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東硏究 2014 년제 33 권 1 호, 53-84 사우디아라비아의정치개혁운동과새로운정치지도 * 1) 홍미정 ** 목차 Ⅰ. 서론 Ⅱ. 와하비즘 : 결속과배제의정치학 1. 사우디왕국의정체성만들기 2. 탄압받는소수이슬람분파들 Ⅲ. 사흐와운동 : 전략적행위자 1. 셰이크살만알아우다의정치개혁요구 2. 사흐와운동과사우디정부의협력과갈등 Ⅳ. 시아파의정치개혁운동 : 다원적인국가추구 1. 자파르알사얍의종파다양성관리요구 2. 셰이크하산알사파르의국민통합요구 Ⅴ. 최초의정당이슬람움마당창설시도 Ⅵ. 자유주의자들의정치개혁프로그램 Ⅶ. 결론 : 새로운정치지도전망 * 본논문은 2012 년정부 ( 교육과학기술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NRF-2012S1A2A3049041) ** 단국대학교중동학과연구전담조교수
54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Abstract> The Political Reform Movement of Saudi Arabia and the New Political Map Hong, Mi-Jung (Dankook University) Kingdom of Saudi Arabia has been relatively stable as compared to other countries in the Middle East even though it has maintained the most authoritarian political system in the region. The very two important reasons that kept it stable are as there was no the strong internal power against the Saudi royal family in Saudi Arabia nor the external sponsor to activate the opposition. This situation was from the traditional divide and rule strategy of Saudi Royal family. As the political changes in the region going on since 2011, Al Sahwa, Liberal, Shiite reformists in Saudi Societies have called the Saudi Royal Family the common Political System Reforms involving 'the Protection of Human Rights, Constitutional Monarchy, Parliamentary Elections'. These reform forces are judging that Saudi political system has reached the critical point of change that can't be avoided as calling a suitable reform of the political system instead of a revolutionary change of sacrifice myriad. In the last three years, both the effort of Saudi royal family to strengthen the regional hegemony through the military intervention in Syria and the effort to emasculate the opponents to call the political reform failed. In addition, as hoping that the situation in Syria will be resolved with negotiations, the United States is pursuing the negotiations over the nuclear issue with Iran that has built the hostile relationship with Saudi Arabia. If you look the Middle East policy of the United States that has changed, it is possible that U.S. policy of Saudi Arabia turns into the direction to prefer political reform movement. The Saudi royal family has no a special alternative and will seek a compromise with the
사우디아라비아의정치개혁운동과새로운정치지도 55 political reform movements in order to maintain the minimum political power as following the U.S policy. In the result, a new political map that reflects the diverse and pluralistic societies in Saudi Arabia will appear. Key Words: Saudi Arabia, Wahhabism, Al Sahwa, Shiite, Arab Spring Ⅰ. 서론 1990년걸프전이후 2014년현재까지지속적으로사우디아라비아당국이정치개혁을요구하는반체제인사들을정치범으로구금하고있다는것은널리알려진사실이다. 그런데사우디내무부는정치범이단한명도존재하지않는다고발표한반면, 영국에본부를둔이슬람인권위원회 (Islamic Human Rights Commission) 는사우디아라비아에 3만명정도의정치범이존재한다고발표하였다 (Islamic Human Rights Commission 2011, 3; Gulf News 2012, September 1; BBC 2011, 11 March). 2011 년이후, 아랍전역에서정치개혁을요구하는아랍의봄시위가진행되면서, 사우디아라비아곳곳의도시들에서도정치범석방과정치개혁을요구하는시위와농성이발생하였다 (Aljazeera 2011, 20 Mar; Newsweek 2011, 5th Jan; Human Right Watch 2011, December 30; Press TV 2011, March 11; Press TV 2012, July 8). 이에대항하여사우디보안대는 2012년 8월 19일알하이르 (al-ha'ir) 감옥수감자들시위대에게실탄을발사하였으며 (ANHRI 2012, August 28), 정치개혁을강력하게요구하는시아파중심지인동부지역시위대에게도실탄을발사하여 2011년 11월부터 2013년 6월까지 18명의사망자가발생하였다. 현재사우디왕국은 18세기중반에출현한무함마드이븐압둘와합의이슬람해석 ( 와하비즘 ) 을토대로중동에서가장권위주의적인정치체제를유지하고있으며, 역내다른국가들에비해상대적으로안정적이었다. 사우디왕국이안정적이었던중요한이유중의하나는사우디사회내에사우디왕가에대항하여반대파를활성화시킬수있는구심점이될만한강
56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력한내부세력이존재하지않고, 적극적인외부후원자도없었다는데있다. 이러한상황은사우디왕가의전통적인분할통치전략에서비롯되었다. 예를들면, 1990년대강력한정부반대파로부상하던사흐와운동 (Al Sahwa, 이슬람각성운동 ) 활동가들을탄압수감하면서, 동시에사흐와운동대응세력으로부상할가능성이있는추방시켰던시아파들을귀환시켜사우디왕국내에서입지를만들어준것이바로종파사이의분할을이용한통치방식의대표적인예다. 사우디왕가는분할통치전략의일환으로, 종교기구를장악한살라피- 와하비, 사흐와운동과같은온건한이슬람주의자, 알카에다와같은급진이슬람주의자, 입헌군주제개혁을요구하는온건한시아파, 사우디왕국타도를내세우는급진적인시아파, 자유주의자들사이의이념적인논쟁들을활용하거나부채질하고, 때로는탄압함으로써분절적인환경을활성화시켰다. 그러나현재이러한사우디왕국의전통적인분할통치전략이권위주의적인정권을유지하는데더이상유효할것같지않다. 2011년이후역내의정치변동과더불어, 사우디왕국내에서도사흐와운동, 자유주의자들, 시아파개혁가들이정부에게 인권보장, 입헌군주제, 의회선거 라는공통의개혁을요구하고있다. 특히역사적으로사흐와운동가들과시아파개혁가들은국내외의정치적인상황변화에따라서각각전략적으로사우디왕가와의관계설정을실용적으로변경했다. 현재이들개혁세력들은모두사우디왕국이불가피한변화의임계점에도달했다고판단하고있으며, 무수한희생을수반하는혁명적인변화대신에온건한정치제도개혁을요구하고있다. 현재사흐와운동 ( 수니파 ) 뿐만아니라, 자유주의자들, 시아파등도 헌법제정, 입헌군주제, 삼권분립 을포함한정치제도개혁요구를폭넓게제기하고있다. 그런데 2013년 4월이러한개혁요구에반대하여, 사우디아라비아의와하비성직자이며, 그랜드무프티인셰이크압둘아지즈알셰이크 ( 직위 :1999-현재) 는 1) 개혁을요구하는무슬림형제단과연계된사흐와운동에게경고하였다. 이것은무슬림형제단에대한비난인동시에사흐와 1) 알셰이크가문은와하비즘의창시자인무함마드빈압둘와합의후손들로사우디왕가와빈번한통혼을통하여긴밀한관계를맺고, 그랜드무프티를비롯한종교요직을장악해왔다. 특히이가문은수다이리파와가깝다.
