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강의 원고 편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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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수업에서 효율적인 교육용 앱 100선 탐색하기 도초초등학교 교사 강신옥? 이 단원 학습의 개요 요즘 학생들의 특성을 알고 이를 위한 스마트교육의 방법을 알 수 있다. 수업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교육용 앱을 알고 이를 사용할 수 있다. 올바른 수업 설계를 통해 수업 단계에 맞는 교육용 앱을 적용할 수 있다. 1 학생과 시대의 변화... 그리고 우리 교실 1. 디지털원주민(Digital Native).. 우리 아이들 돈탭스콧(2009)은 디지털원주민을 말하면서, 넷세대를 언급한다. 그의 저서에서, 디지털원주민이 란 디지털 생활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디지털 언어를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새로운 세대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이 세대를 인스턴트 메신저 세대, 디지털 키드(Kid), 키보드(keyboard) 세대 등으로도 부르는데, 디지털 언어와 장비를 마치 특정 언어의 원어민처럼 자연스럽게 사용한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것이다. 이렇게 빠르게 변화하는 우리 아이들의 요구와 흥미를 맞추기 위해 교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2. 지식 구성 방식의 변화 신문이나 뉴스, 그리고 인터넷 검색을 하다보면 집단지성 이란 단어를 많이 접해 보았을 것이 다. 스마트교육에서의 집단지성 이란 다수의 컴퓨터 이용자 간의 상호 협동적인 참여와 소통이 만들어 내는 결과물, 집합적 행위의 결과물, 즉 다수의 보통 사람들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낸 지능적인 활동과 역할을 뜻한다. 그리고 이런 결과물들은 협동과 조정, 그리고 상호 인정으로 수정되고 누적화 되어 소수 전문가들의 힘으로 이룰 수 없는 지식의 덩어리가 된다. 위키백과가 대표적인 예이다. 현 시대가 요구하는 지식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수업 흥미를 이끌고 기존의 교과서에 있는 단편적 지식 토대에 웹에 떠다니는 수많은 지식을 공유하고 소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만들기 위한 도구와 틀이 필요하다. 교육용 앱을 활용하는 교수ㆍ학습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1

2014. 스마트교육 전남 선도교원 직무연수 2 어플리케이션? 어플? 앱?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 쯤은 앱 또는 어플이라는 말을 많이 들었으리라 생각된다. 이 용어는 Application을 줄여서 부르는 말로 특정한 용도를 위해 개발된 소프트웨어, 즉 응용프로그램을 뜻한다. 스마트 기기용 앱은 현재 수십만 개 이상이 개발되어 제공되고 있으며 하루에도 수백 개의 다양한 앱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앱을 설치하여 은행 업무를 쉽게 볼 수 있고, 최신 뉴스도 실시간으로, 길을 안내하는 네비게이션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앱들이 개발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기기 속에 다양한 장치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스마트 기기에는 무선이 가능하게 되는 통신 모듈(CDMA, GSM, Wifi, Bluetooth 등), 위치를 알 수 있는 GPS, 카메라, 터치스크린, 마이크, 조도센터 등이 설치되어 있기에 대부분 앱 들은 이 장치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효과적인 교수ㆍ학습을 실시하기 위해 학교 현장에서는 스마트기기에 설치되어 있는 다양한 장치 들을 교육적으로 이용할 필요가 있다. 이를 도와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바로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이 하 앱)이다. 3 교육용 앱에 대한 소고 대부분의 앱 들은 위에 나타난 스마트 기기의 각종 기능들을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이상을 활용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만드는 경우들이 대부분이다. 