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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8 권 3 호 Journal of Fashion Design Vol.18 No.3 (2018) pp.175-189 http://dx.doi.org/10.18652/2018.18.3.10 오토마티즘표현특성을활용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 김소현ㆍ이연희 + 대구대학교패션디자인학과교수한양대학교의류학과교수 + 요약 본연구의목적은현대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나타난오토마티즘특성을분석하여무의식적 우연적효과의창의적인표현양식을기반으로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작품을제작하여패션이미지전달의새로운가능성과가치를제안하고자한다. 연구의내용및방법은문헌연구와실증적연구를병행하여오토마티즘과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이론적고찰을바탕으로현대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나타난오토마티즘의표현특성을분석한후패션일러스트레이션작품을제작하였다. 첫째, 오토마티즘의이론적고찰과함께조형예술분야의다양한선행연구를분석하여오토마티즘의표현특성을도출한후현대의패션일러스트레이션작품을살펴보았다. 둘째, 본연구의실증적연구로는패션일러스트레이션작품에나타난오토마티즘의표현특성을파악하기위해 9인의패션디자인전공전문가들에게설문조사를실시하여작품사진을검증하였다. 셋째, 실증적연구의범위는 2010년부터 2016년까지발표된국내외패션일러스트레이션작가들의작품들을패션잡지, 작가홈페이지, 인터넷웹사이트등에서 1129점을 1차수집하였다. 넷째, 2차과정에서는작품선정의객관성과타당성을높이기위해설문조사를실시하여오토마티즘과관련된패션일러스트레이션작품을검증한후총 287점을선별하였다. 이에나타난현대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나타난오토마티즘의표현특성에따른분포결과는액션페인팅의즉흥성 (28%), 콜라주의환상성 (27.7%), 자유뎃생의무의식성 (27%), 데칼코마니의다중성 (9.6%), 앗상블라주의공간성 (4.7%), 프로타주의우연성 (3%) 순으로나타났다. 다섯째, 실증적연구를토대로오토마티즘의 6가지의표현특성을반영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작품을 6점제작하였다. 이와같이오토마티즘의무의식적정신과이에따른표현특성이반영된실험적인패션일러스트레이션작품을제작함으로써패션일러스트레이션분야의기초자료제공과실험적이고다양한표현기법개발연구에도움이되기를기대하는바이다. 주제어 : 오토마티즘, 패션일러스트레이션, 무의식성, 즉흥성, 우연성 본논문은박사학위논문의일부임. 이논문은 2015 년도대구대학교학술연구비지원에의한논문임. + 교신저자 : 이연희, yiyhee@hanyang.ac.kr 접수일 : 2018 년 8 월 13 일, 수정논문접수일 : 2018 년 9 월 3 일, 게재확정일 : 2018 년 9 월 19 일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8 권 3 호 (2018.9) Ⅰ. 서론 예술은인간정신의활동이며, 예술가들은인간내면의심상과의식을담아많은이미지와언어를통해외부자극과반응하여개인이추구하는방향을설정하고의식적인목적성을가진작품으로표현된다. 특히인간의의식이면에있는무의식에대한탐구는예술가들에게큰영감을주며억압되었던욕망과내적충동등이예술활동에큰근원이된다. 지그문트프로이트 (Sigmund Freud) 에따르면무의식이란정신생활의가장큰부분을차지하고있지만우리가의식하지못하는충동과생각등이암암리에우리의행동또는태도에강한영향을끼친다고하였다 (Kahn, 2008). 이성이나객관적인현실을부정하면서자신의내면의무한한자유와욕망을표출하는자동기술법으로불려지는 오토마티즘 (automatism) 은 20세기초현실주의회화기법을대표하게되었다. 이는모든관습적기법이나심미적인선입관, 이성에의한의식의통제없이상상력의한계를끌어올리며무의식의가운데서잠재된의식을나타내는방식이다. 국내에서오토마티즘과관련된선행연구 (Choi, 2001; Park, 2013; Shin, 2015) 는회화, 조각, 텍스타일등미술분야에서활발하게논의되고있지만, 현대패션일러스트레이션 (fashion illustration) 분야에서는미비한실정이다. 본연구의목적은무의식적인작가정신이반영된오토마티즘을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활용하여패션의또다른예술적표현방법으로제안함으로써독창적인패션이미지전달의새로운가능성과가치를추구하는것이다. 오토마티즘은의도된통제나선입견이배제된상태이므로메시지전달이필요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서부적합할수도있으나, 오토마티즘을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방법론으로도입함으로써새로운시각적예술로서의패션일러스트레이션연구에의의를가질수있다. 연구방법은오토마티즘과관련된국내외문헌자료, 선행연구논문자료를분석하여오토마티즘의표현특성을도출한후현대의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오토마티즘표현기법의경향을분석하였다. 실증적연구로는 2010년부터 2016까지의패션일러스트레이션국내외작가홈페이지, 인터넷웹사이트등에발표된 1129점작품들중패션디자인전공전문가집단 9명에게설문조사를실시하여오토마티즘과관련된패션일러스트레이션작품총 287점을선정한후분석하였다. 이를바탕으로오토마티즘표현특성에따른패션일러스트레이션작품 6점을제작하였다. Ⅱ. 이론적고찰 1. 오토마티즘 1) 오토마티즘의개념오토마티즘은예술가들의예술작품이생성되는정신분석적측면의핵심으로프로이트에의해규명되었고, 특히초현실주의작가들에의해발전하였다. 초현실주의예술가들은창조적인다양한표현의지를드러내기위해우리인간의의식과무의식의정신세계에관심을갖고 무의식의작동원리 들이작품을창조하는심리활동구조에대해이해를시도하였다. 이러한예술가들의무의식의영역에대한탐구는 20세기정신분석학의발달과함께 자동기술법 또는 자유연상법 을예술창작에적용한오토마티즘으로고안되었다. 이는무의식적인취급이예기치않은아름다움을강조할때인간의내면세계즉잠재의식, 환상, 꿈의세계를그대로외부에드러내는우연의효과를가리키는조형적언어로사용되었다 (Kim, 2009). 초현실주의가정신분석에서차용한대표적인기법은 자동기술법 과 데페이즈망 (dépaysement) 이있다. 오토마티즘, 즉 - 176 -

