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출판 만화산업 실태조사 2016. 1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출판 만화산업편>
2 출판 만화산업 실태조사 1 Ⅰ. 출판 만화산업 실태조사 3 출판 만화산업 실태조사 1. 콘텐츠업체 실태조사 개요 2. 출판 만화업체 실태조사 분석결과
Ⅰ 출판 만화산업 실태조사 4 출판 만화산업 실태조사 1 콘텐츠업체 실태조사 개요 1.1 조사목적 분기별 콘텐츠업체 실태조사 는 연간 조사의 한계를 극복하고 신속하면서도 정확한 콘텐츠산업 규모 등을 파악 궁극적으로 지속적인 분기별 콘텐츠업체 실태조사를 통해 데이터 축적과 향후 시계열화를 통한 계 각 산업별 전수조사 사업체의 응답값과 표본조사 사업체의 추정값을 합산하여 전체 콘텐츠산업 규모 를 추정하였으며, 단위무응답과 항목무응답은 분석대상에 따라 매출액은 종사자수 규모 50인을 기 준으로 최근방대체법과 회귀대체법으로 추정하였고 수출액은 비추정대체를 이용하여 추정하였음 최근방대체법(Nearest Neighbor HotdeckImputation)은 추정대상의 크기순으로 전후에 있는 평균치등으로 대체하는 방법, 회귀대체법(Regression Imputation)은 대체변수를 이용하여 도출 한 회귀방정식으로 결측치를 추정하는 방법, 비추정대체(Ratio Imputation)는 둘 이상의 변수 간 의 비를 이용하여 추정하는 방법임 5 출판 만화산업 실태조사 절적 변화 파악 및 전망 목적 실태조사의 조사기간은 10월 20일부터 ~ 11월 21일까지 실시하였으며, 방문조사 현재 콘텐츠산업 관련 상장사(98개, CJ E&M 중복 포함) 분석을 통해 콘텐츠 업체의 매출액 등을 파 악할 수 있으나 콘텐츠산업 전체를 대변할 수 없는 한계를 보완 및 Email, Fax, 전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조사 실시 실태조사 응답업체 1,000개를 패널로 유지하여 에 동일한 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적시적기 콘텐츠업체 조사를 통하여 현실적인 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기초자료 제공 를 실시하였으며, 1,000개 중 9개 업체가 응답거절 등의 사유로 응답이 불가하였음 9개 업체에 대해서는 업종, 규모, 지역 등을 고려해 유사 대체표본을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함 1.2 조사대상 및 방법 분기별 콘텐츠업체 실태조사 는 총 11개 산업(출판, 만화,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독립 제작사),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을 영위하는 사업체 중 1,000개를 표본으로 선정하 여 조사 실시 11개 산업별 통계의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해 모집단은 1차: 11개 산업별로 나누고, 2차: 각 산업은 다시 전수조사층과 표본조사층으로 나누어 표본을 배분하는 다단계층화추출법을 적용 본 조사의 추출단위는 개개의 사업체 단위이고 각 산업별 추정치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11개 산업 별 상위 20개 사업체를 먼저 배분하고, 나머지 780개 사업체는 종사자수를 특성치로 모집단 사업체수 및 변동을 동시에 고려하는 네이만배분법을 활용하여 배분 네이만배분법(Neyman Allocation)은 산업별 사업체수의 편중이 큰 경우 특성치 변동을 동시에 고 려하여 배분하는 방법으로 사업체조사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음 조사대상 표본 사업체는 사업체 규모의 내재화, 즉 종사자수를 기준으로 고르게 선정되도록 계통추 출법을 적용 계통추출법(System Sampling)은 특성치를 내림차순으로 정렬한 다음 등간격으로 표본을 구성하 는 방법으로 다양한 조사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방법임 매출액과 종사자수는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의 기준에 따른 설계 가중치를 통해 전체 콘텐츠 산업 규모 를 산출하였으며, 수출액과 매출액을 이용한 사후 조정을 통해 전체 콘텐츠 산업에 대해 추정하였음
6 출판 만화산업 실태조사 2 출판 만화업체 실태조사 분석결과 2.1 출판 만화산업 규모 15년 출판 만화산업의 매출액은 5조 2,672억 원으로 추정되었으며, 이는 전년동기대비 0.2% 감소한 수준 출판 만화산업 매출액은 14년 부터 이후 15년 까지 감소해 오다 15년 에 다시 15년 출판 만화산업의 종사자수는 202,584명으로 추정되었으며, 이는 전년동기대비 0.6% 감소한 수준 출판 만화산업 종사자수는 14년 이후 감소, 증가를 반복 15년 기준 출판 만화산업 종사자수가 전체 콘텐츠산업 종사자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2.2%로 나타났으며, 14년 부터 32%대의 추세 유지 7 출판 만화산업 실태조사 상승 15년 기준 출판 만화산업 매출액이 전체 콘텐츠산업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8%로 나타났으며, 15년 22.4%, 21.8%에서 15년 에도 20.8%로 지속적으로 비중 하락 표 Ⅰ2 14년 ~ 15년 출판, 만화산업 종사자 규모 (단위 : 명) 구분 종사자 전체산업대비 전년동기대비 비중 증감률 출판, 만화 203,901 203,091 202,076 203,192 202,584 32.2% 0.6% 전체 623,019 624,436 624,981 625,344 628,252 100.0% 0.8% 표 Ⅰ1 14년 ~ 15년 출판, 만화산업 매출액 규모 (단위 : 백만 원) 구분 매출액 전체산업대비 전년동기대비 비중 증감률 출판, 만화 5,277,483 5,994,753 5,204,021 5,160,536 5,267,249 20.8% 0.2% 전체 23,453,224 26,100,042 23,183,879 23,695,806 25,354,903 100.0% 8.1% 300000 250000 200000 출판, 만화 전체 대비 비중 (단위:명, %) 32.7 32.5 32.3 32.5 32.3 203,901 203,091 202,076 203,192 202,584 35 32 29 150000 26 6000000 5000000 4000000 5,277,483 5,994,753 출판, 만화 전체 대비 비중 (단위:백만 원, %) 26 5,204,021 5,160,536 5,267,249 25 24 100000 50000 0 3/4 4/4 1/4 2/4 1/4 23 30 17 3000000 23 2000000 22 1000000 0 22.5 23.0 22.4 21.8 20.8 3/4 4/4 1/4 2/4 1/4 21 20
8 15년 출판 만화산업의 수출액은 8,414만 7천 달러로 추정되었으며, 이는 전년동기대비 4.7% 증가한 수준 2.2 출판 만화산업 구조 분석 9 출판 만화산업 실태조사 출판 만화산업 수출액은 14년 에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가 15년 에 큰 폭으로 감소한 이후 다시 15년 까지 지속적으로 상승 15년 출판 만화산업 수출액이 전체 콘텐츠산업 수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1%로 나 타났으며, 15년 에 전분기대비 2.5%p 감소한 이후 에 증가하였다가 에 다시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매출액은 4,864억 7천만 원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전체 출판 만 화산업 매출액의 9.2%를 차지하는 수준 출판 만화산업 매출액에서 출판산업 상장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14년, 에 9.3% 대를 유지하다, 15년 에 9.0%로 하락하였으나 에 다시 전분기대비 0.2%p 소폭 상승 출판 만화산업 실태조사 1.4%p 하락 표 Ⅰ4 14년 ~ 15년 출판, 만화산업 전체 매출액 대비 상장사 매출액 비교 (단위 : 백 만원) 표 Ⅱ1 14년 ~ 15년 출판, 만화산업 수출액 규모 (단위 :천 달러) 구분 수출액 전체산업대비 전년동기대비 비중 증감률 출판, 만화 80,402 133,957 78,564 83,135 84,147 5.1% 4.7% 전체 1,370,531 1,556,834 1,291,788 1,286,056 1,663,612 100.0% 21.4% 구분 출판, 만화산업 전체 매출액 출판산업 상장사 매출액 전체 대비 상장사비중(%) 5,277,483 489,620 9.3% 5,994,753 554,740 9.3% 5,204,021 517,254 9.9% 5,160,536 465,290 9.0% 5,267,249 486,466 9.2% 전체 대비 상장사 비중 전체 대비 비상장사 비중 (단위:%) 출판, 만화 전체 대비 비중 (단위:명, %) 100 90.7 90.7 90.1 91.0 90.8 140,000 133,957 9.0 80 120,000 8.6 8.0 60 100,000 80,000 60,000 40,000 80,402 5.9 6.1 78,564 6.5 83,135 84,147 5.1 7.0 6.0 5.0 4.0 40 20 0 9.3 9.3 9.9 9.0 9.2 0 2/4 3/4 4/4 1/4 2/4 3.0