이런 앱은 하루에도 수 만 개씩이나 개발되 어 있어 애플의 앱스토어와 구글의 플레이스토어에는 100만개 이상의 어플이 등록되어 있다고 한다. 물론 위와 같은 앱들은 교육을 목적으로 개발되지는 않았다. 그러므로 우리는 수십 만개의 앱 중에서 교실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찾아서 분석할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교실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교육용 앱을 스마트교육 환경 구성, 학습자 역량 신장, 평가 이 렇게 세 범주로 나누어 탐색하도록 하자. 4 스마트교육 환경 구성 을 위한 앱 탐색 스마트교육에 대해 연수받거나 공부한 후 막상 스마트교육을 시작하려 하면 막막한 것이 사실이다. 스마트교육을 함에 있어서 스마트패드(태블릿PC), 스마트폰, 무선네트워크, 전자칠판과 같은 환경을 구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물론 위와 같은 스마트교육 환경 이 구비되어 있으면 편리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최신 설비 를 도입한다고 해서 좋은 스마트교육이 되는 것도 아니기에 여기 교육용 앱을 활용하여 가장 현실적 인 스마트교육 환경을 구성하여보자. 2 2014. 스마트교육 전남 선도교원 직무연수 교재

모비즌 스마트기기를 관리하는 어플이 며 PC를 활용하여 스마트기기를 제어하고 미러링을 할 수 있음. 교사 1인 TPC 환경에서 교사용 TPC를 미러링할 수 있으며 학생들 의 다양한 학습결과물을 TPC를 활 용하여 공유할 수 있다. 팀뷰어 미러링 장치가 없어도 간단한 조 작을 통해 편리하게 미러링을 할 수 있음. PC화면에 스마트 기기 화면이 나 타나면 PC 마우스로 스마트폰을 제 어할 수도 있고, 앱을 실행시켜 PC 화면으로 볼 수 있음. Ustream Class123 무료로 원격화상시스템의 환경 을 구현할 수 있음. 교류학습에 적 합하며 간단한 조작으로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진행할 수 있음.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쑥쑥카드를 지급하고 학생들의 행동을 기록할 수 있고 기록한 모든 내용을 리포트 를 통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학부모와 공유할 수 있음. 원거리, 원격화상을 수업을 적용 함으로서 다른 지역의 학생들과 상 호작용이 이루어지면서 참여 수업 을 이끌어 낼 수 있음. 교실에서 학생들 칭찬 및 격려에 활 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효과로 꾸준 히 칭찬을 누적 기록할 수 있어 학급 경영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5 학습자 역량 신장 을 위한 앱 탐색 스마트교육에 대해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최신의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교수ㆍ학습을 통해 21세기 학습자에게 필요한 역량을 신장하기 위한 교육 이라 할 수 있다. 학생들이 그들의 역량을 기르기 위한 각종 활동을 할 때 교육용 앱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지금부터 21세기 학생들에게 필요한 각 종 역량 중 협업, 소통, 창의성 을 신장하고 교실 내에서의 평가 를 도와줄 수 있는 앱을 탑색하도록 하자. 1. 협업 능력 신장을 위한 앱 구글 드라이브 미리 안내한 주소 링크를 타고 접속한 후, 링크를 통해 공유된 문 서를 작성하고, 발표는 교사용 디 바이스로 미러링 하여 발표함. 프로젝트 학습이나 보고서 작성하 여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 모둠원들 과 협업하여 공동의 보고서를 작성 하고 발표하는 데 사용함. 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3

