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산업기술동향 2013.11.22. (제58호) 목 차 1. 장르 융합과 다양한 매체 및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역사콘텐츠 전통적인 국가별/지역별/연대별 역사가 콘텐츠화 되면서 스토리텔링의 테마형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IT와 CT를 접목시킨 디지털 역사는 스마트시대의 각종 디바이스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인터랙티브 콘텐츠 등의 고품위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는 추세 2. 문화유산의 디지털화로 고부가가치를 추구하는 문화재콘텐츠 국가별 문화재는 디지털화가 급속히 진전되어 온라인을 통해 서비스가 제공되면서 국경을 초월하여 세계 문화유산에 대한 접근성이 매우 용이해지고 있으며, 또한 문화재의 유지 보수 관리 전시에 ICT 기술을 활용하여 효율성을 증가시키는데 주력하는 추세 3. 타산업과 융합 및 첨단기술과 접목으로 성장하는 관광콘텐츠 대규모 관광시설 구축 등 양적 성장을 이룩한 관광산업은 창조경제 시대가 도래됨에 따라 질적 성장에 더 많은 중점을 두어 감동과 즐거움이 있는 관광 콘텐츠로 구현되고 타산업과의 융합과 첨단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추세 차세대콘텐츠연구소
1. 장르 융합과 다양한 매체 및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역사콘텐츠 전통적인 국가별/지역별/연대별 역사가 콘텐츠화 되면서 스토리텔링의 테마형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IT와 CT를 접목시킨 디지털 역사는 스마트시대의 각종 디바이스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인터랙티브 콘텐츠 등의 고품위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는 추세 각국은 역사를 콘텐츠로 인식하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서비스 제공 - 미국의 HISTORY 채널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운영하여 역사콘텐츠 시장을 리드하고 있으며, 역사뿐만 아니라 문화예술, 게임, 뉴스까지 서비스 제공(2013.10.30.) - 영국의 BBC는 역사를 16개(뉴스, 문화예술, 음악, 과학, 스포츠 등) 카테고리 중의 하나로 부각시켜 TV, 라디오, 잡지, 웹, 스마트폰에서 콘텐츠 서비스 제공(2013.10.30.) BBC 역사 콘텐츠에는 고대역사, 영국역사, 전쟁역사, 가족역사 등을 포함하고, 인터랙티브 콘텐츠로서 애니메이션, 오디오/비디오, 갤러리, 게임, 가상관광 등의 서비스 제공 - 우리나라의 EBS는 국사편찬위원회와 공동기획하여 역사채널e 를 정규 프로그램으로 편성하여 방송중인데, 기존 한국사는 물론 이전까지 다루지 않았거나 알려지지 않았던 참신한 우리 역사를 발굴 소개하여 호평을 받고 있음(2013.9.3.) 역사의 디지털 콘텐츠화 및 IT와 CT를 접목한 역사콘텐츠의 개발 보급 - 영국 왕립 공군박물관은 비행기(Dornier 17) 역사 전시장에 첨단기술 동원(2013.9.25.) 증강현실 기술 등으로 전시공간을 1940년 당시 모습으로 구현하고 앱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감상 - 역사에 디지털콘텐츠로 옷을 입혀 전시하는 형태의 역사발물관 운영도 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도 정보기술(IT)과 문화기술(CT)을 적용하고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공존하는 디지로그(Digilog) 박물관으로 운영(2013.10.30.) 박물관내 대형 디스플레이, 터치스크린, QR코드를 이용한 모바일 안내, 가상현실 체험 등 구현 - 상명대학교는 역사콘텐츠 를 2007년부터 전공 학과로 운영하고, 온라인 출판업체 에스티에듀는 소리기능을 탑재한 전자책 삼국유사'를 한글 영어로 출간(2013.3.28.) <미국 HISTORY 채널> <영국 BBC HISTORY> <전자책 삼국유사>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방송미디어와 교과과정 중심의 역사는 영화, 음악, 게임 등 콘텐츠 장르와 융합되고 다양한 매체 및 플랫폼으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므로 첨단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시장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역사콘텐츠의 개발과 서비스 제공 능력의 향상 필요 Copyright C ETRI, 2013-1 -
