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사회연구시리즈 제18호 uit 사례로 바라본 유비쿼터스사회 모습 제18호 (2006. 7. 14) < 목차 > Ⅰ. 유비쿼터스형 인간의 재발견 Ⅱ. 유비쿼터스형 생활 서비스로의 변화 Ⅲ. uit로 변화하는 유비쿼터스사회 모습 작성 : 한국전산원 u-전략팀 김정미 선임연구원 (02-2131-0474, kimjm@nca.or.kr)
< 요 약 > 세계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유비쿼터스 IT(uIT) 연구와 상용화 사례를 통해 미래 사회의 모습이 어떻게 변화될 것인가를 전망 o uit는 신체에 이식되거나 착용되는 형태로 제품화되면서 인간의 모습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 유형 사례 변화모습 한계 사이버 핸드 인조 눈 극복형 브레인 게이트 신체장애 극복 인간 입는 장비 HAL 스마트 군복 신체 능력 향상 손목시계형 PDA 착용형 PC 'Poma' 전화 및 MP3 가능 선글라스 첨단 이미지의 인간 스킨 플렉스 VeriKid 디바이스 착용이 일상화 이식을 통해 정보를 반영구 적으로 휴대 o uit는 다양한 분야에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등장시키면서 일상생활 전반을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변화시킬 전망 생 활 공 간 생 활 서 비 스 신 규 서 비 스 구분 사례 변화모습 사무 공간 전자칠판 3차원 디스플레이 장치 효율성이 증대된 유비쿼터스 가상 키보드 사무 공간 가정 공간 지능형 리빙 룸 자동화된 유비쿼터스 가정 공간 사물간 커뮤니케이션 기존제품의 용도 생체정보의 활용 건강관리 서비스 로봇서비스 신소재 서비스 스마트 키친 상호 통신하는 자동차 헬멧과 통신하는 모터사이클 스노우보드 재킷 환자용 재킷 비상용 작업복 손가락 정맥을 이용한 사용자 인증 노트북 바이오리듬에 따른 가전기기 조절 손 제스처 인식을 통한 기계 조작 당뇨 휴대폰 다이어트/체중관리가 가능한 스마트밴드 화재진압 로봇 심부름 로봇 춤추는 로봇 휠체어로봇/식사보조로봇 교통, 스포츠 수단의 첨단기능 구현으로 안전성 증대 이동전화, 음악, 건강체크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적으로 제공 생체정보 의미 확대 (지문, 홍채 등 표정, 바이오리듬 등) 생체정보 활용분야 확대 (인증수단 맞춤서비스수단) 건강체크 제품의 다양화로 건강 관리서비스의 일상화 실현 방범, 가사, 친화, 의료 등 일상 생활의 동반자로 첨단 로봇 등장 전자직물/인공피부/스마트 반창고 신소재 및 새로운 방식의 제품 전자잉크/전자종이/종이배 으로 새로운 혜택 수혜 터리 uit는 새로운 인간상과 다양한 생활 서비스를 창출하면서 우리 삶의 모습을 보다 발전된 방향으로 이끄는 중요한 수단이 될 전망
Ⅰ. 유비쿼터스형 인간의 재발견 1. uit를 활용한 인간 한계의 극복 인간의 신체장애는 상당부분 uit를 활용해 극복될 전망 o 신체의 일부를 대신하는 첨단 장비가 개발되어 장애인의 몸에 이식 되는 형태로 신체장애가 극복 가능 - 장애인의 팔에 이식되어 실제로 감각을 느끼면서 신경에 의해 움직 이는 첨단 의수( 手 )(사이버핸드)가 유럽에서 개발 < 사이버핸드(Cyber Hand) > 유럽의 IST(Information Society Technologies)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02 년부터 2005년까지 추진 사이버핸드의 피부에 감각과 온도를 느낄 수 있도록 센서 부착 생체 전류 손과 중추신경계를 연결해 손의 감각이 뇌로 전달 의수 제어, 사용자 의도 분석, 인식정보 전달 등을 처리할 수 있는 소형 전자 장치를 휴대 - 영상을 뇌로 전달할 수 있는 초소형 칩을 망막에 이식함으로써 후천적 시각 장애인들이 점의 형태로 사물을 볼 수 있는 생체공학적 인조 눈이 개발 유비쿼터스사회 리더 한국전산원 1
