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산업동향및 09 년시장전망 1. 전체상 2. Hot Application 3. Industry Agenda 와전망 -Global -Korea 4. 기타 ALLUX 정재훈 / V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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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산업동향및 09 년시장전망 1. 전체상 2. Hot Application 3. Industry Agenda 와전망 -Global -Korea 4. 기타 ALLUX 정재훈 / VP

전체상 1. 시장의규모측면에서 09 년을예측해보면 Global 단말기수요규모는 08 년의경우전년대비 8% 성장한 12 억 11 백만대가될것으로예상되어지고있으며, 09 년에는 12 억 76 백만대로올해대비 5% 수준의성장을예상하고있으나최근의 Global 금융상황을고려시추가적인감소가능성을예측할수있는상황임. - 지난 2007 년까지지속되어온두자리수성장세는올해를기점으로한자리숫자로감소하여 2010 년부터는 2% 대로의성장율로감소할것으로까지예측하고있음. - 이러한성장률의급격한감소는세계경제의성장세, 단말기의보급수준, 지역별경제력등의 경제학적인요인과새로운가치에의한새로운수요창출의가능성에대한회의적인분석을근거로하고있다고보여짐. 08 년이미 75% 이상을차지하는대체수요가전체수요를견인하는동력이며, 올해 5% 미만의성장률이예상되는미주및서구등선진국을대신하여 10~18% 대의성장세를보이고있는동남아, 동구, 중동및아프리카지역의신규수요가전체수요증대의버팀목이될것으로보임. 1/20

전체상 일반적으로대체수요를주도하고있는동력을 WCDMA /HSD(U)PA/EVDO/LTE 등의기술발전에따른신규서비스및단말기가향후성장을주도할것으로예측하고있으나, 기술진화의가치와소비자가치와의 Gap 이존재하는현실적 issue를단말기자체의디자인, 마케팅접근방법등으로언제까지끌고갈수있을지는좀더두고보아야할듯. -특히 09년은지난수년간기술의표준화, 상용화를추진해오고있는 4G 서비스의기술적완성도및서비스의소비자가치등을짐작할수있는시기가될것으로예상되는바, 조금이르기는하지만, 향후 5년나아가향후 10년의이동통신산업의그림을예상해볼수있는중요한시기가될가능성이매우높다고보여짐 신규수요는세계수요의약 40% 이상을차지하고있는중국을포함한동남아지역, 12% 대의중남미지역과, 지속적으로 10% 대의성장률을보이고있는중동아프리카지역이주도할것으로예상되고있음. 따라서, 09년에도대체수요중심의중고가중심의수요와저가중심의신규수요가이원화되는단말기수요구조의양극화가지속및가속화될것으로보이며 - 단말기업체입장에서보면, Market & Line-up Portfolio 전략에대한새로운접근이필요할듯. - 2/20

전체상 2. 09년은 1 Global 시장수요의성장률이급격히감소하는해가될가능성이높음. 2 수요구조의양극화가심화 ( 신규시장의높은성장 ) 3 4G 서비스의부분적 Launching ( 향후 5~10년을예측해볼수있는 ) 4 Value Chain 전체적으로수익성악화가심화될가능성 ( 투자 /cost / 마케팅.. ) 5 Global 단말기제조업체의 2차구조조정가시화가능성 6 단말기제조업체들의사업구조변화 7 새로운 Game과 Rule 의시점 - Open OS / Open Application - Touch screen / UI - Hardware VS Software, Platform, Content - Sub- 20 USD phone 3/20

Hot Application 3. 09 년수요를견인할것으로예상되는 Application 은. New Agenda Mobile TV Worldwide Slim Premium Music Mobile Internet New Material (light/touch & feel) Open OS Touch Screen Smart Phone UI Instant Messaging Color ( Nice TRY ) Ultra Low cost 4/20

Industry Agenda Industry 의 Agenda 사업구조적측면의 Agenda - 지속적인투자 vs 실수요구조 - 투자자원의한계 ( 마케팅 Game ) - 차별화 / 구매동기부여의한계 - 독자적경쟁력요소확보의한계 대응전략의추세및전망 투자의효율성 / 실효성우선 - 세계최초 Game 지양 ( 한국업체 vs Global 업체 ) 선택과집중 - 모델수 / 마케팅 / 자원 사업구조개편 효율성 / 경제성중심 - Vertical Integration vs Outsourcing Application 기술측면의 Agenda - 기능적접근 vs 감성적접근 - Cost 상승 vs 소비자가치 - 기술적한계극복의과제 Game 의 Rule 변경 - Hardware + 감성적 vs Platform / software /UI -Open Source 사업전략측면의 Agenda 선택과집중 & Bi-polar - STP 전략 - Marketing 전략 - 전방위 vs 선택적집중 -Premium & Low-cost Theme game 5/20

