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이커스 Car-Makers 운영 매뉴얼
Ⅰ. 개요 5 Ⅱ. 준비단계 6 Ⅲ. 운영단계 11 Ⅳ. 관리 17 부록. 신청서및학생설문지양식 19
Ⅰ. 개요 Ⅰ 1. 개념 STEAM(융합인재교육) 이란?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 mathematics의 약칭으로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교과 간의 통합적인 교육 방식 STEAM은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STEAM Literacy)과 실생활의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1) 학교밖 STEAM이란? 기업 기관 연구소 등 각 기관과 조직이 지닌 고유의 인프라와 인력, 콘텐츠 등 다양한 사회자원을 활용하여 현장에서의 실습 체험 탐구활동을 통해 초 중 고 학생들이 과학기술 분야로 진학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현장 체험형 융합인재교육 카-메이커스(Car-Makers)란? 자동차를 주제로, 자동차에 대한 실험과 실습의 융합-과학적 탐구와 이해는 물론, 예술과 인문을 아우르는 메이커스 과정 진로 직업에 대한 간접 체험은 물론, 창직으로의 미래직업을 개발시켜 나갈 수 있도록 촉진하는 전인적 체험교육 프로그램 2. 목적 - 단일 제품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를 가진 자동차 산업에의 창의융합형 미래 인재육성 - 자동차는 물론, 기계, 기술, 교통 관련 분야에서의 진로 및 직업 탐색과 설계를 돕는 체험교육의 기회 제공 - 생활밀착형 발명품인 자동차의 다양한 기능의 이해와 활용 - 물질과학과 인문과학의 균형을 통한 통합적 사회 발전과 질서 유지 1) 교육과학기술부, 2011 5
Ⅱ. 준비단계 1. 인력 구성 자문위원, 연구진, 강사진, 운영진 4개 부분인력 구성 가. 자문위원 구성 > 융합과학, 융합지식콘텐츠, 문화콘텐츠 세 개 분야 > 자문을 통한 연구방향 및 연구범위 설정 > 불필요한 과정 제거 및 중요한 과정 강화 나. 연구진 구성 > 과학 인문, 인문 예술, 과학 기술, 문화콘텐츠 4개 분과로 구성된 체계적 연구진 구성 > 과정별 전문성 구축 > 분과별 교차연구를 통한 통합적 과정 구성 > 과정별 교과연계 프로그램 개발 > 학교-학교밖 연계 프로그램 개발 > 교사 지도서 작성 > 학생 활동지 구성 다. 강사진 구성 > 현직교사, 퇴직교사, 교사 자격증 소지자 주강사 구성 > 코딩, 3D프린터, 컴퓨터, IT, 과학, 예술 교육 전공 경력자 및 관련 분야 지도자 과정 이수자 주강사 구성 > 과학전공 대학생 및 대학원생 보조강사 구성 > 프로그램 수업 및 진행 > 개발 프로그램 시뮬레이팅 및 개선사항 점검 > 수업 진행과정 세부과정 구성 > 수업준비물 체크리스트 구성 > 수업시 주의사항 체크리스트 구성 라. 운영진 구성 > 프로그램 홍보 > 교육신청 접수 및 일정확정 > 강의실 준비 및 세팅 > 사전 준비사항 안내 및 확인 > 교육생 및 인솔교사 교육장 소개 및 안내 6 카-메이커스 Car-Makers 운영 매뉴얼
Ⅱ 2. 운영로드맵 단계 시기 흐름도 자문위구성 및 연구진구성 기관매칭 요구분석 및 운영계획 자문위 컨설팅 연구조사 및 실험실습 준비 4~7월 초 재료확정 및 준비 교육안 설계(초안) 강사진 구성 교육안 시뮬레이팅 교사 역량강화 워크숍 초안 재검토 및 최종안 결정 수업방법 교사지도서 제작 및 배부 운영 7월 중순~11월 중순 수업 운영 만족도 조사 교수학습방법 발전 강화 평가 11월 말 결과분석 환류 12월~2019년~ 지속운영 계획 7
