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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정화 I. 서론 독일은 16세기종교개혁이후개신교의산실로서루터의신학적관점이많은독일인들의사고에영향을끼쳐왔다. 특히음악을신학못지않게중요시했던루터의음악철학은종교적신념을가진작곡가들에게절대적인영향을주었고, 이것은작곡에서의중요한기준이되어왔었다. 루터가살았던 16세기를거쳐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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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Music and Arts March 2015, Vol. 5, No. 1, pp. 75-108 2015 The Musical Arts Association http://thepp-musicalarts.org J. S. Bach-F. Busoni의 Chaconne in d minor BWV 1004에관한분석및연구 1) 윤혜경 * ( 성신여자대학교대학원 ) 19세기말작곡가들은낭만주의음악에나타나는과장된감정표현과표제음악등의성향에서회의를느꼈다. 그로인해고전시대의객관화된형식과절대적미학을추구하는신고전주의가나타난다. 신고전주의는주관적감정이배재된소리의순수한본질을통해옛시대의음악정신을이어받으려하였다. 신고전주의를대표하는작곡가이자비르투오조피아니스트였던부조니 (Ferruccio Benvenuto Busoni, 1866-1924) 는편곡의역사에있어서중요한인물이다. 그의편곡작품은 100여곡이넘으며약 23명이넘는작곡가들의곡들을편곡하였다. 주로피아노곡이많으며다양한시대와장르의작품을다루었다. 그는바흐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와모짜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를존경했고, 그중에서도바흐의많은작품들을피아노곡으로편곡하였는데, 이를통해과거의전통적소재를재발견하는데의의를두었다. 부조니가편곡한바흐의작품들중 < 무반주바이올린독주를위한파르티타제 2번 d단조 >(Partita for solo Violin No.2 in d minor) BWV 1004 중제 5악장 샤콘느 (Chaconne) 는오늘날가장널리연주되는곡중하나이다. 형식과화성면에서는바흐원곡에충실하지만악기적표현에있어피아노의음향적특성을잘살렸다. 본논문은부조니의음악적특징, 편곡의의미와발달및부조니의바 * yhk-blue@hanmail.net

76 윤혜경 흐편곡작품, 샤콘느에대해알아보고부조니편곡의관점과특징을원곡과비교및분석하여작품의이해를높이며, 나아가연주에도움을주는것을목적으로한다. 검색어 : 바흐, 부조니, 샤콘느, 편곡, 파르티타 Ⅰ. 서론 19세기말에서 20세기초이탈리아의피아노음악에서는새로운움직임과기존의음악형태가공존해왔고이는곧신고전주의와인상주의로나타났다. 부조니 (Ferruccio Benvenuto Busoni, 1866-1924) 는신고전주의의대표적인작곡가중한명이다. 그는피아니스트, 교육자, 지휘자, 음악학자, 편곡자, 사상가등다양한활동을하였다. 이태리태생이지만독일에서음악공부및대부분의활동을했다. 부조니는리스트 (Franz Liszt, 1811-1886) 의뒤를잇는뛰어난피아니스트이자작곡가였는데, 그의업적중중요한것은바흐의작품들을편곡한것이다. 특히유명한곡으로 < 무반주바이올린독주를위한파르티타제 2번 d단조 >(Partita for solo Violin No.2 in d minor) BWV 1004 중제 5악장 샤콘느 (Chaconne) 의편곡이있다. 이곡은부조니외에도다른작곡가들의다양한편곡이있지만그중가장유명한것은부조니의작품이다. 부조니는원곡인바이올린의단선율대신건반악기의특성을살린화성적인풍부한음향과감성을자극하는곡으로만들었다. 본논문의목적은두가지로, 첫째, 음악적특징, 편곡의의미와발달및부조니의바흐편곡작품, 샤콘느에대해알아보고스스로뛰어난피아니스트였던부조니가단선율악기의바이올린을위한원곡을화성적악기의피아노곡으로편곡할때어떻게피아노란악기로의표현을극대화했는가를원곡과비교및분석해보고자한다. 둘째, 필자의연주경험을바탕으로연주기법에대한제안들을

J. S. Bach-F. Busoni 의 Chaconne in d minor BWV 1004 에관한분석및연구 77 제시하여작곡자의의도를이해하고깊이있는연주에도움이되고자한다. Ⅱ. 본론 1. 부조니의음악적특징 부조니의음악은전반적으로전통의존중과현대적인시도가조화된형태를가진다. 전통존중의성향은그의편곡작품들에나타난다. 그는바흐와모차르트를존경했는데그중에서도평생동안바흐에관심을가지고연구했으며많은작품들을편곡하였다. 부조니는전통적형식과온음계적인화성, 명료하고절제된표현, 대위법적기법을즐겨사용했다. 이러한경향은당시신고전주의에있어선구적형태로후대신고전주의작곡가들에게영향을주었다. 1) 부조니의현대적인시도는 1907년펴낸저서 신음악미학의구상 에잘드러나는데, 여기서그는새로운음체계 2), 전자악기, 새로운기보법등을구상하였다. 이러한작곡방법을실제그의작품에적용하지는않았고다소실험적인현대적화성을사용하여효과를나타내려했다. 3) 부조니는비르투오조피아니스트로피아노곡을많이남겼지만오 1) 김미옥, 오희숙, 차호성, 피아노문헌연구 2 ( 서울 : 도서출판심설당, 2012), 154. 2) 부조니가저서에서언급한새로운음체계는 12 평균율에의한 24 개조가아닌, 113 개조를제안하였다. 이에대한부조니의이론은온음의 3 분할, 6 분할이다. 3 분음은한옥타브를 6 개의온음 ( 도, 레, 미, 파 #, 솔 #, 라 #) 으로나눈후에다시온음을 3 등분한것으로이것을 18 음평균율이라고하며, 6 분음은온음을 6 등분하여 36 평균율을의미한다. W. Oliver Strunk, 서울대학교서양음악연구소옮김, 서양음악사원전 ( 서울 : 서울대학교서양음악연구소, 2002), 1293-1299. 3) 서혜영, 20 세기의피아노음악 ( 서울 : 도서출판지음, 2004), 111.

