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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논집제 39 집 2014 년 11 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39, Nov. 2014, pp. 297-324 297 유가의도덕적자유에관한연구 * 1) 박윤미 ( 성균관대박사수료 ) 주제분류 중국철학, 선진철학, 유가 주제어 도덕적자유, 자유, 유교, 요약문 이글은유가철학의도덕적자유를현대의자유라는개념을통해서논의하고, 유교의도덕적행동에자유가있다는가정하에서자유개념의적용을시도한다. 이글에서는 논어 ( 論語 ), 맹자 ( 孟子 ), 중용 ( 中庸 ) 등을통해, 한개인이스스로자신의삶에서새로운의미를찾아서스스로의뜻을정리할수있는긍정적인차원에서의자유를탐구하고이것이유가안에서어떻게실현될수있는지를고찰한다. 자유개념을이해하기위해먼저이개념의일반적인이해에서시작해서, 자유로운행동을위한전제조건으로자발성은유가철학안에서충분히전제할수있음을논의한다. 이를통해서유가의인간은도덕적행동을실천할수있는근거를가진다. 또한개인적선택의측면뿐아니라사회적인관계안에서의개인들이소통할수있는능동적수단인 서 ( 恕 ) 를통해인간의자유가공동체안에서성립가능함을제시한다. I. 들어가기 본논문은근대이후다양하게연구되고있는주제중의하나인유가와도덕적행동의자유에대해살펴보고유가사상안에서자유의가능성을숙고해보는데목적이있다. 유가와자유를관련시킨연구는후기근대의유교재평가와관련이있 투고일 : 10월 31일, 심사완료일 : 11월 13일, 게재확정일 : 11월 18일 * 이논문은유교문화연구소가 2014년 9월 27일에개최한 2014년도추계학술대회발표문을수정보완한것이다. 허종은선생님을비롯한논평자에게감사드린다. 한국연구재단의연구지원으로성균관대동양철학과 BK플러스사업단에서수행된연구임을밝힌다.

298 철학논집 ( 제 39 집 ) 다. 여성주의와자유주의, 포스트모던담론, 생태주의와같은다양한주제가유가와함께논의되고있는것이다. 유가연구는동아시아의성장과함께과거에는개인의자율을인정하지않으므로현대의삶에부적당한가치라고부정적비판을받기도하고, 동북아시아자본주의의성공이가진특징중의한요인으로긍정적으로거론되기도하는등시대에따라다른평가를받았다. 동양과서양은대략구분되는특징이있다. 동양의유가가 군신 ( 君臣 ), 장유 ( 長幼 ), 부자 ( 父子 ), 붕우 ( 朋友 ) 와같은사회적인관계를보편적인륜질서로여기고여기에서성립하는윤리규범을우선시했다면, 서양은주로관계의주체를 개인 에두고문제를다룬다는데에차이점이있다. 이에대해서양윤리학을지배해온가장근원적인도덕적이념이개인의자유라고설명하기도한다. 1) 그래서유가의전통을가진동양에서는논의되기어려운것이라고널리인식됐고서구의자유주의적가치와민주적제도를그대로동양에이식해사용하는것은이질적이고부적당하다는견해가지배적이었다. 지금껏유가에대한가장강력한비판으로는전통적인유가윤리가심각하게개인적인자유와자아존중을침해하기때문에유가는현대의삶에부적당하다고간주된다는것이다. 그렇지만유가는개인의자유나자율을전혀인정하지않는다고단정할수있는가하면그것도아니다. 서양의자유는자유로운개인의권리와자율성을강조하지만, 반면에유가에서추구하는자유는자유주의에서목표로삼는정치적자유와달리도덕적자유라고할수있다. 더구나이것의존재는개인의자유를인정하는것외에도정치적자유에대한근거를포함할가능성도갖고있다고할수있다. 이견해는가부장적문화와민족주의문제를해결해야한다. 먼저개인의성숙은온정적간섭주의로흐를우려가있는데, 사람의일상을폭넓게규율하는부드러운정치ㆍ사회ㆍ문화적인권위로부터의간섭을거부할수있는지의문제이다. 대표적으로이것은역사적으로민족의존망이라는고민위 1) 김성환, 도@ 사이버윤리 : 사이버윤리의이론적근거에대한도가철학적성찰, 중국철학 : 한국지식지형도, 책세상, 2007, 468.

유가의도덕적자유 299 에서개인에초점을둔것이아니라국가와민족의자유에비중을두었다는것이다. 또이같은주장이유학을중심으로할때나성립할수있는것이아님을증명할수있어야한다. 보편성이라고하지만이단을구분하는유학에서자유의관용과다양성을포용할수있을것인지의구심이생길수있다. 이글에서는 논어 ( 論語 ), 맹자 ( 孟子 ), 중용 ( 中庸 ) 등의문헌을통해서, 유가사상안에서한개인이스스로자신의삶에서새로운의미를찾아서스스로의뜻을정리할수있는긍정적인차원에서의자유의탐구하고이것이유가속에서어떤식으로실현될수있는가를고찰해보고자한다. 언제나누구의아버지, 누구의남편, 아내, 누구의형제ㆍ자매ㆍ친구라고하는관계를중심으로개인을파악하는유가적인시각에서일견모순되어보이지만또한개인이스스로새로운의미를발견하고, 자신의지향을설정할수있는긍정적인차원을가지는의미의자유는유가의기본적인시각이기도하다. 그렇기때문에유가안에서자유의문제에초점을맞춰서의지를가진개인의자주성을분명히드러내고나아가도덕적자유의실현방법을찾는데긍정적시각을제공해줄수있을것이다. II. 자유개념의일반적고찰 동서양전통에서자유는오늘날과같은의미는아니었다. 원래쓰이던의미와현재우리가사용하는의미가다른이유는자유가서양의 liberty 나 freedom 의번역어로서근세에들어서중국과일본에이들개념의번역이필요하게됨으로써자유라는글자가선택되고정착되었기때문이다. 근대이후자유라는용어가선택된때부터동양전통적인의미의 멋대로자유, 방향없는자유 가규칙이있는자유, 방향있는자유 2) 라는의미의전환을 2) 근대이후자유라는말의동양유입은 18세기후반서양의선교사들에의해서일것으로추정되나자료가남아있지않다. 19세기에들어서서양서를번역하는데있어서자유는일본과중국의번역자들에의해선택된여러용어중

