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벤져스에 등장하는 주요 캐릭터들의 성격 연구 Study on The Personalities of Characters in The AVENGERS 주저자 민신기 Min, Shinki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조교수 ㅣ Professor of Baekseok University skmin@bu.ac.kr 투고일 2014.06.21 심사일 2014.07.09 게재확정일 2014.07.19 이 논문은 2014년도 백석대학교 대학연구비에 의하여 수행된 것임.
목 차 1. 서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2. 이론적 배경 2.1. 신화론과 롤랑바르트의 이해 2.2. 에니어그램의 이해 3. 분석 3.1. 아이언맨 3.2. 캡틴 아메리카 3.3. 헐크 3.4. 토르 3.5. 블랙 위도우 3.6. 호크 아이 3.7. 닉 퓨리 4. 결론 Abstract This study aims to look into the inner characteristics of the characters appearing in AVENGERS based on empirical approach. For that, the characters appearing in AVENGERS were divided into the expressive images and content images, using the semantic structure model of Roland Barthes, to examine the ology and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characters through Enneagram, thus classifying the characters into specific categories. In this study, the results showed that there was different among the types of characters identified through the ological structure model and Enneagram. The intention of the authors 'AVENGERS' is the subject of a rather trite elements looked more interesting than the movie ever intended to reflect it looks. 논문요약 Keyword 캐릭터, 성격, 신화, 에니어그램 Character, Personality, Mythology, Enneagram 본 논문의 목적은 영화 어벤져스 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을 분석하여 국내 영화 산업에 있어서 캐릭터 개발에 그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는 데에 있다. 연구대 상은 어벤져스 의 포스터 전면에 시각적으로 형상 화된 캐릭터들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은 먼저 롤랑바르트의 의미구조 모형 을 이 용하여 어벤져스 등장인물 캐릭터들을 이미 지 와 로 나누어 분석하여 함의된 의 미와 내재되어 있는 신화를 파악한 후 각각의 인물 캐 릭터의 성격을 에니어그램을 통해 유형화하였고 그 특 징들을 밝히면서 성격 유형 간 관계에 대해 집중 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는 등장인물 캐릭터들을 에니어그램을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이들은 각 캐릭터마다의 개성적 성격이 있는 듯 보이지만 대부분 충실한 유 형이 7명 중 5명으로 가장 많았다. 두 번째는 신화 구 조 모형을 통해 추출된 신화와 에니어그램을 통해 추 출된 성격 유형이 조금 달랐다. 그래서 이들 캐릭터들 은 영화에서 각자의 강한 개성으로 인해 서로 부딪히 는 부분도 많이 있었지만 결국 서로 간의 신뢰를 바탕 으로 국가와 사회에 대한 공통된 가치관이 있음을 깨 닫고 각자의 역할 분담은 결국 영화 전체적 행동의 방 민신기 ㅣ 어벤져스에 등장하는 주요 캐릭터들의 성격 연구 43
