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imilar documents
서울시종로구사직동 208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3/12/ 년올해를빛낸영화배우 영화진흥위원회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자료에따르면

Slide 1

목차 1. Investment Summary p2 2. 일본에서 강화되는 팬덤 p4 3. 지속적인 아티스트 배출 능력 p9 4. 국내외 콘텐츠 수요 확대 p11 5. Valuation p13 Fundamentals 동사의 아티스트 발굴 시스템은 지속적인 포트폴리오 강화

03167 서울시종로구사직로 70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7/12/ 년올해를빛낸영화배우 한국갤럽은 2007년부터매년말그해를빛낸각분야 올해

hwp

<5BBEE7BDC42D315DC0DBC7B0B0B3BFE42DC3BBC1D6BDC35FB8B6C1F6B8B7BFACB8F82E687770>

hwp

<B9CCB8AE20B3EBB5BFB9FDB0B3C1A420C0EFC1A1BBE7C7D720B1B9C1A6BAF1B1B B9DAB9CCB8AE292E687770>

< B1DBB7CEB9FA20C4DCC5D9C3F7B5BFC7E2C1FD20C3D6C1BEBABB2E687770>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BDC5C7D1B7F9B8A620C8B0BFEBC7D120C0CEB9D9BFEEB5E520B0FCB1A4C1A4C3A520B9E6C7E228C3D6C1BE292E687770>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_¸ñÂ÷(02¿ù)

03167 서울시종로구사직로 70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6/12/ 년올해를빛낸영화배우 한국갤럽은 2005년부터매년말그해를빛낸각분야 올해

2003report hwp

ÃѼŁ1-ÃÖÁ¾Ãâ·Â¿ë2


041~084 ¹®È�Çö»óÀбâ

□ 개요

Microsoft Word - Full_Industry_Entertainment_ _컴플_.doc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서울시종로구사직동 208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2/09/13 싸이강남스타일열풍에대한여론조사 전세계에우리나라가수싸이의 강남스타일 열풍이

(Microsoft Word - \277\302\266\363\300\316_NEW_ )

untitled

한국외국어대학교 세계와 만나는 가장 빠른 길 한국외대는 진리( 眞 理 ), 평화( 平 和 ), 창조( 創 造 )의 창학 정신을 바탕으로 국가와 세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인재를 선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주적 탐구인 합리적 사고 폭넓은 지식 정심대

Contents Intro 02 Keywords 04 Key Image Special Theme 사람과 문화를 잇는 음악의 힘 10 Column 1 음악 마케팅의 새로운 바람, 인터랙티브 14 Column 2 새로운 창작 플랫폼, 송 캠프 18 Sk

2078호_

CC hwp

KBI......_ hwp

삼외구사( 三 畏 九 思 ) 1981년 12월 28일 마산 상덕법단 마산백양진도학생회 회장 김무성 외 29명이 서울 중앙총본부를 방문하였을 때 내려주신 곤수곡인 스승님의 법어 내용입니다. 과거 성인께서 말씀하시길 道 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어울려야만 道 를 배울 수 있

- 2 -

Microsoft Word - 엔터바이윅_

Disclaimer -


송길영 학력 현직 저서 소개 참고 자료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직판 은행 0.2 1

19994 C O N T E N T S 4 새 드라마 / 일일 드라마 약속 사랑, 그 인생에 대한 희망어린 약속 의이름 6 새 드라마 / 드라마 스페셜 토마토 밝고 건강한 성공 신화 8 새 드라마 / 주말 극장 파도 밀물처럼, 때론 썰물처럼, 어떤 가족의 흐르는 인생

프로그램 목차 들어가는 말 9 문전성시 문화시장 프로그램 99선 지역 공동체 10 시장 공동체 44 내발적 문화 74 예술의 역할 106 지역활성화 축제 150 여행지로 변신 182 문화중심 216 문화복지 258 문화예술학교 296 새로운 시장 개척 332 마치는 말

03 ¸ñÂ÷

10 CONTENTS 1999 SBS MAGAZINE 표지설명 편안하면서 진지한 열정으로 드라마에 신뢰를 주는 탤런트 김상중. 배우로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고민하는 것이 연기자가 갖춰야 할 미덕이라는 그가 일요일 아침, 새로운 모 습으로 우리 앞에 선다. 사진

성도

글청봉3기 PDF용

한류동향보고서 8호(진짜 최종, 6월 1일).indd

< DC1A6C1D6C1BEC7D5BBE7C8B8BAB9C1F6B0FCBBE7BEF7BAB8B0EDBCADC7A5C1F62E696E6464>

자료1 분기별 시청률 추이 (%) 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

< D3238C2F728C1A4B1E22920B9DFBEF0B3BBBFEB28B0F8B0B3292E687770>

02 THEATER 04 NEWS 05 PEOPLE 06 REVIEW 12 SPECIAL 14 SPECIAL 15 SPECIAL 16 COLUMN No ~10.24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한류스토리 4월호(0401).indd

효진: 노래를 좋아하는 분들은 많지만, 콘서트까지 가시는 분들은 많이 없잖아요. 석진: 네. 그런데 외국인들은 나이 상관없이 모든 연령대가 다 같이 가서 막 열광하고... 석진: 지 드래곤 봤어?, 대성 봤어?, 승리 봤어? 막 이렇게 열광적으로 좋아하더라고요. 역시.

977ilyothai.pdf

슬라이드 1

남희석과 이휘재. 한 사람이 익살맞고 3 털털한 마스크라면 또 다른 이는 도회 적인 귀공자풍의 얼굴이다. 서로 대조 적인 분위기와 캐릭터를 조화시키면 서 그들은 유쾌한 우정의 투맨 쇼를 연 출해 가고 있다. 바로 그것이, 개그계 의 정상을 향해 오르는 두 사람만의 CO


CD 2117(121130)

기업개요 NEW는 2008년 설립된 영화 투자배급사로 국내 4대 투자배급사(CJ E&M, 롯데, 쇼박스, NEW) 중 쇼박스와 함께 양적 경쟁을 지양하며 우수한 투자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음. 특히, 2013년에는 '7번방의 선물'(1,281만명), '신세계'(468만명)

Music Industry WHITE PAPER 년 및 2013년 상반기 01 음악산업 주요 이슈 2013년 음악산업백서에서는 2012년부터 2013년 상반기까지 음악산업의 주요 이슈를 소개하고 앞으로의 변화에 대한 간략한 전망을 제시하였다. 주요 이슈

