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 2 1. 2 2. 2 3. 3. 3 3 1. 3 2. 3 3. 4. 4 1. : 4 2. : (KSVD) 4 3. : 88 5. 36



Similar documents
,.,..,....,, Abstract The importance of integrated design which tries to i


<31332EBEC6C6AEB8B6C4C9C6C3C0BB20C8B0BFEBC7D120C6D0C5B0C1F6B5F0C0DAC0CE20BFACB1B82E687770>

212 영상기술연구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이 뉴 뉴웨이브 세대란 60년대 일본의 영화사에서 과거세대와는 단 절된 뉴웨이브 의 흐름이 있었는데 오늘날의 뉴웨이브 세대를 뛰어넘는다는 의미에서 뉴 뉴웨이브 세대로 불린다. 뉴 뉴웨이브 세대 감독들의 경향은 개인적이고 자유분

<BCBCC1BEB4EB BFE4B6F72E706466>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기호

세종대 요람

¸Þ´º¾ó-ÀÛ¾÷5


<B1B3B9DFBFF83330B1C7C1A631C8A35FC6EDC1FDBABB5FC7D5BABB362E687770>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èÀº¿µ³»Áö9-191š

<3135C8A3B3EDB9AE DBCF6C1A42E687770>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우루과이 내지-1

1. KT 올레스퀘어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개발.hwp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아태연구(송석원) hwp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BABBB9AE2E687770>

12¾ÈÇö°æ 1-155T304®¶ó

11¹Ú´ö±Ô

12È«±â¼±¿Ü339~370

YOUNG CREATIVE KOREA 2015_<C18C><AC1C><C11C>_<D559><AD50>,<D559><ACFC>.pdf

<B0F8BFB9B9AEC8ADBBEABEF720C0AFC5EB20C8B0BCBAC8ADB8A620C0A7C7D120BFDCB1B920BBE7B7CA20C1B6BBE720BFACB1B828C0CCBFF8C5C2292E687770>

12Á¶±ÔÈŁ

7 1 ( 12 ) 1998.,. 5 ( ) ( ) ( ) ( ) ( ) ( ). 4) ( )..,. 5) ( ).,, ( ) ( ). 6)., 2, ( )., ( ) ( ).

Output file


현대영화연구

歯kjmh2004v13n1.PDF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02이용배(239~253)ok

?? 1990년대 중반부터 일부 지방에서 자체적인 정책 혁신 을 통해 시도된 대학생촌관 정책은 그 효과에 비자발적 확산 + 대한 긍정적 평가에 힘입어 조금씩 다른 지역으로 수평적 확산이 이루어졌다. 이? + 지방 A 지방 B 비자발적 확산 중앙 중앙정부 정부 비자발적

세계 비지니스 정보

[96_RE11]LMOs(......).HWP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274 한국문화 73

영상문화27호 (보람편집)_수정 (4).hwp

,......

2 ㆍ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20輯 1 號 ) 도에서는 고려 말에 주자학을 받아들인 사대부들을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국가적인 정책을 통해 민간에까지 보급되면서 주자 성리학의 심 화에 커다란 역할을 담당하였다. 1) 조선시대

레이아웃 1


27 2, 17-31,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



<B1A4B0EDC8ABBAB8C7D0BAB8392D345F33C2F75F E687770>

歯1.PDF

7 1 ( 12 ) ( 1912 ) 4. 3) ( ) 1 3 1, ) ( ), ( ),. 5) ( ) ). ( ). 6). ( ). ( ).

서울예술대학교 글로벌 컬처허브 및 텔레프레즌스 스튜디오 관련자료.hwp

- 2 -

(JH)

03¹ü¼±±Ô

<BFACBCBCC0C7BBE7C7D E687770>

untitled

02 동문회소식 2011년 7월 27일 수요일 제16호 재경동문 소식 목포대 동문들의 단결과 화합 강조 재경동문 관악산 산행 목포대학교총동문회는 지난 4월7일 하당에서 30 여명의 동문 이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1년 4월 4월 정기 이사회 이사회를 열었다. 이번 이

