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ilar documents
- 2 - <위기의 한반도> 한 반도는 몇 가지 측면에서 그 어느 때보다 위기 상황에 놓여 있다. 그 첫째는 이슬람이 계획적으로 한반도( 韓 半 島 ) 안으로 교묘하게 침투해서 기독교 를 위협하는 동시에 테러세력으로 나타나 분쟁을 일으키는 일이고 다른 하나는 북한의 위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 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Microsoft Word - WTBT_Korean.doc

歯kjmh2004v13n1.PDF

< C7D1BCB1C1F6C6F720C7DAB5E5BACF2E687770>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 C8A3C3D6C1BE2E687770>

00시작(1-5)

경제통상 내지.PS

°æÁ¦Åë»ó³»Áö.PDF

우루과이 내지-1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세계 비지니스 정보

00½ÃÀÛ 5š

I&IRC5 TG_08권

[96_RE11]LMOs(......).HWP

<C1A4C3A5BFACB1B D3420C1A4BDC5C1FAC8AFC0DAC0C720C6EDB0DFC7D8BCD220B9D720C0CEBDC4B0B3BCB1C0BB20C0A7C7D120B4EBBBF3BAB020C0CEB1C720B1B3C0B020C7C1B7CEB1D7B7A520B0B3B9DF20BAB8B0EDBCAD28C7A5C1F6C0AF292E687770>

성공회잡지 3호(3교).indd

<313020C1A4BFECBAC034332E687770>


<3033C0CCBCB1BFB52E706466>

11¹Ú´ö±Ô

레이아웃 1

CDP_Korean-00


CONTENTS.HWP

INDUS-8.HWP

엔코위논문조귀삼

2011´ëÇпø2µµ 24p_0628

íŁœêµŁêµ’íı„ 엤굒 íı„복욗 ìœ—íŁœ 복욄쀆 엤굒욟 íŁµì‰¬ì€† 3강징 ìıfl샄 슰구

DBPIA-NURIMEDIA

<C1DF3320BCF6BEF7B0E8C8B9BCAD2E687770>

7 1 ( 12 ) ( 1912 ) 4. 3) ( ) 1 3 1, ) ( ), ( ),. 5) ( ) ). ( ). 6). ( ). ( ).

2 시 사 시론 따뜻한 점심을 즐기는 자의 책임 민경엽 목사 (오렌지 카운티 나침반교회) 지난 추수감사주일에 우리교회 는 느긋하고도 편안한 터키 파 티를 벌였 온 교회가 큰 축제 의 마당이 되었 성도들의 얼굴 에는 즐거운 표정들이 역력했 서로가 말을 안 해도 무슨 마음

5-김재철

노동경제논집 38권 4호 (전체).hwp

2힉년미술

음주측정을 위한 긴급강제채혈의 절차와 법리, A Study on the Urgent Compulsory Blood


킹제임스 성경의 역사

<C7D1B1B9B1A4B0EDC8ABBAB8C7D0BAB85F31302D31C8A35F32C2F75F E687770>

내지4월최종



<31325F FB1E8B9CCC1A42CBFF8C0B1B0E62CB1E8B9CCC7F62E687770>

00-1표지

최승락(강의안).hwp

< 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¼�È«¼® Ãâ·Â

통신1310_01-도비라및목차1~9

<3132B1C732C8A328C0DBBEF7292E687770>

00½ÃÀÛ 5š

단위: 환경정책 형산강살리기 수중정화활동 지원 10,000,000원*90%<절감> 형산강살리기 환경정화 및 감시활동 5,000,000원*90%<절감> 9,000 4, 민간행사보조 9,000 10,000 1,000 자연보호기념식 및 백일장(사생,서예)대회 10

1) 음운 체계상의 특징 음운이란 언어를 구조적으로 분석할 때, 가장 작은 언어 단위이다. 즉 의미분화 를 가져오는 최소의 단위인데, 일반적으로 자음, 모음, 반모음 등의 분절음과 음장 (소리의 길이), 성조(소리의 높낮이) 등의 비분절음들이 있다. 금산방언에서는 중앙

*통신1802_01-도비라및목차1~11

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Preflight (2)

ePapyrus PDF Document

2008º½È£2

<C3D6C1BE2034BFF C0CF2E696E6464>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 BACFC7D1B1B3C0B0C1A4C3A5B5BFC7E228B1E2BCFABAB8B0ED D D20C6EDC1FD2035B1B32E687770>

<BCADBFEFBDC3BFA9BCBAB0A1C1B7C0E7B4DC5FBCADBFEFBDC320B0F8B5BFC0B0BEC6C1F6BFF8BBE7BEF7C0C720C1F6BCD3B0A1B4C9BCBA20B9E6BEC8BFACB1B828BCF6C1A E687770>

: 4 2. : (KSVD) 4 3. :

표1

KIM Sook Young : Lee Jungsook, a Korean Independence Activist and a Nurse during the 이며 나름 의식이 깨어있던 지식인들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을 받은 간 호부들은 환자를 돌보는 그들의 직업적 소

<4D F736F F D20B0D4C0CCC6AEBFFEC0CC5FBFB9B9AEC7D8BCAE5FB7B9BDBC33342D36362E646F63>

DBPIA-NURIMEDIA

300호 완성(출력)

근대 한국화교사회의 형성과 전개

ÁöÀú½º 50È£c04®¶ó„260³¸é

<B1B3C8B8BBE7C8B8BBE7BEF75F3236C8A35FBABBB9AE5F33C2F72E687770>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상품 전단지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2

DBPIA-NURIMEDIA

화이련(華以戀) hwp

ÆòÈ�´©¸® 94È£ ³»Áö_ÃÖÁ¾

歯1##01.PDF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120229(00)(1~3).indd

01Report_210-4.hwp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 D352D32315FC5E4292E687770>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시험지 출제 양식

177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 C3D6C1BEBABB292E687770>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6±Ç¸ñÂ÷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untitle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E1-정답및풀이(1~24)ok

< 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 D2E687770>

Transcription:

특 집 논 문 <주제> 부상하는 선교 유형 BAM 선교의 이론과 실제 시니어 선교의 현황과 활성화를 위한 신학적 방향 뉴미디어 시대와 미디어 선교 CPM 선교전략과 T4T 개념의 이해와 실제 김성욱 김영동 정기묵 이현모 Eco-Justice Mission and the Unity of the Church: A Reflection on the Ecumenical Conciliar Commitment of WCC Kinurung Maleh Maden