향성과 잘 조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1. 서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지난 달 영화촬영을 위해 한국을 방문한 헐리웃 블록버스터에 대해 사회적으로 큰 논쟁이 있었다. 이 영화는 전 세계 흥행 수익 3위를 기록한 어벤져스 의 속편 어벤져스2: 에이지 오브 울트론 (The Avengers: Age of Ultron) 인데 그 논란의 핵심은 과 연 정부 발표대로 한국홍보와 국가브랜드 상승은 물 론 2조원의 막대한 경제효과를 몰고 올 것인가, 아 니면 검증 안 된 경제효과를 앞세운 채 시민의 불편 과 퍼주기 논란만 자초할 것인가 가 그것이였다. 이 에 대해 JTBC 방송사에서는 이를 밤샘토론의 주제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1) 그러나, 이 영화는 아직 개봉은 하지 않았지만 이미 국내 광고 홍보 효과를 크게 보고 있다. 그 반증 중 하나는 4월 31일 영화진흥위원회 영 화관 입장권 통합시스템에 따르면 '캡틴 아메리카2: 윈터솔져-캡틴아메리카는 어벤져스의 핵심 주인공 -(CaptainAmerica: The Winter Soldier)'가 지난 28일에 서 30일까지 117만 458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누적 관 객 수는 147만 4,031명으로 국내 박스 오피스 1위를 놓치지 않았다. 이는 전작의 누적 관객 수도 뛰어 넘 은 숫자다. 지난 2011년 개봉한 캡틴 아메리카 의 전편인 이 '퍼스트 어벤저'는 당시 한국에서 51만명을 동원하는 데 그쳤다. 하지만 '캡틴 아메리카' 는 지난 26일 개봉 후 6일 만에 그 3배에 달하는 관객을 모은 것이다. 이것은 어벤져스 2에 대한 기대감이 '캡틴 아 메리카2' 흥행으로 이어진 것이다. 2) 이러한 사회적 배 경으로 본 연구에서는 어벤져스 영화에 등장했던 캐릭터들에 대한 내적 성격들을 보다 실증적으로 알아 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세계 코믹 슈퍼히어로 시장에서 크게 흥행한 어벤져스의 캐릭터들을 연구 분 석해 봄으로서 그 도출되는 결과를 통해 우리나라 영 화 산업에 있어서 등장인물 캐릭터들에 대한 창의적 작업에 기초 자료로 사용되기 바란다. 1.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구체적 연구대상은 어벤져스 영화 포스터 전면에 등장한 캐릭터들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자는 연 구에 앞서 관련 문헌들과 선행 연구들을 조사, 검토하 였고 본 연구에서는 각 캐릭터에 내재된 신화를 밝히 고자 하는데 그 이유는 등장하는 캐릭터에 의해 어떠 한 의미들이 생성되며 그 의미가 어떻게 이야기로 전 1) 중앙일보. 2014. 4월 14일. 2) Dispatch. 2014. 3월 31일. 개되어 지는가를 이해하는데 캐릭터들이 핵심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연구에서는 영화 속에 등 장하는 캐릭터들이 해당 영화의 특성을 얼마만큼 잘 반영하고 있는지를 각 캐릭터 속에 내재된 이데올로기 핵심을 추적하는 것에 집중하였다. 왜냐하면 최종적으 로 등장인물 캐릭터들의 비교 분석에 좀더 용이한 결 론을 도출하기 위함이었다. 실은 캐릭터는 우리 사회 곳곳에 존재하며 이들은 각 시대의 문화적 이념의 산 물들이다. 그래서, 그 이 어떤 식으로 형상화되든 그들은 이념적이고 문화적이라는 관점에서 가치를 가 진다. 