오토마티즘표현특성을활용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 자동기술법의중요성은실제적이기보다는훨씬더상징적인것으로기술자에게창조성이무의식의가장깊은차원, 즉꿈과환상을자양분으로삼는것을허용하는동시에가능한한이성적사고를배제할필요성을의미한다 (Leroy, 2004/2008). 이러한무의식의활성화와의식과무의식이공명하는세계를조화롭게나타난시점이바로초현실주의이며, 오토마티즘의발전과다양한표현방법이개발됨에있어예술가들이자신의꿈에대한심층해석경험과작품활동에대한표현적자유의무한한가능성을찾고자했던것이다. 이처럼오토마티즘은문학과철학, 정신분석이나예술전반에있어서의식의영역을넓히고많은변화를이끌어내어어떠한이성의통제나사고에구속없이인간의잠재의식세계를표출하기위한가장순수한인간정신의표현으로정의할수있다. 2) 오토마티즘의배경및전개 1차세계대전후취리히 (Zurich), 퀼른 (Cologne), 뉴욕 (New York) 등지에서동시에발생했던다다이즘 (Dadaism) 은초현실주의의전조이자미술운동으로당대기성예술과상반된비합리성, 반도덕을찬미하는젊은예술가들의새로운미술개념으로변모해갔다. 이는기존의미술을파괴하는다양한양식들을시도하며 다다이즘 을특징짓는우연성, 즉흥성과같은형태들로표출되어콜라주 (collage), 앗상블라주 (assemblage), 프로타주 (frottage), 파피에콜레 (papier collé), 데페이즈망, 자동기술법등을선보였다 (Lee, 2016). 그중대표적인창의적인작품활동을보여준한스아르프 (Hans Arp) 는자연의우연적원리에사로잡혀추상형태의작업에선보였다 (Lee, 2016). 초현실주의는다다가남긴혁명운동에서그주체성을간직하고긍정적인행동의열망에서비롯되었다. 초현실주의사상에있어오토마티즘은우리가무의식적인정신을통해현실과초현실을넘나 드는매개체역할을함으로써고의적으로이상하고비이성적인것들을다루었다 (Strickland, 1992/2000). 1925년막스에른스트 (Max Ernst) 는아이들에게인기있는놀이인프로타주 (Frottage) 를발견하였고 (Leroy, 2004/2008), 앙드레마송 (Andre Masson) 의회화는마치화가의의식적인통제없이브르통이 자유뎃생 이라고정의한선으로만들어진인물과대상을담고있는서로뒤섞인선들로이루어져있다. 또한오스카도밍게스 (Oscar Dominguez) 에의해최초로발명된데칼코마니 (décalcomanie) 는편평한표면에물감을펴바르고, 종이나캔버스조각을그위에올려누른다음, 둘을떼어내는일종의인쇄기법을고안해냈다 (Leroy, 2004/2008). 이처럼초현실주의의오토마티즘은작가의무의식적본능을표출하는새로운방식으로다양한기법을채택하여순수한예술적정신세계를선보였다. 추상표현주의는 1929년유럽미술의거장바실리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 의미국전시회에서미국의평론가인알프레드바 (Alfred Barr) 가 형식은추상적이지만내용은표현적 이라고말한것에서유래하였고 (Kim, 2000), 1929년의사회적, 정신적불안요인과함께미국미술의주된양식들로사회적사실주의와지방주의가주류를이루었다 (Park, 1991). 추상표현주의는대공황시기에많은사람들이겪은경제적인어려움과인간내면의아픔을인간성회복과무의식세계를예술로서승화하고자추상미술을발전시켰다. 추상표현주의에있어서오토마티즘은한층더발전된모습으로행위적오토마티즘을통해순수성을획득하며뉴욕을근거지로삼았던중간세대작가들사이로퍼져나갔고, 잭슨폴록 (Jackson Pollock), 마크로스코 (Mark Rothko), 바넷뉴먼 (Barnett Newman), 아실고르키 (Arshile Gorky), 윌런드쿠닝 (Willde Kooning) 등은후에추상표현주의의주요인물이되었다 (Gooding, 2001/2003). 대표적인추상표현주의기법으로는폴록의액션페인팅 (action painting) 과색면 - 177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8 권 3 호 (2018.9) 추상 (color-field painting) 이있다. 특히폴록의작품은바닥에화폭을펼쳐놓고그위로물감을떨어뜨려자국을남기는기법이며, 오토마티즘의이름으로자의식적태도로부터의심상과과정을모두자유롭게하는수단으로서우연성의영향을가능케하였다. 추상표현주의화가들은다다에서초현실주의의전시대의예술을철저히이해하고이를극복하는새로운흐름을만들어냈고, 에너지와액션, 자유롭고리듬감있는동적인행위를작품에반영함으로써예측불가능한즉흥적인오토마티즘의발전된모습을보였다. 이처럼다다이즘과초현실주의, 추상표현주의를거치면서오토마티즘을표현하는다양한기법들은많은예술가들에의해고안되었고, 인간내면의순수한무의식에집중한자유뎃생, 액션페인팅, 콜라주, 앗상블라주, 프로타주, 데칼코마니등 6가지로분류할수있다 (Table 1). 3) 오토마티즘의기법및표현특성프로이트의정신분석학적측면으로규명된 무의식의작동원리 는오토마티즘으로발전되어많은예술가들에게창조적인표현의지를드러내기위한수단으로채택되면서예술분야전반에다양 한양상으로표현되었다. 조형예술과시문학분야에서시작한다다운동은기성적가치관에반기를든젊은예술가들이무의식의숨겨진내면의의도를새로운방법의순수한창작물로서표현할수있는 우연적효과 를주요방법론을채택하였다. 브로통은초현실주의를대표하는기술인오토마티즘기법을그들이추구한미적이상 경이로운것 (lemerveilleux) 과동일시했으며, 앙드레마송은자동필기를일종의추상서체에적용했는데자유로운선의예술세계를철저히무의식상태에서의행위의결과물로자유뎃생을선보였다 (Figure 1). 자유뎃생은다양하고자유로운선들로표현된작가의강렬한내면적욕망을표현하는오토마티즘의한표현기법이라할수있으며, 이에내제된특성으로는무의식성, 즉흥성, 우연성, 충동성, 격정성, 속도성을나타낸다. 액션페인팅 <Figure 2> 는비평가해롤드로젠버그 (Harold Rosenberg) 가폴록의창작방법을설명하기위해고안한용어로튀기기, 물감흘리기등복잡하게엉킨그물과같은작품을실험하기시작했으며, 소위 쏟아붓기 회화가나타났다 (Arnason, 1991). 즉, 자유데생과마찬가지로행위자의몸짓에따른서체적인물감의흔적들은그의손과무의식 Table 1. 오토마티즘의형성배경및표현기법. 구분시대다다이즘초현실주의추상표현주의 - 1 차세계대전 : 정서적인불안감 - 다다 : 취리히, 퀼른, 뉴욕동시발생 - 1916 년후고발 다다선언문 - 젊은예술가들이반예술적행위 - 1924 년앙드레브르통 - 오토마티즘 : 초현실주의예술기법 -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적극지지 발생배경대표작가표현기법 - 1929 년알프레드바가유래 - 1929 년경제침체, 제 2 차세계대전사회적, 정신적불안요인 - 무의식세계예술로승화, 인간성회복 한스아르프 라울하우스만 막스에른스트 조르조데키리코 르네마그리트오스카도밍게스 호안미로 앙드레마송잭슨폴록 마크로스코아실고르키 콜라주 앗상블라주프로타주 데칼코마니 자유뎃생 액션페인팅 - 178 -