300 철학논집 ( 제 39 집 ) 맞게되었다. 자 ( 自 ) 라는글자의어원은코의상형자이다. 이것은지금도자기를지칭할때손가락으로코쪽을가리키는것을보면납득할수있다. 그리고 유 ( 由 ) 는 경유하다, 따르다. 등의의미로쓰인다. 두자를붙여서 자유 ( 自由 ) 라고할때는 스스로따른다. 의의미로개별적행위자가자신의의지대로움직이는상태를말한다. 3) 문헌에서자유라는용어가보이는동양고전의기록으로는 후한서 ( 後漢書 ) 와후한말탄생하여이후오랫동안유행한고시 초중경처( 焦仲卿妻 ) 4) 속에서 너는어찌자유로이하는가. 라고하여자유라는용어를쓰고있다. 그러나자유가고전속에서사용될때는지금과는다른의미였다. 예를들어 어른말씀이있기전에물러가겠다는말을해서는안된다. 의주 ( 注 ) 에정현 ( 鄭玄 ) 은 떠나고머무름을감히자유로해선안된다. 5) 라고설명하거나, 천자를어리게보고온갖일을자유로하였다. 6) 와같은용례가보이고있는데, 이것을보면문헌속에서의자유라는용어는부정적인의미로쓰였음을알수있다. 공동체내에서구성원들대부분이인정하고있는질서를어그러뜨리는행위에대해자유라는표현을쓴것이다. 7) 하나였으나최종적으로 자유 가 freedom 과 liberty 의의미로정착되었다. 자유라는말에새로운의미를부여한것은일본의계몽사상가들로가장큰영향을준사람은후쿠자와유키치 ( 福澤諭吉, 1835~1901) 이다. 동양에서의자유개념의성립과전개는다음글을참고하라. 최재목, 근대기번역어 자유 개념의성립과중국유입에대하여, 南冥學硏究, 제19호, 남명학연구소, 2005; 최경옥, 번역과일본의근대, 살림출판사, 2005. 3) 신정근, 책임적행위자 용어 [ 自 / 己 ] 의기원, 哲學論究, 제27호, 서울대학교철학과, 1999, 33~35. 4) 爲焦仲卿妻作 : 吾意久懷忿, 汝豈得自由. 漢語大詞典編輯委員會, 漢語大詞典 ( 上海 : 漢語大詞典出版社, 1994), 제8권, 1308. 5) 禮記正義 少儀 : 請見不請退. 注 : 去止不敢自由. 十三經注疏整理委員會, 禮記正義 ( 十三經注疏 ), 北京大學出版社, 2000, 1193. 6) 後漢書 五行志 : 共立劉盆子爲天子, 然崇等視之如小兒, 百事自由. 中華書局編輯部, 後漢書 ( 二十四史 ), 中華書局, 1997, 842. 7) 이동철 / 최진석외, 21세기의동양철학 : 60개의키워드로여는동아시아의미

유가의도덕적자유 301 물론이외에도유사한 자재 ( 自在 ) 혹은 자유자재 ( 自由自在 ) 그리고 해 ( 解 ), 해방 ( 解放 ), 해탈 ( 解脫 ) 등중국철학사상사에서유사관념까지찾는다면더많은용례를발견할수있다. 8) 그러나동양고전속의자유라는말은오랫동안 제맘대로, 제멋대로 라는뜻으로부정적의미로의 멋대로하는, 방향없는자유 9) 로해석되어서방종함에가까운뜻으로통용되었다. 또유가와도가가말하고있는자유는내용적인차이가있어서도가는역사적자유나정치적자유보다는인간의정신적영역에서추구되는자유에가깝고유가는도덕적자유에가깝다고볼수있다. 유가와도가는자유라는용어를사용하지않는대신 소요유 ( 逍遙遊 ), 화 ( 化 ), 자연 ( 自然 ), 자임 ( 自任 ), 자득 ( 自得 ) 등의표현을쓰고있으며, 이런내용을통해서우리는전통적동양의자유를유추해볼수있다는점을이해하여야한다. 공자의 마음가는대로행동해도법도에어긋나지않는다. 10) 는자유라는의미핵심을분명하게드러내는표현중하나로꼽을수있다. 이말은도가에서말하는자연이란개념과도맞닿아있다. 인간은궁극적으로자연의이법을본받고, 11) 만물의자연을돕되작위하지않아야한다. 12) 원래자연이란말은 스스로 의의미와 저절로 라는의미를모두가지고있다. 따라서자연은개인의개체적인의미와전체적인상태를의미하기도하며, 자연적상태 인동시에 이렇게될수밖에없는 본래적상태 13) 를설명하는래, 을유문화사, 2005, 436. 8) 최재목, 근대기번역어 자유 개념의성립과중국유입에대하여, 南冥學硏究, 제19호, 남명학연구소, 2005. 9) 서병훈, 자유의미학, 나남출판, 2002. 19. 10) 論語 爲政 : 七十而從心所欲, 不踰矩. 논어 번역과관련하여, 맹자, 유교문화연구소옮김 (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6) 을따르되, 논어, 김형찬옮김, ( 홍익출판사, 1999: 2005 개정판 ). ( 懸吐完譯 ) 論語集註, 성백효譯註 ( 전통문화연구회, 2006) 등을참조하여필자의입장에따라적절하다고판단되는것을따랐다. 11) 老子 : 道法自然.( 冨山房編輯部, 漢文大系 ( 老子 ), 冨山房, 1983, 15. 12) 老子 : 以輔萬物之自然, 而不敢爲.( 冨山房編輯部, 漢文大系 ( 老子 ), 冨山房, 1983, 10.

302 철학논집 ( 제 39 집 ) 것이모두가능하다. 그래서필자는자연을개체적인관점에서보았을때현대의자유와맞닿은지점이있다고생각한다. 전통적으로유가경전을해석을통해서본다면공자는마음이하고싶은대로하여도법도를벗어나지않았다 14) 고하였다. 필자는이점이유가와자유가맞닿아있는지점이라고생각하는데내면, 즉심성의수양을다해서각자의진실함을지켜가는것이유가에서추구하는자유의모습이라고할수있는것이다. 첸무 ( 錢穆, 1895~1990) 15) 는 중용 을설명하면서유가의자유에대해서짧게말한다. 부귀에처하여서는부귀를행하며빈천에처하여서는빈천을행하며오랑캐에처하여서는오랑캐에서행하며환난에처하여서는환난을행하니군자는들어가는곳마다자득하지않는것이없다. 16) 사람이처한환경에서빈천 ( 貧賤 ) ㆍ부귀 ( 富貴 ) ㆍ환난 ( 患難 ) ㆍ이적 ( 夷狄 ) 의넷을나누어행하는것은사실위에서말한이른바인생의외면이다. 각환경마다반드시하나의처치가있다. 처치가맞아얻음이있게되고얻음은자기에게서말미암으니또한자신에서얻는것이다. 그것을자득이라고한다. 그러니사람각자가자유자득할수있지타인과환경이제한할수있는것이아니다. 라고했다. 17) 이는전통적인유가의자유에대한관점이심성의수양에있었다고할수있다. 18) 13) 미조구치유조, 중국전근대사상의굴절과전개, 김용천옮김, 동과서, 2007. 14) 論語 爲政 : 七十而從心所欲, 不踰矩. 15) 錢穆, 中國思想史 : 中國思想通俗講話, 聯經, 1998, 64. 16) 中庸 : 君子素其位而行, 不愿乎其外. 素富貴, 行乎富貴, 素貧賤, 行乎貧賤, 素夷狄, 行乎夷狄, 素患難, 行乎患難, 君子無入而不自得焉. 在上位不陵下, 在下位不援上, 正己而不求於人, 則無怨. 上不怨天, 下不尤人. 故君子居易以俟命, 小人行險以徼幸. 17) 최재목, 근대기번역어 자유 개념의성립과중국유입에대하여, 남명학연구, 제19집, 남명학연구소, 2005, 8. 18) 동양은 19세기에들어서야서양으로부터 자유 라는사상에접하기시작했다. 선교사나일부지식의전파로관심을가졌지만 19세기의군사적정치적위력에대응하기위해서양문물과제도를수용하였고, 개인적인권리인자유로서연구되지않았다. 근대의연구는서구의정치적압력에대응하기위해자유사