10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종사자수는 5,638명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전체 출판 만화산업 종사자수의 2.8%를 차지하는 수준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수출액은 734만 2천 달러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전체 출판 만화산 업 수출액의 8.7%를 차지하는 수준 11 출판 만화산업 실태조사 출판 만화산업 종사자수에서 출판산업 상장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14년 부터 15년 까 지 2.9% 내외 수준을 유지하며 안정적 추세 지속 표 Ⅰ5 14년 ~ 15년 출판, 만화산업 전체 종사자 대비 상장사 종사자 비교 출판산업 수출액에서 상장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15년 에 6.0%로 상승 후 15년 까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였으며, 15년 에 다시 상승하여 8.7%를 기록 표 Ⅰ6 14년 ~ 15년 출판, 만화산업 전체 수출액 대비 상장사 수출액 비교 출판 만화산업 실태조사 (단위 : 명) (단위 : 천 달러) 구분 출판, 만화산업 전체 종사자수 출판산업 상장사 종사자수 전체 대비 상장사비중(%) 203,901 5,933 2.9% 203,091 5,769 2.8% 202,076 5,819 2.9% 203,192 5,792 2.9% 202,584 5,638 2.8% 구분 출판, 만화산업 전체 수출액 출판산업 상장사 수출액 전체 대비 상장사비중(%) 80,402 4,777 5.9% 133,957 5,230 3.9% 78,564 4,751 6.0% 83,135 4,919 5.9% 84,147 7,342 8.7% 전체 대비 상장사 비중 전체 대비 비상장사 비중 (단위:%) 전체 대비 상장사 비중 전체 대비 비상장사 비중 (단위:%) 100 97.1 97.2 97.1 97.1 97.2 100 94.1 96.1 94.0 94.1 91.3 80 80 60 60 40 40 20 0 2.9 2.8 2.9 2.9 2.8 20 0 5.9 3.9 6.0 5.9 8.7
12 13 2 Ⅱ. 출판 만화산업 상장사 분석 1. 출판산업 상장사 경영실적 분석 2. 출판산업 상장사 고용 분석 3. 출판산업 상장사 재무분석
Ⅱ 1 출판산업 상장사 경영실적 분석 출판 상장사 콘텐츠 상장사 전체 (단위:%) 1.1 상장사 매출 변동 추이 14 10 13.3 14 출판산업 상장사의 15년 매출액은 약 4,864억 7천만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0.6% 감소했으 며, 전분기대비 4.6% 증가 14년 이후 전분기대비 하락세를 지속해 오다 15년 에 다시 소폭 상승 최근 전자출판 및 만화 산업(웹툰 등)이 서서히 성장하면서 산업 매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점차 비중을 높여갈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만화 산업은 업계 평균 기업 연매출이 9,000만원 수준(머니 투데이)으로 현재는 굉장히 영세한 산업이지만 드라마, 영화 등 2, 3차 저작물로 확장이 용이해 향 후 성장성이 기대되는 부문 콘텐츠 상장사 전체 매출액 변동 추이와 비교해 보면, 콘텐츠 상장사 전체 매출액은 15년 에 6 2 2 6 10 14 5.6 6.1 3.2 6.8 6.9 6.9 10.0 4.8 4.6 15 전분기대비 상승하며 14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한데 반하여, 출판산업은 최근 1년간 최고치 였던 14년 대비 약 12.3% 오히려 하락한 수준 상장사 중 대교의 15년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0.7% 증가했으며 전분기대비 0.2% 감소 대교는 학습지의 출판, 제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하는 교육 문화기업으로 지난 2011년 이후 3년 연속 감소세를 보여왔던 외형성장률은 올해 를 기점으로 증가세로 반전했고, 향후 점진 표 Ⅱ1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별 매출액 변동 적인 사업 확대가 가능할 전망. 주력사업인 눈높이 학습지 부문은 유치원 및 초등학교 인구 감소율 구분 (단위:억 원) 둔화, 러닝센터 확대 및 센터당 평균 과목수 증가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해 매출액 감소세가 축소되 고 있으며, 차이홍과 소빅스, 솔루니 등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올해 연간 매출액은 전년 비 1% 초반 수준에서 증가로 예상 출판 4,896 (5.6%) 5,547 (13.3%) 5,172.5 ( 6.8%) (전년동기대비) 4,652.9 ( 10.0%) (전년동기대비) 4,864.7 (4.6%) ( 0.6%) 웅진씽크빅의 15년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7%, 전분기대비 1.7% 감소. 14년 부 터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음 콘텐츠 상장사 전체 56,245 (3.2%) 59,650 (6.1%) 55,532.3 ( 6.9%) 59,383.5 (6.9%) 62,217.0 (4.8%) (10.6%) 웅진씽크빅은 유치원 및 초등학생 인구 감소로 인해 5년 연속 감소세를 보여왔던 외형성장률은 올 해를 기점으로 내년부터 성장세로 반전하고, 향후 점진적인 확대가 가능할 전망. 매출의 경 자료: 전자공시시스템, 각사 정기보고서(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 사업보고서) 상의 매출액 또는 영업수익 우 주력사업인 학습지의 경우 학습지 분기 평균 과목수가 감소하여 동반 감소하였으나, 전집부문은 북클럽 회원수의 증가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증가 예스24의 매출액은 14년 부터 15년 까지 상승세였으나 이후 등락세를 보였고, 15년 에는 전년동기대비 2.8%, 전분기대비 20.5% 증가 예스24는 도서의 판매단가(10%)의 상승으로 인한 서적 구매량 축소 우려에도 전년동기대비 매출 에는 큰 변화가 없었고, 도서정가제 여파로 인한 상반기 도서 시장이 위축되었던 기저효과를 반영 하여 전분기 대비 20.5%의 큰 상승을 보임. 예스24는 도서정가제 이후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고책 판매시장에 새롭게 눈을 돌리고 있고, 전자책 단말기 사업의 비중도 넓히는 등 사업 다각화 에 나서고 있어 향후 새로운 성장동력에 따른 매출 성장을 기대
표 Ⅱ2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별 매출액 변동 표 Ⅱ3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변동 (단위:억 원) (단위:억 원) 구분 구분 (전년동기대비) (전년동기대비) 웅진씽크빅 1,553.6 1,624.7 1,590.0 1,553.6 1,527.9 출판 184.3 467.8 345.4 146.3 192.1 ( 3.0%) (4.6%) ( 2.1%) ( 2.3%) ( 1.7%) ( 1.7%) (128.4%) (153.8%) ( 26.2%) ( 57.6%) (31.3%) (4.2%) 16 대교 1,845.8 ( 0.3%) 1,856.7 (0.6%) 1,913.9 (3.1%) 1,861.7 ( 2.7%) 1,858.6 ( 0.2%) (0.7%) 콘텐츠 상장사 전체 6,022.2 ( 0.5%) 8,238.2 (36.8%) 6,444.4 ( 21.8%) 6,514.6 (1.1%) (4.9%) 6,831.9 (13.4%) 17 인터파크 11.6 (13.7%) 비상교육 236.1 (56.5%) 예스24 904.2 (24.6%) 능률교육 110.8 (34.6%) 삼성출판사 140.9 (14.1%) 10.6 ( 8.3%) 616.9 (161.3%) 946.8 (4.7%) 178.2 (60.8%) 152.8 (8.5%) 100.2 (841.8%) 288.5 ( 53.2%) 961.6 (1.6%) 135.8 ( 23.8%) 117.9 ( 22.8%) 10.6 ( 89.5%) 195.3 ( 32.3%) 771.4 ( 19.8%) 94.8 ( 30.2%) 104.3 ( 11.6%) 6.7 ( 36.3%) ( 42.0%) 234.9 (20.3%) ( 0.5%) 929.9 (20.5%) (2.8%) 109.6 (15.6%) ( 1.1%) 109.0 (4.6%) ( 22.6%) 자료: 전자공시시스템, 각사 정기보고서(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 사업보고서) 상의 매출액 또는 영업수익 출판 상장사 콘텐츠 상장사 전체 (단위:%) 200 153.8 150 128.4 100 50 31.3 예림당 74.1 ( 0.7%) 이퓨쳐 19.1 (15.1%) 138.6 (87.1%) 22.1 (15.6%) 46.2 ( 66.7%) 18.3 ( 17.0%) 45.5 ( 1.6%) 15.8 ( 13.8%) 71.2 (56.6%) ( 3.9%) 16.9 (6.8%) ( 11.6%) 0 50 100 0.5 36.8 26.2 21.8 1.1 4.9 57.6 합계 4,896.2 (5.6%) 5,547.4 (13.3%) 5,172.5 ( 6.8%) 4,652.9 ( 10.0%) 4,864.7 (4.6%) ( 0.6%) 자료: 전자공시시스템, 각사 정기보고서(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 사업보고서) 상의 매출액 또는 영업수익 1.2 상장사 영업이익 변동 추이 출판산업 상장사의 15년 영업이익은 약 192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2%, 전분기대비 31.3% 증가 14년 에 상승하였다가 15년 1, 연속 하락 후 에 다시 상승 콘텐츠 상장사 전체 영업이익 변동 추이와 비교해보면, 콘텐츠 상장사 전체의 영업이익은 15년 1분 기 하락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이어 온데 반해, 출판산업 상장사의 경우 15년 보다 오히 려 큰 폭 하락
상장사 중 대교의 15년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19.0% 증가했으며 전분기대비 2.9% 증가 가 1.3 상장사 수출 변동 추이 14년 까지 하락 이후 등락세를 이어오고 있으며, 15년 들어 100억 원 대를 지속 유지 15년 수출액은 약 7,341억 9천만원으으로 전년동기대비 53.7% 상승했으며, 전분기대비 예스24의 15년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59.2%, 전분기대비 7.5% 증가 14년 부터 15년 까지 지속 상승 후, 15년 에 전분기대비 절반 가까운 큰 폭으 로 하락하였고, 15년 에 다시 소폭 상승 전환 49.2% 증가 출판산업의 수출액은 14년에는 상승세를 유지하였으나, 15년 하락 이후 부터 다시 상승 18 웅진씽크빅의 15년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47.2% 증가했으며 전분기대비로는 129.7% 큰 폭 증가 14년 부터 15년 까지 등락세 지속하다가 15년 에 큰 폭으로 상승 표 Ⅱ4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별 매출액 변동 콘텐츠 상장사 전체 수출액 변동 추이와 비교해보면, 15년 에 전체 수출액과 유사하게 출판산 업 분야 전분기 및 전년동기대비 큰 폭의 상승세를 나타냄 표 Ⅱ5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수출 변동 (단위:억 원) 19 구분 웅진씽크빅 36.1 54.9 20.4 23.1 ( 30.4%) (52.0%) ( 62.7%) (13.2%) (129.7%) 대교 96.0 74.2 118.8 111.0 (단위:억 원) (전년동기대비) 53.1 (47.2%) 114.2 구분 출판 4,776.9 5,230.3 4,750.8 4,919.5 (2.5%) (9.5%) ( 9.2%) (3.6%) (49.2%) 콘텐츠 429,654.3 441,779.3 430,560.7 423,401.5 상장사 전체 (20.3%) (2.8%) ( 2.5%) ( 1.7%) (69.7%) (전년동기대비) 7,341.9 (53.7%) 718,465.7 (67.2%) ( 1.8%) 인터파크 8.3 ( 1.2%) ( 22.8%) 7.9 (4.9%) (60.2%) 83.1 (1,152.4%) ( 6.6%) (2.9%) 7.5 ( 109.1%) (20.6%) (19.0%) 6.0 (28.0%) 자료: 전자공시시스템, 각사 정기보고서(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 사업보고서) 상의 수출액 또는 해외매출 주1) 기업별 사업보고서 상의 수출액(원화)을 한국은행 원/달러 분기별, 연간 평균환율을 적용하여 환산 비상교육 9.5 (112.6%) 252.2 (2555.1%) 31.0 ( 87.7%) 24.7 ( 179.7%) (61.5%) 9.5 ( 200.2%) 출판 상장사 콘텐츠 상장사 전체 (단위:%) 예스24 21.8 (451.6%) 능률교육 16.8 25.8 (18.3%) 40.2 60.6 (134.8%) 23.9 32.3 ( 46.7%) (7.5%) 12.9 34.7 (59.2%) 2.5 100 80 69.7 (304.9%) (139.4%) ( 40.5%) ( 46.2%) ( 80.7%) ( 85.2%) 60 삼성출판사 6.9 (43.8%) 예림당 3.5 ( 85.4%) 이퓨쳐 2.0 (400.0%) 합계 184.3 (128.4%) 11.6 (68.3%) 16.2 (362.5%) 0.6 ( 67.7%) 467.8 (153.8%) 8.5 ( 26.6%) 1.3 ( 108.1%) 0.3 ( 52.1%) 345.4 ( 26.2%) 0.2 ( 102.8%) (501.3%) 1.1 (184.8%) (146.7%) 1.6 ( 615.3%) (61.8%) 146.3 ( 57.6%) (31.3%) 1.0 ( 86.0%) 2.7 ( 22.0%) 0.6 ( 130.4%) 192.1 (4.2%) 40 20 0 20 40 20.3 2.5 9.5 2.8 2.5 9.2 3.6 1.7 49.2 자료: 전자공시시스템, 각사 정기보고서(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 사업보고서) 상의 매출액 또는 영업수익
예림당은 기저효과로 15년 수출액이 전년동기대비 234.1%의 큰 상승을 보였고, 이퓨처 73.6%, 능률교육 67.5%, 대교 48.1% 등 대부분 전년동기대비 수출액의 증가가 나타남 국내 출판 교육 업계는 외국인이나 해외동포를 대상으로 현지에서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하거나 2 출판산업 상장사 고용 분석 2.1 상장사 고용 변동 추이 해외에서 교재를 출판하고, 웹툰 업계는 현지 창작자를 발굴하고 글로벌 독자 대상 홍보를 강화하 여 저작물 판권 계약이 증가하는 등 국제적 보폭을 넓히고 있음 출판분야의 15년 종사자수는 5,638명으로 전년동기대비 5.0% 감소했으며 15년 이 대교는 해외(아메리카, 홍콩, 말레이시아, 상해 등)에서 현지인을 대상으로 러닝센터 형태의 프랜 후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 20 차이즈 교육사업을 진행하며 꾸준히 확장을 진행하고 있고, 지난 12년 선보인 눈높이 의 글로벌 브랜드 아이레벨(Eye Level) 을 지난 4월 중국 상해에 첫 오픈하여 16년 상반기에는 상해 2호점 도 개설할 예정. 또한 능률교육은 원서형 영어교재인 ELT 전문 브랜드 NE Build & Grow 를 중남 미 중동 아프리카 동남아 16개국에 수출하여 해외 매출을 발생 콘텐츠 상장사 전체 종사자수 변동 추이와 비교해보면, 14년 3, 는 반대 추세로 움직이다가 15 년 이후로는 동반 하락 추세를 이어옴 표 Ⅱ7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고용 변동 (단위:명, %) 21 표 Ⅱ6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별 매출액 변동 (단위:천 달러, %) 구분 (전년동기대비) 구분 (전년동기대비) 출판 5,933 ( 0.7%) 콘텐츠 34,957 5,769 ( 2.8%) 35,580 5,843 (1.3%) 36,053 5,792 ( 0.9%) 35,869 ( 2.7%) 5,638 ( 5.0%) 35,414 웅진씽크빅 상장사 전체 (2.0%) (1.8%) (1.3%) ( 0.5%) ( 1.3%) (1.3%) 대교 4,162.8 4,583.5 4,229.0 4,170.8 6,167.1 자료: 전자공시시스템, 각사 정기보고서(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 사업보고서) 상의 전체 직원수 (12.0%) (10.1%) ( 7.7%) ( 1.4%) (47.9%) (48.1%) 인터파크 출판 상장사 콘텐츠 상장사 전체 (단위:%) 비상교육 예스24 능률교육 273.0 ( 46.9%) 삼성출판사 예림당 78.0 ( 66.5%) 112.3 ( 58.9%) 215.3 (176.1%) 134.5 (19.8%) 240.9 (11.9%) 526.8 (291.7%) ( 13.2%) 49.7 ( 79.3%) (423.9%) 457.2 (67.5%) 260.6 (234.1%) 3 2 1 0 1 2 3 2.0 1.8 1.3 1.3 0.5 1.3 0.7 0.9 2.8 2.7 이퓨쳐 263.2 (35.6%) 319.2 (21.3%) 146.4 ( 54.1%) 172.1 (17.6%) (165.4%) 457.0 (73.6%) 합계 4,776.9 5,230.3 4,750.8 4,919.5 7,341.9 (2.5%) (9.5%) ( 9.2%) (3.6%) (49.2%) (53.7%)
