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산업 국내외 동향정보 Weekly Report (2013-02 호) 2013.09.23 I. CG 아웃소싱 현황 - 엘리시움 1 II. 해외 기업 포커스 (1) Image Engine Design (2) Method Studios Vancouver 3 4 III. IV. 국내 기관 지원 사업 - 수출입은행 : 단기수출자금대출 6 해외 프로덕션 인센티브 - 호주 7
I. CG 아웃소싱 현황 - 엘리시움(Elysium, 2013) 영화 개요 - 제작국: 미국 - 장르: SF/ 액션 - 감독: 닐 블롬캠프(Neill Blomkamp) - 출연: 맷 데이먼, 조디 포스터, 샬토 코플리 - 박스오피스: $212,486,451 ( 전 세계) - 예산: 약 $115,000,000 - 제작: TriStar Pictures, Alpha Core, Media Rights Capital (MRC: 저작권 보유), QED International, Simon Kinberg Productions (Kinberg Genre), Sony Pictures Entertainment (SPE) - 배급: Sony Pictures Entertainment (SPE) (2013) ( 전 세 계/ 모든 미디어) 외 25개사 VFX 아웃소싱 현황 2013 년 작 < 엘리시움> 은 ILM 이 시각효과를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그 외의 다른 시각효과 기업들은 분야 별로 메이저 시각효과사인 ILM으로부터 2차 수주를 받아 작업을 진행한 것으로 파악됨 < 엘리시움> 은 엔드 크레딧에서 특수효과와 시각효과를 나누어 명시하고 있으며, Weta Workshop과 MastersFX 에서 특수효과 작업을, 나머지 기업들에서 시각효과 작업을 주로 담당함 Cara E. Anderson과 Nicole Connelly가 Special Effects Buyer 로서 < 엘리시움> 의 특수효과 및 시각효과 부문의 외주와 계약을 담당했을 것으로 보임 I 1
[ 표 I-1] < 엘리시움> CG/VFX 참여 기업 구분 주요 업무 회사명 메이저 수주 회사 Visual Effects Visual Effects Supervising Industrial Light & Magic (ILM) ILM, Method Studios Vancouver 1), Whiskytree 분야별 협력 수주회사 외주 담당자 Animation Visual Effects Production CG supervising Model Making 3D Scanning Animatronics / Mold Maker Special Effects Makeup Cara E. Anderson Image Engine Design 2), The Embassy Gentle Giant Studios, Kerner Optical The Moving Picture company (MPC) Fonco Creative Services, Kerner Optical XYZ-RGB Weta Workshop MastersFX - 특수효과 전문가 - 최신작 < 엘리시움> 을 비롯하여 < 블레이드3>(2004), < 혹성탈출: 진화의 시 작>(2011), < 더 그레이>(2011), < 화이트 하우스 다운>(2013), < 퍼시 잭슨과 괴물의 바다>(2013) 등에서 Special Effects Buyer의 역할을 수행 - 2014 년 개봉 예정작인 < 로보캅> 과 < 고질라> 에서 각각 Special Effects Buyer (additional photography, Vancouver) 및 Special Effects Assistant의 역할 을 맡음 - 앤더슨은 < 엘리시움> 의 감독 닐 블롬캠프(1998 년, 3D Animation & Visual Effects Department) 가 졸업한VFS( 뱅쿠버 필름 스쿨) 의 동문이며, 이번 작품 에 76 명의 이 학교 출신 졸업생들이 참여했다는 후문이 있음. 앤더슨이 Special Effects Buyer 로 참여했던 < 퍼시 잭슨과 괴물의 바다> 제작 시에도 35명 이상의 VFS 출신 아티스트들이 특수효과 및 시각효과 작업에 참여함 - 트위터 계정: @20owlsinatree Nicole Connelly < 엘리시움> 과 <A 특공대>(2010) 에서 Special Effects Buyer의 역할을 수행 1) 해외 기업 포커스 p.4 참조 2) 해외 기업 포커스 p.3 참조 I 2