BAM 선교의 이론과 실제 김성욱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BAM 선교의 연구동향 Ⅲ. BAM 선교를 위한 성경적 기초 Ⅳ. BAM 선교의 필요와 정의 Ⅴ. BAM 선교의 특징과 중요성 Ⅵ. 교회역사에 나타난 BAM 선교 Ⅶ. BAM 선교 사례 Ⅷ. 나가는 말: BAM 선교의 과제 김성욱 박사는 총신대학교(B.A.)와 총신대신학대학원(M.Div.) 그리고 미국 리폼드 신학 대학원(Th.M., Ph.D.)을 졸업하였다. 한국복음주의선교신학회 회장과 총신대학교 선교 대학원장을 역임하였고, 현재 총신대선교대학원 주임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14 선교와 신학 32집 논문 초록 본 논문은 비즈니스 선교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것으로, BAM 선교는 최근에 미전도종족 선교에 합당한 선교전략으로 대두되었다. BAM 선교 는 로잔운동이 주창하는 총체적 선교론인 모든 교회가 온전한 복음을 가 지고 전세계에 전파하자 는 말씀을 실천하는 것으로서, 평신도를 포함한 모든 성도들이 자신들의 사업과 비즈니스를 도구로 선교현장에서 자비량 으로 사역하자는 이론이다. BAM 선교가 가능한가에 대해 의아해하는 시 각도 있지만, 총체적 선교론에 입각해 성경적인 직업관을 통하여 비즈니스 선교를 실천할 수 있다. 미전도종족으로 이루어진 오늘의 선교현장은 사실 경제적으로 낙후된 지역이다. 이러한 지역선교를 위해 BAM 선교는 더더 욱 의미를 갖는다고 본다. BAM 선교는 과거에 없던 새로운 것이 아니라,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 의 선교방법으로서 현대 교회가 재발견한 선교전략이다. 성경에 나타난 수 많은 하나님의 사람들의 사역을 통해서 BAM 선교의 성경적 기초를 찾을 수 있다. 특별히 사도바울의 선교사역은 텐트메이커로서(행 18:3) 전형적인 모델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교회 선교역사 속에 나타난 모라비안 선교 운동 역시 BAM 선교의 전형적인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BAM 선교전략이 21세기 한국교회 선교에 성공적으로 자리잡 고 활용되기 위해서 무엇보다 BAM 선교 사역자들의 분명한 선교적 정체 성 확립이 필요하다. 그리고 BAM 선교사로서 교회개척과 제자도에 대한 헌신과 훈련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리고 성경적인 노동관과 같은 기독 교세계관에 대한 정립 역시 필요한데, 이원론적인 노동관에서 떠나 성경적 인 선교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BAM 선교는 이제 한국교회의 21세기 세계선교 사역에 귀한 전략으로 많은 성도들에게 선교에 대한 확 실한 기반을 더하여 줄 것으로 본다.

김성욱 BAM 선교의 이론과 실제 15 주제어 BAM, 자비량 선교, 선교와 사업, 미전도종족, 모라비안 선교

16 선교와 신학 32집 I. 들어가는 말 2013년 6월 5일부터 8일 오전까지 서울 양재동 횃불트리니티 대학원 에서 제7회 국제 비즈니스 선교 포럼(The 7th International BAM Alliance Seoul Forum)이 열렸다. 1) 여기에 주 강사는 국제로잔운동의 비즈니스 선교 분야 책임자인 매츠 튜네핵(Mats Tunehag)과 아프리카와 프랑스에서 사역 하는 로버트 리브(Rev. Robert Reeve) 선교사였다. 이 모임은 현재 한국교회 비즈니스 선교의 진면목을 보여준 포럼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들 주 강사 외에도 선교현장에서 실제적인 비즈니스 선교사역을 중심으로 사역하는 선교사들의 선교간증이 이어졌다. 2) 이 포럼의 주제는 내가 선 곳, 거룩한 땅 (수 5:15)으로 주로 선교현장 에서 비즈니스를 창업함으로 BAM 사역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를 심도 있게 논의한 포럼이었다. 사실 이러한 비즈니스 포럼은 벌써 6년 동안 중 국 상해에서 사역하는 한국의 엄기영 선교사를 중심으로 상해 한인연합교 회에서 이루어져 온 것으로서, 2013년에 제7회 대회를 서울에서 개최하게 된 것이다. 이전까지의 명칭은 상해 한인 비즈니스 포럼(SKBF, Shanghai Korean Business Forum)이었는데, 서울로 옮겨와서 국제 BAM 대회로 열 리게 된 것이었다. 이번 대회의 주요 강사진은 전세계 비즈니스 선교를 전 략적으로 수행하는 리더들로 구성되었다. 국제로잔운동의 BAM 공동의장 인 매츠 튜네핵은 포럼에서 주로 BAM 선교의 이론을 중심으로 전개하였 고, 로버트 리브 선교사는 저녁집회를 중심으로 비즈니스 선교에 대한 성 경적 메시지를 제공하였다. 그리고 포럼 선택식 강좌에 다양한 현지사역자 1) IBA, 제7회 IBA 서울 포럼 자료집, 2013. 6: BAM은 이 시대의 선교적 대안입니다. BAM은 신앙과 삶의 일치입니다. BAM은 동역과 연합입니다. BAM은 다음 세대까 지의 연결입니다. 2) 포럼 중 선택식 강의주제는 24개 항목으로 강의가 이루어졌는데, BAM의 이론과 실 제에 관한 주제들이었다.

김성욱 BAM 선교의 이론과 실제 17 들이 자신들의 BAM 선교 사례를 소개하는 시간을 갖게 하였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비즈니스 선교는 이제 서서히 현대선교의 주요 선 교전략으로 자리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분야에 대한 다양한 선교사역 의 노하우를 가지고 현장에서 실천하고 배운 경험들을 나누면서, 수많은 평신도 그리스도인들로 사역에 동참하게 만든 귀한 시간이었다고 본다. 본 논문은 이러한 BAM 선교의 이론과 실제라는 주제로서 비즈니스 선교의 이론적인 분야와 선교전략으로서의 실제적인 부분을 논하고자 한 다. 먼저 BAM 선교의 연구동향과 BAM 선교의 성경적 기초, 그리고 BAM 선교의 필요성과 정의, BAM 선교의 특징과 중요성, 다음으로 선교 역사에 나타난 BAM 선교에 대해서, 끝으로 비즈니스 선교의 실제의 적용 과 효과적인 비즈니스 선교를 위한 과제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II. BAM 선교의 연구동향 현대선교신학에서 비즈니스 선교는 주로 평신도 전문인 선교의 범주에 서 다루어졌다. 윌리엄 댕커(William Danker)는 일찌기 역사 속에서 본 비 즈니스와 선교 (도서출판 창조, 2000)를 통해 비즈니스 선교를 언급하였으 며, 크리스티 윌슨(Christy Wilson, Jr.)은 오늘의 자비량 선교사들 (순출판 사, 1989)을 통해서 평신도 비즈니스 선교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데츄나오 야마모리 국제기아대책본부 총재는 미전도종족 이렇게 접근하 라 (죠이선교회, 1996)를 통해서 전문인 비즈니스 선교가 미전도종족 선교 의 대안임을 강조하였다. 2003년에 야마모리는 킹덤 비즈니스 (Kingdom Business)라는 그의 저서를 통하여 지난 세기에는 서구의 전통적인 선교운 동이 선교를 주관하면서 수많은 비즈니스 선교사들을 동원하는 데 실패하 였다면, 이제 새로운 세기 천년 동안은 그것을 더 이상 간과하는 실수를 범

18 선교와 신학 32집 하지 않을 것 이라고 주장하였다. 3) 그만큼 BAM 선교는 새로운 시대 현대 교회 선교사역의 전략임을 강조하였다. 특별히 현대 국제로잔 선교운동은 모든 교회가 전세계에 온전한 복음 을 전하자 (The whole church to take the whole gospel to the whole world)는 총체적 선교의 구체적인 모습으로서 BAM 선교전략을 지속적으로 강조하 여 왔다. 1974년 스위스 로잔에서 열린 제1차 로잔국제선교대회와 1989 년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된 제2차 국제로잔선교대회, 그리고 2010년 남 아공 케이프타운에서 열린 제3차 로잔대회를 중심으로 비즈니스 선교가 강조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로잔운동 선교위원회는 2004년 태국 파타야(Pattaya)에서 매츠 튜 네핵과 다른 두 사람이 함께 2002년부터 연구한 로잔운동의 BAM 선교 보고서를 발표하게 하였다. 4) 로잔 2004 BAM 포럼에 참여한 다양한 그룹 의 지도자들은 다음과 같은 선언문을 발표하였다: 하나님은 자신의 형상 을 따라 창조적 능력을 소유한 모든 남자들과 여자들을 창조하셔서, 인간 이 자신과 이웃을 위해 선한 일을 창조할 수 있게 하셨는데, 비즈니스도 이 에 포함됨을 선언한다... 하나님께서는 사업가들을 불러 무장시켜 그들의 사업의 영역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차별화하심을 선언한다. 5) 최근에 이루어지는 비즈니스 선교에 대한 연구는 그 어느 때보다 무르 익었다고 볼 수 있다. 캐나다 리전트칼리지 폴 스티븐스(Paul Stevens) 교수 는 그 동안에 평신도신학과 일터신학에 대한 많은 세미나와 저술을 펼쳐왔 3) Tetsunao Yamamori and Kenneth A. Eldred, On Kingdom Business: Transforming Missions through Entrepreneurial Strategies (Wheaton, IL: Crossway Books. 2003), 7. 4) Mats Tunehag and Wayne Mcgee, Josie Plummer, 해리 김 역, Business as Mission: 선교로서의 사업의 길라잡이: 새로운 비전, 새로운 마음, 새로운 부르심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10). 5) 위의 책, 172.

