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에서의 창의 인성 수업모델 초등 학교 _ 역사 초 창의적 사고기법 (PMI 를 통한 프로젝트학습 모형 수업의 개관 학습주제 :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지 않았다면? 학 년 : 6 학년 ( 개정 후 5 학년 교과( 영역 : 사회과 ( 역사 학습단원 : Ⅰ 우리 민족과 국가의 성립 1 하나로 뭉친 겨레 개 발 자 : 인천굴포초등학교 교사 김 희 영
1 주제 선정의 이유 역사는 재미없다 특히 한국사는 더욱더 그러하다? 어쩌면 아이들이 그렇게 생각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광대한 역사적 대 서사시가 학교의 교실 안에서는 외워야할 인물과 제도, 잘 기억나지도 않는 수많은 사건들로 인 식될 뿐이다 그러나 반만년의 우리 역사야말로 여느 드라마와도 견줄 수 없는 극적 반전과 재미를 가진 드라마이며, 옛 조상들의 삶을 통해 지혜와 생각을 그대로 엿볼 수 있는 재미있는 자료이자, 우리의 국보급 자원이라는 사실을 아이들에게 깨닫게 해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에서의 역사 수업은 말 그대로 살아있는 수업이어 야 하며, 교사와 학생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수업이 되어야 할 것이다 고구려백제신라 모두 우리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신라가 삼국통일을 하기는 했으나, 고구려백제 어느 하나도 그에 못지않게 삼국통일의 가능 성을 가지고 번창해온 나라들임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또한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지 않았다면?, 과연 신라가 어떻게 삼국을 통일할 수 있었을까? 라는 의문점을 던져주어 창의적 사고력과 역사적 통찰력을 길러주고자 한다 이에 초등학교 6학년 사회교과 의 우리 민족과 국가의 성립 단원에서는 삼국은 모두 우리의 자랑스런 민족이며 역사라는 자부심과 긍지를 심어주고, 조상들의 애국심을 본받아 국가와 문화 발전 을 위해 노력하는 마음을 갖도록 위와 같은 주제를 선정하였다 2 수업모형: 창 의 적 사 고 기 법 (P M I 을 통 한 프 로 젝 트 학 습 모 형 가 프로젝트 학습법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프로젝트 란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학습자가 책임을 지고 특정한 주 제를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활동이다 즉, 소집단의 학생들이 토론하여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를 정하고, 그것에 대해 깊이 있게 연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유목적적 활동이다 1970 년대에 들어와 인간중심 교육을 비롯한 여러 가지 교육운동이 전개되면서 인성계발, 지 적 교육과 정의적 교육이 균형을 이루는 교육에 대한 관심과 함께 프로젝트법에 대한 관심 도 다시 대두되었다 프로젝트 학습의 장점으로는 학습자에게는 내적 동기 유발, 책임감, 긍정적인 자아개념, 협 동심, 사회적 기술, 사회에 대한 관심과 문제 해결력, 다양한 탐구와 표현 능력, 사고의 유연 성, 체험적 학습 기회를 제공하거나 신장시키며, 교사들에게나 새로운 교수 경험을 안기고, 학부모와 지역 사회에게는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역할 지각을 촉구하는 교육적 가치가 있다
나 창의적 사고기법(PMI 1 개 념 드 보노(E DeBono 가 개발한 CoRT(Cognitive Research Trust 프로그램 속의 사고 기법 으로 고정된 시각에서 벗어나 특정한 문제의 긍정적인 면(P-Plus, 부정적인 면(M-Minus, 흥 미로운 점(I-Interesting 을 찾아 기록한 다음 이들 각각에 대해 이익이 되는 점을 찾아보고 생각을 정리하여 아이디어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냉철한 판단을 통해 사고를 전개하는 것이 다 2 학습모형 절차 단 계 방 법 1 문제 인식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고 있거나 현실에 직면한 문제들을 흥미 와 필요에 따라 문제를 인식하는 단계 2 문제 파악 학습 문제를 파악하여 발표하는 단계 3 여러측면에서 문제생각하기 문제표현하기 4 의견 나누기 5 의사수정 및 결정 6 내면화 주어진 문제를 여러 측면에서 생각하기 - 긍정적인 측면 탐색하기( 좋은점, 좋아하는 이유 - 부정적인 측면 탐색하기( 나쁜점, 싫어하는 이유 긍정적인 측면 (P-Plus, 부정적인 측면 (M-Minus, 흥미롭게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I-Interesting 등에 대한 의견을 토론한 후, 결과 발표 다른 모둠이나 친구들의 발표를 들으면서 자신의 의견을 수정하거나 가 장 좋은 방법을 선택하여 최적의 아이디어를 결정 학습을 마친 후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방법을 선택하여 긍정적인 측면 을 발전시키거나 흥미롭게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생각하여 의지를 다짐 3 적용방법 - 어떤 아이디어나 제안을 다룰 때, 열린 마음의 태도로 다루게 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 어떤 아이디어에 대해 좋은 점( 긍정적 측면, 나쁜 점( 부정적 측면, 흥미로운 점( 재미있 는 측면 을 찾아 기록한다 - 주제에 대한 좋은 점과 나쁜 점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여 발표한다 - 타인의 아이디어의 좋은 점을 자신의 아이디어와 결합시켜 우수한 아이디어를 만든다 4 적용시 유의점 - 제시된 주제에 대한 탐구를 거친 뒤 아이디어를 결정하는 단계에서 PMI 기법을 사용하 는 것이 냉철하게 판단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여기에 드 보노(E DeBono 가 개발한 CoRT(Cognitive Research Trust 프로그램 속의 사고 기법인 PMI 사고기법을 적용시켜 고정된 시각에서 벗어나 특정한 문제의 긍정적인 면(P-Plus, 부정적인 면(M-Minus, 흥미 로운 점(I-Interesting 을 찾아 기록한 다음 이들 각각에 대해 이익이 되는 점을 찾아보고 생각을 정리하여 