유가의도덕적자유 303 반면에서양에서는인간의자유에대한논의는오랜역사를가지고있으며역사상많은철학자들은인간의자유에대한논의를지속해왔다. 플라톤 (Plato, BC 428?~BC 348?) 에게있어자유는이성을지닌인간만이제대로향유할수있고또향유해야하는그런것이다. 이성적이지못한인간들이자유를구가한다면그것은멋대로극단으로치달아끝내자신을노예상태로몰고갈자유가되고말리라는것이플라톤의생각이다. 이성과자유의결합은오랫동안자유개념정의에영향을끼쳤다. 19) 주제와관련해유의미한연구로근세의아이자이어벌린 (Isaiah Berlin, 1909~1997) 20) 은 자유의두개념 (Two Concept of Liberty) 에서칸트의적극적자유와소극적자유에대한논의를재시도했다. 그는간섭의부재라는측면의자유주의적자유를 소극적자유 로규정하고그런관점에서 소극적자유 야말로진정한의미의자유라고옹호했다. 21) 자유는사회적교육을통해공동체적이 상을가지고온면이없지않기때문에정치ㆍ경제적자유주의에대한비중이적지않았다. 근세동아시아에도입된자유라는개념은서구열강의위협에대응하기위한수단으로부국강병을위한실용적인측면에서연구되기시작해서자유를개인적자유보다는자치의문제와연관시켰다는특징이있다. 이는개인능력을발휘하게하기위해서경제문제뿐아니라국가의자유가확보되어야하는근대동아시아의공통적인사안때문으로보인다. 그래서급진적인개혁을요구하거나유교와민족주의를기반으로독립과자치를위한보수주의성격을띄기도하였다. 조경란, 중국근대의자유주의문제 - 그전체상에대하여, 시대와철학, 제12집, 제1호, 한국철학사상연구회, 2001. 19) 문지영, 자유, 책세상, 31. 20) Berlin에의하면지금까지서양사상사에서자유는간섭과방해의부재라는의미의 소극적자유 와공동체에의참여를통한자아실현이라는의미의 적극적자유, 이두가지개념으로정의되어왔는데그중전자만이진정한자유라고주장하였다. Berlin의이런고찰은인간이성에대한확신에서유토피아를추구하는세계관과현실안에서인간의경험이담보해주는방식에따라각자의다원적이해와취향을추구하는세계관사이의갈등에대한고찰이고, 그가운데왜후자를선택해야하는가를설득하는것이었다. 스키너, 퀜틴스키너의자유주의이전의자유, 조승래옮김, 푸른역사, 2007, 22. 21) Berlin의정의에따르면소극적자유란 타인에의해방해받지않고각자가자

304 철학논집 ( 제 39 집 ) 성을자신의행위규범으로삼아서자신의자아를공동의자아와합치시킬때비로소가능하다고하였다. 다시말해서수학문제를공식에따라서풀때그것이우리를부자유스럽게하는것이아니라오히려자유롭게해준다고생각하고그공식을모두받아들여문제를풀자는것이 적극적자유 론이다. 즉 적극적자유 는이성에의해알아낼수있는지식을받아들여이성적존재로서자아를실현하고그러한사람들로이루어진공동체를수립하는것이다. 이렇듯적극적자유론에서는진정한자유란자아의실현과공동체에의참여가어우러질때가능하다 22) 고보는것이다. 이처럼자유에관한시각이다양한것은시대적인배경에대한사상가들그자신의경험을토대로개인과사회에대해새로운구상을했기때문이었다. 자유개념에관한관심이증대된 20세기에는자유의정의조차사상가가지향한것이무엇인가에따라달라지고사상가마다현실적맥락에따라규정하기에이른다. 자유에대한의미들은자유를바라보는관점에따라자유주의전통을고수하려는쪽과자유주의의문제점을수정해야한다고주장하는다양한해석이가능하게된것이다. 때문에유가철학이서구의개인주의적문제를해소하기위한자원으로서의설득력을발휘하는측면과함께자유주의에대한연구도지속되었다. 23) 기뜻대로행동할수있는상태 이며, 적극적자유란 합리적으로결정하고자율적으로행동할수있는개인의상태나능력 을뜻한다. 문지영, 자유, 책세상, 2009, 70. 22) Q, 스키너, 퀜틴스키너의자유주의이전의자유, 26. 23) 근현대중국을비롯한동아시아의자유주의는문화자유주의와정치자유주의를중시하고자유주의의핵심인경제자유주의와자유시장경제를외면했기때문에자유주의가정착할수없었다고말하기도한다. 중국의신자유주의자들은중국사회의현대화전략으로유교자유주의모델을제시한다. 이는유교색채가농후한자유주의로개인권리, 자립자주, 경쟁정신을기본으로하면서도유교의충서효순, 존노애유, 교육과공동체이익중시등의가치경향을보유한다. 이처럼동아시아사회에서전통 ( 유교 ) 과자유주의 ( 시장경제와민주정치 ) 의화해적모델을제시함으로자유주의의성공적인정착을모색한다. 김태용, 유교자유주의 : 유교사회의현대화, 오늘의동양사상, 제21권, 예문동양사상연구원, 2010, 116~121, 127~130.

유가의도덕적자유 305 유가에서자유의문제는경쟁적인사회의문제점을해결하려는대안에서실마리를찾을수있을지모른다. 칸트의적극적자유는도덕적행동에서바로우리모두가자유로운행위주체임을인정한다. 결정론적인시각이나비자발적행위는사회적인도덕실천영역에서수용될여지가없다는것은분명하다. 그러므로유가의자유는유가의특징이라기보다유가의도덕적행동을일으키는인간관및사회관에서근거를찾는것은당연하다고하겠다. III. 자발성 : 도덕자유의가능성 우리는감성적인동기에의해행동할수도있고이성적원리에의해행동할수도있다. 배가고파서음식을먹으려할때의내의지는감성적동기에의해움직이는것이고, 아무리내가배가고프더라도그것은내것이아니기때문에먹어서는안된다고생각하고그에따라배고픔을참을때그때나의의지는이성에따르는것이다. 그런데인간의감성적측면의욕망이나관습에영향을받아행동할때에는그행동이자유의실현이라고보지않는다. 그것은자기내부에서생기는순수한원인에의한것이아니고타율에의한것이기때문이다. 따라서인간이자유로운행위를실천하기위해서는감성적측면의욕망을배제할수있어야만한다. 우리는인간의습성이란것이있고, 그것을기본적으로갖고있다고전제한다. 하지만그인간의습성을넘어서는사고와행동을하는사람들이있다는것도안다. 그사람들은보통사람들이하는행동을거부하고, 옳은일이기때문에하기도하고옳지않은행동을하지않을수있다. 만약그행동을외부의영향이나타인에의존하는행위와자기자신의의지에의존하는행위가있을때스스로의의지에서나온쪽을따른다면우리는우리자신의동기에의해서행동할수있는자유가있음을알수있다. 자발성은인간이자유로운행동을위한전제조건이다. 자발성이란남의지시나영향에의하지않고, 자기내부에서일어난동기와힘으로사고나행위를할수있게하는능력이다. 자발성은유가사상에서이내용이확실