< 생체공학적 인조 눈(Bionic Eye) > 존스 홉킨스 대학, 워싱턴 대학, Second Sight사가 2005년 개발 안경에 카메라를 장착하고 이와 연결된 컴퓨터 칩을 망막에 이식 영상의 흐름 : 안경(카메라) 컴퓨터 칩(망막) 시신경 자극 뇌 < 컴퓨터 칩을 망막에 이식하여 영상을 보는 원리> o 인간의 생각이나 의사를 물리적 움직임 없이 실세계에 실현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어 신체 기능을 대신 수행 - 브레인 게이트라는 칩을 뇌의 운동 피질에 이식하여 중증의 신체 마비 장애인들이 생각만으로 사물을 움직일 수 있는 기술이 개발 < 브레인 게이트(Brain Gate) > 브라운 대학, 사이버키네틱스사, 브리스톨 대학 등이 추진하여 2004년 임상실험 브레인 게이트를 뇌의 운동피질에 이식 하여 생각만으로 컴퓨터의 커서 이동 가능 장애인들이 생각만으로 휠체어를 움직이고, 인터넷을 이용하고, 인공 손 및 로봇 팔을 움직이도록 하는 것이 최종 목표 유비쿼터스사회 리더 한국전산원 2
인간의 신체 활동을 보조하는 장비가 개발되어 지금보다 강한 신체 능력을 발휘 o 팔과 다리의 근력을 더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비를 착용하여 거동이 불편한 노인, 장애인을 지원 < 입는 로봇 HAL(Hybrid Assistive Leg) > 2005년 일본 쓰쿠바 대학에서 개발 인체의 신경신호를 센서로 감지해 사용자의 움직임을 예측하여 예측한 대로 움직이는 로봇 다리와 팔을 개발 피로감 없이 시속 4Km로 보행하고, 40Kg 이상의 팔 힘을 더 발휘 o 군인의 전투력 향상을 위해 신체 능력이 평소보다 증강되는 인공 근육 역할을 하는 군복 개발 < 신체 능력을 향상시키는 군복 > 2002년부터 미 육군과 MIT가 추진 군복이 인공근육 기능을 수행하여 군인의 신체 능력을 향상 180Kg의 군장을 지고 시속 4~8Km로 이동 가능 부상시 군복이 깁스나 붕대로 변하면서 불 완전한 신체 기능을 보조 - 순간적으로 유체에서 고체로 변환되는 특수물질을 이용하여 군복 일부분이 자동으로 압박 붕대나 지혈대 역할을 수행 유비쿼터스사회 리더 한국전산원 3
2. uit를 휴대하는 노마드족의 보편화 이동통신, 현장업무 등 다양한 목적으로 신체에 디바이스를 착용 하는 모습이 일반화 o 휴대폰을 누구나 소유하는 시대를 지나 안경, 시계, 반지 등의 일반 소지품 형태를 띤 정보제품이 등장하여 이를 착용하는 것이 보편화 - 손목 시계형 PDA 휴대로 수시로 스케쥴 관리, 주소록 관리 등이 가능 - 핸즈프리 썬글라스는 언제 어디서나 이동전화, MP3 기능이 가능 <손목시계형 PDA(Fossil사)> <RAZRWIRE(Motorola사/Oakley사)> o 물류, 항공기 점검, 여행 및 레져 관련업 등 야외 현장의 작업 효율성 증대를 위해 착용형 PC가 널리 보급될 전망 - 야외 작업시 필요한 정보를 바로 얻거나 저장할 수 있도록 디스플레이, 모니터, 키보드, 본체 등을 소형의 경량으로 개발 < 야외업무를 지원하는 'Poma' > 2004년 미국의 자이버넛사가 출시 디스플레이 장치는 주로 안경 형태나 헬멧에 장착하는 형태 모니터는 소형 터치패드 형태로, 본체는 허리벨트 등으로 부착 가능한 형태로 개발 유비쿼터스사회 리더 한국전산원 4
자료 전송 및 저장을 위해 정보 저장용 칩을 이식하여 반영구적 으로 휴대하는 것이 가능 o 인체에 입혀진(혹은 이식된) 칩의 정보가 피부를 통해 상대방의 피부나 수신기에 전송되어 신원을 파악할 수 있는 기술 등장 - 열쇠도 없이 자동차의 손잡이를 잡으면 자동으로 신원이 확인되어 문이 열리는 스킨 플렉스 기술이 개발 < 스킨 플렉스(Skinplex) > 독일의 Ident Technology AG사가 2004년 개발 손등에 이식된 칩의 정보가 손잡이 접촉시 피부를 통해 수신기로 전송 되어 신원을 확인 - 미국, 유럽의 자동차 회사들이 상용화 테스트 중 인체의 피부에 내재된 특별한 전기적 특징을 사용 - 인체 피부의 저항을 주파수(195KHz)로 변환하여 원하는 통신매체와 상호 통신 195KHz : 주파수 허가가 필요 없는 대역 o 유사시 신원정보 확인 및 위치를 추적하기 위한 목적으로 몸속에 마이크로 칩을 휴대 - 03년 멕시코의 Solusat사가 RF(Radio Frequency) 방식의 마이크로 칩을 활용하여 미아 방지 장치인 VeriKid를 개발 < VeriKid > 신상정보를 내장한 미아 방지 장치(VeriKid)를 아이의 어깨, 히프, 엄지와 검지사이에 이식 유괴 장소, 상점가, 버스정류장, 공항 등에 스캐너를 설치하여 아이의 위치 추적 유비쿼터스사회 리더 한국전산원 5