Industry Agenda - Global Global Agenda 1. Global 단말기 maker 의구조조정가능성 2. 이동통신사업자들의수익성악화지속 -Value Chain 전체의 issue 3. Game 의 Rule 의변화 - OS Game ( Open OS / Platform ) - UI Game - Mobile Internet Platform Game - Application & content Game vs Hardware game 4. Mobile Internet 활성화 5. 단말기수요의양극화 ( Premium vs Ultra Low Cost = 투자 vs 수익성 / volume ) 6. Smart phone 의약진 6/20

Industry Agenda - Global 1. 단말기 Maker 의구조조정 2007.4Q 2008.1Q 2008.2Q 2009. 1 위 Nokia 40.6 Nokia 40.9 Nokia 41.0 Nokia 2 위 SamSung 14.1 SamSung 16.4 SamSung 16.4 SamSung 3 위 Motorola 12.4 Motorola 9.7 LG 9.7 LG 4 위 Sony-E 9.4 LG 8.6 Motorola 9.2? 5 위 LG 7.2 Sony-E 7.9 Sony-E 7.6? 6 위 RIM 1.2 RIM 1.2 RIM 1.2 RIM 7 위 ZTE 1.2 ZTE 1.2 ZTE 1.2? 8 위 Sharp 1.0 Sharp 1.0 Sharp 1.0 Sharp 9 위 Kyosera 0.7 Kyosera 0.7 Kyosera 0.7 Kyosera 10 위 Apple 0.6 Apple 0.7 Apple 0.7? 자료 : SA / 가트너. 6 위부터 10 위까지의 2008 년실적은 2007 년 4Q 와동일또는유사한것으로추정 7/20

Industry Agenda - Global 2. Game 의 Rule 의변화 1) OS Game ( Open OS / Platform ) MS Window Mobile Nokia Symbian Linux Linux 기반의 open OS closed Open Open ü Google - 안드로이드 ( Android ) ü SSE/Moto 외 18대업체 Limo ü 액서스컴패니 ( Palm의 OS인수업체 )- ALP ü Motorola - Motomax ü Nokia - Maemo Google 안드로이드폰 ( G1)- T-Mobile USA / 10/22 일출시 - OS : 안드로이드 / Browser : Chrome Light 8/20

Industry Agenda - Global 2. Game 의 Rule 변화 2) Application & Content Game Google Apple RIM Android ( 안드로이드 ) 개발자대회 / 1000 만 USD 상금 - 1700 개의출품작 i FUND 1 억 USD 조성 - 아이폰및아이팟터지의 Application 을개발할수있도록 Software Development Kit ( SDK) 를개방 - 2400 여개의자금지원접수 Blackberry Partner Fund 1 억 5000 만 USD - 모든 Application 개발자에게공개 9/20

Industry Agenda - Global 2. Game 의 Rule 의변화 3) UI & Internet platform Game Nokia 우리의 UI 는 PC 에서의 MS 의 Windows 와같은가치를가지고있다. 우리의인터넷서비스 Platform -OVI ( 오비 ) 는미래성장엔진 Platform 관련사업부 technology platform 을 Service & SW Division 으로격상 Google 지금까지의 Internet 역량을기반으로강력한 Mobile platform 을만들어휴대폰에서새로운판을짜겠다 10/20

Industry Agenda - Global Game 의 Rule 변화의배경 1. Industry Barrier 의붕괴 v 전통적인단말기업체의붕괴및구조조정 v Industry 간 Barrier의붕괴 v Industry의융합 ( Convergence Trend ) 2. Industry 의성장 ( 성 ) 한계 v v 2007년하반기이후수요증가세빠르게하락, 2010년부터 2% 대예측새로운성장동력확보가절실 / 불가피 3. Hardware game 의한계 ( 한국업체들과의인식과 game 방법차이 ) v Hardware platform 경쟁의 content 측면에서의한계 v Hardware platform 경쟁의경제성측면에서의한계 11/20

Industry Agenda - Global 3. Smart phone 의약진 + : Open OS / 다양한 Application / 사용편이성 ( Touch Screen ) 등 - : 요금제, Price, Product 다양성, 제한적인 Application 지원등 12/20

Industry Agenda - Korea 한국시장의 Agenda 1. 수요의포화 vs 구매동기부여수단의한계 2. Value Chain 각개체의지속적인수익성감소 & 악화 3. 800 MHz 의 Roaming / 3G 전환 ( 1.9G 포화 ) 4. WIPI 의향방 5. USIM Unlock 6. MVNO 7. WiBRO 이동통신 8. 단말기업체의 Theme Game/marketing - 선택 & 집중 - 자원의효율성 vs Seller push / 선택의다양성제한 9. 한국단말기업체의 Global 시장에서의위상 / Position - Positioning 전략 vs 막대한투자 10. 한국단말기업체의사업구조조정에대한고민 13/20

