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컴 심어스(SimEarth) 91.05.260 심어스(SimEarth)는? 이 게임은 행성 환경 개발 시뮬레이션으로 지구가 처음 생성될 때부터 우주로 이민하는 시대까지의 상황을 다루고 있다. 지구과학과 생물, 문명 진화에 관한 많은 지식을 요구하는 이 심어스(SimEarth)는 게임이라기보다는 교육용 소프트웨어라고 하는 것이 옳을런지도 모른다. 심시티에 익숙한 유저들은 게임을 훨씬 쉽게 이끌어 갈 수 있다. 단, 이 게임은 아이콘들을 충분히 이해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시작하기 전에 5.25인치 디스켓 4장으로 이루어진 이 게임은 VGA, EGA, MCGA, Tandy, Hercules 등 거의 모든 그래픽 카드를 지원해주며 해상도와 동시 표현색도 선택이 가능하다. 음향은 IBM, 탠디 디지털, 애들립, 사운드 블러스터, COVOX 사운드 마스터를 지원해 준다. 마우스가 편하지만 키보드로도 어려움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단, 하드디스크가 있어야 게임 운영이 쉽다. 게임을 하려면 하드디스크에 심어스(SimEarth)를 인스톨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A: INSTALL 게임을 하려면 아래와 같이 치면 된다. d: (d는 심어스(SimEarth)가 있는 디렉토리이다) SIMEARTH 조작 방법 마우스를 이용하면 좋으나 키보드로 해도 무방하다. 원하는 아이콘으로 화살표를 옮긴 후 스페이스바를 누른다. 단 shift키나 F1키를 누르면 화살표 뒤에 help란 메시지가 나오고, 이 상태에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화살표 끝이 가르키는 부분의 설명이 화면에 나타난다. 마우스의 좌측 버튼은 스페이스바에 해당하고 우측키는 HELP 기능을 가지고 있다. 단, 에디트(edit)윈도우 안에서 우측키는 EXAMINE 아이콘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메뉴와 아이콘 설명.메인 메뉴 *파일(file)
NEW PLANET : 자기자신의 새로운 행성을 만든다. LOAD PLANET : 만들고 있는 행성을 불러낸다. SAVE PLANET : 만들고 있는 행성을 파일로 저장한다. SAVE AS... :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때 SNAPSHOT : 행성의 모습을 PCX파일로 저장한다. QUIT : 게임을 끝낸다. *윈도우(Windows) EDIT : 직접 행성을 조작한다. MAP : 행성의 평면 지도를 보여준다. GLOBE : 자전하고 있는 지구를 우주에서 바라본 모습이 나온다.지구 위에 표시된 사각형 안에서 스페이스바 또는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자전을 멈춘다. 사각형안에서 연속 두번 누르면(더블클릭) Edit화면으로 들어가게 된다. 사각형 밖에서 한번을 누르면 다시 자전하기 시작한다. 사각형 밖에서 더블 클릭하면 지구의 내부를 보여준다. GAIA : 지구의 얼굴이 나타난다. 게임 도중 실수를 하거나 지구를 오염시키면인상을 찌푸리면서 한마디 한다. 그러나, 풀이나 나무를 가꾸어 주면ㅂ지구의 미소를 볼 수 있다. 지구에서 살던 생물이 우주로 이민을 가게되면 '지겨운 녀석들이 떠나는구나' 하고 안도의 한숨을 쉰다. HISTORY :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그래프로 보여준다. 각 사항들 간의 인과 관계나 유대관계를 알아 보는데 유용하다. REPORT : Technology Report라는 이름의 윈도우를 띄워준다. 