가. 기획/준비단계 취지 및 본질에 대한 전 구성진 공감대 형성 관련자료 수집 도입 배경 및 선행연구 대상 관련자료 수집 및 연구 자문위원, 연구진, 강사진, 운영진 구성 자문 컨설팅 및 조사자료 공유 및 숙독 인력구성 및 사전연구 과정별 중점과제 선정 재료조사 및 연구 STEAM 프로그램 초안 설계 초안 프로그램 시뮬레이팅 교사역량강화 심층 워크숍 연구진-강사진 연합 워크숍을 통한 효율적 교육목표 달성 방안 논의 교사간 신뢰 구축 및 협력 분위기 조성 수업시간, 인원 등 적절한 구성 조정 프로그램 검토 및 재구성 액티비티 활동과 교육목표간 불균형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 교과연계 STEAM 요소 부각 프로그램 소개 기관 선정 실행준비 교육용 PPT 제작 프로그램별 교육준비물 키트 마련 신청서 양식, 설문양식 준비 8 카-메이커스 Car-Makers 운영 매뉴얼
Ⅱ 나. 운영/실행단계 교사지도서 배부 및 내용 점검 교사 오리엔테이션 지도계획 검토, 학생지도 방안 공유 특별관리 학생 사전 정보 점검 단계별 학생 참여 질문기법 활용 수업운영 모둠활동별 참여 부진 학생 격려 및 지지 참여 활동중심 교수학습방법 활용 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 간 호응 정도 들여다보기 프로그램운영 내실화 노력 학생참여 반응 들여다보기 운영상 고충사항 체크하여 개선 노력 만족도 조사 교수학습 방법 개선 학교-학교밖 유기적 연계수업내용 개발 마련 교과내용의 통합적 이해 프로그램 교수법 발전 강화 방안 마련 다. 평가/정리단계 운영전반에 대한 만족도 보완점 점검 지속운영 계획 만족도 설문조사 실시, 결과분석 만족도 분석을 토대로 보완점 점검 및 개선사항 마련 피드백 및 지속운영계획 9
3. 요구분석 가. 개요 > 대상: 학생, 교사 > 종류: 요구조사, 만족도조사 > 방법: 면담 및 인터뷰 나. 주요내용 > 교사 요구조사: 필요교육형태 및 운영에 관한 면담 > 학생 요구조사: 기존 설문내용 중 기타항목의 요구내용 4. 홍보 및 교사워크숍 가. 홍보 > 교육청, 서울시청, 관할지자체(성동구청) 홈페이지 게시 > 리플렛, 포스터 온/오프라인 형태 제작 및 게시 > 교육홍보 영상제작 및 배포 > 관할지자체 교육 박람회 참여 홍보 > 관할지자체 인터넷 방송, 지역방송 촬영 홍보 나. 교사워크숍 > 크리에이티브 워크숍 > 플립러닝 기법을 활용한 연구 워크숍 > 전문가 코칭 (드론 조정법) > Teaching Skill 워크숍 10 카-메이커스 Car-Makers 운영 매뉴얼
Ⅲ Ⅲ. 운영단계 1. 교육프로그램 편성 및 운영 가. 기본방향 > 학교-학교밖을 연결하는 유기적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편성 > 자동차산업관련 현장에서의 진로 직업 체험기회 제공 > 기관특성과 STEAM특성이 부합하는 교육프로그램 운영 나. 편성 운영 방안 > 2018.07~11.30일 사이 학교별 단체 신청 접수를 통한 운영 > 화~금 주중 신청단체별 일자 및 시간 협의를 통해 진행 > 3개 프로그램 각 2차시, 각 4회 구성, 1클래스 25명 내외 다. 접수방법 1 장안평 자동차산업 종합정보센터(jac.or.kr), 접수 공고 꿈길(ggoomgil.go.kr), (일정 : 수시) 성동구청 교육지원과 연계 등을 통해 카-메이커스 프로그램 신청 안내 공고 2 신청서 접수 (일정 : 7~11월) 3 신청서 심사 (일정 : 수시) 4 신청기관 확정 (일정 : 수시) 장안평 자동차산업 종합정보센터(jac.or.kr), 꿈길(ggoomgil.go.kr)에서 신청서 접수(이메일) 신청서 검토 및 심사 (신청 내용 확인 및 보완 사항 전달) 신청 기관 프로그램 참여 안내 11
