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rn Global Startup 을통한글로벌창업활성화전략 임형규, 정보통신산업진흥원글로벌창업팀장 KEY MESSAGE 창조경제는개인의창의성과혁신성을극대화하여한국경제의성장동력과새로운일자리를창출하기위한정책패러다임이다. 창조경제의성공적실현을위해서는우수인재들의상상력과기업가정신을적극장려하고창업에유리한생태계를조성하는것이필수적이다. 이를위해미래창조과학부에서는내수시장의한계를극복하고창업단계부터글로벌시장을지향하는 Born Global 기업육성정책을추진하고있다. 정부의글로벌창업활성화전략에대하여세부방향과실행방안을살펴보고, 국내기업들의협업을통한사업기회를모색해보고자한다. 왜지금 Born Global 인가? 최근신문에한국인창업자의흥미로운성공사례가보도되었다. 동영상공유플랫폼을제공하는벤처기업비키 (viki.com) 가일본최대전자상거래기업라쿠텐에 2억달러 ( 약 2,200억원 ) 에매각된다는기사이다. 비키 는드라마, 영화의동영상에직접자막을넣어공유할수있도록하는사이트이다. 한류콘텐츠로출발한비키는현재세계각국의 20억개이상의동영상이공유되고있으며, 세계각지에이용자들이분포되어있다. 비키는 2007년도에실리콘밸리에설립한벤처기업으로서, 2010년에현지벤처캐피탈로부터 430만달러의투자를받으면서주목을받기시작했고, 이후싱가폴에 R&D센터를설립하고본격적으로글로벌서비스를확대하였다. 한국의콘텐츠가다국어로공유되는온라인사이트 viki.com 비키의성공요인은창업단계부터글로벌시장의사용자를목표에두고서비스를설계했다는점이다. 이는오픈플랫폼과글로벌지향형창업의전형을보여주고있다. 태생적글로벌기업을의미하는 Born Global Firm 에대하여 EU의기업정책보고서에서는창업 2년이내에 2개국이상에서해외현지창업을진행하고전체매출의 25% 이상을해외에서달성한기업을지칭하고있다. 이들기업들은설립과동시에글로벌시장으로진출하여사업활동을수행하는첨단기술, 지식집약적벤처의특성을보이며, 글로벌잠재력을구현하는제품또는서비스를보유한기업들로요약된다. 그리고전통적인수출기업에비하여양질의일자리창출및경제성장기여효과가우수한것으로조사되고있다 (Eurofound, 2013). 그리고, Born Global 은내수시장이충분히커서글로벌확산이용이한미국보다는한국, 유럽과같이내수시장이제한적인국가에서더욱유효한개념이다.
내수지향형벤처창업구조의문제점과 Born Global 에유리한환경변화 그간국내의벤처지원정책들은벤처기업의양적성장 ( 09년: 18,893개 12년: 28,193개 ) 과벤처투자시장의형성및확대에는기여했으나국내시장중심의창업에중점을둔것이사실이다. 벤처기업역시적극적해외진출보다는내수기반의성장을꾀하거나해외진출의경우도단순수출 (23%) 중심으로진행되어해외법인설립, 해외투자등직접적글로벌활동을전개하는기업은 17.7% 에불과하였다. 글로벌화전략도점진적으로추진함으로써, 글로벌시장선점시점을놓치는오류를범해왔다. 전페이스북경영진인네트제이콥슨이내한시지적했던바와같이자국시장중심으로제품이현지화되면해외시장에서문화적뉘앙스가달라져글로벌시장으로의확대가어려워진다는점은시사하는바가크다. 페이스북보다 5년이나앞서 벤처기업현황 출처 : 미래창조과학부, 2013.7 서비스를개시했던 1세대 SNS인싸이월드의경우도국내시장에최적화된서비스를구현하며안주하다뒤늦게미국, 중국등의시장으로진출하였지만, 글로벌문화흡수에실패하며국내시장마저잠식당하면서침체기로접어들었다는점을상기할필요가있다. 비슷한시기에창업한네이버 ( 98년) 와구글 ( 99년) 을비교해보면차이는더욱극명하다. 국내시장을기반으로성장한네이버는매출 2조원, 고용창출효과 3천 5백명인반면, 글로벌시장을기반으로성장한구글은매출 53조원, 5만 4천여명의고용을창출하고있어, 창업단계부터글로벌시장을목표로한제품과서비스기획의중요성을보여주고있다. 잘알려진스마트폰게임 앵그리버드 도스웨덴에본사를두고있으나국적을의식하며게임을즐기는사람은없다. 최근, 모바일및스마트기기확산, 클라우드환경, 앱스토어등글로벌유통환경의변화와첨단기술제품의급속한보급으로글로벌시장이동질적이고동시적으로변화하고있다. 또한해외이민, 해외봉사파견, 유학등으로인한해외거주또는해외주재경험을보유한인구가증가하고있다. 해외의언어, 문화, 시장에친숙한글로벌신세대의등장등시작단계부터 Born Global 을지향하여창업할수있는환경으로변화하고있다는점은긍정적인시그널이다. 정부의글로벌창업지원정책 : 글로벌창업인프라구축 한국벤처가성장을멈춘지난 10여년간에도미국, 이스라엘, 영국등의창업시스템은진화를거듭해왔다. 이들국가들의대표적인창업보육시스템은인큐베이터와엑셀러레이터로요약된다. 실리콘밸리의대표적인큐베이터플러그앤플레이 (Plug&Play) 는초기창업자들이상호교류하고, 벤처캐피탈에게자신들의제품을소개할수있는플랫폼을제공하면서로지텍, 페이팔등의글로벌기업을배출해왔다.
