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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수 영문교과목명 현대독일미학Ⅱ 3 3 Contemporary German Aesthetics 현대프랑스미학Ⅰ 3 3 Contemporary French Aesthetics 현대프랑스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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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콘텐츠산업동향 (2012 년 22 호 ) 미국컴퓨터및비디오게임산업주요자료분석 작성취지 미국게임산업의최근현황과소비자분석자료정리 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게임산업현황 사용자분석 정리및시사점 1. 들어가기 미국의평균가구는콘솔, PC 혹은스마트폰형태로최소한 1대이상의전용게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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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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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연합뉴스) 마이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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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영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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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게임원작영화화사례 사례분석 결론 논문요약 게임 영화 스토리텔링 본연구에서는최근활성화되고있는게임을원전으로하는영화제작과영화가게임으로제작되는 현상에대해논의하고영화의흥행에관해분석한다 이분석의결과에따르면영화를원작으로만들어진게임은성공률이높은반면게임을원작으로만들어진영화는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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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송현진,최보아,이재익.hwp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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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GIL 완벽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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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와 Sony, 콘솔통해영화서비스및캐주얼게임제공 GTA, Nintendo DS 버전출시하며인기지속美 Yahoo, 게임내광고위해 Double Fusion과기술제휴게임음악산업의급부상북미콘솔 HW/SW 판매량 (6월)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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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A to 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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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카테고리결산보고서 Copyright IGA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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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3. 게임내용가. 대전패는게임을할수있는가상의코인이다.(1000원에 20장지급 ) 나. IC카드에는전투에필요한게임카드를저장한다. 대전패는 IC카드에저장되지않는다. 전투에필요한모든게임카드는게임에서는획득할수있지만대전패는게임에서획득할수없다.( 크레딧으로만교환가능 ) 다.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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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U.Tu System Application DW Service AGENDA 1. 개요 4. 솔루션 모음 1.1. 제안의 배경 및 목적 4.1. 고객정의 DW구축에 필요한 메타정보 생성 1.2. 제품 개요 4.2. 사전 변경 관리 1.3. 제품 특장점 4.3. 부품화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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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출판과-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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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플랫]표준상품소개서_(1.042)

석사논문연구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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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Game Culture Column 게임문화칼럼 2011 Copyright, 2011 The Game Culture Column 2011 게임문화칼럼 tel f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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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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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i Entertainment / Eidos 1. Corporate Hi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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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 이슈분석 Ⅱ 게임의예술화? 예술의게임화? 이제는게임도예술이되는세상 CT 이슈분석 Ⅱ : 게임예술 게임의예술화? 예술의게임화? 이제는 게임도예술이되는세상 1. 게임과예술을둘러싼논쟁 컴퓨터및비디오게임이급속도로발전하면서게임이예술로인정받을수있는가에대한논쟁이대두되고있음 게임과예술의결합은예술적형식으로서의게임 (Game as an art form), 아트게임 (Art Game) 이라고지칭되는두가지형태로나타나고있음 예술적형식으로서의게임은게임이예술로인정받을수있는가에대한포괄적인질문을바탕으로, 일반적인상업비디오게임중에예술성이뛰어난그래픽과스토리, 상호작용성을갖춘게임들이 예술로써인정받을수있을만한가 에대한논쟁을포함 아트게임은상업적목적이아닌애초부터예술적인표현을위해만들어진게임장르로, 비상업적목적의인디게임이나예술가들이만든인터랙티브아트의한종류로서의게임들을가리킴 최근에는상업적인게임중에서도기존의게임과차별적인예술적요소를지닌게임들이등장해일반적인비디오게임과아트게임의경계를모호하게만들고있음 프랑스와미국을비롯해정부나국립단체에서게임을예술로인정하는사례들도나타나고있음 2006 년프랑스문화부장관은게임을문화적생산물로서, 예술적인표현의한양식으로공식화했으며, 게임산업에세금지원 1) 을승인하고프랑스게임디자이너 Michel Ancel, Frederick Raynal 과일본의게임디자이너 Miyamoto Sigeru 2) 에게문화예술공로훈장을추서했음 (New York Times, 2006.11.6) 2011 년 5월 NEA( 미국국립예술기금,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은 2012 년도예술프로젝트보조금분야 ( 라디오, TV, 영화카테고리 ) 에게임을포함시켰으며 3), 이는 1) 게임개발사들은 50 만유로까지 20% 의세금우대를받을수있게됨 2) 일본닌텐도사의유명게임개발자로슈퍼마리오, 동키콩, 젤다등의게임을개발 20