아이디어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냉철한 판단을 통해 사고를 전개하여, 역 사적 인물의 업적과 관련 사실을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다 창의적 사고기법(PMI 를 통한 프로젝트 학습과정 학습 과정 학습형태 활 동 내 용 창의인성요소 준비하기 전체학습 사극을 통한 수업의 흥미유발 주제를 잠정적으로 결정하고 준비하기 주제망, 정보수집 목록 잠정적으로 작성하기 흥미 개방성 확산적사고 주제 결정하기 ( 브레인스토밍 or 브레인라이팅 전체학습 교사와 학생이 함께 주제 정하기 브레인스토밍, 브레인 라이팅 등의 발산적 사 고로 학생과 함께 주제망 작성하기 프로젝트 학습의 흐름 안내하기 문제발견 상상력 호기심 활동 계획하기 (창문만들기 and Fishbone 토의 토론 모둠학습 학습활동 모둠 조직하기 - 모둠원 역할 정하기, 소주제 결정하기 구체적인 학습 방향 및 학습활동 계획하기 : 창문 만들기, Fishbone 토의토론 - 정보수집 방법, 조사방법 협의하기 필요에 따라 개별, 모둠별 과제 부여 가능 협조를 위한 가정통신문 발송하기 다양성 열정 수렴적사고 탐구 및 표현하기 ( P M I 탐구 하기 협의 하기 표현 하기 모둠학습 프로젝트 학습에 필요한 정보 수집 수집한 정보 선별정리하기 정리된 정보를 이용하여 결과물 만들기 모둠별 토의 활동을 통해 PMI 과정에 맞게 내용 정리하기 : P-Plus, M-Minus, I-Interesting 발표 자료 준비하기(PPT, 전시회, 판서 등 공정 비판적사고 협동, 배려 개방성, 다양성 마무리 하기 발표 하기 평가 반성 하기 전체학습 모둠별 결과물 전시하기 모둠별 프로젝트 활동 결과 발표하기 - 모의 역사박물관 견학하기( 나도, 큐레이터! - 모둠별 결과물과 PMI자료 발표 및 전시 모둠별 PMI결과를 종합하여 삼국통일 발판마 련을 위한 별점( 스티커 주기 자신의 의견을 수정하여 최적의 아이디어 결 정하기 프로젝트 마무리하기 다양성 열정 수렴적사고 평가하기 ( 롤링페이퍼 개별학습 모둠학습 전체학습 개인 및 모둠 학습 활동 반성하기 - 개별 및 모둠별 상호 평가 및 반성활동 심화활동( 보드게임 등 안내하기 배려존중 다양성 개방성
라 창의 인성적 요소 프로젝트 수행단계 준비 활동 주제 결정 활동 활동 계획 활동 탐구 활동 표현 활동 창의 인성 요소 흥미 개방성 확산적 사고 문제 발견 상상력 호기심 다양성 열정 수렴적 사고 공정 비판적 사고 협동 개방성 배려( 존중, 다양성 다양성 마무리 ( 발표 활동 다양성 열정 수렴적 사고 반성 활동 평가 활동 수업 중 규칙 자신의 역할 모둠별 급우와의 관 계 열정 흥미 수렴적 사고 열정 논리분석적 사고 수렴적 사고 공정 약속 배려 책임 협동 자부심 배려 존중 협동 3 교과의 재구성 가 교과 연계 사항 연계 학습 단원 미술(6학년 1학기 - 11 단원 : 전시회 창의적 체험활동 미술( 전시회 전시회를 알고, 창의적으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전시회를 관람하는 올바른 태도와 작품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가진다 전시회 관련 단원으로 본시 마무리- 발표하기 활동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학습 목표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 동아리활동 학교는 학생 중심의 자율적 활동을 추진하고, 학생은 다양한 교육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 한다 학생은 자발적으로 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협동하는 태도를 기르고, 각자의 취미와 특기를 신장한다 학교와 교사, 학생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범교과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창의적 활동 영역과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다 위와같은 창의적 체험활동 중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영역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나 단원의 창의적 재구성 1 사회 교과 삼국의 통일 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다룸으로 4~5 차시, 그리고 6차시 내용 중 2 에서 신라의 통일 후 신라의 발전과정 을 제외한 삼국통일 과정까지의 내용을 교사가 창의적 으로 수업내용을 재구성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또한 이후 8 차시 선택 학습 과 연계하여 삼국 의 성장과 발전, 시대적 상황을 아우를 수 있도록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지 않았다면? 수업으 로 창의적 재구성하였다 본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이 교육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교과관련 자율활동 및 동아 리 활동으로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므로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융합형이며, 교과에서 3 차시 분량,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2 시간( 선택심화활동 포함 을 배정하여 운영하였다 4 평가계획 가 평가 목표 창의적 사고기법(PMI 를 통한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삼국의 발전과정 및 상호 경쟁구 도를 이해하고, 고구려백제신라의 시대적 상황을 고려하며 삼국통일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역사적 사건을 다양하게 바라보는 관점을 길러 역사적 통찰력과 사고력을 기르며 다 양성을 인정하고 협동하는 태도를 가진다 수업활동 중 나와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음을 인정하고 배려하면서 협동적으로 활동 을 수행하였는가?