2000년중반부터는입주공간중심의인큐베이팅에서진일보한엑셀러레이터라는독특한창업지원시스템이등장하였다. 엔젤투자가들이중심이되어설립한엑셀러레이터는우수한아이디어를보유한예비창업자들을선발하여, 창업교육, 멘토링과투자유치활동을집중하고있다. 2005년에출범한대표적엑셀러레이터인 와이컴비네이터 (Y-Combinator) 는 567개의기업을멘토링하여투자유치를성사시켰다. 이를통해창업한드롭박스 (Dropbox) 는 5조 4천억원의가치를보유한글로벌기업으로성장했다. Plug&Play 을통해창업에성공한기업을공개한 Plug&Play 의입구벽면 반면, 우리나라는창업가들이개발역량을펼치고사업화할수있도록조언해줄멘토가부족하고, 창업기업에시드머니를제공하고육성하는엑셀러레이터시장은생성단계에있어, 예비창업자들의창업의욕이저하되고벤처기업의장기생존이어려운것이현실이다. 또한시장규모가작은국내시장에서의기업간경쟁으로인해초기정착에실패하는악순환이반복되어왔다. 국내도급변하는 ICT기술과시장환경에신속하게대응하고, 내수중심의성장지체를극복하기위해시작단계부터글로벌시장을목표로성장할수있는태생적글로벌창업 (Born-Global Startup) 을활성화하는방향으로정책패러다임을재정비하고있다. 특히, 지난 7월한국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미래창조과학부와함께창조경제를선도하는 Born Global 벤처를육성하고벤처의디지털영토를세계로확대하기위해 3개의글로벌창업활성화프로그램을발표하였는데, 주요특징은다음과같다. [ 글로벌창업지원프로그램 : 숨겨진시장공략 ] 글로벌창업지원프로그램 은숨겨진해외시장에서청년들의창업아이디어를꽃피우기위한사업으로서, 해외시장과문화에친숙한해외동포, 유학생등해외거주국민 740만명과개발도상국의해외봉사단, 해외인턴 5,000여명의해외파견자들을지원대상에포함하여지원분야와방식의다변화를도모하였다. 국내 외에서창의적아이디어를가진예비창업자및초기창업자중 20팀을선발하여단계별로창업자금을 3천만원에서최대 1억원까지지원할예정이며, 초기부터글로벌시장으로진출할수있도록글로벌창업지원센터및실리콘밸리현지전문가를통한컨설팅, 실리콘밸리투자설명회참여등을집중지원할계획이다. 공모분야 1 해외거주국민의현지창업 2 개도국등해외파견자창업 3 적정기술기반소셜벤처창업 4 기타분야 참가자격 해외교포및유학생등해외거주자 대한민국국적보유자에한함 해외봉사단, 해외인턴, 해외파견자등해외현지경험이 6개월이상인자 해외현지의수요에기반한창업아이템을보유한자 개도국, 저개발국을우선하여선발 적정기술을기반으로사회적문제를해결하는창업아이템을보유한자 적정기술 (appropriate technology): 저개발국등지역적조건에맞는큰자본이필요하지않는간단한기술 글로벌성공가능성이있는창업아이템을보유한자
[ 글로벌수준의엑셀러레이터육성 : 벤처지원인프라조성 ] 글로벌엑셀러레이터육성 사업은민간의글로벌창업지원역량을강화하기위한사업으로. 미국의 와이컴비네이터 (Y-Combinator) 처럼창업초기기업을 3개월가량의짧은기간동안집중보육하여해외진출을돕는전문기관을육성하는것이목표이다. 미국, 영국, 이스라엘등해외에서는예비창업자의발굴, 육성및투자유치에민간엑셀러레이터가중요한역할을담당하고있다. 이들은엄격한선발과정을통해기업을선발하고초기자금, 멘토링, 투자사네트워킹을통해기업으로서의면모를갖출수있도록지원한다. 이번사업에서는국내엑셀러레이터 3개기관을선발하여 ( 각 5억원지원 ) 해외유수엑셀러레이터와함께창업기업 (10개팀) 의공동발굴및해외현지마케팅으로글로벌서비스개시, 현지법인설립등글로벌시장에효과적으로진출할수있도록지원한다. [ 글로벌창업교육프로그램 : 글로벌기업가정신과도전정신함양 ] 글로벌창업교육프로그램 은글로벌시장에진출할미래의글로벌창업기업가양성을위한사업이다. 이번사업은각급대학이나창업보육센터중 2개기관을선발하여 ( 각 2.5억원지원 ) 해외벤처교육기관과공동으로해외창업제도, 해외마케팅및투자유치전략등글로벌창업에특화된프로그램을제공한다. 