기술의 발전 정도나 인구, 생활환경, Energy별 효율과 각종 산업의 생산물의 양을 볼 수있다. TUTORIAL : 게임이 잘 안될 때 이 윈도우를 열어보면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다. 친절한 게임속의 가정교사... GLOSSARY : 잘 모르는 용어를 찾아 볼수 있는 용어 사전. *모델(Models) 행성을 직접 콘트롤 할 수 있게 해 주는 기능이다. 이 부분이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하다. GEOSPHERE : 지구를 컨트롤한다. Volcanic Activity : 이 비율을 높이면 화산이 마구 터진다. Erosion : 풍화 작용으로 산을 평지로 만든다. 주로 지표의 높이를 조절할 때 쓰인다. Continental Drift : 지각운동. 마그마의 움직임과 직결된다. Core Heat : 지구 중심부의 온도를 컨트롤 한다. 온도가 높아지면 화산이 터지고 마그마가활발하게 움직인다. Core Formation : 코어가 커지면 마그마의 움직임이 억제된다. 그러면 화산 활동이 억제되고 결국은 지각운동이 늦쳐진다. Meteor Impacts : 운석. 공기중에 많은 먼지를 일으켜 태양빛을 가리고 동물들이 집단 자살하게 만든다. Axial Tilt : 지축의 기울기. <힌트> : 지구가 물로 뒤덮혀 있을때 이 모델을 이용해서 대륙을 만들면 된다 (지구에 처음 대륙을 만든것은 화산활동과 활발한 지각운동이었다). Meteor Impacts는 물이 없는 행성에서 물을 만들때 쓰인다. 운석이 꽝하고 떨어지면 많은 양의 먼지가 생기고 수증기들이 그 먼지들을 중심으로 뭉쳐져서 비가 오게 된다. 그리곤 바다가 형성된다. 단 평상시엔 그 먼ㅂ지가 해를 가리게 돼 동물들을 죽이기도 한다. 지축은 약 22도 가량 기울어져 있다. 이것을 잘 조절하면 원하는 생물을 더 빨리 진화시킬 수 있다(인류에게는 지축이 기울수록 유리하다). ATMOSPHERE Solar Input : 기후를 컨트롤한다. 온도를 올리거나 낮출 수 있다. : 지구가 받는 태양빛과 열을 조절.
Cloud Albedo : 구름이 반사하는 태양빛과 열의 양. Cloud Formation : 증발된 수증기로 형성되는 구름의 양. Rainfall : 강수량. 식물들에게 직접 영향을 끼친다. Surface Albedo : 지표면의 식물들의 빛반사율. 식물들이 지구에 도달하게 될 빛을 가린다. Green House Effect: H2O, CH4, CO2등이 지구밖으로 열이 못 나가해 결국은 지구의 온도가 올라간다. Air-Sea Thermal Transfer : 공기와 바다의 열 교환 정도. <힌트> : 가장 빠른 반응을 보여준다. 전체적으로 온도나 기후 등을 조정함으로서 지구위의 생물들이 번성할수 있게 도와 준다. Green house Effect는 지구 이외의 행성에서 초기 환경을 만들 때 주로 사용된다. 지구에선 거의 필요가 없으므로 값을 0으로 세팅해도 무방하다. BIOSPHERE : 생태계를 컨트롤한다. Thermal Tolerance : 생물이 살수 있는 온도의 범위를 컨트롤 한다. 이 비율을 높이면 생물이 더 넓은 온도 범위에서 살 수 있다(거의극지방까지). Split Rate : 진화 비율. 진화를 빠르게 해준다. Reproduction Rate : 동물들의 재 창조율. 이 비율을 높이면 동물들이 마구 늘어난다. Mutation Rate : 돌연변이. 이것은 진화에서 몇단계를 건너 뛰어가며 진화할 수 있게 해 준다. CO2 Absorption : CO2 흡수량. 