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36B3E231C7D0B1E220B0ED31B1E2B8BBB0EDBBE7B4EBBAF1C6AFB0AD20B1B9BEEE28BBF32931B0AD2D33B0AD2D5BB1E8C0AFB5BFBCB1BBFDB4D45D2E687770>



Similar documents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PDF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상품 전단지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2

DBPIA-NURIMEDIA

화이련(華以戀) hwp

ÆòÈ�´©¸® 94È£ ³»Áö_ÃÖÁ¾

歯1##01.PDF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120229(00)(1~3).indd

01Report_210-4.hwp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 D352D32315FC5E4292E687770>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시험지 출제 양식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177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 C3D6C1BEBABB292E687770>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6±Ç¸ñÂ÷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untitled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E1-정답및풀이(1~24)ok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 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 D2E687770>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최우석.hwp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cls46-06(심우영).hwp

0429bodo.hwp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2016년 제31차 통신심의소위원회 회의록(심의의결서,공개, 비공개).hwp

< B5BFBEC6BDC3BEC6BBE 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11민락초신문4호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15강3.hwp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

652

歯 조선일보.PDF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 E687770>

<C1DFB1DE2842C7FC292E687770>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근대이전> ⑴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역사 학습의 목적, 선사 문화의 발전에서 국가 형성까지를 다룬다. 역사가 현재 우리의 삶과 긴밀하게 연결되었음을 인식하고, 역사적 상상력을 바탕으 로 선사 시대의 삶을 유추해 본다. 세계 여러 지역에서 국가가 형성되고 문 명

???? 1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 hwp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 D28BCF6C1A4292E687770>

160215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hwp

EBS 보고서 EBS 수능 연구(시범)학교 운영 현황과 과제 종 수업용 콘텐츠는 사교육 의존 심리와 매체를 통한 학습 효과에 대한 인 식 부족, 현장 교사들의 활용 인식 부족, 우수한 강사진에 대한 홍보 부족, 체계적인 방송 시청지도 미흡 등으로 인해 학교현장에서 효율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C1DFB0B3BBE7B9FD3128B9FDB7C92C20B0B3C1A4B9DDBFB5292E687770>

ad hwp

3. 은하 1 우리 은하 위 : 나선형 옆 : 볼록한 원반형 태양은 은하핵으로부터 3만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 2 은하의 분류 규칙적인 모양의 유무 타원은하, 나선은하와 타원은하 나선팔의 유무 타원은하와 나선 은하 막대 모양 구조의 유무 정상나선은하와 막대나선은하 4.

2005년 6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공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교육실습 소감문

1

¼þ·Ê¹®-5Àå¼öÁ¤

109

단위: 환경정책 형산강살리기 수중정화활동 지원 10,000,000원*90%<절감> 형산강살리기 환경정화 및 감시활동 5,000,000원*90%<절감> 9,000 4, 민간행사보조 9,000 10,000 1,000 자연보호기념식 및 백일장(사생,서예)대회 10

歯 동아일보(2-1).PDF

며 오스본을 중심으로 한 작은 정부, 시장 개혁정책을 밀고 나갔다. 이에 대응 하여 노동당은 보수당과 극명히 반대되는 정강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의 정치 상황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당이 서로 경제 민주화 와 무차별적 복지공약을 앞세우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33352D2D31342DC0CCB0E6C0DA2E687770>

<B9E9B3E2C5CDBFEFB4F5B5EBBEEE20B0A1C1A4B8AE20B1E6C0BB20B0C8B4C2B4D92E687770>

1) 음운 체계상의 특징 음운이란 언어를 구조적으로 분석할 때, 가장 작은 언어 단위이다. 즉 의미분화 를 가져오는 최소의 단위인데, 일반적으로 자음, 모음, 반모음 등의 분절음과 음장 (소리의 길이), 성조(소리의 높낮이) 등의 비분절음들이 있다. 금산방언에서는 중앙

DBPIA-NURIMEDIA

untitled

내지4월최종

주지스님의 이 달의 법문 성철 큰스님 기념관 불사를 회향하면서 20여 년 전 성철 큰스님 사리탑을 건립하려고 중국 석굴답사 연구팀을 따라 중국 불교성지를 탐방하였습 니다. 대동의 운강석굴, 용문석굴, 공의석굴, 맥적산석 굴, 대족석굴, 티벳 라싸의 포탈라궁과 주변의 큰

xviii EBS 수능강의 서비스를 활용하는 이유는 수능시험에 연계되기 때문이라는 응답 이 학생 61.7%, 학부모 73.2%로 가장 많았고, EBS 수능강의 서비스를 활용하 지 않는 이유는 학생의 경우 사교육 때문이라는 응답이 26.9%, 혼자 공부하는 것으로 충분하

15강 판소리계 소설 심청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106월 평가원] 1)심청이 수궁에 머물 적에 옥황상제의 명이니 거행이 오죽 하랴. 2) 사해 용왕이 다 각기 시녀를 보내어 아침저녁으로 문 안하고, 번갈아 당번을 서서 문안하고 호위하며, 금수능라 비

2 국어 영역(A 형). 다음 대화에서 석기 에게 해 줄 말로 적절한 것은? 세워 역도 꿈나무들을 체계적으로 키우는 일을 할 예정 입니다. 주석 : 석기야, 너 오늘따라 기분이 좋아 보인다. 무슨 좋은 일 있니? 석기 : 응, 드디어 내일 어머니께서 스마트폰 사라고 돈

No Title

Microsoft Word - 青野論文_李_.doc

1-1Çؼ³

<B3EBB5BFB0FCB0E8B9FD20B1B9C8B820B0E8B7F920C0C7BEC828C3D6C1BE29A4BB2E687770>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 E687770>

부벽루 이색 핵심정리+핵심문제.hwp

입장

PSAT¿¹Á¦Áý ȨÆäÀÌÁö °Ô½Ã (¼öÁ¤_200210) .hwp

京 畿 鄕 土 史 學 第 16 輯 韓 國 文 化 院 聯 合 會 京 畿 道 支 會

<C3D6BFECBCF6BBF328BFEBB0ADB5BF29202D20C3D6C1BE2E687770>

2힉년미술

<B0ADC8ADC7D0C6C428C3D6C1BE292E687770>

2월 강습회원의 수영장 이용기간은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로 한다.다만,월 자유수영회 원,자유수영 후 강습회원은 접수일 다음달 전일에 유효기간이 종료된다.<개정 , > 제10조(회원증 재발급)1회원증을 교부받은 자가 분실,망실,훼손 및

Transcription:

2006년 1학기 기말고사 대비 EBS 고1 특강 국어-상 강의 교재 EBS 국어( 상) 특강 김유동 강의 전 일러두기 -------------------------------------------------------------------- 학습 범위는 교육부에서 지정한 수업 시간을 기준으로( 총 32 시간) '5. 능동적인 의사 소통 ~ 8. 언어와 세계' 까지 정했습니다. 내신 위주의 강의로 교과서 학습 목표와 글의 갈래별 성격을 중심으로 사 예상 문제를 출제하였습니다. 기말고 이미 학교에서 교과서 내용을 선행 학습을 했다는 전제 하에 글의 구조와 핵심 내용 파악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교재 구성은 방송의 특성상 학생들의 필기 시간이 없다는 점을 감안하여 선생님 의 칠판 판서 내용을 요약하였습니다. 예상 문제는 요약 밑에 따로 달았습니다. 예상 문제는 강의 시간 절약을 위해 주로 예상되는 답과 틀리기 쉬운 오답을 제시했습니 다.. 오해하지 마세요. 이 강의는 찍기 강의가 아닙니다. 학교 선생님이 공통적으로 가르치셨을 내용을 예상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가장 좋은 중간고사 공부 방법은 학 교 수업에 충실한 것입니다. 학교 선생님이 중요하다고 제시한 부분과 선생님이 제 공한 프린트물 등을 중심으로 출제됩니다. 제 강의와 학교 선생님의 강의 내용이 충돌한다면 학교 선생님의 내용을 기준으로 공부하세요. 저의 강의는 보조적 자료 로 이용하세요. 기말고사 준비에 힘내시구요. 좋은 성적 나오면 국어 상 특강 게시판에 기쁜 소 식 알려주세요. 선생님이 가장 기쁘고 보람을 느낄 때는 학생들의 발전을 볼 때랍 니다.