오토마티즘표현특성을활용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 Figure 1. 앙드레마송의자유뎃생, 1925/1926. From Gooding. (2001/2003). p. 27. Figure 2. 잭슨폴록의액션페인팅, 1948. From Bradley. (1997/2003). p. 50. Figure 3. 한스아르프의콜라주, 1917. From Art is Arp. (n.d.). https://www.tretyakovgallerymagazine.com Figure 4. 막스에른스트의앗상블라주, 1924. From Ernst et al. (2008). p. 34. Figure 5. 막스에른스트의프로타주, 1926. From Lim. (2013). p. 38. Figure 6. 막스에른스트의데칼코마니, 1940. From Lee. (2016). p. 609. 세계를연결시키면서환상적인내면세계의형태들을암시한다. 이처럼액션페인팅은자유댓생에서영감을받은표현양식으로작가의의도하지않은삶의흔적과물감의흔적이일체화된 붓질, 얼룩 을의미하는독특한추상표현적인오토마티즘기법으로표현되었다 (Gooding, 2001/2003). 아르프는그가뎃생한것이마음에들지않아조각조각찢어서방바닥에떨어트렸는데, 그때바닥에떨어진조각들이우연히도재미있는구도여서이종이조각들을바닥에흩어진상태그대로다른바탕위에옮겨붙인것이콜라주이다 (Shin, 2015). 콜라주 <Figure 3> 에나타난오토마티즘특징은초현실주의이후현대미술전반에큰영향을미치고있는표현방법으로우연성자체를예술적근원으로전제하여자유로운사고가허용되는상상력의원천으로다양한입체적인부조물을통해엉뚱한물체를결합하여독특한표현기법을나타냈다. 에른스트는그림위에실제판자와나무조각을덧붙이고그위에유화물감으로채색하여미술작 품에실제사물을부착하는앗상블라주기법을차용하였다 (Figure 4). 이는쟝뒤뷔페 (Jean Dubuffet) 가자신의작품을피카소와브라크의콜라주에구별하려는의도에서최초로사용한용어로 집합, 조립 등의뜻을가진평면적인회화에삼차원적인오브제를부착하는기법이다 (Smith, 1977). 다다이즘의우연성에서발견된오토마티즘콜라주기법은아르프를통해평면적표현에서입체적인표현방식으로범주를넓히는근원이되었고, 초현실주의자들에의해새로운표현욕구를충족시키는데응용되었다. 프로타주기법 <Figure 5> 는객관적인사물의개체화를새로운미적시각으로표현한것으로, 1926 년최초의프로타주화집으로출간한 박물지 는 34매의우주창조적작품과식물에관한것, 동물에관한것, 의인화한것, 인간적, 정신적인작품으로환각적인체험의세계를보여준다 (Hong, 1999). 이처럼오토마티즘의프로타주기법은문지르는행위를통해객관적으로도출된대상의조형성을응용한수법으로의식이작용하지않은상태에서 - 179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8 권 3 호 (2018.9) 우연적인효과를적용시켰으며, 초현실주의에와서무의식세계의상상력을환상적으로발휘할수있었다. 오토마티즘기법에있어데칼코마니는 전사술 또는 전사화 이란뜻으로우연성과자동성을표현하기위한기법이며, 종이에다물감을듬뿍묻히고거기에다다시종이같은것을닿게하여우연한형태가나타나는것이다. 이러한기법을최초로고안한사람은 1935년초현주의화가오스카도밍게즈 (Oscar Dominguez) 가과슈 (gouache) 로제작한것이알려져있는데그는물감과종이자체에서빚어지는우연한구성에서이방법을발견하여이것을역으로작품으로시도하였다 (Hong, 1999). 데칼코마니 <Figure 6> 은원시적인자연과식물의유기적인형태에데칼코마니기법을차용함으로써환상적인미술형태의변용을실험한것으로신비한풍경, 미묘한식물들의모습에연관되어있으며초현실세계의신비한자연을묘사하는데큰영향을주었다 (Park, 2008). 이처럼오토마티즘의데칼코마니기법은앞서언급한콜라주, 프로타주, 그라타주와같이우연성을탐구함으로써잠재된무의식의세계를드러내는것으로초현실주의를대표하 는표현기법중신비한자연을묘사하는초현실세계의형상을대변하는것으로우연적, 자연적, 환상적, 원시적인오토마티즘을엿볼수있다. 이와같이오토마티즘의표현기법과함께회화, 조각, 텍스타일등다양한분야에서논의되어온선행연구 (Choi, 2000; Park, 2013; Shin, 2015) 를바탕으로오토마티즘의표현특성을 6가지로도출하였다 (Table 2). 오토마티즘의표현특성들을종합적으로분석하면다음과같다. 자동주의적요소를갖는드로잉인낙서, 무의식의자국등은 자유뎃생의무의식성 으로, 추상표현주의에있어서행위적오토마티즘을통해즉흥과우연의효과를통하여물감을떨어뜨리거나뿌리고, 흘리는제작방식의액션페인팅과타시즘, 앵포르멜등의표현기법을 액션페인팅의즉흥성 으로설정하였다. 다다이즘의창조적인정신에서발현되는다양한이미지와의미를혼합하여새롭고, 복잡한의미의결과물의콜라주기법을 콜라주의환상성 으로, 삼차원적인오브제를부착하는앗상블라주기법은 앗상블라주의공간성 으로제시하였다. 또한전혀예측할수없는불합리한방법의결과물을도출하는방식의프로타주, 그라타주, 텍스처 ( 문지르기 ) 등 Table 2. 오토마티즘의기법및표현특성. 기법표현방법내적의미표현특성 자유뎃생 액션페인팅 콜라주 앗상블라주 프로타주 데칼코마니 - 자동필기를추상서체에적용, 즉흥적드로잉 - 주관적인무의식상태에서자유로운선, - 작가의강렬한내면의욕망, 충동적표현 - 화폭에격렬하게액션이가는대로물감흩뿌림 - 즉흥적인충동에따른본능에의한페인팅기법 - 바닥에버린조각들에서시작 - 우연성과레디메이드 ( 신문 ) 을결합 - 집합, 조립 등의뜻을가진평면적인회화에삼차원적인오브제 - 문지르는기법 - 프로타주를유화에바꾸어그라타주기법고안 - 전사술 이란뜻으로다중성과자동성을표현 - 상하또는좌우대칭의같은형태가나타나는기법 무의식성충동성속도감 즉흥성직관성충동성 우연성환상성상징성 이중성입체성공간성 우연성객관성인위성 다중성환상성 자유뎃생의무의식성 액션페인팅의즉흥성 콜라주의환상성 앗상블라주의공간성 프로타주의우연성 데칼코마니의다중성 - 180 -