식물의 양을 조절할 수 있다. <힌트> : 이 모델을 함부로 건드리면 게임을 끝내기 힘들어 진다. Thermal Tolerance나 Reproduction Rate는 경우에 따라 조절하고 나머지는 중간정도의 비율을 유지하는 것이 유리하다. CIVILIZATION : 에너지를 컨트롤한다. Energy Investment BioEnergy : 바이오 에너지(인력이나 동물들의 힘) Solar/Wind : 태양 또는 바람의 힘 Hydro/Geo : 물이나(수력 발전) 지열을 이용 Fossil Fuel : 화석 에너지 Nuclear : 핵 에너지 Energy Allocation Philosophy : 철학. 이 비율이 낮으면 전쟁이 많이 발생한다. Science : 과학. 항상 최우선으로 생각해야한다. 문명의 발전을 유도한다. 너무 빠른 발전은 전염병이나 전쟁을 일으키나 늦는것 보다 낫다. Agriculture : 농사. 식량 생산과 연관이 있다. Medicine : 의학. 전염병을 막아 준다. Art/Media : 시민들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켜 준다. <힌트> : 과학의 발전이 너무 느리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Science에 더 많은 에너지를 배당해 줘야 한다. Energy Investment에서 Fossil 이나 Nuclear는 최후까지 아껴야 한다. 안 그러면 우주로 이민가야 하는 시대에 가서 고생하게 된다. 단, 에너지가 너무 모자를 경우엔 Atomic 시대에서 화석에너지를 Info시대 부터 원자력 에너지를 쓰는 것이 좋다. 너무 일찍 화석에너지나 원자력 에너지를 쓰게 해주면 나중에 에너지가 모자르는 사태가 벌어진다. 더군다나 화석 에너지는 세계전쟁을 원자력에너지는 핵 전쟁을 일으키기도 한다. 그래프(Graphs) 행성의 현재 상황을 가장 정확히 알려주는 기능이다. AIR SAMPLE : Atmospheric Composition Graph를 호출해 N2, O2, H2O, CO2, CH4 등의 비율을 보여 준다.
법칙 1 - 산소가 적으면 생물은 죽는다. 2 - 산소가 너무 많으면 화재가 자주 발생한다. 3 - CO2가 너무 적으면 식물은 죽는다. 4 - 공기중의 먼지가 너무 많으면 태양을 가리게 되고 결국은 생물을 전멸시킨다. 5 - 수증기는 강우량에 영향을 준다. 6 - H2O, CO2, CH4 는 그린 하우스 효과를 일으킨다. 기체들의 양을 조절하는 법( + : 증가 시킨다)( - : 감소 시킨다 ) N2 : +화산. +N2 Generator. -우주로 방출 O2 : +식물. +O2 Generator. -동물. -우주로 방출 Dust Paticles : +화산. +운석. +원자폭탄 Water Vapor : +바다에 열을 가한다. +Vaporator. +운석. -비 CO2 : +풍화작용. +화산. +CO2 Generator. +동물. +BioEnergy +화석 연료 연소. -식물. - 우주로 방출 CH4 : +Methanagenic bacteria. -우주로 방출 <힌트> : 각 기체들을 늘리고 줄이는 방법을 잘 익혀 두기 바란다. 지구 이외의 행성에서 큰 도움이 된다. BIOMES : Biome Ratio Graph 를 호출 Boreal : Boreal Forest. Forest : Temperate Forest.(온대림) Grass : Temperate Grasslands. Jungle : Tropical Forest.(열대림) Swamp : Tropical Grasslands. <힌트> : 인간에게 가장 유리한 환경인 Grass로 지구를 뒤덮자. 인간이 우주로 이주하게 되면 파충류들의 시대가 도래하는데, 이 때는 파충류들이 좋아 하는 환경을 만드는데 주력하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파충류들이 좋아하는 환경은? LIFE-FORMS Life Class Ratio Graph 를 호출, 생물들의 비율을 나타내 준다. TECHNOLOGY : Technologe Ratio Graph 를 호출 Stone Age : 석기 시대. 