2.2 상장사별 고용 변동 추이 3 출판산업 상장사 재무분석 상장사 중 대교의 15년 종사자수는 전년동기대비 5.8% 감소했으며 전분기대비 0.2% 증가 3.1 성장성 변화 추이 14년 이후 하락세를 지속해 오다 15년 에 소폭 상승 전환 자산증가율 2) 변화 추이 비상교육의 15년 종사자수는 전년동기대비 1.0%, 전분기대비 0.2% 감소 22 15년 전분기대비 일시 상승 후 다시 하락세 지속 웅진씽크빅의 15년 종사자수는 전년동기대비 9.0%, 전분기대비 6.1% 감소 14년 부터 15년 까지 등락세 이후 하락세 지속 표 Ⅱ8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별 고용 변동 15년 출판산업 상장사의 자산증가율은 1.6%로 전년동기대비 2.5%p 감소한 수준 14년 이후 15년 까지 등락세 이어오다 15년 에는 전분기에 이어 연속 하락 15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자산증가율은 4.7%로 전년동기대비 0.9%p 증가 표 Ⅱ9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자산증가율 추이 23 구분 (단위:명, %) 구분 전년동기대비 (%) (%) (%) (%) (%) (%p) 출판 0.9 3.0 1.0 0.9 1.6 2.5 (전년동기대비) 콘텐츠 상장사 전체 3.8 9.4 6.3 1.2 4.7 0.9 웅진씽크빅 1,856 1,793 1,835 1,799 1,689 (0.6%) ( 3.4%) (2.3%) ( 2.0%) ( 6.1%) ( 9.0%) 대교 2,639 2,560 2,511 2,481 2,486 (3.4%) 인터파크 17 ( 3.0%) 5 ( 1.9%) 19 ( 1.2%) (0.2%) 22 ( 5.8%) 16 투자증가율 3) 변화 추이 ( 15.0%) 비상교육 526 (47.1%) 512 ( 24.0%) 530 (15.8%) ( 27.3%) 522 ( 5.9%) 521 15년 출판산업 상장사의 투자증가율은 0.3%로 전년동기대비 0.5%p 증가한 수준 ( 3.0%) 예스24 394 ( 23.0%) ( 2.7%) 385 ( 2.3%) (3.5%) 388 (0.8%) ( 1.5%) ( 0.2%) 407 (4.9%) ( 4.2%) ( 1.0%) 390 ( 1.0%) 14년 이후 15년 까지 등락세 지속 15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투자증가율은 1.3%로 전년동기대비 0.6%p 감소 능률교육 231 226 259 263 246 ( 2.1%) ( 2.2%) (14.6%) (1.5%) ( 6.5%) (6.5%) 삼성출판사 143 140 149 147 148 표 Ⅱ10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투자증가율 추이 (1.4%) 예림당 82 (2.5%) 이퓨쳐 45 ( 4.3%) 합계 5,933 ( 2.1%) 84 (2.4%) 44 ( 2.2%) 5,769 (6.4%) 84 (0.0%) 44 (0.0%) 5,819 ( 1.3%) (0.7%) 106 ( 1.9%) ( 5.7%) 45 (2.3%) ( 6.7%) 5,792 (3.5%) 100 (22.0%) 42 ( 6.7%) 5,638 구분 전년동기대비 (%) (%) (%) (%) (%) (%p) 출판 0.8 3.0 1.2 0.2 0.3 0.5 콘텐츠 상장사 전체 1.9 3.3 2.9 2.9 1.3 0.6 ( 0.7%) ( 2.8%) (0.9%) ( 0.9%) ( 2.7%) ( 5.0%) 2) 자산증가율 = (당기말자산전기말자산) / 전기말자산 100 : 전분기대비 기업의 자산규모 증가규모 파악 3) 투자증가율 = 해당분기 현금흐름표상 투자활동흐름, (현금유출현금유입)/자산총계 100
사내유보율 4) 변화 추이 자산영업이익률 5) 변화 추이 15년 출판산업 상장사의 사내유보율은 255.6%로 전년동기대비 9.3%p 감소한 수준 15년 출판산업 상장사의 자산영업이익률은 0.8%로 전년동기 수준 14년 부터 15년 까지 하락세가 이어지다가 15년 에 다시 상승 14년 이후 15년 까지 하락세를 보이다 에 다시 상승 15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사내유보율은 189.5%로 전년동기대비 22.6%p 감소한 수준 15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자산영업이익률은 1.8%로 전년동기대비 0.1%p 감소 24 표 Ⅱ11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사내유보율 추이 표 Ⅱ13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자산영업이익률 추이 25 구분 전년동기대비 (%) (%) (%) (%) (%) (%p) 출판 264.9 255.5 250.7 248.4 255.6 9.3 콘텐츠 상장사 전체 212.1 199.0 197.3 183.9 189.5 22.6 구분 전년동기대비 (%) (%) (%) (%) (%) (%p) 출판 0.8 2.0 1.5 0.6 0.8 0.0 콘텐츠 상장사 전체 1.9 2.3 1.8 1.8 1.8 0.1 3.2 수익성 변화 추이 영업이익률 변화 추이 자본영업이익률 변화 추이 15년 출판산업 상장사의 자본영업이익률은 1.1%로 전년동기 수준 14년 이후 15년 까지 하락하였으나 에 다시 상승 15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자본영업이익률은 2.6%로 전년동기대비 0.3%p 감소 15년 출판산업 상장사의 영업이익률은 3.9%로 전년동기대비 0.1%p 증가한 수준 14년 에 일시 상승 후 다시 감소세를 보이며 15년 부터 3%대를 유지 15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영업이익률은 11.0%로 전년동기대비 0.3%p 증가 표 Ⅱ14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자본영업이익률 추이 표 Ⅱ12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영업이익률 추이 구분 전년동기대비 (%) (%) (%) (%) (%) (%p) 출판 3.8 8.4 6.7 3.1 3.9 0.1 콘텐츠 상장사 전체 10.7 13.8 11.3 11.0 11.0 0.3 구분 전년동기대비 (%) (%) (%) (%) (%) (%p) 출판 1.1 2.7 2.0 0.8 1.1 0.0 콘텐츠 상장사 전체 2.9 3.4 2.7 2.6 2.6 0.3 4) 사내유보율 = (이익잉여금+자본잉여금)/납입자본금 100 : 유보율이 높을수록 기업이 대내외 불확실에 대한 적응력이 높음
3.3 안정성 변화 추이 자기자본비율 6) 변화 추이 부채비율 변화 추이 15년 출판산업 상장사의 자기자본비율은 75.5%로 전년동기대비 1.0%p 증가한 수준 14년 부터 15년 까지 하락세였으나, 이후 다시 상승세로 전환 15년 출판산업 상장사의 부채비율은 32.4%로 전년동기대비 1.8%p 감소한 수준 15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자기자본비율은 69.2%로 전년동기대비 3.3%p 증가 14년 부터 15년 까지 상승세였으나 15년 부터 하락세로 전환 26 15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부채비율은 44.4%로 전년동기대비 7.3%p 감소 표 Ⅱ17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자기자본비율 추이 27 표 Ⅱ15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자기자본대비 부채비율 추이 구분 전년동기대비 (%) (%) (%) (%) (%) (%p) 구분 전년동기대비 (%) (%) (%) (%) (%) (%p) 출판 74.5 73.3 72.8 74.7 75.5 1.0 콘텐츠 상장사 전체 65.9 67.4 67.1 68.4 69.2 3.3 출판 34.2 36.5 37.4 33.8 32.4 1.8 콘텐츠 상장사 전체 51.7 48.3 49.0 46.1 44.4 7.3 3.4 생산성 변화 추이 유동비율 변화 추이 1인당평균매출액 변화 추이 15년 출판산업 상장사의 유동비율은 144.9%로 전년동기대비 14.0%p 감소한 수준 15년 출판산업 상장사의 1인당 평균매출액은 8,600만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약 300만 원 증 14년 에 전분기대비 상승하였다가 이후 등락세 지속 가 15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유동비율은 190.1%로 전년동기대비 5.8%p 증가한 수준 14년 부터 14년 까지 상승 후 15년 까지 하락하였으나 에 다시 상승 15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1인당 평균매출액은 1억 7,600만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500 만 원 증가 표 Ⅱ16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유동비율 추이 구분 전년동기대비 (%) (%) (%) (%) (%) (%p) 출판 158.9 161.2 159.3 175.3 144.9 14.0 콘텐츠 상장사 전체 184.3 191.7 186.4 192.0 190.1 5.8 6) 자기자본은 직접적인 금융비용을 부담하지 않고 기업이 장기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자본으로서 이 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재무구조가 건 전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표준비율은 50% 이상. 자기자본비율 = (자기자본/총자산) 100