Ⅱ. 유비쿼터스형 생활 서비스로의 변화 1. 유비쿼터스 생활공간으로의 변화 사무공간은 새로운 방식의 칠판, 디스플레이 장치, 키보드 등 첨단 사무 장비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공간으로 변모 o 기록물의 이동, 정렬, 시뮬레이션, 인쇄 등이 가능한 전자칠판 및 디지털 테이블의 등장으로 정보전달, 회의 등 업무의 효율성 증대 o 스크린 없이 공기 중에 투영 가능한 디스플레이가 개발되어 프리 젠테이션 현실감 증대 및 사무 공간의 효율적 이용이 가능 < 3차원 영상 디스플레이 장치 > 고해상도의 컬러 비디오 영상을 주변 공기 속에 투영시키면 기기 위에 3차원 영상으로 형상화 광학 레이저 추적 시스템이 손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데이터 글러브(data glove) 와 같은 장비 없이 손을 마우스처럼 사용 <Heliodisplay(IO2 Technology사)> o 빛으로 형상화된 키보드가 개발되어 입력 장치 휴대로 인한 불편 해소 및 소형 장비에 적합한 입력 장치로 각광을 받을 전망 < 가상 키보드 > 적외선 투사 방식을 이용하여 평면 위에 키보드 모양을 빛으로 형상화 전자 인식기술을 이용하여 키보드 상에서 눌려진 키의 위치를 파악한 후 이를 키보드 치는 동작으로 전환 <LASERKET(Celluon사)> 유비쿼터스사회 리더 한국전산원 6
가사공간이 지능화되면서 가사활동의 상당부분이 자동화될 전망 o uit가 집안 곳곳에 적용되면서 사람이 인지하지 않는 사이에 모든 사물과 기계들이 알아서 처리하는 가사 공간 구축이 추진 - 거실에서 활동하는 사람의 손동작과 <유비쿼터스 거실의 구성> 몸동작을 파악하여 상황에 따른 정보를 제공하는 유비쿼터스 거실 구축 < 유비쿼터스 거실 > 2003년 MIT Future Consortium에서 추진 거울, 카메라 등으로 구성되며, 벽이나 마루에 투영된 이미지를 손으로 터치하면 관련 정보가 제공 o 통신기능만 가졌던 냉장고, 전자레인지 등의 정보가전 제품은 가사 활동을 지원하는 새롭고 다양한 기능을 갖는 첨단제품으로 변모 < 첨단 가전 제품 > <문 표면에 내용물을 표시하는 냉장고> <요리법을 알려주는 전자레인지> <국자를 찾아주는 서랍> <냉수와 온수를 표시하는 싱크대> 유비쿼터스사회 리더 한국전산원 7
2. 지능형 생활 서비스의 확대 사물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자동차, 모터사이클 등 운송 및 스포츠 관련 서비스의 첨단화로 안전성 증대 o 도로 안전성 증대, 표지판 등 도로 시설물 감소를 위해 자동차끼리 도로 상황에 대해 상호 통신하여 사전에 경고할 수 있는 서비스가 가능 - 주행 중인 자동차가 혼잡, 안개, 빙판, 사고 등 실시간 도로 상황을 센싱하여 근접하고 있는 다른 자동차에게 통지 - 고속도로 진입시 자동차간의 통신을 통해 상호 협력적으로 속도를 조절하여 운전자의 차선 진입을 보조 < 서로 통신하는 자동차 > 2001년 8월 EU의 5 Framework Program IST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시작하여 3년 동안 추진, DaimlerChrysler 등 자동차업계가 참여 인접한 자동차간에 자율적인 무선네트워크를 구축해 정보의 수신, 송신, 라우팅 기능 수행 o 운전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모터사이클의 주행 속도, 거리, 위치, 기어 포지션, 방향 지시기 상태 등의 정보를 바이저에 표시하는 서비스 가능 <주행관련 정보투영 모터사이클> - 헬멧과 모터 사이클이 서로 통신 하면서 주행정보를 헬멧에 표시 유비쿼터스사회 리더 한국전산원 8
