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SHOWBOX Corp. SHOWBOX INVESTOR RELATIONS 2015 2015 Ticker 086980 KS
MEDIAPLEX FINANCIAL INFORMATION Sales Breakdown (개별) (KRW in Millions) 2015 3Q YOY 2014 3Q 극장매출 62,650 105% 30,539 부가판권 3,322 111% 1,575 위탁 배급매출 1-99% 15 부분 투자매출 46 648% 6 기타 133 73% 77 총이익 66,152 106% 32,212 원가 55,428 106% 26,897 판관비 2,011 26% 1,597 영업이익 8,713 134% 3,718 경상이익 8,722 4,090 극장매출: 메읶작품의 극장에서 발생하는 수입 (배급수수료 포함) 부가판권: 2분기와 4분기의 부가판권을 제외한 판권은 해외판권 분기매출 배급매출: 국내 배급대행수수료 및 해외 배급수수료 영화투자매출: 부분투자작품의 투자수익 2 2015 SHOWBOX Corp.
미디어플렉스 핵심전략 3 2015 SHOWBOX Corp.
4 2015 SHOWBOX Corp. SHOWBOX가 추구하는 가치 SHOWBOX가 추구하는 투자배급사 의 모습은? 1 量 보다는 質 的 인 측면에서의 Market Leader 2 투자자에게는 수익을 안겨줄 수 있는 Partner 3 감독과 제작사에게는 작품을 믿고 맡길 수 있는 Partner 4 관객들에게는 믿고 볼 수 있는 영화를 배급하는 Brand SHOWBOX가 지향하는 시장 1위 의 모습은? 편당 관객 수 1위 투자 수익률 1위 (All 한국영화 기준) SHOWBOX는 배급 편수&전체 관객 수에서 배급사 순위나, 매출액 경쟁 보다는 작품마다 최고의 수익률과 관객 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가장 신뢰받는 파트너이자 영화 배급 브랜드로서 자리매김 하겠습니다
SHOWBOX REVIEW Business structure change Korea movie ROI 3% 8% 관객수 대비 성장율 적 용 차트 만들어 볼 것 Source: Korean Film Council, Showbox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13% 14% 0.3% -8% Quantitiative competition -13% -11% -15% Qualitative competition <Showbox business strategy change> -25% -41% -44% 2015Year 1. Global Film business bulided up 2. Company name changed (Mediaplex SHOWBOX) Film business entry ROI NO.1 M/S NO.1 IPO M&A restructuring Change in business structure 2012~2015OP Of Turn into profitmarking establishment Merger Distribution Business be Extension of influence Admission top increase record (3,300 Million ) Motion 101 production establishment Motion 101 liquidation Disposal of Subsidiary by sale - Human restructuring - Quality of Films management system building - Oversea market expansion policy through strategic partnership (Huayi Brothers) -Committee on investment establish -Risk managing intension -Two wheel system construction -Distribution prediction system construction 5 2015 SHOWBOX Corp.
6 2015 SHOWBOX Corp. 쇼박스 의 변화 이전 쇼박스 새로운 쇼박스 Qualitative competition SELECTOR MAKER 단순히 일방적 선택을 강요 받기 보다는 주도적으로 최적의 대안을 만들고 선택을 합니다 FINANCIAL INVESTOR CONTROLLER 투자/배급뿐 아니라 전체 제작과정에서의 최종 결정권을 행사하는 주체가 됩니다
MEDIAPLEX REVIEW 2015+ core strategy : 2-WHEEL-SYSTEM Invest Distribution Productor Invest Distribution Distribution fee + ROI & production revenue (Synergy between selection & focus) (Strengthen Casting Infra ) 7 2015 SHOWBOX Corp.
2014~15년 한국영화산업 리뷰 8 2015 SHOWBOX Corp.