306 철학논집 ( 제 39 집 ) 하게있으며경전에서이런것이있다고말하기전에도충분히전제할수있는개념이다. 만약인간에게자발성이없다고한다면유가에서추구하는도덕적원칙을사람들이실천할수있는어떤내면적근거도없기때문이다. 다시말하면자발성은유가의도덕적행동을실천하도록하는확실한근거가된다. 논어 에서공자는계속해서사람들이자발적으로그의가르침을따라서생각하고행동하기를바란다. 예를들어정치적ㆍ문화적으로따라야하는중요한의미에동의하고, 주나라와같은수준높은문화전통을수용하는 24) 가르침이다. 그리고가르침을받은사람들이자발적으로행동해서배운결과를최대한퍼뜨리도록하는것이다. 사람이공자의생각대로스스로자신의삶을주도한다면그들이자신이지니고있는고유한동력은내면에서동기부여가되어야하고그렇게되도록강제적인압력을받지말아야한다. 논어 에서사람들은 인 ( 仁 ) 을지향하고, 인 을선호하고, 인 을실천하는것을편안하게여기고, 그리고 인 을우리삶에서굉장히중요하게여겨야한다고반복해서말하고있다. 인하지않은사람은곤궁함속에서도오래견디지못하고, 즐거움속에서도오래견디지못한다. 인자는인에안주하고지혜로운자는인을이롭게여긴다. 25) 공자께서말씀하셨다. 나는인을좋아하는사람과불인을미워하는사람을아직보지못했다. 인을좋아하는사람은더할나위가없고불인을미워하는사람은인을행함에불인한것이자신에게범하지못하도록해야한다. 26) 또한 맹자 는아이가우물에빠지려는순간에아이를구하는이야기에서도덕적인행동이외부의다른원인의영향을받지않고자신의내면에지니고있는선한동기가원인이되어행동을한다고말한다. 27) 아이를보 24) H. 핑거렛, 공자입니다. 성스러운속인, 노인숙옮김, 일선기획, 1990. 112~113. 25) 論語 里仁 : 不仁者不可以久處約, 不可以長處樂. 仁者安仁, 知者利仁. 26) 論語 里仁 : 子曰, 我未見 : 我未見好仁者, 惡不仁者, 好仁者, 無以尙之. 惡不仁者, 其爲仁矣, 不使不仁者加乎其身.

유가의도덕적자유 307 고난후의행동은의도하지않고순간적으로우리의마음이어떤이해관계나욕망의강압에이끌린것이아니라완전한자발성에의한표현이고양심즉도덕심이바로발현된것이다. 이것은사회적인또는개인적인이해관계를초월해서옳은행위를할수있는근거가된다. 다른측면에서공자가말한 덕을해치는향원 ( 鄕愿 ) 28) 을통해서도도덕행동의자발성을유추해볼수있다. 향원은얼핏보면바르게행동하고있는것처럼보이지만진정으로도덕적으로옳은의도를가지고행동을해서그런것은아니다. 그들은단지비굴하게아첨해서세상에받아들여지도록노력하기때문에공자는 향원은덕의적 이라고까지말하며 향원 이문제없이도덕적인것처럼받아들여지는것을비난했다. 왜냐하면도덕적인삶은자신의도덕성에의해자발적으로동기가부여된내면에서나와야하는데이들의행동은내면의의지에서비롯한자율이아니라타율에근거하고있기때문이다. 이들처럼우리도살아가면서단순히남들이옳다고하는행동을하는것만으로도덕적으로보이는삶을살수있다. 왜냐하면이렇게한도덕적행동은의식적인상태가아닌조건을따라서선한결과를만든것이기때문이다. 우리는사회에서각기자기가맡은일이있는데그것은그자체로목적이며의무가지워진일을하는것은도덕적으로도옳은일로받아들여진다. 그런데반대로우리가도덕을떠난다른일을염두에두고일을했다면이것은비록자기가행할만한일을했지만그행위는옳은것이못된다. 29) 공자와그제자들의말에의하면그행위는이 ( 利 ) 를위 27) 孟子 公孫丑上 : 孟子曰, 人皆有不忍人之心. 先王有不忍人之心, 斯有不忍人之政矣. 以不忍人之心, 行不忍人之政, 治天下可運之掌上. 所以謂人皆有不忍人之心者, 今人乍見孺子將入於井, 皆有怵惕惻隱之心. 非所以內交於孺子之父母也, 非所以要譽於鄉黨朋友也, 非惡其聲而然也. 由是觀之, 無惻隱之心, 非人也. 無羞惡之心, 非人也. 無辭讓之心, 非人也. 無是非之心, 非人也. 惻隱之心, 仁之端也. 羞惡之心, 義之端也. 辭讓之心, 禮之端也. 是非之心, 智之端也. 人之有是四端也, 猶其有四體也. 有是四端而自謂不能者, 自賊者也. 謂其君不能者, 賊其君者也. 凡有四端於我者, 知皆擴而充之矣, 若火之始然, 泉之始達. 苟 能充之, 足以保四海. 苟不充之, 不足以事父母. 28) 論語 陽貨 : 子曰, 鄕愿, 德之賊也.

308 철학논집 ( 제 39 집 ) 한것이다. 도움이필요한사람을도와주는것은옳은행동이기는하지만내가내명성을위해도움이필요한사람을도와주었기때문에그행동은스스로를선하게만들지못하는것이다. 이같은부정적인행태의대표를 향원 이라고부를수있고이 향원 의행동은내면의동기가부족하다는것을보여준다고할수있다. 타율이아니라행위자스스로의의지로부터비롯된것이라면이것이유가에서말하는동물과차별되는행위이며인간다운행동을할수있는원인이된다. 30) 그리고이런행동은감성적인동기를극복하는힘이있다는것을전제해야만한다. 우리가의지를자유라고한다면실천은자연원리에독립한자유로운의지에의한다. 따라서의지가실천법칙을규정한다고하는것은실천법칙이자유의지에근거하고있음을의미하는것이다. 31) 도덕적자유를실천하는것은곧도덕적인의지에근거하는것이고, 이러한도덕생활의주체는그자신이되는것이다. 탕쥔이 ( 唐君毅 ) 는도덕의문제란결국인간자기의내적문제라고생각했다. 도덕의문제는영원히인격 ( 人格 ) 내부의문제이다. 도덕생활은영원히내재적생활이며, 도덕적명령은영원히자기가자기에게명령을내리는것으로, 자기가자기를지배하고자기를변화시키고자기를개조하는것이다. 그러므로 도덕생활이란자기가자기를지배하는것을자각하는것이고, 절대적자율이다. 이러한절대적자율이란자기에게내리는명령이고자기를지배하고변화시킬수있는자유이며, 이러한자아만이도덕실천의주체가된다. 32) 고하였다. 자발적으로도덕법칙에의해행동할수있다는것과이성을통해자연적인제약을끊어버릴수있다고하는것은자유라는개념에서아주중요한의미가될수있다. 인간은자발적으로도덕적인행동을할수있으며이도덕법칙을심사숙고해서적용을한다. 이렇게한도덕적인행동은이후에 29) 풍우란, 중국철학사, 정인재옮김, 형설출판사, 1986, 71. 30) 孟子 離婁下 : 孟子曰, 人之所以異於禽於獸者幾希, 庶民去之, 君子存之. 31) 손승길, 칸트의도덕법칙의존재근거로서의자유, 哲學, 제62집, 한국철학회, 2000, 145. 32) 김병채, 당군의의철학사상연구, 공자학, 제6집, 한국공자학회, 2000, 82, 재인용.