78 윤혜경 페라, 관현악곡, 성악곡도작곡하였다. 초기에는바흐, 슈만, 멘델스존의영향을받았고 1880년대중반에는브람스의영향도받았다. 1891년부터약 10년동안은창작보다다른작곡가의곡을연구하는데열정을쏟았다. 이시기에는전통적인형식을중시했으며, 태생지인이탈리아의선율적감각에그가성장하고활동했던독일의대위법적특성을가미하는경향을보였다. 4) 부조니는 1910년과 1920년사이에주요피아노작품의대부분을작곡했으나여기서나타나는감성적표현을배제하고지적인면을기초로한과다한논리성은청중들에게호응받지못했다. 5) 부조니의작품은주로대위법적인작곡기법을사용하였고온음음계, 이중조성적인화음구조, 불협화음등현대적인화성을사용하였다. 6) 부조니는전통적형식위에현대적화성을결합하여작곡하였고피아노의특성을잘살려더욱화려하고풍성한음악으로편곡하였다. 2. 편곡의의미와발달및부조니의바흐편곡작품 음악에있어서편곡은일반적으로원곡이지정하는것과다른형태의연주형태를위해악곡을재작업하는것을의미하며다양한방식으로나타날수있다. 여기에는원형을그대로유지하는것부터주제선율만을빌려와독립된곡으로정교화, 또는단순화하는것까지모두의미한다. 편곡은초기음악사부터존재했으며현존하는최초의건반악기편곡은 14세기로추정된다. 편곡의전성기는 19세기로볼수있는데보이드는악기의음색에대한관심이높아진것과피아노의발달을주된요인으로제시한다. 이런발달속에서비르투오조연주자들은이전시대의유명한곡들이나관현악을위한작품들을편곡하여연주하면서큰호응을얻 4) 부조니, 음악대사전 (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3), 781. 5) Burge, 62-63. 6) 서혜영, 112.

J. S. Bach-F. Busoni 의 Chaconne in d minor BWV 1004 에관한분석및연구 79 었고, 또한작곡가자신이스스로자신의작품을편곡하는풍토가생겨났다. 7) 부조니의작품에서피아노음악은중요한비중을차지한다. 그는기존의음악적재료를활용한작품을많이작곡하였고다양한시대와장르의작품을피아노곡으로편곡하였다. 8) 피아노문헌에서부조니의최대의업적은과거의대가들, 특히바흐의작품들을피아노를위해편곡한것이다. 9) 1888~1917년경사이에바흐의다양한작품들을피아노곡으로편곡했다. 10) 부조니가피아노곡으로편곡한바흐의주요작품은아래와같다. < 표 1> 부조니가편곡한피아노곡중바흐작품목록 11) 작품 작곡년도 원곡악기 Prelude and Fugue in D Major, BWV 532 1888 organ Prelude and Fugue in E-flat Major, BWV 552 1890 organ Chaconne for Violin in d minor, BWV 1004 1897? violin Toccata, Adagio and Fugue in C Major, BWV 564 Toccata and Fugue in d minor, 1900 organ BWV 565 10 Chorale Preludes 1907-9 organ Goldberg Variations, BWV 988 1914 harpsichord 7) Malcolm Boyd, "Arrangement," in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2nd ed. (2001), vol 3: 65-71. 8) 김미옥, 오희숙, 차호성, 154. 9) 서혜영, 114. 10) F. E. Kirby, MUSIC FOR PIANO: A Short History (Timber: Amadeus Press, 1995), 김혜선옮김, 피아노음악사 : 20 세기말까지 ( 서울 : 도서출판다리, 2003), 427. 11) Beaumont, 674.

80 윤혜경 작품작곡년도원곡악기 Toccata in e minor, BWV 914 Toccata in g minor, BWV 915 Toccata in G Major, BWV 916 1917 harpsichord 3. 샤콘느의유래와형식 샤콘느 (chaconne) 는원래멕시코에서스페인으로건너온춤곡으로 16세기말스페인의대중문화에도입되었다. 12) 이는바로크시대부터변주곡형태로나타나며이탈리아, 프랑스, 독일등을거쳐기악형식으로발전되었다. 13) 샤콘느는화음을위주로한 3박자계열로보통둘째박에악센트가있으며파사칼리아 (passacaglia) 와아주비슷하다. 14) 샤콘느의원형은오스티나토 15) 의짧은형태로볼수있으며, 샤콘느의주제는단성으로제시되는파사칼리아 16) 와는다르게처음부터 3성부또는 4성부의화성구조로제시된다. 주제는 8마디정도이며각변주는이화성을바탕으로하여주제가반복될때마다멜로디, 리듬, 템포, 화성이나조성이바뀔수도있다. 17) 변주방법으로는 4마디또는 8마디의화성이반복하면서곡의통일과변화를주는것과, 일정한선율의반복으로다른성부가대위적변주를하는 12) Alexander Silbiger, "Chaconne." in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2nd ed. (2001), vol 5: 410-411. 13) 샤콘느, 음악용어사전 (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5), 123. 14) 샤콘느, 음악대사전 (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3), 876. 15) 오스티나토 (ostinato): 1 마디에서 4 마디길이의선율형태로대개저음부에놓인다. 이것은악곡전체혹은일부를통하여거듭되풀이된다. 이것은화성구조의기본을형성한다. 16) 파사칼리아 (Passacaglia): 3 박자계통의 8 마디저음주제가지속적으로여러번반복되는동안다른성부에서다양한방법으로변주되는것이다. 때로는저음주제가윗성부에나타나거나장식될경우도있다. 17) 하종태, 음악형식의이해 ( 서울 : 동서음악출판사, 2006), 77.