사우디아라비아의정치개혁운동과새로운정치지도 57 운동소속셰이크살만알아우다 (Salman al-awda) 의정치개혁과정치범석방요청에대한대답이다 (Al-monitor 2013, April 28). 다음본문에서는최근사우디아라비아의정치변화를평가하고, 앞으로새로만들어질정치지도를전망한다. Ⅱ. 와하비즘 : 결속과배제의정치학 1. 사우디왕국의정체성만들기 와하비즘은권위주의적인사우디왕가의정권을창출하고유지시키는핵심적인종교-정치이념으로작동해왔다. 사우디아라비아는와하비의해석 ( 와하비즘 ) 에따른종교법에토대를둔사법제도를운영하고, 교육제도에서시아파와수피를비롯한다른이슬람분파들의종교적가르침은배제된다. 또시아파들은정부고위직에서배제되며, 시아파다수지역에서도학교장이될수없다. 이러한시아파에대한차별정책은종교적인문제를넘어서국내외적인정치적인지배권문제와연관된것으로보인다. 특히, 시아파배제의정치학은역내에서이란의영향력을격퇴하고, 사우디왕국내에서정부에대한저항운동을무력화시키는두가지수준에서작동하고있다. 이렇게와하비즘의보수적이고반-시아적인종교전통은내부의반체제인사와외부의적에게대항하는효과적인정책이다. 역사적으로중부지역우야이나 (Uyaynah) 출신의한발리법학파가문에속했던압둘와합 (Muhammad ibn Abdul-Wahhab, 1703-1792) 과리야드인근디리야 (Diriyah) 오아시스정착촌의촌장이던이븐사우드 (Muhammad bin Saud,?-1765) 가압둘와합의이슬람해석 ( 와하비즘 ) 을토대로강력한종교 정치동맹을결성함으로써아라비아반도중부지역을중심으로제 1사우디왕국 (1744-1818) 을건설하였다. 2) 이중부지역 2) 사우드부족이활동하던아라비아반도중앙의나즈드지역통치자들은소규모정착촌에서비교적자유롭게통치권을행사했다. 나즈드는잉여생산물이거의없어
58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에기반을둔압둘와합-이븐사우드동맹은오늘날사우디아라비아왕국 ( 제 3왕국 ) 건설의토대가되었다. 이동맹에이념적인기반을제공하는압둘와합의이슬람해석은동부, 서부, 남부, 북부지방에기반을둔압둘와합의해석을따르지않는시아파와수피들뿐만아니라소수파수니무슬림들조차우상숭배자혹은다신교도등으로낙인찍고, 이들이중요시여기는무슬림성인들의무덤을비롯한이슬람문화유적들을파괴하는근거를제공하였다. 이러한다른이슬람분파들에대한배제논리는오스만제국의통치영역을공격하여사우디왕가의지배영역을확장하는공세적인정책을강화시키면서, 사우디아라비아왕국건설을위한강력한민족주의이념으로적극활용되었다 ( 홍미정외 2013, 36-43). 이러한와하비즘을비난하면서, 터키이스탄불의수피교단 (Waqf Ikhlas) 은 2001년 영국스파이의고백과이슬람에대항하는영국의증오 CONFESSIONS of A BRITISH SPY and British Enmity Against Islam을발행하였다. 이저술은 이슬람과싸우기위하여런던에서설립된영연방부 (A Ministry of the Commonwealth) 가파견한기독교선교사헴퍼 (Hempher) 가바스라에서압둘와합을만나수년동안그를교육시켰고, 그결과 1738년에와하비분파가출현하였다. 헴퍼는이집트, 이라크, 히자즈, 이스탄불등에서스파이활동했다. 고밝혔다 (Ikhlas 2001, 3). 이저술을액면그대로믿을수는없으나, 와하비가금지한수피교단의와하비에대한견해를대표한다고볼수있으며, 오스만제국을이념적으로해체시키기위한영제국의정책이라는측면에서본다면, 가능한일이기도하다. 압둘와합은나즈드오아시스정착촌의탐밈부족 (Banu Tamim) 출신이었다. 그의가문은종교학자들을배출하였으나부유하지는않았다. 그 서주변세력들에게매력적인지역이아니었다. 따라서나즈드주민들은항상상업이발달한부유한하사등해안가를주목하였다. 이러한상황에서, 리야드주변지역에서창설된제 1 사우디왕국은와하비즘이제공하는종교적열정으로동력을얻으면서아라비아반도영토의대부분을정복하였다. 1824 년훨씬더작은규모의제 2 사우디왕국 (1824-1891) 이디리야지역을중심으로한나즈드지역에창설되었다. 제 1 왕국과비교해서, 제 2 왕국은영토확장이덜이루어졌다. 예를들면, 제 1 왕국이정복했던서부지역과남부지역등을결코재정복하지못했다.