게임을라디오, 영화와같은장르와예술성을동등하게인정하는것으로받아들여짐 (Escapist, 2011.5.7) 미국 NEA 의결정으로게임제작자들이나제작사들은다른예술가들과마찬가지로프로젝트지원금을신청해승인시 20 만달러까지보조금을지원받을수있게됨 게임을예술로인정하는데반대하는진영에서는예술에이르지못하는게임의특징을지적하며게임이예술로서의가치를인정받을수없다고주장함 미국할리우드의유명한영화평론가인 Roger Ebert 는게임전문가들과함께했던대담과그의칼럼을통해게임이예술이될수없다고주장함 (Rogerebert.com, 2010.4.16) Ebert 는 누구도위대한시인, 영화감독, 소설가, 산문가에비교해게임이그만한가치가있다고인정할수없었다 라고말하며, 게임은규칙 (rule), 점수 (point), 목적 (objective), 결과 (outcome) 를가지고있기때문에예술이될수없다고주장 일본의유명게임프로듀서인 Kojima Hideo 또한 Ebert 의견해에동의한다고밝히며, 예술은 100 명중 1명의사람에게만감명을줘도가치를인정받지만, 게임은 100 명의관객을모두만족시키려는일종의서비스와같은속성을지니고있다 면서게임이예술이아니라고인정 (Eurogamer, 2006.1.24.) 반면에게임을예술로인정하려는진영에서는멀게는고대동굴벽화에서부터가깝게는근대의영화에이르기까지과거에예술로인정받지못했지만지금은인정받고있는사례들을들어, 게임도유사한발전과정을겪을것으로주장 Thatgamecompany 의게임개발자인 Kellee Santiago 는 USC(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대학에서했던 TED 강연을통해구석기시대벽화가꾸준한시간을거쳐회화와같은예술로발전했음을예로들며, 게임또한그러한초창기예술형태로써발전하고있음을주장 University of Wisconsin 의철학과교수인 Aaron Smuts 는그의논문에서역사적, 미학적, 관습적, 상징적이고표현적인예술이론에기반해분석해볼때, 많은게임들이예술로간주될수없지만, 어떤게임들은예술로분류되어도될만큼타당한이유들을 3) 기존의카테고리는예술적인방송, 라디오프로그램과영화프로젝트에지원하는라디오및텔레비전예술 (Arts on Radio and Television) 부문이었으나, 명칭이미디어예술 (Arts in Media) 로변경되면서인터랙티브게임 (Interactive Games) 과웹에서상영되는영상인웨비소드 (Webisodes) 를포함하게됨 21

CT 이슈분석 Ⅱ 게임의예술화? 예술의게임화? 이제는게임도예술이되는세상 가지고있음을주장함 (Smuts, A., 2005) MIT 의미디어학자인 Henry Jenkins 는 Technology Review 에기고한칼럼에서최근의높은품질의게임은영화적표현기법을차용했지만반대로영화에영향을미치기도했으며, 초기에는그저신기한움직이는영상에지나지않았던영화가예술로발전해왔던것과마찬가지로게임도디지털매체의새로운예술로서내러티브와상호작용성의관계를새롭게정의하면서대중에게인기있는팝아트와같은형태로발전해나갈것이라고주장 (Technology Review, 2000. 9. 1) 본고에서는예술적형식으로서의게임에대한논쟁과사례, 예술의한장르로여겨질수도있는아트게임을분석함으로써예술로서의게임의가능성을가늠해보고자함 22