표 Ⅱ18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1인당 평균매출액 추이 3.5 활동성 변화 추이 구분 (단위:억 원, %) 자기자본회전율 8) 변화 추이 28 출판 0.83 (6.3%) 콘텐츠 상장사 전체 1.61 (1.1%) 0.96 (16.5%) 1.68 (4.2%) 0.89 ( 7.8%) 1.54 ( 8.3%) 0.80 ( 9.3%) (7.4%) 1.66 (7.5%) (6.1%) (전년동기대비) 0.86 (4.0%) 1.76 (9.1%) 15년 출판산업 상장사의 자기자본회전율은 0.28%로 전년동기대비 0.004%p 감소한 수준 14년 증가 후 15년 까지 감소하는 추세였으나 15년 에 다시 증가 15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자기자본회전율은 0.24%로 전년 동기대비 0.04%p 감소 29 자본집약도 7) 변화 추이 15년 출판산업 상장사의 자본집약도는 4.1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0.2억 원 증가한 수준 14년 이후 15년 까지 지속적으로 4억 원 내외 수준 유지 표 Ⅱ20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자기자본회전율 추이 구분 전년동기대비 (%) (%) (%) (%) (%) (%p) 출판 0.28 0.32 0.30 0.26 0.28 0.004 콘텐츠 상장사 전체 0.28 0.25 0.23 0.24 0.24 0.04 15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자본집약도는 10.6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7억 원 증가 표 Ⅱ19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자본집약도 추이 총자산회전율 9) 변화 추이 (단위:억 원) 구분 전년동기대비 (%) (%) (%) (%) (%) 출판 3.9 4.2 4.1 4.1 4.1 0.2 콘텐츠 상장사 전체 8.9 9.7 10.0 10.2 10.6 1.7 15년 출판산업 상장사의 총자산회전율은 0.21%로 전년동기대비 0.002%p 소폭 감소 14년 부터 15년 까지 하락세였으나 15년 에 다시 상승 15년 콘텐츠산업 상장사의 총자산회전율은 0.16%으로 전년동기대비 0.02%p 감소한 수준 표 Ⅱ21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총자산회전율 추이 구분 전년동기대비 (%) (%) (%) (%) (%) 출판 0.21 0.23 0.22 0.20 0.21 0.002 콘텐츠 상장사 전체 0.18 0.17 0.15 0.16 0.16 0.02 7) 자본집약도 = 총자본(자본총계+부채총계)/종사자수 100 8) 자기자본회전율 = 매출액/자기자본 9) 총자산회전율 = 매출액/총자산
30 출판 만화산업 주요 이슈 3 Ⅲ. 출판 만화산업 1. 국내동향 2. 해외동향 주요 이슈 31 출판 만화산업 주요 이슈
Ⅲ 출판 만화산업 주요 이슈 1 국내동향 전자책 산업의 양적성장과 신규 플랫폼 개발 디지털시대의 인프라 발달로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국내 전자책 업계의 매 출규모가 1,000억 원을 넘어서 전체 출판시장의 약 2~3%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 출판시장 양극화와 도서정가제의 부작용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서 실시한 2014 출판산업 실태조사 에서 2013년 기준 전자책 개정 도서정가제 시행 이후 출판사와 온라인서점 간 도서공급률 조정과 출판사의 공급가격인하 등 사업체를 대상으로 매출액을 조사한 결과 1,000억에서 1,100억 규모로 추정 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함에 따라 발생한 구조적 차이로 인해 대형 온라인 서점과 국내 출판사들의 전자책 출판의 높아진 인세와 저렴한 책값으로 전자책의 공급과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 양극화가 지속될 전망 며, 더불어 다양한 전자책 콘텐츠 서비스 포털 사이트도 증가 추세 온라인서점의 성장은 도서정가제 시행 이후 도서 판매량은 감소했지만 권당 판매 단가가 증가하면 국내 전자책 1위 서비스의 T스토어 북스 는 T툰 서비스를 활용해 독자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제 서 전체 도서 매출이 상승하는 것에 기인 공할 뿐 아니라 웹툰 작가 지망생들이 적극적으로 제작에 참여함으로서 유능한 웹툰 작가의 발굴 상반기 출판 지표의 전년 동기대비 증감률을 기준으로 대표적 대형 온라인서점인 예스24 의 경우 역할을 겸하고 있으며, 이밖에 로맨스, 판타지 소설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북팔의 북팔 매출이 2.8% 증가 한 반면, 대규모 상장 출판사는 2.1%, 중소서점 5.5%, 중소 출판사 13.7% 하 북스, 자음과 모음의 에브리북 등 다양한 전자책 콘텐츠 제공 관련 포털 사이트 증가 락세 전자책 산업의 성장이 지속되면서 관련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신규 플랫폼 개발의 중요성 부각 도서정가제의 시행으로 출판시장 내 가격 경쟁이 심화되면서 제도의 허점을 이용한 할인 마케팅 성행 한국전자출판협동조합은 개인이나 출판사가 콘텐츠를 다양한 형태로 창조할 수 있고 누구나 사용 32 온라인서점은 제휴카드할인, 무료배송, 경품에 대한 규제는 도서정가제 최대할인율에 포함되지 않 는다는 점을 이용해 할인 마케팅 추진 이 가능한 새로운 형태의 멀티퍼블리싱 플랫폼인 e페이지 를 오픈 업계에서는 e페이지 가 저자들의 원고를 출판,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산업분야로 연결시킬 수 33 출판 만화산업 주요 이슈 최근 민음사, 시공사, 김영사 계열의 대형 출판사들이 현행 도서정가제가 세트도서 구성에서 가격책정의 예외를 두고 있다는 점을 이용해 홈쇼핑 채널을 통한 할인 판매를 시작으로 가격 할인 경쟁에 참여 온라인서점의 출판시장 잠식과 EBook의 성장에 따라 동네서점 이용률 감소로 도서정가제 규제 효과 미비 있는 가능성을 높이는 새로운 형태의 멀티퍼블리싱 플랫폼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 그밖에 예스24는 반디앤루니스, 알라딘, 영풍문고와 전자책 플랫폼인 크레마 를 제작하였으며, 교 보문고는 단말기 판매와 더불어 전자책 서비스 플랫폼인 SAM 제작, 인터파크홀딩스 및 아이리버 또한 전자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예스24는 텍스트를 읽어주는 기능 등 사용자 환경 개선 및 품질 향상에 초점을 맞춘 4세대 전자책 앱을 제작 출판 만화산업 주요 이슈 향후 도서정가제로 인한 소비자들의 도서 구매율 위축이 불가피함에 따라 온라인 및 오프라인의 중 고서점 성장 지속 가구당 월평균 서적 구입비가 전년동기대비 13.1% 감소한 최저치를 기록한 가운데 가격부 담을 느낀 독자들의 예스24, 인터파크홀딩스도서, 알라딘 등 대형 온라인 서점이 운영하는 중 고서점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중고서점 확대 예상 알라딘 의 오프라인 중고서점의 경우 중고책의 이미지를 쇄신하는 동시에 현재 전국 18개 지점으 로 확대 운영 중