오토마티즘표현특성을활용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 의유사한표현방법으로판단되는유형을 프로타주의우연성 으로, 마지막으로상하또는좌우대칭의형태가나타나는우연성을주목한표현기법의데칼코마니는 데칼코마니의다중성 으로분류하였다. 다음과같이도출한오토마티즘의표현특성은오토마티즘표현에의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위한실증적연구분석틀로활용하였다. 기의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새로운예술적가치를인정받게되었다. 특히작가의내재적인의미를반영한우연적효과를이끌어낼수있는다양한스타일로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표현영역이확장되고있으며, 현시대의모습과정보를제공하는중요한패션매체이자조형수단으로제시되고있다. Ⅲ. 현대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나타난오토마티즘의표현특성 1.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개념및경향 일반적으로일러스트레이션은삽화나장면의의미로풀이되거나대중매체를통하여복제 전달되는것을의미하기도하나, 넓은개념으로는회화를비롯한서적, 신문, 광고, 도형, 도표등시각화된모든것을나타낸다 (Min, 2003). 20세기초많은예술사조들이복식과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큰영향을주며잡지의성장과함께패션일러스트레이션도황금기를맞았다. 1950년대에는영상매체의기술이발전하면서그림은점차소외되었지만여전히낭만적인일러스트레이션표현이지속되었고 (Min, 2003), 1980 년대이후에는점차추상적인일러스트레이션으로복잡하고다양화되는경향을보였다. 특히 1990년대이후본격적인디지털기술의발전은현재에이르기까지고도의테크닉의발달로그래픽프로그램의대중적인보급과함께모든장르의요소들을차용함으로써핸드드로잉, 판화, 사진, 그래픽, 등오토마티즘적인표현기법이다양화되고그활용범위가확대되고있다. 현대의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경향은인쇄술의발달과함께보다작가의독특한개성이두드러진외적인특성과더불어전문패션일러스트레이터로전문적인체계를갖추게됨으로써 21세 2. 현대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나타난오토마티즘의표현특성 본연구의실증적연구로현대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경향을파악하기위해패션디자인전공전문가집단 9명에게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우선최근발표된 2010년 ~2016년의자료를중심으로패션잡지, 작가홈페이지, 인터넷웹사이트등에발표된국내외작가들의작품들중오토마티즘의표현특성과관련된패션일러스트레이션작품 1129점을 1차로수집하였다. 보다객관적인자료의근거를마련하기위해전문가집단을대상으로 2차설문조사를실시하여 1차에선별된작품들중오토마티즘의표현특성으로보기어려운작품들을제외하였다. 2차설문조사내용으로는본연구의목적과사진선택관련기준을알려준뒤총 6 개의항목 ( 자유뎃생의무의식성, 액션페인팅의즉흥성, 콜라주의환상성, 앗상블라주의공간성, 프로타주의우연성, 데칼코마니의다중성 ) 으로분류된오토마티즘이반영된패션일러스트레이션사진을제시하고한사진당표현특성을최대 2개까지선택가능하게하였다. 설문결과로전문가집단의선택을받은사진은총 287점으로나타났으며, 각표현특성의분포는액션페인팅의즉흥성 (28%), 콜라주의환상성 (27.7%), 자유뎃생의무의식성 (27%), 데칼코마니의자유성 (9.6%), 앗상블라주의공간성 (4.7%), 프로타주의우연성 (3%) 순으로나타났다. 본연구의결과, 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 - 181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8 권 3 호 (2018.9) Table 3. 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나타난오토마티즘표현특성의출현빈도및백분율. 표현특성출현빈도 ( 개수 ) 백분율 (%) 액션페인팅의즉흥성 82 28.0 콜라주의환상성 80 27.7 자유뎃생의무의식성 73 27.0 데칼코마니의다중성 28 9.6 앗상블라주의공간성 14 4.7 프로타주의우연성 10 3.0 합계 287 100 나타난오토마티즘의표현특성의출현빈도및백분율을정리하면 <Table 3> 과같으며, 이를그래프로표현하면 <Figure 7> 과같다. 1) 자유뎃생의무의식성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서의자유뎃생의무의식성은인간내면에잠재되어있는무의식을탐구하는방법으로자동주의적요소를갖는드로잉이다. 이는 자유뎃생 및 낙서 와같이오토마티즘의기본개념으로내면에있는자신의무의식과자유로운감각을빠른속도로펜을따라자유롭게그리거나써가는형태의표현이다. 자유뎃생의무의식성은자유롭고율동적인선의느낌또는거친붓의흔적을주는기법을통해날카롭고, 강한힘을느낄수있었다. 인체표현또한사실적이고분명한인체보다는생략되거나변형및왜곡된형태로비현실적인인체가특징적으로보였다. 이에내재된특성으로즉흥성과충동성, 격정적, 우연적, 속도감을나타낸다. 토비기디오 (Tobie Giddio) 의작품은아무런의식없이그린듯한빠르고역동적인선의흐름과선의번지는기법을혼합하여바람에날리는여인의뒷모습을표현하였다 (Figure 8). 2) 액션페인팅의즉흥성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서의액션페인팅의즉흥성은캔버스를펼쳐놓고격렬한액션이가는대로 Figure 7. 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나타난오토마티즘표현특성의출현빈도및백분율. 표현하는형태로물감의번짐, 물감의흩뿌림, 잉크의번짐등수채화기법이특징적이다. 또한인체의표현은무의식적표현과비슷한양상으로사실적이고분명한인체보다는생략되거나변형및왜곡된형태로표현되었다. 이에내제된특성으로그림을그리는사람의제스쳐가돋보이는즉흥성과충동성, 환상성, 추상성등을나타낸다. 프랑수아베르투 (Berthoud François) 의작품은리놀퓸인각과목판을사용하여찍어내는형태의에나멜드립 (enamel drip) 기법을사용하여페인팅을흘리고부어그림으로써, 현대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있어그만의독자적인기법을보여주고있다 (Figure 9). 3) 콜라주의환상성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서의콜라주의환상성은즉흥적인예술행위로서입체적이고다각적인표현양식을가지며, 다양한기법을혼합함으로써다양한볼거리와화려한색감, 환상적인느낌의배경처리가특징적이다. 또한사람과동물, 사물의표현을실사와같이매우사실적이거나변형및왜곡된형태로합성한것으로포토샵을이용한다수의작품들이선보여졌다. 이러한비현실적인이미지의작품에서보이는내제된특성으로는혼합성, 상징성, 이중성, 환상성등을나타낸다. 린올로프스도터 (Linn Olofsdotter) 는인체중얼굴을확대 변형한작품으로전구, 목걸이, 눈, 나뭇잎등전혀 - 182 -

