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채널현황이해 방송채널분석 7-9 주차 오제욱 ceo@tground.kr
광고 Advertising, CM (Commercial Message) 홍보 (Public Relations) Buy me, Know me, Love me
소비자가선호하는광고모델 (2018)
소비자가선호하는광고모델 (2018)
소비자가선호하는광고모델 (2018)
소비자가좋아하는광고 (2018)
OTT 서비스개념
OTT 서비스구현과정
OTT 서비스등장배경
OTT 서비스사업자유형
주요 OTT 서비스사업자현황 (1)
Access and Subscription
Netflix 저작권자의절대권력 플랫폼 / 포털로서의한계 글로벌배급 빅데이터기반 Original Contents 2018년 70억불 > 자금부담 Disney(Pixar, Marvel, Lukas Film) + 21 st Century Fox + Time(AT&T) Millar World 인수 Glocalization
Netflix 의 Original Contents
Netflix vs hulu vs amazon prime video
주요 OTT 서비스사업자현황 (2)
주요 OTT 서비스사업자현황 (3)
주요 OTT 서비스사업자현황 (4)
Watcha Play
Watcha Play 의서비스
Watcha Play 의 Programs
Watcha Play 의경쟁력 5 만편 5 백만명 5 억개
deep learning & personalization
long tail strategy blockbuster vs long tail Pareto Principle 8:2 vs 2:8
SVOD, TVOD Subscription VOD Transactional VOD Advertising VOD (Free VOD) EST (Electronic Sell Through) IVOD (Internet VOD)
SVOD, TVOD
OTT 시대광고와마케팅
퍼포먼스마케팅
퍼포먼스마케팅
퍼포먼스마케팅
퍼포먼스마케팅
퍼포먼스마케팅
퍼포먼스마케팅
퍼포먼스마케팅
퍼포먼스마케팅
퍼포먼스마케팅
지상파텔레비전방송의시간띠별편성전략 (1) 주시청시간띠 (Prime time) : 19:00~23:30 주변부시간띠 (non-prime time) - 저녁시간띠 : 16:00~19:00 - 늦은밤시간띠 : 23:30~01:00 - 아침시간띠 : 05:00~10:00 - 낮시간띠 : 10:00~16:00
지상파텔레비전방송의시간띠별편성전략 (2) 편성전략의목적 - 가능한최대의수용자확보 - 최선의인구통계학적배경집단을극대화 - 수용자흐름 (flow-through) 의형성 편성전략수립시고려해야할사항들 - 접근할수있는수용자들의인구통계학적배경 - 경쟁적인보완편성 - 경제적인생존능력
주시청시간띠의편성전략 (2) 반감을가장적게하기위한편성전략 - Least Objectionable Programming - 호불호가분명한프로그램 vs 약간의호감만을가지고누구도싫증내지않는프로그램 - 방송사업자의증가, 채널과플랫폼의증가, 매체와도구의발달 특정수용자층을표적수용자로설정
주시청시간띠의편성, 프로그램배치전략 (1) 개시 (lead-off) - 강력한프로그램으로저녁방송시작 - 저녁시간띠전체의 tone 좌우 - The Simpsons, The Cosby Show, Full House 등 유입 (lead-in) - 강력한프로그램을특정프로그램앞에배치하여수용자들이시청흐름의습관에따라다음프로그램을그대로보도록유도 - < 서울뚝배기 >, < 퀴즈탐험 신비의세계 >