김성욱 BAM 선교의 이론과 실제 19 다. 6) 근래에 한국에 소개된 폴 스티븐스는 그의 저서 하나님의 사업을 꿈 꾸는 CEO (원제목은 Doing God's Business, IVP, 2012)를 통해 BAM 이론을 보다 구체적으로 강조하였다. 바이올라 대학의 교수들인 스티브 런들(Steve Rundle)과 톰 스테픈(Tom Steffen)은 BAM에 대한 사람들이 가지는 오해에 대해 세 가지를 지적하였 는데, 곧 첫째로 교회사역과 일을 혼동하는 것, 둘째는 비즈니스가 돈을 버 는 일로 세상적인 것으로 생각하는 것, 그리고 셋째로 선교와 비즈니스의 접목은 혼동만을 가져올 것이라고 오해하고 있다고 분석하였다. 7) 그렇지 만 그들은 더 적극적으로 BAM 선교전략이 가지는 유익과 효과에 대하여, 네 가지 관점에서 BAM 선교는 총체적인 선교 개념으로 정의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1) 하나님은 선한 일을 위하여 인간을 창조하셨다. 2) 복음은 인간이 일하는 곳을 통하여 전파되어야 한다. 3) 총체적 선교는 인간의 물 질적인 것도 포함한다. 4) 총체적 선교는 인간들을 기독교인이 되게 하며 더 나아가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도록 성숙하게 한다. 8) III. BAM 선교를 위한 성경적 기초 오늘날 BAM 선교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평신도 사역의 성경적 기초가 제대로 다루어지지 않아서 일어난다고 본다. 평신도에 대한 소극적 이고 부정적인 이해와 잘못된 평신도 사역자에 대한 지식으로 인해서 비즈 니스에 임하는 많은 평신도 선교사들이 회의에 빠지거나 혼란에 빠짐으로 6) Paul Stevens, Liberating The Laity (Downers Grove: IVP Press, 1985); Paul Stevens, The Equipper's Guide to Every member Ministry (Downers Grove: IVP Press, 1992). 7) Steve Rundle and Tom Steffen, Great Commission Companies: The Emerging Role of Business in Missions (Downers Grove: IVP Books. 2003), 18-19. 8) 위의 책, 35-36.

20 선교와 신학 32집 효율적인 사역에 임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효율적이고 적극적인 BAM 선교를 위해서 비즈니스 선교에 대한 성경 적 기초는 무엇보다, 신구약성경에 나타난 만인제사장론과 성경적 은사론 에 입각한 평신도 사역론 9) 이나 노동과 비즈니스에 대한 적절한 성경적 세 계관이나 성경적 직업관과 같은 이론적인 작업이 필요하며, 실제로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비즈니스 선교를 열어갈 수 있다고 본다. 사 실, 비즈니스 선교는 어떤 인간의 전략이 아니라, 세계선교를 위한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뜻이며, 신구약성경은 이것을 다양하게 보여주는 선교의 교본이다. 성경에는 수많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그들이 부르심 받은 곳에서 각자 의 사역을 수행한 사역자들임을 제시하고 있다. 구약성경 가운데 먼저 모 세오경에서 아담은 에덴동산을 가꾸고 다스리는 자로(창 2:5), 아벨은 양치 는 자로, 아브라함은 가축 기르는 자로, 이삭은 농사하는 자로, 야곱은 양 떼를 돌보는 자로, 요셉은 총리대신으로, 모세는 양치는 자로, 브살렐은 숙련공으로 나타나 있으며(출 31:2), 구약의 역사서에서도 여호수아는 군대 장관으로, 라합은 여관주인으로, 기드온은 군사 지도자로, 삼손은 무적의 장수로, 보아스는 농사하는 자로, 다윗은 통치자로, 아삽은 작곡가로, 솔 로몬은 지혜의 왕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시가서와 선지서에 나타난 비즈니 스 사역자로서, 욥은 경건하고 신사적인 농장주로, 아모스는 목자요 뽕나 무 재배하는 자로, 바룩은 저술가로, 다니엘은 총리로, 에스더는 왕후로, 느헤미야는 술 관헌장과 방백으로서 자신의 직업을 가지고 하나님을 섬긴 비즈니스 선교사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신약성경에 나타난 인물들을 보면, 먼저 사복음서에서 요셉은 목수로, 마르다는 집안일을 보살피는 자로, 삭개오는 세리장으로, 니고데 모와 아리마대 요셉은 공회의원으로 나타나며, 사도행전에서 바나바는 지 9) 참조: 김성욱, 하나님의 백성과 선교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1); 김성욱, 현대 평신도전문인선교 (서울: 프라미스키퍼스, 2010).

김성욱 BAM 선교의 이론과 실제 21 주로, 고넬료는 백부장으로, 누가는 의사로,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는 바울 과 같이 텐트메이커로, 루디아는 자주장사로서 10) 비즈니스 선교사로 등장 함을 볼 수 있다. 구약에 나타난 비즈니스 선교에 대해서, 구약성경의 주요 기록 가운데 창세기 12:1-3과 출애굽기 19:4-6을 통해서 비즈니스 선교의 성경적 근거 를 살펴볼 수 있다. 창세기 12:1-4에 나타난 아브라함의 소명과 사명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향한 선교에로의 부르심으로 볼 수 있다. 즉 아브라함에게 약속한 네 가지 축복(곧 새 땅, 수많은 후손들, 신적인 보호, 만민에게 복의 근원이 됨) 중에서 땅 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라 는 만민에게 복의 근원이 됨 에 대한 약속은 아브라함의 부르심과 함께 잃어버렸던 족속에 대한 회복의 선언이요, 아브라함의 선택은 곧 이방에 대한 하나님의 선교를 위한 부르 심임을 알 수 있으며, 아브라함의 후손이 된 하나님의 백성이라면 누구든 지 선교의 책임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출애굽기 19:5-6에 나타난 택한 백성을 향한 언약 속에 나오는 제사장 나라 의 개념 또한 택한 하나님의 모든 백성에게 선교의 책임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즉 제사장 나라의 시민이 된 하나님의 백 성은 선교적 소명을 갖고, 전세계 복음화를 위한 하나님의 방법 내지 수단 이요, 전세계를 향한 하나님의 축복의 통로라는 것이다. 그리고 또한 여기 에 나오는 거룩한 백성 (6절)이라는 말은 하나님의 쓰심을 위해 특별히 구 별된 백성으로서 하나님의 특별 목적 을 위한 구별된 사역자들이라는 뜻 으로서 하나님의 택함 받은 모든 백성들의 선교의 근거가 되는 구절이다. 한편 신약에 나타난 비즈니스 선교에 대해서, 베드로전서 2:9절과 에 10) 행 16:14 두아디라 시에 있는 자색 옷감 장사로서 하나님을 섬기는 루디아라 하는 한 여자가 말을 듣고 있을 때