유가의도덕적자유 309 스스로적용을해본행위자로하여금다른새로운상황에서도도덕적인생각이나행위를할가능성을높인다. 이런순간유가는행위자에게자신의생각을확고하게지키라고한다. 삼군은장수를빼앗을수있을지라도, 필부는 ( 오히려 ) 의지를빼앗을수없다. 33) 고공자는말한다. 여기에서삼군을꺾는것도힘든데보통사람보다강한장수의의지를꺾는것이상대적으로쉽다고하였다. 단지한사람과여러사람으로풀이하는것도가능하지만, 중요한것은여러사람이라도일사불란한의지가없다면쉽게무너진다는것이다. 때문에명령이나강제로인한용맹보다행위자내면의강한의지가중요함을강조한다고보아야한다. 34) 이는자신의독립된의지에근거한것이며절대로남이시켜서는이를수없는상태이다. 또 맹자 에서대장부는그의의지와원칙아래에살면서, 설사그의생각을다른이들과나눌수없거나형편이나쁘고옳지않은상황에있더라도그의의지를굳게지킨다고말한다. 천하의넓은집에거처하며, 천하의바른자리에서며, 천하의대도를행하여뜻을얻으면백성과함께도를행하고뜻을얻지못하면홀로그도를행하여, 부귀가마음을방탕하게하지못하며, 빈천 ( 貧賤 ) 이절개를옮겨놓지못하며, 위무 ( 威武 ) 가지조를굽히게할수없는것이를대장부라이르는것이다. 35) 대장부는넓은집에바른자세로있는것과같이거취에아무거리낌이없고언제나편안하게대응하는사람이다. 이편한마음의상태를유지하지 33) 論語 子罕 : 子曰, 三軍可奪帥也, 匹夫不可奪志也.. 34) 論語集解 子罕 : 孔安國曰, 三軍雖衆人心不一, 則其將帥可奪而取之匹夫雖微苟守其志. 不可得而奪也. 皇侃云, 此明人能守志. 雖獨夫亦不可奪, 若其心不堅雖衆必傾. 故三軍可奪匹夫無回也. 謂爲匹夫者, 言其賤, 但夫婦相匹而已也. 又云, 古人質衣服短狹二人衣裳. 唯共用一匹. 故曰匹夫匹婦也. 物茂卿云, 此爲人君而言之. 欲其不侮匹夫匹婦焉. 侯氏曰, 三郡之勇在人. 匹夫之志在己. 故帥可奪. 而志不可奪. 한문대계, 제1책, 논어, 부산방, 1983. 35) 孟子 滕文公下 : 居天下之廣居, 立天下之正位, 行天下之大道. 得志與民由之, 不得志獨行其道. 富貴不能淫, 貧賤不能移, 威武不能屈. 此之謂大丈夫.

310 철학논집 ( 제 39 집 ) 만가볍거나쉽사리변하지않아서부귀나빈천같은가치에흔들리지않는힘을갖고있다. 이상태는순수하게내면에서나온힘으로행동할수있는사람을가리키며유가에서이상적으로생각하는상태라고할수있다. 이설명과같이사람은목적으로하는것을향해끝까지포기하지않는마음을지니고있다. 이렇게자신이원하는것을향해움직이는능력을의지 ( 意志 ) 라고부를수있을것이다. 의지라는단어를한글자씩살펴보면의 ( 意 ) 라는글자가가진뜻은개인의내면에서사태가특정한미래의시점에서나타낼변동치를앞당겨판단하고그것을바탕으로이해활동에종사한다는뜻이다. 그리고지 ( 志 ) 는일생을살아온사람의정체로서목표 36) 나한인간에게목숨과도같은것이어서결코훼손할수도강제로빼앗을수도없는가치의지향 37) 을가리키기도한다. 지는지사 ( 志士 ) 의경우처럼사람이반드시가져야하고가져서굳게지켜야하고인간적가치의실현을위해매진할수있고반인간적가치에목숨을내놓고저항할수있는인격 [ 기개 ] 이자정신적역량을나타낸다. 38) 논어 의세계에서는오늘날의의지 [will] 가의 ( 意 ) 와지 ( 志 ) 를통해드러난다. 39) 스스로선택한가치를행동으로실천하기위해서는의지는자유로워야하고의지가자유로우려면그것을규정하는것이도덕법칙이여야한다. 그런다음에보편적인법칙을세운형식을토대로의지의자유를실천할수있다. 따라서자연법칙과다른실천법칙이존재한다는것은강제와구속을극복하고마땅히따라야할어떤 책임 이있다는것을말한다. 이러한책임의개념은의지의자유를필수적으로전제하는것이다. 그렇기때문에 본래할수없는일을해야함은자기모순 40) 이라고할수밖에없다. 유가에서인을실천한다는것은이인을의무로삼은자신의의지가전재한다 36) 論語 學而 : 子曰, 父在, 觀其志, 父沒, 觀其行. 37) 論語 子罕 : 子曰, 三軍可奪帥也, 匹夫不可奪志也. 38) 論語 衛靈公 : 子曰, 志士仁人, 無求生以害仁, 有殺身以成仁. 39) 신정근, 의지 와 앎 문제의대두, 동양철학연구, 제38집, 동양철학연구회, 2004, 188. 40) 손승길, 칸트의도덕법칙의존재근거로서의자유, 哲學, 제62집, 한국철학회, 2000, 147.

유가의도덕적자유 311 는것이다. 유가에서사람들이자발적으로도덕적인행동을하고이후에도꾸준히새로운상황에서도도덕적인생각이나행위를할수있으려면자유로운의지의전제없이는불가능하다. 즉유가의이상을실천할수있는사람은내적인가치를실현하려는자유로운존재임을인정하는것이다. IV. 공감의확대 : 내외의일치 자유란행위자내면의지향이라는점에서개인적이고내면의문제라볼수있다. 자유가개인적선택이라는것을넘어서자유가사회내에서소통을하기위해서사전에조정할수있는유일한능동적수단이공감이라는사실을제시할것이다. 공감즉 서 ( 恕 ) 라는개념은인간의기본적인자유가공동체안에서성립하는데있어서불가결한요소이다. 우리는삶의과정에서끊임없이무엇이옳은지를판단하여살아간다. 약속은반드시지켜야한다., 거짓말을해서는안된다. 등의판단을내린다. 이러한판단들은우리사회에서대다수의사람이동의하는도덕적인판단이라고할수있다. 그러나새로운상황에서각자의자유에선택이맡겨진다면사람들의판단이일치하지않는경우나나와다른경우도생길수있다. 왜냐하면사람들은도덕적지식이있다고반드시타당한도덕적행동을한다는보장도없으며, 해서는안되는일을순전히이기적인이유로이따금하기도한다는것을우리는인정하고있기때문이다. 동성애와낙태, 인간배아실험과같은문제는판단을내리기쉽지않다. 그래서우리의판단은다른사람들과의논의에서쉽게합의를보는부분과그렇지못한부분으로나뉘게된다. 이렇게합의를보지못하는부분들은상황에따라판단이갈리기도해서혼란스러울수밖에없다. 이때무엇이각자의자유로운판단이라고인정해줄수있을것인가? 먼저도덕적으로타당한행동을하게되는원리와방법을유가에서말하는 서 ( 恕 ) 41) 라는개념에서찾아보자. 인간 41) 恕는다양한해석이가능하며크게 용인, 당위의구현, 배려, 불침해 로정리할수있다. 신정근, 도덕원칙으로서서 ( 恕 ) 요청의필연성 동양철학,