<C1A4C3A5BFACB1B D3420C1A4BDC5C1FAC8AFC0DAC0C720C6EDB0DFC7D8BCD220B9D720C0CEBDC4B0B3BCB1C0BB20C0A7C7D120B4EBBBF3BAB020C0CEB1C720B1B3C0B020C7C1B7CEB1D7B7A520B0B3B9DF20BAB8B0EDBCAD28C7A5C1F6C0AF292E687770>

OVERVIEW 디트라이브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다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TV광고부터 온라인 광고 및 프로모션과 웹사이트 구축은 물론 뉴미디어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IMC 기능을 수행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회사입니다. 대표이사 설

IKC43_06.hwp


KIM Sook Young : Lee Jungsook, a Korean Independence Activist and a Nurse during the 이며 나름 의식이 깨어있던 지식인들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을 받은 간 호부들은 환자를 돌보는 그들의 직업적 소

Contents I II Project Overview 상황분석 및 여건진단 II-1 문화재청 정책 및 사업 분석 II-2 II-3 문화재청 정책 커뮤니케이션 분석 문화재청 일반인식 분석 III 조직분석 및 사례 연구 III-1 문화재청 홍보 조직 및 예산 분석 III

1. 서론 1-1 연구 배경과 목적 1-2 연구 방법과 범위 2.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2-1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정의 2-2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특징 2-3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시장 현황 2-4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사례 연구 2-5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에

04서종철fig.6(121~131)ok

11¹ÚÇý·É

<28C3D6C1BE29312DC0CCBDC2BEC62E687770>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유한표지F

02Á¶ÇýÁø

AT_GraduateProgram.key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1-16 DOI: * A Study on Good School

pdf

Microsoft Word - USW 英語課清單 Fall 2009

[ 영어영문학 ] 제 55 권 4 호 (2010) ( ) ( ) ( ) 1) Kyuchul Yoon, Ji-Yeon Oh & Sang-Cheol Ahn. Teaching English prosody through English poems with clon

<332EC0E5B3B2B0E62E687770>

목 차 회사현황 1. 회사개요 2. 회사연혁 3. 회사업무영역/업무현황 4. 등록면허보유현황 5. 상훈현황 6. 기술자보유현황 7. 시스템보유현황 주요기술자별 약력 1. 대표이사 2. 임원짂 조직 및 용도별 수행실적 1. 조직 2. 용도별 수행실적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Experiences of Af

111.pdf

<5B D B3E220C1A634B1C720C1A632C8A320B3EDB9AEC1F628C3D6C1BE292E687770>

DBPIA-NURIMEDIA

아니라 일본 지리지, 수로지 5, 지도 6 등을 함께 검토해야 하지만 여기서는 근대기 일본이 편찬한 조선 지리지와 부속지도만으로 연구대상을 한정하 기로 한다. Ⅱ. 1876~1905년 울릉도 독도 서술의 추이 1. 울릉도 독도 호칭의 혼란과 지도상의 불일치 일본이 조선

, 41 ( ) * 1) ***.,. I.,..., ( ) ( ).,. ( ) *. ** 1

변화와 혁신으로 성장한 60년의 비상 SK60년사

Àå¾Ö¿Í°í¿ë ³»Áö

44-4대지.07이영희532~

30이지은.hwp


<36C8A3B3EDB9AE5B31305B315D2E323020BCF6C1A45D2E687770>

<31362DB1E8C7FDBFF82DC0FABFB9BBEA20B5B6B8B3BFB5C8ADC0C720B1B8C0FC20B8B6C4C9C6C32E687770>

À±½Â¿í Ãâ·Â

israel-내지-1-4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Suggestions of Ways

177

Analyses the Contents of Points per a Game and the Difference among Weight Categories after the Revision of Greco-Roman Style Wrestling Rules Han-bong

3. 클라우드 컴퓨팅 상호 운용성 기반의 서비스 평가 방법론 개발.hwp


UPMLOPEKAUWE.hwp

Transcription:

, 1965 1994: 3 1965 (Konstfackskolan). 1996. (, 2004) :, (, 2010), 20 (, 2005), :,, (, 2005), 02: (, 2008), (KDF, 2009), (, 2011), (, 2011). ( _, 2011 3 ), : ( 前 史 ) (, 102, 2012). 35