나 평가영역 평가 영역 교과 학습 목표 평가 기준 창의적 사고기법(PMI 에 맞게 내용을 3 가지 이상 적고, 삼국통일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표현할 수 있는가? 삼국의 문화 발전 및 국권 수호에 크게 이바지한 조상들의 업적을 말할 수 있는 가? 삼국의 성장발전 과정을 개략적으로 이 해하고 있는가? 평가 척도 매우잘함 잘함 보통 미흡 미완성 미제출 5 4 3 2 1 0 별도의 서술형 평가 문항지로 평가함 과정평가에 충실히 참여하였는가? (3 개 3 2 1 0 창의 성 교육 목표 인성 교육 목표 교사 의견 및 채점평 상상력: 신라의 삼국통일에 대해 의문을 갖고, 자신이 생각하는 삼국통일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가? 수렴적 사고: 역사적 인물의 업적과 관련 사실을 분석하여 종합적으로 말할 수 있 는가? 논리적 사고: 삼국의 성장발전 과정을 개략적으로 파악하고 보고서로 작성할 수 있는가? 배려, 협동심: 수업활동 중 나와 다른 의 견이 있을 수 있음을 인정하고 배려하면 서 협동적으로 활동을 수행하였는가? 책임감: 각 개인의 능력에 맞는 역할을 분담하여 책임감 있게 운영하는가? 그밖에 조별활동 수행과정에서 추가할 만 한 바람직한 인성적 사례가 있는가? ( 모둠별 상호평가지 참고 ( 예 시 * 창의적 사고기법 (PMI 활동을 통 해 삼국통일에 대한 입장을 잘 표 현하였으나, 이를 종합하여 자신의 입장을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함 * 몸이 불편한 특수반 영미를 모둠 에서 배제시키지 않고 함께 도와가 며 프로젝트를 훌륭히 완수함 합 산 30 2 15 점+ 32 점 + @ = 총점 서술형평가 + 수행점수 + 추가 인성적 요소 다 평가 시 유의점 - 교사 평가 및 모둠별 상호 평가 한다 - 창의적인 면과 인성적인 면이 골고루 반영될 수 있도록 넓고 깊게, 관찰한다
5 단원전개 계획 단원 주제 제재 제재별 주요 내용 요소 쪽수 차시 1 우 리 민 족 과 국 가 의 성 립 단 원 도 입 및 계 획 처 음 으 로 운 고 조 선 세 힘 을 겨 루 며 성 장 한 세 나 라 1 하 나 로 삼 국 을 통 일 뭉 친 한 신 라, 고 구 려 를 겨 레 계 승 한 발 해 2 민 족 을 다 시 통 일 한 고 려 3 유 교 를 정 치 의 근 본 으 로 삼 은 조 선 단 원 정 리 학 습 선 택 학 습 고 려 의 건 국 으 로 달 라 진 정 치 역 경 을 이 겨 내 며 꽃 피 운 고 려 문 화 선 택 학 습 정 치 개 혁 으 로 새 로 운 나 라 들 문 화 의 발 달 과 백 성 들 의 생 활 모 습 두 전 란 극 복 선 택 차 례 의 학 습 단 원 학 습 내 용 의 개 괄 적 파 악 장 기 학 습 과 제 선 정 및 학 습 방 법, 자 료 소 개 먼 옛 날 조 상 들 의 생 활 모 습 최 초 의 국 가 고 조 선 고 구 려, 백 제, 신 라 세 나 라 의 성 장 과 정 삼 국 문 화 의 특 징 신 라 의 삼 국 통 일 과 정 과 통 일 후 신 라 의 발 전 고 구 려 를 계 승 한 발 해 사 2 ~ 3 탐 2 ~ 3 사 4 ~ 9 탐 4 ~ 9 사 1 0 ~ 1 6 탐 1 0 ~ 2 1 사 1 7 ~ 2 0 탐 2 2 ~ 2 6 1(1/21 2(2~3/21 2(4~5/21 2(6~7/21 삼 국 의 성 장 및 발 전 과 관 계 되 는 역 사 적 인 물 이 한 일 에 따 라 분 류 해 보 기 사 2 1 1(8/21 삼 국 의 우 수 한 문 화 재 조 사 하 기 삼 국 통 일 기 의 왕 의 입 장 이 되 어, 글 로 표 현 하 기 고 려 의 후 삼 국 통 일 과 정 고 려 의 발 전 모 습 북 방 민 족 침 략 의 극 복 과 정 고 려 의 찬 란 한 문 화 고 려 시 대 에 관 한 낱 말 맞 히 기 를 해 보 기 고 려 의 문 화 재 에 관 한 홍 보 책 자 만 들 기 고 려 시 대 위 인 들 에 게 편 지 써 보 기 조 선 의 건 국 후 의 여 러 가 지 정 책 달 라 진 백 성 들 의 생 활 모 습 조 선 의 문 화 과 학 기 술 의 발 전 이 박 성 들 의 생 활 에 미 친 영 항 양 반 과 상 민 의 생 활 모 습 임 진 왜 란 의 발 생 원 인 과 극 복 과 정 병 자 호 란 의 원 인 과 북 벌 정 책 의 배 경 사 2 2 ~ 2 6 탐 2 7 ~ 33 사27~34 탐34~40 2(9~10/21 2(11~12/21 사35 1(13/21 사 3 6 ~ 4 3 탐 4 1 ~ 4 9 2(14~15/21 사 4 4 ~ 5 0 탐 5 0 ~ 5 5 2(16~17/21 사 5 1 ~ 5 6 탐 5 6 ~ 6 3 2(18~19/21 오 늘 날 에 도 이 어 지 고 있 는 유 교 적 전 통 찾 기 통 신 사 가 되 면 무 엇 을 할 지 이 야 기 해 보 기 사 5 7 1(20/21 이 성 계 때 의 관 료 가 되 어 왕 에 게 건 의 한 정 책 을 시 무 책 의 형 식 으 로 써 보 기 각 시 대 별 로 중 요 한 내 용 정 리 하 기 임 진 왜 란 당 시 의 의 병 이 되 어 글 쓰 기 도 구 의 발 전 이 생 활 에 미 친 영 향 알 아 보 기 고 려 시 대 시 무 2 8 조 를 통 해 오 늘 날 의 모 습 생 각 해 보 기 사58~59 1(21/21
6 학습단원 개요 관련교과 사회과 - 역사 학 교 급 별 초등학교 단 원 명 학습주제 학습목표 Ⅰ 우리 민족과 국가의 성립 학 년 6학년 창의적 사고기법 (PMI 를 통한 프로젝트학습모형 -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지 않았다면?- 교과 학습목표 창의인성 학습목표 소 요 시 간 교과시수 창의적 재량활동 - 삼국의 형성, 성장발전 과정을 개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3차시 2차시 ( 심화 선택활동1 삼국의 문화 발전 및 국권 수호에 크게 이바지한 조상들의 업적을 파악할 수 있다 - 창의적 사고기법(PMI 를 통한 프로젝트 학습활동에 참여하여 다양 - - - - 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조상들의 애국심을 본받아 국가와 문화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마 음을 가진다 역사적 인물의 업적과 관련 사실을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수업활동 중 나와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음을 인정하고 배려 할 수 있다 각 개인의 능력에 맞는 역할을 분담하여 책임감 있게 학습에 참여 한다 활동 단계 창의 인성적 기법 ( 교수 학습방법 주제결정하기 브레인스토밍(or 브레인라이팅 활동계획하기 탐구활동하기 표현활동하기 발표하기 평가 반성하기 창문 만들기 토의토론, 생선뼈(Fishbone 토의토론 협동, 배려, 책임감 인터넷 박물관 모의 체험활동 협동, 배려, 책임감 창의적 사고기법(PMI 협동, 배려 박물관 모의 견학, 창의적 사고기법(PMI 협동, 배려 롤링페이퍼 모둠별 상호 반성평가 존중, 자부심 심화활동하기 창의체험활동 ( 보드게임