Microsoft Word _Type2_기업_디지탈아리아


6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2011년 제 9회 최우수상.hwp

한류스토리 2월호(0201) 내지.indd

wtu05_ÃÖÁ¾

197


NO.35 외주제작 표준계약서 공청회 우리협회를 비롯하여 방송작가협회, 한국방송협회는 공동으로 지난 4월 29일 성 명서를 발표하고 5월 2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렸던 대중문화예술제도 법제도 개선 공청회 에 불참하였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방송사와

한류스토리 vol11 5월호(0215).indd

한국갤럽 Gallup Report // 년올해를빛낸가수와가요 올해를빛낸최고의가수, 가왕 ( 歌王 ) 위는 월드스타 가왕 ( 歌王 ) 이한국갤럽의 년을빛낸가수 위를차지했다. 한국갤럽이지난 월부터 월까지세차례에걸쳐전국 ( 제주제외 ) 의만 ~세남녀,명을대상으로올한해활동한가

2 드라마가 그린 전통시장, 우리의 삶과 희로애락을 담아 주인공 삶의 공간됐던 한약방ㆍ짜장면 가게ㆍ야채가게의 현재 모습은? TV 드라마에는 종종 전통시장이 등장한다. 주인공의 삶의 터전이 되기도 하고 주요한 만남이 이뤄지는 장소로도 쓰인다. 전통시장을 오가는 사람들만

2 정치 룕견제굛균형굛원리 지역민이 주인룖 대구시 내년 예산 6조8천874억원 확정 진통 끝에 예결특위 통과 확정했 시내버스 재정지원 225억 삭감 세수 추계의 정확도 제고를 위한 지속 일반회계 예산심사는 세입분야에서굚 서 중요한 이슈로 다루어질 것으로 전 지방자치법

Microsoft Word - IR_130117_엔터테인먼트_K_.doc

UI피피티

/ MBN AD Marketing Dep. The Solution!! MBN Newsletter Feb MBN 2 - (1)

<BFA1B3CAC1F62C20C8AFB0E62CB0C7BCB320BAD0BEDFC0C720B9CCB7A1C0AFB8C1B1E2BCFABCB1C1A42E687770>

³»Áö_10-6

**09콘텐츠산업백서_1 2

<C6D2B4FD20BCF6B4D9C8B8B8A620C0A7C7D120C2FCB0ED20C0DAB7E120C6EDC1FDBABB2E687770>

2012 음악산업백서 요약(최종).hwp

엔터 문화를 소비하는 여덕 의 힘 엔터 문화를 소비하는 20~30대 여성소비층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자기가치와 자 기만족을 중시함에 따라 문화생활에 탄력적 소비를 보이며, 둘째, SNS 등 모바일 환경에 기반한 양방향적 소비를 선호하고, 셋째, 본인이

PDF_Compass_32호-v3.pdf


::: Korea Handball Federation ::: [ 제 48 회전국소년체육대회 ( 중등부 ) ] Match Team Statistics :10 국민체육센터 Referees : 이두규 / 박현진 Technic

pdf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¾Èµ¿±³È¸º¸ÃÖÁ¾

¾Ë±â½¬¿îÀ±¸®°æ¿µc03ÖÁ¾š

#³óÃÌ°æÁ¦ 64È£-Ä®¶ó¸é



°üÈÆÅë½Å117È£-2

13Ç㿱-Ãʱ³

종합본_수정 (3).hwp

CR hwp

2

<C7D1B1E62DBACEB8B6C0FCB1B9BDC9C6F720C0DAB7E1C1FD2E687770>

통계내지-수정.indd

26-ÀÌÇýÂùÅä·Ðȸ

Transcription: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연구보고서 Power Entertainer Korea 2013 March 2013 KAIST Information & Media Research Center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연구보고서 KAIST Power Entertainer Korea 2013 연구 책임: 김영걸 센터장 (교수, KAIST 정보미디어 경영대학원) ygkim@business.kaist.ac.kr 연구 총괄: 류성한 연구원 (KAIST 경영대학 박사과정) 연구 진행: 임현석 연구원 (KAIST 경영대학 박사과정) 송재민 연구원 (KAIST 경영대학 박사과정) 김형진 연구원 (KAIST 경영대학 박사과정) 최승우 연구원 (KAIST 경영대학 박사과정) 김재형 연구원 (KAIST 경영대학 석사과정) 이민주 연구원 (KAIST 경영대학 석사과정) 송가은 연구원 (KAIST 경영대학 석사과정) 발행일: 2013년 3월 18일 KAIST 정보미디어 연구센터 130-722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로 85 카이스트 경영대학 전화 02-958-3654 팩스 02-958-3599 홈페이지 http://imrc.kaist.ac.kr 이메일 imrc@business.kaist.ac.kr 2013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보고서 목차 머리말 --------------------------- 4 요약 --------------------------- 5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6 연구의 구성 및 진행방식 --------------------------- 7 영향력 측정 방식 --------------------------- 8 ~ 9 영화 분야 파워 엔터테이너 ------------------------- 10 음악 분야 파워 엔터테이너 -------------------------- 22 Top 7 프로필 --------------------------------23 Top 8~20 프로필 --------------------------------24 흥행력, 인기도 상세순위 -----------------------------25 성별/연령별 인기도 구성 분포 --------------------------------26 음악분야 시사점 --------------------------------27 종합 -------------------------- 28 시사점 -------------------------------- 29 참고 사이트 --------------------------- 30 Top 7 프로필 --------------------------------11 Top 8~20 프로필 --------------------------------12 흥행력, 인기도 상세순위 ------------------------------13 성별/연령별 인기도 구성 분포 --------------------------------14 영화분야 시사점 --------------------------------15 방송 (드라마) 분야 파워 엔터테이너 ----------------- 16 Top 7 프로필 --------------------------------17 Top 8~20 프로필 --------------------------------18 시청률, 인기도 상세순위 -----------------------------19 성별/연령별 인기도 구성 분포 --------------------------------20 방송분야 시사점 --------------------------------21 3