사우디아라비아의정치개혁운동과새로운정치지도 59 는메카, 메디나 ( 히자즈 ), 바그다드, 바스라, 다마스쿠스, 꿈 ( 이란 ), 아프가니스탄, 인도등을여행하면서종교공부를한이후, 순수이슬람을회복한다는기치를내세운새로운사상을전파하기시작하였다. 그는이슬람정화를목표로유일신사상을강조하였고, 신과인간사이의모든형태의중재를비난하였고, 종교세인자카트납부를강조하면서, 이러한원칙을따르지않는사람들에대한성전을주장하였다. 그는오아시스정착민들뿐만아니라유목민들과히자즈, 이라크, 시리아지역을여행하는동안에만났던무슬림들사이에서만연해있던성인숭배, 성인무덤방문, 성인들에대한참배를명백한이단행위로규정하면서, 이러한행위들이불신, 신성모독, 다신교로이끈다고주장하고신의유일성이엄격하게지켜져야한다고선언하였다. 동부지역을통치하는칼리드부족장뿐만아니라중부지역지역부족지도자들도이러한그의사상에대하여분개했고, 그결과그는고향인우야이나로부터추방되어사우드가문이통치하는디리야오아시스정착촌에가서정착하였다. 디리야정착촌장인이븐사우드는압둘와합을수용하여보호하였다. 1744년이둘은처음만났을때다음과같은약속을한것으로알려져있다 (Al Rasheed 2010, 16). 이븐사우드는압둘와합에게다음과같이말했다. 이오아시스는당신의것입니다. 당신의적들을두려워하지마십시오. 신의이름으로, 모든나즈드인들이당신을추방시키기를요구한다할지라도, 우리는결코동의하지않을것입니다. 압둘와합은이에답하여, 당신은정착촌의수장이고현명한사람입니다. 나는당신이나에게불신자들에대한지하드를수행하겠다고서약하기를원합니다. 그대신에, 당신은무슬림공동체의지도자인이맘이될것이고, 나는종교문제에서지도자가될것입니다. 이이야기에따르면, 이븐사우드통치자는비무슬림들과개혁사상에따르지않는무슬림들에대항하는압둘와합의전쟁요구를지지하였다. 그대신이븐사우드통치자는무슬림공동체의정치지도자로인정을받았고, 무함마드압둘와합은종교해석에대한지배권을보장받았다. 압둘와합의이슬람개혁사상은이븐사우드가주도하는통치영역확장을위한전쟁을합법화시켜주었고, 이븐사우드는이슬람정화를내세운압둘
60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와합의종교적열광주의를후원하였다. 이러한역사적인압둘와합-이븐사우드동맹을기반으로압둘아지즈빈압둘라흐만이븐사우드 ( 재위 : 1902-1953) 는 20세기초에아라비아반도에거주하던다양한부족들을공격해서통합함으로써사우디아라비아왕국 ( 제 3사우디왕국, 1932- 현재 ) 을재건하였다 (University of Central Arkansas 2014). 사우디아라비아왕국이건설되기이전, 아라비아반도대부분은부족중심으로분할통치를하고, 다양한이슬람분파들이공존하고있었으며, 오스만제국은명목상아라비아반도대부분에대한종주권을행사하였다. 그는 1912년에살라피울라마 ( 이슬람학자 ) 의승인을얻어서정복사업을도와줄와하비군대조직인이크완 (Ikhwan, brothers) 을창설하였다. 같은해에그는유목베두인들을정복지에정착시키기위하여농민경찰대를조직하였고, 베두인부족들을해체시켜서이크완에충성하도록만들었다. 이크완을기반으로 1913년에입둘아지즈이븐사우드는동부지역을사우드왕가의통치영역으로합병하였다. 베두인들로구성된이크완은압둘아지즈이븐사우드의주요군사조직이었으며, 그를아라비아반도의통치자로세우는데핵심적인역할을하였다. 이군사조직은이슬람정화와통합에헌신한다고선언하였다. 와하비이크완은사실상압둘아지즈이븐사우드의군대였으며, 사우디아라비아왕국을건설하는데중추적인역할을하였다. 2. 탄압받는소수이슬람분파들 압둘아지즈이븐사우드는 1913-1926년사이에리야드주변의나즈드지역과하사를포함한동부지역, 샤마르 ( 라시드 ) 왕국, 아시르, 히자즈왕국등을차례로정복하였다. 1927년 -1932 년에그는중부지역 ( 샤마르왕국 ) 과서부지역 ( 히자즈왕국 ) 을정복하였고, 1932년에는동부지역의하사와카티프를합병하면서사우디아라비아를창설하였으며, 2014년현재그의아들들이그가정복한지역에대한통치권을행사하고있다. 이와함께이지역에거주하던수피, 수니, 시아등다양한분파의무슬림
사우디아라비아의정치개혁운동과새로운정치지도 61 들이사우디왕국내로들어왔다. 2014년현재정부가지지하는공식분파인한발리파 ( 와하비 ) 는중부 [ 그림 1] 2014 년사우디주요이슬람분파지도 지역에서지배적이다. 정부의공식적인종교기구를운영하는무프티와판사들은모두한발리파에서선발되며, 한발리파만이메카와메디나모스크에서기도를인도할수있다. 수니소수파에속하는샤피이학파, 말리키학파와하나피학파는사우디아라비아서부지역에서지배적이다. 샤피이학파는수십년전까지왕국내에서수적으로다수파였다. 는사실을주목할필요가있다. 시아 12이맘파는동부지역에서지배적이다. 남부지역에서는시아이스마일파, 시아자이디파가지배적이다. 2002년현재사우디왕국에는정부가건설한 37,850 개의모스크들이존재하며, 미국을포함하여전세계에 1,600 개이상의모스크건설에사우디정부가재정지원을한것으로알려졌다. 사우디정부가왕국내대
62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부분의모스크를건설하며, 시민들이건설한모스크들이라할지라도정부가통제한다. 이러한국내외모스크건설과지원은사우디왕가가그지역무슬림들에게영향력을발휘할수있는근거를제공한다. 반면, 사우디왕가는 12이맘파, 이스마일파, 자이디파등에게새로운모스크건설을허락하지않는다. 따라서현존하는시아소수파들의모스크들은대부분오스만제국시기에건설된것들이거나언제든지파괴될수있는불법건축물들이다. 수니소수파인샤피이학파나말리키학파들만을위한모스크는없으며, 수니모스크에서의모든설교는이슬람업무부 (the ministry of Islamic affairs) 의감시를받는다 (Esmaely 2002, December 13). 그러나정부의탄압정책에도불구하고, 위의 [ 그림 1] 2014년사우디주요이슬람분파지도에서보는것처럼, 현재도사우디왕국에는다양한이슬람분파들이여전히강력하게존재한다. 이들은이슬람분파들사이의평등권을주장하면서와하비의독점권에도전한다. 특히정부주도의교육개방화와함께폐쇄적인와하비즘이설자리를잃어가면서다양한소수이슬람분파들의목소리가높아지고있다. 2012 년사우디정부가파견한미국유학생들이 7만 1천명이다. 이것은세계에서인구대비최고의미국유학생비율이다. 이숫자는사우디총해외유학생 13 만명중절반이상을차지한다. 사우디는약 2천만명 ( 국적자 ) 에이르는인구대비세계최고비율을기록하는미국유학생파견국가다. 사우디교육개방화는와하비즘의뿌리를흔들고있다 (McDowall 2012, Jun 6). 다음장에서분석하는사우디왕국내의정치개혁요구들은와하비즘이국내정치에서도유효기간이만료되었음을알리고있다. Ⅲ. 사흐와운동 : 전략적행위자 최근사우디왕국에서는수니개혁파가주도하는사흐와운동이활력을얻어가고있다. 이운동은와하비의종교문화적관점과무슬림형제단의현실정치이념을합성한이슬람주의자단체로, 현실정치적인성향은이집트의무슬림형제단과비슷하다.