2. 예술적형식으로서의게임 1) 게임내예술적요소의도입 게임내예술적요소의도입은영화와유사한점이많은데, 이러한측면에서는예술적인영상의구현, 수준높은음악이나사운드트랙, 스토리텔링혹은내러티브의예술적구조를들수있음 문학작품과희곡, 영화로부터영감을얻어지속적으로발전하고있는게임의내러티브는내용적측면에서의예술성구현에기여 많은예산이들어가는블록버스터게임의시나리오에는할리우드시나리오작가들이참여하여마치영화와같이복잡하고장대한이야기를펼치는사례가다수등장함 방대한내러티브를지닌최근게임들은영화보다도훨씬더복잡한내러티브를갖추고있으며, 어드벤쳐게임들은 20 시간이상의플레이시간이소요되어양적인측면에서도이미웬만한영화나드라마를능가하기시작함 게임이론가인 Janet Murray 는비디오게임에내러티브적인요소를더욱강화해예술성을실현할수있다고주장 게임그래픽의표현력향상은게임의배경과인물묘사의수준을향상시켜예술적인측면에가장큰기여를하고있음 콘솔게임기와 PC 의그래픽성능향상에따른게임그래픽의비약적인발전은영화같은게임, 실재하는것같은환상적인배경과인물묘사를가능하게하고있음 영화같은기법을구사하는게임들은컷신 (Cut-scenes) 4) 이라고부르는동영상을게임중간에삽입해효과적인내러티브전달을노림 과거컷신은실제게임이플레이되는영상보다높은품질로렌더링된 CG 동영상을녹화해게임내에삽입했지만, 최근그래픽성능이향상되면서게임엔진으로실시간으로연산해구현된컷신동영상에서는게임캐릭터를조작하고카메라앵글을 4) 비디오게임에서스토리의전달을위해동영상을삽입하는영화적내러티브기법으로녹화된 CG 동영상형태로보여주거나게임엔진을이용해실시간으로연산처리되는 CG 그래픽으로보여주기도함. 녹화된동영상에서는캐릭터나배경을조절할수없지만, 게임엔진을이용한컷신에서는캐릭터를움직이거나카메라앵글을조절하는등의인터랙션이가능함 23

CT 이슈분석 Ⅱ 게임의예술화? 예술의게임화? 이제는게임도예술이되는세상 바꾸는등의상호작용성구현이가능해짐 지난 6월개최된 E3 5) 2013 에서는차세대콘솔게임기 PlayStation 4로구동되는 The Dark Sorcerer 라는이름의실시간렌더링동영상이올라와화제를모았는데, 기존콘솔게임들에서녹화된컷신 CG 동영상과품질이유사할정도로고품질이어서주목을 끔 6) 향후그래픽성능이더욱향상된차세대콘솔게임기가등장함에따라게임의 CG 품질도향상되어, 마치영화의한장면을보고있는듯한극사실주의적인 (photorealistic) 영상에서게임캐릭터를조작하고게임을즐기는것도가능해질전망 그림 12. 리얼타임으로연산된 The Dark Sorcerer 동영상의한장면 출처 : Gametrailers.com(2013, http://www.gametrailers.com/videos/pr896d/the-dark-sorcerer-e3-2013--ps4-techdemo) 게임만의독특한특징으로는캐릭터나카메라앵글의조작을통한상호작용성을이용하여새로운경험창조를꼽을수있음 게임의가장큰특징은게임속에서캐릭터를조작하거나, 배경을바라보는카메라앵글을자유롭게컨트롤할수있다는것임 게임의상호작용성은게이머에게새로운감정적경험과내러티브경험을선사 예를들어, 인터랙티브대화형어드벤쳐게임인 Facade 에서는게임속캐릭터에게어떤말을하느냐에따라캐릭터의반응이다양하게나타나고, 게임의줄거리가변화하게됨 또한호러액션게임인 Bioshock 에서는감옥의쇠창살너머로강력한적캐릭터가 NPC 7) 캐릭터를잔인하게살해하는장면을목격하는이벤트가등장하는데, 이 5) Electronic Entertainment Expo 의약자로미국에서열리는세계최대의국제적인게임전시회 6) 실시간으로렌더링되는영상은실제게임이플레이되는영상을말하는데, 별도로고품질의렌더링과정을거친동영상에비해품질이떨어지는것이일반적이지만, 이데모영상은실시간으로연산되었음에도인물의디테일한묘사, 광원의사용등에서기존콘솔게임들에서볼수있었던고품질렌더링동영상과비슷한품질을보여주었음 7) Non Playable Character 의약자로, 플레이어가조작할수없으며이야기의진행을돕는보조캐릭터로영화의조연과같은역할을맡고있음 24