9 2015 SHOWBOX Corp. MOVIE INDUSTRY REVIEW Review 2014 ~ 2015 : 전체 영화시장 <2014Y> 영화시장 연간 관객수 추이 2.13억 2.15억 1.07억 한국영화 관객 감소율 -15% 외국영화 관객 증가율 +25% <2015Y 상반기> 70% 50% 6,843 53% 47% 6,973 61% 39% 6,973 7,248 57% 55% 6,842 52% 45% 43% 48% 2015년 3분기 누적 그래프 적용 8,279 53% 47% 11,000 2hundred million pace 9,851 9,651 9,510 56% 44% 57% 57% 43% 43% 9,000 7,000 5,000 3,000 1,000 전체영화 한국영화 외국영화 30%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1,000 한국영화 관람객수 분포 500만 이상 한국영화 편수 9 4 100만 이하 한국영화 편수 7 10 Korea Distributor M/S (2015 상반기) CJ E&M 30.6% 19.8% Walt Diney 20th century fox 15.6% showbox Universalstudios 10.8% ETC 10.6% 12.6%
10 2015 SHOWBOX Corp. MOVIE INDUSTRY REVIEW Review 2014: 한국영화시장 內 경쟁구도 한국영화 배급사 점유율 (한국영화 편수) 2014년 영화시장의 주요 변수 <영화시장 외부 환경적 요읶> 1. 3대 국제스포츠 (소치동계올림픽, 월드컵, 아시안게임) 2. 대형재난사고 (세월호) 한국영화 관객점유율 추이 <영화시장 내부 환경적 요읶> 1. 신생배급사의 등장으로 경쟁이 치열해짐 2. 국내외 영화의 개봉 편수 증가 (단, 4대 배급사 영화 개봉 편수는 전년 대비 감소) 3. 주요 성수기 대작 편중현상 가중 4. 다양성 영화들에 대한 관객 수 증가 전체영화시장은 성장 하지만, 한국영화 수익률 큰 폭 하락 (2013년 14.1% 2014년 0.3%) 중국영화시장 진출은 새로운 성장의 모멘텀
2015년 3분기 BOX OFFICE 결산 편당관객수 - FY2015 3Q / the basic date : 20151012 SHOWBOX CJ E&M NEW LOTTE 2 Film Distributor 총 관객수 18,712,464 4 Film Distributor 총 관객수 17,194,988 3 Film Distributor 총 관객수 6,282,727 4 Film Distributor 총 관객수 10,402,482 편당관객수 9,356,232 편당관객수 4,298,747 편당관객수 2,094,242 편당관객수 2,600,621 제목 국적 관객수 제목 국적 관객수 제목 국적 관객수 제목 국적 관객수 암살 KOR 12,699,137 베테랑 KOR 13,397,786 연평해전 KOR 4,168,494 미션임파서블 FOR 6,126,478 사도 KOR 6,013,327 손님 KOR 828,025 뷰티읶사이드 KOR 2,051,886 터미네이터 FOR 3,240,370 탐정 KOR 2,412,836 지금은 맞고 그때 틀리다 KOR 62,347 협녀 KOR 431,212 성난변호사 KOR 556,341 서부전선 KOR 604,422 Guidance : 제작비 30억 = 100만 BEP / 통상 한국영화 평균제작비 60억원 상회 = 200만 넘어야 BEP Source: Korean Film Council, Showbox 11 2015 SHOWBOX Corp.
미디어플렉스 글로벌사업 확장 전략 12 2015 SHOWBOX Corp.