5. 능동적인 의사 소통 (1)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갈래 : 서간문 -> 글쓴이와 독자와의 관계를 파악 성격 : 설득적, 예증적( 구체적 예가 제시), 실용적 배경 : 유배지, 정약용의 삶 내용 분석 * 과일 채소 약초 재배 ( 두괄식) 과수원과 남새밭을 가꿔라 -> 중심 문장 과수원: 뽕나무, 배나무, 닥나무 등 뒷받침 문장 남새밭: 생지황, 끼무릇 천궁 등 남새밭 가꾸는 방법 남새밭 가꾸는 일의 의의 - 글의 주된 서술 방식 : 예시 * 근 검 두 글자를 유산으로( 두괄식) 정신적인 부적 : 근 검 -> 중심 문장 근: 놀지 않고 부지런함의 구체적 사례 뒷받침 문장 검: 의복과 음식을 통한 구체적 사례 * 현대적 효용 농사일 -> 땀을 흘리며 일한 만큼 얻는 실용적 삶( 한탕주의 경계) 근, 검 -> 물질주의, 소비주의 사회에 대한 경종 @ 비판적접근-> 현대에서의복과음식을단지실용적관점으로만볼수없다. -------------------------------------------------------------------- [ 예상문제1] 다음 중 글쓴이의 궁극적인 의도로 적절한 것은? 정답> 자식들에게 실질적인 가르침을 주기 위해서 자식들에게 부지런함과 검소함을 당부하기 위해 오답> 자식들의 게으름과 나태함을 꾸짖기 위해서 [ 예상문제2] 글쓴이는 이 편지글을 유배지에서 썼다. 라. 정답> 내가 지금까지 집에 있었다면, 글쓴이의 처지를 짐작할 수 있는 어구를 찾아 써 [ 예상문제3]

이 글의 서술상의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구체적이고 다양한 예시를 통해 설득하고 있다. 글쓴이의 경험을 제시하여 설득력있게 주장을 펴고 있다.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오답> 비유적인 표현을 통해 독자를 간접적으로 설득하고 있다. [ 예상문제4] 이 글을 우리 고전 다시 읽기 운동의 대상으로 추천하고자 한다. 추천의 이유로 가장 적절 한것은? < 정답> 물질적인 풍요로움 속에서 사치와 낭비를 일삼고, 욕망에 의한 소비를 했던 사람들 에게 자성의 계기를 마련해 준다. -------------------------------------------------------------------- (2) 구운몽 갈래 : 몽자류 소설, 작가 : 김만중 시점 : 전지적 작가 사상 : 유, 불, 선 -> 불교의 공( 空 ) 사상이 주된 사상임. 주제 1 조신시대 양반들의 전형적인 입신양명사상의 표현 ( 부, 귀, 색의 3 가지 욕망을 불교적 논리로 포장하여 표현) 2 인생이 허무를 깨닫고 불생 불멸의 불교에 귀의함. 3 자기 삶에서의 갈등을 극복하고 새로운 삶의 의식 체계를 정립하는 자기 구원, 정신적 재생 체험.-> 시대를 초월한 보편적 주제 특징: 꿈 속에서 일련의 사건을 경험하고 꿈에서 깨어나 참다운 이치를 깨닫게 되는 환몽 구조( 꿈 - 현실 - 꿈) 전기성( 傳 奇 性 ) 이 자주 보임. 꿈 안의 내용은 영웅소설. ( 비범한 출생 -> 고난과 조력 -> 성공( 영웅의 탄생)) 내용 절정: 꿈 속 - 세속적 욕망을 다 이룬 양소유가 삶의 허무를 느낄 때 호승이 출현 * 배경 : 가을의 황혼 - 인생의 허무함( 주제) 와 시적 화자의 정서를 드러내는 기능 결말: 꿈 밖 - 삶의 허무와 진리를 깨달은 성진이 득도하여 8선녀와 더불어 극락세계로 감 * 호접지몽, 금강경 -깨달음을 얻게 하는 기능 -------------------------------------------------------------------- [ 예상문제5] 이글을읽고난독자의반응으로적절한것은? 정답> 조선시대 사대부 남성의 세속적 욕망을 드러내고 있군.( 꿈 속 이야기) 주인공은 종교적 깨달음을 통해 인생의 허무를 극복하려 하고 있어.

세속적 욕망에서 벗어나야만 전정한 삶의 가치를 깨달을 수 있어. 사람은 누구나 자기 갈등이 있지. 그것을 극복할 때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찾을 수 있어. 오답> 꿈이란 정말 허망한거야. 꿈처럼 사는 삶은 옳지 못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어. 이글을읽고다음물음에답하시오(6-9) ᄀ양승상등고망원( 楊 丞 相 登 高 望 遠 ) 진상인반본환원( 眞 上 人 返 本 還 元 ) ( 중략) [ 가] 이 날, 양 부인과 육 낭자를 데리고 대에 올라 머리에 국화를 꽂고 추경( 秋 景 ) 을 희롱 할새 입에 팔진( 八 珍 ) 이 염오( 厭 惡 ) 하고 귀에 관현( 管 絃 ) 이 슬민지라. 다만 춘운으로 하여금 과합( 果 盒 ) 을 붙들고 섬월로 옥호( 玉 壺 ) 를 이끌며 국화주를 가득 부어 처첩( 妻 妾 ) 이 차례로 헌수( 獻 壽 ) 하더니, 이윽고 비낀 날이 곤명지( 昆 明 池 ) 에 돌아지고 구름 그림자 진천( 秦 川 ) 에 떨어지니, 눈을들어한번보니가을빛이창망( 滄 茫 ) 하더라. [ 나] 승상이 스스로 옥소( 玉 簫 ) 를 잡아 두어 소리를 부니 오오열열( 嗚 嗚 咽 咽 ) 하여 원( 怨 ) 하 는 듯하고, 우는 듯하고, 고할 듯하고, 형경( 荊 卿 ) 이 역수( 易 水 ) 를 건널 적 점리( 漸 離 ) 를 이 별하는 듯, 패왕( 覇 王 ) 이 장중( 帳 中 ) 에 우희( 虞 姬 ) 를 돌아보는 듯하니, 모든 미인이 처연( 凄 然 ) 하여 슬픈 빛이 많더라. 양 부인이 옷깃을 여미고 물어 가로되, 승상이 공을 이미 이루고 부귀 극( 極 ) 하여 만인( 萬 人 ) 이 부뤄하고 천고( 千 古 ) 에 듣지 못한 배라. 가신( 佳 辰 ) 을 당하여 풍경을 희롱( 戱 弄 ) 하며 꽃다운 술은 잔에 가득하며, 사랑하 는 사람이 곁에 있으니 이 또한 인생( 人 生 ) 의 즐거운 일이어늘, 퉁소 소리 이러하니 오늘 퉁소는 옛날 퉁소가 아니로소이다. [ 다] 승상이 옥소를 던지고 부인 낭자를 불러 난단( 欄 端 ) 을 의지하고 손을 들어 두루 가리 키며 가로되, 북( 北 ) 으로 바라보니 평( 平 ) 한 들과 무너진 언덕에 석양이 쇠한 풀에 비치었는 곳은 진 시황의 아방궁( 阿 房 宮 ) 이요, 서( 西 ) 로 바라보니 슬픈 바람이 찬 수풀에 불고 저문 구름이 빈 뫼에 덮은 데는 한 무제의 무릉( 茂 陵 ) 이요, 동( 東 ) 으로 바라보니 분칠( 粉 漆 ) 한 성( 城 ) 이 청산( 靑 山 ) 을 둘렀고 붉은 박공이 반공( 半 空 ) 에 숨었는데, 명월은 오락가락하되 옥난간을 의 지할 사람이 없으니, 이는 현종 황제가 태진비( 太 眞 妃 ) 로 더불어 노시던 화청궁( 華 淸 宮 ) 이 라. 이 세 임금은 천고 영웅( 英 雄 ) 이라. 사해( 四 海 ) 로 집을 삼고 억조( 億 兆 ) 로 신첩( 臣 妾 ) 을 삼아호화부귀백년을짧게여기더니이제다어디있나뇨 ( 중략) ᄂ제 낭자는 다 전생에 근본이 있는 사람이라. 또한 세속 인연을 지낼 때니 이말을 듣고 자 연감동하여이르되~ [ 예상문제6] 이 글 ᄀ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정답> 인물의 행동에 따른 사건의 줄거리를 요약하여 제시하고 있다. [ 예상문제7] 이글[ 가의계절적배경과기능이유사한시는 ]? 정답> 예) 지당에 비뿌리고 양류에 내 끼인제