오토마티즘표현특성을활용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 연관되지않은오브제들을여기저기배치한콜라주형식으로오토마티즘의혼재된양식을표현하였다 (Figure 10). 러플을덧붙여입체적인감각을자아냄과동시에눈속임이될수도있는다중적인이미지가표현되었다 (Figure 11). 4) 앗상블라주의공간성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나타난앗상블라주의공간성은데페이즈망기법의원리와밀접한관련성으로작가가전하고자하는무의식의세계에대한표상을평면적인회화에삼차원적인오브제를부착하는앗상블라주기법이다. 이는회화와이념상에발현되는집합과조립등이나타내는표현특성을말한다. 이에내제된특성으로는혼합성, 입체성, 공간성, 다중성, 우연성, 의외성등이내포되어있다. 사빈느파이퍼 (Sabine Pieper) 는패브릭과일러스트레이션을혼합한작업을주로선보이고있으며, 디지털, 오브제의사용, 수채기법과펜드로잉등다양한기법으로다중적인이미지를보여주고있다. Delicate Shades, 2011 작품에서는섬세한핸드드로잉위에화려한프린트의풍성한 5) 프로타주의우연성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나타난프로타주의우연성은오토마티즘의우연적인효과를근원으로전혀예측할수없는불합리한방법의결과물을도출하는방식이다. 이는 프로타주, 그라타주, 텍스처 ( 문지르기 ) 등의유사한표현방법으로판단되는유형을말한다. 우연적효과는울퉁불퉁한오브제에종이나천을대고문질러서나오는효과로서반오토마티즘적인성격을띠며, 작가의의식적인접근보다는객관성을가지며, 색을겹겹이칠한후긁어내는기법도우연적효과에포함시킨다. 이처럼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나타난프로타주의우연성은전혀예측할수없는프로타주, 그라타주, 텍스처 ( 문지르기 ) 등의유사한표현방법으로반오토마티즘적인성격을가진다. 이에내 Figure 8. The First NYFW s/s 14 Artwork. From SHOWstudio. (n.d.). http://www.tobiegiddio.com Figure 9. NY Girl Yellow. From No Title. (n.d.). http://www.francoisberthoud.com Figure 10. Art Basil. From Bon Magazine Art Basil. (n.d.). https://linn.olofsdotter.com Figure 11. Vlisco Delicate Shades' campaign. From Vlisco Delicate Shades' campaign, 2011. (n.d.). http://sabinepieper.com Figure 12. No title. From Grungy illustrations by Norma Nardi. (n.d.). https://www.lostateminor.com Figure 13. Scarf. From Laura Laine. (n.d.). http://lauralaine.net - 183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8 권 3 호 (2018.9) 제된특성으로는우연성, 환상성, 자연성, 객관성등이내포되어있다. 노마나디 (Norma Nardi) 의작품은크레용으로각양각색의색상을칠해놓은후블랙컬러를그위에덧칠하고칼이나도구를이용해서긁어내는형식으로바닥에먼저칠해놓은색상이자연스럽게드러나게하는그라타주기법을응용하였다 (Figure 12). 6) 데칼코마니의다중성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나타난데칼코마니의다중성은상하또는좌우대칭의같은형태가나타나는표현기법이다. 회화적인방식으로의데칼코마니는작가도예측이불가능한우연성에주목한기법이기도하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서는포토샵을응용하여사방을전사함으로써쌍둥이, 거울을보는듯한느낌을주면서, 강조와착시현상을형성함으로써환상적인감각을자아낸다. 이에내재된특성으로는우연성, 환상성, 다중성, 혼합성등이내포되어있다. 로라레인 (Laura Laine) 의작품을보면전체적인첫이미지의형상은해 골이지만자세히보면두여인이대칭되어앉아있는모습을볼있다. 대칭적인데칼코마니기법과함께뒤엉켜있는머리카락으로인해두여인이하나의이미지로보이는착시적인효과가표현되었다 (Figure 13). 이처럼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나타난오토마티즘의유형에따른표현특성및빈도율을정리하면 <Table 4> 와같다. Ⅳ. 오토마티즘표현특성을활용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작품제작 1. 작품기획및방법 본연구는 무의식의표현 이라는예술적방법으로나타나게된오토마티즘을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방법론으로접근함으로써독창적인표현기법을제안하고자한다. 이론적배경에서도출한오토마티즘의 6가지표현특성을바탕으로 6점의 Table 4. 현대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나타난오토마티즘의표현특성. 특성표현기법비율 (%) 액션페인팅의즉흥성 콜라주의환상성 자유뎃생의무의식성 데칼코마니의다중성 앗상블라주의공간성 프로타주의우연성 - 물감흘리기, 쏟아붓기, 뿌리기, 번지기 - 에나멜드립기법 - 인체의생략및변형, 왜곡된형태 - 입체적이고다각적인표현 - 인체와사물의왜곡과변형 - 포토몽타주기법 ( 포토샵을이용한작품다수 ) - 자유롭고율동적인선의느낌 - 거친붓터치의흔적 ( 강한힘이느껴짐 ) - 인체의생략및변형, 왜곡된형태 - 포토샵을응용한작품다수 - 인물의강조와착시현상형성 - 다양한표현기법과혼용 - 삼차원적인오브제를부착 - 다양한표현기법과혼용 - 이질적소재의혼합과비슷한형태 - 그라타쥬와유사한표현방법 3.0 28.0 27.7 27.0 합계 ( 총 287) 100 9.6 4.7-184 -

오토마티즘표현특성을활용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제작하였다. 작품기획에있어서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활용도와이미지를극대화하기위해서평면적인캔버스나종이에작업하지않고옷위에그리거나붙이는다양한실험적인작업을시도하게되었다. 특히자유로운오토마티즘의표현을극대화하기위해서베이직한롱셔츠의슬리브와커프스를뜯고, 재배치한해체주의적인디자인을캔버스로활용하였다. 이처럼이론적고찰과실증적연구를통해도출한오토마티즘표현특성을활용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작품은자유뎃생의무의식성, 액션페인팅의즉흥성, 콜라주의환상성, 앗상블라주의공간성, 프 로타주의우연성, 데칼코마니의다중성등총 6점으로실물제작하였으며, 작품제작구성은 <Table 5> 와같다. 2. 작품및해설 1) 작품 Ⅰ- 자유뎃생의무의식성밝은색크레용을메인으로사용하여블랙옥스퍼드위에춤추는여인의나체를드로잉하였다 (Figure 14). 