머리말 겨울연가로 일본, 대장금으로 중국, 동남아는 물론 멀리 중동지역까지 뻗어 나간 한국 드라마, 세계 3대 영화제를 휩쓴 한국 영화계에 이어 2012년 한국 음악산업은 싸이의 강남 스타일 이란 트로이의 목마 를 타고 글로벌 음악 시장의 심장부 에 전격 진입했다. 이미 글로벌 강자로 자리잡은 게임산업까지 바야흐로 대한민국의 4대 엔터테인먼트산업 (영화, 방송, 음악, 게임)의 글로벌 도약이 눈부시다. 이러한 시점에 KAIST 정보미디어 연구센터에서는 국내 영화, 방송 (드라마), 음악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맹활약하고 있는 파워 엔터테이너들과 그들의 영향력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그간, 엔터테인먼트산업 내 각 분야 별로 단편적인 흥행 순위나 파워 랭킹 조사들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대부분 의 보고서들은 단기간, 단순 누적 흥행실적을 비교하거나 소규모 전문가 패널을 대상으로 한 정성적 설문조사 방식으로 자 료 수집 및 분석을 하였기에 조사결과에 대하여 누구나 동의할 수 있는 합리적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 서는 분야 별 파워 엔터테이너들의 영향력을 중장기 흥행실적 (영화, 드라마 5년, 음악 3년)의 가중평균치 자료와 2013년 3월 현재의 대중 인기도에 기반하여 파악하였고 이와 같은 영향력을 기준으로 분야 별 Top 20 파워 엔터테이너들을 선정 하였다. 이러한 파워 엔터테이너 영향력 분석결과는 향후 영화나 드라마의 주인공 캐스팅은 물론 장르별, 작품 별 흥행 예측에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고 또한 이러한 스타들을 모델로 하여 광고를 제작하는 광고기획사나 고객사들이 스타 에이전 시들과 합리적인 출연료 협상을 진행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2013년 3월 KAIST 정보미디어 연구센터장 김영걸 2013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4

요약 연구의 개요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파워 엔터테이너 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을 통한 파워 엔터테이너 의 영향력 측정 필요성 대두 본 조사 연구에서는 영화/드라마/음악의 3개 분야 대상으로 흥행력과 인기도의 2개 측정 기준을 통해 파워 엔터 테이너 의 영향력을 측정 Power Entertainer Korea 2013 분석결과 요약 영화 Top 10 (순서대로): 류승룡, 하정우, 강동원, 김명민, 원빈, 김윤식, 박보영, 송중기, 안성기, 차태현 영화 분야 파워 엔터테이너 지각 변동, 여성 톱스타 전멸, 안성기-한석규의 저력 방송(드라마 ) Top 10 (순서대로): 김남주, 손현주, 이보영, 한효주, 주원, 문채원, 송중기, 고현정, 이상윤, 김태희 꽃미남,신데렐라,막장 없이 흥행 신화 달성, 원더 보이즈 여심 공략, 시청률/인기도 사이 현격한 괴리 음악 Top 10 (순서대로): 2NE1, 버스커버스커, 소녀시대, 씨스타, 빅뱅, 싸이, 아이유, 다비치, 2AM, Miss A 오디션 프로그램의 힘, 대형 기획사 중심의 시장 형성, 소셜 & 모바일 미디어 기반 글로벌 시장 진출 원년 종합 명확한 부문 별 차이 존재, 멀티 플레이어들의 활약, 핵심 엔터테인먼트 소비층으로서의 20,30대 부상 2013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5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의 필요성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파워 엔터테이너 에 대한 관심 고조 파워 엔터테이너 란? 흥행력과 인기를 겸비한 엔터테이너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핵심 자원 산업적 측면에서 파워 엔터테이너의 영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 기존 파워 엔터테이너 조사의 한계성: 전문가 중심의 정성적 조사가 주류를 이룸: 대중의 선호도와 정량적 기준 무시 세부 분야의 구분 없이 전체 스타를 대상으로 함: 분야 별 세분화된 영향력 측정이 어려움 정량적 방식(예: 영화 관객 수)의 경우, 단기간, 단순 누적 흥행 데이터의 사용으로 다차원 분석 결여 새로운 방식의 파워 엔터테이너 영향력 측정 기준 필요! 연구의 목적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을 통한 파워 엔터테이너 의 영향력 측정 각 세부 분야별로 차별화된 방식의 측정 기준 적용: 1. 영화, 2. 방송(드라마), 3. 음악 기존 조사들의 한계점 극복을 위해 정량적 방식과 정성적 방식을 통합하여 활용: 흥행 성과와 대중 인기도 설문 다양하고 합리적인 가중치 적용을 통해 깊이 있고 통찰력 있는 결과 분석이 가능토록 함 2013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6

연구의 구성 및 진행 방식 연구의 구성 영화/방송(드라마)/음악의 3개 분야를 주 연구 대상으로 함 가장 대중적이고 핵심적인 엔터테인먼트 분야로 파워 엔터테이너의 영향력이 매우 중요함 분석 가능한 데이터의 획득이 타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비해 용이함 측정 기준의 차별화: 3개 분야 별 기준으로 해당 분야에서 활동 중인 파워 엔터테이너의 영향력 측정 흥행력과 인기도의 2개 측정 기준으로 파워 엔터테이너의 영향력을 측정 흥행력: 얼마나 많은 관객(시청자)들을 끌어 모으고 있는가? 정량적 접근 인기도: 대중들에게 얼마나 인기를 얻고 있는가? 정성적 접근 연구 진행 방식 기초 조사 흥행력 측정 인기도 측정 대상 선정 인기도 측정 최종 순위 산정 흥행 성적, 시상 여 부 등을 고려하여 분야별 기초 세트 구성 기초 세트를 대상으 로 참여 작품 개수 와 최신성을 반영한 흥행력 측정 흥행력 상위 랭크 기준, 인기도 설문 조사 대상 선정 성별/연령별 인구 구성비를 반영한 일 반인 설문단에 인기도 조사 실시 흥행력과 인기도 순 위를 고려하여 최종 영향력 순위 산정 및 결과 분석 2013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7

영향력 측정 방식 분야별 기초 세트 선정 방식 (흥행 기준, 시상 기준 중 하나 이상 해당하는 경우) 영화 드라마 (방송) 음악 흥행 기준 시상 기준 흥행 기준 시상 기준 흥행 기준 시상 기준 지난 5년간(2008년-2012년) 흥행 영화(200만 관객 이상)에 1회 이상 출연한 영화배우 (주연/주역급 조연) 지난 5년간(2008년-2012년) 대종상,청룡상,백상예술대상(영화부문) 주연상/조연상 수상자 지난 5년간 (2008년-2012년) 연도별 평균 시청률 상위 30위권 드라마에 출연한 탤런트 (주연/주역급 조연) 지난 5년간(2008년-2012년) 공중파 3사 방송대상 최우수상 이상 수상자 지난 3년간 (2010년-2012년) 연도별 음원 다운로드 수 상위 50위권 순위에 이름을 올린 가수 지난 3년간 (2010년-2012년) 멜론 어워드, MAMA 수상 가수 흥행력 측정 방식 영화/드라마(방송)/음악 3개 분야에 특화된 흥행력 측정 방식 적용 (기초 데이터) 영화: 지난 5년간(2008년-2012년) 출연한 흥행 영화들 (200만 관객 이상)의 총 관객수 드라마(방송): 지난 5년간(2008년 -2012년) 출연한 인기 드라마들(연도별 시청률 30위권)의 시청률 총합 음악: 지난 3년간(2010년-2012년) 인기 음원(연도별 50위권)의 다운로드 수와 스트리밍 수 (비율 조정 후 합산) 위의 기초 데이터에 출연 인원 별(주/조연 구분) 배분, 연도별 가중치, 출연작품 수 가중치 적용 출연 인원 별 가중치 (영화, 드라마): 총 관객수(시청률)를 출연 인원(주/조연 구분)에 따라 배분함 연도별 가중치: 최신 작품의 경우, 오래 전 작품보다 더 높은 가중치 부여 출연 작품 수 가중치(영화, 드라마): 동일 규모의 흥행 실적이라도 더 많은 흥행 작품에 출연 시, 가중치 부여 2013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8