-> 작품 전체의 분위기와 정서를 드러내는 기능을 찾아라 사공은어듸가고뷘배만메엿는고 석양에 짝일흔 갈며기는 오락가락 하노매 [ 예상문제8] 이 글 [ 다] 에 나타난 주인공의 정서와 가장 유사한 것은? -> 삶에 대한 허무와 슬픔의 정서 정답> 예) 오월어느날, 그하루무덥던날 떨어져 누운 꽃잎마저 시들어버리고는 천지에 모란은 자취도 없어지고 뻗쳐오르던 내 보람 서운케 무너졌느니 모란이지고말면그뿐, 내한해는다가고말아 삼백예순 날 하냥 섭섭해 우옵내다. [ 예상문제9] 다음 중 ᄂ의 의미로 알맞은 것은? -> 작가가 직접적으로 인물의 행동에 대한 개연성을 제시. 정답> 꿈꾸기 전의 신분( 선녀) 을 암시한다. 전생에서 주인공과 인연이 있었음을 암시하고 있다. 이글을읽고다음물음에답하시오(10-11) 산야( 山 野 ) 사람이 대승상께 뵈나이다. 승상이이인( 異 人 ) 인줄알고황망( 慌 忙 ) 히답례왈, 사부( 師 傅 ) 는 어디로서 오신고 호승이 소 왈( 笑 曰 ),/ 평생 고인( 故 人 ) 을 몰라 보시니 귀인( 貴 人 ) 이 잊음 헐탄 말이 옳도소 이다. 승상이 다시 보니 과연 낯이 익은 듯하거늘, 홀연 깨쳐 능파 낭자를 돌아보며 왈, 소유, 전일 토번을 정벌할 제 꿈에 동정 용궁에 가 잔치하고 돌아올 길에 남악에 가 노니, 한 화상( 和 尙 ) 이 법좌( 法 座 ) 에 앉아서 경( 經 ) 을 강론( 講 論 ) 하더니 노부가 노화상( 老 和 尙 ) 이냐 -> 꿈 속의 꿈 ( 현실) 호승이 박장대소( 拍 掌 大 笑 ) 하고 가로되, 옳다, 옳다. 비록 옳으나 몽중( 夢 中 ) 에 잠깐 만나 본 일은 생각하고 십 년을 동처( 同 處 ) 하 던일을알지못하니뉘양장원을총명타하더뇨 승상이망연( 茫 然 ) 하여가로되, 소유, 십오륙 세 전은 부모 좌하( 座 下 ) 를 떠나지 아녔고, 십육에 급제하여 연하여 직명이 있으니, 동으로 연국( 燕 國 ) 에 봉사하고 서로 토번을 정벌한 밖은 일찍 경사를 떠나지 아녔 으니, 언제 사부로 더불어 십 년을 상종( 相 從 ) 하였으리요 호승이 소왈,/ 상공이 오히려 ᄀ춘몽( 春 夢 ) 을 깨지 못하였도소이다. 승상 왈,/ 사부, 어쩌면 소유로 하여금 춘몽을 깨게 하리오 호승 왈,/ 이는 어렵지 아니하니이다. ( 중략) 말을 맟지 못하여서 구름이 걷히니 호승이 간 곳이 없고, 좌우를 돌아보니 팔 낭자가 또한

간 곳이 없는지라 정히 경황( 驚 惶 ) 하여 하더니, 그런 높은 대와 많은 집이 일시에 없어지고 제 몸이 한 작은 암자 중의 한 포단 위에 앉았으되, 향로( 香 爐 ) 에 불이 이미 사라지고, 지는 달이 창에 이미 비치었더라. [ 예상문제10] 이 글의 내용 전개상 두 부분으로 나눌 때, 둘째 부분이 시작되는 첫 3 어절을 쓰시오. 꿈 속 -> 현실 정답> 말을 맟지 못하여서 [ 예상문제11] 이 글에서 ᄀ의 의미로 가장 알맞은 것은? -> 삶또는속세의허무함 정답> 오백년 도읍지를 필마로 돌아보니 산천은 의구하되 인걸은 간데없네. 어즈버 태평연월이 꿈이런가 하노라 이글을읽고다음물음에답하시오(12-13) 성진아, 인간 부귀를 지내니 과연 어떠하더뇨? 성진이 고두하며 눈물을 흘려 가로되, 성진이 이미 깨달았나이다. 제자 불초( 不 肖 ) 하여 염려를 그릇 먹어 죄를 지으니 마땅히 인 세에 윤회( 輪 廻 ) 할 것이어늘, 사부 자비하사 하룻밤 꿈으로 제자를 마음 깨닫게 하시니, 사 -> 속세의 부질없는 삶 부의 은혜를 천만 겁( 劫 ) 이라도 갚기 어렵도소이다. 대사 가로되, 네, 승흥( 乘 興 ) 하여 갔다가 흥진( 興 盡 ) 하여 돌아왔으니 내 무슨 간예( 干 預 ) 함이 있으리요 네 또 이르되 인세에 윤회할 것을 꿈을 꾸다 하니, 이는 인세와 꿈을 다르다 함이니, 네 오 히려 꿈을 채 깨지 못하였도다. ᄀ 장주( 莊 周 ) 가 꿈에 나비 되었다가 나비가 장주 되니 어 니 거짓 것이요 어니 진짓 것인 줄 분변치 못하나니, 어제 성진과 소유가 어니는 진짓 꿈이 요 어니는 꿈이 아니뇨? 성진이 가로되, 제자, 아득하여 꿈과 진짓 것을 알지 못하니, 사부는 설법하사 제자를 위하여 자비하사 깨 닫게 하소서. 대사 가로되, 이제 금강경( 金 剛 經 ) 큰 법을 일러 너의 마음을 깨닫게 하려니와, 당당히 새로 오는 제자 있을 것이니 잠깐 기다릴 것이라. ( 중략) ᄂ 일체유위법( 一 切 有 爲 法 ) 여몽환포영( 如 夢 幻 泡 影 ) 여로역여전( 如 露 亦 如 電 ) 응작여시관( 應 作 如 是 觀 ) -> 모든 유의의 법은 헛된 것이다.