사우디아라비아의정치개혁운동과새로운정치지도 63 현재사우디왕국에서사흐와운동은수십만명의조직원을확보하고있으며, 가장활동적이며크고훌륭하게조직된비정부기구다. 지난 2005 년지방자치선거에서도사흐와운동의후원을받은사람들이다수득표를한것으로드러났다 (Lacroix 2011, June 2; Adlsaudiarabia 2013, April 10). 1. 셰이크살만알아우다의정치개혁요구 2013년 3월, 사흐와운동소속으로대중적인인기를누리는 MBC TV 종교프로그램설교자셰이크살만알아우다는 국민들은소망, 요구, 권리를가지고있으며, 자신들의권리가박탈당하는것에침묵하지않을것이다. 국민들이희망을잃는다면, 무엇을하겠는가? 라고주장했다 (Arab Times 2013, March 16). 그는다른종교들과도평화와공존을추구하며, 오사마빈라덴의 9.11 공격에대해서강력하게비난하고, 인기있는인터넷웹사이트이슬람투데이 (Islam Today) 를운영하면서다양한대중적인문제들을다루고있다 (Islam Today 2013, March 6). 2013년 3월 16일셰이크살만아우다는정치개혁을주장하면서, 다음의 < 표 1> 사우디국민들에게보내는서한 (An Open Letter to the Saudi People) 을발표했다 (Al-Oadah 2013, March 16). < 표 1> 사우디국민들에게보내는서한 1. 사우디아라비아에서증대되는긴장은 부패, 실업, 주택부족, 취약한보건과교육서비스, 정치개혁부족 의결과임. 2. 사우디아라비아국민들은세계다른나라의국민들과똑같이포부, 요구사항, 권리가있음. 이러한것들이지속적으로부정당하면, 영원히침묵하지않을것임. 3. 정부는정치범석방과시민사회를보호해야함. 4. 시민의권리는합법적이고양도될수없음. 5. 안보를내세운해결책은상황을악화시키고, 개혁으로가는길을막을것이며, 이나라를무장충돌이난무하는불구덩이속으로밀어넣는급격한변화를초래할것임. 6. 현재상황을유지하는것은불가능함. 정치제도의개혁은필수불가결하고, 그시기는너무늦지않아야함.
64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이와함께그는정치이념의경계를넘어서, 2013년 3월 9일선동과외국미디어에부정확한정보를제공한혐의로 10년형을선고받은자유주의인권운동가인무함마드빈파흐드알카타니 (Mohammad Fahd Al Qah tani) 와압둘라알하마드 (Abdullah Al Hamad) 의 3) 석방을요구하면서자유주의자들과연대를모색하였다 (Gulfnews 2013, March 9; Amnesty 2013, March 11). 무함마드빈파흐드알카타니와압둘라알하마드는정부의인권탄압을비난하고, 입헌군주제와선거제도의도입을요구하는활동을하였다. 2. 사흐와운동과사우디정부의협력과갈등 2011년 2월셰이크살만아우다를포함하는 1,550 명이다음의 < 표 2> 제도와권리의국가를향하여 (Toward a State of Institution and Rights) 청원을제출하였다 (Human Rights Watch 2011, February 28). 이청원에서는공적인영역에서여성의활동을조장하는압둘라왕의정치개혁에열정적으로반대했던고위급이슬람성직자들도포함되었다. 이것은셰이크살만아우다와사흐와운동의범위와영향력을드러낸다. < 표 2> 제도와권리의국가를향하여 1. 완전한입법권을가진선출된국민의회 2. 왕과총리직위분리 ( 현재는국왕이총리겸직 ) 3. 정치범석방 4. 행정상의부패종결 5. 언론의자유 6. 활동가들의여행금지철회 2013년현재사흐와운동이주도적으로반정부시위나운동을시작할것같지는않다. 그러나왕위계승등과결부되어결정적인변화시기가도 3) 무함마드빈파흐드알카타니와압둘라알하마드는사우디아라비아내에최초의독립적인인권단체인 사우디시민정치권리연합 (the Saudi Civil and Political Rights Association, SCPRA) 의공동창설자들이다. SCPRA 는 2009 년 10 월에창립되었으며, 기소와재판없이수감된정치범들의가족들을돕는다.
사우디아라비아의정치개혁운동과새로운정치지도 65 래한다면, 2011년튀니지와이집트의무슬림형제단이시위중간에적극개입함으로써정권장악에성공한것처럼, 사우디의사흐와운동도정권장악을위해정치변화에적극개입할수있다. 사흐와운동연구자인스테판라크루와 (Stéphane Lacroix) 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대규모시위가목격되지않는현실적인이유는사우디정부가사흐와운동을효과적으로다루고있기때문이다. 사흐와운동은강력한이슬람주의자네트워크를가지고있으며, 현재상대적으로약한인물들이와하비종교기구를이끌고있다. 고주장한다 (Lacroix 2011, June 2). 그는현재사우디왕국의정치적위기상황에서사우디정부와사흐와운동간의눈에보이지않는유기적이고긴밀한전략적협력관계가있음을강조한다. 4) 다음에서사흐와운동의발전과정을살펴봄으로써, 이운동과왕가의관계뿐만아니라이운동의정치적성향과향배를전망할수있다. 사흐와운동의토대는 1950-1960년대에이집트나세르사회주의혁명이후, 이집트, 시리아, 이라크등사회주의운동이활성화된국가에서탄압을받던무슬림형제단원들이사우디왕국으로이주하면서마련되었다. 1970-1980년대에사우디정부는사회주의운동에맞서는세력으로사흐와운동을비롯한이슬람운동을활성화시켰고, 사흐와운동은대학을비롯한교육기관를통해서 살라피-와하비신학과무슬림형제단의이념 을결합하여이슬람개혁주의운동으로모습을드러냈다. 1991년걸프전이전까지, 사흐와운동은사우디왕국과공식적인사우디종교기구가전세계의참된이슬람을대표하는것으로간주함으로써, 사우디왕국과중요한이념적인동맹관계를창출하였다. 그러나 1991년걸프전에서, 사흐와운동은사우디-미국군사동맹을비난하고정부정책에대한반대를분명히하였다. 1991년 5월사흐와운동가들은 400명이상이서명한자문위원회창설과입법제도의근대화등정치제도개혁을요구하는 [12항의요구사항 (Letter of Demands)] 를정부에제출하였다. 이사건은사우디정치판을뒤흔들었다. 이때사흐와운동은한꺼번에 3만여명의사우디시민들이참가한시위를주도함 4) 살라피 - 와하비종교기구의중심세력은수다이리파벌이다.