2. 참여 활동 및 과정중심 교수 학습 가. 기본방향 > 교과연계 창의융합형 교육을 통한 전인교육 지향 > 자동차 산업, 기계, 기술 교통관련 진로 직업 체험과정 > 학생참여와 활동중심의 수업모듈 적용 > 교과간, 학습 주제간 융합 연계 > 협력과 배려의 학습 분위기 조성 >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노력, 성실성, 흥미도 등)을 진단하며 지도 >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토론 등을 통한 참여줌심 자기 주도적 수업 방식 활성화 > 코티칭(Co-teaching), 코러닝(Co-learning) 형태의 협력 교수 학습방식 나. 교수 학습의 실제 카-디자인 Car-Design 예술 과학 대상 관련교과 교육목적 초등학교 3~4학년 초등학교수학 여러 가지 도형 평면도형 입체도형 평면의 입체화 과정 및 3D 디자인 과정을 통해 수리, 공감각적 예술감각 고취 도입(동기유발) 40분 전개(학습활동) 60분 마무리(피드백) 20분 12 카-메이커스 Car-Makers 운영 매뉴얼 기관 및 프로그램 소개 다양한 평면도형(2D)의 전개도를 입체화(3D) 이해 3D펜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지도 나만의 자동차 기획하기 도안 디자인하기 3D펜으로 입체 제작하기 작품 소개 및 소감 발표 질의응답 및 만족도 설문 조사
Ⅲ 스마트 도로 만들기 Ⅱ 대상 인문 과학 관련교과 5~6학년 과학 전자 부품의 종류와 원리 이해 초등학교 5~6학년 5~6학년 실과 라인트레이서의 원리 이해 5~6학년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영역 적용가능 도입(동기유발) 10분 교육목적 토의/토론 과정을 통한 논리적 인문소양 함양 전자과학 재료들을 활용한 도로 만들기를 통해 다양한 과학원리 응용 기관 및 프로그램 소개 도로의 기능과 역할 이해 및 질의응답 도로와 관련된 직업 이해 자료 수집하기 : 주어진 조건 및 전자 장치 알아보기 모둠 구성 및 역할 토의 전개(학습활동) 도로 구상 협의 : 구성원 간 토의를 통해 도로 모듈 구상 90분 도로 모듈 제작 : 도로, 신호등, 터널 등 도로 모듈 제작 제작 도로 토의 : 문제점 및 해결 방안 토의 도로 구현 : 장치 설치 및 동작 확인 및 오류사항 체크 마무리(피드백) 모둠별 도로 소개 및 소감 발표 20분 질의응답 및 만족도 설문 조사 13
스카이 드라이빙 Sky Driving 대상 사회 과학 관련교과 교육목적 중학교 1학년 과학 여러 가지 힘 중학생 이상 중학교 2학년 과학 일과 에너지의 전환 양력, 뉴턴의 제3법칙 미래자동차에 대한 새로운 직업 모색 및 공중도로에서의 충돌 없는 운행을 통한 사회성 고취 작용 반작용 법칙 기관 및 프로그램 소개 도입(동기유발) 20분 새로운 교통 수단 개발의 필요성 이해 에어택시, 드론 택시 등 미래 교통 수단 이해 드론의 개념, 발전과정, 활용 및 관련 직업 소개 전개(학습활동) 90분 마무리(피드백) 10분 14 카-메이커스 Car-Makers 운영 매뉴얼 모둠 구성 및 구획 지정 : 여유 공간 및 출발지 지정 드론의 조정 방법 이해 : 상승, 하강, 높이, 착륙, 좌우이동, 장애물 게임 등 작품 소개 및 소감 발표 질의응답 및 만족도 설문 조사
Ⅲ 3. 평가 강사평가 영역 평가요소 문제해결력 평가기준 자동차 과학 기술의 중요성 등의 이해를 통해 활용방안 및 문제해결 방안 제시 창의 창의력 자동차 과학 지식의 이해 창의적 방안을 고안하여 자동차 디자인 / 스마트 도로 모듈 설계 / 드론 활용 등 산출물 제작 자동차 과학 기술 분야의 지식을 이해 융합 자동차 과학 지식의 활용 자동차 과학 기술 및 수학, 사회, 인문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응용하여 산출물 제작 자기평가 영역 평가요소 배려 타인을 위한 배려 흥미도 자동차 과학 기술 흥미도 평가기준 활동 중 다른 친구들이 편하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존중했는지 여부 활동 과정에서 자동차 과학 기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 여부 15
학생평가 평가항목 평가방법 평가요소 센터 이용 경로 및 편의성 조사 기관평가 센터 운영 인력 및 시설 평가 강의 준비 평가 - 강의계획서 및 재료 등 준비사항 강사/ 강의 내용 평가 폐쇄형, - 적절한 예문과 설명, 진행 속도, 주제 등 평가 5점 척도 프로그램 평가 강의 효과 평가 - 주제, 용어, 원리 등 명확한 전달 여부 및 지식 습득 여부 강의시간 적절 여부 전체평가 희망 프로그램, 건의사항 등 전반적인 의견 조사 16 카-메이커스 Car-Makers 운영 매뉴얼