오랜 옛날에 시작. 500 E.U. Bronze Age : 청동기 시대. BC3500년 경에 시작. 1000 E.U. Iron Age : 철기 시대. BC1000년 경에 시작. 1500 E.U. Industrial Age : 산업화 시대. 18세기 후반에 시작. 2000 E.U. Atomic Age : 원자력의 시대. 1950년대에 시작. 2500 E.U. Infomation Age : 정보화 시대. 2000년대에 시작. 3000 E.U. NanoTech Age : 나노테크의 시대. 미래에 실현. 3500 E.U. <힌트> : 나노테크의 시대로 들어갔을 때 화석에너지와 원자력 에너지 생산을 최대로 늘리면 곧 우주로 이주가 시작된다. 그러나 이 에너지들을 앞에서 낭비했다면. 선택사항(Options) GOTO EVENT : 사고가 난 지역으로 화면이 이동하도록 하는 옵션
UPDATE BACKGROUND COMPRESS EDIT SCREEN : 더 넓은 범위의 Edit 화면이 나온다. MUSIC : 음악. SOUND EFFECTS : 효과음. MESSAGES : 메시지 출력 여부. AUTOSCROLL : 오토 스크롤. SAVE OPTION & WINDOWS : 옵션과 윈도우를 새로 저장한다. 속도(Speed) 게임의 속도를 결정한다. FAST -----+ MODERATE -+--- 중에서 하나를 선택한다. 아래로 갈수록 느려진다. SLOW -----+ PAUSE ----+ : 일시 정지 ----- RELATIVE DATA ABSOLUTE DATA *데이터 사운드(Datasound) TONE MONITOR PLAY DATA SONG : 데이터 효과음을 연주한다. -------------- ALTITUDE ---------+ AIR TEMPERATURE --+---- 여러가지 효과음. RAINFALL ---------+ SEA TEMPERATURE --+ BIOMES -----------+ LIFE -------------+ CIVILIZATION -----+ II.Edit Window *Place Life-- 생명체나 문명, 구조물등을 이용할수 있게 해 주는 좌 상단에 위치한 아이콘이다. Terraformers : 화성이나 금성을 지구같이 만들때 쓰이는 아이콘으로 지구에선 필요없는 기능이다. 생명체들과 도시 등을 건설할 때 쓰인다. Biomes Factory전까지의 기능이 여기에 속한다. Biomes Factory : 화성이나 금성에서 각개의 Biome대신 Biome공장을 세워서 환경에 가장 알맞는 식물을 재배한다. Oxygenator : 산소가 너무 많으면 화재가 일어나니 주의하고 산소는 15-25%를 언제나 유지해야 한다. O2생산에 CO2를 이용하므로 공기중의 CO2양이 줄어 들어서 온실효과 역시 줄어든다. 결국은 뜨거운 행성을 식히는데 도움을 주게 된다. N2 Generator : 대기 밀도에 큰 영향을 끼치는 기체이다. 대기 밀도의 상승은 기압을 상승시키고 행성의 평균 기온이 올라가게 해 준다. 반대로 대기가 엷으면 기온이 내려간다. 이 기체는 다른 기체들의 비율을 조 정할 때 쓰인다. Vaporator : 습도를 올려주고 강우량도 늘어나게 해 준다. CO2 Generator : CO2는 식물이 살기 위해서 꼭 필요한 기체이다. 온실효과를 일으켜 주므로 행성의 온도를 높이는데 유용한 기체이다. Monorith : 진화의 속도를 빠르게 해 주는 장치이다. 이 아이콘을 택한 후 생물위에서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돌연변이를 일으키면서 생명체를 더 높은 단계의 상태로 올려주기도 한다. 잘 안될 때가 더 많으며 화성이나 금성에서 유용하다.