66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으로써대중적인역량을과시하였으며, 이과정에서 1994 년셰이크살만아우다를포함한다수의사흐와운동지도자들이수감되면서사흐와운동은정부에대한강력한비판세력이되었다 (PREVILLE 2013, March 3). 그러나살만아우다는 5년동안의수감생활을마친뒤, 1999년에복귀하여사우디대중매체에서매우인기있는설교자가되었으며, 사우디정부의보호아래활동하면서사법기구를장악한보수적인살라피-와하비울라마들과경쟁관계에있다. 이러한사흐와운동의역사는그자체가전략적행위자라는것을보여주며, 유리한변화의기회를맞이한다면정치구조변화의중심에설것이다. Ⅳ. 시아파의정치개혁운동 : 다원적인국가추구 시아파시민들은사우디사회내에서상당한종교적, 정치적, 사회적차별대우를받고있다.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이상황은유혈거리시위를유발하였고, 시아들은이슬람혁명을요구하였다. 사우디시아들은매우온건한입장을표명함에도불구하고, 이러한사건들은이라크시아의정치적인해방, 이란시아의발흥이사우디시아들에게가져온영향에관한많은추측들을낳는다. 사우디시아들은사우디국가로부터독립투쟁을할정도로그들의정치적요구를더강력하게밀어부쳐서정부에압력을가할정도로충분한용기가있는가? 레오가튼 (Leo Kwarten) 은이러한질문에동의하지않는다. 그는 사우디시아들은정치적선택에대한한계를분명히인식하고있고무엇보다도먼저정부와대화를통해서자신들의상황을개선시키려고노력하며, 다른도외시된소수와자유주의자들과연대하여사우디왕국이더욱다원적인국가로변화하기를희망한다. 고주장한다 (Kwarten 2009, 2) 동부지역시아지도자들의견해를분석해볼때, 레오가튼의주장은설득력이있다. 예를들면, 동부지역 ( 카티프 ) 에서시아파지도자셰이크무함마드하산알하비브 (Mohammed Hassan al Habib) 는 동부지역시아파운동은군주제를유지하는민주적인개혁을추구한다. 우리는의회
사우디아라비아의정치개혁운동과새로운정치지도 67 에실제적인권력을줄필요가있다. 정부는정당설립, 언론과집회의자유를허락해야한다. 우리는군주체제를붕괴시키거나제거하기를원하지않는다. 사우디아라비아의다른지역에서수니들도개혁을요구한다. 우리는종파에관해서상관하지않는개혁가들과함께일한다. 우리는오직개혁을추구하며, 수니와시아가함께이목표를추구할것이다. 라고주장하였다 (Global Post 2013, March 18). 시아파는사우디전체인구의 10-15% 정도를구성하며, 주로유전지대걸프연안의동부와예멘인근인남부에거주한다. 그런데시아지도자들은압도적으로많은수니파국가안에거주하는소수자인시아파들, 즉 수니파 / 시아파 라는도식으로사우디사회를단순화시키는것을거부한다. 이들은와하비즘이공식적인종교영역에서지배적임에도불구하고사우디인구의 25% 에불과한교리이며, 나머지주민들은수니이슬람분파들인말리키파, 하나피파, 샤피이파와, 시아이슬람분파들인 12 이맘파, 이스마일파, 자이드파에속하며, 다수의수피공동체들이있다고지적한다. 이들은사우디사회는특정이슬람사상과분파를넘어서서오직시민권과보편적인평등권에토대를둘때안정을찾을수있다고주장한다. 5) 1. 자파르알사얍의종파다양성관리요구 2013년 2월 24일동부지역시아파밀집지역인카티프시의회의장이며인권운동가인자파르알사얍 (Jafar Alshayeb) 은 [ 사우디아라비아내종파다양성관리 (Governance of Sectarian Diversity in Saudi Arabia)] 라는정치개혁안을제시하였다 (Alshayeb 2013, 1-9). 이정치개혁안은사우디아라비아는다양하고풍부한역사와문화적특징을갖는여러지역으로구성되어있으며, 각지역은인접한다른국가들과긴밀한역사와문화적관계를갖고있으며, 오랜역사와전통만큼이 5) 사우디살라피 - 와하비운동가들은시아파를다신교도들이며불신자들로간주하며, 정치와종교등제도권으로통합하는것을용인하지않는다. 이러한반시아담론은학교교과서등공식적인영역에서사용된다. 이에맞서사우디시아파들은민주주의, 다원주의, 평등권등을요구한다.