이에 바르트의 신화론은 사회적 가치나 통념 또 는 이데올로기 등과 같이 하나의 문화 사회적 현실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방식이며 그 사회 안에서 반복적으 로 사용되는 와 관념 안에 함의된 이데올로기를 밝혀 주는 방법으로 적절하다 3) 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이러한 현상을 분석하는 도구로서 롤랑바르트의 신 화 구조 모형 을 활용하여 어벤져스 등장인물 캐 릭터들을 와 로 나누어 분석하고 그 내재된 함의와 신화를 파악한 후 그 결과 를 토대로 각각의 인물 캐릭터의 성격을 에니어그램을 통해 유형화하여 그 특징들을 밝히면서 성격 유형 간 관계에 대해 통찰해 보기로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분석 결과를 실제 인물들에 대한 실증으로 설득력이 높은 도구 중 하나인 에니어그램을 활용함으로써 등장 인물들의 각 성격이 갖게 되는 특징과 그 관련성을 규 명하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2. 이론적 배경 2.1. 신화론과 롤랑바르트의 이해 구조주의 기호학자인 바르트는 시각 기호로 이루 어진 각 캐릭터에 함의된 의미를 의미구조 모형 에 적용하여 신화를 분석하였다. 이는 대상의 의미구조와 신화적 가치 체계의 규명 등으로 캐릭터의 구 성부터 의미까지의 구현 방식 등으로 캐릭터의 공시적 의미를 분석하고 규명한다. 4) 이러한 연구를 통해 얻게 되는 공시성은 그 대부분의 이유를 포함하는 하나의 사관으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5) 롤랑 바르트의 신화론 은 바로 이러한 관점을 연구 분석한 것이다. 즉, 사물 그 대상 자체를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대상에 내재되 어 있는 사회적 효용성에 따른 그 양식을 연구하 는 것이다. 6) 특히 본 연구에서 외형은 심리학적, 문화 3) 민혜남, (2010) 캐릭터 디자인의 기호학적 신화 연구. 중앙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181. 4) 이견실, (2005) 광고 이데올로기의 의미생성에 관한 연구. 홍 익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p.83. 5) 신항식, (2003) 롤랑바르트의 기호학, 문학과 경계사, p.68. 6) 신항식, (2003) 위의 책, p.64~65.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48호 (2014.07) 44
적, 사회적 가치를 함의한 퍼스낼러티(personality)로 나타난다. 7) 기호학적 해석의 기본 전제 조건은 시지각 적인 분석인데 여기서 시지각이란 본다 는 것을 의 미하는데 이것은 들이 사물을 인식한다는 것은 그 사물이 가진 핵심 속성인 형, 색, 재질 을 총체적 으로 인식하여 사물을 지각한다는 것을 말한다. 8) 왜냐 하면 우리의 눈은 사물의 형태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가장 대표적인 분석기관이기 때문이다. 엘름스로우는 기호를 (expression)과 (content)으로 분류하고 레비스트로스는 이항대립(birary oppositions) 개념인 표 현과 으로 구분하였다. 이때 '면'과 '면'은 상호적 전제 조건이며 실현됨으로써 그 양자가 결합됨 을 증명한다 9) 라고 하였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도 연구 대상인 등장인물들을 과 으로 구분 하여 분석 진행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통하여 기호 학적 분석에 있어서 주관적 분석을 배재하고 객관적인 근거를 좀 더 마련하고자 하였다. 10) 따라서 본 연구 는 롤랑 바르트의 의미구조 모형을 통하여 영화 속에 등장하는 인물 캐릭터 그 안에 내재된 신화의 이념을 밝혀내려는 것이다. 이를 적용하여 그가 만든 신화구 조 분석 도구가 아래 [표 1]이다. 신화 [표 1] 롤랑 바르트 기호학적 체계로의 신화구조 11) 기표 Sr 1. Signifiant 기의 Sd 2. Signifie 3. Signe 기호 Ⅰ. FORME 형식 Ⅲ. SIGNIFICATION 의미 작용 Ⅱ. CONCEPT 개념 결국 롤랑 바르트는 오늘 날의 신문기사, 잡지, 광고, 소설 등 많은 문학 작품들과 담론들, 그리고 사 진, 영화, 뉴스, 쇼역시도 대화체의 담론들이 신화와 연결되어 있다 12). 고 하였고 결국 바르트에게 있어 서 현대의 신화란 누구나 당연시 하고 넘어가는 것들 을 가리키는데 아무도 의문을 품지 않는 것 곧 그것이 신화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13). 