만화 관련 플랫폼의 성장 중국 만화 시장의 인기장르는 열혈소년물로 일상툰 위주의 국내 웹툰 시장과 트렌드가 다르며 중국 만화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은 OSMU(One Source Multi Use)로 영화와 드라마 및 게임 등 다양하 내 일본만화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기존의 구독으로의 수익창출의 어려움이 대두되면서 웹툰 캐 게 활용되며 만화를 활용한 플랫폼 발달에 기인 릭터를 활용한 화장품 등 2차 판권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모색 34 출판 만화산업 주요 이슈 만화 전문 플랫폼 대표기업인 미스터 블루 는 하반기 웹툰 플랫폼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자체 콘텐 츠 개발과 향후 웹드라마 제작 및 서비스 등을 계획 중 국내 1위 만화 전문 플랫폼 기업인 미스터블루 는 NAVER, 카카오, 티스토어, 네이트 등 타사 플랫 폼에 온라인 만화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업 및 전자출판물 형태로 제작한 콘텐츠를 인터넷과 모바일 로 서비스하는 사업을 바탕으로 시장을 점유하고 약 220만 명의 회원을 확보하는 등 지속 성장 중 으로 현재 업계 최초로 동부스팩2호 와 합병 상장 추진 만화로 소통하는 소셜 플랫폼인 카툰챗 은 캐릭터 및 웹툰 등 다양한 콘텐츠 유통 플랫폼으로 시장 공략 나놀 은 만화로 감정을 공유하는 SNS와 만화를 결합한 신개념 플랫폼을 제공하고 국내 캐릭터 업 계 협회 및 단체와 제휴해 콘텐츠를 추가 확보하며 원하는 만화와 게임을 즐기는 연계 페이지도 운 영 중 만화 소통 플랫폼인 카툰챗 은 국내 웹툰 만화 작가들과 작품 및 캐릭터 수익을 창출할 수 있고 웹 툰 작가 지망생들에게 기회를 제공 하는 등 발전 가능성 전망 국내 웹툰의 중국시장 진출 국내 웹툰이 중국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나 중국 내 영화나 방송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이 겪고 있는 불법 복제 문제로 인해 상업성 미비 조석의 마음의 소리, 이윤창의 타임인조선, 신태훈의 놓지마 정신줄 등 중국 진출을 시도하기 전 이미 많은 작품들이 중국시장 내 불법 게재됨과 동시에 국내 웹툰에 대한 인지도는 높아졌으나 수익이 없는 상황 현재 중국 내 만화시장은 출판 잡지위주로 디지털 만화의 경우 국내보다 규모가 작고 성장 정체 지음만객, 만화세계 등 대표적인 만화잡지가 창간되면서 중국 내 전체 만화 시장규모가 급격히 증가하고 2013년 기준 출판만화 비중이 97%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고 자국문화보호정책에 따라 국내 작가의 작품 연재도 현실적으로 불가능 중국 내 디지털 만화시장은 휴대폰의 보급과 IT기술 지원과 함께 지속적으로 확장중이며 향후 LTE 가 전국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모바일로 만화를 보는 인구가 증가하는 추세 1인 창작자 지원 활성화 최근 포털업계는 1인 창작의 활성화를 위해 플랫폼을 기반으로 웹툰과 작가 등 다양한 분야의 창작 자를 위한 자금 유치 및 해외 진출 계기 마련 1인 창작자의 육성은 다양한 콘텐츠의 확보와 사용자의 계층 확대에 기인하며 인터넷 사업 또한 활 성화 될 것으로 전망 창작자의 수익창출 지원 방안과 관리 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시도로 작품이 캐릭터 상품 제작과 해 외 진출 등 2차 콘텐츠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와 가능성 확대 NAVER 는 웹툰 및 웹소설 등 다양한 분야의 창작자들이 원고료 이외의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도록 웹툰 하단 페이지에 이미지 광고를 붙이거나 미리보기 등으로 콘텐츠를 유료로 판매하는 수익화 지 원 방안을 마련하고 현재 영어, 중국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로 서비스하는 글로벌 웹툰 서비스인 라인웹툰 은 미국 마블영화의 원작자인 스탠 리 와 글로벌 웹툰 작가 발굴을 위한 제휴를 하는 등 다양한 시도 중 카카오 는 최근 기존의 뉴스펀딩 을 스토리펀딩 으로 확대하여 창작물을 만드는 모든 창작자들이 펀딩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작가 및 작가 지망생을 위한 글쓰기 플랫폼 브런치 로 책을 출간해 주 는 등 다양한 프로젝트 진행 중 북콘서트의 급부상 최근 가구당 도서 구입비의 지속적인 하락이 독서인구 감소에 기인함에 따라 독자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으로 출판시장 내 북콘서트가 유행하기 시작 북콘서트는 작가와 독자와의 교류를 통해 친밀감을 생성하고 확고한 독자층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 으로 출판시장 내 급격하게 확산되고 있는 추세 기존의 출판기념회와는 달리 작가와 독자가 양방향 소통을 지향한다는 점과 가격이 비싼 일반 공연 보다 부담 없이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을 비롯해 관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으며 성장 중 북콘서트는 출판시장 내 실질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주목받으며 책 홍보와 독자 확보 뿐 만아니라 기타 협찬 등으로 추가 수익을 얻는 등 수익 창출에도 효과적 35 출판 만화산업 주요 이슈 중국의 웹툰 서비스는 텐센트의 큐큐닷컴 과 시나의 만화웨이보닷컴, 프리랜서 만화가들의 웹툰 서비스업체인 유이치 가 이용자 및 만화 콘텐츠 페이지뷰에서 무료 서비스 중심으로 시장을 선도 중이며 인지도가 높은 작품 위주로 유료 서비스 전환 시도 중 브로드밴드 및 모바일 네트워크 수요의 폭증으로 중국 내 디지털만화시장 확대가 가속화될 전망으 로 국내 웹툰에 대한 중국시장의 관심이 증대되면서 인기 웹툰의 2차 판권을 확보하려는 움직임 대두
2 해외동향 어도비, 모바일 출판 솔루션 출시 기존 어도비 디지털 퍼블리싱 스위트 로 제작된 디지털 출판물의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한 다운로 드 수가 3여년 만에 1억 5천만 건을 돌파하는 등 디지털 출판물의 성장과 독자의 증대로 새로운 버 전인 어도비 디지털 퍼블리싱 솔루션(DPS)' 출시 디지털 퍼블리싱 솔루션은 출판물 등 모바일 콘텐츠 앱을 제작할 수 있는 도구로 별도의 코딩 작업 없이 앱 개발이 가능하며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올릴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됨 디지털 퍼블리싱 솔루션은 인디자인CC 기반 작업 환경에 대한 지원을 이어나가고, 드루팔 (Drupal), 워드프레스 등 콘텐츠 관리 시스템이나 기타 HTML 디자인 툴과 연동되며 어도비 마케팅 클라우드의 일부인 어도비 애널리틱스 에센셜 포 퍼블리케이션 으로 분석 기능도 제공해 이용자들 의 유입경로 등 모니터링을 비롯해 별도 구매, 정기 구독, 과월호 구매 등 다양한 가격 옵션을 지원함 36 일본 출판업계 전자책 시장 진출 37 출판 만화산업 주요 이슈 최근 스마트폰 사용 확대에 따라 편리한 전자책의 이점이 부각되면서 일본 출판시장 내 대형 오프 라인 서점과 출판사들이 전자책 시장으로 진입하고 있는 추세 일본은 다른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작권 보호가 잘 지켜지고 있으나 음악, 영상 등 디지털 콘텐 츠를 불특정 다수에게 전송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어 저작권 침해 신고건수도 증가하는 추세임 슈에이사 등 인기 잡지를 출판하는 대형 출판사가 최근 스마트폰 전자책용 앱을 개발하면서 적극적 출판 만화산업 주요 이슈 인 움직임의 영향으로 전자책 시장 팽창 전자책으로 출간되는 잡지 시장은 지난해 전년 대비 88% 증가하며 145억엔 규모를 기록했고 전자 잡지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를 전망함 한편, 전자책 시장이 성장하면서 오프라인 서점의 영향력이 약화됨에 따라 오프라인 서점과 출판 업계는 다양한 방식으로 급성장하는 전자책 시장에 대응 다이니혼인쇄 는 전자책을 사용해 볼 수 있는 카페를 개장하고 매장에 비치된 전자책 단말기로 소 설이나 잡지 등을 접할 수 있게 하며 음성이나 영상 등 다양한 부가기능을 살려 특화된 전자책 시장 개척을 진행 중 이고 오프라인 서점의 경우 매장 내 전자책 판매를 시작해 소비자는 서점에서 책을 둘러본 뒤 표지가 인쇄된 카드를 계산대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
1. 상장사 재무분석표 2. 상장사 매출구조 분석 38 39