장면에서도게이머는자신의캐릭터를이리저리움직이거나목격하는시점을전후좌우로이동할수있어서, 내가게임속에있다는느낌을강화시키고공포스러운감정을더욱증폭시키는효과가나타나게됨 2) 예술적인게임 (Artistic Game) 의사례 예술적인게임 (Artistic Game) 은일반적인상업비디오게임중에서예술성이뛰어난게임을가리키는데, 예술의표현도구로게임을이용하는아트게임 (Art Game) 과는구별되는용어임 이들게임은게임비평가들과게이머들로부터예술적인그래픽이나내러티브등게임의표현이나내용적인측면에서좋은평가를받은바있음 <ICO (2001)> 2001 년콘솔게임기 PlayStation 2로발매된 ICO 는예술적인그래픽과몽환적인분위기, 독특한감정적경험을통해수많은게이머와비평가들로부터게임을예술의경지로끌어올렸다는찬사를받았음 (ETC Press, 2009. 3. 10) 초현실주의화가 Giorgio de Chirico 의작품으로부터영감을받은환상적인건축물과풍경의이미지, 단순한음악과속삭이듯이들리는캐릭터의음성이게임의독특한분위기를만들어내는데기여함 게임진행중소녀캐릭터 Yorda 를보호하며함께건물의위층으로올라가게되는과정에서, 그녀를보호하고함께모험을헤쳐나가는독특한감정적인경험 8) 을선사하는데이는게임의상호작용성덕분에실현가능한특징임 또한게임의목적 ( 소녀를보호하고나쁜여왕을무찔러성을탈출해야한다 ) 을달성하는마지막순간, 소녀는게임속에적으로등장하던그림자악마로변하고그녀가주인공만을성밖으로보내버리는슬픈엔딩으로끝을맺었다가, 타이틀크레딧이모두끝난후무사한소녀가 ICO 와재회하는모습을보여줘게이머가극적인감정을느끼도록유도함 8) 게임속에서 Yorda 는주인공이보호하면서함께성을탈출해야만하는대상으로, 혼자내버려두면게임속의적인악마로부터공격을받을수도있음. 25

CT 이슈분석 Ⅱ 게임의예술화? 예술의게임화? 이제는게임도예술이되는세상 그림 13. 게임 ICO 의한장면 출처 : Bauergraphics.com(2009, http://www.bauergraphics.com/blog/wp-content/uploads/2009/05/ico-screenshotjp g.jpeg) ICO 는당시의전형적인게임들과는다른그래픽, 분위기, 게임방식을보였기때문에높은평가를받았음 이게임의제작자이자디자이너였던 Fumito Ueda 는게임에대한사람들의부정적인인식을뛰어넘어더많은사람들을이게임으로이끌기위해, 의도적으로기존의전형적인게임들과는다르게게임을만들기위해노력했다고밝힘 (Wired, 2006.3.9) <Bioshock (2007)> 2007 년콘솔게임기 PlayStation 3, Xbox 360, PC 등멀티플랫폼으로발매된게임 Bioshock 는내러티브와게임플레이를유기적으로결합해, 게임스토리텔링의새로운가능성을제시했다는평가를받음 가상의수중세계를정교하고풍부하게재현한그래픽, 그로테스크한분위기와어우러져묘한느낌을자아내는 40~50 년대의고전팝송사운드, FPS 게임의맛을잘살려낸시스템과레벨디자인이높이평가됨 또한공들여세공한흔적이여실히드러나는세계관, 캐릭터들의명대사, 게임플레이에잘녹아있는치밀한플롯과같이게임스토리텔링의모범이될만한면모를보여줌 게임스토리텔링의새로운가능성을제시한 Bioshock 의예술적인특징과우수성은많은평론가들과대중에의해서인정받았음 게임리뷰사이트인 IGN 은 많은사람들이게임을예술로만드는것이불가능하다고 26

하지만여기 Bioshock 게임안에는예술이있다 고극찬 (IGN, 2007. 8. 16) Glen Creeber 와 Royston Martin 은그들의저서에서 Bioshock 을비디오게임의예술적매체구현사례로분석하며시각적, 사운드, 스토리의흡입력을칭찬 (Creeber & Martin, 2008) 또한 Smithsonian Museum 은 2012 년 " 비디오게임의예술 (The Art of Video Games)' 전을개최하며, 대중들이예술적가치가있는게임으로전시될후보를투표하도록했는데, Bioshock 은투표에서선두권의득표를거두며그예술성을인정받음 (Venturebeat, 2011. 2. 18.) Bioshock 는기존의게임들과는달리게임플레이와스토리텔링의경계가명확하지않고서로가융합되어있음 기존의게임들이컷신동영상으로스토리를묘사했던데비해 Bioshock 는오디오로그를통한음성기록, 캐릭터들의영화와같은압축적인대사를통해스토리를효과적으로전달하며, 이러한내러티브는게임플레이에잘녹아들어가있음 그림 14. 게임 Bioshock 의스크린샷 출처 : Bauergraphics.com(2009, http://www.bauergraphics.com/blog/wp-content/uploads/2009/05/ico-screenshotjp g.jpeg) <Journey (2012)> Journey 는 Thatgamecompany 에의해개발된인디비디오게임으로, 예술적인그래픽과아름다운사운드, 미니멀리즘적인디자인으로예술성을인정받았음 게이머는외투를걸친캐릭터를조종해사막을건너멀리떨어진산까지가는내용을담고있으며, 플레이도중에네트워크를통해함께여정중인다른게이머를만나음악으로커뮤니케이션하며같이여행하게되는독특한인터랙션을구현함 27