J. S. Bach-F. Busoni 의 Chaconne in d minor BWV 1004 에관한분석및연구 81 두가지종류가있다. 18) 사콘느와파사칼리아의차이점으로는파사칼리아는선율을, 샤콘느는화음을변주요소로삼았으며공통점으로는둘다주제의원형이유지된다. 4. 바흐샤콘느와부조니샤콘느의비교 이곡의원곡은원래바흐의 < 무반주바이올린독주를위한파르티타제2번 d단조 >(Partita for solo Violin No.2 in d minor) BWV 1004 중가장마지막악장인샤콘느 (Chaconne) 이다. 총 5개악장으로구성된파르티타제 2번은춤곡모음곡의순서인알르망드 (Allemande), 쿠랑트 (Courante), 사라방드 (Sarabande), 지그 (Gigue) 다음에샤콘느 (Chaconne) 로구성된다. 이샤콘느는총 257마디의곡으로앞에나온네곡의춤곡들보다규모가크다. 바흐의샤콘느 d단조는 8마디의주제로시작하여거의대부분 8 마디길이로변주한 30개의변주곡과코다로구성되어있으며총세부분으로나눌수있다. 제 1부는 d단조이며주제부터제 15변주까지로, 이곡의주요부분이라고볼수있다. 제 2부는 D장조이며제 16변주부터제 24변주까지로, 이부분은트리오로볼수있다. 제 3부는다시 d단조로제 25변주부터끝까지이고, 제 1부의압축과변형된모습을보인다. 19) 두곡을비교하여공통점과차이점을살펴보았다. 첫째, 구성면에서두곡은큰차이가없으나총길이를비교해보면원곡은 257마디이고부조니편곡은 262마디로다섯마디의차이가난다. 이다섯마디중한마디는제 9변주에서즉흥적인부분이연장되면서첨가된것이고, 나머지네마디는제 10변주중간에보통의 8마디구성중전반 4마디가 8마디로확장되어생긴 18) 샤콘느, 음악용어사전, 123. 19) 세광음악출판사편집국, 최신명곡해설전집 (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2), 249-253.

82 윤혜경 것이다. 이두곳을제외하고두작품은변주곡숫자나길이에있어일치한다. 뿐만아니라전체적인멜로디구성이나곡의흐름도모두일치한다. 둘째, 화성적인면을살펴보면, 바이올린독주에서화음으로표기된대위법적폴리포니를피아노편곡에서는명확하게성부구분을하여표기하고이를더욱확장하여다른대성부 (counter-subject) 를첨가했다. 셋째, 음악적표현을보면우선템포의변화를살펴볼수있다. 바흐원곡의바이올린독주곡은 Ciaccona 20) 라는제목외에지시어가없다. 반면, 부조니편곡은지시어로상세하게명시하고있는데이표기들은원곡의음악적내용을구체적으로표현해주는역할을한다. 넷째, 다이나믹을비교해보면, 마찬가지로표기는원곡에서찾아볼수없다. 그러나부조니는매우자세하게 pp에서 ff까지변화를지시한다. 심지어한마디안에 fz, ffz 등의악센트뿐만아니라곡의분위기를지시하는이탈리아어, 독일어악상표기까지여러개씩표기한것을볼수있다. 다섯째, 아티큘레이션을비교해보면, 바이올린이낼수있는레가토나스타카토, 아르페지오등을피아노로낼수있는아티큘레이션으로보다다양하고자세하게표시했다. 여섯째, 텍스춰 (texture) 도더욱두터워진다. 앞서설명했듯대성부가첨가되기는하지만단선율을옥타브나화음으로두텁게만든것이많다. 5. 샤콘느 BWV 1004 편곡작품분석 이곡은 1897 년경에편곡된것으로추정되며, 21) 부조니외에도 20) 치아코나 (Ciaccona): 프랑스어표기인 Chaconne 의이탈리아어표기 21) Beaumont, 674.

