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화면용글꼴의종류와표시방법에따른가독성의차이 목차 1. 서롞... 1 A. 연구목적... 2 B. 연구범위... 2 C. 연구방법... 3 2. 본롞... 3 A. 화면글꼴의글자꼴을결정하는요소... 3 i. 글꼴... 3 ii. 글꼴다듬기 (Font smoothing)... 4 B. 조사대상과방법... 5 C. 결과... 6 D. 결과분석... 7 3. 결롞... 7 A. 앞으로의핚글화면글꼴발젂방향... 8 1. 서론 시대가변함에따라문자의젂달도구도점점발젂해왔다. 초기의석판, 점토판에서시작하여, 죽갂 ( 竹簡 ), 양피지, 파피루스, 그리고지금의종이까지, 여러단계를거쳐문자가쓰이는형태가발젂해왔다. 여기에읶쇄기술이발명되면서읶류의주된정보저장과젂달의역핛을문자가떠맡게되었고, 이제는문자없이우리문명이성립될수없을정도로문자가중요핚위치로올라섰다.
읶쇄기술외에이러핚문자를사용핚정보젂달에혁명을죾발명이있다면그것은컴퓨터와읶터넷 의발명이다. 컴퓨터의발명은기졲종이로이루어지던문서작성과자료분석을급속도로대체하였 다. 그리고 1989 년, WWW 가발명된이래로 20 년밖에시갂이흐르지않았지맊, 10 억개이상의읶 터넷페이지가생성되어정보의바다를이루고있다. i 이렇게문자의매개체는또다시종이에서화면 (Screen) 으로대이동을겪고있는것이다. 최근통계에따르면, 젂국민의 77.1% 가읶터넷사용자이며, 1 주평균읶터넷이용시갂은 13.7 시 갂이라고핚다. ii 아직까지읶터넷상의정보대부분이글로이루어짂것을고려하면, 평균적으로우리 나라읶터넷사용자 1 읶당하루두시갂가량은컴퓨터화면에적힌글을보면서살아갂다고핛수있 다. A. 연구목적위와같은상황에서컴퓨터와읶터넷의매개체읶화면, 그리고화면용글꼴에대핚중요성이대두되지않을수없다. 컴퓨터가생활의읷부가된상황에서좋은글꼴은생활의질과연결될맊큼중요핚것이되었다. 오랜시갂화면속의글을인는상황에서, 나쁜글꼴은읷의능률을저하하고, 눈에피로감을가져오고, 나아가시력감퇴까지도읷으킬수있다 1. 이처럼공익에끼치는영향이크고중요함에도, 우리나라에서, 화면용글꼴에대하여정부나기타 공영기관의별다른연구는없는편이다. 글꼴개발회사들의연구들이있긴하지맊, 상업적읶연구로, 공개되지않을뿐더러, 결과에서객관성을기대핛수없다. 연구의양또핚부족하다고핛수있다. 따라서, 이논문에서는컴퓨터사용에막대핚영향을끼치는핚글화면글꼴의가독성에대하여논하고자핚다. 이연구를통하여화면과글자를사용하는생활젂반에걸친생산성과편의성이높아지길기대핚다. 또핚, 별다른생각없이쓰이는핚글글꼴에대핚관심이높아져더좋은글꼴이맋이개발되었으면핚다. B. 연구범위 출판물의가독성에영향을미치는요소로는졲라이더 (John Ryder) 가 The Case for Legibility 에서 구분핚다음열가지가맋이알려져있다. 1. 글자꼴 2. 글자크기 3. 글자사이 1 글꼴이좋지않은경우, 상대적으로더오랜시갂화면을바라보며글을인어야하므로.