[ 예상문제12] ᄀ을 통해 대사가 성진에게 깨우치고자 하는 것은? 정답> 꿈의 세계와 현실의 세계를 구별하려 하지 말아라. 꿈 속에서 경험한 것을 단순히 꿈으로만 생각하지 말아라. 오답> 꿈은 엄연한 꿈이고, 현실은 엄연한 현실이다. [ 예상문제13] ᄂ을 인용하여 얻게 되는 효과로 적절한 것은? 정답> 비유적인 표현으로 주제를 압축적으로 제시한다. 오답> 시에 표현된 정서를 통하여 인물의 심리를 섬세하게 그려낸다. -------------------------------------------------------------------- 5 단원 보충 심화학습 보충 : 쓰고 싶고 읽고 싶은 글 윤오영 갈래 : 수필 주제 : 좋은 글의 요건( 글쓴이와 독자의 마음이 통하는 글) -> 독서 행위: 글쓴이와 독자와의 의사 소통 과정 비유 백아 종자기 표현 비유와 역설적 표현 사용 좋은 글: 연꽃에 비유 사진의부진: 말은 다하였으나 깊은 뜻은 그대로 남아있음 -> 여운과 함축이 있는 글 한문 어구를 사용( 의고적) 구체적인 예로써 주장을 뒷받침( 논증적) -------------------------------------------------------------------- 이글을읽고다음물음에답하시오(14-15) 옛 사람이 높은 선비의 맑은 향기를 그리려 하되, 향기가 형태 없기로 난( 蘭 ) 을 그렸던 것 이 -> 추상적 관념 -> 구체적 사물 다. 아리따운 여인의 빙옥( 氷 玉 ) 같은 심정을 그리려 하되, 형태 없으므로 매화( 梅 花 ) 를 그렸 던 것이다. 붓에 먹을 듬뿍 찍어 한 폭 대 竹 를 그리면, 늠름한 장부, 불굴의 기개가 서릿 발 같고, 다시 붓을 바꾸어 한 폭을 그리면 소슬( 蕭 瑟 ) 한 바람이 상강( 湘 江 ) 의 넋을 실어 오는 으스스하고 쓸쓸하다 비극의 한 듯했다. 갈대를 그리면 가을이 오고, 돌을 그리면 고박( 古 樸 ) 한 음향이 그윽하니, 신기( 神 技 ) 가 아니고 무엇인가. 그러기에 예술인 것이다. -> 예스럽고 질박한 -> 추상적 관념을 그에 알맞은 구체적인 이미지로

표현하기에 예술인 것이다. 종이 위에 그린 풀잎에서 어떻게 향기를 맡으며, 먹으로 그린 들에서 어떻게 소리를 들을 수 있는가. 이것이 심안( 心 眼 ) 이다. 문심( 文 心 ) 과 문정( 文 情 ) 이 통하기 때문이다. -> 마음의 눈 -> 글에담긴마음 -> 글에 담긴 뜻 그러기에 백아( 伯 牙 ) 가있고, 또종자기( 鍾 子 期 ) 가있는것 글쓴이 -> 글을 이해하는 독자 이아닌가.ᄀ이뜻을알면글을쓰고글을읽을수있다. [ 예상문제14] 다음 중 ᄀ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한 학생의 반응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작가와 독자가 이심전심( 以 心 傳 心 ) 이 되어 서로 소통하는 글을 이야기 하는거야. 오답> 작가의 표현이 비유를 통해 예술적으로 형상화된 글을 이야기 하는 것이야. -> 부분적인 정답 [ 예상문제15] 작품전체로볼때표현상의특징으로적절한것은? 정답>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비유와 역설적인 표현으로 자신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 사진의부진, 멀수록 맑은 향기가 은은히 퍼짐 오답> 문장이 짧고 간결하여 깔끔한 느낌을 주고 있다. -------------------------------------------------------------------- 심화: 유재론 허균 갈래: 논설문 성격: 논증적, 비판적 주제: 인재를 등용할 때는 신분에 상관없이 평등해야 한다. 내용 분석 주장 - 인재는 신분의 상하에 관계없이 재능 위주로 뽑아야 한다. 전제 - 하늘이 사람에게 재능을 줄 때는 귀천을 가리지 않았다. 근거 - 옛날의 어진 임금, 중국은 귀천을 가리지 않았다.( 예시) 문제제기 - 왜 지금은 귀천을 가리며 뽑는가? ( 대조) 주장- 명망과 가문위주로 뽑는 우리의 등용 제도 비판 잘못된인재등용의위험성을경고 근거 - 올바른 인재 등용의 예( 중국) - 예시와 대조 해결책 - 나라를 다스리는 자의 인재 등용에 대한 순리적 행동을 촉구 --------------------------------------------------------------------

[ 예상문제16] 이글의관점을현실에적용하여 문제점을 지적한 것으로 적절한 것은? 정답> 아직도 여성의 취업이나 승진을 제한하다니, 국가의 발전을 가로막고 있군. 학벌을 중시하는 풍토 때문에 명문 대학 출신이 혜택을 보는 것을 고쳐야 해. 오답> 3D 업종을 기피하는 젊은이들이 많아지는 것이 문제야. 청년 실업이 증가하는 현상에 대해 정부가 해결책을 강구해야 돼. [ 예상문제17] 이 글을 가지고 신문 기사로 만들 때, 글쓴이의 집필 의도가 드러나도록 표제와 부제를 작 성한 것은? 정답> 인재 등용 제도의 문제점 - 서얼과 재가한 집의 자손에게도 벼슬길을 열어줘야 오답> 새로운 인재 등용 방법의 필요성 - 선비들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야. [ 예상문제18] 글쓴이가 의도한 이글의 예상 독자를 쓰시오 나라를 다스리는 자( 임금) 또는 높은 벼슬을 지닌 사람( 인사권을 쥔 자) -------------------------------------------------------------------- 6.노래의 아름다움 (1) 청산별곡 작자: 미상 갈래: 고려 가요 ( 민중들의 정서) 형식:8연 분절체 율격: 3.3.2 조(3음보 - 전통적 율격) 성격: 현실도피적, 애상적 주제: 삶의 고뇌와 비애 표현 후렴구의 음악성을 자아내는 음운( ㄹㅇ, ) 으로 운율 형성 청산과 바다를 중심으로 한 대칭적 구조 함축적이고 상징적 시어로 삶의 비애를 노래 내용 정리 1연청산- 현실도피 2연 새- 삶의비애 3연새- 세속의미련 4연 밤- 고독 5연 돌 - 운명적 비애 6연 바다 - 현실 도피 7연사슴- 절박감, 염원 8연강수- 체념고뇌, 갈등해소 * 태도 - 소극적, 체념적 ( 갈등을 적극적으로 극복 못함) * 해석의 관점 - 반영론적 관점, 보편적 관점에 따라 해석이 달라지는 것에 주목. --------------------------------------------------------------------

[ 예상문제19] 이시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정답> 시적 화자는 삶의 고뇌와 비애를 노래한다. 애상적이면서 현실 도피적인 성격을 지닌다. 각연의후렴구가노래에리듬감을준다. 3 음보의 율격을 지닌다. 오답> 현실에 대해 저항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다. 후렴구를 통해 상징적인 의미를 전달하고 있다. [ 예상문제20] 이 시에서 시적 화자의 정서와 동일시 하고 있는 소재는? -> 감정이입된소재찾기 2 연의 새( 우러라 우러라 새여 자고니러우러라새여) [ 예상문제21] 화자가 자신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의지하고 있는 소재를 쓰시오. 강수( 술) ------------------------------------------------------------------ (2) 어부사시사 작자: 윤선도 갈래: 연시조, 평시조 성격: 서정적, 전원적 표현 우리말의 아름다움과 묘미를 잘 활용( 춘사) 감각적이고선명한이미지를사용하여흥을돋움 대구, 의성 등 다양한 표현기법과 후렴구로 흥취를 자아냄 * 태도- 자연의삶에대한자부심과흥취( 강호한정) 물아일체( 物 我 一 體 ) 의 경지 욕심을버린안빈낙도( 安 貧 樂 道 ) 의삶 ------------------------------------------------------------------ [ 예상문제22] 이 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정답> 의성어를 적절히 활용하며 생동감을 불어넣고 있다. 화자는 자신의 생활에 긍지와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 춘사에는 시각적 심상과 청각적 심상이 제시되고 있다. 오답> 화자는 다른 사람들의 삶을 비판적으로 보고 있다. 화자는자연을생계를유지하는삶의터전으로인식하고있다.