7 프로젝트 수업안 수업에 앞서, 개정교육과정 교수- 학습의 방법 면을 보면, 학생들의 사고력을 자극할 수 있도록 적절한 탐구상황을 설정하고 다양한 발문 기법을 활 용하며, 소집단별 협동 학습을 통해 민주 시민의 중요한 자질이라 할 수 있는 집단 구성원 으로서의 책무성, 참여의식, 타인에 대한 존중, 협동심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질문, 조사, 토의, 현장 체험 등 다양한 학습방법을 적절하게 활용한다 고 되어 있다 본 수업에서 위 사항들을 고려하여 수업에 반영하려 노력하였으며, 특히 학생들의 인성적인 측면을 부각시키려 평가 및 반성 부분에 주안점을 두었다 - 프로젝트 수업을 시작하기 일주일 전 미리 학생들에게 삼국통일에 대한 프로젝트 수업을 안내하고, 삼국시대( 삼국통일 에 관련된 책을 한 권 이상 읽으며 수업에 대한 준비를 하도록 한다 또한 학년( 학급 교육과정을 재구 성하여 수학여행과 연계한 수업이 되도록 수학여행 장소와 날짜를 미리 조정한다
프로젝트 1차시-사회 학습 과정 교수 - 학습활동 창의 인성 교육요소 지도상의 유의점 준 비 하 기 (3 분 흥미유발 - 이번 프로젝트의 주제로 연결 사극( 선덕여왕 동영상 시청 (선덕여왕과 김유신이 함께 삼국통일을 위해 싸우 는 장면, 그리고 싸움에서 이겨 기뻐하는 사극의 한 장면을 보여준다 - 이러한 노력으로 신라가 삼국을 통일했지만, 만 약에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하는 의문점에서부터 프로젝트 학 습 분위기 조성 및 흥미를 유발한다 흥미 개방성 *사극은 단 지 수업 자 료로만 활용 되고, 동영 상시청이 어 려울 경우, 사극 포스터 를 제시해도 좋다 주 제 결 정 (7 분 교사와 학생이 함께 주제 정하기 일주일전 미리 제시한 과제를 바탕으로 브레인스토밍 을 통해 함께 주제를 확정하고, 그에 대한 주제망을 짠다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지 않았다면? 흥미 확산적 사고 *브레인스토 밍 과정에서 허용적인 분 위기를 유지 한다 활 동 계 획 하 기 (20 분 학습 활동을 위한 모둠 구성하기 교사가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조직하되, 학생들의 학업성적, 성 격, 성(SEX 등을 고려하여 4 인으로 구성한다 - 모둠원별 역할 정하기: 길잡이, 참신이, 칭찬이, 정돈이 모둠별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활동 계획하기 창문 만들기 토의토론을 통해 모둠 입장을 결정하고, 학습활동을 계획한다 생선 뼈(Fishbone 토의토론을 이용한 정보 수집 방법 및 조사방법 논의한다 도서, 수학여행 활동, 체험학습과 연계한 자 협동 배려 상상력 수렴적사 고 *학생들 사 이의 선호도 를 조사해서 소 시 오 그 램 을 작성해보 면 교사가 집단을 구성 할 때 큰 도 움이 된다 료, 사진들을 모아 모둠별 기초자료로 활용한 정 리 (10 분 다( 과제학습도 가능 학부모들의 협조도움을 얻기 위한 가정통신문 을 발송한다 모 둠별 활동 계획서 제출 모둠 활동 계획서를 홈페이지에 탑재한다 모둠원 역할을 함께 기록한다 책임감 *학급홈피에 모둠별 게시 판을 만들어 운영한다
프로젝트 2차시-창의체험 학습 과정 교수 - 학습활동 창의 인성 교육요소 지도상의 유의점 도 입 (2 분 이번시간 프로젝트 설명하기 프로젝트 2 차시에서는 모둠별 탐구활동을 한다 모둠별 토의( 협의 과정을 통해 발표 자료를 준비한다 탐 구 활 동 (25 분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모둠별 탐구 활동하기 인터넷 박물관 체험 활동하기 - 교사가 제시하는 박물관 중 몇 개를 택하여, 가상 박물관을 체험해보며, 자료들을 둘러본다 여러 자료들를 바탕으로 모둠별 로 정보수집 및 조사 활동한다 다양한 방법으 - 교과서, 인터넷 지식검색, 관련 서적, 수학여행 사진과 자료, 부모님이나 지역인사와의 면담자 료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각 주제( 나라 에 대한 정보를 탐구 및 수집한다 문제해결 력 협동 책임감 * 탐 구 활 동 은 내에 지기 므로, 단시간 이뤄 힘드 수학 여행, 체험학 습 등과 연 계하여 계 획 적 으 로 다 양 하 게 운영한다 수집한 정보를 소주제별로 정선하여 정리한다 모둠원별 맡은 역할을 책임감 있게 완수한다 *P작성시에 표 현 활 동 (10 분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표현 활동하기 탐구활동 결과를 모둠토의를 통해 창의적 사고기법(PMI 에 맞게 내용 정리한다 - 긍정적인 측면 (P-Plus - 부정적인 측면(M-Minus - 흥미롭게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I-Interesting 배려 수렴적사 고ㆍ분석 적사고 는 M,I는 고 려 하 지 않는다 정 리 (3 분 전시 결과물 정리하고, 발표 자료를 작성한다 모둠별 보고서 제출 작성한 모둠 보고서 제출하기- 홈페이지 게시판에 탑재하여 상 호 볼 수 있도록 한다 *수업은 컴 퓨터사용이 가능한 에서 곳 이뤄 지도록한다
프로젝트 3~4차시-사회 학습 과정 교수 - 학습활동 창의 인성 교육요소 지도상의 유의점 도 입 (5 분 프로젝트 학습활동 마무리하기 프로젝트 3~4 차시에서는 학습활동 결과를 발표한다 개인 및 모둠학습 활동을 반성하고 평가한다 발 표 하 기 (45 분 프로젝트 활동 결과 발표하기 역사박물관 모의 견학하기- 나도 큐레이터! - 교실뒤쪽 또는 복도에 학예 발표회때 쓰던 전시판을 세워두고, 거기에 고구려, 백제, 신라 나라별로 칸을 나누어 자료들을 전시한다 - 모둠별로 한 명씩 뽑아 큐레이터를 정하고, 모둠별 학습활동 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전시 한다 모둠원들은 박물관을 견학하듯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관람하고, 질의 응답한다 창의적 사고기법(PMI 를 통해 프로젝트 활동 결과를 발표한다 - 긍정적인 측면 (P-Plus, - 부정적인 측면(M-Minus - 흥미롭게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I-Interesting 모둠별 PMI 결과를 종합하여, 나라별로 삼국통일 발판마련을 위 한 별점( 스티커 주기! - 각 나라별 군사, 국내외적 상황, 지리적요인, 문화등 별점을 매긴다 군사력 국내 외적 상황 지리적 요인 문화 나의입장 개방성 다양성 몰입 수렴적사 고 분 석 적 사고 의사소통 능력 * 모 의 견 학 시 간 에 는 자 유 로 운 분위기에서 설명을 듣 고, 질 의 응 답 하도록 한다 고구려 백 제 신 라 별점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삼국통일에 대한 자신의 입장 을 결정하기 - 문화가 뛰어난 나라가 통일을 했다면, 아시아 문화의 강대 *개별 학습 지 국이 되었을 것이다 그랬다면 지금 우리나라가 남북으로 나뉘어 지지 않고 통일되어 있을지도 모르는데 - 군사가 센 가 통일을 했다면, 아시아의 영토 강대국이 - 지리적 요인이 좋았던 이 삼국통일을 했다면