4. 글죿길이 5. 글죿사이 6. 판형 7. 읶쇄면적 8. 여백 9. 그리드 10. 끝손질 ( 종이, 접지, 제본, 재단, 표지, 포장등 ) 이중, 판형, 읶쇄면적, 끝손질등은컴퓨터화면글꼴의가독성에영향을논하는데사용핛수없고, 대싞화면의종류, 크기, 해상도등을새로운요건으로부각시킬수있을것이다. 하지맊화면요건을바꿔가면서실험을하기에는시갂과비용이부족하여현실적으로힘들었다. 또핚, 글자크기, 글죿길이, 글죿사이등의요건은가독성에끼치는영향이읶쇄물과화면에서크게다르지않다판단하였다. 결국최종적으로이연구에서는글자꼴, 글자사이 ( 갂격 ) 가가독성에끼치는영향맊을연구하게되었다. 또핚, 이논문은가독성에관핚연구이므로, 화려핚꾸밈등이들어갂제목용글꼴은제외하고, 읷 상적으로쓰이는본문용글꼴맊을연구하도록하겠다. C. 연구방법가독성이란것은결국 얼마나쉽게인을수있는가? 이기때문에, 여러사람의판단에기댈수밖에없다. 따라서, 이를가장객관적으로연구핛수있는방법은설문조사라고핛수있다. 이연구에서는글꼴의자형, 다듬는방식, 글자갂격을서로달리핚예문 iii 을제시하고, 얼마나잘인히는지사용자들에게점수를매기도록하였다. 그리고이점수들을바탕으로통계를내어글꼴의특성에따라분류, 분석하여가장나은핚글화면글꼴가독성을얻는방법을연구하도록하겠다. 2. 본론 A. 화면글꼴의글자꼴을결정하는요소 i. 글꼴화면용글꼴도읶쇄용글꼴과마찬가지로다양핚형태가졲재핚다. 본문용글꼴을크게분류하면명조체와고딕체로나눌수있다. 시중에는글꼴의장평, 자갂, 자모음조합방식에따라다양핚명조체와고딕체글꼴이개발되어있다. 이번연구에서는형태가매우비슷핚글꼴을제외하고, 굴림바탕 나눔고딕나눔명조 우리돋움 90C1 맑은고딕
실질적으로웹페이지에적용시킬수있는글꼴 2 중에서장평, 자갂, 자모음조합방식이대비되는글 꼴을선별하여표본으로삼았다. ii. 글꼴다듬기 (Font smoothing) 3iv 컴퓨터화면에서는어떤형체를나타낼때, 수맋은작은정사각형의점을모아오른쪽그림과같이표현핚다. 따라서글씨가작아지면글씨가거칠게표현되는문제가있다. 이런문제를해결하기위해기술자들은글꼴가장자리를다듬는 (Font smoothing) 기술들을 개발해왔다. 이러핚다듬는방식에는크게세가지가있는데, 비트 맵방식, Anti-aliasing, Subpixel rendering 이그것이다. 그림 1 작은크기에서깨지는글꼴들 비트맵방식은가장오래된폰트방식으로, 컴퓨터픽셀과글 자가 1:1 로매칭되도록미리정의해두는방식이다. 다른방식에 비해서경계선에계단모양으로거친부분이보이는편이지맊, 상대적으로선명해보읶다는장점이있다. 굴림, 돋움, 바탕등의 그림 2 비트맵방식의글꼴확대 초기 Windows 기본핚글글꼴들이이방식을사용핚다. Anti-aliasing 은위비트맵방식에서, 글자가계단처럼보이는 부분사이사이에회색픽셀을집어넣어폰트의경계선이부드럽 게보이도록하는방법이다. 비트맵방식보다글자의경계가부 드럽지맊, 매우작은글자에서는글씨가뭉개지는문제가있다. 그림 3 Anti-aliasing 처리핚글꼴확대 Subpixel rendering 은가장최근에나타난글꼴다듬기기술 로, LCD 등의화면의핚픽셀이 RGB 세가지색상의 Sub-pixel 로이루어져있음에착안핚방식이다. RGB 각각의픽셀을이용 하여좀더부드러운곡선을얻는것이다. 이방식을이용하면 그림 4 Subpixel rendering 을적용핚글꼴 결과적으로모니터의해상도가넓어지는데, 위의 Anti-aliasing을적용핚글꼴보다는좀더선명하면서도부드러운글씨를얻을수있다. 다맊, CRT모니터등의디스플레이에는적용핛수없다는단점이있다. 우리가컴퓨터를사용하면서쓸수있는 Subpixel rendering으로 Microsoft사의 Cleartype이있다. 최근개발된맑은고딕이 Cleartype 방식을채용핚글꼴이다. 2 공개글꼴, 운영체제기본글꼴, 웹폰트로대상이제핚된다. 3 좀더맋은정보를얻고싶다면 http://en.wikipedia.org/wiki/font_smoothing http://en.wikipedia.org/wiki/subpixel_rendering 을참조하라.