2014. 스마트교육 전남 선도교원 직무연수 에버노트 언제 어디서나 사진 촬영, 녹음, 메모한 것을 자신의 컴퓨터로 동 기화 시키고 공유함. 복습노트를 에버노트로 정리하 여 색인하면 편리하게 노트 정리 내 용을 검색할 수 있음. Google + 행아웃 실시간 대화, 채팅, 문서공유를 진행할 수 있음 실시간 교류를 통한 협력학습 수업 을 진행할 수 있으며 구글드라이브의 모든 기능을 화면공유, 화상통화를 통해 원격회의를 진행할 수 있음. Padlet Padlet 담벼락을 공유하여 실시 간으로 자료 수합을 확인하고 담 벼락에 동영상, 이미지 등의 자료 가 한 번에 모두 게시됨. 교수ㆍ학습 과정 속에 학생들의 각 종 생각을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으 며 간단한 학습 정리 보고서를 작성 할 수 있음. Naver 오피스 구글드라이브와 같이 앱을 활용하 여 다양한 문서 작업을 할 수 있음. 네이버 엔드라이브와 연동되어 활용 할 수 있어 수업 시간에 다양한 정리 보고서를 작성하여 공유할 수 있음. lino Dropbox 조별 활동에서 개인별 역할에 따 른 포스트잇을 제작하여 각자 맡은 부분에 대한 조사와 정리, 발표를 진행하고 개인이 모여 팀 발표를 진 행할 수 있음. 컴퓨터, 태블릿 PC, 스마트폰, 웹 상에 동시에 파일을 저장하는 클라 우드 앱이며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 중 가장 안정적이며 공유가 편리함. 탐구 활동을 계획하고 실험 등 실행 하면서 그 결과를 실시간 협업 활동을 통해 온라인 포스트잇인 리노잇을 통 해 보고서 작성 및 발표 자료를 제작함. 클라우드의 정보 저장, 실행, 공유 기 능을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저장하고 실행할 수 있으며 교사-학 생, 학생-학생 간에 정보 공유를 쉽게 할 수 있음. 2. 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앱 클래스팅 교육용 학급 SNS를 통해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의 건전한 소통 의 기회를 높이고, 학습 자료를 공유할 수 있음. 언제 어디서나 반 친구, 선생님과의 대화가 가능하며 다른 학급과의 교류 활동을 가능하게 하여 학생들의 소통 의 기회 넓힘. 4 2014. 스마트교육 전남 선도교원 직무연수 교재

솜노트 꾸쥬워 마이걸 Bigture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글쓰기를 하고 이에 대한대한 교사, 학생의 댓 글달기를 통해 학생의 프라이버시 를 염두에 둔 원활한 소통이 가능함. 본인의 사진을 꾸미거나 사진에 대사를 적어 본인만의 특별한 사 진을 만들 수 있으며 이를 SNS를 활용하여 공유도 할 수 있음. 주로 글을 통해 소통하는 일반 SNS와 달리 그림과 사진을 통한 SNS 임. 그림을 통해 세계 각국의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음. 글쓰기를 부담스러워하는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고, 시간과 장소 를 구애받지 않아서 큰 부담이 되지 않음. PC와 연동되어 솜노트에 쓴 글 로 학급문집앨범 제작이 가능 앱을 활용하여 장래 희망을 인터 뷰 형식으로 표현하면서 친구들과 소통할 수 있기 때문에 흥미 있게 아 이들의 진로에 대해 지도할 수 있음. 미술시간에 그리거나 본인만의 독 특한 사진을 웹에 탑재하면 다양한 사람들이 피드백 해줄 수 있고 Bigture에 탑재된 다양한 그림을 통 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음. 3. 창의성 신장을 위한 앱 Skitch Skitch 앱은 저장된 사진, 그림, 카 메라 촬영된 사진 등에 도형, 화살 표 등을 이용하여 간단한 설명을 추가해 저장할 수 있는 앱 임. 다양한 사진과 그림을 교수 학습 활동에 따라 편집하여 활용할 수 있음. Fast Burst Fast Burst Camera는 초당 30개 까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앱 임. 셔터 버튼을 누르자마자 지연 없 이 바로 사진이 찍혀 다양하게 수 업에 활용할 수 있음. 과학 수업시간의 각종 물리 실험, 체육시간의 다양한 활동에 이 앱을 활용하면 흥미 있는 수업을 진행 할 수 있으며 동작의 순간을 촬영할 수 있어 수업의 효과가 높음. Mindjet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마인드맵 프로그램으로 기존의 여러 마인 드맵 앱보다 가볍고 편리하게 사 용할 수 있음. 사용이 편리하여 각 종 교수ㆍ학 습 상황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자유 롭게 표현하고 브레인스토밍과 같 은 각종 창의성 신장 활동에 효과적 으로 사용할 수 있음. 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5