주시청시간띠의편성, 프로그램배치전략 (2) 샌드위치 (hammocking) - 강력한두프로그램사이에새프로그램또는경쟁력약한프로그램배치 - 드라마 뉴스 드라마 - 9시뉴스 구획편성 (block programming) - 소구력이센구성형태의프로그램을여러개묶어서한번에편성하는전략 - 주시청시간띠의첫 2시간 - SBS 9시, 10시드라마
주시청시간띠의편성, 프로그램배치전략 (3) 버팀목세우기 (tent-poling) - 강력한 9시프로그램을한가운데로초점을두는전략 - 주시청시간띠프로그램의경쟁력이전반적으로약할때 - 강력한중심프로그램의시청률이떨어지기시작하면위험 다리놓기 (bridging) - 상대사의경쟁력있는프로그램이시작하는시간에앞서경쟁력이높고시간길이가긴프로그램을편성하여수용자흐름을억제 - 스포츠경기
주시청시간띠의편성, 프로그램배치전략 (4) 보완편성 (counter-programming) - 상대의강력한프로그램에실력으로대응하지않고전혀다른소구력을가진프로그램으로이질적인표적수용자를공략하는전략 - SBS 8시뉴스, 9시드라마편성 - 경쟁프로그램의수가많을수록전략의효과가떨어짐 깜짝편성 (stunting) - 갑작스런블록버스터편성으로상대의편성전략을혼란에빠뜨리는전략 - SBS 모래시계 ( 주 4편 x 6주, 평균시청률 46%, 점유율 57%)
주시청시간띠프로그램편성 구성형태별시청선호도 프로그램구성형태 선호도 (%) 드라마 30.3 소식 / 보도 25.3 쇼 / 오락 15.0 운동경기 9.6 영화 5.9 대담 5.3 다큐멘터리 4.9 기타 3.9 출처 : 한국방송광고공사, 매체및재료이용행태연구, 2000 년
방송법제 71 조국내방송편성 방송사업자는당해채널의전체프로그램중국내에서제작된방송프로그램을대통령령이정하는바에따라일정한비율이상편성해야한다. 방송사업자는연간방송되는영화, 애니메이션및대중음악중국내에서제작된영화, 애니메이션및대중음악을대통령령이정하는바에따라일정한비율이상편성해야한다. 방송사업자는국제문화수용의다양성을보장하기위해외국에서수입한영화, 애니메이션및대중음악중한국가에서제작한영화, 애니메이션및대중음악이대통령령이정하는바에따라일정한비율이상을초과하지않도록편성해야한다.
방송법제 72 조외주제작방송프로그램의편성 방송사업자는당해채널의전체방송프로그램중국내에서당해방송사업자가아닌자가제작한방송프로그램을대통령령이정하는바에따라일정한비율이상편성해야한다. 방송사업자는제1항의규정에의한외주제작방송프로그램을편성함에있어특수관계자가제작한방송프로그램을대통령령이정하는바에따라일정한비율이상을초과하지않도록편성해야한다. 종합편성을행하는방송사업자는외주제작방송프로그램을주시청시간띠에대통령령이정하는바에따라일정한비율이상편성해야한다.
방송법제 73 조방송광고 방송사업자는방송광고와방송프로그램이혼동되지않도록명확하게구분하여야한다. 방송광고의시간, 회수또는방법등은대통령령으로정한다. 상품소개및판매에관한전문편성을행하는방송의경우에는당해상품소개및판매에관한방송내용물은이를방송광고로보지아니한다. 방송사업자및전광판방송사업자는공중의이익을증진시킬목적으로제작된비상업적공익광고를대통령령이정하는비율이상편성해야한다.
방송법제 75 조재난방송 (1) 종합편성또는보도전문편성을행하는방송사업자는자연재해대책법제2조의규정에의한재해또는재난관리법제2조의규정에의한재난이발생하거나발생할우려가있는경우에는그발생을예방하거나그피해를줄일수있는재난방송을하여야한다. 방송통신위원회는국민의생명과재산을보호하고기타공공복리를위하여특히필요하다고인정하는경우에는방송사업자에대하여제1항의재난방송을행하도록요구할수있다. 이경우종합편성, 보도전문편성을행하는방송사업자는특별한사유가없는한재난방송을하여야한다.
방송법제 75 조재난방송 (2) 방송통신위원회는한국방송공사를재난방송의주관기관으로지정할수있다. 재난방송에관한기준및방법등에관하여필요한사항은위원회규칙으로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