<힌트> : 모노리쓰는 진화를 Civilization time scale로 빠르게 진행시켜 주지만 너무 빠르면 화석연료를 생성시키지 못한다. 진화는 넓은 기반을 토대로 차분히 발전 시켜야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Ice Meteor : 얼음의 덩어리로 행성에 부딪쳐 물을 만든다. *Trigger Events Hurricane : 74 m.p.h또는 더 큰 열대성 저기압이다. 비, 천둥, 번개를 수반한다. Tidal Wave : 해일. 바다밑에서 발생한 지진이나 센 바람, 화산, 운석 등이 그 원인이다. Meteor : 운석. 큰 피해를 주며 지표면에 분화구를 만들거나, 바다에 떨어지면 해일을 만든다. Volcano : 화산. 높은 산이나 섬을 만들어 준다. Atomic Test : 문명화된 종족들간의 전쟁에 의해 자연스럽게? 발생한다. 주로 원자 폭탄이 원인이다. Fire : 불. Earthquake : 지진. 지각운동에 영향을 준다. 바다밑에서 발생하면 해일을 일으킨다. Plague : 전염병. 매우 위험한 질병으로 비교적 문명이 뒤떨어진 도시에서 발생하나 일단 발생하면 문명이 발전한 도시에도 마구 번진다. *Plant Biome-- 나무 그림의 아이콘으로 기후, 온도, 비에 큰 영향을 받는다. Rock : 생명체가 없다. Arctic : 차갑고 마른 땅에서 자란다. Boreal Forest : 춥고 비가 많은 지역에서 많이 자란다. Desert : 뜨겁고 비가 적은 지역에서 자란다. Temperature Grasslands : 적절한 온도와 비로 자라난다. Forest : 적절한 기온과 높은 강수량의 지역에서 자란다. Jungle : 높은 온도와 강수량이 많은 지역에서 자란다. Swamp : 높은 온도와 적절한 강수량의 지역에서 자란다. *Set Altitude-- 심어스(SimEarth)에서 지표의 높이는 32레벧로 구분되어 있는데이 아이콘을 이용해서 고도를 높이거나 낮출수 있다. *Moving Tool-- 손처럼 생긴 아이콘이다. Biome(예 : 식물), 생물들, 도시 등을 원하는 장소로 옮길때 유용하게 쓰인다. *Current Tool Display-- 6개의 아이콘 밑에 있는 조그만 박스로 현재 선택된 아이콘이 표시되고, 그 아이콘을 써야 할 때 필요한 에너지량도 표시되어 있다. 나노테크 세계에서의 정보-해저 *Display-- 바다, 식물, 도시,동물, 사건들의 화면 디스플레이 여부를 결정한다. 위에 쓴 것은 기본적으로 디스플레이가 On상태로 되어 있고, 그외에 기온, 강수량, 기류, 해류, 수온 등이 있고 Off로 세팅되어 있다. *Examine-- 돋보기를 닮은 아이콘으로 그 지점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Energy Restriction-- 이 에너지의 범위 안에서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이 박스 는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의 양을 보여준다. III.Map Window *Geosphere-- 이 아이콘은 Geosphere Model을 호출한다. 좌하단에 위치. Terrain map : 바다와 지표면의 높이를 표시해 준다. 밝을수록 높은 지역이 고 어두울수록 낮은 지역이다. 마우스를 연속 두번 누르면(더블 클릭) Gaia Window가 나타난다. Global Events : 지구상의 사고(허리케인이나 산불, 지진 등)를 Map에 표시해 준다. Continental Drift : 지각의 운동을 보여준다. *Hydrosphere Hide/Show Oceans : 지도상에서 바다의 표시 여부를 결정. Ocean Temperature : 수온을 지도상에 나타내 준다. Ocean Currents : 바다 표면의 해류를 표시해 준다. 지구의 기후에 영향을 주고, 열이 이동하는 경로도 된다. *Atmosphere-- 이 아이콘은 Atmosphere Model을 호출한다. 아래 3개의 아이콘중 하나에서 더블클릭을 하면 Atmospheric Composition Graph를 호출하게된다. Air Temperature : 대기의 온도가 화면에 나타난다. Rainfall : 강수량을 표시해 준다. 바다와 공기의 온도, 지표의 높이 그리고 기류의 영향을 받는다. Air Currents : 기류 즉 바람의 방향을 표시해 준다. 이 기류는 열적 불완정과 코리올리스 현상(편서풍을 만드는..)에 의해 생긴다. 온도와 강수량에영향을 준다. *Bio-- 이 아이콘은 Biosphere Model을 호출한다. Biomes : 지표상에 퍼져 있는 식물들을 한눈에 알아 볼 수있게 해 준다. 강수량 기온 지표면의 높이에 영향을 받는다. 더블클릭을 하면 Biome Ratio Graph를 호출한다. Life : 지표상의 동물들의 분포 상황을 보여준다. 더블클릭을 하면 Life Class Ratio Graph를 호출한다.