J. S. Bach-F. Busoni 의 Chaconne in d minor BWV 1004 에관한분석및연구 83 브람스, 멘델스존의피아노편곡과세고비아의기타편곡, 스토코프스키의오케스트라편곡이있다. 그러나부조니의편곡이가장많이연주되고사랑받고있으며, 바흐원곡의특성은유지하면서도피아노의악기적장점을잘살린곡으로평가받고있다. 부조니샤콘느의구성을간단히살펴보면, 8마디의주제와 d단조와 D장조의 32개의변주, 그리고주제와관련된코다로구성되어있다. < 표 2> 부조니샤콘느곡의구성 구분 변주 마디수 조성 주제 1-8 d단조 제 1부 1-17 9-137 d단조 제 2부 18-27 138-213 D장조 제 3부 28-32 214-253 d단조 코다 254-262 d단조 (picardi 3rd) 느린템포의주제는못갖춘마디로시작하며각변주들은전체적으로 8마디의형태이지만 4마디형태의짧은경과구로보이는부분이나오기도한다. 저음주제는 D-C#-B -A의형태로계속반복되면서곡전체에통일감을보여준다. 1. 제 1 부 ( 주제 - 제 17 변주 ): d 단조 (1) 주제 ( 마디 1-8) 주제는 d단조로 8마디이며, 3/4의못갖춘마디로시작한다. 못갖춘마디는. 로시작하며둘째박을강조하는주요리듬. 은곡전체에서나타난다. 주제의베이스선율 D-C#-B -A는하행하여진행되며, 이또한곡전체에서등장하여이곡의분위기를나타낸다. 주제는다시 4마디씩전악구와후악구로나눌수있으며, 전악구에서나타나는선율은후악구에서변형시켜반복한다. 주제

84 윤혜경 선율은왼손화음의테너성부에위치해있으며, 넷째마디에서오른손의반주는왼손보다낮은음역에서교차하는기술로나타난다. 주제의마디 1-4에서나타나는 D-C#-B -A 베이스하행선율은마디 5-8에서변형된주제선율과함께한번더나타난다. 화성은 ⅰ-ⅱ-Ⅴ-ⅰ-Ⅵ-ⅳ-Ⅴ -ⅰ로진행된다. 지시어 Andante maestoso, ma non troppo lento ( 느리고장엄하게, 지나치게느리지않게 ) 의등장으로시작부분부터웅장하고무게있는소리로연주되어야한다. 전악구셋째마디 D음까지화음의연주는양손으로나누어윗성부는오른손으로연주하며후악구에서도같은방법을적용한다. 또한, 선율곳곳에표기되어있는테누토와악센트의악상기호는선율의진행을더욱뚜렷하게나타나도록하였는데, 건반을때리지않고깊게눌러멜로디의선율이잘드러나게연주해야한다. 이는부조니가비르투오조피아니스트였던감각을잘나타낸것으로보인다. < 악보 1> 부조니의샤콘느주제 : 마디 1-8 (2) 제 1변주 ( 마디 9-16) 주제와같은 8마디로, molto energico ( 매우힘차게 ) 의지시어와함께옥타브아래의내성에서리듬이부점으로세분화되어나타난다. 베이스의진행은 D-C#-B -A로반복되어나타난다. 전악구는

J. S. Bach-F. Busoni 의 Chaconne in d minor BWV 1004 에관한분석및연구 85 양손이낮은음역에서진행되며오른손은쉼표가첨가된리듬으로, 왼손반주는부점리듬으로진행된다. 선율의음역은테너이지만오른손으로연주된다. 후악구는 sempre assai marcato ( 계속해서매우선명하게 ) 의지시어와함께선율을더욱강조하고있으며이를반복한다. 오른손은한옥타브올려진높은음자리에서쉼표없이길어진리듬으로나타나며양손은유니즌으로진행된다. 음역의변화와함께다이나믹은더욱커져있으며마디 16은크레센도하여다음변주로이어진다. 이변주는악보를보면선율이양손으로나뉘어섞여있는데, 주제선율과내성에서나오는부점으로연결된반주리듬은레가토로연주하게된다. 리듬을잘살리면서악센트의표현과멜로디가뚜렷하게들리게하고서로섞이지않게주의하여연주해야한다. < 악보 2> 부조니샤콘느제 1 변주 : 마디 9-16 (3) 제 3 변주 ( 마디 25-32) 제 3변주는 molto espress. e legato ( 매우표정있게, 그리고부드럽게이어서 ) 의지시어와함께기본형태에서소프라노의오블리가토 22) 선율이등장한다. 전악구에서는서정적인 8분음표리듬으로진행하며후악구에서왼손은한옥타브아래에서반복되고오른손 22) 오블리가토 (obbligato): 선율선을돋보이게하기위해선율과동시에연주하는또다른부속선율을가리킨다. 선율적인반주라고할수있다. 주선율보다높은음역에서연주되기도한다.

86 윤혜경 멜로디는 16분음표리듬으로세분화되어선율적인대조를느낄수있다. 왼손의 D음은페달포인트 (pedal point) 의역할을하고있으며주제에서나왔던주요리듬이다시나타난다. 오른손의선율은레가토로연주되어야하며, 마디 25부터마디 27의둘째박까지왼손의윗성부는오른손을사용하여테누토표현의울림있는소리로연주해야한다. 후악구의왼손은표기된 non arpegg. 의지시로, 마디 29부터마디 30의첫째박까지베이스와테너로분리하여연주하게된다. 그이유는한손으로치기엔음역이넓으며아르페지오의표기가지시된전악구의음향과는구분되기때문이다. 페달을사용하여베이스의음이빠지지않게연주되도록주의해야한다. < 악보 3> 부조니샤콘느제 3 변주 : 마디 25-32 (4) 제 5변주 ( 마디 41-48) 제 5변주는 piu mosso, ma misurato ( 좀더빠르게, 그러나엄격한박자로 ) 의지시어로템포변화가보인다. 전악구는왼손이 16 분음표의빠른옥타브로진행되며점점커지면서긴장감을조성하고있다. 오른손은 D-E-F#-G-A의반음계가있는순차진행으로, 쉼표가첨가되어스타카토의화음으로변형된주제가나오고있다. 특히각마디의마지막음인 16분음표는왼손과같은박자로, 8분음표직전에등장하여극적인효과를보인다. 오른손이리듬감있게

