한다. 경쟁사대비높은 CTR 과이벤트참여율등의집행결과를통해상품에대한이해도및선호도측면에서긍정적영향을끼쳤다는정성적평가를내릴수있겠다. 슈팅스타캠페인은티징, 런칭이라는단계별집행을통한상품이슈화라는목적을달성하기위해충실하게기획된캠페인이라고판단한다. 집행하는입장에서는 TVCM 로부터파생되는컨텐츠외에온라인광고만을위한소재를짧은시간내에제작해야된다는부담과광고메시지전달에대한유저들의거부감을최소화하기위한 Creation 상의어려움도있었지만그런과정을통해보다효과적인캠페인이완성될수있었다고생각한다.
Client s Q & A 대행사담당자 김광섭 Euro RSCG 4D KOREA 기획 2 본부 1. 이벤트페이지구성의도는? 3. 광고집행하면서애로사항 or 좋았던점은? TV 광고가 On-air 되기전주목도및참여도를배가하기위한목적으로 우주전쟁 이라는콘셉트를 3D 로형성화하여영화같은 Teasing 을준비하였다. 불시착하는슈팅스타와지구소녀의만남이라는주제로한스토리를기획하였다. 이벤트페이지는우주선인슈팅스타와소녀의만남이라는콘셉트로신비한느낌을주는배경음악과함께 3 가지이벤트로구성하였다. 준비했던기간이짧았기때문에기간안에치밀한기획과제작물을만드는것이가장쉽지않은일이었다. 그러나짧은시간에도불구하고제작, 광고주, 랩사등의적극적인도움과커뮤니케이션으로성공적인캠페인이되었다고생각한다. Teasing 캠페인집행당시모언론사로부터캠페인에대한기사화요청과네이버브랜딩보드집행시경쟁사대비높은 CTR 을기록했던점또한기쁜일이었다 2. 광고 Creative 의컨셉은? 4. 캠페인총평 캠페인의목적이 TVCM 과 IMC 차원에서의시너지효과극대화하는것이었다. 그러한목적아래유저들의호기심을불러일으키기위해 Teaser 광고기법이사용되었으며, 단계별로 Launching 광고로집행하였다. Teasing 광고는궁금증유발을위해, 우주전쟁장면으로시작하여불시착하는슈팅스타와지구소녀의만남이라는형식으로기획되었고 Launching 광고는그후의이야기로구성되었다. 랩, 매체사는이제대행사와끊을수없는불가분의관계다. 매체사는앞으로일반적인광고상품이아닌보다효율성있는상품개발로광고주의만족도를충족시켜줘야할것이다. 또한, 랩사는온라인광고에대한실질적인효과를가시적으로보여줄수있는솔루션을개발하는것이중요과제라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