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위산업학회제 17 권제 2 호 2010 년 12 월 한국군워게임체계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김시정 1 최봉완 2 내용목차 1. 서론 2. 국방과워게임체계 3. 한국군의워게임체계 4. 결론 1 해군제7기동전단소령 2 한남대학교국방전략대학원교수 논문접수일 : 2010 년 10 월 28 일게재확정일 : 2010 년 12 월 22 일 논문수정일 (1 차 : 2010 년 12 월 09 일, 2 차 : 2010 년 12 월 18 일, 3 차 : 2010 년 12 월 20 일 ) - 200 -
Kim, See Jeong 1 Choi, Bong Wan 2 Operational Control( - 201 -
정책논문 1. 서론 - 202 -
한국군워게임체계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2. 국방과워게임체계 2.1 워게임의검토 - 203 -
정책논문 2.2 워게임의발전추세 1) 실기동모의 (Live Simulation): 시스템운영에실제사람 ( 병사 ) 이참여하는모의유형 2) 가상모의 (Virtual Simulation): 모의되는시스템상에실제사람 ( 병사 ) 이참여하는모의유형 3) 구성모의 (Constructive Simulation): 모의되는시스템상에모의되는사람 ( 병사 ) 이참여하는모의유형으로, 실제사람은모의과정에입력만제공할뿐모의결과에전혀관여하지않으며, 모의의결과는모의되는시스템에의해서만결정됨. - 204 -
한국군워게임체계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 표 1> 연동형태별장점 [5] 4) 서로다른군, 부대또는체계간특정서비스, 정보또는데이터를막힘없이공유, 교환및운용할수 - 205 -
정책논문 2.3 워게임의활용가치 있는능력을말한다. - 206 -
한국군워게임체계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2.4 국방환경변화와워게임체계 - 207 -
정책논문 3. 한국군의워게임체계 5) 실시제대의규모에따라합참차원에서각군을연계하는실험을 합동실험 이라칭하고, 각군에서각군차원으로시행하는실험을 전투실험 이라칭한다. - 208 -
한국군워게임체계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3.1 전구급 ( 대부대 ) 연습분야 6) CBS(Corps Battle Simulation, 미지상작전모의모델 ): 1986 년미제트추진연구소개발, 사단ㆍ군단ㆍ전구급연습지원가능, KR 및 UFG 연습에적용 7) RESA(Research Evaluation and Systems Analysis, 미해상작전모의모델 ): 1982 년미해군해양연구소에서개발, 해상및공중작전모의가능하며, KR 및 UFG 연습, 해군의필승연습시함대급이상전쟁연습에적용 8) AWSIM(Air Warfare Simulation): 1992 년미 Raytheon 사개발한미군의공중작전모의모델로 2002 년도입하여공군의웅비및비행단지휘소연습에활용 9) MTWS(MAGTF[Marine Air-Ground Task Force] Tactical Warfare Simulation): 1976 년미해병대에서개발한상륙작전모의모델로 MAGTF 지휘관및참모의전쟁수행절차연습에활용되며, 해병대의지ㆍ해ㆍ공중전능력모의 10) ACE-IOS(Air and Space Constructive Environment-Information Operations Suite): 공군정보작전모의모델 11) LOGFED(Logistics Federation): 군수지원모델로 JDLM(Joint Deployment Logistics Model) 과 CSSTSS (Combat Service Support Training Simulation System) 모델의통합모델 12) MDST(Missile Detection & Surveillance Trainer): 미사일방어체계 - 209 -
정책논문 < 표 2> 우리군의전구급주모델개발현황 [9][10] - 210 -
한국군워게임체계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 표 3> 미군과한국군전구급기능모델비교 [10] 13) TACSIM(Tactical Simulation): 전구급정보모델로정보수집, 배분, 분석기능모의 14) BICM(Battlefield Intelligence Collection Model): 군단급야전정보수집모델 15) MUSE(Multiple UAV Simulation Environment): UAV 모의훈련체계 16) DBST(Digital Battle Staff Sustainment Trainer): 대화력전모의훈련체계 17) JCATS(Joint Conflict and Tactical Simulation): 합동전및전술모의모델 - 211 -
정책논문 18) KSIMS(Korea SIMulation System): 2004 년연합사한측에서개발한미측워게임체계와연동을위한한측워게임연동체계 19) MIMS(Military Intelligence Management System, 군사정보처리체계 ): 정보관리 / 전파능력구비를위해군사정보의수집계획으로부터유통과정까지를자동화, 전ㆍ평시및연습시활용 - 212 -
한국군워게임체계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 213 -
정책논문 20) JFOS-K(Joint Fire Operation System-Korea, 전구합동화력운용체계 ): 합참중심의실시간탐지 - 결심 - 타격이가능한전구합동화력운용체계로서현재의합동자동화종심작전협조체계인 JADOCS(Joint Automated Deep Operations Coordination System) 와대화력전용 KJCCS 의대체장비로운용될체계 - 214 -
한국군워게임체계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3.2 소부대의훈련분야 - 215 -
정책논문 - 216 -
한국군워게임체계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연합지휘소연습 합동지휘소연습 LVC 합성전장환경 각종시뮬레이터 각군지휘소연습 지휘소연습 실기동훈련 ( 과학화훈련장등 ) 각종실장비 < 그림 1> LVC 통합부대훈련체계기본개념 21) 사단급 LVC체계는증강된 1개여단이전문대항군을상대로 KCTC에서실기동 (L) 전투훈련을실시하고, 사단 (-) 는전투지휘훈련장에서창조21모델에의한구성 (C) 훈련에참가하며, 기타전투지원부대 ( 포병, 항공, 기갑, 공병등 ) 및공군 CAS, 해군함포지원등은가상 (V) 체계로참가하여실시하는 LVC 통합훈련개념 22) ASWTT(Anti-submarine Warfare Tactics Trainer) : 대잠전훈련기 - 217 -
정책논문 - 218 -
한국군워게임체계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3.3 자료의표준화 - 219 -
정책논문 - 220 -
한국군워게임체계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3.4 워게임의연동체계 23) SBA(Simulation Based Acquisition, 모의기반획득 ): 국방획득분야에서통합된모의기술을적용하는것으로서전체획득프로세스관련시간과자원및비용의절감, 전력화시스템의운영유지비용을축소하면서질, 군사적가치및지원성등을향상시키고, 전체획득수명주기에걸쳐통합적으로제품과프로세스개발을가능하게한다. 24) FOM(Federation Object Model, 연동객체모델 ): HLA 연합에참여하는응용체계들사이에주고받을정보를기술하는객체 ( 객체클래스, 객체속성 [Attributes] 및상호작용 [Interaction] 등 ) - 221 -
정책논문 < 그림 2> 한ㆍ미워게임연동체계운용개념 [10] 25) CI(Confederation Interface) : 워게임체계연동시한ㆍ미워게임체계상호간의통신방식차이로원활한자료유통이제한되어이를해결하기위한별도로구성된접속장치 - 222 -
한국군워게임체계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 그림 3> 개선된한ㆍ미워게임연동체계운용개념 - 223 -
정책논문 3.5 합동워게임의아키텍처 - 224 -
한국군워게임체계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4. 결론 26) 업무참조모델 (BRM: Business Reference Model), 성과참조모델 (PRM: Performance Reference Model), 서비스컴포넌트참조모델 (SRM: Service Component Reference Model), 데이터참조모델 (DRM: Data and Information Reference Model), 기술참조모델 (TRM: Technical Reference Model) - 225 -
정책논문 - 226 -
한국군워게임체계의발전방안에관한연구 참고문헌 - 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