영향력 측정 방식 (계속) 인기도 측정 방식 흥행력 상위 순위자 추출 시험 설문 진행 (140명 대상) 2월 초순 시험 설문 결과 분석 및 대상 리스트 조정 메인 설문 진행 (1,107명 대상) 2월 하순 흥행력 순위 기준으로 인기도 설문 대상자 선정 (영화: 100명, 드라마: 200명*, 음악 100명) 시험 설문 진행 및 결과 분석을 통해 설문 대상자 리스트 조정 (추가 및 삭제) 대한민국 성별/연령별 인구 구성 비율에 따른 설문단 구성 (10대-50대, 1300명) 흥행력 측정 시점(2008년-2012년 )과 인기도 측정 시점 (2013년 3월)의 차이를 최소화 설문 예시: 아래의 리스트(가나다 순) 중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영화배우 5명을 선택해 주십시오. (최소 3명 이상) * 드라마의 경우, 기초 세트의 범위가 넓은 관계로 설문 대상 리스트를 2배로 조정 전체 순위 산정 방식 각 분야별로 순위 산정 (전체 통합 순위 없음) 2개의 기준 (흥행력, 인기도) 별로 구한 값을 토대로 각각 순위 선정 (예: 흥행력 0위, 인기도 0위) 각 기준 별 순위를 합산하여 그 종합 순위가 가장 높은 사람을 파워 엔터테이너로 선정 2013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9

Movie 영화 분야 파워 엔터테이너

Power Entertainer Korea 2013 영화 분야 1 류승룡 흥행력 1위 (11,509,429명) 인기도 2위 (212표) 출연작품: 광해(12,319,390), 내 아내의 모든 것(4,598,821), 최종 병기 활(7,470,633), 7급 공무원 (4,043,064) 특징: 멈추지 않는 흥행 행진, 30대 를 중심으로 전 연령대에 고른 인기 도 분포 2 3 하정우 흥행력 3위 (10,244,962명) 인기도 1위 (236표) 출연작품: 범죄와의 전쟁(4,719,872),의뢰 인(2,393,086), 7광구 (2,242,510), 국가대 표(8,392,953), 추격자(5,071,619) 특징: 흥행 보증 수표, 30대와 40대 여성 관 객층에게 인기도가 가장 높음. 강동원 흥행력 7위 (5,079,069명) 인기도 3위 (171표) 출연작품: 전우치 (6,050,913), 의형제 (5,419,450), 초능력자(2,130,348) 특징: 10대~30대 여성 관객층의 열렬 지지 4 5 6 7 김명민 흥행력 6위 (5,494,894명) 인기도 7위 (122표) 출연작품: 연가시(4,515,833), 조선명탐 정(4,786,259), 내사랑 내곁에 (2,136,101) 특징: 꾸준한 성적, 꾸준한 인기 원빈 흥행력 10위 (4,774,455명) 인기도 5위 (144표) 출연작품: 아저씨(6,182,772), 마더 (2,979,815) 특징: 소규모의 작품 활동으로 높은 인기 유지 김윤석 흥행력 2위 (11,278,774명) 인기도 17위 (89표) 출연작품: 도둑들(12,983,162), 완득이 (5,309, 928), 전우치(6,050,913), 거북이 달린다(3,025,586), 추격자(5,071,619) 특징: 강력한 흥행력에 못 미치는 인기도 박보영 흥행력 5위 (6,222,332명) 인기도 14위 (93표) 출연작품: 늑대소년(7,068,473), 과속스 캔들(8,201,986) 특징: 소년들(10대 남성관객층)의 열광적 인 구애 2013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11

Power Entertainer Korea 2013 영화 분야 8 송중기 흥행력 15위 (3,534,237명) 인기도 6위 (137표) 주요 출연작: 늑대소년 (2012) 13 이병헌 흥행력 4위 (6,891,449명) 인기도 25위 (75표) 주요 출연작: 광해(2012), 좋은놈 나쁜놈 이상한놈 (2008) 18 전지현 흥행력 29위 (2,360,575명) 인기도 23위 (82표) 주요 출연작: 도둑들(2012) 9 안성기 흥행력 13위 (4,015,260명) 인기도 9위 (118표) 주요 출연작: 부러진 화살 (2012), 7광구(2011), 신 기전(2008) 14 한효주 흥행력 26위 (2,463,878명) 인기도 7위 (122표) 주요 출연작: 광해(2012) 19 이선균 흥행력 24위 (2,745,314명) 인기도 29위 (65표) 주요 출연작: 내 아내의 모 든 것(2012), 화차(2012) 10 차태현 흥행력 11위 (4,495,044명) 인기도 12위 (99표) 주요 출연작: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2012), 과속스캔 들(2009) 15 설경구 흥행력 14위 (3,910,771명) 인기도 20위 (84표) 주요 출연작: 해운대(2009), 강철중(2008) 20 김혜수 흥행력 29위 (2,360,575명) 인기도 26위 (74표) 주요 출연작: 도둑들(2012) 11 하지원 흥행력 20위 (3,149,469명) 인기도 4위 (161표) 주요 출연작: 해운대(2009), 내사랑 내곁에(2009) 16 황정민 흥행력 21위 (3,030,595명) 인기도 17위 (89표) 주요 출연작: 댄싱퀸(2012), 부당거래(2010) *기타 순위 23 최민식 흥행력 31위 인기도 29위 32 이정재 흥행력 17위 인기도 59위 12 송강호 흥행력 9위 (4,825,402명) 인기도 16위 (90표) 주요 출연작: 의형제(2010), 박쥐(2009), 좋은놈나쁜놈 이상한놈(2008) 17 김하늘 흥행력 33위 (2,209,851명) 인기도 15위 (91표) 주요 출연작: 블라인드 (2011), 7급공무원(2009) 35 47 류승범 흥행력 43위 인기도 34위 조인성 흥행력 89위 인기도 10위 42 50 정재영 흥행력 8위 인기도 86위 한석규 흥행력 100위 인기도 11위 2013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12