Industry Agenda- Korea 1. Value Chain 각개체의지속적인수익성감소 & 악화 Carriers Content Providers Phone Makers Parts Makers 수요의의성장둔화 ( 수요포화 ) Killer Ap. 부족 HW Game 마케팅투자증가 ( 마케팅 / 보조금..) 3G Infra 추가투자 + 4G 대응신규투자 100% Carrier Dependency Killer Application 부재 / 한계 Revenue Share 구조열악 Open Source 추세에따른생존을위한사업전략 / 대응준비 지속적인 HW Game 을위한지속적인신규개발투자 마케팅투자의집중 / 증가 VS Risk management 자원 소비자요구 / 사업자요구대응을위한투자및자원대응 4G 선행기술투자 지속적인신규개발투자 지속적인 cost Pressure 생존을위한선행기술개발및투자 14/20

Industry Agenda- Korea 1. Value Chain 각개체의지속적인수익성감소 & 악화 이동통신사마케팅비용 단위 : 억원 08 년시설투자규모단위 : 억원 2007 년 2Q 2008 년 2Q 계획 예상 SKT 7,030 8,762 17,500 19,700 하나로 3,500 5,600 25,300 KT 26,300 26,300 KTF 4,117 6,160 9,500 9,500 35,800 LGT LG데이컴 LG파워콤 2,570 2,584 ( 추정 ) 6,796 2,800 4,303 6,796 2,800 4,303 13,899 13,717 17,506 74,998 자료 : 전자신문 / 각사 15/20

Industry Agenda- Korea 1. Value Chain 각개체의지속적인수익성감소 & 악화 소비자들의잔인함 (?) Touch Phone 구매시중요고려사항 소비자 만족도 vs 인기도 고화소 Camera MP 3 19.8% 17.4% 삼성햅틱폰 만족도 4.37 점 인기도 4.01 점 2M Camera 내부 Memory 용량 DMB 11.7% 11.2% 엘지뷰티폰 4.72 점 3.67 점 5M Camera 멀티타스킹 9.2% 영상통화 7.7% 자료 : 애틀러스 16/20

Industry Agenda- Korea 2. 이동통신사업자구조의변화가능성과 Agenda SKT Hanaro MVNO 1 KT 3G/Wibro 이중투자 조직 / 운영이원화 유무선통합 synergy KTF LGT 3G 열세만회 Wibro 투자 유무선통합 synergy MVNO2 MVNO 3 Wibro QoS 확보 단말기가격 / 확보 Infra 투자 LG 파워콤 CDMA 진화한계가능성극복 차별화 그룹내계열사운용전략및 synergy 창출방안모색 LG 데이콤 MNO 선택 ( SKT 선호 vs 강제분할 ) Infra 투자 ( 유통 / 단말기 /content ) 단말기 /content 확보 서비스 / 가격차별화 수익성확보 ( 초기투자 vs 가입자규모 ) MNO 의지원 ( 가능성 ) 확보 17/ 20

Industry Agenda-Korea 3. 국내단말기업체의사업구조조정 Global Trend 한국업체들의고민 ( 예시적 ) 제품기획디자인 자체 / 외부자체 / 외부 1. 사회전반적인기대 / 인식 2. 정서적책임감 개 발 자체 / 외부 EMS 3. 노조문제 구생판 매산매 자체 / 외부자체 / 외부자체 / 외부 ODM OEM 초대형 EMS 업체의위상과위력. 4. 자사관련협력업체 5. 경험 / 역량부족 6. 불신감 7. Risk 대응체제부족 마케팅 자체 / 외부 Global Norm. 18/20

Industry Agenda-Korea 4. 국내단말기업체의 Positioning 및미래가치 Global Trend 한국업체 Nokia Apple 지향 투자 경쟁 S/W Platform OS Application Content UI 장기전략 Position 영향력 투자 SS LGE Google Design Design Pantech RIM Material Cost Material H/W Platform Cost 지향 투자 경쟁 Others 19/20

Industry Agenda 1. 이통사의미래전략???? - 해외사업확대? : 해외사업자인수? / 지분투자? - Game Publishing? Internet content 관련업체인수? - 미래사업을위한검토 / 준비조직? 2. 핸드폰 maker 의미래전략???? Nokia 의 Morph 를통해서본미래의휴대폰 v v v v v v v 태양광 Battery 구부러지거나, 접을수있는탄력소재투명한본체나노기술 Base의 Flexible 트랜지스터 Open OS / Platform Mobile Internet All mighty v Mobile MS?? Mobile Content?? Mobile Application? Plate form? 20/20

감사합니다 정재훈 010-4789-4940 wjdwogn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