[ 예상문제23] 시적 화자가 자연과 하나가 되는 경지를 드러내는 시어를 찾아 쓰시오. 무심한 백구는 내좃 가제좃 가 -> 감정이입의 대상 [ 예상문제24] 년닙희 밥 싸두고 반찬으란 장만마라. 태도를 설명하시오. 라는 구절과 보기의 시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삶의 매아이 맵다 울고 쓰르람이 쓰다 우니 산채를 맵다는가 박주를 쓰다는가 우리는 초야에 뭇쳐시니 맵고 쓴줄 몰라라. 정답> 안빈낙도( 安 貧 樂 道 ) @ 참고 논밭갈아기음매고뵈잠방이다임쳐신들메고 낫 갈아 허리에 차고 도끼 버려 두러매고 무림 산중( 茂 林 山 中 ) 들어가서 삭다리 마른 섶을 뷔거니 버히거니 지게에 질머 지팡이 바쳐 놓고 새암을 찾아가서 점심( 點 心 ) 도슭 부시고 곰방대를 톡톡 떨어 닢담배 퓌여 물고 코노래 조오다가 석양이재넘어갈제어깨를추이르며긴소래저른소래하며어이갈고하더라. -> 어부사시사와 시적 화자를 비교 ------------------------------------------------------------------ (3) 진달래꽃 작자: 김소월 운율:3음보 성격: 애상적, 여성적, 전통적, 반어적 주제: 이별의한과그승화 구조: 기 - 승 - 전 - 결 내용 분석

------------------------------------------------------------------ [ 예상문제25] 이 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정답> 3음보의 민요적 성격 애절하고 여성적인 어조 이별의 정한과 승화 상징을 통해 시적 화자의 마음을 전달 오답> 꽃 을 통해 시적 대상의 성품을 묘사 [ 예상문제26] 다음중 화자의 정서를 드러내는 방식이 보기와 가장 비슷한 것은? < 보기>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우리다. -> 반어법 정답> 비료값도 안나오는 농사 따위야 아예 여편네에게나 맡겨 두고 쇠전을거쳐도수장앞에와돌때 우리는 점점 신명이 난다. 신경림 -농무- [ 예상문제27] 이 시에대한해석으로적절한것은? 정답> 시적 화자는 임에 대한 희생적인 사랑을 노래하고 있어. 작품 속에 향토적이고 서정적인 정서가 담겨있어. 오답> 시적 화자는 적극적인 태도로 임에게 다가가고 있어. ------------------------------------------------------------------ (4) 유리창 작자: 정지용 성격: 회화적, 감각적 표현: 참신한 이미지 중심의 시 감정의 절제로 시적 화자의 정서를 전달 주제: 죽은 자식에 대한 그리움과 슬픔 구조: 기 - 승 - 전 - 결 내용 분석

------------------------------------------------------------------ [ 예상문제 28] 이 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정답> 시적 화자는 감정을 절제하며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선명하고 감각적인 이미지로 정서를 간접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오답> 시적 화자는 감정을 절제하며 슬픔을 극복하고 있다. 애상적이고 슬픈 정서를 직접적으로 토로하고 있다. [ 예상문제 29] 이시의이미지의성격이다른하나는? 1 산새 2 물먹은 별 3 차고 슬픈 것 4 언 날개 5 유리창( 정답) ------------------------------------------------------------------ (5) 광야 작자: 이육사 성격: 의지적, 미래 지향적 표현 시간 순으로 구성 상징을 사용하여 시적 화자의 의지를 드러냄 주제: 절망의 상황을 극복하고 미래를 노래하는 의지와 신념 구조: 기 - 승 - 전 - 결 내용 분석

* 문학의 감상( 비평) 방법 외재적 감상( 비평) 방법 표현론적 관점( 작가), 반영론적 관점( 시대), 효용론적 관점( 독자) 내재적 감상( 비평) 방법 작품의 형식미에 초점을 맞춘 감상 방법 * 청산별곡, 광야( 표현론, 반영론적 관점 출제 가능성 농후) ------------------------------------------------------------------ [ 예상문제30] 이 시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정답> 추보식 구성으로 시상을 이끌어 간다. 대조적인 상징을 통해 화자의 태도와 정서를 드러낸다. 남성적인 어조로 자신의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오답> 목가적인 소재를 통해 슬픔을 승화시키고 있다. [ 예상문제31] 매화 향기 와 대립적인 시어로 쓰이고 있는 이미지는? 정답> 눈

[ 예상문제 32] 시 광야 를 표현론적 관점으로 감상한 것은? 정답> 이 작품은 조국의 광복을 위해 독립 운동을 펼쳤던 작가의 삶과 긴밀한 관련이 있 는것같아. 오답> 명령형의 표현을 적절히 사용하여 화자의 굳은 의지와 신념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어. ------------------------------------------------------------------ 7. 생각하는 힘 (1) 장마 시점:1 인칭 관찰자 시점( 어린 시절의 회상 문체: 사투리를 이용한 사실적 문체 인물: 나 -어린이의 시각 할머니, 외할머니 -토속적 샤머니즘에 대한 강한 믿음 혈육의 정 ( 동병 상련) 갈등: 할머니와 외할머니의 갈등 -> 이데올로기의 갈등 -> 혈육의 정과 토속적 문화의 동질감으로 극복 배경: 장마( 작품의 전체 분위기, 사건의 미래를 암시) 상징적 소재 구렁이: 삼촌의 현신, 상처받은 민족 -> 문학의 특수성과 보편성 구렁이의 기능: 갈등의 해결을 이끄는 소재 머리카락 : 혈육의 정, 자식에 대한 사랑 주제 이데올로기 갈등과 동족상잔으로 빚어진 전쟁의 비극을 민족적 동질성으로 극복 ------------------------------------------------------------------ 이글을읽고다음물음에답하시오(33-35) 갔냐? 이것이 맑은 정신을 되찾고 나서 맨 처음 할머니가 꺼낸 말이었다. 고모가 말뜻을 재빨리 알아듣고 고개를 끄덕였다. 인제는 안심했다는 듯이 할머니는 눈을 지그시 내리깔았다. 할 머니가 까무러친 후에 일어났던 일들을 고모가 조용히 설명해 주었다.< 중 략> 할머니는 소리 없이 울고 있었다. 두 눈에서 하염없이 솟는 눈물방울이 홀쭉한 볼 고랑을 타고 베갯잇으로 줄줄 흘러내렸다. 이야기를 다 듣고 나서 할머니는 사돈을 큰방으로 모셔 오도록 아버지한테 분부했다. 사랑채에서 쉬고 있던 외할머니가 아버지 뒤를 따라 큰방으로 건너왔다. 외할머니로서는 벌써 오래 전에 할머니하고 한 다래끼 단단히 벌인 이후로 처음 있는 큰방 출입이었다. 할머니와 외할머니의 화해

고맙소. 정기가 꺼진 우묵한 눈을 치켜 간신히 외할머니를 올려다보면서 할머니는 목이 꽉 메었 다. 사분도 별시런 말씀을 다. / 외할머니도 말끝을 마무르지 못했다. 야한티서 이얘기는 다 들었소. 내가 당혀야 헐 일을 사분이 대신 맡었구랴. 그 험헌 일 을 다 치르노라고 얼매나 수고시렀으꼬. 인자는 다 지나간 일이닝게 그런 말씀 고만두시고 어서어서 몸이나 잘 추시리기라우. 고맙소, 참말로 고맙구랴. a 할머니가 손을 내밀었다. 외할머니가 그 손을 잡았다. 손을 맞잡은 채 두 할머니는 한 동안 말을 잇지 못했다. 그러다가 할머니 쪽에서 먼저 입을 열어 아직도 남아 있는 근심을 털어놓았다. 탈없이 잘 가기나 혔는지 몰라라우. 염려 마시랑게요. 지금쯤 어디 가서 펜안히 거처험시나 사분댁 터주 노릇을 퇵퇵이 하고 있을 것이요. 토속적 샤머니즘( 전통적 정서)로 이데올로기의 갈등을 극복 ( 중략) b 정말 지루한 장마였다. [ 예상문제33] 이 소설의 서술상의 특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정답> 작품 내적 서술자가 자신의 체험을 중심으로 다른 인물들의 이야기를 전달해 주고 있다. 주로 어린이의 시각 으로 사건을 전개하되 어른의 시점이 부분적으로 삽입되어 있다. 사투리를 사용하여 상황을 실감나게 묘사하고 있다.-> 사실성, 현장감 오답> 작품 내적 서술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독자들에게 친근하게 전달하고 있다. [ 예상문제34] 이 작품이 한 가정의 문제가 아닌 우리 민족 전체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고 할 때, a에서 두 손을 맞잡은 할머니 의 모습이 상징적으로 제시하는 바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정답> 이데올로기로 동족상잔의 비극을 겪은 남과 북의 화해 [ 예상문제35] b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정답> 독자에게 여운과 암시를 주는 결말 처리 방식이다. 작품 전체의 상황을 요약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오답> 갈등이 계속되고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이글을읽고다음물음에답하시오(36-37) 꿈틀꿈틀 기어오는 기다란 것이 거기에 있었다. 눈어림으로만도 사람 키보다 훨씬 큰 한 마리의 구렁이였다. 꿈틀거림에 따라 누런 비늘 가죽이 이러 저리 번들거리는 그 끔찍스런 몸뚱어리를 보는 순간, 그것의 울음소리를 듣던 간밤의 기억이 얼핏 되살아나면서 오금쟁이 가 대번에 뻣뻣이 굳어져 버렸다. 그러나나는별수없는어린애였다. 한순간의공포를견디고나서나는고함을지르며