글로벌창업활성화프로그램후보선정결과 사업명글로벌창업지원프로그램글로벌엑셀러레이터육성글로벌창업교육프로그램 선정결과 1 해외거주국민 : 5팀 2 개도국등해외파견자 : 2팀 3 적정기술기반 : 2팀 4 기타글로벌창업 : 11팀 1 벤처스퀘어 + ( 해외 ) 미국 Plug&Play 세계 3대인큐베이터 2 알제이커뮤니케이션즈 + ( 해외 ) 미국 Fashion Tech Accelerator IT융합전문엑셀러레이터 3 글로벌창업네트워크, 닷네임코리아 + ( 해외 ) 미국 Sparklabs 한인계엑셀러레이터 1 한양대학교 /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 ( 해외과정 ) 미국카우프만재단, 뉴욕공과대학교 2 서강대학교 + ( 해외과정 ) 스탠포드대학교, Draper University 세계시장을무대로비상할창조경제주역의탄생 9월 16일, 13:1의높은경쟁을거쳐선정된 20개의글로벌창업지원대상팀이공개되었다. 이번공모전에서는 3D 프린터, 질병진단 분석센서, 능동형터치스크린등기술적장벽이높은창업아이템들이대거선정되었다. 인적구성에있어서도스탠포드대학, 구글, 인텔등유수의대학및글로벌기업출신엔지니어들이다수참여하여눈길을끌었다. 창업아이템은해외체류경험을통해현지시장과문화에대한이해도가높은창업자들이참여하면서창업과동시에현지시장공략이가능한것이특징이다. 시장측면에서도미국뿐아니라유럽, 필리핀, 러시아, 태국등전세계시장을공략하고있어글로벌창업이라는사업취지에부합되는창업팀들이선발되었다.
선발된창업팀중평가위원들의호평을받았던팀의아이템사례들을소개하면다음과같다. < 업체키보드가꺼졌을때 > < 업체키보드가켜졌을때 > <Touchion> - 키보드촉감이느껴지는입체형터치스크린 - 인텔연구원및스탠포드대기계공학박사등참여 <ASD> - 개인용클라우드솔루션 - 러시아현지주재원, 구글엔지니어참여 ' 해외거주국민현지창업 부문에서는인텔연구원및스탠포드기계공학박사로팀을이룬터치온 (Touchion) 팀이터치스크린에물리적키보드와유사한촉감이나도록터치스크린표면이솟아오르는능동형터치스크린을제안하였다. 노년층및시각장애인들도사용이가능한시제품들도개발중에있다. 개도국등해외파견자창업 에선발된 ASD 는러시아현지법인주재경험을바탕으로구글 Product manager 출신현지인들과함께현지에법인을설립하고클라우드서비스가활성화되지않은러시아및주변국을대상으로서비스를제공할예정이다. 글로벌창업을통한창의와혁신의실현및기업의역할 Born-Global 기업의경우국제화를점진적으로추진하는기존기업에비해고용측면에서 2배이상, 지속가능성측면에서 40%, 투자액측면에서 21% 이상의우위를보인다고조사되었다 (Eurofound, 2013). 특히, ICT산업은창업단계부터글로벌시장에서시장을선점하는것이중요하다. 혁신적인제품과서비스가글로벌플랫폼으로자리잡게되면그것을기반으로하는제품과서비스의시장기회는무한대로커지기때문이다. 한편, 글로벌창업의성공을위해서는기술, 인력, 자본과기업지원인프라가중요하며, 민간의관심과참여도필수적이다. 기술. 인력, 인프라가정부의중점육성분야라면, 투자는민간주도의영역이다. 대기업과벤처캐피탈은좋은기업을발굴ㆍ육성하여동반성장할필요가있다. 창업가들은융자를통해성장하는구조에서탈피하여기술과성장잠재력을근거로투자를받아성장하고 M&A를통해성과를회수할수있는구도가마련되어야한다. 벤처기업에서출발한구글, 페이스북, 시스코등은활발한인수합병을통해 IT업계의대표적인글로벌기업으로성장했다. 실리콘밸리의대표적인 IT기업들은 M&A를위한부서를두고모기업에필요한기술과제품을보유한기업을찾는다. 지적재산권에민감한문화때문에벤처기업이가진기술을복제하는것보다는적절한시기를노려기업을인수하는것을선호한다. 글로벌기업의반열에올라선한국의대기업들도국내벤처기업의기술과아이디어를적정대가를지불하고인수함으로써선순환적벤처생태계를구성하고글로벌벤처의발전적성장을위한기반조성에기여할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