Ⅳ. 관리 Ⅳ 1. 안전관리 > 정기적 시설안전 점검 > 비상 구급약 구비 > 교육전 비상구 안내 및 안전 이동 안내 2. 강사관리 가. 강사의 자격 > 현직교사, 퇴직교사, 교사 자격증 소지자 주강사 구성 > 코딩, 3D프린터, 컴퓨터, IT, 과학, 예술 교육 전공 경력자 및 관련 분야 지도자 과정 이수자 주강사 구성 > 과학전공 대학생 및 대학원생 보조강사 구성 나. 증빙서류 > 강사 이력서, 교육수료기관 수료 증빙서류 > 신분증 사본 및 통장사본 17
부록. 신청서및학생설문지양식
[STEAM] 카메이커스 체험학습 신청서 카-디자인(Car-Design) 참여단체 신 청 자 스마트도로 만들기 2 스카이드라이빙(Sky Driving) 단체명 연락처 홈페이지 이 름 연락처 이메일 체험학습참가일 참가희망 프로그램명 참가자 명단 이름 학년 성별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총 참가자 명 / 인솔교사 명 장안평자동차산업종합정보센터 부록. 신청서 및 학생 설문지 양식 21
ㅇ 장안평 자동차산업종합정보센터 운영기관인 (재)서울테크노파크에서는 교육프로그램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 이용목적 : 교육 프로그램 접수 및 프로그램 안내 사항 고지 등 - 수집범위 : 이름, 연락처, 생년월일, 이메일 - 개인정보의 제공 : 공공기관 -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 사업 종료 후 5년 - 거부권 및 동의거부에 따른 안내 :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에 대하여 동의를 거부 할 수 있음. (단, 거부할 경우 교육안내 및 무료교육 혜택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ㅇ 본인은 위 사항을 이해하였으며 교육 참여를 위하여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데에 동의합니다. 예 아니오 (인) 위와 같이 체험학습을 신청합니다. 년 월 신청자 일 (인) ------------------------------------------------------------------------------------------------------------------- 대상 과정명 내용 STEAM 초등 3~4학년 카- 디자인 (Car-Design) 자동차 설계 / 디자인 예술 - 과학 융합과정 초등 5~6학년 스마트 도로 만들기 2 전자과학 교구재 활용, 토론을 통한 효율적 도로 만들기 인문 - 과학 융합과정 중학생 스카이 드라이빙 (Sky Driving) 드론 공중운행 체험 사회 - 과학 융합과정 * 해당하는 대상에만 신청 가능합니다. 장안평자동차산업종합정보센터 22
카-메이커스(Car-Makers) 카-디자인 설문지 (초등) 본 설문지의 내용은 통계 분석 목적으로만 사용되며, 설문결과는 더 나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자료로 활용 될 것입니다. 성의껏 응답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기초 통계 자료 성별 지역 남 서울 강원 학년 여 부산 충북 대구 인천 충남 3학년 광주 경북 4학년 대전 경남 5학년 울산 전북 6학년 세종 경기 전남 제주 아래의 항목은 카-디자인 체험 후, 여러분의 생각과 프로그램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해당하는 항목에 체크( )해주시기 바랍니다. 번 설 문 내 용 호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이다 아니다 전혀 아니다 5 4 3 2 1 1 나는 오늘 수업에 대해 만족한다. 2 선생님은 수업을 알기 쉽게 가르쳐 주셨다. 3 수업내용은 재미있었다. 4 편안한 환경에서 수업을 받았다. 5 수업에 참여하는 동안 여러 분야(수학, 미술 등)의 활동이 있었다. 6 이번 수업은 학교에서는 해본 적 없는 활동이었다. 7 이번 수업은 학교 수업에 도움이 될 것 같다. 8 이번 수업은 활동(실습 체험) 중심의 수업이었다. 9 이번 수업과 관련된 직업(자동차 디자이너 등)에 대해 관심이 생겼다. 10 다음 단계의 카-디자인 만들기 체험 수업도 도전하고 싶다. 년 월 일 부록. 신청서 및 학생 설문지 양식 23