Weekly Report II. 해외 기업 포커스 (1) Image Engine Design 구분 세부내용 회사명 주사무소 주소 Image Engine Design Inc. 15 West 5th Avenue Vancouver British Columbia Canada V5Y 1H4 주사무소 대표전화 +1.604.874.5634 홈페이지주소 대표 E-mail주소 대표자 이름 설립일 종업원수 상장여부 및 거래시장 담당자 e-mail주소 대표자 국적 주요임원 주요연혁 http://www.image-engine.com film@image-engine.com GREG HOLMES, CEO 1995년 150명 이하 비상장 Hannah Hughes, Public Relations: hannahh@image-engine.com 캐나다 - Robin Hackl, Visual Effects Supervisor & Partner - Greg Herbert, CFO - Peter Muyzers, Visual Effects Supervisor, CTO & Partner - Shawn Walsh, Visual Effects Executive Producer & Partner - Steve Garrad - Visual Effects Executive Producer - 1995년 Greg Holmes, Robin Hackl, Christopher Mossman에 의해 공동 설립됨 - 2006 년 첫 프로덕션 < 슬리더> 제작 영위업종 영화, 텔레비전, 광고, 사전시각화(Pre-Visualization) 분야의 특수효과 및 시각효과 성공작품 신규 비즈니스 현황 < 영화> - 디스트릭트9: 2010년 아카데미 최우수 시각효과상 후보에 선정됨 - 2012, 이클립스, 브레이킹 던 파트1, 더 씽, 신들의 전쟁, 세이프 하우스, 배틀쉽, 제로 다크 서티 - 최신작: 엘리시움, R.I.P.D., 분노의 질주: 더 맥시멈, 나우 유 씨 미: 마술사기단, < 텔레비전 시리즈> 화이트 하우스 다운 - 1997 년부터 스타게이트 시리즈에 참여, 70여 편의 에피소드에 시각효과 제공 - 스타게이트 유니버스 시리즈 중 Darkness," Light, "Pain," "Space" 의 4편의 에피소드 제작에 참여하여 Primetime Emmy 상 후보, LEO상 후보에 선정됨 - 론 서바이버(2013) 시각효과 제작 완료, 2013년 말 개봉 예정 - 차일드 44 (2014) 시각효과 제작 중 관심 분야 시각효과, 애니메이션, 사전시각화, 영화, 텔레비전 I 3
Weekly Report (2) Method Studios Vancouver 구분 세부내용 회사명 주사무소 주소 Method Studios Vancouver 50 West 2nd Ave. Vancouver, Canada V5Y 1B3 주사무소 대표전화 +1.604.874.8700 홈페이지 주소 대표 E-mail주소 대표자 이름 담당자 설립일 e-mail주소 주요임원 계열회사 주요연혁 주요기사 영위업종 성공작품 http://www.methodstudios.com - 밴쿠버 프로덕션 문의: shauna.bryan@methodstudios.com - PR: Melissa Knight: melissa.knight@methodstudios.com Christian Kubsch, President 1998년 프로덕션 문의 - 로스앤젤레스: gabby.gourrier@methodstudios.com - 뉴욕: stuart.robinson@methodstudios.com - 시카고: chris.webb@methodstudios.com - 디트로이트: laura.hochthanner@methodstudios.com - 애틀랜타: gabby.gourrier@methodstudios.com - 런던: drew.jones@methodstudios.com - 시드니: simon.rosenthal@methodstudios.com - Dan Glass, Chief Creative Officer - Gabby Gourrier, Senior Vice President of Production - Darin Grant, Chief Technology Officer - Patrick Davenport, Vice President of Creative Operations (LA) - 100% Deluxe Entertainment Services Group Inc. 소유의 자회사 - 미국의 로스앤젤레스 시설이 본사임 - 밴쿠버 외에 미국의 뉴욕, 시카고, 디트로이트, 애틀랜타, 영국의 런던, 호주의 시드 니, 멜버른에도 지사를 둠 - 1998년 설립 - 2010년 말 Deluxe Entertainment Services Group Inc. 