*Civ-- 이 아이콘은 Civilization Model을 호출한다. Civilization : 문명의 발전 상황을 보여준다. 더블클릭을 하면 Technology Ratio Graph를 호출해 준다. *Edit-- Edit 화면으로 이동하게 해 준다. 이 아이콘을 누르는 것보다 곧 바로 Edit 화면 위에서 스페이스 바나 마우스 버튼을 누르는 것이 더 빠르다. *Globe-- Globe Window를 보여준다. 각 임무의 시나리오 나노테크 세계에서의 정보-숲 문명발생단계에서 게임이 시작된다. 지구에서 탈출하자
화성에서 문명을 만들자 먼저 메인 메뉴에서 New Planet을 선택한다. 게임의 난이도와 각 시나리오들이 화면에 나온다. 먼저 게임의 난이도를 정하는데 초보자는 Experimental Mode로 선택하는 게 좋다. 난이도는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의 양으로 결정되는데 Experimental Mode에선 무제한의 에너지가 주어진다. 에너지는 게임 진행을 잘 하면 쓴 만큼 게속 늘어난다. 이제는 시나리오들을 선택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초보자들에겐 Aquarium 이나 Stag Nation을 권하고 싶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나오는 여러가지 문제들의 해답은 위의 글들을 잘 읽어 보면 나와 있을것이다. 예를 들어 과학의 발전에 필요한 에너지가 모자른다고 나오면 Civilization Model에서 science에 더 많은 에너지를 할당해 주면 된다. Report Window를 보면서 science의 에너지를 올려보면 그 산물이 얼만큼 더 증가하게 되는지 볼수 있을것이다. 이 심어스(SimEarth)는 다른 게임처럼 수시로 키보드를 두들길 필요는 없다. 초기 환경을 지정하고 화면의 그림들을 감상하다가 가끔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한 조치만 취해주면 된다. 이 게임은 대부분 지구에 고등지능 생물을 진화시키고, 문명을 이룬 다음 다른 행성으로 이주를 하는 게 주 시나리오이다.각 시나리오들을 요약해 보면... Random Planet 자기 자신의 행성을 하나 만든다. Geologic, Evolution, Civilized, technology중 하나의 모드를 선택한다. 기왕이면 Geologic 단계나 Evolution 단계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특별한 팁은 없고 약간만 신경을 쓰면 된다. Model들의 기능을 테스트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Aquarium 물로 뒤덮혀 있는 행성에 대륙을 만든다. 진화의 단계에서부터 시작한다. 이 시나리오의 가장 큰 난점은 행성에 대륙이 없다는 것이다. 문명이 발생하는데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 불이란 건 모두가 알고 있을것이다. 그런데 만일 육지가 없는데 불을 이용하는 단계의 생물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이 문제점을 해결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Set Altitude를 이용해서 바다속의 지각을 물위로 올라오게 만드는 것이다. 더 좋은 방법은 화산을 터뜨리는 것인데 이것을 많이 사용하면 생명을 멸종시킬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Geologic Model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지각운동을 활성화 시키면 대륙이 생긴다. 단, 어떤 현상을 급속도로 과다하게 일으키면 생물들이 먼저 죽어 버린다. Stag Nation 석기 시대에서 멈춘 문명을 더 발전시킨다. 이미 문명이 발생한 단계에서 이 게임을 시작하게 된다. 