서술자:1 인칭 관찰자( 어린아이의 시각) 돌팔매질을 해 대는 패거리들과 조금도 다를 바 없는 하나의 어린애로 재빨리 되돌아왔다. 모든 꿈틀거리는 것들에 대해서 소년들이 거의 본능적으로 품는 적의와 파괴욕을 주체할 수 가 없었다. 나는 잽싸게 헛간으로 달려갔다. 지겟작대기를 양손으로 힘껏 거머쥐었다. 내 쪽 으로 가까이 오기만 하면 단매에 요절을 낼 요량으로 작대기를 쥔 한쪽 팔을 높이 들었다. 그러자억센힘으로내팔을움켜잡는누군가의손이있었다. 돌아다보니 외할머니였다. 동시에 째지는 듯한 비명이 등 뒤에서 들렸다. 아악! a외마디 비명을 지르면서 마치 헌 옷가지가 구겨져 흘러내리듯 그렇게 마루 위로 고꾸라 지는 할머니의 모습을 나는 목격했다. 외할머니가 내 손에서 작대기를 빼앗아 버렸다. 말은 없어도 외할머니의 부릅뜬 두 눈이 나한테 엄한 꾸지람을 던지고 있었다. ( 중략) 이야기를 다 마치고 외할머니는 불씨가 담긴 그릇을 헤집었다. 그 위에 할머니의 흰 머리를 올려놓자 지글지글 끓는 소리를 내면서 타오르기 시작했다. 단백질을 태우는 노린내가 멀리 까지 진동했다. 그러자 눈앞에서 벌어지는, 그야말로 희한한 광경에 놀라 사람들은 저마다 탄성을 올렸다. 외할머니가 아무리 타일러도 그 때까지 움쩍도 하지 않고 그토록 오랜 시간 을 버티던 그것이 서서히 움직이기 시작한 것이다. [ 예상문제36] < 보기> 를 바탕으로 할 때 a에서 할머니가 졸도한 이유는 무엇인지 추리하여 쓰시오 보기 한국의 무속에는 억울하게 죽거나 저주받아 죽은 사람이 구렁이나 뱀이 된다 는 믿음이 있다. 이는 서양에서 구렁이, 뱀 을 그 자체로 저주해야 할 동물 로 보는 것과 구별되는 것이다. -> 관습적 상징( 특수성) 정답> 삼촌의 현신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 예상문제37] 이 글에서 할머니의 머리카락의 상징적 의미를 쓰시오. 정답> 아들에 대한 사랑( 혈육의 정) (2) 기미독립 선언서 갈래: 선언문 -> 설득, 행동의 촉구를 목적 문체: 한주국종체, 강건체, 만연체 배경 사상 민족자결주의, 평화주의 표현 방식 - 대구, 열거, 비유, 반복, 설의법 * 내용 구조 - 서론 독립 선언의 내용과 그 취지 -> 주장 * 지시어가 지시하는 대상 파악

지시어 此 - 조선 독립 - 조선 독립 선언 * 고( 告 ) 와 고( 誥 ) 의 차이점 알리어 가르쳐, 깨닫게 해 - 본론 일제 강점으로 인한 민족적 피해 -> 근거 핵심어: 이민족 겸제의 통고 독립 쟁취의 필요성과 신념 -> 주장 핵심어: 민족적 독립 우리의 입장과 소임 핵심어: 자기 건설, 신운명 개척, 정경 대원으로의 귀환 조선 독립의 의의 -> 근거 핵심어: 조선독립, 동양 평화, 세계 평화 -> 점층법 - 결론 독립 쟁취를 위한 태세 핵심어: 생왕의 낙, 민족적 정화 독립을위한우리민족의결의 핵심어: 맥진 - 부칙( 공약 삼장) 우리의 행동 강령 핵심어: 자유적 정신, 정당한 의사, 광명 정대 * 글을 주장과 근거를 나누고 핵심어를 중심으로 파악 - 조선 독립의 이익의 근거 조선: 정당한 생영을 이룸 일본: 동양 지지자의 중책을 다하게 함 중국: 일본 침략의 불안, 공포에서 벗어남 * 함축적어구파악 음울한고소- 일제강점하 방촌의인- 마음의칼날결심 ( ) 동빙한설 - 위력의 시대, 제국주의 화풍난양 - 도의의 시대, 이글을읽고다음물음에답하시오(38-41) 吾 等 ( 오등) 은 慈 ( 자) 에 我 ( 아) 朝 鮮 ( 조선) 의 獨 立 國 ( 독립국) 임과 朝 鮮 人 ( 조선인) 의 自 主 民 ( 자주민임을 ) 宣 言 ( 선언하노라 ). a此 ( 차) 로써 世 界 萬 邦 ( 세계 만방) 에 ᄀ告 ( 고) 하야 人 類 平 等 ( 인류 평등) 의 大 義 ( 대의) 를 克 明 ( 극명) 하며, 此 ( 차) 로써 子 孫 萬 代 ( 자손 만대) 에 ᄂ誥 ( 고) 하 야 民 族 自 存 ( 민족 자존) 의 正 權 ( 정권) 을 永 有 ( 영유) 케 하노라. 半 萬 年 ( 반만년) 歷 史 ( 역사) 의 權 威 ( 권위) 를 仗 ( 장) 하야 b此 ( 차) 를 宣 言 ( 선언) 함이며, 二 千 萬 ( 이천만) 民 衆 ( 민중) 의 誠 忠 ( 성충) 을 合 ( 합) 하야 此 ( 차) 를 佈 明 ( 포명) 함이며, 民 族 ( 민족) 의