22 선교와 신학 32집 베소서 4:11-12를 통해 성경적 사역의 근거를 찾을 수 있다. 먼저 베드로 전서 2:9에서 베드로는 모든 그리스도인은 선교사라는 관점에서, 어둠에 서 하나님의 빛으로 부르심을 받은 하나님의 백성을 생각하고 있다. 그래 서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 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고 단언한 것 이다. 이것은 베드로를 통해 주시는 성경적 교회론이며, 교회란 세상으로 부터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하나님의 언약백성으로서,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인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또한 베드로를 통해 주시는 성경적 그리스도인의 선교론이다. 즉 교회란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 다운 덕을 선전하는 선교공동체이다. 이러한 베드로의 교회론과 선교론 속 에 나타난 명칭들(택하신 족속, 왕 같은 제사장들, 거룩한 나라, 그의 소유된 백성) 은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밝혀줄 뿐만 아니라 그들의 고유한 비즈니스 선 교의 역할과 책임을 분명히 드러내고 있다. 그리고 에베소서 4:11-12에서 사도 바울은 모든 성도의 사역론 을 제 시하고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사도 바울의 생애를 보면, 그는 전문인 선교 사(Tent-maker)로서 평신도 전문인사역의 모델을 우리에게 보여주었다. 그 는 제1차 선교여행도 자비량 선교였고(고전 9:6), 제2차 선교여행도 자비량 선교였으며(살전 2:9, 데살로니가에서 육체의 노동을 하면서 선교함), 제3차 선 교여행에서도 여전히 일하면서 선교사역을 감당하였다(행 20:34-35). 물론 그가 보여준 비즈니스 선교사역은 전혀 교회의 후원 없이 한 것은 아니지 만, 그의 선교사역의 큰 특징은 자비량 비즈니스 전문인 사역의 모델이 되 었다. 그러한 사도 바울이 에베소서 4:11-12에서 모든 성도의 사역론 을 제 시할 때 먼저 그의 교회론을 제시하면서(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몸된 교회를 세우기 위하여 교회에 영적인 은사들

김성욱 BAM 선교의 이론과 실제 23 을 나누어 주신다는 것과, 이러한 은사들은 모든 성도로 하여금 그리스도 의 몸을 세우는 데 참여하는 봉사자 로 준비되도록 돕기 위한 것임을 강조 하고 있다. 이러한 은사 와 봉사 라는 단어들을 통해서 사도 바울은 모든 성도의 사역론 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곧 평신도 비즈니스 선교사역의 확 실한 성경적 근거가 된다고 본다. 즉 에베소서 4:11-12는 교회의 성도들이 가지는 성경적인 사역론을 제공한다. 이는 교회 안에서 나누는 모든 영적 은사들의 의의는 성도들을 온전하게 하고, 그들로 하여금 사역자의 삶을 살도록 돕는 데 있으며, 그것을 통해서 세계복음화를 향한 선교의 일을 감 당하게 하려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는 것이다. 특별히 사도행전에서 바울의 선교사역은 전형적인 비즈니스 선교의 모 델을 제공하고 있다(행 18:3). 사도로서 복음을 전하는 바울은 한편으로 텐 트메이커로서 비즈니스를 겸하고 있었다. 그의 사업은 오늘날 일시적인 아 르바이트 같은 부업이 아니라,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는 일을 감당하는 데 꼭 필요한 사업이었다. 그의 사역을 소개하는 글에서 바울은 천막을 제작 하는 업( 業 )에 대해 밤을 새면서 일하기도 하였다(살후 3:8-9)고 증거한다. 11) 바울은 일하기 싫어하는 자는 먹지도 말라고 경고하였다. 12) 바울의 비즈니 스 선교는 초대교회 선교사역에 필요한 경비와 그의 일행들을 위해서 시 행된 것이었다. 물론 몇 번의 교회후원을 받기도 하였지만, 바울은 자비 량 선교를 비즈니스 사역으로 하면서 복음을 전파했던 것이다. 바울이 행 20:30-35에서 자신이 사업을 하면서 복음을 전하는 것은 예수님의 모범 을 본받은 것으로, 주님의 말씀인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 (행 20:35)는 말씀을 실천하였다고 주장하였다. 11) 살후 3:8-9 누구에게서든지 음식을 값없이 먹지 않고 오직 수고하고 애써 주야로 일 함은(we worked night and day, NIV) 너희 아무에게도 폐를 끼치지 아니하려 함이니 우리에게 권리가 없는 것이 아니요 오직 스스로 너희에게 본을 보여 우리를 본받게 하 려 함이니라 12) 살후 3:10 우리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도 너희에게 명하기를 누구든지 일하기 싫 어하거든 먹지도 말게 하라 하였더니

다. 13) 밴 엥겐(Charles Van Engen)은 이제 21세기는 사업장이 주요 선교필 24 선교와 신학 32집 IV. BAM 선교의 필요와 정의 비즈니스 선교(Business As Mission)는 비즈니스를 통해 선교사역을 수 행하는 것으로서, 오늘날에 나타난 새로운 선교전략이 아니라 구약시대부 터 실행되어온 성경적인 선교전략의 재발견이다. 사업을 통해서 복음을 전 하는 것은 마태복음 28장 18절 이하에서 나온 선교의 지상 대명령을 수행 하는 의미 있는 전략인 것이다. 선교전략가들 가운데 일부는 아직도 비즈니스 선교의 효율성에 대해 반신반의하는 부분도 없지 않지만, 대부분의 선교학자들과 선교단체는 비 즈니스 선교의 필요성에 대해 확신하고 있으며, 특히 미전도종족 선교 곧 창의적 접근지역을 효과적으로 선교하는 데 합당한 선교전략으로 제시한 드가 될 것 (The commercial business marketplace may well be the primary mission field of the twenty-first century)이라고 주장하였다. 14) 데츄나오 야마 모리 국제기아대책 총재는 현대 교회의 선교지역은 주로 복음화된 지역에 집중되어 이미 선교사들이 파송되어 있기에, 앞으로의 선교는 미전도종족 선교가 더더욱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15) 21세기 세계선교의 미전도종족 들이 거주하는 지역은 주로 이슬람권이다. 이러한 지역에 선교사로 들어간 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일찍이 중앙아시아에서 사역한 크리스티 13) Ken Eldred, Business Mission, 안정임 역, 비즈니스 미션 (서울: 예수전도단, 2006); Ted Yamamori, Penetrating Missions' Final Frontier (Downers Grove: IVP, 1996). 14) C. Neal Johnson, Business As Mission: A Comprehensive Guide to Theory and Pratice (Downers Grove: IVP Academics, 2009), 27. 15) Ted Yamamori, 위의 책.

김성욱 BAM 선교의 이론과 실제 25 윌슨은 대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사역으로 선교하였다. 이와 같은 미전도종족들이나 전통적인 선교사들의 접근을 거부하는 국 가들이 증가되고 있으며, 어떤 국가들은 완전히 폐쇄되어 있고, 선교사역 을 통제하는 국가들도 존재한다. 미전도종족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세 개 의 거대한 종족들로 중국인, 힌두교인, 이슬람교인을 들 수 있는데, 이들 지역은 전통적인 선교사가 들어갈 수 없는 지역이며, 또한 경제적으로 낙 후된 지역으로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하는 비즈니스 선교전략이 필요한 지역이다. 켄 엘드레드(Ken Eldred)는 아프리카 선교사 데이비드 리빙스턴(David Livingston)이 언급했던 문명의 두 선구자인 기독교와 상업은 절대로 분 리될 수 없다 는 말을 인용하면서, 비즈니스 선교는 영적, 물질적으로 미 전도종족들에게 엄청난 하나님의 해결책을 보여주는 전략으로 소개하였 다. 16) 사실 10/40창 안에는 미전도종족에 속하는 50개의 대도시들이 위치 하고 있으며, 이들의 연평균 소득은 500달러 미만이다. BAM 선교의 의의는 선교지의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 자비량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도 바울은 고전 9:7에서 자비량하는 (self-supporting)이 란 말을 사용하는데, 이것은 일꾼이 스스로 사역의 경비를 댄다는 의미이 다. 바울은 복음을 전하는 일꾼이 물질적 지원을 받을 권리가 있음을 알았 지만, 자발적으로 자비량하며 복음을 전하기로 작정하고 실천하였다(살후 3:7-9; 행 20:30-35). 사도 바울이 이렇게 자비량 선교를 한 이유는 무엇일 까? 그것은 무엇보다 복음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었다. 복음의 수 용자들에게 바울은 스스로 일함으로 복음의 신뢰성을 증거할 수 있었다. 아울러 바울이 일하는 모범을 스스로 보임으로 새롭게 개척된 교회들이 재 정적, 영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복음을 통해 변화된 성 도가 부지런히 일함으로 가정을 도우며 지역교회를 세우는 사역은 초대교 회에 필수적인 것이었다. 새신자들에게 이러한 근면한 노동은 그 수익으로 16) Ken Eldred, 비즈니스 미션, 45.