그래서 이러한 방법 7) 김윤배, (2003) 애니매이션 케릭터의 기호학적 생성구조. 홍익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9 8) Rudolf Arnheim, (1998) 시지각 사고 (김정호 역). 서울: 이화여 자대학교 출판부, p.435 9) 김성도, (2003) 구조에서 감성으로, 서울: 고려대학교 출판부, p.75. 10) 민혜남, (2010) 캐릭터 디자인의 기호학적 신화 연구, 중앙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p.90. 11) 김치수 외, (2006) 현대 기호학의 발전, 서울대학교, p.128. 12) 김경용, (2004)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서울:민음사, p.190. 13) 백선기, (2001) 텔레비전 문화의 기호학, 서울: 커뮤니케이션 북스, p.261 론은 어벤져스 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시각적 조형 성을 분석 해보는 방법론으로 아주 적절한 도구라 사 료된다. 2.2. 에니어그램의 이해 에니어그램은 9개로 정리된 인간들의 성격 유형과 이 유형들 간의 연관성을 나타낸 기하학적 도형으로서 그간 들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 널리 활용되어 온 도구이다. 이것은 과거 여러 국가의 전통적 영적 지혜에 그 기원을 두고 있으며 오늘 날 현대 심리학이 이것을 발전 시켜왔다. 원래 에니어그램이라는 말은 아홉이라는 뜻의 그리스어 에니어(ennea)와 그림이라 는 뜻의 그라모스(grammos)에서 왔다. 14) 이 이론은 인 간들이 어린 시절 다양한 삶의 기억들에 대해 여러 강 박적 자극에 대한 방어 방법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발 전, 유형화 한 것에 기초하고 있다. 결국 이것은 세상 사의 약육강식에서 살아남은 전형적인 9가지 인간유형 을 의미한다. 또한, 에니어그램은 인간에게 나타나는 내면적 집착을 아홉 가지로 정리하고 이는 본성으로서 기질같은 것을 말하며 이들은 각 각 자신이 처한 독특 한 환경에 영향을 받아 성장하면서 성격으로 나타난다 고 설명한다. 인간들의 역사를 보면 기준이 되는 동일 한 유형이 계속 반복 되는데, 정도는 약간 다르지만 그 기준이 되는 전형적인 유형의 범주에 연관성을 가 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림 1]을 참고하면 이 유형 에는 각 각의 이름이 붙여져 있는데(평화주의자, 개혁 가 등) 실제로 연구자들은 에니어그램 번호를 더 많이 선호한다. 그 이유는 번호는 중립자적 성격을 띠고 있 어서 편견 없이 각 유형을 지칭 할 수 있으며 실제로 도 각 유형을 지칭하는 번호는 큰 의미가 없다. 에니 어그램에서 말하는 9가지 인물유형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15) 2.3.1. 1번 유형: 개혁가(The Reformer) 이 유형은 이성적이고 이상적인 유형으로서 목표 가 분명하며 원칙적이고 자신을 잘 통제하며 완벽주의 자적 기질이 있다. 또한 이들은 사회에 유용한 이 되기를 원한다. 이 유형의 들은 삶에 있어서 강한 목적의식을 갖고 있다. 2.3.2. 2번 유형: 돕고자 하는 (The Helper) 주변 들에게 잘 봉사하고 대인 관계가 좋은 유형으로서 2번 유형의 들은 타인과 감정적인 소 14) Riso, D. R., & Hudson, R, (2000) 에니어그램의 지혜 주혜명 역, 서울: 한문화, p.21. 15) Riso, D. R., & Hudson, R, (2000) 에니어그램의 지혜 주혜명 역, 서울: 한문화, pp.23-25. 민신기 ㅣ 어벤져스에 등장하는 주요 캐릭터들의 성격 연구 45