J. S. Bach-F. Busoni 의 Chaconne in d minor BWV 1004 에관한분석및연구 87 연주되어야하며왼손과함께다이나믹을잘살려연주해야한다. < 악보 4> 부조니샤콘느제 5 변주 : 마디 41-48 (5) 제 7변주 ( 마디 57-64) 제 7변주는 largamente ( 폭넓게 ) 의지시어가등장한다. 왼손베이스의주제선율 D-C-B -A은첫째박에서나타나며오른손의각마디첫째박에나오는 F-E-D 음은후악구에서도반복된다. 전악구에서는두꺼운화음의새로운선율이유니즌으로진행되며, 스타카티시모와악센트, fz가나오면서주제선율이뚜렷하면서도매우힘있고웅장한분위기를들려준다. 후악구에서는 con bravura ( 대담하게 ) 의지시어가있으며리듬이 16분음표로세분화되어양손의넓은음역으로등장한다. 캐논의형태로 의리듬이 3 성부에걸쳐 간격으로 3번등장하며둘째박에강세가나타난다. 양손이교차되면서음역또한넓어지는데, 화음으로빠르게진행되므로정확하면서도강한소리로민첩하게움직여야한다. 테크닉적으로화려하면서다이나믹또한점점커지고있으므로, 웅장한분위기로화음의울림이풍성하게연주되어야한다.

88 윤혜경 < 악보 5> 부조니샤콘느제 7 변주 : 마디 57-64 (6) 제 8변주 ( 마디 65-72) 제 8변주는제 7변주와는대조적으로선율에있어 16분음표와 32분음표의음계를이용한변주로, 대조를보인다. 점점더분위기가고조되고있으며 non affrettare ( 급하지않게 ) 의지시어가등장한다. 16분음표음형의날카로운스타카티시모와레가토의 32분음표의진행은서로대조를보이며첫째박에서왼손베이스의주제선율인 D-C-B -A가나타난다. 전악구는스타카토와하행하는스케일로진행되고후악구에서는왼손의옥타브와동형진행하여상행하는스케일로역시대조를보이고있다. 특히, 여기서등장하는스케일은조성의음계음을모두보여주고있는데, 그조성은각각마디 65는 F장조, 마디 66은 B 장조, 마디 67-68은 d단조, 마디 69-71은 F장조, 마디 72는 d단조이다. 양손으로나뉘어연주되는스타카토와옥타브까지동반한빠른패시지는민첩함과동시에강한소리의옥타브를내야하는기교를요구하므로충분한연습이필요로하며연주할때손목이나팔에불필요한힘이들어가지않게주의해야한다.

J. S. Bach-F. Busoni 의 Chaconne in d minor BWV 1004 에관한분석및연구 89 < 악보 6> 부조니샤콘느제 8 변주 : 마디 65-68 (7) 제 9변주 ( 마디 73-81) 제 9변주는총 9마디로, 제 1부에서의클라이막스로볼수있다. 전악구에서는부조니의편곡으로 4마디에서 5마디로연장되었으며 ff악상으로시작하여점점고조된다. 각마디의첫째박에서강한악센트와함께 D-C-B -A 의왼손베이스주제선율을볼수있으며, 연결구는 pesante ( 무겁게 ) 의지시로무겁고중후한분위기를요구하고있다. 또한넓은음역의사용을찾아볼수있는데, 마디 74에서는피아노음역의가장아래음인 A음을사용하였고마디 76에서는가장높은 B 을사용하였다. 특히, 마디 76에서스케일로상행하여순차진행하다기본 4마디악구에서연장된것으로보이는마디 77에서아르페지오로하행하는데, cresc. possible 표현으로긴장감과함께화려한절정을보여준다. 곧이어등장하는후악구는전악구와대조되는조용한분위기를나타내며악상또한 ff에서 ffz p (=subito p) 로대조된다. 왼손저음의 D음은페달포인트역할을하고있으며레가토의표현이다음변주로이어주는경과구의역할로보인다.

90 윤혜경 < 악보 7> 부조니샤콘느제 9 변주 : 마디 73-87 (8) 제 10변주 ( 마디 82-89) 제 10변주는감7화음의사용으로다소어두운분위기를띄고있다. 전악구에서오른손은화음으로진행되는멜로디가단 3도의두음이이음줄로묶여져 16분음표의음형으로새롭게등장한다. 왼손은 8분음표음형의 2성부로오른손과반진행을보이며베이스의주제선율 D-C#-B -A은첫째박에서나오고있다. 전악구에서의진행은후악구에서한번더반복되는데, 리듬과성부가서로교차되어나타난다. 후악구는부조니가원곡에없는부분을첨가시킨부분이다.

J. S. Bach-F. Busoni 의 Chaconne in d minor BWV 1004 에관한분석및연구 91 < 악보 8> 부조니샤콘느제 10 변주 : 마디 82-85 (9) 제 11변주 ( 마디 90-93) 제 11변주는 4마디길이의경과구로즉흥곡성격의토카타스타일이다. 앞의변주와는완전히다른분위기이며단선율의빠른 32 분음표진행이나타난다. 또한, 토카타스타일은제 11변주에서제 14변주까지계속이어지며양손으로빠른선율을나누어연주하는음형으로등장한다. 악상은점점커지며마디 92에서 ff까지빠르게상승하는분위기를진행한다. 마디 93에서는하행하지만 non dim. ( 디미누엔도하지않고 ) 가나오면서다음변주와대조를보여주는듯하다.