빠른속도로앉아있는여인의누드를크레용으로먼저그리고, 아크릴물감을사용하여두터운질감과좀더강한색감을겹쳐표현하였 Table 5. 오토마티즘표현특성을활용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작품제작. 특성자유뎃생의무의식성액션페인팅의즉흥성콜라주의환상성 작품사진 재료 Figure 14. 작품 Ⅰ. Figure 15. 작품 Ⅱ. Figure 16. 작품 Ⅲ. 옥스퍼드 30 수 / 70 x 80 cm/ 아크릴물감 옥스퍼드 30 수 / 70 x 150 cm/ 아크릴물감 옥스퍼드 30 수 / 70 x 150 cm/ 잡지, 테이프, 크레용, 특성앗상블라주의공간성프로타주의우연성데칼코마니의다중성 작품사진 재료 Figure 17. 작품 Ⅳ. Figure 18. 작품 Ⅴ. Figure 19. 작품 Ⅵ. 옥스퍼드 30 수 / 70 x 80 cm/ 아크릴물감, 털실, 케이블타이, 공업용호수 면 30 수 / 70 x 150 cm/ 아크릴 옥스퍼드 30 수 / 70 x 100 cm/ 아크릴물감 - 185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8 권 3 호 (2018.9) 다. 자유뎃생은무의식의한가운데서그림을그리는것으로객관적인생각을배제하고, 즉흥적이고, 추상적인표현이돋보이는드로잉을표현하기위해짧은시간동안작업이이루어졌다. 곡선으로이루어져있는인체의부드러움과율동미를극대화하기위해컬러는레몬옐로우 (lemon yellow) 와에메랄드그린 (emerald green), 화이트 (white) 를사용하여전체적인톤을밝고생동감있게표현하였다. 2) 작품 Ⅱ- 액션페인팅의즉흥성액션페인팅의표현기법은물감흘리기를이용하여역동적인이미지를표현하였다 (Figure 15). 블랙셔츠는해체와변형을통해슬리브를잘라서위치를옮기고시접부분은올풀림을하거나불의그을림을이용하여자연스러운느낌을나타내고자하였다. 이작품에서는물감을흩뿌리는기법과떨어뜨리기, 물감을부어버리는드리핑 (dripping) 을사용하였다. 우연적인효과들과함께움직임에해방감을줌으로써고정된사고로부터의자유로움을표현하였다. 컬러는옐로딥 (yellow deep) 과옐로오커 (yellow ochre), 올리브그린 (olive green) 을사용하여전체적으로여인과구두이미지에무게감을주었고, 물감을흩뿌리며색톤의변화를주었다. 3) 작품 Ⅲ- 콜라주의환상성 20세기초콜라주가회화에본격적으로들어왔을때종이를찢어붙이는방법으로인식되었으나점차다원화와독창성을추구하면서종이이외의이질적인재료들을사용하여붙이거나결합하는형태로발전하였다. 본작품은색종이와잡지를마음대로찢어서붙이고, 옆에놓인청테이프를발견하고는가로로한번, 사선방향으로엇갈려붙였다. 이질적이고상이한요소들이한화면에집합하여물감으로는느낄수없었던사실감과조화로움이표현되었다. 낯선소재에서오는모순은일어나지않았고억압된잠재의식이이질적인재 료들의융합속에서전체적인이미지가환상적으로나타났다 (Figure 16). 4) 작품 Ⅳ- 앗상블라주의공간성재료의향연이라고할수있는앗상블라주는여러재료의결합으로입체적인공간성이특징적이다. 재료는원형스티로폼과털실, 옷핀, 블랙케이블타이, 공업용호수등을사용하여옷에자유롭게부착하였다. 스티로폼과공업용호수가입체적으로튀어나오면서공간을형성하고, 케이블타이의플라스틱질감과징의메탈질감, 털실등이어우러지면서새로운입체적인공간성을표현하였다 (Figure 17). 콜라주와차별되는점은입체적으로공간성을가지면서훨씬더다양한재료를사용한다는점이다. 믹스매치를자연스럽게받아들이는현대의우리들에게는가장트랜디한오토마티즘적인표현기법이라고할수있다. 5) 작품 Ⅴ- 프로타주의우연성프로타주의표현기법으로어떠한물체나사물표면을베끼면서나타나는이미지를오토마티즘에서는우연적이고객관적으로얻어지는내면의심상으로여겼다. 낡고부서진나무를발견하고갈라진나뭇결을고스란히옷에담아보기로했다. 나무계단의거친모습은비처럼선을그리며크레용을통해서선명하게드러났으며, 큰바위와작은돌표면도같이문지르며천아래에있는오브제들이밖으로여과없이표출됨을연출하였다 (Figure 18). 6) 작품 Ⅵ- 데칼코마니의다중성데칼코마니의다중성은좌우대칭의전사법을응용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으로물감을한쪽면만칠하여마르지않은상태에서압착시켜, 작가가의도하지않은우연하고다중적인이미지가나타나게하였다. 이기법은하나의형상이있었을때 - 186 -

오토마티즘표현특성을활용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 와는달리쌍둥이와같이똑같은형상이마주함에따라겹쳐진이미지의혼합성과여백의공간감이보는사람에따라다르게연상되는독특한이미지를연출한다 (Figure 19). 마치거울을보는듯한이두여인은코가서로맞닿아마주보고있는듯한모습을하고있으며, 멀리서보았을때는또다른이미지를보여주는다중적인특성이나타난다. Ⅴ. 결론 이성이나객관적인현실을부정하면서내면의무한한자유와욕망을표출하는자동기술법으로불려지는 오토마티즘 은 20세기초현실주의회화기법을대표하게되었다. 이는의식의통제없이상상력의한계를끌어올리며무의식가운데잠재된의식을나타내는예술양식의한방식이다. 본연구에서는현대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나타난오토마티즘의표현특성을분석하여무의식적인효과를통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작품을제작하여보다실험적이고창의적인기법개발과함께새로운패션이미지전달의가능성과가치를추구하는것이다. 본논문의문헌연구와선행논문을통해도출한오토마티즘의 6가지표현특성은다음과같다. 인간내면에잠재되어있는무의식을탐구하는방법으로자유뎃생및낙서, 자동뎃생과같이동일한의미와표현기법을통칭하여 자유뎃생의무의식성 으로, 캔버스를펼쳐놓고격렬한액션이가는대로표현하는형태물감의번짐, 흩뿌림, 잉크의번짐등의표현기법을통칭하여 액션페인팅의즉흥성 으로제시하였다. 다양한기법을혼합하여환상적인이미지를보여주는콜라주는 콜라주의환상성 으로, 평면적인회화에삼차원적인오브제를부착하는앗상블라주기법은 앗상블라주의공간성 으로, 프로타주, 그라타주, 텍스처 ( 문지르기 ) 등의 우연적효과의유사한표현기법은 프로타주의우연성 으로, 데칼코마니의상하좌우대칭의같은형태가나타나는표현기법은 데칼코마니의다중성 으로제시하였다. 실증적연구의결과로현대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나타난오토마티즘의표현특성의분포는액션페인팅의즉흥성 (28%), 콜라주의환상성 (27.7%), 자유뎃생의무의식성 (27%), 데칼코마니의다중성 (9.6%), 앗상블라주의공간성 (4.7%), 프로타주의우연성 (3%) 순으로나타났다. 첫째, 자유뎃생의무의식성은자유롭고율동적인선의느낌또는거친붓의흔적을주는기법을통해날카롭고, 강한힘이표현되며, 즉흥성과충동성, 격정적, 우연적, 속도감을나타낸다. 