의복은 단순한 옷의 기능을 넘어 정보통신 기능, 건강체크 기능 등 새로운 기능을 수행하는 용도로 변신 o 블루투스 1)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전화와 MP3 플레이어를 스노우보드용 재킷에 결합 <스노우보드용 재킷> - 모자에 스피커 내장, 재킷 칼라에 마이크 내장, 팔에 섬유로 만들어진 키보드 부착 o 여러 가지 신체변화를 체크하여 실시간으로 의료진이나 본인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스마트 셔츠 등장 - 환자의 심장박동, 몸의 통증, 온도 등 건강 상태를 상시적으로 체크 하거나 운동선수의 신체 상태 변화를 체크하여 최대의 운동 효과를 얻는데 활용 가능 o 소방관, 군인 등 위급한 상황에 직면하는 직업인들의 신체 상태를 신속하게 체크하여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비상용 작업복 등장 - 소방관의 위치와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위급한 몸의 상태를 신속하게 소방관에게 전달 <환자용 재킷> <스마트 셔츠를 착용한 소방관> 1) 블루투스 : 근거리에 놓여있는 컴퓨터와 이동단말기 등을 무선으로 연결하여 쌍방향의 실시간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규격 혹은 제품 유비쿼터스사회 리더 한국전산원 9
주로 인증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 생체정보는 보다 더 다양한 서비스 분야로 활용도가 확대 o 보안 요구 증대로 인한 인증 서비스 확산, 건강 체크의 일상화 등으로 지문, 홍채, 정맥 등 생체정보를 활용하는 서비스가 이미 상용화 - 지문인증을 통해 사용 가능한 <손가락 정맥을 이용한 노트북 사용자 인증> 휴대용 하드 디스크, 손가락 정맥 인증을 통해 사용 가능한 노트북 접근 등 생체 정보를 이용한 디바이스 출현 o 음성, 제스처, 표정, 기분 등 다양한 생체정보가 상황 및 사용자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 분야로 활용이 확산될 전망 - 얼굴표정, 바이오리듬 등을 <손 제스처를 이용한 조작> 센싱하여 조명, 냉난방기기 등 가전기기를 조절하는 홈네트 워크 시스템 등이 등장 - 마우스 대신 손 위치 추적, 손 모양 인식 등 손 제스처를 이용하여 기기 조작이 가능한 기술 개발 <생체정보의 활용 확대> 구분 기존 향후 생체정보의 다양화 생체정보 활용의 확대 지문, 홍채, 핏줄 등 인증, 보안 음성, 표정, 제스처, 바이오리듬 등 상황 맞춤형 서비스 개인 맞춤형 서비스 등 유비쿼터스사회 리더 한국전산원 10
건강 체크와 관련된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의 등장으로 건강관리 서비스가 일상화 o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및 관련 기술의 개발로 휴대나 착용을 통해 쉽게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 등장 - 혈당 측정기를 내장하거나 외장형으로 연결하여 혈당 수치를 측정할 수 있는 당뇨 휴대폰 등장 - 칼로리 증가 양 및 몸무게를 체크하여 적절한 칼로리 양과 운동량을 조절할 수 있는 스마트 밴드가 개발 <당뇨 휴대폰(LG전자)> <스마트 밴드(BodyMedia사)> o 건강 체크 정보의 저장 관리는 물론 필요시 의료기관 및 전문가의 진료와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 연계가 가능 - 사용자의 건강상태가 병원의 데이터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의사> 베이스에 저장되고, 위급상태 발생시 담당 의사의 휴대폰으로 전송 - 회복상태에 있는 환자의 경우, 병원방문 없이 담당의사가 회복상태를 어디서나 확인 가능 유비쿼터스사회 리더 한국전산원 11