CT 이슈분석 Ⅱ 게임의예술화? 예술의게임화? 이제는게임도예술이되는세상 이작품은기존게임의문법과는전혀다른방식을취함으로써그독특함과예술성을인정받고있음 화면에캐릭터의상태를나타내는정보나어떤유저인터페이스도표시되지않고배경인사막과캐릭터만을보여줌 적캐릭터와싸우는전투와같은요소가전혀없는가운데, 게이머는주인공을조종해사막을걸어가거나바람을타고날아가고간단한퍼즐을풀어나가면서여행을계속하게되고, 두시간가량의짧은여정을끝내고나면깊은여운이남게되는감정적경험을하게됨 그림 15. 게임 Journey 의스크린샷 출처 : Thatgamecompany(2013, http://thatgamecompany.com/games/journey/) 28

3. 아트게임의개념과사례 1) 아트게임의개념 게임과관련된학계와인디게임개발자, 인터랙티브아트전문가를중심으로아트게임 (Art Game) 이라는용어가사용되고있는데, 이는예술적인표현기법의하나로써게임을이용하는시도를지칭함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의교수인 Tiffany Holmes 는그의논문에서아트게임의최근동향을살펴보면초기의고전게임들을참조하거나, 작가의의도를반영해이들을변형하고재창조한복고풍아트게임 (Retro-styled Art Games) 이발견된다고주장함 (Holmes, T., 2003)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의 Celia Pearce 교수는 2010 년미국조지아에서열린 Art History of Games 컨퍼런스에서실외에서즐기는경쟁적이지않은게임을도입했던뉴게임운동 (New Games Movement) 를아트게임의예로들었음 (Gamasutra, 2010. 2. 8) Pearce 는또한게임의맵이나각종게임요소를수정할수있는 MOD 9) 를이용해예술적인형태의예술 MOD 를창조하는것도아트게임의사례라고규정했으며, 최근인디게임과아트게임의교차가일어나고있으며인디게임의가능성을탐구하기위해서아트게임과인디게임의교류가더활성화되어야한다고주장 (Gamasutra, 2010. 2. 8) 또한게임의형태를모방해예술작품으로재창조한작품들이있는데, 이들은게임이라기보다는인터랙티브미디어아트에가까운속성을지니고있음 아트게임은게임을예술적표현도구로서직접적으로활용하는것을말하며, 기존의게임을변형하거나게임의형식을예술작품구현에사용하는사례와함께인디제작사나제작자에의해만들어진예술적인인디게임을포함 9) MOD 는개조나변형을의미하는 modification 의줄이말로, 게임에서는게임내의지도나캐릭터를수정해새로운형태로만들수있는행위를의미함 29

CT 이슈분석 Ⅱ 게임의예술화? 예술의게임화? 이제는게임도예술이되는세상 2) 복고풍아트게임 (Retro-styled Art Games) 복고풍아트게임들은과거에발매되었던저해상도의고전클래식게임들을변형해예술적인의미를담아낸게임들을말함 (Holmes, T., 2003) 이들게임은고전클래식게임의형식을빌려개념적이고창조적인주제를구현하는데사용함 복고풍아트게임은일반적인비디오게임에서숙달되고클리어하기위해긴플레이시간을필요로하는것과달리게이머에게친숙한간단한게임방식으로 1회적이거나매우짧은경험을제공하며, 비상업적인특징을보임 영국의예술가인 Thomson 과 Craighead 가만든게임인 Trigger Happy 에서는고전게임인 Space Invaders 를차용했음 (Thomson & Craighead, 1998) 게이머는원게임인 Space Invader 에출현하는적외계인대신에단어를공격해없애게되는데, 미셸푸코의에세이인 " 저자란무엇인가?" 에나오는문장들이하나씩내려오고, 이들을쏴서없애는과정에서비유적으로푸코의텍스트를해체하게됨 또한쏴서없앤단어들이스테이지상단에표시되고, 이들을마우스로클릭하면야후의해당단어검색페이지로접속됨 이게임은미술관에설치미술로전시되어관객들이직접게임을플레이하면서체험할수있도록기획되었으며, 작가들은이게임을통해하이퍼텍스트와저자, 개인간의관계에대한자기파괴적인환경을암시한다고밝힘 그림 16. 아트게임 Trigger Happey 의전시모습과게임화면 출처 : Thomson & Craighead(1998, http://www.triggerhappy.org/) 30