312 철학논집(제39집) 이 해야 할 행위를 결정할 때 따라야 할 원리가 있다면 그것은 이전에 있 었던 관습에 의해서 정당성이 주어져서는 안 되며, 경험해보지 않더라도 이 해를 끌어낼 수 있는 원리에 의한 것이어야 한다.42) 서 의 원리는 이처럼 유가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공자가 말했다. 삼아 나의 도는 하나로써 꿰뚫는다. 증자가 말했다. 알 았습니다. 공자가 나가니 문인들이 물었다. 무엇을 말씀하신 것입니까? 증자가 말하였다. 선생님의 도는 충서(忠恕)일 뿐이다.43) 이 충서(忠恕)의 원리는 어떤 구체적인 내용을 가진 규칙이 아니라 단지 도덕 판단을 하는 방법만을 제시하고 있다. 주희는 자기를 다하는 것을 충(忠)이라고 하고, 자기를 미루는 것을 서(恕)라고 설명한다. 44) 이 원리는 공동체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관습적인 도덕이나 유가 의 전통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넘어서서 나의 행동이 도덕적 정당성을 가지기 위해 반드시 충족시켜야 할 마음의 조건을 말한다.45) 서 (恕)가 의미하는 원리는 공감이나 배려, 혹은 황금률로도 해석되는 만큼 애 매한 점도 있지만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로 입장을 바꾸어 생각 함[易地思之] 을 의미한다. 입장을 바꾸어서 타인의 입장에 섰을 때 자신이 바라지 않는 것을 타인에게 행하지 말라는 것이다. 둘째로 타인에 대해서 마치 나인 것처럼 생각한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즉 타인이 나와 똑같이 소 중한 존재임을 공감하라는 것이다. 첫째로 역지사지(易地思之) 에는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보라는 의미가 있 제21집, 한국동양철학회, 2004, 109. 니비슨은 恕 를 황금률 로 설명하고 있 42) 43) 44) 45) 다. D. S. 니비슨, 뺷유학의 갈림길뺸, 김민철 옮김, 철학과현실사, 2006, 125. 박재주, 유가윤리에서 공감의 원리, 뺷도덕교육연구뺸, 제18집, 한국교육학회 도덕교육연구회, 2007, 216. 뺷論語뺸 里仁 : 子曰, 參乎, 吾道一以貫之. 曾子曰, 唯. 子出, 門人問曰, 何謂也. 曾子曰, 夫子之道, 忠恕而已矣. 뺷論語集註뺸 里仁 : 盡己之謂忠, 推己之謂恕.. 김형철/문병도, 유가와 칸트의 도덕판단 방법론 비교연구, 뺷철학뺸, 제77집, 한국철학회, 2003, 331.

유가의도덕적자유 313 다. 입장을바꾸어서어떻게 생각해보라 는것이분명히표현되어있지는않지만, 타인의입장에섰을때자신에게무엇을해주기를바라는지를생각해보고해주기를바라는바를남에게행하라는것으로먼저자신의욕망과이익을살피고그욕망과이익추구의확대를통해다른사람들과나와동일한욕구를가진존재라는사실을확인하도록한것이다. 다시말하면자신이자유로운존재이며원하는행동을하고자한다면다른사람들의욕구를막지말아야하며나아가원하는것을자유롭게얻게해주어야한다. 왜냐하면내가자유로운존재임을인정하는것은바로나의자유와타인의자유가상호긍정되는조건위에서가능하며, 자유를인정하지않는사람으로부터자유를인정받을수없기때문이다. 유가가존중하는호혜성의원리는상호간의이익을포함하며그개념은경제적측면에만한정되는것은아니다. 상호간에일어날수있는모든감정과사회적관계등이포함된다. 자공이묻기를 한마디말로종신토록행할만한것이있습니까? 라고하니공자께서말씀하셨다. 그것은서 ( 恕 ) 일것이다. 자기가하고자하지않는바를남에게베풀지말라. 46) 하나의원리를묻는제자의질문에공자는 서 의원리를가르쳐주었다. 그내용은자기가원하지않는것을남에게행하지말라는것이다. 이 서 의원리는유가의핵심적인개념중의하나로, 다양한예의규칙들은바로이 서 의원리가요구하는조건에따른결과로얻은규칙들의집합이라고할수있다. 그러나우리가무엇이옳은지를우리의주어진현실속에서선택했을때, 과연그행위는절대적인타당성을가질수있는것인가의문을가질수있다. 이에대한답으로유가는예를통해서타당한행동을할수있다고보았다. 즉예는 서 의원리에의해도덕적정당성을갖게되는규칙들이라고할수있으며, 서 의원리는다양한예의형태에일관성을부여하는기반이된다. 47) 고할수있다. 46) 論語 衛靈公 : 子貢問曰, 有一言而可以終身行之者乎. 子曰, 其恕乎. 己所不欲, 勿施於人.

314 철학논집 ( 제 39 집 ) 공자는예를많이배워서예의규칙만을나열하는단순한단계에머물지않고다양한예의규칙을일관하고있는 원리 를파악하고그기준에의해서판단하고행동한다고하였다. 그것이바로 서 의원리이다. 48) 중용 ( 中庸 ) 에서 충서 ( 忠恕 ) 는도와거리가멀지않으니, 자기에게베풀어서자신이원하지않는것이면남에게베풀지마라. 군자의도에는네가지가있는데나는한가지도잘하지못한다. 나의자식이해주기를바라는바에따라부모를섬기는것을잘하지못한다. [...] 벗들이해주기를바라는바에따라먼저베풀어주는것을잘하지못한다. 49) 고하였고, 맹자 에서 남이나에게하지않는바를 ( 남에게 ) 하지말고, 바라지않는바를욕구를갖지마라. 단지이와같을따름이다. 50) 고하였다. 유가는 서 를통해행동의원리를제시만하였지이에대한직접적인논증을제시하지않았다. 그러나다른사람들의감정에공감하거나다른사람의마음을헤아리는수준을넘어서 서 의원리를따르지않을수없다는의미에서는타당한원리라고할수있다. 노예와주인관계에서주인이노예를자유롭게행동하도록허락해주었다고할지라도노예가자유롭다고느끼지않거나, 주인이변덕에의해자유로운행동을금지했을때자유는진정으로주어진것이아니다. 자유는노예상태하에서누군가에의해주어지는것이아니라대등한상호관계속에서인정되는것일뿐이다. 그렇지않다면어떤계기에의해타인의욕망에의해누군가의자유가침해되더라도나의자유혹은누군가의자유를주장할수없기때문이다. 비록나의자유는내면에의해지지가되는것일지라도나와상대가같이존중되는관계가아니면안된다는것을증명할뿐이다. 47) 김형철 / 문병도, 유가와칸트의도덕판단과방법론비교연구, 철학, 제77집, 한국철학회, 2003, 330. 48) 論語 里仁 : 參乎, 吾道一以貫之. 曾子曰, 唯. 子出, 門人問曰, 何謂也. 曾子曰, 夫子之道, 忠恕而已矣. 49) 中庸 : 忠恕違道不遠, 施諸己而不愿, 亦勿施於人. 君子之道四, 丘未能一焉. 所求乎子以事父, 未能也. 所求乎臣以事君, 未能也. 所求乎弟以事兄, 未能也. 所求乎朋友先施之, 未能也. 50) 孟子 盡心上 : 孟子曰, 無爲其所不爲, 無欲其所不欲, 如此而已矣.