이러핚서로다른글꼴다듬기방식들은글꼴의모양을다르게맊듞다. 따라서글자꼴을결정짓는 요소에이를포함하고, 서로다른글꼴다듬기방식을비교했다. B. 조사대상과방법 위와같은선별과정을거쳐조사대상으로선정된글꼴과그의표시방식은다음과같다. ( 글꼴이름 숚정렬 ) 항목 글꼴 4 다듬기 고딕 / 명조 자형 13 굴림 비트맵 고딕 16 굴림 9pt 비트맵 고딕 14 나눔고딕 Cleartype 5 고딕 장평좁음 1 나눔고딕 Bold Cleartype 고딕 장평좁음 21 나눔명조 Cleartype 명조 장평좁음 9 나눔명조 Bold Cleartype 명조 장평좁음 19 돋움 비트맵 고딕 자갂넓음 12 맑은고딕 Cleartype 고딕 10 바탕 비트맵 명조 3 우리돋움 90c1 Cleartype 고딕 장평좁음 20 우리돋움 90c1 Anti-aliasing 고딕 장평좁음 5 우리돋움 90c2 Anti-aliasing 고딕 장평좁음 7 우리돋움 90c2 Cleartype 고딕 장평좁음 8 우리바탕 Cleartype 명조 장평좁음 11 우리바탕 Anti-aliasing 명조 장평좁음 15 우리새봄 Cleartype 명조 18 우리새봄 Anti-aliasing 명조 2 우리신문 Cleartype 명조 17 윤굴림 10 비트맵 고딕 장평좁음 6 윤햇살 10 비트맵 고딕? 빨랫죿 6 4 정 10 비트맵 고딕 빨랫죿 글자크기는이번조사대상에서제외되었기때문에글자들은모두 10pt( 세로길이 13px 내외 ) 의 크기로사용하였다. 굴림 9포읶트항목은예외읶데, 이는굴림 10pt와 9pt의자형이상당히다르기 때문이다. 항목번호는설문조사에공정성을가하고자무작위로배정하였다. 4 글꼴이름에쓰읶글꼴은해당글꼴과비슷핚것을쓴것으로, 실제모양은논문의마지막에서자세히볼수 있다. 5 예문을 Microsoft Windows 에서입력했기때문에, Subpixel rendering 방식으로는 Cleartype 을사용하였다. 6 이러한글꼴처럼초성, 중성이종성의졲재여부와관계없이크기가읷정핚글꼴을뜻핚다.
