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상용화로주목받는디지털콘텐츠시장전망과기술개발전략 Ⅰ. 콘텐츠시장실태와전망 1. 콘텐츠산업개요와시장동향 1-1. 개념 1) 콘텐츠산업개념과범위 (1) 콘텐츠산업의개념과영역 (2) 콘텐츠산업관련법령 2) 디지털콘텐츠산업정의 (1) 디지털콘텐츠정의 (2) 디지털콘텐츠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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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상용화로주목받는디지털콘텐츠시장전망과기술개발전략 Ⅰ. 콘텐츠시장실태와전망 1. 콘텐츠산업개요와시장동향 1-1. 개념 1) 콘텐츠산업개념과범위 (1) 콘텐츠산업의개념과영역 (2) 콘텐츠산업관련법령 2) 디지털콘텐츠산업정의 (1) 디지털콘텐츠정의 (2) 디지털콘텐츠산업정의와분류 1-2. 콘텐츠시장최근동향과주요이슈 1) 콘텐츠플랫폼 OTT 확산가속화 (1) 국내 OTT 시장대응동향 (2) 해외 OTT 시장대응동향 (3) 주목되는중국 OTT시장동향 2) 5G 시대맞아클라우드기반게임주목 3) EU, 콘텐츠저작권강화하는 저작권법 4) 주요국콘텐츠산업정책동향 2. 국내콘텐츠산업동향과전망 2-1. 국내콘텐츠산업동향과주요통계 1) 2018 콘텐츠산업실태조사 (1) 개요 (2) 사업체수 (3) 종사자수 (4) 매출액추이 (5) 부가가치액추이 (6) 수출 / 수입액 / 무역수지추이 2) 2018년모바일콘텐츠산업실태조사 (1) 개요 (2) 국내모바일콘텐츠산업매출액현황 (3) 모바일콘텐츠산업분야별매출액현황 (4) 모바일콘텐츠산업사업체현황 3) 국내콘텐츠산업실태통계 (1) 음악산업 (2) 게임산업

(3) 영화산업 (4) 애니메이션산업 (5) 캐릭터산업 (6) 콘텐츠솔루션산업 (7) 출판산업 (8) 만화산업 (9) 광고산업 (10) 지식정보산업 2-2. 국내콘텐츠산업 2019년전망 1) 국내콘텐츠산업 2019년전망 2) 출판 3) 만화 4) 음악 5) 게임 6) 영화 7) 애니메이션 8) 방송 9) 광고 10) 캐릭터 11) 지식정보

2-3. 국내방송, 뉴미디어산업실태와전망 1) 국내방송산업현황 (1) 방송사업자수 (2) 방송사업매출현황 (3) 종사자현황 (4) 유료방송가입자현황 (5) 방송프로그램제작ㆍ유통현황 (6) 과제와전망 2) 국내방송산업실태주요통계 Ⅱ. 콘텐츠산업관련핵심기술동향과정책현황 1. 콘텐츠산업관련핵심기술동향 1-1. 실감방송및뉴미디어산업관련기술동향 1) 핵심기술개요 2) 국내기술분야별개발동향 (1) UHDTV 기술분야 (2) 디지털라디오기술분야 (3) 몰입형미디어방송 (4) 실감미디어부호화및저장포맷기술분야 (5) 스마트방송및클라우드미디어기술분야 3) 해외기술분야별개발동향 (1) UHDTV 기술분야 (2) 디지털라디오기술분야 (3) 몰입형미디어방송기술분야 (4) 실감미디어부호화및저장포맷기술분야 (5) 스마트방송및클라우드미디어기술분야 1-2. 실감콘텐츠관련기술동향 1) 핵심기술개요 2) 국내기술분야별개발동향 (1) 비디오콘텐츠기술분야 (2) MR/VR 기술분야 (3) 오감미디어콘텐츠기술분야 (4) 홀로그래픽콘텐츠기술분야 (5) 콘텐츠중심사물인터넷기술분야 (6) 웹기반콘텐츠플랫폼기술분야 (7) 게임기술분야 (8) 디지털가상화기술분야