1 상장사 재무분석표 표 Ⅰ3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사내유보율 변화 추이 표 Ⅰ1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자산증가율 변화 추이 구분 (전년동기대비증감) 웅진씽크빅 1.3% 6.6% 2.3% 0.3% 2.1% 0.8%p 대교 1.0% 1.5% 3.6% 1.1% 2.2% 3.2%p 인터파크 0.2% 1.7% 1.9% 2.4% 2.4% 2.6%p 비상교육 0.8% 16.0% 11.3% 6.9% 0.5% 0.3%p 예스24 3.7% 24.1% 6.0% 0.9% 10.7% 14.4%p 능률교육 7.4% 4.3% 3.0% 4.7% 1.9% 5.5%p 삼성출판사 1.0% 0.0% 1.7% 2.7% 1.1% 0.1%p 예림당 1.4% 7.4% 0.4% 0.6% 1.0% 0.4%p 이퓨처 5.0% 2.2% 1.6% 0.0% 0.4% 4.6%p 출판 만화산업 0.9% 3.0% 1.0% 0.9% 1.6% 2.5%p 콘텐츠산업 3.8% 9.4% 6.3% 1.2% 4.7% 0.9%p 구분 (전년동기대비증감) 웅진씽크빅 111.5% 108.3% 108.2% 108.7% 110.0% 1.5%p 대교 510.2% 507.6% 484.9% 490.8% 486.2% 24.0%p 인터파크 384.1% 322.6% 410.7% 386.1% 396.3% 12.2%p 비상교육 236.7% 261.8% 262.7% 255.5% 253.5% 16.8%p 예스24 152.5% 157.7% 167.6% 176.7% 186.4% 33.9%p 능률교육 284.3% 206.8% 213.6% 217.7% 217.7% 66.6%p 삼성출판사 204.7% 205.9% 205.8% 205.6% 206.7% 2.0%p 예림당 151.9% 149.9% 141.5% 141.0% 141.2% 10.7%p 이퓨처 179.3% 178.5% 179.4% 179.2% 179.4% 0.1%p 출판 만화산업 264.9% 255.5% 250.7% 248.4% 255.6% 9.3%p 콘텐츠산업 212.1% 201.1% 181.8% 183.9% 189.5% 22.6%p 표 Ⅰ4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영업이익률 변화 추이 구분 40 표 Ⅰ2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투자증가율 변화 추이 구분 (전년동기대비증감) 웅진씽크빅 1.0% 7.1% 1.6% 4.6% 1.3% 2.3%p 대교 2.1% 1.8% 2.4% 1.3% 0.0% 2.1%p 인터파크 0.1% 0.8% 0.2% 0.0% 0.6% 0.7%p 비상교육 0.4% 0.5% 0.2% 2.6% 2.6% 2.2%p 예스24 1.4% 16.8% 0.2% 2.6% 12.4% 13.8%p 능률교육 2.3% 2.7% 1.9% 3.6% 4.6% 2.3%p 삼성출판사 1.2% 0.3% 0.1% 0.1% 0.4% 1.6%p 예림당 0.2% 1.2% 0.2% 1.4% 0.0% 0.2%p (전년동기대비증감) 웅진씽크빅 2.3% 3.4% 1.3% 1.5% 3.5% 1.2%p 대교 5.2% 4.0% 6.2% 6.0% 6.1% 0.9%p 인터파크 71.6% 74.2% 82.9% 71.2% 88.8% 17.2%p 비상교육 4.0% 40.9% 10.8% 12.7% 4.1% 8.1%p 예스24 2.4% 2.7% 6.3% 4.2% 3.7% 1.3%p 능률교육 15.2% 22.6% 17.6% 13.6% 2.3% 12.9%p 삼성출판사 4.9% 7.6% 7.2% 0.2% 0.9% 4.0%p 예림당 4.7% 11.7% 2.8% 2.4% 3.8% 0.9%p 이퓨처 10.5% 2.9% 1.7% 10.1% 3.6% 14.1%p 출판 만화산업 3.8% 8.4% 6.7% 3.1% 3.9% 0.1%p 콘텐츠산업 10.7% 13.8% 11.6% 11.0% 11.0% 0.3%p 41 이퓨처 0.6% 5.7% 1.2% 8.1% 0.1% 0.7%p 출판 만화산업 0.8% 3.0% 1.2% 0.2% 0.3% 0.5%p 콘텐츠산업 1.9% 3.3% 2.9% 2.9% 1.3% 0.6%p
표 Ⅰ5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자산영업이익률 변화 추이 표 Ⅰ7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부채비율 변화 추이 구분 (전년동기대비증감) 웅진씽크빅 0.8% 1.2% 0.4% 0.5% 1.1% 0.3%p 대교 1.2% 0.9% 1.5% 1.4% 1.5% 0.3%p 인터파크 0.2% 0.2% 1.8% 0.2% 0.1% 0.1%p 비상교육 0.4% 10.2% 1.4% 1.2% 0.5% 0.9%p 예스24 1.6% 1.5% 3.4% 1.8% 2.2% 0.6%p 능률교육 2.9% 6.6% 3.8% 2.2% 0.4% 2.5%p 삼성출판사 0.9% 1.5% 1.1% 0.0% 0.1% 0.8%p 예림당 0.4% 1.9% 0.2% 0.1% 0.3% 0.1%p 이퓨처 1.0% 0.3% 0.2% 0.8% 0.3% 1.3%p 출판 만화산업 0.8% 2.0% 1.5% 0.6% 0.8% 0.0%p 콘텐츠산업 1.9% 2.3% 1.8% 1.8% 1.8% 0.1%p 구분 (전년동기대비증감) 웅진씽크빅 108.5% 91.8% 96.4% 94.7% 96.4% 12.1%p 대교 23.9% 24.4% 25.3% 23.2% 21.8% 2.1%p 인터파크 6.7% 8.5% 11.5% 6.5% 6.5% 0.2%p 비상교육 47.5% 54.4% 36.7% 30.2% 30.6% 16.9%p 예스24 102.8% 143.7% 143.9% 133.1% 103.2% 0.4%p 능률교육 30.9% 39.8% 39.0% 29.9% 32.4% 1.5%p 삼성출판사 14.0% 13.4% 15.3% 12.3% 13.0% 1.0%p 예림당 18.9% 11.1% 17.2% 18.2% 16.8% 2.1%p 이퓨처 16.7% 14.5% 15.7% 15.8% 16.2% 0.5%p 출판 만화산업 34.2% 36.5% 37.4% 33.8% 32.4% 1.8%p 콘텐츠산업 51.7% 48.3% 48.9% 46.1% 44.4% 7.3%p 표 Ⅰ6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자본영업이익률 변화 추이 표 Ⅰ8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유동비율 변화 추이 42 구분 (전년동기대비증감) 구분 (전년동기대비증감) 43 웅진씽크빅 1.7% 2.3% 0.9% 1.0% 2.2% 0.5%p 웅진씽크빅 95.5% 111.5% 112.4% 113.6% 117.0% 21.5%p 대교 1.4% 1.1% 1.9% 1.7% 1.8% 0.4%p 대교 226.2% 221.9% 223.1% 236.7% 236.1% 9.9%p 인터파크 0.2% 0.2% 2.0% 0.2% 0.1% 0.1%p 비상교육 0.7% 15.7% 1.9% 1.6% 0.6% 1.3%p 인터파크 7.5% 17.2% 30.9% 9.8% 129.2% 121.7%p 비상교육 196.3% 208.6% 280.1% 311.8% 285.5% 89.2%p 예스24 3.3% 3.8% 8.3% 4.2% 4.4% 1.1%p 예스24 121.5% 102.0% 106.7% 136.4% 129.6% 8.1%p 능률교육 3.8% 9.3% 5.3% 2.8% 0.5% 3.3%p 능률교육 303.0% 258.2% 264.3% 341.9% 316.2% 13.2%p 삼성출판사 1.0% 1.7% 1.2% 0.0% 0.1% 0.9%p 삼성출판사 699.6% 747.5% 664.4% 1055.4% 1029.8% 330.2%p 예림당 0.4% 2.1% 0.2% 0.2% 0.4% 0.0%p 예림당 188.2% 378.1% 205.7% 202.6% 222.1% 33.9%p 이퓨처 1.2% 0.4% 0.2% 0.9% 0.4% 1.6%p 이퓨처 1041.6% 1505.5% 1340.4% 1370.6% 1413.1% 371.5%p 출판 만화산업 1.1% 2.7% 2.0% 0.8% 1.1% 0.0%p 출판 만화산업 158.9% 161.2% 159.3% 175.3% 144.9% 14.0%p 콘텐츠산업 2.9% 3.4% 2.7% 2.6% 2.6% 0.3%p 콘텐츠산업 184.3% 191.7% 188.3% 192.0% 190.1% 5.8%p
표 Ⅰ9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자기자본비율 변화 추이 표 Ⅰ10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자본영업이익률 변화 추이 구분 (단위:억 원) (전년동기대비증감) 구분 웅진씽크빅 48.0% 52.1% 50.9% 51.4% 50.9% 2.9%p (전년동기대비) 대교 80.7% 80.4% 79.8% 81.2% 82.1% 1.4%p 웅진씽크빅 0.84 0.91 0.87 0.86 0.90 인터파크 93.7% 92.1% 89.7% 93.9% 93.9% 0.2%p ( 3.6%) (8.3%) ( 4.8%) ( 0.3%) (4.8%) (7.7%) 비상교육 67.8% 64.8% 73.1% 76.8% 76.6% 8.8%p 대교 0.70 0.73 0.76 0.75 0.75 예스24 49.3% 41.0% 41.0% 42.9% 49.2% 0.1%p ( 3.6%) (3.7%) (4.4%) ( 1.6%) ( 0.4%) (6.8%) 능률교육 76.4% 71.5% 71.9% 77.0% 75.5% 0.9%p 인터파크 0.68 0.43 5.28 0.48 0.42 삼성출판사 87.7% 88.2% 86.7% 89.0% 88.5% 0.8%p (33.8%) ( 37.6%) (1,126.9%) ( 90.9%) ( 12.5%) ( 38.1%) 예림당 84.1% 90.0% 85.3% 84.6% 85.6% 1.5%p 이퓨처 85.7% 87.3% 86.4% 86.4% 86.1% 0.4%p 출판 만화산업 74.5% 73.3% 72.8% 74.7% 75.5% 1.0%p 콘텐츠산업 65.9% 67.4% 67.1% 68.4% 69.2% 3.3%p 비상교육 0.45 (61.2%) 예스24 2.29 (61.9%) 능률교육 0.48 1.20 (168.4%) 2.46 (7.2%) 0.79 0.54 ( 54.6%) 2.48 (0.7%) 0.52 0.37 ( 31.3%) (20.5%) 1.90 ( 23.5%) (25.8%) 0.36 0.45 (0.2%) 2.38 (4.1%) 0.45 (37.5%) (64.4%) ( 33.6%) ( 31.2%) (23.6%) ( 7.2%) 삼성출판사 0.99 1.09 0.79 0.71 0.74 (12.5%) (10.8%) ( 27.4%) ( 10.4%) (3.9%) ( 25.6%) 예림당 0.90 1.65 0.55 0.43 0.71 ( 3.1%) (82.6%) ( 74.1%) (0.3%) (66.0%) ( 20.9%) 이퓨처 0.42 0.50 0.42 0.35 0.40 (20.2%) (18.3%) ( 16.7%) ( 15.7%) (14.5%) ( 4.3%) 44 출판 만화산업 0.83 (6.3%) 0.96 (16.5%) 0.89 ( 7.8%) 0.80 ( 9.3%) (7.4%) 0.86 (4.0%) 45 콘텐츠산업 1.61 1.68 1.51 1.66 1.76 (1.1%) (4.2%) ( 8.3%%) (7.5%) (6.1%) (9.1%)