Geoffrey Thomas 의복고풍아트게임인 Left to my Own Devices 에서는아케이드고전게임에서빌려온복수레벨의다양한인터랙티브경험을통해죽음에대한개인적인내러티브를구현함 (Thomas, G., 2003) 각레벨들은심리학자인 Kubler-Ross 의죽음의 5단계인 1부정과고립, 2분노, 3타협, 4침체 ( 절망 ), 5수용에기반해구성되었음 한시퀀스에서는슈퍼마리오게임과유사한플랫폼에서구름과구름사이를뛰어다니며사막식물들에게물을공급해주는플레이를하게됨 또다른레벨에서는괴생물체를피해이동하다가괴생물체에게잡히면물속으로끌려들어가는게임플레이를통해죽음이주인공을잡아끌어들이는모습을형상화함 그림 17. Left to my Own Devices 게임의장면 출처 : Thomas, G(2003, http://www.lefttomyowndevices.com/index.html) 3) 인디아트게임 (Indie Art Games) 최근예술적인인디게임을전문적으로만드는인디게임개발사나개발자들이늘어나면서인디게임과아트게임이융합되는사례가늘어나고있음 기존게임과는다른예술적인그래픽, 게임조작방식을내세워새로운게임을갈망하는게이머들에게대안적인기준을제시함 이들게임은인디게임유통창구인플레이스테이션네트워크 (PSN; PlayStation Network) 10), Xbox 아케이드 11), 스팀 (Steam) 12) 등을통해배포되고있음 10) 소니가운영하는콘솔게임기플레이스테이션 3, PSP 로접속할수있는게임스토어로다운로드방식의게임을구매할수있음 11) 마이크로소프트가운영하는 Xbox360 콘솔접속게임스토어 31

CT 이슈분석 Ⅱ 게임의예술화? 예술의게임화? 이제는게임도예술이되는세상 <Thatgamecompany 의인디게임사례 > Thatgamecompany 는 USC 대학의 Interactive Media 석사과정을졸업한 Jenova Chen 과 Kellee Santiago 에의해설립된인디게임개발사임 Jenova Chen 이석사졸업작품으로만든플래시게임인 Flow 를보고가능성을발견한소니에서자금을지원, Thatgamecompany 를설립하고 3개의 PSN 용다운로드용인디게임을개발하기로계약을체결함 Flow 는 Jenova Chen 의플래시게임을플레이스테이션3용인디게임으로재개발한것으로, 미생물을닮은생명체를조종해다른미생물을흡수하는과정을그린독특한분위기의게임임 Flow 는 2007 년 PSN 에서가장많은다운로드를기록한게임이되었으며, 2007 년영국영화 TV 예술아카데미 (BAFTA) 에서수여하는최고혁신상 (Best Innovation Award) 을수상함으로써예술성을인정받음 Thatgamecompany 가 PSN 플랫폼에서두번째로개발한게임인 Flower 는꽃의꿈을소재로한게임으로, 게이머는바람에날리는꽃잎을조종해푸른들판과초원을여행하며다른곳에피어있는꽃에접촉하면꽃잎이늘어나면서점점커지게됨 이게임은아름다운그래픽으로구현된초원여기저기를여행하는느낌을통해유저에게긍정적인감정을불러일으키는것을목표로하고있음 그림 18. Thatgamecompany 의 Flow 와 Flower 게임화면 출처 : Thatgamecompany(2013, http://thatgamecompany.com/games/) 12) 게임제작사 Valve 가운영하는 PC 용게임다운로드스토어로, PC 용하드코어패키지게임과온라인게임, 인디게임을다운로드방식으로제공함 32