3) 해외기술분야별개발동향 (1) 비디오콘텐츠기술분야 (2) MR/VR 기술분야 (3) 오감미디어콘텐츠기술분야 (4) 홀로그래픽콘텐츠기술분야 (5) 콘텐츠중심사물인터넷기술분야 (6) 웹기반콘텐츠플랫폼기술분야 (7) 게임기술분야 (8) 디지털가상화기술분야 2. 콘텐츠관련산업지원정책동향과전략 2-1. 콘텐츠산업경쟁력강화핵심전략 1) 추진개요와배경 (1) 개요 (2) 현황및문제점 2) 추진전략및방향 (1) 콘텐츠산업성장전략및방향 (2) 콘텐츠산업비전ㆍ목표ㆍ핵심과제 (3) 2022년도변화의목표 3) 3대중점추진과제 (1) ( 산업경쟁력 ) 글로벌수준의경쟁력확보 (2) ( 수요확대 ) 신시장확대및수요창출 (3) ( 규제ㆍ제도 ) 공정환경조성과과감한제도혁신 4) 추진과제별추진일정 2-2. 제5차방송영상산업진흥중장기계획 (2018~2022) 1) 개요와추진배경 (1) 방송영상산업환경변화 (2) 방송영상산업현황및성과 (3) 당면과제 2) 기본방향및추진전략 3) 세부추진과제 (1) 추진전략 (1) - 공정ㆍ상생생태계조성 (2) 추진전략 (2) - 산업혁신성장기반구축 (3) 추진전략 (3) - 해외진출및확산지원 4) 추진과제별일정 2-3. 제3차문화기술 R&D 기본계획 1) 개요와추진배경 (1) 추진연혁 (2) 문화기술과문화서비스의범주

2) 시장환경분석과비전 (1) 문화기술의부상 (2) 성과와한계 (3) 문화기술비전 3) 중점추진과제 (1) 문화산업혁신성장기술개발 (2) 사람이있는문화서비스실현 (3) 문화기술연구개발생태계조성 4) 추진과제별추진일정 Ⅲ. 디지털콘텐츠관련특허및기술개발동향 1. 디지털콘텐츠기술관련특허동향 1-1. 특허청, 콘텐츠관련산업특허분석 1) UHD 방송관련특허동향 (1) 개요 (2) 특허동향 2) AI 기술을활용한디지털콘텐츠관련특허동향 (1) 개요 (2) 특허동향 3) 웹툰산업 상표출원동향 (1) 개요 (2) 출원동향 1-2. IITP, 디지털콘텐츠관련특허분석 1) VR/AR, 홀로그램융합기술특허동향 2) 기술분야별특허동향 (1) 오감 / 감성콘텐츠 (2) 인터랙티브콘텐츠 (3) 콘텐츠유통, 콘텐츠품질 / 신뢰 2. 디지털콘텐츠관련기술로드맵 2-1. 중기부, 디지털콘텐츠 ( 디자인 ) 기술분야중소기업형기술개발로드맵 1) 모바일게임콘텐츠 2) 체험형전시콘텐츠

3) 실감방송콘텐츠 4) 에듀테크 5) 디지털사이니지 6) 스마트완구 7) 오감형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 8) 3D프린팅제품설계디자인 9) 플렉시블시스템및공간디자인 10) 헬스케어디자인 2-2. IITP, ICT R&D 2023( 디지털콘텐츠, 방송미디어 ) 로드맵 1) 디지털콘텐츠기술 (1) 최종선정된로드맵대상기술 (2) 디지털콘텐츠기술로드맵 2) 방송미디어기술 (1) 최종선정된로드맵대상기술 (2) 방송미디어기술로드맵