68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나수많은이슬람분파들이존재해왔다고주장한다. 이개혁안은서로다른분파들사이에서상호작용, 조화, 지적인다양성을위한환경이만들어져야했으나, 한발리파 ( 살라피-와하비 ) 가왕국의공식적인교리로채택되어왕국내의모든종교기구와사법및교육기구를장악하면서배타적인종교문화가강화되었다고지적하였다. 이정치개혁안이제시한다음의 < 표 3> 자파르알사얍의분파지도에따르면, 현재사우디아라비아에는 7개의주요이슬람분파들이존재한다. 수니이슬람분파들로말리키파, 샤피이파, 하나피파, 한발리파 ( 살라피- 와하비 ), 시아이슬람분파들로자이드파, 12이맘파, 이스마일파등이역사적으로관련이있는 4개지역에각각분포돼있다. 특히사우디아라비아밖의중요한종교적중심지들은인접한사우디아라비아각지역에영향을끼쳤다. < 표 3> 자파르알사얍의분파지도 1. 중앙지역 ( 나즈드 ): 한발리파 ( 구성원 : 수백만 ) 집중. 한발리파대부분은살라피 - 와하비의이슬람해석을따름 -> 사우디국가공식교리의중심부. 이곳주민들은사법부, 종교교육분야에서고위관료로임명됨. 2. 서부지역 ( 히자즈 ): 주민다수는샤피이파 ( 구성원 : 수백만 ), 말리키파와수피들임. 12 이맘파와다른시아무슬림들도소수존재 -> 다양성, 다원론, 개방성을가지며, 다른종파들과긴밀한유대관계를강조하는알아즈하르의종교노선과비슷함. 이집트와북아프리카종교학자들과긴밀한관계를유지함. 3. 남부지역 ( 아시르, 나즈란, 자잔 ): 주민대다수는이스마일파 ( 구성원 : 50 만 ) 임. 샤피이파와한발리파가소수존재 -> 예멘의자이드파와샤피이파이맘들과긴밀한관계임. 4. 동부지역 ( 카티프, 하사, 현대도시들다수 ): 주민다수는 12 이맘파 ( 구성원 : 150 만 -180 만 ) 임. 말리키파, 샤피이파, 한발리파가소수존재 -> 이란, 이라크, 아랍걸프지역의종교중심지들과긴밀한관계임. 한발리파를제외한소수파들은메카소재그랜드모스크, 메디나소재예언자모스크에서설교금지. 왕국의각지역에이슬람분파별구성원들에대한정확한통계숫자는없음. 괄호안의구성원수는다양한자료들을토대로한추정치임. 자파르알사얍은 이러한환경에서사우디왕국은종교적관용과종파적인다양성의모범이될수도있었으나, 법이조정력을발휘하지못하
사우디아라비아의정치개혁운동과새로운정치지도 69 고, 강경파들에게재량권을줌으로써종교적극단주의와광신주의를확산시켰다 고주장했다. 그는이제모든파벌들사이에서상호존중의증진과시민권에토대를둔공존원칙을제도화해야한다고주장하면서, 이러한정책이사우디아라비아내의종파적긴장을낮출것이라고내다봤다. 2. 셰이크하산알사파르의국민통합요구 사우디아라비아에서가장탁월한시아파지도자들중의한사람인셰이크하산알사파르 (Sheikh Hassan Al Saffar) 는국민통합증진과종파들사이의화해를위하여중요한역할을한다. 2009년요르단 왕립이슬람전략센터 (The Royal Islamic Strategic Studies Center) 와미국조지타운대학의 무슬림-기독교인상호이해를위한알왈리드빈탈랄왕자센터 (Prince Al-Waleed Bin Talal Center for Muslim-Christian Understanding) 가공동으로발행한보고서는셰이크하산알사파르를세계에서가장영향력있는무슬림지도자 500명안에포함시켰다 (Al- Saffar 2009, November 23). 2013년 3월 22일 ( 금 ) 설교에서셰이크하산알사파르는 개혁요청으로국민들이통합되는시점에서, 많은정부는가장먼저국민들사이를이간질시키고, 종파분열에불을붙이기위하여 스파이망폭로 라는충격적이슈를사용한다. 주민들의침묵은끝났다. 그들은더이상의사결정과정에참가하지못하거나, 진정한대표없이, 부패와싸우지않고, 재판없이투옥되는어둠속에남아있는상황을더이상받아들이지않을것이다 라고주장했다 (Al-Sulaiman 2013, March 27; UPI 2013, April 8). 2013년 4월 4일 ( 목 ) 에있었던셰이크하산알사파르를지지하는동부지역시아파시위는주목할만하다. 이시위는종파와정치이념의경계를넘어, 2013년 3월 9일에 10년이상의징역형을받고투옥된수니파인권운동가인무함마드파흐드알카흐타니와압둘라알하마드의사진을들고이들의석방을요구하였다. 이것은시아파문제나시아파인물들에대해서집중되었던이전시위모습과달라진점이었다.
70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2013년 4월 8일 170명의시아파지도자들은 스파이혐의가있는시아들을일제히검거했다 는내무부장관무함마드의발표를거부하는성명서를냈다. 이성명서는 정부가이란에게정보를제공한스파이혐의로 16명의시아파를체포한것은국가가통제하는미디어에서반 ( 反 ) 시아감정을유발시켜서국민들이개혁열망으로통합되는것을막고분열시키기위한정부의술책 이라고주장했다 (Al Saffar 2013, April 24; Gulf News 2013, April 09). 셰이크하산알사파르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시아파의권리를무시하는것은정치개혁이부재한커다란문제의일부다. 이것은시아파의문제일뿐만아니라국가전체의문제다. 민주주의와인권존중을포함한정치개혁을통해서시아파문제또한해결될것이다. 우리시아파의전략은사우디사회에완전히참가하는것이고, 수니파와다른종교인들에게마음을터놓는것이다. 우리시아파문제들을정부와왕자들에게제기할것이다. 시아파해방은종파의차이를넘어서정치개혁을열망하는사우디시민들의권리에서비롯된다. 라고주장했다 (Kwarten 2009, 6; Arab American News 2010, May 17). 그는사우디아라비아시아문제를종파분쟁으로돌리는것은현실적인해결책인정치개혁논의를무산시키는것이라고강조한다. 이러한셰이크하산알사파르의정치관련담론은지난 30년동안다음과같이극적으로변해왔다. 셰이크하산알사파르는 1979년동부지역시아파봉기직후창립된 아라비아반도이슬람혁명조직 (the Organization for the Islamic Revolution in the Arab Peninsula, OIR) 의지도자였으며, 이란의혁명으로부터깊이영향을받았다. 이때, 셰이크하산알사파르는 사우디정권을압제자이자식민주의자 라고규정하고, 이슬람의가르침을위반한정권과는협상이불가능하다. 고주장하면서, 이슬람혁명이모든무슬림들의종교적의무라고선언한호메이니의말을되풀이하였다 (Ibrahim 2006, 125, 132). 그러나 1980년대해외추방기간동안, 그는 OIR의혁명적인방법이실행되기어렵다는것을깨닫고, 1990년대초에는사우디정권에맞서기보다는대화를하는쪽으로노선을변경하였다. 그는 아라비아반도이슬람