92 윤혜경 < 악보 9> 부조니샤콘느제 11 변주 : 마디 90-93 (10) 제 12변주 ( 마디 94-101) 제 12변주는 tranquillo ( 조용하게 ), subito p의지시어가나오면서제 11변주와대조되는분위기로시작되고있다. 전체적으로 p의악상에서진행되며 una corda로음색의변화를지시하고있다. 전체적으로각손은트레몰로로연주되지만이는합쳐서 32분음표의분산화음의형태로진행되며 D음은계속등장하면서페달포인트의역할을하고있다. 제 12변주에서제 16변주까지는 32분음표음형의분산화음이계속되면서점점긴박함과몰아가는분위기를나타내는데, 점차음역이넓어지고다이나믹도커진다. < 악보 10> 부조니샤콘느제 12 변주 : 마디 94-101

J. S. Bach-F. Busoni 의 Chaconne in d minor BWV 1004 에관한분석및연구 93 (11) 제 14변주 ( 마디 110-117) 제 14변주는 1박자단위의아르페지오음형으로 cresc. 와 decresc. 의악상이지시되어폭넓은다이나믹을요구하고있다. 또한, 자세한지시어가나타나는데, 전악구에서는 sempre piu f poco a poco: animando il tempo ( 계속해서더욱크게조금씩점점 : 템포에맞게생기있게 ), Pedale ogni quarto (4분음표마다페달사용 ) 로후악구에서는 poco accel. ( 조금씩점점빠르게 ) 로템포를지시하고있다. 왼손저음의 D가페달포인트로사용되고있으며, 점점상승되어고조된분위기를나타내고있다. < 악보 11> 부조니샤콘느제 14 변주 : 마디 110-113 (12) 제 17변주 ( 마디 130-137) 제 17변주는절정이최고조에이르고 ff의악상으로장중한주제선율이재현된다. 오른손은두꺼운화음으로등장하며, 제 16변주의 32분음표음형에서 4분음표로바뀐리듬은정지된음향효과로대조를보인다. 왼손에서마디 130은옥타브로진행되고마디 131 부터꾸밈음으로등장하는데, 넓은음역을치기위해앞꾸밈의형태를빌려사용하고있으며순차진행하고있다. 137마디는셋잇단음표로 trill의효과를나타내고있으며양손이유니즌으로움직인

94 윤혜경 다. 특히, 마지막화음은계류음 E를사용해서다음에올화음에대한기대를증폭시킨다. 또한, 전악구에서의. 리듬이후악구에서는 로바뀐다. < 악보 12> 부조니샤콘느제 17 변주 : 마디 130-137 2. 제 2 부 ( 제 18 변주 - 제 29 변주 ): D 장조 (13) 제 18변주 ( 마디 138-145) 제 18변주는제 2부의시작으로, 제 1부의조성인 d단조에서 D 장조로변하고차분한분위기로진행된다. 4성부의새로운선율이 quasi tromboni ( 트롬본처럼 ) 의지시어와함께나타난다. 오른손의성부는한옥타브아래에서진행되며중후한분위기의저음을느낄수있다. D장조로바뀌면서 F#-E-D-E-F# 의하행-상행하는선율진행이 d단조조성이었던주제의 A-E-F-D-B -A-D의상행-하행하는선율진행과대조를보인다.

J. S. Bach-F. Busoni 의 Chaconne in d minor BWV 1004 에관한분석및연구 95 < 악보 13> 부조니샤콘느제 18 변주 : 마디 138-145 (14) 제 21변주 ( 마디 158-165) 제 21변주는 tranquillo ( 조용하게 ) 의지시어와함께왼손에서제 18변주에등장한장조의선율이아르페지오화음이첨가된음형으로왼손의테너성부에서재현되고있다. 3성부로진행되는데, 오른손은오블리가토로왼손은주제선율의테너와베이스로구성된다. 오른손은넓은음역을사용한분산화음이스타카토가있는 16분음표음형으로등장하며이음형은제 23변주까지이어진다. 베이스의주제선율 D-C#-B-A은마디 158에서마디 163까지왼손 2분음표음형의둘째박에서나타나며마디 164에서마디 165는첫째박에서나타난다. 또한, 왼손 A음은페달포인트의역할로중후한저음을느끼게해준다. 전악구에서는마디 158에서마디 160까지오른손의분산화음이하행하는단선율로진행되지만후악구에서는마디 162에서마디 163까지상행하며화음이첨가된선율로진행된다. 왼손의선율은멜로디가뚜렷하게잘들리게연주해야하며페달사용에있어아르페지오의가장낮은베이스음이빠지지않도록주의해야한다.