그러나 조그만 섬에서 발생한 문명은 너무 인구가 작아서 다음 단계인 청동기 시대로 발전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하지 못한다. 이제 문명을 발전시키려면 인구를 늘려야 한다는 걸 눈치챘으리라 생각한다. 인구를 늘리는 방법은 더 넓은 장소로 이주하는 길 밖에 없다. 바로 옆의 큰대륙이 이주 장소이다.이주를 하려면 3가지 방법이 있다. 먼저 Moving Tool을 이용하는 방법, 두번째는 Set Altitude로 대륙과 섬사이에 다리를 놓는 방법, 마지막은 조금 무식한 방법이지만 태양열로 바다물을 증발시키거나 아예 빙하기를 도래시켜 바다를 낮추는 것이다. 일단 대륙으로 문명이 이동하면 그 다음부턴 일이 순조롭게 진행된다. 주의할것은 문명을 상징하는 표시위나 그 근처에 Set Altitude나 화산등을 직접 터뜨리면 그 문명은 소멸한다. 그리고 이 시나리오를 가장 쉽게 끝내는 방법은 대륙과 섬 사이에 적당한 거리를 두고 화산 2개를 터뜨리고 Set Alititude를 이용해서 다리를 만들고 Moving Tool로 문명을 이동시키는 것이다. Earth 캠브리아기부터 진화를 시작한다. 이 시나리오는 지구의 역사를 보여주는 것이다.지구가 처음 생성되었을
때 지구는 하나의 대륙이었다. 그후 지각운동으로 인해 지구는 현재의 6대양 5대주의 모습을 갖추게 된것이다. 이 시나리오는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시뮬레이션한 것으로 대륙이 서서히 갈라져서 오늘날 지구의 모습이 되는걸 보여준다. 이 시나리오에서 지구의 지각운동이 재현되고 있는 동안 생물들이 진화하는걸 도와주는게 주 임무이다. 지각운동이 끝난 다음부터 Stag Nation이나 Random Planet의 설명을 참조하면 된다. Earth(1990년, 현대) 시대적 배경은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상황과 같다. 세계는 환경오염, 전쟁, 기근, 그린하우스 효과로 인한 연평균 기온의 상승, 에너지 부족, 핵전쟁의 가능성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 시나리오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Civilization Model의 Philosoph에 에너지를 부여해서 평화로운 분위기를 유도하고(철학이 발전하면 전쟁이 줄어든다나...), 마찬가지로 같은 모델에 있는 Agriculture를 이용해서 식량생산을 늘리며, Arts/Media로 생활의 질을 높인다. 이런 식으로 환경을 개발하는 게 이번 시나리오의 주 임무이다. 전쟁과 전염병에 의한 피해는 생각보다 크니까 조심해야 한다. 이 시나리오는 비교적 재미있으므로 한번 해 보기 바란다. Mars : 화성에서... 인류가 우주로 이민을 해야 하는 때가 언젠가는 올 것이다. 태양계 안에서 지구와 가장 유사한 화성으로 이민을 가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이긴하나 아직 화성은 평균기온이 -53 에다 생물이 사는데 꼭 필요한 물이 없다. 많은 사람이 실패한 이 일을 당신이 맡게 됐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화성을 잘 꾸미고 인간이 거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면 먼저 물을 만들어야 한다. Ice Meteors를 화성에 떨어뜨려서 바다를 만든다. 그리고 나서 CO2 Generator와 다른 Atmosphere로 기압을 상승시킨다(특히 온실 효과를 낼 수 있는 가스를...) 기압이 상승하고, 온실 효과가 생기면 화성의 온도가 올라가기 시작한다. 물과 적정한 온도가 준비되면 Biomes와 Biomes Factory를 화성위에 설치한다. 동물의 생성을 위해 Eukaryte(Edit Map에서 첫번째 아이콘의 서브메뉴)를 퍼뜨린다. 이 생물의 생존능력이 어느정도 인정됐을 때 다른 진화된 생물을 쓰는 게 좋다. 