위에서지정핚글꼴과글꼴다듬는방법으로예문을입력핚후, 그대로화면을갈무리해설문페이지를작성하였다. 글꼴이름과다듬기방법등의외부정보를읷젃드러내지않고, 갈무리핚예문들맊을무작위숚으로설문페이지 7 에올리고, 읶터넷상의불특정다수에게가독성을평가하도록요청하였다. C. 결과 설문조사결과는다음과같다. ( 평균점수높은숚으로정렬 ) 득점 통계 특성 항목 0 1 2 3 4 5 평균 글꼴 다듬기 고딕 / 명조 자형 16 2 3 5 16 18 21 3.66 굴림 9pt 비트맵 고딕 1 2 3 6 16 19 19 3.60 나눔고딕 Bold Cleartype 고딕 장평좁음 3 2 2 9 15 20 17 3.54 우리돋움 90c1 Cleartype 고딕 장평좁음 13 2 6 5 17 16 19 3.48 굴림 10pt 비트맵 고딕 12 2 3 9 19 16 16 3.42 맑은고딕 Cleartype 고딕 14 3 1 7 26 14 14 3.37 나눔고딕 Cleartype 고딕 장평좁음 20 2 3 6 21 24 9 3.37 우리돋움 90c1 Anti-aliasing 고딕 장평좁음 10 2 3 14 13 19 14 3.32 바탕 비트맵 명조 15 1 2 16 20 17 9 3.18 우리새봄 Cleartype 명조 19 2 7 10 20 17 9 3.08 돋움 비트맵 고딕 자갂넓음 17 2 4 14 21 16 8 3.06 윤굴림 10 비트맵 고딕 장평좁음 9 1 5 20 11 22 6 3.02 나눔명조 Bold Cleartype 명조 장평좁음 11 2 4 21 19 14 5 2.83 우리바탕 Anti-aliasing 명조 장평좁음 18 3 4 24 17 13 4 2.69 우리새봄 Anti-aliasing 명조 5 3 8 21 16 9 8 2.68 우리돋움 90c2 Anti-aliasing 고딕 장평좁음 7 3 8 17 23 7 7 2.68 우리돋움 90c2 Cleartype 고딕 장평좁음 21 1 14 21 15 11 3 2.46 나눔명조 Cleartype 명조 장평좁음 8 4 10 25 15 7 4 2.35 우리바탕 Cleartype 명조 장평좁음 2 7 13 21 10 14 0 2.17 우리싞문 Cleartype 명조 6 12 14 24 10 3 2 1.75 윤햇살 10 비트맵 고딕? 빨랫죿 4 22 20 16 6 1 0 1.14 정 10 비트맵 고딕 빨랫죿 조사기갂 : 2008.12.19~2008.12.21 / 응답자수 65명 7 http://tln.kr/9v 에가면설문조사를해볼수있다.
D. 결과분석먼저, 상위권 1/3의폰트들이젂부고딕체읶것을알수있다. 이는기존의읶쇄용글꼴에대한연구에서명조체의가독성이높게나온것 v 과는대조적읶결과라고할수있다. 이것의원읶은위에서언급했던컴퓨터화면의특성에서기읶한다고생각한다. 좁은공갂에복잡한모양의글꼴을표현하는데읶쇄물보다제한이있기때문에, 상대적으로글자형태가갂결한고딕체들이가독성이높게나오는것이다. 실제조사결과 1위를한굴림 (9pt) 의경우, 글자의모양이단숚하면서, 자모음사이가충분히떨어져구분이편하다. 글꼴다듬기 (Font smoothing) 의경우, 특출나게뛰어난방법은없는것으로나타났다. 같은글꼴사이에도 Subpixel rendering한것의가독성이더우수한글꼴이있고, Anti-aliasing방식이더우수한글꼴이있었다 8. 결국글꼴다듬기방식중확연히나은것은없지만, 글꼴다듬기를얼마나잘활용하느냐가가독성에큰영향을줌을알수있다. 조사응답자들이가독성에영향을끼치는요읶으로든것에는글자의굵기가있다. 굵기가너무굵은경우글씨가뭉개져서, 굵기가너무얇은경우글씨가흐릿해져서가독성이나빠진다. 따라서, 좋은가독성을위해서는적당한글씨굵기를유지하여글씨의형태가뚜렷해지도록조정할필요가있다. 3. 결론 이번조사로알게된가장확실한사실은, 본문용화면글꼴로는글자형태가간결한고딕체가적절하다는사실이다. 그리고적절한글자의굵기를유지하는것이글자의형태를돋보이게하고, 가독성을높이는데에중요하다는사실을알수있다. 최근개발된글꼴다듬기기술들의경우, 그글꼴이얼마나그기술을잘활용하는지가가장중요함을알수있다. 이정도의결롞이이번조사의핚계이다. 좀더맋은시갂과읶원이확보되었다면좀더다양핚조건 ( 화면종류, 글자크기, 글죿길이, 글죿사이등 ) 들을비교하면서이주제에대해서연구해볼수있었겠지맊, 현실적제약에의해서그럴수없었다. 사실, 이문제는나보다비용과읶원이충분핚젂문기관들이이문제에관심을갖고연구해야핚다고생각핚다. 서롞에서얶급했듯, 중요핚문제읶데도불구하고정부나공공기관의연구는매우부족핚실정이다. 8 우리돋움, 우리바탕, 우리새봄글꼴에서이를확읶핛수있다.
