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8, No.4, April (2018), pp. 277-284 http://dx.doi.org/10.21742/ajmahs.2018.04.30 소프라노가수들의바이브레이션심도측정에관한연구 송욱진 유광복 배명진 요약 다양한음악활동중노래는어느악기보다역사가가장길다 오늘날까지음악을듣는대중들에게큰비중을차지한다 노래에관련있는분야로는실용음악가수 국악인 성악가등다양한분야가있지만공통적인창법기술이존재한다 보통모든가수들이저음역대나중음역대에서는바이브레이션이뚜렷하게나타나더라도고음역대에서는바이브레이션의깊이가저하되는것을확인할수있다 이는고음역대의소리를내기위해서는성대의떨림주기를빠르게해줘야하는데높은발성스킬이나폐활량을요구하기때문이다 하지만여성성악가중에서도가장높은음역대의목소리를구사하는소프라노성악가들은높은고읍역대에서도뚜렷한바이브레이션을구사하여바이브레이션의깊이가깊게나타난다 본논문에서는실제로소프라노가수들이고음역대에서도뚜렷한바이브레이션이나타나는지확인하기위해대한민국을대표하는소프라노성악가 명의바이브레이션특성을분석하고바이브레이션심도를나타냈다 실험결과소프라노 의바이브레이션심도는 소프라노 의바이브레이션심도는 소프라노 의바이브레이션심도는 소프라노 의바이브레이션심도는 로나타났다 따라서소프라노 소프라노 소프라노 소프라노 순으로바이브레이션심도가높은것으로나타났다 핵심어 노래 바이브레이션 주파수 바이브레이션심도 Received(January 8, 2018), Review Result(January 17, 2018) Accepted(March 9, 2018), Published(April 30, 2018) ISSN: 2383-5281 AJMAHS Copyright 2018 HSST 277
Abstract Among the various music activities, the song has the longest history than any instrument. It has a great influence on the audience who listen to music until today. There are various fields related to singing, such as practical music singers, Korean traditional musicians and vocalists, but there is a common technique. In general, the vibration of all singers is clearly visible in the low- and mid-frequency range, but the depth of vibration is degraded in the high-frequency range. This is because the vocal tract vibration cycle is required to accelerate the vocalization of a high-frequency band, which requires a high voice skill or lung capacity. However, among the female vocalists, the soprano vocalists who command the highest vocal range have deep vibrations because of their distinctive vibrations even at high frequencies. In this paper, in order to confirm whether the soprano singers actually show distinct vibrations even in the high - frequency range, we analyzed the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the four soprano vocalists representing Korea and showed the depth of vibration. Experimental results show that the vibration depth of soprano A is 35%, the vibration depth of soprano B is 17.5%, the depth of vibration of soprano C is 26% and the depth of vibration of soprano D is 38%. Thus, soprano D, soprano A, soprano B and soprano C showed higher vibration depth. Keywords : Song, vibration, frequency, vibration depth 서론 다양한음악활동중노래는어느악기보다역사가길며오늘날까지도음악을듣는대중들에게 큰비중을차지한다 노래에관련있는분야로는실용음악가수 국악인 성악가등다양한분야에 자리잡고있지만모두공통적으로나타나는창법요소가존재한다 그중대표적으로나타나는요소중하나는바이브레이션이다 바이브레이션은청자에게깊은여운을남기며이미수많은연구에서바이브레이션의음폭을제한하거나보강하여비교분석한연구에서청자에게큰영향을미치는것을확인할수있다 바이브레이션은보통모든가수들은저음과중음역대에서는바이브레이션이뚜렷하게나타나지만고음역대에서바이브레이션특성이저하되는것을확인할수있다 하지만여성성악가중에서도가장높은음역대의목소리를구사하는소프라노성악가들은높은고읍역대에서도바이브레이션을구사한다 따라서본논문에서는실제로소프라노가수들이고음역대에서도뚜렷한바이브레이션이나타나는지확인하기위해대한민국을대표하는소프라노성악 가 명의바이브레이션특성을분석하여성악가별로바이브레이션심도를나타냈다 장에서는소리공학기본이론 장에서는실험분석및결과 장에서는결론을맺는다 본론 음성 