3. 신규 서비스의 등장 방범, 가사, 친화,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첨단 로봇 서비스가 실현 o 부재시 가정의 방범을 책임지거나 경비원을 대체 및 보조하기 위해 경비, 화재 진압 등 방범 기능을 수행하는 로봇이 확산 - 소리, 냄새, 사람의 적외선 등을 감지 <화재진압로봇(ALSOK사)> 하여 침입자를 식별하여 집주인의 휴대 전화로 영상을 전송하는 로봇 등장 - 건물 주변을 순찰하면서 침입자 발견시 폭음과 연기를 살포하거나 화재 진압이 가능한 로봇이 이미 상용화 o 청소, 심부름, 가족의 일상관리 등 가사활동을 지원하는 다양한 형태의 로봇이 일반 가정에 보급될 전망 - 청소용 로봇은 여러 제품이 상용화되어 있으며, TV켜기, 주스 가져 오기 등 도우미 역할을 수행하는 로봇이 개발 <심부름을 수행하는 로봇(카와다공업사 등)> - 약복용, 수면, 식사 시간 등의 관리, 평상시 스케쥴과 다른 이상상황 발생시 외부와 연락하는 등 주인의 일상 활동을 관찰 및 지원하는 로봇 개발 유비쿼터스사회 리더 한국전산원 12
o 대화, 오락, 케어, 애완 등 사람과의 친화 및 정신적 위안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로봇이 개발되어 인간의 정서적인 면까지 지원 - 노인 및 어린이에게 대화 및 즐거움을 <춤추는 로봇> 제공하기 위한 엔터테인먼트용 로봇이 개발되어 인간의 친구 역할을 수행 - 애완견, 바다표범 등을 대신하는 지능형 로봇은 각종 센서와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주인과 상호작용함으로써 정서 적 위안을 제공 o 장애인의 생활을 보조하는 다양한 형태의 로봇이 개발되어 장애인 복지 향상 및 생활 편리성 증진에 기여 - 건물, 도로 등 주변시설을 자유롭게 지능적으로 이동하는 휠체어 로봇 개발 < 공공도로에서 실험중인 휠체어 로봇 > 일본의 시미즈사가 2005년 개발 이동에 필요한 정보를 건물 또는 주변시설 에서 센서로 획득 - 손이 부자유스러운 환자의 식사를 도와주는 로봇과 목욕 등 간호 동작을 대행하는 로봇이 개발 <입욕 및 이동을 지원하는 로봇(Secom사)> 유비쿼터스사회 리더 한국전산원 13
기존기술과 uit가 융합되면서 신소재 및 새로운 방식의 서비스 등장 o 직물, 얇은 플라스틱 등 기존의 소재에 uit가 융합되면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신소재 제품이 등장 -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전자 직물, 터치 센서가 내장된 천 등이 개발 - 신소재 천은 변색, 체온조절 의복, 케이스를 벗기지 않고 전자제품을 조작하는 케이스 등 다양한 제품에 적용 가능 <데이터 전송 가능한 전자직물> <터치센서가 내장된 천과 케이스> - 얇은 플라스틱 필름 안에 압력센서, 온도센서 등이 삽입되어 인간의 피부와 같이 촉각을 느낄 수 있는 인공피부가 개발되어 로봇 분야 활용이 기대 - 당뇨 환자의 발의 온도, 습도, 박테리아의 출현 등을 상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스마트한 반창고 개발 <촉각을 느끼는 인공피부> <발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반창고> 유비쿼터스사회 리더 한국전산원 14
o 기존에도 가능하던 기능이 새로운 방식을 적용하여 보다 편리하고 비용 효과적으로 수행 - 액정 화면을 보호하는 아크릴 패널을 스피커 진동판으로 사용함으로써 TFT 화면 자체가 스피커 기능을 수행해 음향 성능이 대폭 향상 된 노트북 PC가 등장 <화면이 스피커인 노트북> - 그래픽, 애니메이션이 가능한 전자종이와 전자잉크가 개발되어 쇼핑 카드, 가방 등에 움직이는 광고가 가능 <전자잉크와 전자종이를 활용한 움직이는 광고> - 비디오 프로젝터와 휴대폰이 융합된 형태로 2차원 홀로그램 기술을 이용하여 휴대폰의 컨텐츠를 벽에 투영하여 영상을 생성하는 제품 등장 - 소변과 접촉하면 전력을 발생시키는 종이 배터리가 개발되어 건강 진단용 바이오칩의 전원으로 활용이 기대 < 소변으로 전력을 얻는 종이 배터리 > 싱가폴의 Institute of Bioengineering and Nanotechnology에서 개발 소변 방울이 납 염화물 종이에 떨어질 때 화학 작용이 일어나 전기가 발생하고, 이를 배터리가 이용, 소변 몇 방울로 1.5V(AA)가 발생 유비쿼터스사회 리더 한국전산원 15