恒 久 如 一 ( 항구여일) 한 自 由 發 展 ( 자유 발전) 을 爲 ( 위) 하야 c此 ( 차) 를 主 張 ( 주장) 함이며, 人 類 的 ( 인류적) 良 心 ( 양심) 의 發 露 ( 발로) 에 基 因 ( 기인) 한 世 界 改 造 ( 세계 개조) 의 大 機 運 ( 대기운) 에 順 應 幷 進 ( 순응병진) 하기 爲 ( 위) 하야 此 ( 차) 를 提 起 ( 제기) 함이니, d是 ( 시) ㅣ 天 ( 천의 ) 明 命 ( 명 명) 이며, 時 代 ( 시대) 의 大 勢 ( 대세) ㅣ며, 全 人 類 ( 전 인류) 共 存 同 生 權 ( 공존 동생권) 의 正 當 ( 정 당) 한 發 動 ( 발동) 이라, 天 下 何 物 ( 천하하물) 이던지 e此 ( 차) 를 沮 止 抑 制 ( 저지 억제) 치 못할지 니라. [ 예상문제38] 이와 같은 선언문의 특징으로 알맞은 것은? 정답> 독자의 감정이나 이성에 호소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논리적이고 타당한 근거를 제시한다. 독자의 신념, 태도를 변화시키고 행동을 촉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오답> 함축적이고 간접적인 표현은 되도록 피한다. [ 예상문제39] 이 글에 나타난 선언의 중요한 내용 두가지를 쓰시오. 조선 독립( 독립국) 자주민 [ 예상문제40] a- e 중 같은 내용을 지시하는 것끼리 바르게 묶인 것은? 정답> ade - bc [ 예상문제41] ᄀ과 ᄂ의 뜻을 쓰시오. 정답> ᄀ 알리어 ᄂ 깨우쳐 이글을읽고다음물음에답하시오(42-43) ( 가) 自 己 ( 자기) 를 策 勵 ( 책려) 하기에 急 ( 급) 한 吾 人 ( 오인) 은 他 ( 타) 의 怨 尤 ( 원우) 를 暇 ( 가) 치 못하노라. 現 在 ( 현재) 를 綢 繆 ( 주무) 하기에 急 ( 급) 한 吾 人 ( 오인) 은 宿 昔 ( 숙석) 의 懲 辨 ( 징변) 을 暇 ( 가) 치 못하노라. 今 日 ( 금일) 吾 人 ( 오인) 의 所 任 ( 소임) 은 다만 自 己 ( 자기) 의 建 設 ( 건설) 이 有 ( 유할 ) 뿐이오, 決 ( 결코 ) 他 ( 타의 ) 破 壞 ( 파괴에 ) 在 ( 재치 ) 안이하도다. 嚴 肅 ( 엄숙한 ) 良 心 ( 양 심) 의 命 令 ( 명령) 으로써 自 家 ( 자가) 의 新 運 命 ( 신운명) 을 開 拓 ( 개척) 함이오, 決 ( 결) 코 舊 怨 ( 구 원) 과 一 時 的 ( 일시적) 感 情 ( 감정) 으로써 他 ( 타) 를 嫉 逐 排 斥 ( 질축 배척) 함이 안이로다. ( 나) 아아, 新 天 地 ( 신천지) 가 眼 前 ( 안전) 에 展 開 ( 전개) 되도다. 威 力 ( 위력) 의 時 代 ( 시대) 가 去 ( 거) 하고 道 義 ( 도의) 의 時 代 ( 시대) 가 來 ( 내) 하도다. 過 去 ( 과거) 全 世 紀 ( 전세기) 에 鍊 磨 長 養 ( 연마 장양) 된 人 道 的 ( 인도적) 精 神 ( 정신) 이 바야흐로 新 文 明 ( 신문명) 의 曙 光 ( 서광) 을 人 類 ( 인류) 의 歷 史 ( 역사) 에 投 射 ( 투사) 하기 始 ( 시) 하도다. 新 春 ( 신춘) 이 世 界 ( 세계) 에 來 ( 내) 하야

萬 物 ( 만물) 의 回 蘇 ( 회소) 를 催 促 ( 최촉) 하는도다. 凍 氷 寒 雪 ( 동빙 한설) 에 呼 吸 ( 호흡) 을 閉 蟄 ( 폐 칩) 한 것이 彼 一 時 ( 피 일시) 의 勢 ( 세) ㅣ라 하면, 和 風 暖 陽 ( 화풍 난양) 에 氣 脈 ( 기맥) 을 振 舒 ( 진서) 함은 此 一 時 ( 차 일시) 의 勢 ( 세) ㅣ니, 天 地 ( 천지) 의 復 運 ( 복운) 에 際 ( 제) 하고 世 界 ( 세계) 의 變 潮 ( 변조) 를 乘 ( 승) 한 吾 人 ( 오인) 은 아모 躊 躇 ( 주저) 할 것 업스며, 아모 忌 憚 ( 기탄) 할 것 업도다. 我 ( 아) 의 固 有 ( 고유) 한 自 由 權 ( 자유권) 을 護 全 ( 호전) 하야 生 旺 ( 생왕) 의 樂 ( 낙) 을 飽 享 ( 포향) 할 것이며, 我 ( 아) 의 自 足 ( 자족) 한 獨 創 力 ( 독창력) 을 發 揮 ( 발휘) 하야 春 滿 ( 춘만) 한 大 界 ( 대계) 에 民 族 的 ( 민족적) 精 華 ( 정화) 를 結 紐 ( 결뉴) 할지로다. -> 비유법 [ 예상문제42] ( 가) 에 드러난 일본에 대한 우리의 태도를 정리한다면? 정답> 평화적 태도, 관용적 태도 [ 예상문제43] ( 나) 에서 사용된 단어의 성격이 가장 이질적인 것은? 1신천지 2화풍난양 3신문명의 서광 4도의의 시대 5동빙 한설( 정답) 7 단원 보충 심화 학습 보충: 헛기침으로 백마디 말을 한다. 갈래: 수필 글의 서술 방식: 대조, 예시 내용 말로 하는 의사 소통 - 직설적인 말하기 통찰의의사소통- 간접적인말하기 -> 완곡 어법, 비언어적 표현, 반언어적 표현 - 마찰을줄이고인간적인정을나눌수있다. - 동일한 문화적인 관습 아래에서 통용 한국인은 이렇게 눈이나 귀가 입보다 말을 많이 한다. -> 통찰의의사소통 언어의 통찰력 - 언어의 내포적 의미를 꿰뚫어 파악하는 능력 심화: 곡성역에서 만난 할아버지 갈래: 수필 글의 서술 방식: 서사적 내용 가슴이 턱 막히는 기분, 아 바로 그것이었다. -> 시간의 여유가 없어 쫓기는 현대인의 삶에 대한 반성

심화: 생각의 속도 갈래: 수필 글의 서술 방식: 대조 내용 나쁜 소식 -> 모든 직원 각성 -> 지적 역량 결집 -> 결집하는 속도가 기업의 평가 기준 -> 속도가빠르기위해필요한것이디지털기술 * 두글의글쓴이의가치관의차이주목 곡성역: 시간에 쫓겨 마음의 여유를 잊은 현대인을 비판 생각의 속도: 빠른 속도와 시간의 효율성에 대한 동경 [ 예상문제44] 다음 대화의 의미를 올바로 이해한 것은? 시어머니 : (장독 쪽에 널려 있는 빨래를 바라보며) 어째, 하늘이 우중충한 것이 비라도 올 것같구나. 며느리 : (다리미만 쳐다보며) 그러게요. 한참 정신 없이 바쁠 때마다 꼭 비가 오려고 한 다니까요. -> 내포적 의미의 파악 : 주어진 상황을 고려하여 판단 정답> 시어머니는 비가 오기 전에 장독 단속과 빨래를 걷을 것을 명령하고 있다. 오답> 시어머니는 며느리에게 바깥 날씨 변화를 묻고 있다. [ 예상문제45] 할아버지 와 빌게이츠 가 대화를 나눈다고 할 때, 이글의내용에어긋나는 것은? 1 [ 가] 의 할아버지 : 우리 시대는 너무 빠른 것만은 추구하는 것 같아요. 하지만 시간보다 더 중요한 것이 따스한 인정이라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 2 [ 나] 의 필자 : 할아버지께서는 아날로그 방식의 사고를 지니고 있는 것입니다. 시간적으 로나 경제적으로 비용이 많이 허비되는 것은 비능률적입니다. 3 [ 가] 의 할아버지 : 너무 빠른 것만을 추구하다 보면 삶의 여유가 사라지지 않을까요? 이 러한태도는결국자신을성찰할수있는여유마저도 빼앗아 버리게 됩니다. 4 [ 나] 의 필자 : 하지만 할아버지처럼 불필요한 곳에 시간을 허비하는 것은 그 시간에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저버리는 것이기에 좀더 효율적인 것을 찾아야 합니 다. 5 [ 가] 의 할아버지 : 그렇다고 해도 경제적으로 아무런 능력이 없는 내가 무작정 비싼 교통편을 이용할 수는 없습니다. 힘들게 살아가는 자식들을 생각해서라도 절약하며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경제적 측면에서 언급( 정답)