Power Entertainer Korea 2013 영화 분야 흥행력 (2008년 - 2012년) 인기도 (2013년 기준) 순 위 이름 작품 수 가중평균 관객수 (명) 순 위 이름 작품 수 가중평균 관객수 (명) 순위 이름 득표수 (표) 순위 이름 득표수 (표) 1 류승룡 4 11,509,429 16 엄정화 2 3,477,799 2 김윤석 5 11,278,774 17 이정재 2 3,261,856 3 하정우 5 10,244,962 18 임수정 2 3,207,607 4 이병헌 2 6,891,449 19 김윤진 3 3,174,895 5 박보영 2 6,222,332 20 하지원 2 3,149,469 6 김명민 3 5,494,894 21 황정민 2 3,030,595 7 강동원 3 5,079,069 22 박해일 2 2,956,387 8 정재영 4 4,825,555 23 오지호 2 2,900,401 9 송강호 3 4,825,402 24 이선균 2 2,745,314 10 원빈 2 4,774,455 25 민효린 2 2,537,992 11 차태현 2 4,495,044 26 한효주 1 2,463,878 12 이민기 3 4,209,176 27 엄태웅 3 2,460,943 13 안성기 3 4,015,260 28 유아인 1 2,389,468 14 설경구 2 3,910,771 29 전지현 1 2,360,575 15 송중기 1 3,534,237 29 김혜수 1 2,360,575 1 하정우 236 16 송강호 90 2 류승룡 212 17 황정민 89 3 강동원 171 17 김윤석 89 4 하지원 161 19 성동일 86 5 원빈 144 20 장동건 84 6 송중기 137 20 설경구 84 7 한효주 122 22 문채원 83 7 김명민 122 23 전지현 82 9 안성기 118 24 고수 80 10 조인성 109 25 이병헌 75 11 한석규 107 26 김혜수 74 12 차태현 99 27 송지효 73 13 손예진 96 28 김수현 70 14 박보영 93 29 최민식 65 15 김하늘 91 29 이선균 65 2013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13

Power Entertainer Korea 2013 영화 분야 인기도 구성 분포 (성별/연령별) 01 02 03 09 07 류승룡 하정우 강동원 안성기 박보영 10대 남 여 10대 남 여 10대 남 여 10대 남 여 10대 남 여 8.02% 9.43% 8.90% 9.32% 5.85% 23.98% 3.39% 3.39% 30.11% 6.45% 20대 남 여 20대 남 여 20대 남 여 20대 남 여 20대 남 여 10.85% 8.96% 8.47% 8.90% 9.36% 19.30% 5.08% 3.39% 9.68% 6.45% 30대 남 여 30대 남 여 30대 남 여 30대 남 여 30대 남 여 16.98% 13.68% 11.44% 13.14% 5.26% 16.37% 9.32% 2.54% 9.68% 7.53% 40대 남 여 40대 남 여 40대 남 여 40대 남 여 40대 남 여 10.38% 11.32% 9.75% 13.14% 3.51% 4.68% 21.19% 17.80% 13.98% 6.45% 50대 남 여 50대 남 여 50대 남 여 50대 남 여 50대 남 여 5.19% 5.19% 7.63% 9.32% 4.68% 7.02% 15.25% 18.64% 5.38% 4.30% 2013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14

Power Entertainer Korea 2013 영화 분야 Point 1 영화 분야 파워 엔터테이너 그룹의 지각 변동 류승룡 & 하정우: 흥행 행진과 전 연령대의 고른 지지를 통해 대한민국 영화계의 새로운 강자 등극 송강호, 최민식, 설경구의 영향력 약화: 꾸준한 인기에도 불구, 저조한 작품 활동으로 흥행력 감소 강동원 & 원빈: 외모와 실력을 겸비한 파워 엔터테이너로서 10대~30대 여성들에게 높은 인기 Point 2 여성지도자 시대, 여성 톱스타 전멸 파워 엔터테이너 10위권에 신인 여배우인 박보영 혼자 이름을 올려 여배우 파워의 부재를 보여줌 여자 배우들이 인기도 측면에서는 남자 배우들과 비슷하지만 흥행력이나 활동은 크게 뒤짐 여배우 트로이카 시대와 극명한 대비: 70년대-문희, 윤정희, 남정임, 90년대-심은하, 전도연, 고소영 Point 3 노장은 죽지 않았다! 안성기, 한석규의 저력! 후배들에게 가려 빛을 발하지 못했던 대선배들의 선전: 흥행력과 인기도 모두 상위에 랭크 안성기, 부러진 화살 (2012, 345만)로 이슈의 중심에 섬 (종합 9위) 한석규, 베를린*(2013, 700만 돌파, 3월초 기준)으로 화려한 복귀 (인기도 11위, 드라마 인기도 6 위) * 본 연구조사에는 포함되지 않음 2013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15

Drama 방송 (드라마) 분야 파워 엔터테이너

Power Entertainer Korea 2013 방송(드라마) 분야 1 2 김남주 종합 시청률 2위 (24.65%) 인기도 20위 (32표) 출연작품: 넝쿨째굴러온당신 (33.09%), 역전의여왕 (15.22%), 내조의여왕(21.17%) 특징: 드라마 성공 보증 수표, 드라 마 주 시청층의 든든한 지지. 손현주 종합 시청률 7위 (22.95%) 인기도 17위 (33표) 출연작품: 추적자 (13.65%), 이웃집웬수 (21.16%), 솔약국집아들들(27.27%), 조강 지처클럽(27.93%) 특징: 꾸준한 작품 활동으로 드라마의 주 시 청자인 30대 이상 여성층에게 높은 인기. 3 이보영 종합 시청률 1위 (28.35%) 인기도 25위 (27표) 출연작품: 내딸서영이* (29.12%), 애정만만 세 (19.72%), 적도의남자(12.41%) 특징: <내딸서영이>를 통해 스타급 주연으로 발돋움. 강력한 팬층 확보가 앞으로의 관건. * 2012년 기준 4 한효주 종합 시청률 27위 (14.33%) 인기도 2위 (57표) 출연작품: 동이 (22.97%), 찬란한유산 (31.47%), 일지매(21.48%) 특징: 대형 작품 흥행 견인, 전 연령대 남 성 시청자 층의 강력한 성원. 5 주원 종합 시청률 4위 (23.96%) 인기도 25위 (27표) 출연작품: 오작교형제들 (30.75%), 각시 탈 (16.88%), 제빵왕김탁구(36.7%) 특징: 새로운 청춘스타의 등장. 여성 시청 자 층의 지지. 5 문채원 종합 시청률 18위 (15.97%) 인기도 12위 (36표) 출연작품: 공주의남자 (19.27%), 세상어 디에도없는착한남자(15.44%) 특징: 인상 깊은 조연에서 스타급 주연으 로 약진. 7 송중기 종합 시청률 35위 (12.60) 인기도 1위 (62표) 출연작품: 세상어디에도없는착한남자 (15.44%), 내사랑금지옥엽 (26.68%) 특징: 전 연령대 여성 시청자들의 관심과 사랑을 한 몸에. 2013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17