학습 과정 교수 - 학습활동 창의 인성 교육요소 지도상의 유의점 평가 반성 하 기 (20 분 학습 활동 정리 (10 분 프로젝트 학습 평가 및 반성하기 지금까지의 프로젝트 학습을 평가하고 반성해본다 - 개별평가: 준비된 체크리스트에 스스로의 활동에 대해 평가 - 모둠별 상호평가: 모둠원끼리 상호 평가지에 서로의 활동에 대 해 잘한 점, 칭찬해 줄 점, 격려할 점에 대해 돌아가며 코멘트 해 준다( 롤링페이퍼 형식 교사가 모든 프로젝트 학습 활동을 정리한다 심화활동 안내 ( 창의체험- 선택활동 -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배정하여, ' 삼국 이야 기 보드게임을 통해, 삼국시대에 대한 깊은 이해 와 모의체험 활동을 해 본다 존중 다양성 자부심 수렴 적사 고 배려 * 삼 국 이 야 기 임은 보드게 학습 준 비 물 로 신 청 하 여 반별로 돌 아 가 면 서 활용한다
6 수업활동 시나리오 - 프로젝트 수업을 시작하기 일주일 전 미리 학생들에게 삼국시대( 삼국통일 에 대한 프로젝트 수업을 안내하고, 삼국통일에 관련된 책을 한 권 이상 읽으며 수업에 대한 준비를 하도록 한다 또한 학년( 학급 교육과정을 재구 성하여 수학여행과 연계한 수업이 되도록 수학여행 장소와 날짜를 미리 조정하여 운영하도 록 한다 ( 활동 안내 T: 앞으로 일주일 후에 우리는 삼국통일에 대한 프로젝트 수업을 하게 됩니다 그러기 위해 서는 배경 지식이 있어야 하겠죠? 지금부터 일주일동안 삼국통일에 관한 책을 한권 이상 씩 읽도록 합니다 또한 다음 주에 가게 될 수학여행과도 연관이 되므로 수학여행을 다니 면서 수업과 관련된 사진, 자료 등 보다 많은 정보를 얻도록 노력해 보세요 자료는 많으 면 많을수록 좋겠지요? 프로젝트 1 차시 - 도입 활동 소요 시간 : 1 시간 (40 분 장 소 : 모둠학습실(or 컴퓨터실 준비하기( 흥미유발 - 사극 선덕여왕 동영상 시청 - 3분 ( 활동 안내 여러분은 얼마 전 TV 에서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이 사극을 기억하나요? 선덕여왕 은 삼국시대를 배경으로 신라의 선덕여왕과 김유신을 주인공으로 449% 라는 자 체최고 시청률을 경신한 역사 드라마였다 이 사극을 제시하여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기 위 해 싸우는 장면, 전투에서 승리해 기뻐하는 장면을 보여준다 ( 동영상 시청이 여의치 않으면, 선덕여왕 사진 또는 포스터 몇 장면을 보여줘도 좋다 여기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한가지 의문점을 던진다 T: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대로 신라는 삼국을 통일했습니다 그런데 만약, 신라가 삼국을 통 일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여기서 학생들은 잠시 주춤하며 의문점이 시작된다
S: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지 않았다면? 그렇다면 정말 어떻게 되었을까? 그래, 맞아! 신라가 아닌 고구려나 백제가 삼국을 통일하게 될 수도 있었잖아? 신라가 도대체 어떻게 삼국을 통일하게 된 거지? 라는 의문으로 이번 프로젝트 수업의 분위기 조성과 흥미가 유발됨과 동시에 잠정적으로 프로젝트 주제가 결정된다 프로젝트 주제 결정 - 7분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지 않았다면? ( 활동 안내 T: 이번 프로젝트 주제는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지 않았다면?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삼 국통일에 대한 브레인스토밍 과정을 거쳐 주제망과 소주제를 함께 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 다 그럼 지금부터 삼국통일에 대해 자유롭게 브레인스토밍을 해 주기 바랍니다 S: 삼국통일은 신라가 했어요 ~ 화랑 김유신 알지? 만주쪽으로 영토를 확장했던 고구려가 할 수도 있었어요! 한강 유역을 차지하고 있으면서 찬란한 문화를 자랑했던 백제가 통일을 할 수도 있지 않 았을까요? 삼국을 통일하려면 무엇보다 군사력이 강해야 하니, 삼국의 군사력에 대해 더 조사해 보 면 어떨까요? 삼국의 문화재와 유물을 비교하며 조사해 보면 좋겠어요 ( 등등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학습의 소주제만 정하고 나머지는 이후 모둠별로 정하게 해도 좋으 나, 학교 급 별 초등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반영하도록 한다 학습활동 계획하기 - 20분 학습활동을 위한 모둠은 교사가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하여 조직한다 학생들의 학업성적, 성 격, 성(SEX 등을 고려하여 모둠 당 4 명이 가장 적당하다 이를 위해 학생들 사이의 선호도를 조사해서 소시오그램을 작성해보면 도움이 된다 모둠의 구성원이 정해지면, 각자 자신의 역할을 나누어 맡는다 - 길잡이: 모둠의 리더로서 학습을 이끌어 나가는 사람 - 참신이: 창의인성 학습에서 빠져서는 안 될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사람 - 칭찬이: 창의인성 학습에서 매우 중요한 긍정적인 마인드의 소유자로 모둠원들을 칭찬격려 하여 확산적 사고를 이끄는 사람 - 정돈이;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자료를 정리하는 사람
길잡이 정돈이 칭찬이 참신이 ( 활동 안내 T: 이제는 모둠별 토의활동을 통해 모둠의 입장을 정해야합니다! 창문 만들기 토의 토론을 통해 삼국통일의 주역으로 고구려, 백제, 신라 등 나라를 택하여 입장을 결정하세요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래 그림과 같은 창문 학습지를 한 모둠당 한 장씩 나눠준 다 고구려 신라 고구려 백제 고구려 먼저,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지 않았다면, 어느 나라가 의해 삼국통일이 되었을지 자신의 입장을 한칸에 한명씩 적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네 명의 발언이 끝나 면 중간 창에 두 사람 이상의 공통되는 내용을 적고, 그 내용으로 모둠의 의견을 모읍니 다 그렇게 모아진 모둠 의견을 생선 뼈 (Fishbone 토의 토론을 통해 소주제별로 어떻게 조사할 것인지 학습활동 계획을 세우기 바랍니다 ( 생선뼈 토의 토론 방법은 원래 문제의 원인을 분명히 하고, 그에 따른 정확한 해결책을 강구하는 활동으로 보통의 경우 원인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전체의 