13 2015 SHOWBOX Corp. 2015 GLOBAL BUSINESS PROJECT SHOWBOX IN CHINA 중국 로컬 제작사 제작 SHOWBOX CHINA 기획 개발 쇼박스 중국 프로젝트 투자 배급 중국 메이저 영화사 (화이브라더스) 중국화 프로젝트 선별 부분투자 SHOWBOX CHINA 1단계 전략 : 중국화 아이템 기획개발 전문회사 SHOWBOX KOREA 1 2 3 4 중국 內 3년동안 독점적 파트너쉽 계약체결 쇼박스 차이나(SC)가 개발하는 중국아이템은 화이브라더스(HB)와 독점적으로 공동제작 SC에서 개발되고, 양사 투자결정 단계를 거쳐서 확정된 프로젝트는 HB와 SHOWBOX가 공동투자하고, HB가 마케팅/배급 담당 영화제작 주체는 작품별로 양사가 협의해서 결정 쇼박스/화이 브라더스가 공동 출품자로써 브랜드(리드필름) 노출
14 2015 SHOWBOX Corp. 2015 GLOBAL BUSINESS PROJECT SHOWBOX/BLUMHOUSE/IVANHOE 파트너쉽 SHOWBOX 기획 개발 제작 마케팅 배급 低 예산 장르영화 장르: 스릴러/공포 제작 노하우 100% 투자 블룸하우스 아이반호 계약기간: 5년 6편 제작 한국 영화 쇼박스 주도 미국 영화 블룸하우스 주도 한국영화 기획/개발 한국영화 제작/개봉 Remark 미국영화 기획개발 전세계 제작/개봉 1 저예산 장르영화 발굴 및 개발 가능성 블룸하우스 노하우 전수를 통한 기획/개발 러닝효과 기대 아이템 기반의 신인 감독, 작가 및 제작 프로듀서 네트웍 구축 2 글로벌 영화 시장 공략을 위한 교두보 마련 해당 작품의 미국시장 리메이크 제작/투자 참여 블룸하우스/아이반호를 통한 헐리웃 네트웍 구축 및 잠재적 비즈니스 기회 발굴
15 2015 SHOWBOX Corp. 2015 GLOBAL BUSINESS PROJECT 블룸하우스 프로덕션 (BLUM HOUSE PRODUCTIONS) 저예산으로 제작하여 고수익을 창출하는 쟝르영화(스릴러/호러) 전문 제작사. Paranormal Activity(2007) 제작비 1만 5천불 매출 2억불 <대표작> Paranormal Activity Insidious Whiplash Sinister 아이반호 픽쳐(IVANHOE PICTURE) 아이반호 픽쳐는 2013년말 설립한 영화/TV 투자제작사 Fox International Productions(FIP)가 제작하는 아시아 영화에 투자 Blumhouse와 인도 Phantom Films와의 계약 / 5년간 인도 장르영화 제작 진행 중
16 2015 SHOWBOX Corp. 2015 SHOWBOX LINE-UP 영화제목 배우 구분 투자형태 <강남1970> 유하 (219만명) 이민호, 김래원 한국영화 메읶 <조선명탐정2> 김석윤 (387만명) 김명민, 오달수, 이연희 한국영화 메읶 <위플래쉬> 다미엔 차젤레 (159만명) 마읷즈 텔러, J.K. 시몬스 외국영화 베급대행 <극비수사> 곽경택 (286만명) 김윤석, 유해진 한국영화 메읶 <암살> 최동훈 (1,224만명) 하정우, 이정재, 전지현 한국영화 메읶 <사도> 이준익 송강호, 유아읶, 문귺영 한국영화 메읶 <아델라읶> 리 톨랜도 크리거 블레이크 라이블리, 해리슨 포드 외국영화 배급대행 <미안해 사랑해 고마워> 전윤수 김성균, 성유리, 지진희 한국영화 메읶 <내부자들> 우민호 이병헌, 조승우 한국영화 메읶
미디어플렉스 수익구조 17 2015 SHOWBOX Corp.
18 2015 SHOWBOX Corp. BUSINESS STRUCTURE Main Market Sub Market Source 극장매출 해외판권 매출 부가판권 매출 50% 50% 50% 50% Stage1 티켓수익 분배 극장사업자 배급사업자 MG / RS Platform (IP TV, VOD) 배급수수료 10% 우선공제 Stage2 매출과 원가 인식 메인투자자 (모든 매출과 원가 인식) Stage3 수익 분배 프로젝트 손실 발생시 투자자가 100% 책임 투자사 (60%) 프로젝트 이익 발생시 순이익의 60% 분배 프로젝트 이익 발생시 순이익의 40% 분배 제작사 (40%) 프로젝트 손실 발생시 제작사 책임 없음 (지분율) (지분율) (지분율) (지분율) 메인투자자 부분투자자 부분투자자 부분투자자
감사합니다. 19 2015 SHOWBOX Cor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