유가의도덕적자유 315 인간의의지는감정적이기는하지만맹목적은아니다. 인간은감성적충동의강제에서독립해서자기의행동을결정할수있다. 어떤일의원인이있어서결정되는것이아니고우리의의지안에어떤원인이있어서자연적인원인에서독립하거나강제와구속에반대하기도하고, 그러면서도규정을따르기도하는것이다. 이러한자유로운의지는선한행위와악한행위중어느쪽이든지선택할가능성을갖고있다. 스스로의능력을발휘해서서의원리를따라행할수있다면인을행함에가까워진다. 51) 그러므로마음대로하는것을자유라고할수는있지만다른사람의자유를침해하면서내마음대로하는것은옳지못한행동으로도리어제한을당할수있다. 유가는타인도나와똑같이욕구가있고, 고통받을수있는사람이라는것을인식하고행동하라고말한다. 타인을존중하는것은타인의자유를존중함으로써나의정당함을확보하는것이된다. 그것은자유의타당함은바로타인도욕구가있는인간이며나와같이그의자유를침해하지않아야한다는것을인정하는데서시작한다는것과통한다. 도덕적인방법을알고있다고하더라도우리는항상이타적인선택을하지않는다. 그러나공감의힘은확장할수있고 일차적인관계를벗어나낯선이방인이나적대자의행불행의감정까지전이하는일은오직공감의힘이인간에게있기때문이다. 52) 서 ( 恕 ) 는공감, 용인, 배려, 호혜성등으로이해되는데, 공감은남의감정이나주장따위에대하여자기도그렇다고느끼거나또는그렇게느끼는기분 53) 으로타자의감정이나느낌을함께공유하는것을의미한다. 공감은인간의본성가운데자리하고있는성향이며, 사람들사이에서발견되는균일성이나유사성이이런공감의기능으로부터생긴다. 54) 우리는타자의슬픔과고통을쉽게공감할수있다. 공자는 51) 孟子 盡心上 : 孟子曰, 萬物皆備於我矣. 反身而誠, 樂莫大焉. 強恕而行, 求仁莫近焉. 52) 박재주, 유가윤리에서공감의원리, 도덕교육연구, 제18집, 한국교육학회도덕교육연구회, 2007, 219. 53) 공감은남의감정, 의견, 주장따위에대하여자기도그렇다고느낌. 또는그렇게느끼는기분이다. 국립국어원표준국어대사전 -http://www.korean.go.kr/09_ new/index.jsp(2011)

316 철학논집 ( 제 39 집 ) 사람들이서로의정서에공감하고, 진지하고인간적인배려와상상을가지고공감하는명백한성향을주목하고여기에서중요한의미를끌어낸다. 공자가우리내부에다른사람들의정서를이해하고다른사람들과동일시하는진지한욕망이있다 55) 는것을알고이욕망이사람들로하여금다른사람들에대한공감을얻고그것을유지하도록노력하게한다는것이다. 하나의원리를묻는제자의질문에공자는 서 의원리 56) 를가르쳐주었다. 그내용은자기가원하지않는것을남에게행하지마라는것이다. 서의원리가 하지말라 라는소극적인표현이지만이것은반대로타인의감정을적극적으로공감해서행동하는능동적인의미도가능하다. 즉내가하고싶을때, 남도이루어주는것이다. 57) 서가그렇듯이공감 58) 은동정심이나연민의감정등과같은도덕적감정들을일으키기위한작동원리또는힘일뿐그자체로하나의실체인도덕감정은아니다. 하지만공감이다른사람들에대한일방적배려나관용의감정도아니다. 다른사람의감정에동감하거나다른사람의마음을헤아리는수준을넘어서자신의감정과마음을헤아리는것이공감인것이다. 공감은정감이나마음의호혜성을말한다. 59) 자공이말했다. 만약다른사람이제게어떤일을하기를바라지않는다 54) 김용환, 공감과연민의감정의도덕적함의, 哲學, 제76집, 한국철학회, 2003, 162. 55) 論語 衛靈公 : 己所不欲, 勿施於人. 56) 論語 衛靈公 : 子貢問曰, 有一言而可以終身行之者乎. 子曰, 其恕乎. 己所不欲, 勿施於人. 57) 論語 雍也 : 夫仁者, 己欲立而立人, 己欲達而達人. 58) 공감은일차적으로타자의슬픔과고통에반응하는감정을의미한다. 아담스미스는인간이아무리이기적인존재라고하더라도인간의본성에는이와상반되는원리들이있고연민의감정과공감이바로이런종류의것이라고말하고있다. 김용환, 공감과연민의감정의도덕적함의, 哲學, 제76집, 한국철학회, 2003, 163. 59) 박재주, 유가윤리에서의공감의원리, 도덕교육연구, 제18집, 한국교육학회도덕교육연구회, 2007.

유가의도덕적자유 317 면저또한그일을다른사람들에게하지않고자합니다. 선생님께서말씀하셨다. 자공아그것은네가미칠경지가아니니라. 60) 위와같은말같지만여기서는공자는자공의맹점을바로잡아준다. 내가원하는일을하지말라고하는것은타인에게요구하기위해서하는행동이어서는안된다. 효성스러운행동에대해서내가자식에게요구할것이기때문에부모를봉양하는것이아니다. 채권자와채무자사이같이 서 의원리를타산적으로정당화시키는것은유가의윤리를이기주의로간주하게하거나이기주의와비이기주의가공존하는모순처럼볼수있다. 하지만 서 의원리에대한타산적정당화는이기적성향이있는사람들이도덕의원리에따라살아가도록이끄는방편이다. 군자와소인은그들의욕구가있을때다르게행동한다. 61) 이기적으로자기의욕구만기르는사람은쉽게다른사람의자유를침해하게된다. 나의자유를위해다른사람의자유를제한하고막을수있고, 반대로타인의욕구를막지않으면서나의자유를충족시키기위해존중할수있다. 군자와같은사람은그자신의이익을위해다른사람들을수단으로삼기보다는타자를자기와같은존재로대한다. 내가그렇듯이원하는것과싫어하는것이있기에내가싫어하는것을베풀지않는다. 즉타자를수단이아닌목적으로대한다. 이를위해서는다른사람의입장이되어보는것이가장빠른길이다. 큰것을선택하는판단의주체도자기속의타자이다. 서 가다른사람의마음과같아짐을의미한다면다른사람의마음을알고같아지기위해서는나의마음을돌이켜보아야한다. 왜냐하면나의마음은누구보다도자신이가장잘알기때문이다. 공자는사회속에서의다양한종류의인간중에서다양한상호관계들에관심을두지만무엇보다도개인의자유의지의자기계발에도관심을둔다. 자신에게자기스스로를다른사람의자리에대입시키라고요구하고, 내가다른사람의입장이되어상황을인식하는동시에나자신의판단력을사용할수있는직관을효율 60) 論語 公冶長 : 子貢曰, 我不欲人之加諸我也, 吾亦欲無加諸人. 子曰, 賜也, 非爾所及也. 61) 論語 衛靈公 : 子曰, 君子求諸己, 小人求諸人.