둘째, 액션페인팅의즉흥성은캔버스를펼쳐놓고격렬한액션이가는대로표현하는형태로물감의번짐, 물감의흩뿌림, 잉크의번짐등수채화기법이특징적으로즉흥성과충동성, 환상성, 추상성등을나타낸다. 셋째, 콜라주의환상성은즉흥적인예술행위로입체적이고다각적인표현양식을가지며, 다양한기법을혼합함으로써다양한볼거리와화려한색감, 환상적인느낌의배경처리가특징적이며혼합성, 상징성, 이중성, 환상성, 비현실성을나타낸다. 넷째, 앗상블라주의공간성은캔버스위 2차원의화면구도에 3차원적인입체감을부여함으로써이질적소재의혼합과비슷한형태를띠고있지만입체적인공간성이나타나는것이큰특징이며, 혼합성, 입체성, 공간성, 다중성, 우연성, 의외성등이내포되어있다. 다섯째, 프로타주의우연성은현대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서그라타주기법이주를이루며, 프로타주의표현은최근작품에서찾을수가없다. 이에내제된특성으로는우연성, 환상성, 자연성, 객관성등이내포되어있다. 여섯째, 데칼코마니의다중성은포토샵을응용 - 187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8 권 3 호 (2018.9) 하여사방을전사함으로써쌍둥이, 거울을보는듯한느낌을주며강조와착시현상을형성하고환상적인감각을자아내는작품으로우연성, 환상성, 다중성, 혼합성등이내포되어있다. 이처럼본연구는회화와순수미술에서만주로적용되어온오토마티즘의표현특성을유형별로사례들을분석하여, 독창적인패션일러스트레이션작품으로연결하여제작하였다. 이러한시도를바탕으로오토마티즘이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회화적응용단계를극복하고, 새로운실험정신으로표현기법의창작범위가확장되어다양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연구가발전되기를기대해본다. References Arnason, H. H. (1991). 현대미술의역사 2 [History of modern art 2] (Lee, Y. C., Trans.). Seoul: International art design. (Original work published 1986) Art is Arp. (n.d.). THE Tretyakov Gallery Magazine. Retrieved August 3, 2016, from https://www.tretyakov gallerymagazine.com/articles/switzerland%e2%80%93russi a-crossroads-cultures/art-arp Bon Magazine Art Basil. (n.d.). Olofsdotter. Retrieved August 20, 2016, from https://linn.olofsdotter.com/bon- Magazine-Art-Basil Bradley, F. (2003). 초현실주의 : 현대미술운동총서 [Surrealism: Movement in modern art] (Kim, G. M., Trans.). Paju: Youlhwadang. (Original work published 1997) Choi, S. Y. (2001). The study of automatism in contemporary art: Based on surrealism and abstract expressionism. Unpublished master s thesis, Chungbuk University, Cheongju. Ernst, M., Derenthal, L., & Drost, J. (2008). Max Ernst: Dream and revolution. Berlin: Hatje Cantz Publishers. Gooding, M. (2003). 추상미술 : 현대미술운동총서 [Abstract art: Movement in modern art] (Jung, M. J., Trans.). Paju: Youlhwadang. (Original work published 2001) Grungy illustrations by Norma Nardi. (n.d.). LOST AT E MINOR. Retrieved August 20, 2016, https://www. lostateminor.com/2013/05/16/grungy-illustrations-by-norma -nardi Hong, M. K. (1999). A study on the coordination of pattern design by max ernst s collage. Unpublished master 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ahn, M. (2008). 21 세기다시읽는프로이트심리학 [Freud s psychology reading again in the 21st century]. Seoul: Hagjisa. Kim, S. Y. (2000). A study of automatism s expressions applied on textile design. Unpublished master 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im, Y. Y. (2009). A study on automatism expression in painting technics: With researcher s works. Unpublished master s thesis, Chosun University, Gwangju. Laura Laine. (n.d.). LAURA LAINE. Retrieved August 20, 2016, from http://lauralaine.net/portfolio/illustrations/# Lee, K. R. (2016). 미술철학사 2: 재현과추상, 독일표현주의에서초현실주의까지 [Art history 2: Reproduction and abstraction, from German expressionism to surrealism]. Paju: Mimesis. Leroy, C. K. (2008). 초현실주의 [Surrealism] (Kim, Y. S., Trans.). Seoul: Maloniebook. (Original work published 2004) Lim, D. B. (2013). 