4. 결론 : 게임의새로운예술로서의가능성 게임이예술이될수있는가를둘러싼여러가지시각과논쟁이있지만, 다양한형태의게임이등장하면서예술로서의게임의가능성도점차커지고있음 자본의영향을덜받는인디개발사가등장해상업적논리에휘둘리지않는예술적인게임을개발하면서게임의예술적가능성이발현될기회가늘어남 예술적요소를적극적으로받아들여게임형식을혁신하고있는인디게임의사례는주류비디오게임에도영향을미치게될것으로전망됨 Aaron Smuts 는스포츠장르조차미학적으로예술성을인정받을수있으며, 이는게임에도해당된다고주장 (Smuts, A. 2005) Smuts 에따르면철학자인 David Best 는스포츠를미적인스포츠 (aesthetic sports) 와목적지향적인스포츠 (purposive sports) 로구분하는데, 야구, 축구, 복싱과같은운동은선수의움직임이미적으로감상될수있지만이겨야하는상대가있기때문에미적인부분을채점하지않지만, 체조, 다이빙, 피겨스케이팅과같은종목에서는미적인부분의예술점수가큰비중을차지함 일반적으로예술로인정되기힘든분야라고생각되는스포츠에서도예술적인성취를위해최선을다하는미적인스포츠종목이있을수있고, 이는하나의예술형식으로인정받고있는무용과도유사한특징이있음 다만, 체조나다이빙과같은종목에서도승리하기위해서는경쟁을해야하는데, 만약스포츠가그경쟁적인특징때문에예술로인정받기힘들다면게임에서도점수와규칙같은요소때문에예술이없다고반대하는의견이존재할수있음 그러나우리가예술이라고생각하는고대시대의비극은여러편이경연무대에올라서로우승하기위해경쟁했으며, 따라서비극의이러한경쟁적요소에도우리가이를예술이라고생각한다면마찬가지로게임도경쟁을위한점수와규칙때문에이를예술로부터배제하는것도타당하지못함 33

CT 이슈분석 Ⅱ 게임의예술화? 예술의게임화? 이제는게임도예술이되는세상 게임은다른관객에의해감상될수있다는점에서도예술로서의가능성을지님 실제로디지털비디오아트작품중일부는게임플레이영상을녹화해서작품속의하나의요소로활용했음 일반적인예술은다수의관객들에의해감상되면서예술적가치를인정받아왔으며, 게임도각종예술전시의소재로활용되면서예술로서의가능성을인정받고있음 게임의예술적가능성을부정하는사람들은게임의중독적인속성과지나친상업성, 실제생활에도움이되지않는다는점등부정적인면모를지적하고있음 일례로영화평론가 Roger Ebert 는왜그저즐기기만하면될게임을예술로인정하려는움직임이있는가라는질문에혹시게임유저들이주변사람들로부터좋은인식을받지못하는자신들의게임플레이를정당화하려는의도가숨어있는것이아니냐고지적 (Rogerebert.com, 2010. 4. 16) 예술적인게임들을개발해온것으로유명한인디게임개발사인 Tale of Tales 를설립한 Michael Samyn 과 Auriea Harvey 는 " 게임은예술이아니다 " 라고주장하며, 그이유로게임은대체로시간을낭비하게만들고재미를추구하는것이첫번째목적이기때문이라고밝히기도함 그럼에도불구하고, 예술로서게임의가능성은긍정적으로인식되고있으며, 예술작품을전시하는미술관에서도예술로서게임을전시하는사례가늘어나고있음 모든상업적인게임이예술이될수는없겠지만, 일부실험적인게임들은예술적인면모를인정받을수있음 Smithsonian American Art Museum 은 2012 년 3월부터 9월까지비디오게임의예술 (The Art of Video Games)' 라는이름으로비디오게임의예술적인속성을보여주기위한전시를기획해개최하기도했음 (Smithsonian American Art Museum, 2012) NewYork 의 MOMA( 현대미술관, Museum of Modern Art) 에서도역사적으로중요하고고유의형식을갖춘 14 개의비디오게임을수집해예술형태로써비디오게임을전시할계획임 (Wired, 2012. 11. 29) 34

상업적인비디오게임과아트게임의관계는예술영화와일반대중영화와유사하게형성되는특징을보임 영화에도할리우드블록버스터상업영화와작가주의감독들의예술영화가공존하듯이, 게임도상업적인게임과아트게임이서로의영역을확보하며다양한스펙트럼을형성하게될것으로예상됨 상업영화가예술영화로부터영감과자양분을얻어발전하듯이, 상업적인게임도아트게임의실험적이고혁신적인시도로부터영향을얻어발전하는긍정적인상호관계를형성하는것이바람직 이제는 게임이예술로서인정될수있는가 라는소모적인논쟁으로부터벗어나게임의예술적가치를증대하고, 예술적요소의도입을통해발전적인혁신을어떻게도모할수있을것인가에집중하는생산적인관점이요구됨 해외의예술관련교육기관에서도게임관련학과와커리큘럼을도입하고있는상황임 일례로, 영화교육으로유명한 USC 영화학교가 Interactive Media 학과를설립해게임개발자양성에나서고있으며, 석사프로그램을졸업한두인재가인디게임개발사 Thatgamecompany 를설립해세계적으로호평을받은예술적인인디게임 Flow, Flower, Journey 를개발한것에서시사점을얻을수있음 35