카-메이커스(Car-Makers) 스마트 도로 만들기 Ⅱ 설문지 (초등) 본 설문지의 내용은 통계 분석 목적으로만 사용되며, 설문결과는 더 나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자료로 활용 될 것입니다. 성의껏 응답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기초 통계 자료 성별 지역 남 서울 강원 학년 여 부산 충북 대구 인천 충남 3학년 광주 경북 4학년 대전 경남 5학년 울산 전북 6학년 세종 경기 전남 제주 아래의 항목은 스마트 도로 만들기 Ⅱ 체험 후, 여러분의 생각과 프로그램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해당하는 항목에 체크( )해주시기 바랍니다. 번 설 문 내 용 호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이다 아니다 전혀 아니다 5 4 3 2 1 1 나는 오늘 수업에 대해 만족한다. 2 선생님은 수업을 알기 쉽게 가르쳐 주셨다. 3 수업내용은 재미있었다. 4 편안한 환경에서 수업을 받았다. 5 수업에 참여하는 동안 여러 분야(과학적 사고, 토론능력)의 활동이 있었다. 6 이번 수업은 학교에서는 해본 적 없는 활동이었다. 7 이번 수업은 학교 수업에 도움이 될 것 같다. 8 이번 수업은 활동(토론 실습 체험) 중심의 수업이었다. 9 이번 수업과 관련된 직업(자동차, 도로계획 등)에 대해 관심이 생겼다. 10 다음 단계의 스마트도로 만들기 체험 수업도 도전하고 싶다. 년 월 일 부록. 신청서 및 학생 설문지 양식 25
카-메이커스(Car-Makers) 스카이 드라이빙 설문지 (중등) 본 설문지의 내용은 통계 분석 목적으로만 사용되며, 설문결과는 더 나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자료로 활용 될 것입니다. 성의껏 응답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기초 통계 자료 성별 지역 남 서울 강원 학년 여 부산 충북 대구 인천 충남 3학년 광주 경북 4학년 대전 경남 5학년 울산 전북 6학년 세종 경기 전남 제주 아래의 항목은 스카이드 라이빙 체험 후, 여러분의 생각과 프로그램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해당하는 항목에 체크( )해주시기 바랍니다. 번 설 문 내 용 호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이다 아니다 전혀 아니다 5 4 3 2 1 1 나는 오늘 수업에 대해 만족한다. 2 선생님은 수업을 알기 쉽게 가르쳐 주셨다. 3 수업내용은 재미있었다. 4 편안한 환경에서 수업을 받았다. 5 수업에 참여하는 동안 여러 분야(과학적 체험, 미래사회에 대한 고찰)의 활동이 있었다. 6 이번 수업은 학교에서는 해본 적 없는 활동이었다. 7 이번 수업은 미래직업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진로체험수업이었다. 8 이번 수업은 활동(실습 체험) 중심의 수업이었다. 9 이번 수업과 관련된 직업(미래 자동차 전문가 등)에 대해 관심이 생겼다. 10 다음 단계의 스카이드라이빙 체험 수업도 도전하고 싶다. 년 월 일 부록. 신청서 및 학생 설문지 양식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