Power Entertainer Korea 2013 방송(드라마) 분야 8 고현정 종합 시청률 16위(16.24%) 인기도 20위 (32표) 주요 출연작: 대물(SBS), 선 덕여왕(MBC) 13 고두심 종합 시청률 44위(11.26%) 인기도 10위 (39표) 주요 출연작: 내일이오면 (SBS), 결혼해주세요 (KBS2), 18 황정음 종합 시청률 9위 (19.79%) 인기도 58위 (14표) 주요 출연작: 골든타임 (MBC), 내마음이들리니 (MBC), 자이언트(SBS) 외 9 이상윤 종합 시청률 5위(23.94%) 인기도 34위 (22표) 주요 출연작: 내딸서영이 (KBS2), 짝패(MBC), 인생 은아름다워(SBS) 14 장혁 종합 시청률 14위(17.06%) 인기도 47위 (18표) 주요 출연작: 뿌리깊은나무 (SBS), 추노(KBS2) 19 이범수 종합 시청률 8위 (20.20%) 인기도 67위 (12표) 주요 출연작: 샐러리맨초한 지(SBS), 닥터진(MBC), 자 이언트(SBS),외 9 김태희 종합 시청률 34위(12.61%) 인기도 5위 (43표) 주요 출연작: 마이프린세스 (MBC), 아이리스(KBS2), 15 김하늘 종합 시청률 55위(10.31%) 인기도 6위 (42표) 주요 출연작: 신사의품격 (SBS), 온에어(SBS) 19 현빈 종합 시청률 72위 (9.05%) 인기도 3위 (53표) 주요 출연작: 시크릿가든 (SBS) 11 12 유승호 종합 시청률 30위(13.39%) 인기도 16위 (34표) 주요 출연작: 공부의신 (KBS2), 욕망의불꽃(MBC), 무사백동수(SBS) 김수현 종합 시청률 26위(14.65%) 인기도 22위 (30표) 주요 출연작: 해를품은달 (MBC), 드림하이(KBS2) 16 16 한가인 종합 시청률 50위(10.96%) 인기도 13위 (35표) 주요 출연작: 해를품은달 (MBC) 공효진 종합 시청률 58위(10.06%) 인기도 6위 (42표) 주요 출연작: 최고의사랑 (MBC), 파스타(MBC) *기타 순위 21 27 33 하지원 시청률 72위 인기도 4위 박시후 시청률 6위 인기도 83위 한지혜 시청률 3위 인기도 90위 42 48 한석규 시청률 133위 인기도 6위 권상우 시청률 107위 인기도 41위 2013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18

Power Entertainer Korea 2013 방송(드라마) 분야 시청률 (2008년 - 2012년) 인기도 (2013년 기준)* 순 위 이름 작품 수 종합 시청률 (%) 순 위 이름 작품 수 종합 시청률 (%) 순위 이름 득표수 (표) 순위 이름 득표수 (표) 1 이보영 3 28.35 16 고현정 2 16.24 2 김남주 3 24.65 17 오지호 2 16.10 3 한지혜 4 23.98 18 문채원 3 15.97 4 주원 3 23.96 19 이수경 3 15.77 5 이상윤 3 23.94 20 이요원 2 15.30 6 박시후 4 23.44 21 이영아 3 15.27 7 손현주 4 22.95 22 최정원 3 15.02 8 이범수 4 20.20 23 이종혁 3 14.94 9 황정음 4 19.79 24 이필모 3 14.81 10 신은경 5 19.37 25 지성 3 14.73 11 김재원 3 18.22 26 김수현 2 14.65 12 이태곤 4 17.83 27 한효주 3 14.33 13 송승헌 3 17.43 28 서우 3 13.45 14 장혁 2 17.06 29 천호진 2 13.43 15 오지은 3 16.74 30 유승호 3 13.39 1 송중기 62 16 유승호 34 2 한효주 57 17 김명민 33 3 현빈 53 17 손현주 33 4 하지원 47 17 차인표 33 5 김태희 43 20 고현정 32 6 공효진 42 20 김남주 32 6 김하늘 42 22 김수현 30 6 한석규 42 22 차태현 30 9 문근영 40 24 김혜수 29 10 고두심 39 25 이보영 27 11 이승기 37 25 주원 27 12 문채원 36 25 유준상 27 13 수지 35 25 엄태웅 27 13 한가인 35 29 이순재 25 13 한지민 35 30 이선균 24 * 추가 조사 진행으로 타 분야 대비 득표수가 상대적으로 적음 2013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19

Power Entertainer Korea 2013 방송(드라마) 분야 인기도 구성 분포 (성별/연령별) 1 2 4 7 16 김남주 손현주 한효주 송중기 공효진 10대 남 여 10대 남 여 10대 남 여 10대 남 여 10대 남 여 7.79% 6.49% 1.64% 6.56% 17.21% 4.92% 5.00% 20.00% 10.26% 6.84% 20대 남 여 20대 남 여 20대 남 여 20대 남 여 20대 남 여 2.60% 5.19% 4.92% 4.92% 11.48% 5.74% 7.14% 17.14% 8.55% 15.38% 30대 남 여 30대 남 여 30대 남 여 30대 남 여 30대 남 여 6.49% 15.58% 13.11% 22.95% 16.39% 1.64% 4.29% 14.29% 12.82% 13.68% 40대 남 여 40대 남 여 40대 남 여 40대 남 여 40대 남 여 7.79% 15.58% 8.20% 19.67% 15.57% 9.02% 3.57% 17.86% 5.98% 9.40% 50대 남 여 50대 남 여 50대 남 여 50대 남 여 50대 남 여 23.38% 9.09% 6.56% 11.48% 14.75% 3.28% 2.14% 8.57% 9.40% 7.69% 2013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20