3. 디지털콘텐츠관련기술개발연구과제 3-1. 2019년방송, 콘텐츠분야신규연구과제 1) 고품질방송을위한 ATSC 3.0 기반동일채널중계기술개발 2) 화재현장시뮬레이션및지휘역량강화지원형실감소방훈련콘텐츠기술개발 3) 영상내객체간관계분석기반해상선박 / 구조물상세식별콘텐츠기술개발 4) 비접촉식치매선별시스템및인지 / 감각기능증강콘텐츠기술개발 5) 장애인직업훈련및체험을위한 ICT 융합콘텐츠접근성서비스플랫폼기술개발 6) 몰입형콘텐츠제작을위한올인원서비스기술개발 7) 미디어상황인지기반유해콘텐츠자동검출시스템기술개발 8) 시청각장애인의방송시청을지원하는감성표현서비스개발 3-2. 2019년출연연구소지원연구과제 1) 비지도학습기반지식증강형언어지능원천기술 2) 고성능ㆍ고신뢰범용양자컴퓨팅 SW 플랫폼원천기술개발 3) 초정밀초연결서비스실현을위한 On-TimeㆍOn-Rate 네트워킹핵심기술개발 4) 10pT급미소자계기반중장거리자기장통신기술 5) 6DoF 입체공간비디오의초고압축부호화기술개발및표준화 6) 홀로그램영상서비스를위한 Holo-TV 핵심기술개발 7) 멀티밴드신호전송을위한다중광채널발생 / 조형기술개발 8) 소형이동형무선양자암호통신송수신부기술 3-3. 2019년현재방송, 미디어분야 ( 계속 ) 연구과제 1) 지상파 UHD 방송기반융합플랫폼및서비스기술개발 2) 건전한미디어소비환경제공을위한소셜 IoM 기반트러스트미디어생성ㆍ제어프레임워크기술개발 3) 증감형 (Enhanced Sensitivity) 방송에대한체감피로도저감기술개발 4) 아카이브솔루션및콘텐츠플랫폼개발 5) UHD 실시간중계용다시점리플레이시스템개발 6) IP 기반 UHD 방송제작워크플로우플랫폼기술개발 3-4. 2019년현재디지털콘텐츠분야 ( 계속 ) 연구과제 1) 화재시안전시야확보및화재진압지원시스템 2) 관로안전사고예방및관로작업효율성제고 3) HD 촉감기술기반초실감콘텐츠재현기술개발 4) 디지털홀로그램콘텐츠제작과시뮬레이션을위한오픈라이브러리 (Open-Holo) 기술개발 5) 다시점카메라를이용한 3D 360도 VR 콘텐츠생성기술개발 6) 가상증강현실을위한소형디바이스 ( 컨트롤러혹은센서 ) 및개발도구 (3개과제 ) 7) 복합생체반응정보기반지능형 VR Life Care 기술개발 8) 고품질 VR 콘텐츠실시간서비스를위한분할영상스트리밍기술개발 9) AR/MR 기반교육응용제작및서비스플랫폼개발 10) Telepresence 팀플레이가가능한 Shared Virtual Stadium 시스템기술개발 11) (VR/AR/MR의료) VR/AR/MR기반의학실습시스템및콘텐츠개발

12) (VR/AR/MR국방정비) VR/AR/MR기반군장비정비지원및정비교육시스템개발 13) (VR/AR/MR제조정비) VR/AR/MR기반제조정비시스템개발 3-5. 2019년국가전략프로젝트 ( 가상, 증강현실 ) 분야 ( 계속 ) 연구과제 1) (K-AR 총괄 ) 실내외임의공간실시간영상합성을위한핵심원천기술및개발툴킷개발 2) (K-AR 1세부 ) AR기반수술용개발툴킷및응용개발 3) (K-AR 2세부 ) 가상ㆍ증강현실핵심부품 / 모듈을적용한 AR기반수술지원스마트글래스개발 4) 가상ㆍ증강현실디바이스용핵심부품원천기술개발 5) 스마트글래스기반 AR 구기스포츠훈련플랫폼기술 Ⅳ. 디지털콘텐츠관련기업사업동향과전략 1. 방송, 통신, 포털기업 1-1. SK텔레콤 (1) SBS와 5G 기반뉴미디어사업추진 (2) 프로듀스 X 101 VR 영상독점제공 (3) 옥수수 에 VRㆍUHD 담은 5G 미디어전용관마련 1-2. KT (1) 5G 스타디움구축완료 - 실감형미디어서비스장착 (2) 5G 테마파크 1단계오픈 (3) 항우연과 5G 드론군집비행공연기술개발업무협약 1-3. LGU+ (1) 영화관에 U+5G 미니팝업스토어오픈 (2) EBS와 5G 접목한교육서비스추진 1-4. CJ헬로

(1) 멀티캠퍼스와교육플랫폼사업공동추진 (2) 한솔교육과 OTT기반지능형키즈교육플랫폼 동개발 (3) 카카오와홈인공지능서비스헬로TV 카카오AI 비스 1-5. CJ ENM (1) 뉴미디어관련기본영업방침 (2) 디지털콘텐츠강화위한조직개편 1-6. SBS (1) OTT 서비스확대 (2) 금영엔터테인먼트와 VR 노래방시범서비스 (3) SK텔레콤과 5G 기반뉴미디어사업개발 1-7. 카카오 (1) 신규사업방침과콘텐츠플랫폼기본영업전략 (2) IP 활용콘텐츠활용해드라마 3편방영 1-8. NAVER (1) 콘텐츠서비스전개현황 (2) 네이버온스테이지X 무료공연브이라이브생중계 (3) 네이버 V라이브, BTS 웸블리공연독점생중계 2. 게임, 음원기업 2-1. 엔씨소프트