통을 잘하고 진지하며 심성이 따뜻한 들이다. 그 리고, 이들은 남을 사랑하는 마음이 깊고, 주변인들에 게 도움을 주며 살아가면서 생기는 여러 상황에 관대 하고 사려가 깊다. 2.3.3. 3번 유형: 성취하는 (The Achiever) 주어진 상황에 잘 적응하고 사회에서 성공 지향적 인 유형으로서 3번 유형의 들은 매사에 자신감이 있고 대단히 매력적이다. 또한 이들은 사회적 지위와 개인의 성취 둘 다 중시한다. 그래서, 3번 유형가들은 자신들의 삶이 사회에서 성공한 위치에 있길 원한다. 2.3.9. 9번 유형: 평화주의자(The Peacemaker) 이들은 다른 어떤 유형보다도 자기 스스로는 물론 다른 들을 위해서 내면에서부터 시작하여 외부의 평화를 추구하려고 항상 애쓴다. 또한 이들은 성격이 매우 원만하고 친절하며 느긋하여 사회에서 타인들을 잘 돕는다. 이들에게는 들을 화합하여 사회적 갈 등이 치유되게 하는 힘이 있다. 3. 분석 3.1. 아이언맨 2.3.4. 4번 유형: 개인주의자(The Individualist) 이들은 자신을 하는 데 있어서 감정적이고 솔 직하며 다분히 개인적이다. 이들은 상처받기 쉽고 민 감한 감정을 가졌기 때문에 타인들에게 가능하면 자신 을 드러내려고 하지 않는다. 또한 평범하고 거만한 삶 의 방식을 추구하지 않는다. 2.3.5. 5번 유형: 탐구자(The Investigator) 5번 유형의 들은 지각력이 강하고 창의적이며 혼자 지내는 것을 좋아한다. 특히 이들은 복잡한 기술 과 아이디어를 개발하는데 뛰어난 집중력과 수행 능력 이 있다. 이들은 다양한 과학적 현상, 인간의 내면의 세계 등 에 대해서도 폭 넓게 알고 싶어 한다. 2.3.6. 6번 유형: 충실한 (The Loyalist) 매사에 충실하고 사회적 안전을 추구하는 유형으 로서 이들은 신임할 수 있고 성실하며 책임감이 매우 강하다. 그러나, 때에 따라 지나치게 조심성이 많고 때때로 우유부단하다. 뜻밖에도 6번 유형의 일부 들은 당돌하고 반항적이기도 하다. 2.3.7. 7번 유형: 열정적인 (The Enthusiast) 항상 바쁘며 재미를 추구하는 생산적인 유형으로서 7 번 유형의 들은 매우 변덕스럽고 긍정적이며 즉흥 적이다. 이들은 끊임없이 흥미롭고 새로운 경험을 추 구하기 때문에 부단히 움직여서 그들의 에너지를 소진 시킨다. [그림 2] 아이언맨 무기에 관한한 천재적인 두뇌와 막강한 경제력을 가지고 있다. 토니 스타크는 세계 최강의군수 업체를 이끄는 CEO로서 자신의 회사에서 만든 무기가 사회악 의 무리들에게 안 좋게 사용됨을 알고 자신의 사업에 대해 회의적인 마음을 갖지만 자신이 아이언맨임을 대 중들에게 당당하게 밝히고 자신만의 삶도 대단히 중시 한다. 아이언 맨 [표 2] 아이언맨 붉은색 철로 만들어진 형상 화려함 붉은색과 금색의 조화로 만들어진 첨단의 수트 로봇 [표 3] 아이언맨 강함 2.3.8. 8번 유형: 도전하는 (The Challenger) 힘과 결단력이 강하며 성격이 매우 저돌적이다. 이들은 대중들을 지배하는 유형으로서 8번 유형의 사 람들은 자신감이 있고 자기주장과 타인들의 설득에 능 하다. 그러나, 정작 이들은 자신이 남에게 통제당하는 것은 원치 않는다. 아이언 맨 자신감 넘치는 남성 자아도취 자신감과 유머가 넘치는 사업가이자 부유한 과학자 첨단 최고의 능력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48호 (2014.07) 46
그는 어벤져스 일원 중 충실함이 가장 낮은 캐릭 터로서 처음에 팀을 통합하는데 가장 큰 장애가 되는 인물이었다. 그러나, 동료의 죽음을 통해 마음을 잡고 어떠한 힘든 일도 마다하지 않는 실천력을 보여준다. 전체적인 시각적 는 붉은 색과 금색의 조화를 이룬 최첨단 무기가 장착된 하이테크 수트의 모습을 하고 있는데 결국 아이언맨의 는 붉은색과 금색으로 만들어진 로봇 이며 는 부와 전문성이 내재된 첨단 이었다. 에니어그램의 성격 유형으로는 3번 유형인 성취하는 에 해당한 다. 3.2. 캡틴 아메리카 켑틴 아메리 카 솔선수범 행동 대장 정의를 위해 자신의 몸을 사리지 않는 남성 리더 정의 그래서 영화 속에서 아이언맨과 정신적으로 가장 거리가 있다. 전체적인 시각적 는 성조기를 응 용한 쫄쫄이 옷을 입고 항상 비브리니움으로 만들어진 방패를 가지고 등장한다. 그의 무기조차도 공격용이기 보다는 방어 목적 우선으로 만들어 진 것이다. 결국 캡틴 아메리카의 는 성조기를 모티브로한 애국 이었고 는 정의를 위해선 몸을 사 리지 않는 리더 였다. 에니어그램의 성격 유형으로 는 6번인 충실한 에 해당한다. 3.3. 