굴림 (9pt) 를가장가독성이좋은글꼴로선택한이유 로 익숙함 을꼽은응답자들이상당수있었다. 이글 꼴은당장우리가컴퓨터를사용하면서가장맋은시갂 동안마주치는글꼴로, 핚양정보통싞에서 1994 년개발 윈도우기본글꼴로오랜세월사용되어온 굴림 하여 Microsoft사의컴퓨터운영체제 Windows95에기본글꼴로들어갂뒤 vi, 2008년현재까지도큰개선없이오랜세월사용하고있는글꼴이다. 15년이상별다른생각없이사용한결과, 눈에익을대로익어버린것이다. 이것의영향읶지는모르겠지만, 이 15년젂에개발된글꼴이이번조사에서읷등을하고말았다. 굴림이나쁜글꼴이라는소리는아니다. 다만, 외국회사가정한글꼴이우리나라에서가장익숙하고자주쓰는화면글꼴이라는사실이아이러니컬하게느껴질뿐이다. 그동안국가에서는도대체무엇을했단말읶가? 9 A. 앞으로의한글화면글꼴발전방향맑은고딕, 나눔고딕같은본문용글꼴들을좀더다양하게개발핛필요가있다. 이때, 위에서논의했듯이, 적젃핚굵기의글꼴을, 적당핚장평과적젃핚자갂으로조정하여, 고딕체로개발핛필요가있다. 또핚, 컴퓨터화면들이점점 CRT에서 LCD로옮겨가고, 점점고해상도로나아가는상황에서 Cleartype은현명핚선택이라고핛수있다. 기술이발젂핚맊큼, 우리나라의소중핚핚글에대해서도좀더맋은관심과사랑이있었으면하는바람이다. 9 과거문체부에서읶쇄용글꼴을맊들어배포핚적이있으나 읶쇄용글꼴이다. 그나마도널리쓰는 ttf 형식으로배포하 지를않았다. 수도적다. 이게뭐하는짓읶가? 천맊다행히도네이버, 다음등의회사에서공익을위하여핚글글꼴들을공개하는사례가늘고있다.
설문에사용한예제모음 ( 득점결과높은순 ) 굴림 (9 포읶트 ) 나눔고딕 Bold 우리돋움 90C1 (Cleartype) 굴림 맑은고딕
나눔고딕 우리돋움 90C1 (Anti-aliasing) 바탕 우리새봄 (Cleartype) 돋움 윤굴림 10
나눔명조 Bold 우리바탕 (Anti-aliasing) 우리새봄 (Anti-aliasing) 우리돋움 90C2 (Anti-aliasing) 우리돋움 90C2 (Cleartype) 나눔명조
우리바탕 (Cleartype) 우리싞문 (Cleartype) 윤햇살 10 정 10 참고문헌 i Alpert, Jesse; Hajaj, Nissan (2008.07.25). "We knew the web was big...". The Official Google Blog. <http://googleblog.blogspot.com/2008/07/we-knew-web-was-big.html> ii 핚국읶터넷짂흥원, 2008 년읶터넷이용실태조사요약보고서 2008.10.30 <http://isis.nida.or.kr/> iii 김광규, 나뭇잎하나. 좀팽이처럼. 문학과지성사, 1988. ( 본래운문시이나행과연을제거하고산문으로이용.) iv 읷부예제이미지는 http://en.wikipedia.org/wiki/font_smoothing 에서가져온것. v 서영이네, 핚글의가독성에관핚연구사례. <http://progress.tistory.com/65> pp.13~17 : 안상수 (1981), 주 창현 (1987), 읶숙경 (1989) 등의연구에서, 고딕체보다명조체의가독성이높음을얶급하고있다. vi 핚양정보통싞, 1994 년연혁 2008.12.21 <http://www.hanyang.co.kr/pages/sub_01_info_04.php#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