Ⅲ. uit로 변화하는 유비쿼터스사회 모습 세계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uit 연구와 상용화 사례를 통해 미래 사회의 모습이 어떻게 변화될 것인가를 전망 o uit는 우리의 신체에 이식되거나 착용되는 형태로 제품화되면서 인간의 모습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올 전망 - uit는 신체적 한계를 극복하는 인간상과 유비노마드(ubi-Nomad) 2), 디지털 노마드 3) 등의 첨단 이미지의 인간상을 창조 <사례로 본 유비쿼터스형 인간> 유형 사례 변화모습 한계 극복형 인간 첨단 이미지의 인간 사이버 핸드 인조 눈 브레인 게이트 입는 장비 HAL 스마트 군복 신체장애 극복 신체 능력 향상 손목시계형 PDA 착용형 PC 'Poma' 디바이스 착용이 일상화 전화 및 MP3 가능 선글라스 스킨 플렉스 VeriKid 이식을 통해 정보를 반영 구적으로 휴대 o uit는 다양한 분야에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등장시키면서 일상생활 전반을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변화시킬 전망 - 사무 및 가정생활을 위한 공간에 첨단 장비 및 가전제품이 도입 적용되면서 생활공간은 유비쿼터스 공간으로 변화 - uit는 사물간 커뮤니케이션으로 서비스의 첨단화, 제품의 용도 확대, 생체정보 활용의 확대, 건강관리 서비스의 일상화 등이 실현되면서 지능형 생활 서비스가 사회 전반으로 확산될 전망 2)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최첨단 장비를 이용하여 자신의 업무를 처리하는 정보화 사회의 새로운 인간형 3) 디지털 장비를 몸에 갖추고 다니는 21세기형 인간 유비쿼터스사회 리더 한국전산원 16
- 첨단기술의 개발, 기존 기술과의 융합 등을 통해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다양한 신규 서비스가 등장 생 활 공 간 생 활 서 비 스 <사례로 본 유비쿼터스형 생활 서비스> 구분 사례 변화모습 사무 공간 가정 공간 전자칠판 3차원 디스플레이 장치 가상 키보드 지능형 리빙 룸 스마트 키친 상호 통신하는 자동차 사물간 헬멧과 통신하는 모터 커뮤니케이션 사이클 기존제품의 용도 생체정보의 활용 건강관리 서비스 스노우보드 재킷 환자용 재킷 비상용 작업복 손가락 정맥을 이용한 사용자 인증 노트북 바이오리듬에 따른 가전기기 조절 손 제스처 인식을 통한 기계 조작 당뇨 휴대폰 다이어트/체중관리가 가능한 스마트밴드 효율성이 증대된 유비쿼터스 사무 공간 자동화된 유비쿼터스 가정 공간 교통, 스포츠 수단의 첨단기능 구현으로 안전성 증대 이동전화, 음악, 건강체크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적으로 제공 생체정보 의미 확대 (지문, 홍채 등 표정, 바이오리듬 등) 생체정보 활용분야 확대 (인증수단 맞춤서비스수단) 건강체크 제품의 다양화로 건강관리서비스의 일상화 실현 신 규 서 비 스 로봇서비스 신소재 서비스 화재진압 로봇 심부름 로봇 춤추는 로봇 휠체어로봇/식사보조로봇 전자직물/인공피부/스마트 반창고 전자잉크/전자종이/종이 배터리 방범, 가사, 친화, 의료 등 일상 생활의 동반자로 첨단 로봇 등장 신소재 및 새로운 방식의 제품 으로 새로운 혜택 수혜 uit는 새로운 인간상과 다양한 생활 서비스를 창출하면서 우리 삶의 모습을 보다 발전된 방향으로 이끄는 중요한 수단이 될 전망 유비쿼터스사회 리더 한국전산원 17
유비쿼터스사회연구시리즈 는 미래 유비쿼터스 사회의 모습을 규명하고, u-it 및 사회변화 등 다양한 현안과 이슈를 발굴 분석함으로써 국가정책 수립에 반영하고자 작성된 연구보고서입니다. 발행인 : 김창곤 발행처 : 한국전산원 정보화기획단 u-전략팀 서울시 중구 무교동 77 NCA빌딩 (TEL) 02-2131-0114 http://www.nca.or.kr 유비쿼터스사회 리더 한국전산원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