헐크 [그림 3] 캡틴 아메리카 슈퍼솔저 프로젝트로 인간의 한계를 초월한 신 체능력을 얻게 된 스티브 로저스는 자신의 희생을 바 탕으로 한 뛰어난 리더쉽으로 맹활력을 펼친다. 그는 팍스 아메리카나 의 전형적인 모습을 한 수트를 입 고 행동한다. 때로는 그 복장으로 인해 영화 속에서도 아이언맨인 토니스타크에게 놀림을 당하기도 하지만 그는 영화 속에서 행동대장 역할을 수행한다. 그는 동 료의 목숨을 위해서라면 자신의 목숨까지도 언제든지 내놓을 수 있는 가장 동료애가 강한 캐릭터이다. 켑틴 아메리카 [표 4] 캡틴 아메리카 성조기를 응용한 복장 미국 성조기를 응용한 복장을 하고 방패를 든 인간 애국 [표 5] 캡틴 아메리카 보호 [그림 4] 헐크 다른 어벤져스 일원들과는 달리 특별한 수트가 없 다. 그러나 전투력과 파괴력에 있어서는 어벤져스 멤 버 중 최강이다. 그는 화나기 전과 후의 성격이 판이 하게 다른데 평상시에는 차분한 성격의 이성적인 과학 자지만 일단 화가 나면 지구상에는 그 누구도 그를 대 적할 이 없다. 헐크 [표 6] 헐크 녹색의 거친 거한 녹색 피조물 녹색의 피부를 가진 무소불위의 피조물 괴물 최강 민신기 ㅣ 어벤져스에 등장하는 주요 캐릭터들의 성격 연구 47
헐크 [표 7] 헐크 단순한 성격 폭력 화나면 다 부숴 버리는 파괴력 있는 남성 단순 무소 불위 토르 신화 속 복장 권위적 신화 속 왕족의 복장을 한 신 우월 위엄 과거 자신의 능력을 악용하려는 정부의 추적을 피 해 가난한 들을 도우며 살아가다 어벤져스 팀에 합류하게 된다. 영화 초반에는 그의 열정이 통제 불능 으로 나오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통제 가능한 모습을 보이며 유모러스한 행동을 보이는 상태로까지 발전한 다. 캐릭터 전체의 주 색상은 녹색이며 수트 대신 찢 어진 바지와 녹색의 피부를 하고 있다. 특히 얼굴은 항상 화가 나 있다. 그의 최고의 강점은 상상을 초월 하는 괴력이다. 헐크의 는 녹색 피부를 가 진 괴물 이었고 는 화나면 모든 것을 다 파괴하는 단순 이었다. 에니어그램의 성격 유형으 로는 7번 유형인 열정적인 에 해당한다. 3.4. 토르 토르 [표 9] 토르 인간적인 신 동정 동생에 대한 연민과 우주의 안정을 원함 정의 우주 안정 그러나 특이하게 이에 불만을 갖고 있는 아이언맨 과 강력한 주먹 다툼을 벌이나 캡틴 아메리카의 중재 로 마무리 된다. 그의 강력한 무기인 묠니르는 선택된 자만이 가질 수 있는 무기이다. 최고의 악력을 자부하 는 헐크조차도 이 무기는 들지 못한다. 그의 이미 지는 신화 속 왕족 복장을 한 위엄 이었고 이 미지는 우주의 안정을 원하는 정의 였다. 그를 인 간의 유형을 적용시켜 보면 에니어그램의 성격 유형 6 번인 충실한 에 해당한다. 3.5. 블랙 위도우 [그림 5] 토르 실은 토르는 인간이 아닌 천둥의 신이다. 그러나, 이번 어벤져스 작전의 근본적 원인이 자신의 동생인 로키의 지구 도발 때문이었기에 자연스럽게 참여하게 된다. 그는 범 우주적인 인류애를 가지고 있어서인지 스토리 전개상 그는 마치 인간같이 캡틴 아메리카의 행동에 따른다. 전체적 는 신화 속에 등장하는 신의 복장을 하고 있고 항상 근엄하게 행동한다. [표 8] 토르 [그림 6] 블랙 위도우 쉴드 의 요원 중 한명이다. 그녀는 숙련된 무 술 실력으로 세계 최고의 스파이이자 암살자로 이름을 떨치고 있다. 어벤져스에서 그녀는 호크아이의 정신적 착란 증상을 치료하고 로키의 음모를 알아내는 등 숨 은 일꾼이다. 왜냐하면 만약 호크아이가 계속 로키에 게 조종당하고 로키의 음모인 헐크 악용을 사전에 알 아내지 못했다면 쉴드의 본부인 비행선은 완전히 좌초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48호 (2014.07) 48