26 선교와 신학 32집 말미암아 곤경에 처한 이웃들을 도울 수 있으며, 이러한 비즈니스를 통한 선교는 주님의 지상명령에 대한 구체적인 순종과 행위였던 것이다. 자비량 선교의 장점은 사업하는 동일한 여건에서 만나는 많은 사람들 에게 자연스럽게 접촉이 가능하고 비즈니스를 통해서 선교사역이 가능하 게 한다는 점과, 경제적인 수익을 통해서 막대한 선교비를 충당할 수 있다 는 점에 그 장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비즈니스 선교의 의의는 선 교의 문턱을 낮출 수 있으며, 창의적 접근지역에서 많은 수의 비즈니스 선 교사들을 파송할 수 있고, 선교비를 자비량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 수 있 다. 창의적 접근지역에서의 효과적인 선교방법인 비즈니스 선교사는 다 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첫째로 전문인 선교사라는 말은 전문적인 (Professional) 직업을 가지고 일을 하면서 선교하는 사람을 의미하는데, 이 는 Tentmaker 의 또 다른 표현으로 볼 수 있다. 일반직업과 함께 선교사 역을 동시에 하기 때문에 Bi-Vocational Missionary 라는 단어를 쓰기도 한다. 둘째로 자비량 선교사라는 말은 Tentmaker 또는 Self-Supporting Missionary 라고도 한다. 이 말의 어원은 바울 자신이 Tentmaker로서 자 신의 생활비를 스스로 벌어가면서 복음을 전했던 것에서 기원한다. 주로 경제적인 측면에서 붙여진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셋째로 평신도 선교사라는 말은 목사로 안수를 받지 않고 선교사로 나 가는 사람들을 일반적으로 칭하는 용어이다. 흔히 Tentmaker와 같은 의미 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그 의미는 약간 다르다. 예를 들면 목회자 선교사들 의 경우에도 직업을 가지고 Tentmaker로 활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성욱 BAM 선교의 이론과 실제 27 V. BAM 선교의 특징과 중요성 비즈니스 선교는 타문화권에서 기업 활동을 통한 이윤 추구와 함께 직 원들 또는 지역사회를 위해 복음사역을 하는 선교방식을 말한다. 일반적으 로 BAM(Business As Mission), BFM(Business For Mission), BIM(Business in Mission), BWM(Business With Mission) 등 다양한 용어로 표현되기도 한 다. BnP 선교는 Business and Professional Mission 의 약자로 비즈니스 선교와 전문인 선교의 복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즉 지역별 비즈니스 선교를 프로젝트화 하고 전문인 자원들을 활용하여 최적의 자원으로 비즈 니스 선교를 체계적으로 운영, 관리하는 방식이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비즈니스 선교는 특히 중앙아시아와 같이 선교 의 자유가 제한되어 있고 아직 개발도상국의 위치에 있는 국가들에 초기 선교전략으로 유용할 수 있다고 본다. 비즈니스 선교는 세계복음화를 목적 으로 하는 기업활동을 말한다. 비즈니스 선교의 목표는 개발도상국에 안정 된 기업을 설립하고, 현지교회의 부흥과 더불어 일자리와 재정 수입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17) 엘드레드는 아직도 BAM 선교의 장애물로 나타나는 것으로, 1) 교회가 영적인 변화에만 강조하는 일, 2) 일(노동)에 대한 잘못 된 인식, 3) 비즈니스에 대한 오해, 4) 이윤창출과 추구에 대한 오해, 마지 막으로 5) 부에 대한 오해로서, 어떤 그리스도인들은 가난과 결핍이 부유 한 것보다 더욱 영적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18) 켄 엘드레드는 비즈니스 선교는 전세계적으로 경제적인 변화뿐만 아니 라 영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전통적인 선교에 문을 굳게 닫은 개발도상국 에서조차 호의적인 환영을 받는다고 말한다. 그는 비즈니스 선교가 가져다 17) 켄 엘드레드, 비즈니스 미션, 2006. 18) 위의 책, 70-72.

28 선교와 신학 32집 주는 세 가지 순수익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주장하였다: 19) 첫째로 BAM이 가져다주는 것은 수익성(Profitability)과 지속성(Sustainability)이다. 둘째로 BAM은 현지의 일자리와 부를 창출할 수 있다. 비즈니스 선교의 목표가 호사스런 생활이 아니라 실업률을 줄이고 경제수준을 높이는 데 있다는 것 이다. 셋째로 BAM은 현지교회의 부흥과 영적 자본을 형성할 수 있다. 비즈니스 선교사는 사업 현장에서 현지인들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 교 육 및 훈련을 통해 보다 바람직한 미래상으로 발전시키고, 과거 공산정권 이나 현 무슬림 문화 내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문화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물론 장기적으로는 회사내 선교사역을 통한 복음전파, 제 자양성, 지역사회 및 지역교회 지원 등의 활동도 가능할 수 있으나, 단기 적으로는 기술습득 등을 통한 개인의 경쟁력 향상 및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에 공헌함으로써 시급한 현지인들의 경제적 필요를 충족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하나의 효과적인 진입전략일 수 있다. 지역선교 초기 에 교회개척을 통한 선교활동보다는 이러한 경제적 공헌을 목표로 하는 비 즈니스 선교가 현지인들과의 마찰을 줄이고 서방문화와 사람들에 보다 호 의적인 태도를 갖게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해당 지역정부 또는 지역사회 와 단체들과도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 현지인들도 서방문화, 자본주의 문화, 민주주의 문화, 기독교 정신을 접하게 되고, 이러한 인식의 변화가 확산될 경우 선교를 받 아들이는 마음의 문도 점차 열리게 될 것으로 생각된다. 켄 엘드레드는 중 국의 장쩌민 주석이 나라를 변화시키는 비즈니스의 위력을 통감하며 나는 기독교를 중국의 공식 종교로 만들고 싶다 라는 말을 인용하여, 중국의 발 전에 서방세계와 기독교가 크게 기여할 수 있음을 기대하는 발언을 했다고 해석하였다. 20) 켄 엘드레드는 비즈니스 선교를 세계선교라는 거대한 물결의 한 지류 19) 위의 책, 160-71. 20) 위의 책, 77.