CT 이슈분석 Ⅱ 게임의예술화? 예술의게임화? 이제는게임도예술이되는세상 참고문헌 New York Times(2006. 11. 6). For France, Video Games Are as Artful as Cin ema. Retrieved from http://www.nytimes.com/2006/11/06/business/worldbusin ess/06game.html?_r=0 Escapist(2011. 5. 7). Games Now Legally Considered an Art Form (in the US A). Retrieved from http://www.escapistmagazine.com/news/view/109835-gam es-now-legally-considered-an-art-form-in-the-usa Rogerebert.com(2010. 4. 16). Video games can never be art. Retrieved from http://www.rogerebert.com/rogers-journal/video-games-can-never-be-art Eurogamer(2006. 1. 24). Games aren't art, says Kojima. Retrieved from http:// www.eurogamer.net/articles/news240106kojimaart) Smuts, A.(2005). Are video games art?. Contemporary Aesthetics. Vol 3. Retr eived from http://www.contempaesthetics.org/newvolume/pages/article.php?ar ticleid=299 MIT Technology Review(2000. 9. 1). Art form for the digital age. Retrieved from http://www.technologyreview.com/article/400805/art-form-for-the-digital-age/ Wired(2006. 3. 9). Behind the shadow: Fumito Ueda. Retrieved from http://w ww.wired.com/science/discoveries/news/2006/03/70286 ETC Press(2009. 3. 10). Weel Played 1.0: Video Games, Value and Meaning I CO - Charled Herold. Retrieved from http://www.etc.cmu.edu/etcpress/conte nt/ico-charles-herold Venturebeat(2011. 2. 18). Smithsonian ends games-as-art debate. Retrieved fro m http://venturebeat.com/2011/02/18/smithsonian-ends-games-as-art-debate/ Creeber, Martin(2008). Digital Culture: Understanding New Media. Open Unive rsity Press. IGN(2007. 8. 16). Bioshock Review. Retrieved from http://www.ign.com/article s/2007/08/16/bioshock-review-5?page=3 Gamasutra(2010. 2. 8). The Art History... Of Games? Games As Art May Be A Lost Cause. Retrieved from http://www.gamasutra.com/view/news/27133/the_ Art_History_Of_Games_Games_As_Art_May_Be_A_Lost_Cause.php Holms, T.(2003). Arcade classics spawn art? Current trends in the art game genre. MelbourneDAC2003. Thomson & Craighead(1998). Trigger Happy. Retrieved from http://www.trigge rhappy.org/ Thomas, G.(2003). Left to my own devices. Retreived from http://turbulence.o rg/studios/thomas/ Wall Street Journal(2006. 11. 28). How a Grad-School Thesis Theory Evolved Into a PlayStation 3 Game. Retrieved from http://online.wsj.com/public/article /SB116460570723333343-_wOSu3g2II5Vtw_TIMRN2noG0TQ_20061227.html 36

Smithsonian American Art Museum(2012). The Art of Video Games. Retrieved from http://www.americanart.si.edu/exhibitions/archive/2012/games/ Wired(2012. 11. 29). MoMA to Exhibit Videogames, From Pong to Minecraft. R etrieved from http://www.wired.com/gamelife/2012/11/moma-videogames/ 용어정리 콘솔게임 (Console Game) 비디오게임 (Video Game) 이라고도하며, 전용게임기를텔레비전이나모니터의화면에연결시켜작동하는게임을말함. 게임장에서즐기는아케이드게임, 개인용컴퓨터 (PC) 를통해즐기는 PC 게임, 네트워크로연결되는온라인게임과는구별되는용어임 인디게임 (Indie Game) 비교적저비용으로주로개인이나소규모의단체, 개발사에서개발하는게임들임. 최근에는인터넷의보급율증가에따라디지털다운로드형태의게임배급이가능해지면서인디게임개발이활발해지고있음 내러티브 (Narrative) 실화나허구의시간과공간에서벌어진사건들을묘사하고표현하는구조적형식으로 ' 말하다 ' 라는뜻의라틴어동사 narrare 에서유래했으며 ' 스토리텔링 ' 과유사한의미를지님 상호작용성 (Interactivity) 쌍방향성이라고도지칭되며정보과학, 컴퓨터과학, HCI( 인간-컴퓨터인터랙션 ) 산업디자인등에서이용되는게임에서는유저가조이패드나마우스등으로게임캐릭터를조작하는속성을말함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