되고 말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전체적 는 몸에 딱 붙는 검은 쉴드 복장을 하고 있다. 헐리웃 영화의 특성 상 그녀는 섹시한 여성의 역할도 겸하고 있는 것 이다. 그녀의 무기는 그녀 체형에 맞춰 몸에 장착된 각종 특수 장치들이다. 그녀의 는 블랙수트 를 입은 섹시 였고 는 와는 정반대로 자신의 일에 충실하고 동료애도 강한 온 정 이었다. 그녀의 에니어그램 성격은 6번 유형인 충실한 에 해당된다. 블랙 위도우 [표 10] 블랙 위도우 검은 색 옷의 여성 특별한 여성 블랙 수트를 입은 아름다운 요원 섹시 여성 요원 이자 궁사의 복장을 하고 있다. 그 역시 쉴드의 요원 으로서 블랙위도우와 비슷한 류의 복장을 하고 있는데 다른 점은 활을 쏘기 위해 팔 부분을 잘라내어 보다 활동적인 복장으로 개조했다는 것이다. 그의 강력한 무기로는 여러 종류의 활과 화살이다. 활은 긴박한 상 황에는 칼의 대용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호크아이의 는 예리하고 넓은 시야를 가진 궁사 였 고 는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예리 였다. 그는 에니어그램의 성격 6번 유형인 충실한 에 해당된다. 호크 아이 [표 12] 호크 아이 화살을 쏘는 저격수 저격수답게 예리하고 넓은 시야를 가진 궁사 매의 눈 [표 11] 블랙 위도우 [표 13] 호크 아이 블랙 위도우 자기 일에 충실한 여성 이성 자신의 일에도 충실하지만 동료에 대한 의리도 강함 온정 우정 호크 아이 명확한 성격 확실 자신의 의지에 부합하는 한 최선을 다하는 성격 예리 충직 3.6. 호크 아이 3.7. 닉 퓨리 [그림 7] 호크 아이 그는 쉴드 에서 가장 지적인 요원으로서 최고 의 저격수로 인정받고 있다. 그는 영화 초반 로키에게 뇌를 조종당하여 어벤져스와 쉴드를위험한 상황으로 만든다. 그러나, 블랙위도우의 극진한 간호와 치료로 인해 자신의 정신을되찾고 어벤져스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낸다. 그의 전체적 는 저격수 [그림 8] 닉 퓨리 그는 국제평화유지기구인 쉴드 의 전설적인 총 책임자이다. 그는 미래를 예견하고 슈퍼 히어로들을 불러 모아 어벤져스 를 결성하고 그들과 함께 세상 을 구하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그의 외형적 를 보면 삭발한 머리에 애꾸눈, 검은 가죽 롱 자켓 등 언 뜻 반동인물인 악당의 전형적인 모습을 하고 있다. 스 민신기 ㅣ 어벤져스에 등장하는 주요 캐릭터들의 성격 연구 49
토리가 진행되면서 그의 외형적 모습은 관객들에게 역 설적인 느낌으로 다가 온다. 오히려 산전수전을 다 겪 은 모습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는 어벤져스의 단합 에 핵심에 있고 멤버들의 정신적인 리더이자 기획자인 것이다. 닉 퓨리는 웬만한 무기는 모두 다룰 줄 알며 몇 가지 무기는 항상 소지하고 다닌다. 닉 퓨리의 표 현는 거친 외모를 가진 냉철 이었고 이 미지는 외모와는 달리 인류애적인 마음을 가진 기 획 이었다. 그의 에니어그램의 성격 유형으로는 6번 충실한 에 해당된다. [표 14] 닉 퓨리 노블리스 오블리지가 어느 정도 내재되어 있었다. 등장 인물 아이 언맨 캡틴 아메 리카 [표 16] 등장인물의 캐릭터 의미구조 분석 이미 지 이미 지 로봇 첨단 방어 리더 신화(Myth) 첨단 무기 개발을 통해 자아실현과 자기만족을 하는 성격 팍스 아메리카의 전형적인 모습을 하고 위험에 맞서는 성격 성격유형 3번 유형: 성취하는 6번 유형: 충실한 닉 퓨리 거칠며 애꾸눈을 한 남성 강인함 거친 외모와 다양한 무기 사용의 실력자 냉철 전문가 헐크 괴물 단순 토르 위엄 정의 블랙 위도 우 섹시 온정 평상시에는 차분하지만 화나면 불같은 성격 신의 복장을 하고 우주의 안정을 바라는 성격 섹시한 외모와는 달리 자신의 임무와 온정을 가진 성격 7번 유형: 열정적인 6번 유형: 충실한 6번 유형: 충실한 닉 퓨리 4. 결론 [표 15] 닉 퓨리 팀의 정신적 리더 통합 거친 외모지만 인간적이며 인류애적 마음을 가진 기획 인류애 어벤져스 등장인물 캐릭터들의 대표적 공통점은 DC코믹스의 배트맨, 슈퍼맨과 같이 시크릿 아이덴티티가 아니라는 점이다. 그들은 전부 자신 의 모습을 당당하게 드러낸다. 특히, 아이언맨은 기자 들과 전 국민을 상대로 공식 인터뷰까지 했었다. 이들 캐릭터들의 의미구조 분석은 아래 [표16]과 같으며 이 들의 분석을 통한 종합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등장인물 캐릭터들의 과 의 신화와 에니어그램을 바탕으로 연구한 결과 이들은 각 캐릭터마다 개성적 성격이 있는 듯 보이지만 역시 어 벤져스가 만들어진 태생적 동기 상 대부분 에니어그램 에서 충실한 유형이 7명 중 5명으로 가장 많 았다. 