Power Entertainer Korea 2013 방송(드라마) 분야 Point 1 꽃미남,신데렐라,막장 없이 흥행 신화! 김남주와 손현주: 강력한 흥행력과 드라마 주 시청층의 성원으로 드라마 분야 파워 엔터테이너 등극 국내 드라마의 흥행 공식이었던 꽃미남, 신데렐라, 막장 스토리 없이도 흥행가능 입증 외모 보다 탄탄한 연기력과 독특한 캐릭터를 바탕으로 높은 시청률을 이끌어 냄 Point 2 소년시대! 여심을 사로잡다. 주원, 송중기, 유승호, 김수현: 젊은 남자 배우들의 파워 엔터테이너 약진이 돋보임 드라마 주 시청층이 기존 40, 50대에서 20, 30대 여성들로 확장된 것이 주 요인으로 판단됨 드라마에서의 인기를 발판 삼아 영화에서도 활발한 활동이 기대됨 Point 3 시청률 따로,인기도 따로? 영화 분야와 달리 종합시청률과 인기도 사이 현격한 괴리 존재 요인 1: 드라마 주 시청층은 40, 50대인 반면 인기도는 전체 국민 대상으로 측정하였기 때문인 듯 요인 2: 광고 활동 중심 연기자들의 존재- 김태희(시청률 34위/인기도 5위), 한가인(시청률 50위/인 기도 13위) 현빈(시청률 72위/인기도 3위) 2013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21

Music 음악 분야 파워 엔터테이너

Power Entertainer Korea 2013 음악 분야 * 괄호 안은 소속사 명 1 2 2NE1 (YG) 음원 포인트 3위 (287,540,829건) 인기도 2위 (183표) 주요 작품: 내가 제일 잘 나가 (3,467,674), Ugly(3,005,896), Lonely(2,935,930), I love you(2,777,520) 특징: 흥행력과 인기도 모두 탁월 버스커 버스커 (청춘뮤직) 음원 포인트 4위 (262,865,952건) 인기도 4위 (130표) 주요 작품: 벚꽃엔딩 (3,399,202), 정말로 사랑한다면 (2,552,704), 동경소녀 (2,687,487) 특징: 오디션 가수 출신으로 기적의 성과 3 소녀시대 (SM) 음원 포인트 9위 (181,556,056건) 인기도 1위 (218표) 주요 작품: The Boys(3,032,658), Oh!(3,316,889), Run Devil Run(2,171,755) 특징: 전 연령대 남성팬들의 열렬한 지지로 인기도 1위 차지 4 SISTAR (스타쉽) 음원 포인트 6위 (232,422,776건) 인기도 6위 (122표) 주요 작품: So Cool(3,334,222), 나혼자 (3,203,685) 특징: 걸그룹 계의 새로운 강자 등장 5 BIGBANG (YG) 음원 포인트 5위 (259,678,887건) 인기도 10위 (116표) 주요 작품: Blue(3,365,275), Fantastic Baby(3,339,871) 특징: 멤버들의 개인 활동 고려 시 최강 파 워 엔터테이너 등극 * 3년 간 흥행실적 반영 결과 6 PSY (YG) 음원 포인트 7위 (187,258,548건) 인기도 9위 (121표) 주요 작품: 강남스타일(3,842,109), 흔들 어 주세요(2,321,569) 특징: 2012년의 대박을 통한 수직 상승 7 아이유 (LOEN) 음원 포인트 2위 (293,740,481건) 인기도 15위 (85표) 주요 작품: 잔소리(3,008,795), 너랑나 (2,934,107) 특징: 삼촌 팬들(30,40대)의 관심과 애정 을 한 몸에 2013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23

Power Entertainer Korea 2013 음악 분야 * 괄호 안은 소속사 명 8 다비치 (코어) 음원 12위 (159,174,628) 인기도 12위 (98) 주요 작품: 시간아 멈춰라 (2010) 안녕이라고 말하지 마(2011) 13 티아라 (코어) 음원 1위 (326,424,860) 인기도 32위 (47) 주요 작품: Roly- Poly(2011), Lovey- Dovey(2012) 18 리쌍 (리쌍컴퍼니) 음원 30위 (60,345,263) 인기도 13위 (93) 주요 작품: TV를 껐네 (2011), 나란 놈은 답은 너 다(2011) 8 2AM (JYP) 음원 8위 (181,981,501) 인기도 16위 (83) 주요 작품: 죽어도 못 보내 (2010), 너도 나처럼(2012) 14 씨엔블루 (FNC) 음원 16위(134,785,218) 인기도 18위 (74) 주요 작품: 외톨이야(2011), 직감(2012) 19 이승기 (후크) 음원 32위 (58,992,972) 인기도 11위 (108) 주요 작품: 사랑이 술을 가 르쳐(2010), 연애시대 (2011) 10 Miss A (JYP) 음원 13위 (153,711,386) 인기도 14위 (91) 주요 작품: Bad Girl Good Girl(2010), Good-Bye Baby(2011) 15 허각 (A-cube) 음원 10위(171,238,540) 인기도 25위 (61) 주요 작품: Hello(2011), 나를 사랑했던 사람아 (2012) 20 G-Dragon (YG) 음원 20위 (126,219,370) 인기도 27위 (60) 주요 작품: 바람났어(2011) 11 F(X) (SM) 음원 11위 (160,178,342) 인기도 20위 (73) 주요 작품: NU 예삐오 (2010) 피노키오(2011) 16 백지영 (WS) 음원 33위 (58,284,061) 인기도 6위 (122) 주요 작품: 그여자(2010), 목소리(2012) *기타 순위 22 울랄라세션 음원 35위 인기도 18위 30 보아 음원 43위 인기도 22위 12 김범수 (폴라리스) 음원 26위 (67,066,841) 인기도 6위 (122) 주요 작품: 제발(2011), 끝 사랑(2011) 17 원더걸스 (JYP) 음원 17위(129,373,358) 인기도 25위 (61) 주요 작품: Be my baby(2011), Like this(2012) 26 28 현아 음원 18위 인기도 42위 10cm 음원 37위 인기도 24위 40 41 임재범 음원 87위 인기도 3위 이승철 음원 88위 인기도 5위 2013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24