(1) 콘텐츠개발현황 (2) 블소신규클래스 ' 궁사 ' 디지털싱글OST 발매 (3) 인텔과기술협업ㆍ공동마케팅위한 MOU 체결 (4) ' 스푼즈 ', 농심 ' 콘치즈면 ' 과콜라보레이션 (5) 신생영화투자배급사에 100억원투자 2-2. 컴투스 (1) 2019년 1분기영업실적과출시예정콘텐츠현황 (2) 자회사데이세븐, ' 킹덤 ' IP로스토리게임제작 (3) 후원동향 2-3. 펄어비스 (1) 지속적인신작공개 (2) 이용자대상이벤트ㆍ콜라보진행 (3) 3D스캔스튜디오공개 (4) 차세대엔진공개 2-4. 웹젠 (1) 모바일전략게임 퍼스트히어로 국내첫선 (2) 뮤판호전망 (3) 화이브라더스코리아와 뮤 웹툰제작 2-5. SM C&C (1) 패널서베이플랫폼 ' 헤이폴 (heypoll)' 서비스출시 (2) 바이오일레븐과 MOU 체결

2-6. 지니뮤직 (1) CJ디지털뮤직합병해통합법인으로출범 (2) 지니뮤직페스티벌 VR (3) KT, EBS와 5G 오디오콘텐츠제작 2-7. IHQ (1) 2019년드라마공급계약현황 (2) 업체인수현황 (3) 2019년드라마라인업현황 3. 기타 ( 미디어, 콘텐츠 ) 기업 3-1. 위지윅스튜디오 (1) 미국 OTT 플랫폼 온디맨드코리아 (ODK Media) 투자 (2) 드라마제작사에이스토리지분획득 (3) 3D 애니 버츄얼몬스터 유튜브채널개설 3-2. 아프리카TV (1) 오프라인플랫폼확장 (2) 프릭엔은 FHL게임즈와 중남미내콘텐츠및플랫폼확장 업무협약체결 (3) KT와 10GiGA 인터넷으로 1인미디어활성화 업무협약체결 3-3. 브레인콘텐츠

(1) IAMFUDA와대만복권정보서비스시장진출 3-4. 제이콘텐트리 (1) 필림몬스터자회사편입 (2) 중국에드라마수출재개 3-5. 디앤씨미디어 (1) 베트남만화기업코미콜라와웹툰공급계약체결 (2) 중국차이나리딩, 일본픽코마와웹소설수출계약체결 (3) 자회사중국모바일게임 방주지령 국내퍼블리싱 3-6. 덱스터 (1) 문화체육관광부와실감형콘텐츠정책업무협약 (2) 중국영화 유랑지구 로베이징영화제시각효과상수상 (3) 투썬디지털ㆍ매그논과전략적파트너십체결 3-7. 스튜디오드래곤 (1) 드라마제작사지디스트인수 (2) 해외매출증가 3-8. 오로라 (1) 스마트스터디와 핑크퐁원더스타 라이선스계약체결 (2) 캐나다구루스튜디오 (Guru Studio) 와파트너십을체결 (3) 중국청도출판과현지캐릭터사업 MOU

3-9. 디지캡 (1) 미국싱클레어방송그룹의차세대방송플랫폼공급업체로선정 (2) 이벤트기반타겟광고시스템 특허취득 (3) SKTㆍ하만ㆍ싱클레어와미국차량플랫폼공동개발양해각서체결 3-10. 초록뱀 (1) KBS 드라마 ' 왜그래풍상씨 ' 제작계약 (2) 스튜디오드래곤과 알함브라궁전의추억 제작계약 (3) 김종학프로덕션과공동출자 스튜디오그린라이트 3-11. 액션스퀘어 (1) 신규라인업과플랫폼다변화전략 (2) 개발팀현황 (3) 기간틱엑스 소프트런칭반응 3-12. 삼화네트웍스 (1) 2019년사업전망 (2) 2019년드라마제작계약현황 3-13.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