96 윤혜경 < 악보 14> 부조니샤콘느제 21 변주 : 마디 158-165 (15) 제 22변주 ( 마디 166-173) 제 22변주는 Le seguenti 16 battute poco a poco sempre piu cresc. ed animando il tempo ( 연이어나오는 16분음표를점점세게, 템포에맞게생기있게 )(Die folgenden 16 Takte nach und nach immer stärker und belebter) 와 Ped. ogni battuta ( 비트마다페달사용 )(ped. zu jedem Takt.) 의상세한지시어가나타나며전체적으로캐논주법을사용하였다. 16분음표의 A음이 3번씩연타로 3옥타브에걸쳐소프라노-테너-베이스로연달아하행하고있으며, 페달포인트의역할을하고있다. 또한스타카토와함께 marcato ( 음하나하나를강조하여분명하게 ) 의지시로타악기적이며뚜렷한소리를요구하고있다. 베이스의주제선율 D-C#-B-A 은내성에서나타나며후악구에서분산화음의선율은상행하여긴장감을더욱고조시키고있다. 분명하게소리내면서악센트의표현과멜로디의움직임이잘들리게연주해야한다.

J. S. Bach-F. Busoni 의 Chaconne in d minor BWV 1004 에관한분석및연구 97 < 악보 15> 부조니샤콘느제 22 변주 : 마디 166-173 (16) 제 25변주 ( 마디 190-197) 제 24변주에이어계속해서주제의. 리듬형이나타난다. 전악구에서오른손의선율은한옥타브아래에서등장하며제 24 변주에서등장했던 16분음표의왼손반주는셋잇단음표음형으로세분화되어나타난다. 특히왼손은넓은음역을사용하였으며옥타브음형의트레몰로로연주된다. 후악구에서는양손이두꺼운화음으로등장하며마디 194의둘째박에서코랄 23) 의형태로진행된다. 악상은 ff tenuto 로강하고풍성한울림을요구하고있다. 마디 196의왼손에지시된 non arpegg. 는첫째박은왼손으로베이스와테너를분리하여연주하고둘째박과셋째박은테너의윗음만오른손엄지로나누어연주한다. 23) 코랄 (choral): 모든성부가같은리듬으로진행하며합창을의미함.

98 윤혜경 < 악보 16> 부조니샤콘느제 25 변주 : 마디 190-197 (17) 제 26변주 ( 마디 198-205) 음량이큰변주로, 제 25변주의후악구에서등장했던 ff가이어져변화없이유지되며주제의. 리듬형이계속해서나타나고있다. 선율은외성에서두꺼운화음으로진행되는데전악구에서는내성에 16분음표의분산화음을첨가하여양손에서유니즌으로상행하여진행된다. 후악구에서는 16분음표의분산화음이옥타브로진행되며하행하고있다. 두꺼운화음과강한악상으로페달을사용하게되는데지저분하지않으면서더욱웅장하고풍성한소리로연주해야하며내성과왼손옥타브로등장하는 16분음표를작게연주하여두꺼운화음의선율을잘들리게연주해야한다. < 악보 17> 부조니샤콘느제 26 변주 : 마디 198-205

J. S. Bach-F. Busoni 의 Chaconne in d minor BWV 1004 에관한분석및연구 99 3. 제 3 부 ( 제 28 변주 - 코다 ): d 단조 (18) 제 28변주 ( 마디 214-221) 제 2부에서 D장조로변했던조성이원래의 d단조로돌아오고 Piu sostenuto ( 더욱음을충분히눌러서 ), largamente ( 폭넓게 ) 의지시어와함께절정이었던제 27변주와대조적으로왼손성부에서엄숙한분위기의선율이나타난다. 전악구에서는베이스의주제선율 D-C-B -A 가아르페지오가있는 2분음표로나타나고있다. 테너는마디 215에서마디 217에걸쳐단선율로동형진행하고있다. 후악구는 piu espress. poco cresc. ( 더욱표정있게, 조금씩커지게 ) 의지시어가등장하며오른손이왼손보다더낮은음역으로등장하여양손이교차되어연주한다. 마디 221은 dim. 의지시로작아지면서다음변주의분위기를예견한다. 이음줄로연결된선율은레가토로연주하며분위기를잘살려연주해야한다. < 악보 18> 부조니샤콘느제 28 변주 : 마디 214-221 (19) 제 32 변주 ( 마디 246-253) 제 32변주는이곡전체의클라이막스가되는변주로 Piu vivo ( 더욱생기있게 ) 의지시어가나타난다. 전악구는화음으로움직이는

100 윤혜경 데, 왼손은아르페지오, 오른손은 16분음표의셋잇단음표음형으로나타난다. 마디 246에서마디 248은오른손은상행, 왼손은하행하여반진행하며음역을넓히고있다. 후악구는베이스의주제선율 D-C-B -A 가각마디첫째박에서나타나며 rinf. ( 그음을특히세게 ) 의지시어로아주강한소리를요구하고있다. 선율은마디 250부터마디 251까지옥타브로하행하고있으며각마디셋째박은 4:6의리듬을사용하여반진행하고있어곡의긴장감을고조시키고있다. 마디 252는양손이옥타브로 4:6리듬의진행을보이고있으며연주할때리듬이정확하게연주되도록주의해야한다. 마디 253은 32분음표로시작하여 64분음표로마무리되는데, A음에서시작하는 d단조가락단음계의상행음계구조가유니즌으로진행하며상행-하행한다. 4옥타브의넓은음역을사용하며매우빠르게진행되며특히, 마지막에등장하는 32분쉼표는갑자기멈추는느낌과동시에매우극적인효과를나타낸다. < 악보 19> 부조니샤콘느제 32 변주 : 마디 246-253