한권으로보는서양미술사 101 장면 : 원시미술에서현대의새로운미술까지 [Western art history 101 scenes in one volume: From primitive art to modern art]. Paju: Mijinsa. Min, J. S. (2003). A study on expressive style of fashion illustration appeared in the fashion magazine: Based on vogues published in Korea and US from 1996 to 2003. Unpublished master 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No Title. (n.d.). François Berthoud 2. Retrieved August 20, 2016, from http://www.francoisberthoud.com Park, J. B. (2013). A study on textile design that has applied expressive characteristic of automatism: With focused on clo-3d. Unpublished master 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Park, J. E. (2008). Study on space adapted to the automatism. Unpublished master 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Park, T. H. (1991). A study of fortuity appeared in modern art: Focused on abstract expressionism. Unpublished master 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Shin, S. J. (2015). A study of contemporary sculpture articulated by automatism drawing. Unpublished master s thesis, University of Seoul, Seoul. SHOWstudio. (n.d.). TOBIE GIDDIO. Retrieved August 12, 2016, from http://www.tobiegiddio.com/portfolio/category/work Smith, E. L. (1977). Art now. New York: William Morrow & Company. Strickland, C. (2000). 클릭, 서양미술사 : 동굴벽화에서비디오아트까지 [Click, western art history: From cave paintings to video art] (Kim, H. K., Trans.). Seoul: Yekyong. (Original work published 1992) Vlisco Delicate Shades campaign, 2011. (n.d.). SABINEpieper. Retrieved August 12, 2016, from http://sabinepieper.com/ portfolio - 188 -

오토마티즘표현특성을활용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 Fashion Illustration Applying Automatism Characteristics Kim, So Hyun ㆍ Lee, Youn Hee + Professor, Dept. of Fashion Design, Daegu University Professor, Dept. of Clothing & Textiles, Hanyang University + Abstract This study intends to look into the expressive characteristics of automatism in fashion through modern fashion illustration, which has been studied only in the field of painting or sculpture until now. It needs to offer the value as new visual art and carry out research on the works of artistic fashion illustration using automatism. Next, it is to seek the possibility and value of delivering more effective and persuasive fashion images to modern artists and modern people. First I had to look into the core of automatism. Then I looked into what automatism was like in modern fashion illustration, using several steps. First, Looking at the trend of fashion illustration by analyzing previous studies of automatism. Second, A survey was given out to experts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automatism. Third, Once the first 1,129 works were collected from domestic and foreign artists, the second survey was carried out to a group of experts. Forth, The 287 photos selected by more than half of the group were used for analysis. The distribution in each expressive characteristic showed that the improvisation of action painting(28%) was the highest, followed by the fantasy of collage(27.7%), the unconsciousness of free dessin(27%), the multiplicity of decalcomanie(9.6%), the space of assemblage(4.7%), and the contingency of frottage(3%). Fifth, The survey resulted in combining and analyzing 287 photos involving the usage of automatism. Key words : automatism, fashion illustration, unconsciousness, improvisation, contingency - 18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