김성욱 BAM 선교의 이론과 실제 29 라고 말하면서, 이것의 전략적 중요성에 대해 다음의 열 가지로 제시하였 다. 21) 첫째, 비즈니스 선교는 전적인 자립형 선교의 모델이다. 사업에서 얻는 수익으로 지상 대명령에 헌신한 그리스도인은 교회나 선교단체의 후원에 의존하지 않고 사역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니카라과의 베라크루즈에 있는 카사버나베 고아원은 버르보교회에서 운영하는데 약 35에이커에 이르는 경작농지를 임차하여 농사를 짓고 있다. 그 농지에서 경작되는 신선한 야채는 80명 고아들의 식생활을 해결해 줄 뿐 아니라, 직 업기술을 배우고 연마하는 교육장도 되며 고아원 사역에 필요한 재정도 충 당해 준다. 둘째, 비즈니스 선교는 어디서나 필요한 전문기술과 자본을 제공한다. 중국에 기술과 16억 달러의 자본이 결합한 최신의 반도체 공장이 들어 섰는데, 이때 비즈니스 선교사들은 공장이 성공적으로 운영되도록 기본 원 칙과 훈련을 제공하고, 조언과 자금을 조달하여 그곳의 지역경제에 큰 공 헌을 하고 있다. 셋째, 비즈니스 선교는 일자리를 창출한다. 거의 모든 개발도상국들이 실업률로 고민하고 있는데, 비즈니스 선교 를 통해 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일부 지역에서는 기독교 인들이 종교 등의 이유로 고용의 기회를 갖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기독 교인들뿐 아니라 비기독교인들에게도 보람된 일자리를 제공해줄 수 있다. 넷째, 비즈니스 선교는 지역 경제를 일으켜 세우고 그 나라를 축복한다. 성경적인 사업원칙을 지키고 사업기반이 강화되면 한 나라의 경제발전 21) 위의 책, 52-54.

30 선교와 신학 32집 에 공헌할 수 있다. 또한 근로자와 가족들이 더 많은 수입으로 향상된 생활 을 영위할 수 있게 된다. 비즈니스 선교방식은 이스라엘이 자국의 산업을 발전시키는 데 채택한 방식이기도 하다. 다섯째, 비즈니스 선교는 복음에 문을 닫은 나라들을 여는 열쇠다. 직업인들은 지역 경제를 일으키고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기독교에 적대 적인 나라에서도 환영을 받는다. 현재 비즈니스 선교사들은 아프가니스탄, 북한 등 세계 나라의 어느 후미진 곳이든지 들어가 일을 추진하고 있다. 여섯째, 비즈니스 선교는 복음을 말로 드러낸다. 비즈니스는 개인 전도를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올바른 자본주의 경제는 성경적 원리원칙에 기반을 두고 있기에, 경제 원칙을 가르칠 때 그 뿌리인 성경 말씀을 가르칠 기회가 생기고 그것은 곧바로 문화를 바꾸는 계기로 이어진다.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능력으로 변화된다. 예를 들어 중국의 한 기업의 경우, 비즈니스 선교사가 그리스도의 복음을 고용원에게 전하였을 때 매달 10여명의 중국인들이 주님을 영접했다. 일곱째, 비즈니스 선교는 복음을 행동으로 드러낸다. 비즈니스 선교사들은 매일 일상생활 속에서 복음을 증거하고 수많은 사람들에게 산 믿음을 보여줌으로써 그들의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 다. 여덟째, 비즈니스 선교는 현지교회의 자립을 가능하게 한다. 비즈니스 선교가 성공적으로 운영하게 되면 지역 교회를 재정적으로 도울 수 있다. 특히 외부에서 지원되는 후원금이 삭감되거니 제재를 받는 지역에서는 현지교회가 가급적 빨리 외부원조에서 벗어나는 것이 바람직 하다. 비즈니스 사역자들은 개발국 신자들에게 자신의 교회를 재정적으로

김성욱 BAM 선교의 이론과 실제 31 뒷받침하겠다는 책임감을 길러주며, 현지 신자들은 자신의 수익금의 일부 를 교회에 헌금하여 지역교회의 재정적 자립을 지원할 수 있다. 아홉째, 비즈니스 선교는 전통적 선교의 유익한 동역자가 될 수 있다. 비즈니스 선교는 절대로 기존의 교회개척, 성경번역, 교육 및 의료사역 등을 대체할 수 없다. 그러나 비즈니스 선교를 통해 발생한 수익으로 전통 적인 선교사역을 후원할 수 있다. 중국에서 비즈니스 선교를 했던 팀의 경 우, 비즈니스 자체가 선교지에서 교회를 개척하고 제자훈련을 목표로 하는 외국인 선교사들에게 일자리와 수입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물론 이런 경우, 비즈니스 선교사들은 대부분 전문인들로서 특정 업무에 적절한 자격을 갖춘 자들이다. 열째, 비즈니스 선교는 교회에 잠재되어 있는 고급인력과 자원을 동원 한다. 교회 내의 많은 우수인력들이 선교사역에 참여하고자 하는 열망을 갖 고 있다. 그들이 가진 기술이나 비즈니스 경험 등을 이용하여 비즈니스 선 교에 참여함으로써 개개인의 역량을 주님의 사역에 효과적으로 쓸 수 있 다. 특히 첨단 기술분야의 전문인들의 기술, 지식과 경험은 현지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VI. 교회역사에 나타난 BAM 선교 교회 선교역사 속에 나타난 모라비안 선교운동은 바로 BAM 선교 의 전형적인 모델이었다. 22) 지난 2010년 케이프타운 3차 로잔선교대회 22) William Danker, Profit for the Lord, 역사 속에서 본 비즈니스와 선교 (서울: 도서 출판 창조, 1999).

32 선교와 신학 32집 에서 국제로잔위원회 총재 더글라스 버살(Douglas Birdsall)은 1700년대 부터 2000년대까지 지난 300년간 가장 아름다운 교회가 두 교회가 있었 는데, 하나는 18세기 독일의 선교 지도자 진젠돌프(Nicholas Ludwig von Zinzendorf, 1700-1760)가 이끌었던 모라비안 교회와 나머지 하나는 한국교 회라고 지칭하였다. 두 교회의 특징에는 교회 규모와 크기와 상관없이 선 교중심적인 교회라는 공통점이 있다는 것이다. 모라비아 선교회의 시대적 배경에서, 모라비아 선교회는 14세기 중세 시대의 존 후스와 17세기 독일의 경건주의 운동에 크게 영향을 받아 일 어난 선교회였다, 특히 독일의 경건주의 운동의 영적 지도자였던 필립 스 페너(Phillip Jacob Spener, 1631-1705)와 어거스트 프랑케(August H. Franke, 1663-1727)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았는데, 독일 경건주의 지도자들의 강조 점은 곧 개인 개종의 체험과 명목상 그리스도인이 아니라 참그리스도인의 삶에 있었으며, 또한 성경공부와 성도들의 영적 교제를 위해 기도하는 소 그룹 모임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경건주의가 선교사역에 얼마나 중요하며, 경건생활이 선교사역에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큰가에 대해서 선교학자 허버트 케인(Hebert Kane)은 이렇게 주장하였다: 복음전도의 열정 없이 선 교의 비전은 있을 수 없으며, 개인적인 경건이 없이는 복음전도의 열정은 있을 수 없으며, 온전한 회심의 경험이 없이는 개인의 경건은 있을 수 없 다. 진정한 경건은 머리나 지식이 아니라 변화된 가슴에 있기에 경건생활 을 위해 영적인 생활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23) 모라비안 교회와 선교사역은, 독일 경건주의 운동의 본부였던 할레대 학에서 훈련받은 진젠돌프의 선교적 헌신을 통해 이루어졌다. 먼저 진젠돌 프는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의 친구였던 경건주의 지도자 스페너의 영향을 크게 받았으며, 성장하여서는 할레대학에 들어가 프랑케로부터 본격적인 경건주의 교육을 받았다. 그러던 어느 날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의 그림을 23) Hebert Kane, A Concise History of the Christian World Mission (Grand Rapids: Baker, 1978), 77.