2014. 스마트교육 전남 선도교원 직무연수 Barefoot World Atlas 세계의 다양한 지리와 문화, 유 적 등을 흥미로운 그래픽과 다양 한 정보로 학생들의 흥미와 창의 성을 높일 수 있음.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각 지역에 알맞은 음악과 음향 효과를 제공하 고 교육용으로 제작된 앱이기 때문 에 다양한 수업에 활용할 수 있음. 위키백과 모바일 세계에서 가장 많은 표제어를 가 지고 협업적 지식 구성이 가능한 인터넷 위키백과의 모바일용 앱. 위키백과의 방대한 데이터베이스 망을 통해 교과서를 뛰어넘는 깊 이 있는 지식을 흡수할 수 있으며 교과서와 위키백과를 결합한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함. Google Goggles 교과서 속 유명 그림, 건축물, 미 술 작품 등을 스마트 기기 촬영을 통해 관련 정보를 쉽게 검색 할 수 있음. 구글 고글스 앱을 활용하면 교과 서 속 사진, 유명미술 작품 등을 사 으로 스캔 후 인식하여 자세한 정보 를 안내해 주기 때문에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음. Fit Brains 학생의 상태에 따라 개인별로 다 양한 영역(주의집중, 기억, 문제해 결능력, 반응속도, 시각인지능력) 의 지수를 파악하고 훈련을 실시 하여 인지능력의 향상. 다양한 인지능력 향상을 위해 다 양한 영역을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적용할 수 있음. Flipaclip TPC의 펜기능과 간단한 조작으 로 그림을 그려 이를 플립북 동영 상으로 제작할 수 있음 앱. 그림에 자신이 없던 아이들도 쉽 게 그렸다가 지울 수 있는 간단한 과정으로 수차례 수정작업을 할 수 있어 플립북 제작이 용이함. DroidDia 알고리즘 표현 방법 및 절차이해 력 제고하고 프로그램 제작 동기 부여 및 흥미를 유발할 수 있음. 문제해결을 위한 알고리즘 표현 방법과 절차를 이해하고 학습에 대 한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여 많은 학 습자가 참여함. 6 2014. 스마트교육 전남 선도교원 직무연수 교재

6 평가를 도와주는 앱 탐색 기존의 교실 수업 환경에서 평가란 학기 초와 단원을 시작할 때 실시하는 진단평가와 시기에 맞게 실시하는 형성평가와 수행평가를 의미한다. 물론 차시마다 교사의 의도에 따라 평가를 실시하 기도 하지만 매번 종이 평가지를 준비하기는 어렵고 단순 문답식의 평가는 학생들의 성취도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다. 또한, 대부분의 교실 상황에선 성취가 뛰어난 아동들이 수업의 대부분을 주도하고 그렇지 못한 아이들은 조용히 자신의 성취도를 숨기거나 잘하는 아이들의 성취물을 모방하고 있어 교사들은 그들의 성취도를 착각하거나 그냥 넘어가기 마련이다. 평가를 도와주는 각종 앱들은 교사의 간단한 조작과 준비를 통해 매차시마다 스마트한 평가를 실시 할 수 있다. 이러한 평가를 위한 앱은 모든 학생의 학습 성취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피드백 할 수 있고 학생들도 흥미롭게 평가에 참여할 수 있어 매우 효과적이다. Socrative PingPong Plickers Nearpod 교사가 만든 다양한 퀴즈 활동 및 문항을 학습자들이 TPC를 통해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개별학습자 의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 정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음. 수업 중 다양한 유형(객관식, 주 관식, /, 그리기)의 퀴즈를 통 해 학생들의 수업 이해 정도를 그 래프로 쉽게 파악할 수 있고, 그 결 과를 바탕으로 피드백을 바로 제 공할 수 있음. 학생용 TPC 없이 평가 결과를 즉 시 피드백 할 수 있는 어플임. 교사 가 문제를 내면 학생들은 답을 의미 하는 카드를 들어 문제를 해결함. 교사가 사전에 준비한 PT를 학생 들과 공유하며 중간에 퀴즈와 설 문조사를 함께 실시할 수 있는 실 시간 반응 앱임. 학생들의 학습 참여도가 제고되 며 학생들의 내용 이해 정도를 즉각 적으로 확인 가능하며 수행평가에 대한 거부감이 해소됨. 실시간 학습 이해도 파악을 통한 단위 수업의 완전학습을 추구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자신의 수업 이해 정도를 표현함으로써 능동적인 학 습 태도를 형성함. 교사 1인 TPC 환경에서도 스마트 한 형성평가를 실시할 수 있으며 즉 각적인 학생들의 반응을 통해 평가 결과를 활용할 수 있음. 간단한 퀴즈나 설문 뿐만 아니라 교사가 사전에 준비한 PT와 각종 자 료들을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어 이 앱 하나만으로도 한 차시 수업을 진 행 할 수 있음. 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7