문제 해결의 큰 그림을 얻고자함이 목적이 나, 이번 수업에서는 너무 깊이 완벽하게 할 생각보다는 주제에 원인 규명 및 소 가지치기를 하여 문제 해결의 큰 그림을 그리기 위한 준비단계의 수준으로 실시하도록 한다 이제 학생들은 모둠 토의를 통해 어느 한 나라의 입장을 택하고, 모둠에서의 역할을 나누 어 맡는다 그리고 정보 수집 방법 및 조사 방법을 논의한다 교과서, 수학여행 사진 및 소책 자, 인터넷 자료, 관련 서적, 부모님이나 지역인사와의 면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수집하 도록 격려한다 현장체험학습 ( 학급 교육과정 과 연계하거나, 자료 수집을 위한 과제를 부여해도 좋다 또한 가정통신문을 발송하여 부모님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반드시 어느 한 나라를 선택하지 않아도 좋다 세 나라가 계속 독립적으로 발전해 나간다든지, 신라+ 고구려( 백제+ 신라 처럼 두 나라가 연합을 맺어 발전해 나가는 방식 모두 인정해준다 정리 - 10분 모둠별로 활동 계획서를 작성하여 홈페이지에 게시한다 모둠원의 역할도 함께 기록한다
프로젝트 2 차시 소요 시간 : 1 시간 (40 분 장 소 : 모둠학습실(or 컴퓨터실 전시학습확인 - 2분 모둠별로 학습활동 계획서를 참고로 이번시간 프로젝트 설명을 들으며, 한다 탐구활동을 준비 탐구활동하기 - 25분 미리 제시한 과제를 바탕으로 모둠별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정보 수집 및 조사활동 을 한다 ( 활동 안내 T: 지금부터 모둠별로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정보 수집을 하고 조사활동을 시작합니다 먼저, 선생님이 제시한 인터넷 박물관에 접속하여 체험 활동을 해 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난 후, 교과서, 인터넷 검색, 관련 도서, 수학여행 사진과 자료, 면담 자료 등 어떤 방법이라도 좋습니다 과제로 준비해온 자료를 마음껏 활용하세요 탐구활동이 끝 나면, 수집된 정보를 소주제별로 정리해 주세요 모둠별로 맡은 역할을 충실히 하여 성공적 인 탐구활동이 되길 바랍니다 표현활동하기 - 10분 ( 활동 안내 T: 정보 수집, 조사 활동이 어느 정도 마무리 된 모둠은 이제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지요 탐구활동 결과를 모둠별 토의활동을 통해 창의적 사고기법 (PMI 에 맞게 내용을 정리해보세 요 모둠별로 탐구활동 결과를 모둠 토의활동을 통해 창의적 사고기법(PMI 에 맞게 내용 정리
한다 긍정적인 측면 (P-Plus, 부정적인 측면(M-Minus, 흥미롭게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 성(I-Interesting 을 최대한 부각시켜 우리모둠이 선택한 나라가 삼국통일의 주역이 되도록 노력한다 전시 결과물을 정리하고, 발표 자료를 작성한다 정리 - 5분 모둠별 보고서를 작성하여 홈페이지 게시판에 탑재한다 필요로 하는 경우 수시로 찾아볼 수 있도록 한다 그리하여 타 모둠 또는 추후에도
프로젝트 3~4 차시 소요 시간 : 2 시간(80 분 장 소 : 모둠학습실(or 컴퓨터실 전시학습확인 - 5분 모둠별로 학습활동 보고서를 참고로 이번시간 프로젝트 설명을 들으며, 한다 결과 발표를 준비 활동결과 발표하기 - 45분 활동 1> 역사박물관 모의 견학하기 그동안 조사한 자료들을 모아 전시회를 갖는다 삼국에 대해 잘 나와있어 추천하고 싶은 도서도 좋고, 조사한 유물 사진이나 그림도 좋다 상세한 인터넷 기사도 좋고, 추천하고픈 웹사이트를 캡쳐하여 프린트해도 좋다 교실뒤쪽 또는 복도에 학예 발표회때 쓰던 전시판을 세워두고, 거기에 고구려, 백제, 신라 나라별로 칸을 나누어 자료들을 전시한다 모둠별로 한명씩 뽑아 큐레이터를 정하고, 학생들은 역사박물관을 견학하듯 자유로운 분위 기에서 관람하고, 질의응답한다 활동 2> 창의적 사고기법 (PMI 을 통해 프로젝트 활동결과 발표하기 모둠별로 창의적 사고기법(PMI 을 통해 프로젝트 활동결과를 발표한다 선택한 나라 ( 고구려 긍정적인 측면 (P-Plus 막강한 군사력으로 만주벌판까지 영토를 넓혔다 부정적인 측면 (M-Minus 경제적으로 어려운 백성들을 돌보는데 신경을 별로 안쓰고, 흥미롭게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 (I-Interesting 고구려가 막강한 군사력으로 백성을 돌보아 삼국통일을 했더라면
활동 3> 모둠별 PMI 결과를 종합하여, 나라별로 삼국통일 발판 마련을 위한 별점 ( 스티커 주 기 모둠별로 발표한 PMI 결과를 종합하여 각 나라별 군사력, 국내외적 상황, 지리적 요인, 문 화 군사 등 별점을 매긴다 군사력 국내 외적 상황 지리적 요인 문화 나의입장 고구려 백 제 나의 생각은( 입장은 신 라 활동 4> 별점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삼국통일에 대한 자신의 입장 결정하기 T: 지금까지의 프로젝트 학습결과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별점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 여 삼국통일에 대한 자시의 입장을 결정해 보세요 처음 자기의 의견이 변하지 않을 수도, 처음 의견과 생각이 많이 달라져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모든 결과를 종합하여 나의 입장을 별점스티커 판에 적어 봅시다 S: - 고구려는 국내 외적 상황은 조금 불안정했으나, 군사력이 매우 강한 나라였습니다 그 런 고구려가 삼국을 통일했다면, 현재 중국 부럽지 않은 아시아의 넓은 영토를 차지하 게 되었을 것입니다 아깝습니다! 그랬다면 지금 우리나라가 남북으로 나뉘어지지 않 았을지도 모르는데 - 백제는 어느 나라보다 찬란한 문화를 자랑하는 나라였습니다 그런 백제가 통일을 했 더라면 우리나라에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들이 다 지정 되었으리라 봅니다 아마도 아시아문화의 강대국이 되었을 것입니다 - 고구려, 백제, 신라 모두 우리 민족이며 통일된 한민족으로 발전해 나가고자 하는 마 음만은 모두 같았을 것입니다 누가 삼국을 통일 하였든지 간에 조상들의 나라를 사랑 하는 마음은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평가하기 - 20분 지금까지의 프로젝트 학습을 개별로 평가한다( 별도의 평가지 모둠별 발표 결과물과 평가지를 제출한 후, 준비된 개별모둠별 반성을 실시한다 ( 활동 안내 T: 지금까지 4 차시에 걸쳐서 창의적 사고기법 (PMI 를 통한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해 왔습니 다 선생님이 일방적으로 지도하고 배우는 수업이 아닌, 여러분 스스로 공부하며 연구하는 활동을 통해 보다 많은 것을 배우고, 느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제는 여러분들이 공부했던 것을 평가하고, 반성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개별