사우디아라비아의정치개혁운동과새로운정치지도 71 혁명조직 을개편하여 시아이슬람개혁운동 (Shi'a Islamic Reform Movement) 으로명칭을변경하고시아파와사우디왕국의관계개선을위하여노력하였다 (Jones 2013, Summer). 특히 1990~1991 년이라크의쿠웨이트침공때, 이단체는사담후세인이사우디시아파에게요청한봉기를거부하면서사우디왕국에충성심을보여주었다. 이사건은사우디왕국과셰이크하산알파르가협력으로돌아서는극적인변화의계기가되었다. 그대가로 1993년에파흐드왕은특사를내려서추방상태에있던시아파지도자들이귀환하도록허락하고, 셰이크하산알사파르를비롯한시아파지도자들은사우디왕국과협력을추구하면서혁명적국제주의로부터민주주의, 인권, 시민사회등을내세우는비폭력적인수단에의한개혁주의로변화하였다. Ⅴ. 최초의정당이슬람움마당창설시도 2011년 2월아랍의봄에대한반향으로온건한이슬람주의를내세우며, 절대왕정을거부하는사우디왕국최초의정당인이슬람움마당 (Umma Islamic Party) 창설을시도하였다. 이슬람주의자, 인권운동가, 대학교수들, 정치인, 사업가들이주도하는이정당은 10명의위원회로운영되며, 여성지위개선을포함하는개혁에관한대화를시작할것을왕에게요구하면서 2월 9일압둘라왕에게정당승인을요청하였다. 그러나 2011 년 2월 16일사우디당국은이정당창립자들을체포하여수감하는것으로대답하였다 (Reuters 2011, Feb 10; Alkarama 2011, 17 February; Arabia Today 2011, February 19). 이정당의창설자중한명인셰이크무함마드빈가님알카흐타니 (Mohammed bin Ghanim al Qahtani) 는 국민의회의원들을선출할권리와모든정치적권리를결정할법률제정을요구한다. 우리는합법적으로정치적권리를행사하고있으며, 체포를정당화시킬범죄를저지르지않았다. 이러한체포는국민들이의견을자유롭게표현하고, 정치모임을개최하고, 입법자들을선출할권리에토대를둔진정한정치개혁을열망하
72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는사우디인들사이에서정치적긴장을증대시킬것이다. 라고주장했다 (Arabia Today 2011, March 09; Adlsaudiarabia 2013, April 10). 이와관련하여, 2011년 2월 18일정치개혁을요구하는압둘라왕의이복동생인탈랄왕자는 개혁조치를취하지않으면, 대중봉기가사우디아라비아를휩쓸것이며, 대중봉기를피하기위하여개혁과정을수립해야한다 고주장했다 (Arabia Today 2011, February 18). Ⅵ. 자유주의자들의정치개혁프로그램 사우디왕국에는개혁성향의자유주의자엘리트집단이소수파로존재한다. 불행하게도이들의영향력은충분하지않으며, 대부분이되풀이해서박해를받거나투옥된다. 사흐와운동가들이나시아파운동가들과비교한다면, 자유주의자들이가장구체적이고분명한개혁안을제시한다. 헌법제정, 삼권분립, 국민의회선거, 입헌군주제, 평등권, 인권수호, 여권신장 을포함하는이들의개혁내용은사흐와운동이나시아파개혁운동들에도나타난다. 2011년 2월 27일 ( 일 ) 사우디당국은금요설교에서입헌군주제와시아의동등한권리를요구하던시아성직자를체포하였다가즉시석방하였다. 이사건은 [ 제도와권리의국가를향하여 ], [ 젊은이들 ], [ 국가개혁선언 ] 등민주화와입헌군주제를향한세건의정치개혁청원들이제기되는가운데발생했다. 이청원들에는 2천명이상의사우디인들이서명한것으로알려졌으나, 사우디정부는이서명자들을체포하지않고, 이서명을추진한웹사이트를차단한것으로알려졌다 (Human Rights Watch 2011, February 28). 거의동시에발생한일련의사건들은개혁주도세력들이종파와정치이념의차이를넘어서공통의개혁안을토대로연대할가능성이있다는것을의미한다. 2011년 2월 23일젊은저널리스트들이추진하여 40여명이서명한압둘라왕에게보내는소위 [ 젊은이들 (Youth)] 라불리는청원은 의회선거, 삼권분립, 통치기본법수정, 기본적인행정법제정 등을요구하였다.
사우디아라비아의정치개혁운동과새로운정치지도 73 내용상가장주목할만한청원은 2011년 2월 28일주요한자유주의적인개혁가들이주도한다음의 < 표 4> 국가개혁선언 (Declaration of National Reform) 이다 (Jadaliyya 2011, Feb 28). < 표 4> 국가개혁선언 1. 헌법제정 : 통치기본법 을헌법으로발전시킬것. 헌법은 국민이권력의원천임을인정. 입법권, 사법권, 행정권분립, 개인과시민의자유와평등보장, 인권보장, 언론의자유보장, 정치단체와전문가단체설립권리 등을포함할것. 2. 법치의원리 : 모든정부관리들과시민들에게평등권적용. 공공자원의부도덕하거나불법적인사용금지. 3. 보편적인참정권 : 지방자치와의회구성을위한보편적인참정권채택. 여성에게선거권과피선거권부여. 4. 중앙행정과지방행정분리 : 행정분권화원칙과효율적인지방통치를위하여필요한권력을지방행정부에이양. 5. 사법부독립 : 사법부밖에서유사한행위를하는모든기구의역할종식과사법부독립원칙정립. 정부가서명한모든국제인권헌장과협정준수. 6. 시민사회제도와기구발전촉진 7. 여권신장을위한법률적제도적조치 8. 국민통합과종파적, 부족적, 지역적, 인종적차별금지법제정과사우디사회내의다문화주의와다양성을존중하는국민통합전략실행 9. 인권수호를위한자율적시민단체설립 10. 실업, 주택, 생활수준향상 11. 행정부부패와권력남용방지를위한제도적장치마련 12. 국가의생산기반확장, 경제다변화, 고용기회창출, 민간부문확장 이청원에는 330명이상의사람들이서명하였으며, 세개의청원들중가장구체적인개혁안을포함하였다. 이청원은 지방자치선거, 국회의원선거, 인권보호와완전한권력분립을포함하도록 통치기본법 수정, 독립된시민사회, 선출된지방정부, 입헌군주제 등을제시하면서국가제도의점진적인개혁을요구하였다.