J. S. Bach-F. Busoni 의 Chaconne in d minor BWV 1004 에관한분석및연구 101 (20) 코다 ( 마디 254-262) 코다는주제가 ff의악상으로강하고화려하게재현되어나타난다. 전악구는주제를그대로사용하였으며, 매우힘있는음향으로나타난다. 마디 256과마디 257은각각 pesant ( 무겁게 ), sempre piu ( 계속해서더욱 ) 의지시로다이나믹을더욱강조하고있다. 코랄의형태이며두꺼운화음을사용하여진행한다. 후악구에서는심한도약과넓은음역의화음, 가장낮은 A음의사용으로피아노의음향을극대화하여절정을보이고있으며아주웅장하고화려하게곡을마무리하고있다. 곡의마지막음은 피카르디 3도 24) 를사용하였다. < 악보 20> 부조니샤콘느코다 : 마디 254-262 24) 피카르디 3 도 (picardy third): 단조의곡을단 3 화음으로마치지않고장 3 화음으로마치는것

102 윤혜경 Ⅲ. 결론 부조니는과거의작곡가들, 특히바흐의작품들을피아노곡으로편곡하여재조명하였으며이는피아노문헌에서중요한위치를차지한다. 그중바흐의 < 무반주바이올린독주를위한파르티타제2 번 d단조 >(Partita for solo Violin No.2 in d minor) BWV 1004 중 5악장샤콘느 (Chaconne) 를편곡한작품은가장잘알려져있다. 부조니가편곡한샤콘느는주제와 32개의변주, 코다로구성되어있다. 32개의변주는 3부분으로구성되는데, 제 1부는주제-제 17 변주의 d단조, 제 2부는 18변주-제 27변주의 D장조, 제 3부는 28 변주-코다의 d단조로나뉜다. 주제는못갖춘마디로시작하는느린 3/4의곡이며전체적으로는샤콘느의특징을가진변주곡형식이다. 각변주들은기본적으로 8마디의형태이지만 4마디형태의짧은경과구로보이는부분이나오기도한다. 둘째박을강조하는주요리듬. 과주제의베이스선율은 D-C#-B -A의형태로계속반복되면서곡전체에통일감을부여한다. 리듬은주제의. 리듬이각변주에서그대로사용되거나반복, 축소, 확대, 변형된다. 또한변주가진행되면서세분화되어긴장감을주거나절정에이르기도한다. 화성은대위법적이며옥타브, 화음을첨가한선율등의넓은음역을사용함으로써바흐의원곡보다화려하고웅장한느낌을준다. 음악적인면을보면, 바흐의곡은 Ciaccona 라는제목외엔어떠한지시어도나타나있지않지만부조니는주제와각변주마다자세한지시어를명시하여음악적표현을나타내고있다. 또한, 다이나믹에서도원곡은아무런표기가없지만부조니는 pp에서 ff까지매우자세하게변화를지시하며 fz, ffz 등의악센트뿐만아니라다양한페달의지시, 곡의분위기를지시하는이탈리아어, 독일어악상표기까지나타나있다. 아티큘레이션도테누토, 악센트표기, 스타카토의다양한주법, 논레가토, 마르카토등자세하게명시했다. 음역을보면, 바이올린의 4옥타브음역보다넓은

J. S. Bach-F. Busoni 의 Chaconne in d minor BWV 1004 에관한분석및연구 103 7옥타브반의음역을가진피아노를통해확대하여표현함으로서피아노의전음역을사용하였으며가장낮은 A음부터세번째최고음 B 까지나타난다. 이와같이부조니의편곡은형식과선율및화성적인면에서바흐의원곡에충실하면서도바이올린의화성적, 음역적, 음악적표현의한계를피아노를통해확대함으로서바흐의원곡보다기교적이며, 웅장하고화려한분위기의곡으로극대화하였다. 이작품은부조니가바흐의원곡을재해석하여피아노특성을잘살린비르투오조적인곡으로서오늘날많은연주자들에게사랑받고있다. 이곡을연습에임할때변화되는템포와변주속에서기교적인부분과음악적인부분까지전체적인곡의흐름으로연결되어연주되도록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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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S. Bach-F. Busoni 의 Chaconne in d minor BWV 1004 에관한분석및연구 107 <Abstract> A Study on the Chaconne in d minor BWV 1004 of J. S. Bach-F. Busoni Hye-Kyung Yun (Sungshin University) Ferruccio Benvenuto Busoni (1866-1924), a composer and virtuoso pianist, is an important figure in the history of the arrangement. He arranged more than 100 works by 23 composers, mainly for piano works of various eras and genres. Busoni arranged many compositions by Johann Sebastian Bach(1785-1750) whom he admired the most, and he regarded it as the process of rediscovery of traditional materials. Busoni's arrangement of Bach's "Chaconne" from <Partita for Solo Violin No. 2 in d minor> BWV 1004 for the piano is one of the most frequently performed by pianists today among his works including both original compositions and arrangements. Although the arrangement is faithful to the original in the aspects of forms and harmonic structures, in the aspect of the instrumentation for piano, it is totally different: he restored the strengths of character of piano sound. The purposes of the paper are investigating and suggesting preferable approaches to performing Chaconne in d minor BWV 1004 by J.S.Bach-F.Busoni through the research of life of Busoni, arrangement techniques, comparison with the original composition of J.S.Bach, and analyzing the piece. Keywords: Bach, Busoni, Chaconne, Arrangement Partita

108 윤혜경 투고일 : 2015년 1월 15일수정본제출일 : 2015년 2월 26일게재확정일 : 2015년 2월 2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