평가 그리고 모둠별 상호평가로 이뤄지는데, 먼저 위쪽 체크리스트에는 스스로의 학습 태도 를 반성해보고, 아래쪽 모둠별 상호평가란에는 서로에 대해 잘한 점, 보기 좋았던 점, 그리 고 앞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점을 부각시켜 롤링 페이퍼 형식으로 돌아가며 작성해 주기 바랍니다 - 개별평가: 준비된 체크리스트에 스스로의 활동에 대해 평가한다 이번 프로젝트 학습 을 통해 얼마나 적극적으로 활동했는지, 모둠별 활동에 참여했는가를 반성해 보며, 점수에 연연해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체크해 보도록 한다 - 모둠별 상호평가: 모둠원끼리 상호 평가지에 서로의 활동에 대해 좋았던 점, 격려할 점에 대해 롤링페이퍼 형식으로 각각 코멘트 해 준다 긍정적인 면을 부각시켜 그동안의 활동에서 잘한 점, 칭찬해 주고 싶었던 점, 앞으로 발전시켜 나가면 좋을 점 등을 서로 평가해 준다 롤링페이퍼는 초등학교에서 1박2일 이상 수학여행 또는 극기 훈련을 다녀온 4학년 이상 의 학생들이 누구나 한번쯤 경험해보는 활동으로, 친구들끼리 돌아가며 나쁜 점이나 잘못된 점 보다는 그 친구의 긍정적인 면을 부각시켜 장점, 좋은 점 등을 글로 적어주는 활동이다 이 활동을 통해 서로의 장점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적어줌으로써 적는 사람은 그 친 구의 장점과 아울러 소중함을 한 번 더 깨닫고, 당사자는 누군가 쓴 글을 보고 스스로의 존 귀감과 자신감을 북돋을 수 있는 그런 인성 평가를 부각시킨 활동이다 롤링페이퍼 활동이 끝나면 마지막으로 수업과 모둠별 활동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간단히 적어본다 정리 - 10분 모든 프로젝트 학습을 정리한다 학생들에게 성실히 임한 것에 대한 칭찬과 적절한 보상을 하고, 심화선택활동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활동 시간을 배정하여 삼국 이야기 보드 게임을 통해 삼국시대에 대한 깊은 이해와 함께 모의 체험 놀이을 안내한다
< 선택 심화활동안내 - 창의체험 > 아래 안내하는 보드게임 삼국 이야기 는 학습준비물로 7 세트 정도 구비하여 학급별로 돌 아가면서 운영한다 창의체험시간 중 동아리 활동을 할애하여 실시할 수 있으며, 이 시간 만큼은 모둠별이 아닌, 마음이 맞는 친구들끼리 모여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보드게임을 하도 록 한다 보드게임을 하는 중간 중간에 잘 모르는 내용이나 궁금한 내용이 나오면, 삼국에 대해 전시했던 자료나 질문, 웹사이트를 방문을 통해 내용을 확인하면서 보드게임 하도록 한다 보드게임 삼국 이야기 재미있게 보드게임을 하는 동안 삼국의 왕 이름, 문화재, 옛 지명, 역사지도, 사건 등을 자연스럽게 익혀갈 수 있다 지금의 서울인 한성 땅을 누가 먼저 차지하느냐가 게임의 성패 이다 그러나 게임이 종료된 후에도 일일이 점수를 계산하게 되며, 아무리 많은 세력을 가 지고 있어도, 문화적으로 발전시키지 못하면 점수 계산에서 다른 사람에게 지게 된다 왕은 세력도 키워야 하지만, 문화 등 다방면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원리! 또한 세속 오계 등 삼국시대의 분위기와 백성을 위한 여러 제도도 학습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순수한 의미의 국산 게임으로서는 국내 최초의 테이블 보드 게임인 삼국이야기는 경주 세계문화엑스포 공식 게임이다 2003년
< 부록 1> 모둠 활동 계획서 신 라 가 삼 국 을 통 일 하 지 않 았 다 면? 모 둠 활 동 계 획 서 ( 모둠 모둠 구성원 (,,, 주제에 대한 우리의 입장 ( 주제 소주제별 모둠 활동계획 ( 조사내용 자료수집 방법 및 조사 방법 모둠원별 역할 길잡이 - 참신이 - 칭찬이 - 정돈이 - 개인별 과제 자료 수집 및 조사 시 유의점
< 부록 2> 모둠별 보고서 신 라 가 삼 국 을 통 일 하 지 않 았 다 면? 모 둠 활 동 보 고 서 ( 모둠 모둠 구성원 (,,, 주제에 대한 우리의 입장 소주제별 자료수집 모둠별 활동 결과 모둠원별 역할 길잡이 - 참신이 - 칭찬이 - 정돈이 - 의문점 모 둠 활 동 시 느 낀 점
< 부록 3> PMI 활동 결과지 1 프로젝트 학습 후, 탐구활동 결과를 창의적 사고기법 (PMI 에 맞게 내용을 3 가지 이상 적어 보세요 선택한 나라 긍정적인 측면 (P-Plus 부정적인 측면 (M-Minus 흥미롭게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 (I-Interesting 2 모둠별 PMI 발표 결과를 종합하여, 나라별로 삼국통일 발판 마련을 위한 별점스 티커를 주세요 또, 별점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삼국통일에 대한 자신의 입장 적어 보세요 ( 별점 스티커 별도 군사력 국내 외적 상황 지리적 요인 문화 나의 입장 고구려 백 제 신 라
< 부록 4> 창문 만들기 토의 토론 부여 경주 제주도 제주도 제주도 1 목적과 특징 Kagan(1994 이 만든 이 방법은 모둠 구성원의 개성과 공통점을 발견하는데 주로 사용한다 특히 모 둠 세우기에 매우 적합한 방법이다 이는 의사결정을 하는 토의 토론에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이다 예 를 들어 체험학습을 어디로 갈 것인지를 결정한다고 하자, 그러면 각자 가고 싶은 장소를 적고, 그 이유를 설명한다 그러면 두 사람이상 공통적으로 가고 싶은 장소들이 나올 것이다 즉, 중간 창에 적힌 장소들이 나올 것이다 이 때 이것을 중심으로 토의 토론을 해서 모둠이 가고 싶은 현장학습 장 소를 결정할 수 있다 2 방 법 (1 네 명으로 한 모둠을 만들고 창문 학습지를 한 장 나누어 준다 - 교사는 가능 하면 네 멱으로 한 모둠을 만든다 만약 수가 맞지 않아 5 명이 되면, 2 명을 한 사람 처럼 해서 진행한다 (2 주제를 주면 학생들은 자신의 창에 자기에게 해당되는 내용을 적고, 설명한다 - 만약 수업 목표가 우리가 속한 사회집단을 조사해보고 공통으로 소속된 집단을 찾아보자! 