김성욱 BAM 선교의 이론과 실제 33 바라보며 묵상하던 중 그 그림 밑에 기록된 글귀, 곧 나는 너를 위해 이 모든 일을 하였다. 너는 나를 위해 무엇을 하였느냐? 를 읽고 나는 한 가 지에만 집중한다. 그것은 그 한 분이시다 라고 큰 결단을 하게 되었다. 그 리하여 그는 법학을 전공으로 한 법정 사무관으로서의 보장된 삶을 버리고 그의 부와 소유를 그리스도를 위한 일에 헌신하기로 작정했다. 1722년 경 모라비아에서 온 체코 출신의 피난민들이 그의 영지로 몰려 들어왔는데, 이들은 보헤미아의 개혁자 존 후스(John Hus, 1373-1415)의 후예인 후스파 형제단 출신들이었다. 진젠돌프는 그들에게 필요한 영지를 제공하였고 그 이름을 헤른후트(Herrnhut, 주님의 망대 )라고 불렀는데, 나중에는 이곳에 다 른 피난민들(루터파, 칼빈파, 가톨릭 신자까지)이 대거 이주해 들어왔다. 이러 한 다양한 그룹들이 모인 헤른후트 공동체가 하나 되게 하려는 일환으로서 진젠돌프는 말씀사경회를 개최하였고 소그룹운동을 도입하였는데, 1727 년 8월 13일에 그들이 함께 모여 기도하는 중에 놀라운 영적 체험을 하게 되었다. 진젠돌프는 그 날에 헤른후트 사람들은 모두가 자신의 잘못을 깨 닫고 자신들이 무익한 존재임을 깨닫고 자비로우신 주님 앞에서 회복에 대 한 강한 열망을 갖게 되었다 고 기록하였다. 24) 이러한 영적 체험을 계기로 그들은 거의 24시간 연쇄기도회를 갖기 시작하였고, 곧 이 기도회는 선교 하는 공동체의 비전을 가진 모라비안 선교회로 발돋움을 하게 되었다. 모라비아 선교회는 독특한 교회의 형태를 가지고 사역하였는데, 즉 독 일 경건주의의 형태와 보헤미아 후스파의 사상을 잇는, 곧 목회자와 평신 도의 구분을 없앤 교회형태를 취하는 초대교회적 공동체를 추구하였다. 이 들은 선교사 훈련학교를 세웠고, 그 학교에서는 영적인 훈련과 아울러 직 업훈련을 병행하여 실시하였으며, 소그룹운동을 강조했다. 지도자를 세울 때는 교육의 수준을 따라 세우지 않고 영적인 은사에 따라서 장로와 교사 24) Paul E. Pierson, The Dynamics of Christian Mission: History through a Missiological Perspective, 기독교선교운동사, 임윤택 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4).

34 선교와 신학 32집 를 세웠는데, 그들은 귀족과 서민 모두에게 크게 존경을 받았다고 한다. 그 리하여 모라비안 선교회는 1732년부터 선교사들을 파송하기 시작했는데, 그들의 선교표어는 직업의 도구를 어깨에 메고 세계의 선교지로 어린 양 을 따라가자 라는 것이었으며, 그들의 선교정책은 이윤은 주님을 위하여 (Profit for the Lord)라는 표어를 속에 직업을 가진 자비량하는 선교였다. 여 기서 이윤은 주님을 위하여 라는 선교전략은 곧 선교사는 자신의 선교사 역에 합당한 삶을 살아야 하며, 돈을 버는 모든 일에 기쁨으로 임해야 하 고, 동시에 벌어들이고 저축한 모든 이윤은 선교지의 끝없는 필요를 공급 하는 일반 선교헌금에 충당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일해야 한 다 는 것이었다. 이러한 모라비안의 선교전략이 곧 비즈니스 선교의 모델 이 되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21세기에 효과적인 세계선교사역을 감 당하기 위해서 비즈니스 선교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한 때 모라비안 선 교회의 비즈니스 선교전략이야말로 현대 교회 선교모델로서 중요한 역사 적 의의를 갖고 있다고 본다. VII. BAM 선교 사례 한국의 BAM 선교사들이 자신들의 비즈니스 선교 사례들을 모아서 책으로 출판하여 실제로 BAM 선교의 모델을 보여주려고 하였다. 25) Ken Eldred는 다양한 BAM 선교 사례에 대해 소개하였다. 먼저 비즈니스 선교 의 긍정적인 사례로 인도 봄베이에 설립한 기업 ET 를 들 수 있다. 26) ET 는 인도에 있는 Call center 아웃소싱 회사 로서 대학을 졸업한 전문인을 천여 명이나 고용하고 있는 대규모 업체다. 창립 후 불과 5년 만에 놀라운 25) 백바울, 위대함을 선택하라 (서울: 도서출판 샘솟는 기쁨, 2013); 신갈렙, 하늘기 업가 비즈너리 (서울: 규장, 2012). 26) Ken Eldred, 2006, 17-18.

김성욱 BAM 선교의 이론과 실제 35 발전을 거듭하여 대형기업으로 성장하였으며, 미국 굴지의 신용카드회사 발행사 등을 고객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언뜻 보기에 성공적인 인도 기업체의 전형 같은 이 회사에 독특한 면이 있는데, 이 회사 인력의 60퍼 센트가 그리스도인이다. 인도 인구의 2퍼센트가 기독교인 나라에서 이러 한 결과가 나온 배경에는 이 지역에 살고 있는 기독교인들이 겪고 있는 심 각한 고용 난을 들 수 있다. 그런 위기에 처한 기독교 가정들과 지역교회를 비즈니스 선교사역을 통해 돕고, 그 지역의 경제계에 예수 그리스도의 향 기를 발하며 현지인들을 주님께 인도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비즈니스 선교의 성공사례뿐 아니라 실패사례도 있는데, 27) 그 지역선 교의 목적으로 시작은 했으나, 결과론적으로 사업의 성공이 선교사역으 로 전혀 발전되지 않은 경우이다. 1820년 한 선교사 일행이 최초로 하와이 에 발을 디뎠다. 그 중 선교사 몇 명과 그들의 자녀들은 곧바로 사업에 뛰 어 들었으며 선교사들은 하와이 지도자들에게 토지 소유권이라는, 현지인 들에게는 생소한 개념을 가르쳐 주었다. 토지소유의 개념이 약한 지역에서 선교사들은 사탕수수 농장을 운영하기 위한 토지를 구입하고 물을 대기 위 해, 계곡 위로 복잡한 수로를 내고 산을 뚫어 터널을 만드는 등 정교한 관 개시설까지 갖추었으며, 일본과 중국에서 몰려드는 이민노동자들을 값싸 게 고용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또한 선교사 신분으로 학생들을 가르치던 사뮤엘 노스럽 캐슬과 선교회사들을 위해 판매책임과 회계를 담당하던 에 이모스 스타 쿡이라는 사람은 캐슬앤쿡 이라는 회사를 설립하였는데, 처음 에는 농기구, 재봉틀, 약품들을 판매하다가 나중에는 사탕수수 농장에 투 자하기 시작하여 오늘날의 제당산업으로 업종을 바꾸었다. 이 회사는 최상 급 리조트 2개와 하와이에 있는 라나이 섬의 98퍼센트를 소유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들 회사들이 설립초기의 선한 목적과는 달리 경제적으로 많은 업 적을 이루었음에도 불구하고, 회사 수익금의 일부를 선교에 사용했다는 증 거가 없다. 전형적인 초기의 좋은 비전이 시간이 갈수록 소멸한 실패사례 27) 위의 책, 151-52.