이들 대부분은 국가와 사회에 대해 책임감과 의 무감을 바탕으로 한 캐릭터였던 것이다. 실은 나머지 아이언맨과 헐크도 각 각 성취하는 과 열정 적인 으로 분석되었지만 그들의 내면에도 역시 궁사의 모습을 하고 호크 아이 궁사 예리 자신의 임무에 충실하는 성격 닉퓨 리 냉철 기획 거친 외모와는 달리 치밀하고 국가의 안위를 걱정하는 성격 6번 유형: 충실한 6번 유형: 충실한 둘째, 분석 결과 신화 구조 모형을 통해 추출된 신화와 에니어그램을 통해 추출된 성격 유형이 조금 달랐다. 이러한 이유로 캐릭터들은 서로 부딪히는 부 분도 많았지만 결국 그들에겐 공통된 국가이데올로기 가 있음을 깨닫게 된다. 그래서 그들은 적에 대항할 때에는 각자 개성적인 방법으로 대처하지만 결국 그들 의 행동은 영화 전체적 행동의 방향성과 잘 조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본 영화는 다양한 이데올로기를 내포하고 있었는데 아이언맨의 경우 첨단 의 에 로 봇 의 이 성취의 신화를 만든다면 이는 당연히 반인간주의적 이데올로기 를 유발하는 것이고, 켑 틴 아메리카는 리더 의 에 방어 의 을 가진 캐릭터라면 팍스 아메리카나에 충성하는 국가 주의 이데올로기 가 내재된 것이 된다. 또한 단 순 한 에 괴물 의 으로 가득 찬 헐크라면 이는 파괴의 이데올로기 이며 정의 의 에 위엄 이 내재된 을 한 신적 영웅이 충실성을 가졌다면 이는 반인간주의적이자 신밖에는 우주를 구 원할 가능성이 없다는 비관주의 이데올로기 가 된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48호 (2014.07) 50
다. 그리고 그외 나머지 캐릭터들은 국가 임무에 충실 한 온정, 예리, 기획적인 이 내재된 모두 국가 주의 이데올로기 를 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참고문헌 김경용,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서울:민음사, 2004. 김명희, TV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 에 등장하 는 캐릭터의 성차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 문, 서울대학교, 2009. 김성도, 구조에서 감성으로, 서울: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3. 김윤배, 애니매이션 케릭터의 기호학적 생성구조, 홍익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2003. 김윤배 최길여, 시각 읽고 쓰기, 서울: 미담북 스., 2005. 김치수 외, 현대 기호학의 발전, 서울대학교, 2006. 민혜남, 캐릭터 디자인의 기호학적 신화 연구, 중앙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2010. 박정순, 대중 매체의 기호학, 서울: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9. 백선기, 미디어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서울: 커뮤 니케이션 북스, 2007. 신항식, 롤랑 바르트의 기호학, 문학과 경제사, 2003. 안종혁, Let`s make 애니메이션, 서울: 시공사, 2007. 이견실, 광고 이데올로기의 의미생성에 관한 연구, 홍 익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홍익대학교, 2005. 이화여자대학교기호학연구소, 현대의 신화: 롤랑바르트 전집, 서울: 동문선, 1997. Halas, J. 애니메이션의 이론과 실제, 이일범 역, 서울: 신아사, 2000. Riso, D. R., & Hudson, R, 에니어그램의 지혜 주혜명 역, 서울: 한문화, 2000. Rudolf Arnheim. 시지각 사고, 김정호 역, 서울: 이화여 자대학교 출판부, 1998. 중앙일보. 2014. 4월 14일. Dispatch. 2014. 3월 31일. 민신기 ㅣ 어벤져스에 등장하는 주요 캐릭터들의 성격 연구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