라면 네 사람은 각자가 소속된 사회 집단을 돌아가면서 자신의 창에 적는다 그리고 그 이유를 설명한 다 이때 그것이 사회 집단으로 볼 수 없는 것이라면 다른 사람이 이의를 제기하고, 그 이유를 설명한다 이러한 토의 토론 과정을 거치면서 적어나간다 (3 중간 창에는 두 사람 이상의 공통되는 내용을 적는다 - 각자가 다 적은 다음 사회자는 두 사람 이상 공통적으로 적은 사회 집단을 중간 창에 다시 적는 다 (4 중간 창에 적힌 내용으로 모둠의 의견을 모은다 - 중간 창에 적힌 내용으로 함께 소속된 공통의 사회 집단을 발표한다 3 유의점 이 방법을 사용할 때는 먼저 적는 사람의 의견에 다른 모둠 구성원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여기서 영향을 받는다는 것은 두 가지 인데, 하나는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기 보다는 먼저 의견을 낸 사람의 의견을 단순히 따라가는 경우와 다른 하나는 먼저 나온 의견 때문에 자시의 창의적인 사고가 방해받 을 수 있 있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자신의 생각을 적기 전에 먼저 무엇을 적을지 머리 속에 생각했는지 확인하고, 학생들이 준비가 되어 적게 하면 이런 단점을 극복할 수 있다 즉 순서대로 적 기는 하지만 이미 머릿속에 무엇을 적을지 결정을 한 상태이기 때문에 앞 사람의 의견에 영향을 받 는 것이 덜하다는 것이다
< 부록 5> 생선 뼈 (Fishbone 토의 토론 1 목적과 특징 생선 뼈 그림은 원인 - 결과 그림의 일종으로 문제의 원인을 분명히 하기 위해 구조화된 그림을 생 선가시처럼 그려서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토의 토론을 통해 이러한 그림을 그 리면서 구성원들은 객관적으로 문제가 무엇이며, 그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문제의 원인뿐만 아니라 어떤 문제해결 대안을 구안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모둠 구성원이 토 의 토론을 통해 함께 이 그림을 완성해 나가면서 원인을 찾고, 원인과 원인과의 관계들을 이해하게 되며, 전체 문제해결의 큰 그림을 얻게 된다는 점에서 매우 유익한 수업이 될 수 있다 2 방 법 (1 생선의 등뼈를 그린다 교사는 화이트보드와 보드마카를 모둠에게 나누어 주고 한 가운데에 오른쪽 방향의 굵은 화살표를 긋게 한다 이것은 생선 등뼈에 해당한다 그리고 화살표 위에 토의 토론 과제를 적는다 (2 등뼈를 중심으로 사선으로 가시를 그린다 등뼈에 45 도로 가시를 그리고, 끝 부분에 토의 토론을 통해서 해결 과제의 영역을 적는다 즉 이 문 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요 영역을 적는다 반드시 4 개일 필요는 없으나 너무 많으면 복잡해지므로 가 능하면 6 개 이내가 좋다 그리고 그 가시에 하위 가시를 그려서 영역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원인을 적는다 (3 최종적으로 생선뼈 그림을 다시 정리한다 이때 특히 중요한 부분은 동그라미를 치거나 굵은 글씨로 쓰거나 색연필로 쓰거나 해서 강조한다 다 그린 그림을 A4 에 다시 그려서 정리한다 3 유의점 이 수업은 한 두 사람에 의해 주제가 주도될 가능성이 있다 가능한 모든 구성원이 참여할 수 있도 록 교사의 지도가 필요하다 생선 등뼈와 가시들은 색을 달리해서 보기도 좋고, 한 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면, 학습이 훨씬 더 재미있을 뿐 아니라 모둠 구성원의 다양한 능력을 반영할 수 있다
< 부록 6> 인성 - 개인별 모둠별 상호 평가지 평가 영역 평가 기준 매우 그렇다 그렇다 평가 척도 보통 더 노력 해야겠다 나는 이번 수업에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 적으로 참여하였다 나는 단계별, 과정마다 내 역할에 최선을 다해 열심히 노력하였다 나는 우리 모둠에서 없어서는 안 될 꼭 필요한 사람이다 자기 평가 나는 수업 진행 과정에서 의문점이 있을 때마다 자료를 찾아보며 해답을 찾아내려 노력하였다 나는 이번 프로젝트 수업에 참여함으로써 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나는 우리 모둠원의 의견이 하찮을지라도 무시하지 않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려 노 력하였다 나는 이번 프로젝트 학습결과에 만족한다 - 칭찬이 : 영구는 평소 개구쟁이로 매일 선생님께 혼이 났었지만, 이번 수업을 함께 하 면서 열심히 노력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아이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 그리고 내가 과제를 해결하지 못해 힘들어하고 있을 때, 핀잔을 주지 않고 오히려 격려해 주어 너무 고마웠어 - 참신이 : 모둠별 상호 평가 - 길잡이 : - 정돈이 : 나의 느낌
< 부록 6> 참고 사이트 http://wwwchacokr/ 문화재청 홈페이지 http://wwwmuseumgokr/ 국립중앙박물관 http://wwwnfmgokr/ 국립민속박물관 http://museumsnuackr/ 서울대 가상 박물관 http://gyeongjumuseumgokr/ 국립경주박물관 http://wwwpaekcheorkr/ 백제문화연구회 http://wwwdaechonnetcokr/home/koreanart/turn03php 대천화랑 ( 삼국시대 회화 http://usercholliannet/~seyeun/index3htm 윤이의 대 삼국 http://wwwcjbaekjenet/ 청주백제유물전시관 http://wwwgodoiksangokr/kor/ 마한백제문화유산 http://wwwgarimsungcom/ 백제를 사랑하는 부여인 이야기 http://wwwbj-funnet/about/about_0100html 백제야 놀자 http://wwwsmparkcokr/ 신라 밀레니엄 파크 < 수업에 도움이 될 만한 책 들 > -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6 학년 사회교과서 -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2009 - 박상준, 사회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5 - 이동원, 창의성 교육의 실천적 접근, 교육과학사, 2009 - 이성은 외, 초 중등 교실을 위한 새 교수법, 교육과학사, 2003 - 정문성, 토의 토론 수업 방법, 교육과학사, 2008 - 이동원 편저, 초등사회과 좋은 수업안 쓰기, 교육과학사, 2008 - 최용규, 살아 있는 역사 수업, 교육과학사, 2009 - 최욱 외,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 아카데미프레스,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