2. 문화유산의 디지털화로 고부가가치를 추구하는 문화재콘텐츠 국가별 문화재는 디지털화가 급속히 진전되어 온라인을 통해 서비스가 제공되면서 국경을 초월하여 세계 문화유산에 대한 접근성이 매우 용이해지고 있으며, 또한 문화재의 유지 보수 관리 전시에 ICT 기술을 활용하여 효율성을 증가시키는데 주력하는 추세 문화유산의 디지털화를 통한 문화재 콘텐츠의 접근성 강화 - 영국의 문화유산복권기금(HLF)은 국가 문화유산사업을 위해 1994년이래 35,000건의 프로젝트에 55억 파운드를 지원하였으며, 또한 문화유산 프로젝트의 디지털기술 활용 지침을 제정하여 스마트시대에 적합한 문화재 콘텐츠 구현(2013.10.30.) 디지털 이미지 및 소리, 온라인 문화유산 및 전시, 스마트폰 앱 활용 등으로 디지털 문화재 구현 - 일본의 문화청은 총무성과 함께 디지털 아카이브 정책으로서 문화유산 온라인 을 구축하여 전국 947개의 미술관, 박물관 등에 소장된 112,972건의 문화유산 데이터의 검색 열람이 가능하고(2013.10.17.), e-museum 은 국립박물관 문화재를 다국어로 제공 - 국내 NHN은 가상국보급박물관인 VCM(Virtual Collection of Asian Masterpieces) 시스템을 구축하여 ASEM회원국의 120여개 주요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작품 중 가장 가치가 높은 국보급 명품 2,300여점에 대한 문화재 콘텐츠 제공(2013.5.19.) 첨단 기술을 활용한 문화재의 유지 보수 관리 전시의 활성화 - 문화재를 유지 보수하는데 최첨단 디지털기술이 동원되는데, 이중 3D 레이저 스캔 은 20%이상 파괴되었던 캄보디아의 앙코르와트 유적과 화재로 형체를 잃어 버렸던 숭례문 복원에도 활용되는 등 세계적으로 문화재의 디지털화에 적용(2013.5.6.) 미국은 2014년 디지털 관리를 위한 국가 어젠더 에 국가 문화유산의 디지털 보존을 명시(2013.8.5.) - 문화재청의 국립문화재연구소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문화유산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의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가상ㆍ증강현실을 포함해 사용자 참여와 콘텐츠 업로드 및 공유가 가능한 메타버스기반 스마트 전시안내 시스템을 개발 추진(2013.8.12.) <영국 HLF> <일본 문화유산온라인> <한국 VCM> <숭례문> 문화재에 담긴 의미와 스토리를 콘텐츠로 개발하고 유적지나 박물관에 가지 않아도 일반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3D, 증강현실 등의 디지털 문화재 서비스 제공을 확대하며, 문화재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첨단기술을 개발하여 조기 사업화를 추진 Copyright C ETRI, 2013-2 -
3. 타산업과 융합 및 첨단기술과 접목으로 성장하는 관광콘텐츠 대규모 관광시설 구축 등 양적 성장을 이룩한 관광산업은 창조경제 시대가 도래됨에 따라 질적 성장에 더 많은 중점을 두어 감동과 즐거움이 있는 관광콘텐츠로 구현되고 타산업과의 융합과 첨단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추세 문화콘텐츠 융합형 관광의 활성화 및 감성 체험 중심의 관광콘텐츠 수요 증대 - 문화관광 국가를 지향하는 뉴질랜드는 영화 반지의 제왕 의 성공으로 관광 수입 38억 달러, 관광객 연간 250만 명, 고용창출 2만명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2013.6.26.) - 가상관광기술의 선두주자인 미국 TourWrist 업체는 스마트 폰, 태블릿, 컴퓨터를 통해 360도 파노라마 이미지의 구현 및 공유 기술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가상투어 플랫폼용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를 HotelMe 등 40여개 회사와 라이센스 체결(2013.3.6.) - 한국관광공사에서 만든 관광 앱 대한민국 구석구석 은 사진작가, 여행전문가 등이 직접 취재한 콘텐츠 3만여 건을 수록해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파악해 주변 관광지, 음식, 숙박, 축제 등의 유용한 정보를 제공(2013.10.22.) 제주도는 Web과 App을 통해 관광지 가상체험을 위해 유명 관광지의 사진과 파로라마 서비스 제공 의료, MICE 등 다양한 분야와 관광산업을 연계하는 융합 확산 - 의료와 휴양 시설을 결합한 서귀포 지역의 메디컬리조트 WE 호텔 은 20만m2 부지에 수( 水 ) 치료, 성형, 미용, 건강검진 등의 의료설비와 숙박시설을 갖춰 제주도의 청정 자연 (물 공기 산림)과 의료 서비스를 융합한 해외 의료관광 선도모델을 구축(2013.10.28.) 2012년 외국인 의료관광객 15만명, 진료수입 2,391억원(2009년 6만명, 547억원) 달성(2013.10.16.) - 서울시는 관광과 MICE(미팅, 여행, 컨벤션, 전시)를 미래 성장엔진으로 삼고 세계 5대 관광도시로 도약을 위한 2014~2018년 서울 관광ㆍMICE 마스터플랜 발표(2013.10.25.) 세계 11위 수준인 서울의 관광객 수를 5위로, 국제행사 개최도시 순위는 5위에서 3위로 목표 설정 싱가포르는 MICE 시설이 있는 '마리나 베이 샌즈'가 생긴 이후 관광객 유입 40% 증가(2013.10.28.) <반지의 제왕 촬영지, 마타마타> <TourWrist의 SDK> <싱가포르, 마리나 샌즈 베이>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경제적 파급효과 극대화를 위해 국가 및 지역문화의 다양성과 전통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관광콘텐츠의 발굴이 우선되어야 하며, 감성 체험기반의 콘텐츠 트렌드를 적용하고 타산업과 첨단기술과의 융복합 관광상품을 적극 개발 Copyright C ETRI, 201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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