의 한 부분으로 합병됨 * Deluxe 그룹은 Method Studios 외에도 후반제작에 특화된 Company 3(color grading) 와 Beast Editorial 을 소유하고 있으며, 이들 스튜디오들은 Method Studios 의 자매회사로 시카고, 디트로이트, 애틀랜타에 공동으로 시설을 갖추고 있 고, 뉴욕에서는 Method Studios와 Company 3가 시설을 공유하기도 함 2013년 7월 22 일, 시각효과 하우스 Method Studios와 사전시각화 기업 Halon Entertainmen 가 영화 및 광고 프로젝트의 협력을 위해 전략적 제휴를 맺음. 두 기업은 인력과 기술, 장소를 공유함으로써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함 시각효과 - 영화: 엘리시움(2013), 설국열차(2013), 화이트 하우스 다운(2013), 다이하드: 굿 데 이 투 다이(2013), 클라우드 아틀라스(2012), 아르고(2012), 링컨: 뱀파이어 헌터(2012), 맨 온 렛지(2012), 브레이킹 던 part 1(2011), 잭 앤 질(2011), 그린 호넷(2011), 솔트(2010), 우리가 꿈꾸는 기적: 인빅터스(2009), 천사와 악마(2009), 체인질링(2008) 등 I 4
Weekly Report 성공작품 공동제작( 협력) 파트너 - 광고: Deadmau5 'Professional Griefers' - 워너 브라더스, 20 세기 폭스, 콜롬비아 픽처스, 파라마운트, Summit Entertainment 등과 협력하여 장편영화 제작 - David&Goliath, Grey, Goodby, Silverstein & Partners, Twofifteen, TBWA/Chiat Day 등의 에이전시를 통해 Bridgestone, DirecTV, 버라이즌, 크라이슬러, 기아자동차, 마이크로소프트, 캐논 등의 광고 제작 부가사업 현황 Method Design: Method Studios의 디자인 및 애니메이션 분과로 2012년 로스앤젤레 스에 사무실을 오픈함. 맨인블랙3, 어벤저스, 캡틴 아메리카, 걸리버 여 행기, 울프맨 등을 포함 20여 편의 장편영화에 메인 타이틀과 디자인 을 제공함 한국과의 비즈니스 사례 기아자동차 'Bringing Down The House' 광고 제작: 춤추는 햄스터 출연 신규 비즈니스 현황 - Divergent(2014) - The Maze Runner(2014) 핵심 이슈 영화, 광고, 텔레비전, 게임, 뮤직비디오, 모션 그래픽 분야의 시각효과 제작 관심 분야 기타 사항 - Conceptual Design, Pre-Production Advice, On-Set Supervision 등의 서비스 제공 - Matte Painting, Look-Development, Set Extension, Crowd Replication, Beauty Work, Rig Removal, Natural Phenomena, Environments, Characters, 3D Animation/CGI, Compositing, Finishing 등 전 범위의 시각효과 제작 < 수상내역> Visual Effects Society Awards - 2013년 광고 부문 Outstanding Compositing - Chevy '2012 Silverado' - 2011년 라이브 액션 광고 부문 Outstanding Visual Effects - Halo Reach 'Deliver Hope' AICP Awards - 2011년 VFX - Halo Reach 'Deliver Hope' Clio Awards - 2012년 VFX 금상 - Jameson 'Fire' - 2007년 VFX 금상 Adidas Carry - 2005년 VFX 은상 Sears Arboretum London International Awards - 2012년 VFX 은상 - Kia 'Share Some Soul' - 2011년 VFX 금상 - Halo Reach 'Deliver Hope' 3D World - 2011년 광고 부문 Best use of CG - Halo Reach 'Deliver Hope' Australian Effects and Animation Festival - 2012년 광고 애니메이션 - Kia 'Share Some Soul' Hollywood Post Alliance Awards - 2012년 Compositing - Chevy '2012 Silverado' - 2011년 Compositing - Jameson 'Fire' CICLOPE Awards - 2012년 라이브 액션 VFX 은상 - Halo 4 'The Commissioning' I 5