음성은인간들이의사소통함에있어편리하고효과적인매체이며허파로부터방출된공기가성 278 Copyright 2018 HSST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8, No.4 (2018) 도를통해빠져나오면서협착점에서공기가동요되어방사되는음파이다 허파에서방생하는 여기원신호가음성생성모델을거쳐발생하는음성은성대의진동에따라피치 음의높이 가결정 되며서로다른신체구조에따라증폭되는주파수가서로다르게존재한다 구조에따라증폭되는 주파수는시스템특성이라고부르며인간의신체구조에영향을받아나타나는시스템특성을포 만트라고한다 이러한포만트들은낮은주파수부터제 포만트 제 포만트 제 포만트 제 포 만트로지칭한다 아래는음성이생성되는과정을모델화한음성생성모델이며모든음성관련 분야의기본이된다 그림 음성생성모델 바이브레이션심도 본논문에서는각소프라노별바이브레이션음폭을수치화하여바이브레이션심도로표현하고비교분석했다 바이브레이션심도란각소프라노가수들의일정바이브레이션구간에서의최대기본주파수와최소기본주파수간의변화량과소프라노가수들의전체음역대의비율을백분율로나타낸것이다 실험및결과 본논문의실험을위해분석에 프로그램을사용했다 ISSN: 2383-5281 AJMAHS Copyright 2018 HSST 279
프로그램을사용하여한국의소프라노가수 가부른 그리운금강산 의 음원에서 그리운만이천봉 부분을 로샘플링하고 로양자화했으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기본주파수를검출했다 그림 소프라노 의파형 스펙트로그램 280 Copyright 2018 HSST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8, No.4 (2018) 그림 소프라노 의파형 스펙트로그램 그림 소프라노 의파형 스펙트로그램 그림 소프라노 의파형 스펙트로그램 ISSN: 2383-5281 AJMAHS Copyright 2018 HSST 281
그림 그림 그림 그림 는소프라노 의파형과스펙트로그램이며 프로그램을사용하여기본주파수를나타냈다 소프라노 의바이브레이션구간에서의최대기본주파수는 최소기본주파수는 로 의변화량나타났다 소프라노 의바이브레이션구간에서의최대기본주파수는 최소기본주파수는 로 의변화량이나타났다 소프라노 의바이브레이션구간에서의최대기본주파수는 최소기본주파수는 로 의변화량이나타났다 아래표 은측정및분석결과를나타낸테이블이다 마지막으로소프라노 의바이브레이션구간에서의최대기본주파수는 최소기본주파수는 로 의변화량이나타났다 아래표 은측정및분석결과를나타낸테이블이다 표 각소프라노가수별측정치 최대 기본주파수 최소 기본주파수 변화량 소프라노 A 800Hz 660Hz 140Hz 소프라노 B 730Hz 660Hz 70Hz 소프라노 C 680Hz 550Hz 130Hz 소프라노 D 780Hz 640Hz 140Hz 표 각소프라노가수별바이브레이션심도 바이브레이션심도 소프라노 A 35% 소프라노 B 17.5% 소프라노 C 26% 소프라노 D 38% 282 Copyright 2018 HSST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8, No.4 (2018) 위의표 는표 의각소프라노별측정치를바탕으로바이브레이션심도를계산한값을나타 낸다 소프라노 의바이브레이션심도는 소프라노 의바이브레이션심도는 소프라 노 의바이브레이션심도는 소프라노 의바이브레이션심도는 로나타났다 따라서 소프라노 의바이브레이션의심도가가장깊으며다음으로소프라노 소프라노 소프라노 순으로깊은것을확인할수있다 결론 노래에관련있는분야로는실용음악가수 국악인 성악가등다양한분야에자리잡고있지만 모두공통적으로나타나는창법요소가존재한다 그중대표적으로나타나는요소중하나는바 이브레이션이다 본논문에서는소프라노가수들이고음역대에서도뚜렷한바이브레이션이나타 나는지확인하기위해대한민국을대표하는소프라노성악가 명의바이브레이션특성을분석하여 성악가별로바이브레이션심도를나타냈다 바이브레이션심도란각소프라노가수들의일정바이 브레이션구간에서의최대기본주파수와최소기본주파수간의변화량과소프라노가수들의전체 음역대의비율을백분율로나타낸것이다 실험결과소프라노 의바이브레이션구간에서의최대 기본주파수는 최소기본주파수는 로 의변화량이나타났다 소프라노 의바이 브레이션구간에서의최대기본주파수는 최소기본주파수는 로 의변화량이나 타났다 소프라노 의바이브레이션구간에서의최대기본주파수는 최소기본주파수는 로 의변화량이나타났다 소프라노 의바이브레이션구간에서의최대기본주파수는 최소기본주파수는 로 의변화량이나타났다 실험결과를바탕으로바이브레 이션심도를나타낸결과소프라노 는 소프라노 는 소프라노 는 소프라노 는 로나타났다 따라서소프라노가수 가바이브레이션심도가가장높았으며다음으로 소프라노 소프라노 소프라노 순으로바이브레이션심도가높게나타나는것을확인할수 있다 References [1] Uk-Jin Song, Deck-Won Seo, Myung-Jin Bae, "A Study on Comparison of Proninciction Characteristics of Soprano Singers", KSCI Vol.25, No.1 (2017) [2] Uk-Jin Song, Myung-Sook Kim, Myung-Jin Bae, "A Study on the treble characteristics of soprano Jo su-mi", ISSN, Vol.3, No.1, (2017) [3] Lawrence Rabiner, Editor, Theory and Applications of Digital Speech Processing, Pearson Education (2010) ISSN: 2383-5281 AJMAHS Copyright 2018 HSST 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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