74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Ⅶ. 결론 : 새로운정치지도전망 사우디왕가는한편으로 2011년이후발생한역내정치개혁요구의성공가능성을매우두려워하며, 다른한편으로왕국내의빗발치는정치개혁요구를무산시키기위하여튀니지, 이집트, 리비아, 예멘, 바레인, 시리아등역내정치변동에적극개입하였다. 2011년 4월 22일아부다비 (UAE) 왕세제무함마드빈자이드는사우디왕압둘라를만난자리에서만약 GCC왕국들이 6) 아랍세계를휩쓰는대중봉기의물결을미연에방지하기위하여선제적인정책을강구하지않는다면, 이왕국들은하나도살아남지못할것이라고경고하였다 (AL-AMIN 2013, July 24). 3주후에리야드에서긴급 GCC 왕국수뇌회담이열렸고, 그는 GCC 왕국의모든수뇌들에게똑같은메시지를전달하였다. 카타르는그의메시지에무관심했고, 나머지다섯국가는수용했다. 무함마드빈자이드와사우디정보장관인반다르빈술탄은역내에서아랍의봄현상에맞설효과적인계획을제시할업무를맡았다. 요르단의압둘라 2세가이업무에동참한반면, 카타르는이와관련한모임에서제외되었다 (Xinhua 2011, May 11; Gulf Times 2013, July 20) 민주화를요구하는 아랍의봄 의결과세속적독재정권의붕괴되면서튀니지와이집트에서는무슬림형제단과연계된정당들이권력을장악하였다. 튀니지와이집트선거에서카타르가무슬림형제단과연계된정당들을후원하였고, 사우디는더욱보수적인와하비-살라피들과연계된정당들혹은세속주의자들을후원하였다. 튀니지와이집트선거에서무슬림형제단과와하비-살라피및세속주의자들은경쟁자였다. 2012년 10월카이로에서출판된주간지알아흐람 (AL-AHRAM) 은 카타르와사우디아라비아는이집트와튀니지에서서로다른파벌들을후원함으로써, 전환기의아랍세계에서경쟁자가되었다. 고분석했다 (Al Ahram 2012, October 18-24). 그러나리비아, 시리아내전에서카타르와사우디는함께반정부군편 6) GCC(Gulf Cooperation Council):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쿠웨이트, 카타르, 바레인, 오만
사우디아라비아의정치개혁운동과새로운정치지도 75 에섰고, 바레인에서는왕가를보호하기위하여 GCC군대 (Peninsula Shield Force) 를파견하여시위를진압하는데한편이었다. 세부적으로본다면, 시리아반군내에서카타르와사우디는다시경쟁자들이고, 사우디아라비아가주도한바레인군대파견에서카타르는소극적으로참가하였다. 이와같이사우디아라비아와카타르가대상국가에따라때로는함께, 때로는서로다르게행동하면서, 아랍세계주도권경쟁이격화되었다. 2013년 7월 3일사우디가후원한군부쿠데타가카타르가후원했던이집트대통령무르시를축출하면서카타르 / 사우디지역패권경쟁에서사우디아라비아가잠정적으로승리하였다. 이집트군부쿠데타발발일주일전인 6월 25일에, 이집트무슬림형제단의권력장악을적극지원했던 61세로비교적젊고건강한카타르왕하마드 ( 재위 :1995 년 6월 27일-2013 년 6월 25일 ) 가아들타밈에게권력을이양하였다. 이로써, 적극적인후원자를잃은이집트를비롯한아랍세계의무슬림형제단이동력을상실하고, 사우디아라비아가후원하는세력들이힘을얻었다. 그동안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쿠웨이트, 요르단, 팔레스타인자치정부등은자국내정부반대파인무슬림형제단의정치개혁요구를경계하면서, 때로는이들을체포하는등탄압해왔으나카타르는무슬림형제단을후원했다. 그러나최근사우디의역내정책에대하여비판적인베이루드아메리칸대학 (American University of Beirut) 정치학교수인힐랄카산 (Hilal Khashan) 은 2014년 1월에출판된 실패한반다르빈술탄의시리아개입 Bandar bin Sultan's Botched Syrian Intervention 에서 이집트에서무슬림형제단을축출시킨군부쿠데타의성공이사우디의역내권력약화를뒤집기에는너무약하고, 너무늦었다. 이러한사우디의약화는실패한시리아에대한개입에서완전히드러난다. 이것은가장유명한외교관이었던반다르빈술탄왕자가이끌었다. 고주장했다 (Khashan 2014, Winter). 실제로, 2011년부터 2013년까지사우디는시리아로반다르빈술탄이이끄는 2만-3만명의전사들을파견하였고, 이들중 3천여명의사우디국적자들이사망한것으로보도되었다. 이러한시리아사태개입실패와관련하여압둘라왕과반다르왕자사이에불화가생겼으며, 2014년 1월현재반다르왕자는미국에서요양중인것으로알려졌다 (Farsnews
76 중동연구제 33 권 1 호 2014, Jan 22). 이반다르왕자가이끄는시리아지하드주의자들은사우디아라비아창건자인이븐사우드가 1911-1927 년에동맹을맺어정복전쟁을수행했던이크완와하비의본래사명을되찾으려는것처럼보였다. 그러나결국시리아군사개입을통한사우디왕가의역내패권강화노력과국내에서정치개혁을요구하는반대파를무력화시킬수있는통치권강화노력은둘다실패한것으로보인다. 게다가현재미국은시리아사태가협상을통해서해결되기를바라며, 사우디왕국과적대적인관계를구축하고있는이란과는핵문제를통한협상을추구하고있다. 이렇게변화된미국의중동정책을미루어볼때, 사우디에대한미국의정책이무조건적인사우디왕가보호보다는내부정치개혁운동을선호하는합리적인방향으로선회할가능성이크다. 이에따라, 특별한대안이없는사우디왕가는최소한의지배권을유지하기위하여서라도미국의정책을따라왕국내부의다양한정치개혁운동과타협점을모색할것이다. 그결과사우디왕국의다원적이며다양한사회모습을반영한새로운정치지도가만들어질가능성이크다. 주제어 : 사우디아라비아, 와하비즘, 알사흐와, 시아, 아랍의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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