III. 국내 기관 지원 사업 수출입은행 : 단기수출자금대출 (1) 개요 수출대금이 수출물품 인도 후 2년 이내에 결제되는 단기수출거래3)에 대해 수출물품 제작시 필요한 자금 및 수출물품 선적 후 최종수출대금 결제기일까지 묶이는 유동성 해소를 위한 필요 자금 지원 제도 (2) 지원대상기업 전기전자, 부품, 기계류 운수장비, 섬유 등 선박 및 플랜트( 산업설비) 를 제외한 모든 품목 (3) 지원세부내용 구분 대출금액 대출통화 세부내용 - 수출목적물의 수출계약금액에서 이미 수령한 금액을 차감한 잔액 범위 내에서 생산 또는 필요한 금액 (' 수출계약금액 - 이미 받은 금액' 범위 내) * 지식문화콘텐츠 산업의 경우, 수출계약금액이 확정되는 않은 런닝 로열티 (running royalty) 방식의 판권수출계약에 대한 대출금액은 총제작비에서 홍보비용 등을 제외한 순제작비의 50% 이내 원화 또는 외화 수출에 대출기간 ' 수출대금 결제기일 + 30 일' 이내 ( 단, 2 년 미만) 대출금리 - 기준금리 + 가산율 * 기준금리 : 은행에서 대출기간별로 정하는 금리. 고정금리 또는 변동금리 중 선택 가능 * 가산율 : 대출기간, 신용등급, 담보, 기업규모, ( 수출입은행과) 거래관계 등에 따라 차등적용 (4) 특이사항 회전한도 설정 - 회전한도 사용기한 : 1년 - 수출자의 과거 수출실적 및 수출예상규모 등을 감안하여 회전한도를 설정해 놓으면 개별거래별로 신속 한 대출 가능 3) 일람불거래 또는 연불기간이 년 미만인 거래 일람불거래는 거래 목적물의 인도완료시까지 수출계약금액 중 하자보증, 2. 등의 사유로 미회수되는 분을 제외한 전액이 입금되는 거래를 말함 I 6
IV. 해외 프로덕션 인센티브 - 호주 Australian Screen Production Incentive(ASPI) 호주 정부가 운영하는 영화 및 방송 콘텐츠 제작 지원 프로그램. ASPI 는 Screen Australia 가 운영을 맡 고 있는 <Producer Offset 4) >, Office for the Arts 5) 의 <Location Offset>, <PDV Offset> 등 3개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작사는 이 중 한 개의 프로그램 혜택을 받을 수 있음 <Location Offset>, <PDV Offset> 은 <Producer Offset> 의 SAC 테스트6)를 통과하지 못한 작품 중 대규 모 예산이 투입된 작품의 제작 지원을 목적으로 함 (2) Location Offset 가. 프로그램 개요 호주 영화 또는 TV 방송용 콘텐츠 제작사에 대한 세금 환급 프로그램으로 <Producer Offset> 신청 자격 을 통과하지 못한 대규모 작품을 주요 대상으로 함 대작 영화 및 방송 콘텐츠의 촬영장소로 자국의 매력도를 높여 글로벌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출연 진, 스태프, 사후제작업체 및 영화제작 관련 용역 제공업체 등 콘텐츠 제작 전반에 필요한 자국의 인력 및 서비스 활용 기회 확대를 목적으로 함 나. 신청요건 제작물 형태 : 장편극영화(DVD/ 비디오 포함), TV 용 영화, 미니시리즈, TV 시리즈 - 이 중 TV 시리즈는 에피소드가 2 개 이상 되는 드라마, 코미디, 다큐/ 리얼리티 등을 포함하며 다큐 영화, 광고, 버라이어티쇼, 퀴즈쇼, 토론 프로그램, 컴퓨터 게임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됨 최소 제작비 규정 충족 : QAPE7)에 해당하는 제작비가 최소 A$15,000,000 이상 호주 업체 또는 호주 영구 거주권 및 ABN(Australian Business Number) 을 부여받은 해외 업체 - 호주 내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회사 관리/ 통제권이 호주에 귀속되어 있거나 의사결정권을 가진 주주가 호주 거주자인 업체 4) Producer Offset 에 관한 내용은 CG 산업국내외동향 (2013-1 호) 참조 5) 예술문화 분야 정책 및 펀딩 담당 정부기관 (http://arts.gov.au/funding) 6) Significant Australian Content. CG 산업국내외동향 (2013-1 호) p.10 참조 7) 호주에서 지출된 제작비용(Qualifying Australian Production Expenditure). CG 산업국내외동향 (2013-1 호) p.11 참조 I 7