한가지 힌트를 주자면 이 모든일을 200년안에 완수하라는 지시를 받았으므로 시간이 얼마 없다. 약간이라도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 처음 시작할 때 속도를 Slow로 재 조정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지구에선 막강한 위력을 발휘했던 모델들이 Civilization을 제외하곤 작동을 못한다. Venus : 금성에서... 화성에 생물이 살 수 있다면 금성도 가능할 것이다. 금성은 평균 기온이 477 나 되는것이 골칫거리다. 500년안에 금성에다 생물이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면 먼저 금성의 온실효과를 내는 기체들을 없애서 기온을 최대한 낮춰야 한다. Oxigenator를 이용해 CO2를 줄이고 O2를 생성시키면 금성의 온도가 내려간다. 충분히 온도가 식혀진 후에 Ice Meteor를 떨어뜨려서 바다를 만들고 Biomes를 만들기 시작한다. 만일 Ice Meteor를 초기에 사용하면 바다가 생기기는 하지만 곧바로 증발해서 수증기가 된다 결국 온실효과를 증가시키게 된다. 참고로 고도가 높을수록 온도가 낮다는 것을 기억하고, O2가 너무 많이 생성되면 N2 Generator로 대기의 O2 비율을 낮춘다. 이 시나리오에서도 속도는 Slow로 세팅하는것이 좋다. 화성과 마찬가지로 모델은 Civilization을 제외하곤 작동을 못한다. 암호를 알고 있어야 게임을 끝낼 수 있다. One Year on Venus (Earth days)? 224.7 One Year on Earth (Earth days)? 365.26 One Year on Mars (Earth days)? 687 Average temp. of Venus (Celcius)? 477 Average temp. of Earth (Celcius)? 13 Average temp. of Mars (Celcius)? - 53 Gravity of Venus?.9
Gravity of Earth? Gravity of mars?.38 Axial tilt of Venus? 177.3 Axial tilt of Earth? 23.45 Axial tilt of Mars? 25.19 Distance of Venus from Sun (MKm)? 108.2 Distance of Earth from Sun (MKm)? 149.6 Distance of Mars from Sun (MKm)? 227.9 Diameter of Venus (Km)? 12100 Diameter of Earth (Km)? 12754 Diameter of Mars (Km)? 6796 Density of Venus (water = 1)? 5.24 Density of Earth (water = 1)? 5.52 Density of Mars (water = 1)? 3.94 Mass of Venus (*10-21 met. tons)? 4.89 Mass of Earth (*10-21 met. tons)? 6.04 Mass of Mars (*10-21 met. tons)?.642 Volume of Venus (earth=1)?.88 Volume of Earth (earth=1)? Volume of Mars (earth=1)?.15 Orbital velocity of Venus (Km/sec)? 35 Orbital velocity of Earth (Km/sec)? 29.8 Orbital velocity of Mars (Km/sec)? 24.1 분석을 마치며 이 심어스(SimEarth)는 지구의 과거와 현재, 미래의 상황을 과학이라는 탄탄한 기초 아래 거의 사실에 가깝도록 구현한 작품이다. 인내심과 과학적인 사고만이 게임을 클리어 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5.25인치 디스켓 4장 분석 : 이기돈(성균관대 재료공학 2학년) 사진 : 하창태기자 자료협조 : 에이플러스 (게임의 의문사항은 우편으로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