318 철학논집 ( 제 39 집 ) 적으로이끌어내는것이다. 62) 유교는마음을신과같은어떤외적존재에의해결정되는것으로지각하지않는다. 군자는자신의마음속에서합리적으로하나의도덕적세계를구성할수있는사람이며그의도덕적원리를따르는진지한노력을하는사람이다. 공감은연민과슬픔의감정을가리킬뿐만아니라어떤열정들을포함한다. 자신의행동을시인하거나부인하는것의토대는타자들의행동을판단하는것과동일하다. 그는다른사람들의상황에자신을위치시키고그들의눈을통해자신의행동을바라봄으로써공감을한다고주장한다. 동일한상황에서다른사람들에대해서그러하듯이스스로옳게행동하는지그르게행동하는지를결정에따라사회적으로인정받은행동규범의토대를구성한다는것이다. 63) 인이라는말은너스스로가확고히서기를바란다면다른사람들이확고히서는것을도와주며, 네스스로가성공하기를바란다면다른사람들이성공하는것을도와주는것을의미한다. 가까운곳으로부터유비해내는능력을인의방법이라고부를수있을뿐이다. 64) 공자는자기가하기싫은일은남에게시키지말라고한다. 다른사람이나와다르거나그의생각이나행동을반대한다고하더라도그것을용납해야할이유는나에게는다른사람과같은욕망이있으며다른사람도나와같은욕구를가지고있기때문에먼저자신의욕망과이익을살피고그욕망과이익추구의확대과정을통해다른사람들도나와동일한욕구를가진존재라는사실을확인하도록한것이다. 서의원리에따라서행하는것보다인을구하는더가까운방법은없다. 65) 지금까지논의를따른다면어떤도덕적결정을내리는데있어서공감적 62) D. S. 니비슨, 유학의갈림길, 김민철옮김, 철학과현실사, 2006, 131. 63) 박재주, 유가윤리에서의공감의원리, 도덕교육연구, 제18집, 한국교육학회도덕교육연구회, 2007, 224. 64) 論語 雍也 : 子貢曰, 如有博施於民而能濟衆, 何如. 可謂仁乎. 子曰, 何事於仁. 必也聖乎. 堯 舜其猶病諸. 夫仁者, 己欲立而立人, 己欲達而達人. 能近取譬, 可謂仁之方也已. 65) 孟子 盡心上 : 強恕而行, 求仁莫近焉.

유가의도덕적자유 319 능력의중요성과필요성은무시할수없다. 66) 어떤이가자유로운가하고물었을때우리는그의입장에서상상해보아야한다. 자유로운자아는이기적인자아에서타인으로자아를확대하는능력을발휘한다. 진리앞에서모든사람은다른타자에게자유롭고평등하다. 이런의미에서유가사상은자유주의적이라고할수있다. V. 나가기 자유는개인의권리, 경제활동, 사회생활에서불가결한것이면서주어진어떤힘에대비되는개인이라는근대적삶에서가장특징적이면서핵심적이다. 유가의관점은전체공동체의조화가목표이고도덕적가치가있는지없는지에관심이있었기때문에개인의자유를말하기어려웠다. 그러나개인의자유보다는전체적인관점을지향하고도덕적행동을제시하는것으로비치지만한편명령이나규범과다르게우리에게잘사는길이무엇인지에대한끊임없는사고를요구한다. 스스로의깨달음으로자신의진실함을찾고유지하며사는것, 이것은유가에서자신과상대를자유인으로간주하는행동양식이고방법이다. 유가는대체로관계지향적인성격때문에자유와어울리지못한다고생각되어왔다. 심지어강력한예규로공동체안의사람들을구속하기도한다. 그렇다면유가에는진정개인의자유를지지해주는의미를가지진않는것일까라는질문으로시작한글은도덕적자유를중심으로살펴보았다. 소극적자유는 ~ 때문에 불가능한것을제거하는의미로서의자유이고, 적극적자유는 그럼에도불구하고 행동을하는것을의미한다. 이러한적극적의미는다른사람의방해에의해서나행위자자신의감성적인요인에의해서나제약을받지않는자유이다. 선택에서제약을받지않는자유라는개념은타인에의해지배되지않고스스로를다스리는개인즉자율적인 66) 김용환, 공감과연민의감정의도덕적함의, 哲學, 제76집, 한국철학회, 2003, 174.

320 철학논집 ( 제 39 집 ) 개인이라는개념과연관되어있다. 유가는자기의이기적인상태에서이타적인상태로나아가는것을장려한다. 이것은사적인욕망과도덕사이에서더나은선택을하는힘을기르기위해끊임없이노력하는것이다. 더좋은가치를선택하려는의지는도덕적인선택을하는힘이된다. 스스로의삶을움직이는근거가자신의의지로부터나오고, 완전한삶을향해서해야하는것을자신의의무로정하고그것을지켜나가는것을자유라고한다면자신의의지를거스르지않고자유롭게행한다는적극적자유는자신의욕구를없애는것은아니다. 자기에게진실한모습을유지하면서사는것이진정한자유의모습이라고할수있다. 진취적으로자유로운삶을사는것은우리모두의희망일것이다. 그러나자신의가치지향을실천하는것은쉬운일은아니다. 능력은매우제한되어있고외적인원인에의해이리저리쉽게흔들리기때문이다. 그럼에도우리는마땅히해야할것을하기를원한다. 우리각자는자신의가치를따라행복과자유를누릴수있어야한다. 사람을자유롭게하는것은스스로의자각에의해서자기의본성을거스르지않는삶을사는것을체득함으로써개인의목표를추구하는것이다. 그리고공동체안에서구체화하고완성되는것을전제한다. 이같은점에서볼때유가의자유가개별적인자유라기보다는전체적인사회의보편적인자유를추구한다는특징은유효하다고생각한다. 자유라는개념은시대마다문제를변환시키기보다는이를조절할때지속할수있었고성공적일수있었다. 유가사상도자유의본질적요소들은흡수할때만성공할수있을것이다. 그러면유가사상은현대사회에대안을제시하고활용할수있는통찰을제공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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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4 철학논집 ( 제 39 집 ) <Abstract> A Study on the Confucian on Moral Freedom Park Yun-Mi (Sungkyunkwan Univ.) The purpose of this essay is to reveal the moral freedom in the Confucian Philosophy. Under the assumption that there is freedom in moral action in the Confucian, I will examine the type of meaning of the practice method of Confucian. The Confucian in modern time has been regarded as something that does not suit with freedom or liberty at the thought that it restricts people in community through its relation-oriented characteristic and strong regulations. In this regard, the social relationship was regarded in the Confucian of the East as universal moral order and the moral norms established within were placed on high priority, whereas the original moral idea was explained in the West as individual freedom by considering individual as the subject of relationship. In addition, it can be suggested a new viewpoint for the history of thoughts on human nature in ancient china. Key words: Confucianism, Moral Autonomy, Moral Freedom, Sympat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