8. 언어와 세계 (1) 동국신속삼강행실도 갈래: 번역문, 전기문( 약전) 성격: 교훈적, 서사적 중심 사상: 유교 주제: 충( 忠 ), 효( 孝 ), 열( 烈 ) - 삼강( 三 綱 ) 표현 사실을 중심 한문 번역투 문장 중세국어와 근대 국어의 과도기적 표기 창작 동기 유교적인 덕행을 몸소 실천한 사람들의 일화를 통해 전쟁으로 무너진 백성들의 생활과 마 음을 바로잡으려 함. -> 책(언어) 을 통해 유교주의를 사회에전달하고그문화를보존하려는의도 한문: 사대부를 배려한 글쓰기 언문: 여성, 중인 등을 배려한 글쓰기 온 백성의 교화를 목적으로 한 글쓰기 그림: 문맹자를 배려한 글쓰기 내용 경명충렬( 敬 命 忠 烈 ) 의 교훈 고경명의 충성심을 본받아 나라를위해기꺼이희생할수있는마음을갖자 이보할지( 李 甫 割 指 ) 의 교훈 간절한 효심은 어떤 병도 이길 수 있다. 정성을다해부모에게효도하다. 최금타적( 崔 今 打 賊 ) 의 교훈 가족에대한최금의사랑과절행을본받자 [ 예상문제46] 이글의편찬자가그림한문한글을병행기술 한 궁극적인 이유로 알맞은 것은? 정답> 문맹자를비롯한다양한사람이이해할수있게하기위해 [ 예상문제47] 이글을읽고난뒤의반응으로볼수없는것은? 1 임진왜란으로 인해 백성들이 피폐해진 것은 사실이야. 오죽 약을 만들 것이 없으면 손가

락을 절단하여 약으로 사용했겠어.( 정답) 2 인간이 다른 동물과 구별되는 특별한 이유는 인간이 인륜( 人 倫 ) 을 가졌다는 점이야. 예 나 지금이나 부모의 은공을 갚기 위한 희생은 영원하잖아. 3 우리 민족은 국난을 당했을 때는 항상 똘똘 뭉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 임진왜란에는 신분에 구애받지 않고 침입자와 대항했고, 지난 여름 수해도 모두 함께 극복했잖아. 5 지배층은 끊임없이 피지배층을 자신이 내세운 논리에 순응하도록 노력하고 있어. 임란 후에도 백성들을 교화시키기 위해 한자, 한글 심지어 그림까지 사용하잖아. (2) 삼대 갈래: 장편 소설, 가족사 소설 성격: 사실적( 현실의 세태를 반영) 표현 인물의심리및풍속을치밀하게표현 장황한 문장으로 서술 시대적 배경 구 사상( 봉건사상) 과 신사상( 서구사상) 의 과도기 일제 강점하의 사상적 혼란 자본주의의 태동기 인물( 삼대) 조의관 - 신분 상승 욕구( 족보), 배금주의 사상을 가진 봉건주의자 조상훈 - 기독교인( 서구 사상을 받아들임) 이면서 비도덕적인 이율배반적 인간 조덕기 - 온건하면서 근대 의식을 지닌 신세대 지식인 김병화 - 마르크스주의자, 타협을 거부하는 급진주의자 갈등: 교과서: 돈을 둘러싼 조의관과 조상훈의 갈등 전체:-신문화를 접한 신세대와 봉건적 사고를 가진 구세대와의 갈등 - 과도기적사회내에서의인물들의가치관의혼란 [ 예상문제48] 이글전체를고려할때당시의세태를추측할수있는것은? 정답> 가정에서 가부장적 권위가 강하게 살아있었다. 아들선호사상이 강하였다. 세대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었다. 족보와 가문을 중시하는 봉건적 사상이 여전히 남아 있었다. 오답> 유교적 관혼상제가 엄격하게 지켜지고 있었다.

이글을읽고다음물음에답하시오(49-51) 영감은 금시로 숨이 넘어가려는 사람처럼 헐떡거리며 벌건 목에 푸른 힘줄이 벌렁거린다. 상훈이는 여전히 고개를 숙이고 한 구석에 섰다. 너도 내가 낳아 놓은 자식이면야 사람이겠구나? 부모의 혈육을 타고났으면 조상은 알겠구 나? 가사 젊은애들이 주책없는 소리를 하더라도 꾸짖고 가르쳐야 할 것이 되려 철부지만도 못한 소리를 텅텅 하니 이게 집안이 되려고 이러는 거란 말이냐, 안 되려고 이러는 거란 말 이냐? 여기서 영감은 한숨을 돌리고 나서 다시 목청을 돋는다. 이 집안에서 나만 눈을 감아 보아라! 집안 꼴이 무에 되나? 가거라! 썩, 썩 나가거라! 조상 을 꾸어 왔다니 너는 네 아비도 꾸어 왔겠구나? 꾸어 온 아비면야 조금도 네게는 도울 게 없을 게다! 다시는 내 눈앞에 뜨일 생각도 말아라! 오른손에 든 장죽을 격검대 모양으로 들었다 놓았다 내밀었다 들이켰다 하며 펄펄 뛴다. 사천 원 돈이나 드는 줄 모르게 들인 것을 속으로 앓고 또 앞으로 돈 쓸 걱정을 하는 판에 앨 써 해 놓은 일에 대하여 자식부터라도 그 따위 소리를 하는 것이 귀에 들어오니 이래저 래 화는 더 나는 것이다. 게다가 원래 못마땅한 자식이요, 또 오늘은 친기라 제사 반대군을 보니 가만 있어도 무슨 야단이든지 날 줄은 누구나 짐작했지만 마침 거리가 좋아서 야단이 호되게 된 것이다. [ 예상문제49] 이글의주동인물에대한설명으로적절한것은? 정답> 성격이 몹시 괄괄하고 다혈질이다. 전통적 가치를 중시하고 이를 고수하고 있다. 재물에 대한 애착을 보이고 있다. [ 예상문제50] 이 글에서 나타난 인물간의 가장 두드러진 갈등은? 정답> 돈( 재산) 을 둘러싼 갈등 [ 예상문제51] 이 글이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현대에도 의미와 가치가 있는 까닭은? -> 문학의 보편성 정답>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흔한 갈등인 신구세대의 마찰을 제재로 삼아서 자본주의 사회에서 겪는 돈을 둘러싼 욕망과 가족 간의 갈등과 해체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8 단원 보충 심화학습 보충: 나홀로 집에 와 잊혀진 아이들 갈래: 영화 평론 성격: 분석적, 비판적 주제: 미국 영화에 나타난 가정에서 방치된 아이들의 현실 내용 흥행에 성공한 영화 성공의 이유: 가정에서 홀로있는 아이들에 대한 불안심리에 호소 -> 인과관계( 분석) 심화: 요로원야화기( 要 路 院 夜 話 記 ) 갈래: 고전 수필 성격: 풍자적, 비판적, 해학적, 내용 대화 위주( 극적( 劇 的 ) 구성) - 나는 일부로 무식하고 어리숙한 척을 한다. - 객 은 나 의 행색과 외모를 내심 조롱하며 교만을 부린다. - 나는 객 의 자존심을 상하게 한다. - 객 은 화를 내다가 나 의 아부하는 말을 듣고 다시 나 를 깔본다. -> 서울 선비의 허세에 대한 비판과 풍자 사회 제도가 반영된 언어 양반의 말: 들이라. 진지( 進 支 ) 하라 상민의 말: 올리라. 가져오라 -> 신분제도가 엄격한 봉건적 사회 구조를 반영 [ 예상문제52] 이 글( 나홀로 집에) 에서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중심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정답> 영화를통해볼수있는현대미국사회의문제점은무엇인가? 오답> 영화가 흥행을 거두기 위해서 어떤 전략을 가져야 하나? [ 예상문제53] 이 글( 나홀로 집에) 의 내용으로 보아 나 홀로 집에 라는 영화가 흥행에 성공을 거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정답> 현대 미국인의 불안 심리를 잘 파악했기 때문에

[ 예상문제54] 봉산탈춤에서 나 ( 요로원 야화기) 와 말하는 방식이 유사한 인물은? 정답> 말뚝이 -> 풍자와 조롱 [ 예상문제55] 이글요로원야화기을통해알수있는당시의사회상으로적절한것은 ( )? 정답> 계층이나 신분에 따라 언어 사용이 달랐다. 이 원고를 무단으로 복재 및 재편집하여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에 의하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EBS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