2014. 스마트교육 전남 선도교원 직무연수 7 교육용 앱을 활용한 수업 설계 1. 교육용 앱을 활용한 수업 설계 어떤 형태의 수업을 하던지 우린 어떻게 수업을 전개해 나갈 것인지 고민하게 된다. 교육용 앱을 수업에 활용하기 위해서도 마찬가지이다. 고민하고 마음속으로나마 시뮬레이션을 해보기도 하여야 한다. 교육용 앱을 교수ㆍ학습 과정에 적절하게 사용하게 되면 최적의 교육 효과를 누릴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어플을 활용하기 위한 수업이 되기 마련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여 수업 설계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첫째, 무엇을 위해(어떤 목적으로)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는가? 둘째, 어떤 교육용 앱을 사용하여야 하는가? 셋째, 언제 교육용 앱을 사용할 것인가? 넷째,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스마트교육이 스마트기기를 활용하기 위한 수업은 아니다. 스마트기기는 단지 수업의 도구일 뿐이 다. 따라서 스마트기기의 활용을 위한 수업이 아닌, 참여 혹은 소통, 협업이나 창의성 등을 발휘되는 수업을 위해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야 한다. 교육용 앱은 그 활용도가 어느 하나에 국한되지 않는다. 국어 교과의 독후활동에 사용된 앱이 도덕 교과에서 사용될 수 도 있고, 기술 교과, 과학 교과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따라서 수업 목표와 방향에 따라 그 시간에 활용되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있는 앱이면 어떤 앱이든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다. 2. 교육용 앱을 활용한 수업 절차 교육용 앱을 활용한 수업 절차에 정해진 모델은 현재까지 없다. 본인이 생각하기에 스마트교육의 수업 형태는 정형화되기 보다는 자유로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수업의 형태가 정형화될 경우에는 사용의 제약이 올 수 있고 그만큼 교사들은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스마트교실 모델학 교 운영에 있어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수업에 자유롭게 활용하도록 하였다. 다만 학생의 참여와 활동, 학습결과물의 산출이라는 점에 초점을 두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권장하였다. 1 학습과제의 안내 스마트기기를 학생들에게 주어지면 학생들은 호기심을 가지고 이것저것을 하게 된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 스마트기기를 이용하여 하여야 할 일을 분명하게 안내해야 한다. 수행해야 할 과제, 사용하는 앱, 앱을 사용한 과제 수행 능력, 과제 수행에 필요한 유의사항 등을 학생들이 충분히 알도록 설명해야 한다. 2 학습과제의 수행 스마트기기를 학생들에게 적절하게 배부하여 학습과제를 수행하도록 한다. 이때는 학생들이 8 2014. 스마트교육 전남 선도교원 직무연수 교재

모두 참여하게 하여 서로 간에 대화를 통해 의사소통하게 하고, 협업을 하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또한 교사는 모듬을 순회하면서 스마트기기의 사용이나 학습 결과물 산출을 도와준다. 단, 학생들의 활동이나 생각을 제한하지 않도록 하며 어떤 산출물이 나와도 비판하지 않고 학습 목표에 도달하도록 조언만 하도록 하자. 3 학습결과물 산출 교육용 앱을 활용한 수업에서 학습결과물의 산출은 여러 가지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학습 과제의 수행에 적극 참여 할 수 있도록 흥미를 이끌 수 있고 서로간의 의사소통을 통한 협업, 창의성을 평가할 수도 있다. 또한 학습결과물의 산출을 위해서는 학습 과제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하며, 산출물 제작 과정을 통해 학습 과제를 다시 한 번 생각해야 하므로 자기주도적 학습력이 신장되게 된다. 따라서 교육용 앱을 활용한 수업에 있어서 반드시 학습결과물을 산출 할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또한 학습결과물이 산출되었으면 모두 공유하여 피드백하는 활동을 통해 상호평가하는 것이 좋다. 스스로 해보기 원고에 있는 교육용 앱을 활용한 교수ㆍ학습 설계를 해봅시다. 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