Power Entertainer Korea 2013 음악 분야 흥행력 (2010년 - 2012년) 인기도 (2013년 기준) 순 위 이름 작품 수 음원 포인트 (스트리밍 + 다운로드) 순 위 이름 작품 수 음원 포인트 (스트리밍 + 다운로드) 순위 이름 득표수 (표) 순위 이름 득표수 (표) 1 티아라 7 326,424,860 16 씨엔블루 3 134,785,218 2 아이유 6 293,740,481 17 원더걸스 3 129,373,358 3 2NE1 6 287,540,829 18 현아 2 121,915,336 4 버스커 버스커 6 262,865,952 19 이현 3 101,634,958 5 빅뱅 6 259,678,887 20 G-Dragon 5 126,219,370 6 씨스타 5 232,422,776 21 포맨 2 83,959,479 7 싸이 3 187,258,548 22 케이윌 2 81,760,229 8 2AM 3 181,981,501 23 에일리 2 79,788,630 9 소녀시대 4 181,556,056 24 카라 1 68,321,683 10 허각 4 171,238,540 25 포미닛 3 68,026,713 11 f(x) 4 160,178,342 26 김범수 1 67,066,841 12 다비치 3 159,174,628 27 애프터스쿨 3 65,412,521 13 missa 3 153,711,386 28 슈프림팀 2 61,568,780 14 비스트 3 139,232,536 29 디셈버 2 60,871,702 15 시크릿 3 138,283,306 30 리쌍 1 60,345,263 1 소녀시대 218 16 2AM 83 2 2NE1 183 17 이효리 81 3 임재범 134 18 울랄라세션 74 4 버스커 버스커 130 19 씨엔블루 74 5 이승철 123 20 f(x) 73 6 김범수 122 21 2PM 71 6 백지영 122 22 보아 69 6 씨스타 122 23 샤이니 66 9 싸이 121 24 10cm 63 10 빅뱅 116 25 허각 61 11 이승기 108 26 원더걸스 61 12 다비치 98 27 G-Dragon 60 13 리쌍 93 28 브아걸 58 14 miss A 91 29 DJ DOC 53 15 아이유 85 30 케이윌 49 2013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25

Power Entertainer Korea 2013 음악 분야 인기도 구성 분포 (성별/연령별) 1 2 4 9 10 소녀시대 2NE1 버스커 버스커 PSY BIGBANG 10대 남 여 10대 남 여 10대 남 여 10대 남 여 10대 남 여 10.09% 5.05% 4.92% 6.56% 6.15% 10.77% 5.79% 2.48% 6.03% 12.07% 20대 남 여 20대 남 여 20대 남 여 20대 남 여 20대 남 여 7.34% 4.13% 6.56% 10.38% 13.08% 12.31% 10.74% 0.83% 5.17% 13.79% 30대 남 여 30대 남 여 30대 남 여 30대 남 여 30대 남 여 12.84% 8.72% 16.39% 13.66% 12.31% 13.85% 10.74% 13.22% 7.76% 19.83% 40대 남 여 40대 남 여 40대 남 여 40대 남 여 40대 남 여 20.64% 6.88% 15.30% 8.74% 10.00% 10.77% 16.53% 12.40% 12.07% 14.66% 50대 남 여 50대 남 여 50대 남 여 50대 남 여 50대 남 여 16.51% 7.80% 11.48% 6.01% 3.85% 6.92% 13.22% 14.05% 3.45% 5.17% 2013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26

Power Entertainer Korea 2013 - 음악 분야 Point 1 한국 음악을 지탱하는 힘: 오디션 프로그램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한 신인 가수들의 성공과 기성 가수들의 부활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두각을 나타냈던 버스커 버스커가 음악 분야 파워 엔터테이너 2위 차지 임재범, 이승철, 김범수 등 실력파 가수들은 오디션 프로그램 통해 인기도 급상승 (임재범: 음원 87위/인기도 3위, 이승철: 음원 88위/인기도 5위, 김범수: 음원 26위/인기도 6위) Point 2 부익부 빈익빈? 대형 기획사 중심의 시장 형성 음악 분야 파워 엔터테이너 10위권 중 9개 가수(그룹)이 대형 기획사 소속 YG, SM, JYP, 코어콘텐츠미디어, 로엔 등의 대형기획사 중심의 음악 시장 형성 대형 기획사의 경쟁력 강화: K-Pop의 글로벌 진출과 성공에 기여(싸이, 소녀시대, 2NE1, 빅뱅 등) Point 3 2012! 소셜 & 모바일 미디어 기반 글로벌 시장 진출 원년 SNS와 모바일을 통한 음악 콘텐츠 소비의 확대를 통한 새로운 K-Pop 스타의 등장 개인 가수 1위 (전체 6위)에 오른 싸이는 YouTube의 영향력에 힘입어 글로벌 스타의 반열에 오름 소녀시대, 2NE1, 빅뱅 등 K-Pop 핵심 가수들도 소셜 & 모바일 미디어를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 2013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27

All that jazz 종합

Power Entertainer Korea 2013 - 총 정리 분야 별 특성에 따른 Behind the Story 영화: 남자 배우들의 막강한 영향력, 흥행력과 인기도 간의 높은 상관 관계 드라마: 꾸준한 조연 활동을 발판으로 파워 엔터테이너 등극, 시청률과 인기도 간의 괴리 음악: 그룹 가수 중심, 주 소비층(10대)의 선호가 지대한 영향력 행사, 각 분야를 넘나들며 활약하는 멀티 플레이어들의 확산 영화/드라마 분야 간 멀티 플레이는 물론 음악 분야 파워 엔터테이너의 드라마 진출도 활발 송중기, 한효주, 김하늘, 김수현 등의 파워 엔터테이너들이 영화/드라마 양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냄 아이유, 수지, 이승기, 윤아(소녀시대) 등 인기 가수들의 드라마 출연이 젊은 시청층을 끌어 모으고 있음 핵심 엔터테인먼트 소비층으로 부상한 20,30대 기존 영화 분야의 주 소비층이었던 20,30대가 드라마 및 음악 분야에서도 핵심 소비층으로 부상 다양한 장르의 드라마 제작 및 젊은 스타들의 기용으로 20,30대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데 성공 아이돌 음악과 실력파 중견 가수들의 음악을 동시에 감상하면서 이슈 선점에 중요한 영향력 발휘 2013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29

참고 자료 참고 사이트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http://www.kobis.or.kr/kobis)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 가온차트 (http://www.gaonchart.co.kr/) AC 닐슨 코리아 시청률 조사 서비스 (http://kr.nielsen.com/products/agb.shtml) Forbes <The World s Most Powerful Celebrities> (http://www.forbes.com/celebrities/) SK마케팅앤컴퍼니 온라인 리서치 패널 '틸리언'(www.tillionpanel.com) 2013 KAIST 정보미디어연구센터 30

IMRC KAIST 정보미디어 연구센터 130-722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로 85 카이스트 경영대학 전화 02-958-3654 팩스 02-958-3599 홈페이지 http://imrc.kaist.ac.kr 이메일 imrc@business.kaist.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