표 Ⅰ11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자본집약도 변화 추이 표 Ⅰ13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총자산회전율 변화 추이 (단위:억 원) 구분 (전년동기대비증감) 웅진씽크빅 2.3 2.6 2.6 2.6 2.8 0.5 대교 3.2 3.2 3.1 3.2 3.1 0.1 인터파크 272.8 182.3 244.5 206.1 290.1 17.3 비상교육 4.1 4.9 4.2 3.9 3.9 0.2 예스24 3.4 4.3 4.6 4.4 4.1 0.7 능률교육 2.5 2.7 2.4 2.3 2.5 0.0 삼성출판사 5.5 5.6 5.4 5.3 5.3 0.2 예림당 11.3 10.2 10.3 8.2 8.6 2.7 이퓨처 4.5 4.5 4.5 4.4 4.8 0.3 출판 만화산업 3.9 4.2 4.1 4.1 4.1 0.2 콘텐츠산업 8.9 9.7 10.0 10.2 10.6 1.7 구분 (전년동기대비증감) 웅진씽크빅 0.36 0.35 0.34 0.33 0.32 0.04 대교 0.22 0.23 0.24 0.23 0.24 0.02 인터파크 0.00 0.00 0.02 0.00 0.00 0.00 비상교육 0.11 0.25 0.13 0.10 0.12 0.01 예스24 0.67 0.57 0.54 0.43 0.58 0.09 능률교육 0.19 0.29 0.22 0.16 0.18 0.01 삼성출판사 0.18 0.19 0.15 0.13 0.14 0.04 예림당 0.08 0.16 0.05 0.05 0.08 0.00 이퓨처 0.10 0.11 0.09 0.08 0.08 0.02 출판 만화산업 0.21 0.23 0.22 0.20 0.21 0.00 콘텐츠산업 0.18 0.17 0.15 0.16 0.16 0.02 표 Ⅰ12 14년 ~ 15년 출판산업 상장사 자기자본회전율 변화 추이 46 구분 (전년동기대비증감) 47 웅진씽크빅 0.75 0.68 0.66 0.64 0.63 0.12 대교 0.27 0.28 0.30 0.29 0.29 0.02 인터파크 0.00 0.00 0.02 0.00 0.00 0.00 비상교육 0.16 0.38 0.18 0.12 0.15 0.01 예스24 1.36 1.38 1.32 1.01 1.18 0.18 능률교육 0.25 0.41 0.30 0.21 0.24 0.01 삼성출판사 0.20 0.22 0.17 0.15 0.16 0.04 예림당 0.09 0.18 0.06 0.06 0.10 0.01 이퓨처 0.11 0.13 0.11 0.09 0.10 0.01 출판 만화산업 0.28 0.32 0.30 0.26 0.28 0.00 콘텐츠산업 0.28 0.25 0.23 0.24 0.24 0.04
2 상장사 매출구조 분석 10 웅진씽크빅 웅진씽크빅의 매출구조를 살펴보면, 15년 기준 전체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2.1% 감소 매출 증가의 원인은 웅진씽크빅 매출 비중의 1,2위를 차지하고 있는 회원제 학습지(63.1%)와 전 집류 및 교구(24.3%) 매출이 증가했기 때문 홈스쿨, 단행본 출판 등의 매출과 영어교육사업부문 매출은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23.1%, 5.6% 감소 대교 대교의 매출구조를 살펴보면, 15년 기준 전체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0.6% 증가 매출 감소의 원인은 국내 교육기관사업 부문 매출 감소폭이 다른 사업부문의 증가폭보다 크기 때문 대교 전체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사업분야는 국내교육서비스 및 출판사업으로 15년 3분 기 기준 전체의 93.3% 차지 표 Ⅱ2 대교 ( 기준) (단위:백만 원) 표 Ⅱ1 웅진씽크빅 ( 기준) (단위:백만 원) 구분 전체대비 전년 비중 동기대비 국내교육 교육문화 사업본부 회원제 학습지 96,019 96,900 102,299 100,744 94,002 60.5% 2.1% 서비스 및 미래교육 사업본부 전집류 및 교구 38,886 45,594 39,388 37,665 43,058 27.7% 10.7% 출판사업 기타사업부문 홈스쿨, 단행본 출판 등 20,453 19,980 17,316 16,948 15,733 10.1% 23.1% 영어 교육사업 ELT 영어학습교재 및 2,860 2,792 3,323 1,928 2,699 1.7% 5.6% 온라인 다독 프로그램 등 기타 사업 연결조정 및 중단영업 64 43 94 17 26 0.0% 59.4% 합 계 158,154 165,223 162,232 157,268 155,468 100.0% 1.7% 구분 전체대비 전년 비중 동기대비 국내 국내교육서비스 및 출판사업 188,279 189,133 195,130 189,128 189,459 93.3% 0.6% 도서유통사업 2,887 2,158 3,310 1,852 4,199 2.1% 45.4% 교육기관사업 9,782 8,257 8,146 7,170 7,518 3.7% 23.1% 해외 해외교육사업 4,266 4,981 4,653 4,568 4,728 2.3% 10.8% 기타 2,773 1,881 2,907 1.4% 합 계 205,214 204,529 208,466 200,837 202,997 100.0% 1.1% 48 49 10) 상장사의 대부분이 연결기준으로 분야별 매출액을 제공하고 있으며, 본문의 상장사 분석에 사용한 매출 및 수출 실적은 상장사별로 각각 연 결 및 비연결을 선별적으로 적용하였기 때문에 에서 다룬 각 상장사별 분야별 매출 및 수출 실적은 본문 상의 매출 및 수출 실적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음. 따라서 의 수치는 각 상장사의 분야별 매출구조를 파악하는 용도로만 활용
예스24 예스24의 매출구조를 살펴보면, 15년 기준 전체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3.3% 증가 매출 증가의 원인은 상품매출에만 치중되어 있던 매출구조에서 14년 부터 제품매출부문이 포 함되었기 때문 예스24의 매출은 모두 내수에서 발생되는 것으로 14년부터 15년 까지 수출이 발생하 지 않음 표 Ⅱ3 예스24 ( 기준) (단위:백만 원) 50 구분 전체대비 전년 비중 동기대비 수출 상품매출 제품매출 대행매출 기타 소계 내수 상품매출 87,456 91,362 92,371 73,958 90,134 95.7% 3.1% 제품매출 0 44,189 16,669 16,669 0 0.0% 0.0% 대행매출 기타 3,720 19,476 17,274 10,274 4,032 4.3% 8.4% 소계 91,176 155,027 126,314 47,015 94,166 100.0% 3.3% 합 계 91,176 155,027 126,314 47,015 94,166 100.0% 3.3% 51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출판 만화산업편) 집필진 한국콘텐츠진흥원 감수 연구진행 강익희(산업정책진흥본부 본부장) 강경석(산업분석팀 팀장) 이현우 (산업분석팀 선임연구원) 신영경 (산업분석팀 주임연구원) 외부기관 연구분석 실태조사 박지빈 부장(한국CNR) 최진규 과장(한국CNR) 안준택 대리(한국CNR) 강미선 사원(한국CNR 윤효정 대리(한국CNR) 발행인 송성각 발행일 2016년 1월 20일 발행처 한국콘텐츠진흥원 전라남도 나주시 교육길 35 (520350) 디자인 및 인쇄 베이스라인 본 보고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http://www.kocca.kr)의 <콘텐츠지식/국내산업통계>에 게재되는 보고서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시길 바랍니다. (문 의) 콘텐츠종합지원센터 콘텐츠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1566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