36 선교와 신학 32집 라고 할 수 있다. VIII. 나가는 말: BAM 선교의 과제 오늘날 효율적인 비즈니스 선교전략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고 선교현 장에서 활발한 비즈니스 선교가 가능하려면, 다음에 나타난 몇 가지의 과 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첫째로 무엇보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선교적 사명을 가진 자신들의 정체 성을 회복하고, 선교사역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헌신을 필요로 한다. 대 부분의 비즈니스 선교사들이 사업과 선교사역을 혼동함으로 비즈니스 선 교사역을 시작은 하지만, 끝까지 열매를 맺으며 신실하게 사업을 지속적으 로 끌지 못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이것은 앞에서도 주장한 것처럼, 비즈 니스 선교에 대한 성경적인 기초를 제공함으로써 성도들로 하여금 비즈니 스 선교의 당위성을 나누고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이다. 둘째로 비즈니스 선교사로서 사업을 하면서 구체적인 하나님 나라 확 장이라는 궁극적인 사명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성경에 나타난 예 수님의 제자훈련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28) 사업은 잘 되지만,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어 참된 제자도를 실천하는 것은 무엇보다 비즈니스 선교사에게는 커다란 사역이 아닐 수 없다. 이것은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을 제자로 삼아 모든 교훈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는 지상명령의 핵심적인 분야이다. 제자도는 모든 선교사역에 헌신된 그리스도인들이 수 행해야할 주님의 명령이며, 좋은 제자는 예수님을 닮아가는 성도이고, 자 신이 스스로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어 배울 때, 제자도를 실천하여 선교지 에 부흥하는 공동체를 개척하고 지속적인 교회개척을 통해 하나님 나라의 확장으로 이어져야 한다. 28) 신갈렙, 하늘 기업가 비즈너리 (서울: 규장, 2012), 180.

김성욱 BAM 선교의 이론과 실제 37 셋째는 무엇보다 비즈니스 선교에 있어서 필요한 것은 기독교 세계관 의 정립이다. 특별히 성경에 나타난 일(노동)에 대한 이원론적인 의견을 뛰 어 넘어 참된 성경적 세계관을 가지고, 비즈니스에 대한 바른 성경적 이론 을 정립하는 것은 무엇보다 비즈니스 선교에 중요한 항목이다. 창 1:28에 서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에게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 라 고 하셨다. 이 말씀은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다스리고 관리하는 청지기 의 사명으로서, 인간의 비즈니스는 이런 점에서 영적인 사역이다. 29) 사실 이원론적인 일에 대한 오해는 지난 중세 가톨릭신학의 영향력이 었지만, 성경에 나타난 진정한 노동은 창세기 3장의 인간의 타락 이전에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신적인 사역이었다. 예수께서 공생애 이전에 많은 시 간을 목수로 자라나신 점이나 사도 바울이 텐트메이커로서 사역한 점은 성 경적인 노동관의 의미를 새롭게 만든다고 본다. 지금까지 현대 교회의 새로운 선교전략으로 나타나는 비즈니스 선교 (Business as Mission)에 대해 살펴보았다. 끝으로 여러 선교현장에서 이러 한 형태의 비즈니스 선교에 대해 선교사들 간에도 오해가 있으며, 현장에 서 많은 시행착오가 일어나고 있다는 보고는 있지만, 21세기 수많은 평신 도 비즈니스 사업가들을 통한 선교사역의 확대와 하나님 나라의 확장이라 는 점에서, 이러한 비즈니스 선교는 더욱더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지원 해야할 분야라고 생각한다. 29) Michael R. Baer, Business as Mission: The Power of Business in the Kingdom of God (Seattle: YWAM Publishing, 2006), 29.

38 선교와 신학 32집 참고 문헌 Baer, Michael R. Business as Mission: The Power of Business in the Kingdom of God. Seattle: YWAM Publishing, 2006. Danker, William. Profit for the Lord. 역사 속에서 본 비즈니스와 선교. 서 울: 도서출판 창조, 1999. Duzer, Jeff Van. Why Business Matters to God (And What Still Needs to be Fixed). Downers Grove: IVP Academic, 2010. Eldred, Kennneth. Business Mission. 안정임 역. 비즈니스 미션: 창의적 접 근지역을 여는 마지막 대안. 고양: 예수전도단, 2006. Johnson, C. Neal. Business as Mission: A Comprehensive Guide to Theory and Practice. Downers Grove: IVP Academics, 2009. Kane, Hebert. A Concise History of the Christian World Mission, Grand Rapids: Baker, 1978. Pierson, Paul E. The Dynamics of Christian Mission: History through a Missiological Perspective. 기독교선교운동사. 임윤택 역. 서울: 기독교 문서선교회, 2004. Rundle, Steve and Tom Steffen. Great Commission Companies: The Emerging Role of Business in Missions. Downers Grove: IVP Books. 2003. Stevens, Paul. Doing God's Business. 홍병룡 역. 하나님의 사업을 꿈꾸는 CEO. 서울: IVP, 2009. Stevens, Paul. Liberating The Laity. Downers Grove: IVP Press, 1985. Stevens, Paul. The Equipper's Guide to Every Member Ministry. Downers Grove: IVP Press, 1992. Tunehag, Mats and Wayne Mcgee, Josie Plummer. Business as Mission: 선교로서의 사업의 길라잡이: 새로운 비전, 새로운 마음, 새로운 부르심.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10. Wilson, J. Christy, Jr. Today's Tentmakers: Self Support: An Alternative Model for Worldwide Witness. Eugene, Oregon: Wipf and Stock Publishers, 2002. Yamamori, Tetsunao. Penetrating Missions' Final Frontier: A New Strategy for Unreached Peoples. 이현모 역. 미전도종족 이렇게 접근하

김성욱 BAM 선교의 이론과 실제 39 라. 서울: 죠이선교회, 1994. Yamamori, Tetsunao and Kenneth A. Eldred. On Kingdom Business: Transforming Missions through Entrepreneurial Strategies. Wheaton, IL: Crossway Books, 2003. 김성욱. 하나님의 백성과 선교.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1.. 현대 평신도 전문인 선교. 서울: 프라미스키퍼스, 2010. 백바울. 위대함을 선택하라. 서울: 도서출판 샘솟는 기쁨, 2013. 신갈렙. 하늘 기업가 비즈너리. 서울: 규장, 2012. IBA. 제7회 국제비즈니스선교(IBA)포럼 자료집, 2013.

40 선교와 신학 32집 Abstract Theory and Practice of BAM Missions Seong Uck Kim This article discloses a theory and practice of the Business as missions(bam), Bam is recently emerged as a new mission strategy for the evangelization of the unreached peoples in the world. Bam shows a wholistic missionary work of Lausanne Movement as follows: The whole church takes the gospel to the whole world. Bam provides a theory of lay selfsupporting missionary as well as pastors in missionary work, specially through their business works. Some missiologists make questions about an effectiveness of BAM, but Bam is able to practice through showing biblical world-views on the work and business. The most of the unreached peoples are economically poor as mission field. BAM is a proper mission strategy for unreached areas. BAM mission strategy is not a new one, but it is a biblical mission strategy in the Bible. Modern church has rediscovered Seong Uck Kim graduated from Chongshin University(B.A., M.Div.) and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Th.M., Ph.D.). He was the president of Korean Evangelical Missiological Association(2012). He is a department chair professor of graduate school of Mission in Chongshin University.

Seong Uck Kim Theory and Practice of BAM Missions 41 BAM mission theory today. There are many God s people who do evangelist in the Bible. The Bible shows a foundation of BAM missions. Paul the apostle is a typical model BAM missionary through his tentmaker ministry(acts 18:3). In the mission history of the church the Moravian mission movement a good model of BAM mission strategy. In order to make BAM mission strategy successfully, we need a strong missionary identity among the BAM missionaries in the twenty-first century. And BAM missionaries absolutely need a training and commitment on church planting work and discipleship. Also they need the establishment of Christian worldviews on the work and business in the Bible. BAM mission is to show a kind of effective mission strategy for missionary works of Korean Church in the twenty-first century. Key Words BAM, Self-Supporting Missions, Missions and Business, Unreached People, Moravian Miss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