다. 지원내용 QAPE의 16.5% 환급 (3) PDV(Post/Digital/Visual Effects) Offset 가. 프로그램 개요 호주 영화 또는 TV 방송용 콘텐츠 제작사에 대한 환급 프로그램으로 Office for the Arts 가 사업을 주관 하며 호주 내에서 촬영되지 않는 콘텐츠를 포함하여 후반 작업, 디지털 작업, 시각효과가 수반되는 작품 을 대상으로 함. 단, PDV 작업 비용 중 호주 내에서 발생한 지출만 QAPE 계산시 고려되므로 PDV 작업 은 호주 내에서 이루어져야 함 시각효과/ 후반작업/ 애니메이션 부문에서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을 갖추어 지속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자국 인지도를 향상시키는데 주요 목적을 둠 나. 신청요건 제작물 형태 : 장편극영화(DVD/ 비디오 포함), TV 용 영화, 미니시리즈( 다큐멘터리/ 리얼리티 포함) 최소 제작비 규정 충족 : PDV 작업과 관련하여 발생한 제작비가 최소 A$500,000 이상 - PDV 작업 예시 : 2D/3D 애니메이션, 2D/3D Compositing, 3D 스캐닝(LIDAR), 애니메트로닉스, CGI, 3D 모델링, CG 시각효과, 시각효과 디자인, 사전 시각화, 모션 캡처, 모션 컨트롤, Spot Effect, Telecine, Foley Effect, 렌더링, 엔코딩, 그래픽, 오디오 사운 드 믹싱, 음악 제작 및 녹음, 음향특수효과, 사운드 트랙, 타이틀/ 크레딧, 가상 스 튜디오/ 세트 등 ( 제외항목 : 의상, 무대세트, 소품 등) - QAPE 계산시에는 PDV 작업과 직접 연관하여 발생한 비용 외 PDV작업 수행을 위해 발생한 부대 비용도 포함 : PDV 작업 수행을 위한 출장비( 항공료 및 경비), 인건비, PDV 장비 구매 및 임대료, 기계장치의 감가상각비 등 호주 업체 또는 호주 영구 거주권 및 ABN(Australian Business Number) 을 부여받은 해외 업체 - 신청업체는 PDV 작업을 수행하거나 관련 업무를 전적으로 책임지는 업체여야 함 다. 지원내용 QAPE의 30% 환급 I 8
기타 정부지원 제도 ASPI 와 중복지원이 가능한 호주 정부지원 프로그램으로 < Location Incentive>, <Producer Offset Loan> 등이 있음 1. Location Incentive <Location Offset> 과 유사한 제도인 <Location Incentive> 는 2013년 3월 1 일, 호주 정부가 발표한 국가문화정책 Creative Australia 의 일환으로 도입됨. <Location Offset> 과 목적이나 취지, 대상작품, 신청기준 등이 유사하 며 한 업체가 2가지 혜택을 모두 받을 수도 있음 구분 지원대상 주요 사항 - QAPE에 해당하는 제작비가 A$30,000,000 또는 TV콘텐츠 제작사 이상인 글로벌 대작 영화 콘텐츠 포맷 장편영화, TV 용 영화, 미니시리즈, TV 시리즈 등 지원내용 - QAPE의 최대 13.5% 환급 - 최대 지원금액 A$20,000,000 지원년도 2014-2015 회계연도 출처 : www.arts.gov.au/film-tv/location-incentive 2. Producer Offset Loan 정부 산하 전문신용기관인 'Export Finance & Insurance Corporation (EFIC)' 을 통해 해외 배급 계약을 체결한 자국 영화, 다큐멘터리, TV 콘텐츠 제작사에 대해 금융지원 제공 ASPI 프로그램 중 하나인 <Producer Offset> 를 보완하는 제도로 <Producer Offset> 지원 자격은 갖추었으며 초 기 자금 확보가 어려운 소규모 제작사를 주요 대상으로 함. <Producer Offset> 을 통해 제작 지원을 받는다 하더 라도 환급받기까지는 상당 시간이 소요되므로 실제 제작이 이뤄지고 지출이 발생하는 시점에서 필요한 자금을 미리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주된 목적 구분 대출기간 최대 2년 내에서 유동적 적용 주요 사항 대출한도 Producer Offset의 환급 예상 금액의 90% 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대출규모는 최소 A$100,000에서 최대 A$500,000 사이 출처 :www.efic.gov.au/finance/pages/produceroffsetloan, http://arts.gov.au/funding I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