1. 2. 2 1. 2 2. 2 3. 3. 3 3 1. 3 2. 3 3. 4. 4 1. : 4 2. : (KSVD) 4 3. : 88 5. 36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의 시각디자인교육, 1965 1994 1. 머리말,,. 1946. 1960 3.,,. 1983 (1989 ), 1998. 1960 1990 1965 12 (1928 1998), (1935 ) 1970 (1940 ). 1 1994, 2000, 2006. 59 1965 2 1968,, 30,,. 1960 1990,,. 1 1965,,,,.,,,,. 2 1963 2 2 1964 2 4.,,.,,, 2010, 37. 37

조형_아카이브 2. 서울미대 시각디자인 교육과정의 변화 2 1. 1946 8 22 102 9 1 10. 1, 2,,. 1950. 1953 4 20 780,, 3. 3 1961 1968..,.. 4,,. 1964 1966. 5 1968,,. 6 1976 3 (http://art.snu.ac.kr/history). 4, DB : 1880 1980,, 1999, 748. 5 1960 1, 2, 3 4. 6 1 / / /. 38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의 시각디자인교육, 1965 1994,,.. 1969 1,,,,,. 7 1983 1989 1997,,,, 5..,. 8 1998 2005. 9. 1946 2013, 1. 7, 50 : 1946 1996, 50,, 1996, 49 50. 8, 50 : 1946 1996, 50,, 1996, 48. 9, :,, _, 4, 2012, 19 21. 39

조형_아카이브 표 1 시각디자인 관련 대학/학부/학과/전공 명칭의 변화 10 학년도 대학 학부 학과 전공 1946 예술대학 미술부 도안과 1951 1967 1968 1975 응용미술과 1976 1980 1981 1982 1983 1988 1989 1997 1998 2004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공예과와 통합) 응용미술과 응용미술과 (입시 시 전공 명시) 응용미술과 (입시 시 전공 명시) 산업미술과 (공예과와 분리) 산업디자인과 (공예과와 분리) 상업미술전공 공예미술전공 공업미술전공 상업디자인전공 공업디자인전공 공예전공 시각디자인전공 공업디자인전공 도자기공예전공 금속공예전공 시각디자인전공 공업디자인전공 시각디자인전공 공업디자인전공 시각디자인전공 공업디자인전공 도자기공예전공 금속공예전공 2005 현재 디자인학부 (입시 시 전공 분리 모집) 디자인전공 공예전공 1,,,,,. 10, 21 1 (,, ).. 1965 59 61 4 1964,. 1968 1964. 40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의 시각디자인교육, 1965 1994 2 2. 1946 1970 (1905 1986). 1931 6. 11 1946 41.. 12. 13,,. 14 15.. 16 1950 6.25 (John L. Frank) 1953 5 1954 4 11,,,,, 30,,. 12 1946 10 22 1961 5 9., :,, _, 4, 2012, 13. 13, : 1946 1993, 1993, 2. 14,, 6, 1986,. 15, 11.,,,, 1993. 16, 50 : 1946 1996, 50,, 1996, 32 37. 41

조형_아카이브. 17 1957 (Korea Handcraft Demonstration Center) 18. 19 1950, 60 50, 54, 59. 표 2 김교만 교수 연도별 이수 과목 20 1951 국어, 교련, 철학개론 1952 국어, 교련, 영어, 서양미술사, 철학개론, 과학개론, 구성, 미술실기 1953 교련, 서양미술사, 미학개론, 미술(실기), 입체의장, 예술론, 교육학, 미술감상 1954 서양미술사, 고등도학, 미학개론, 미술실기, 사진, 예술론 1955 불어, 조선미술사, 고등실기 1956 고등실기, 보통실기, 천문학, 자연과학개론, 교육사, 교육학 표 3 조영제 교수 연도별 이수 과목 21 1954 영어, 천문학, 교육학, 도학, 해부학, 동양미술사, 서예, 실기, 영어, 국어 1955 철학개론, 자연과학개론, 교육심리학, 체육, 서양미술사, 구성, 미술감상, 실기, 사진 1956 서양미술사, 미학개론, 고등도학, 예술론, 교육과정, 실기, 교육평가 1957 교육방법, 고등실기, 보통실기, 한국미술사, 교육사, 교사론 17, 50 : 1946 1996, 50,, 1996, 39. 18 (Korea Handicraft Demonstration Center, KHDC) 1957 (International Cooperation Administration, ICA) (USOM),, 8. ICA.,,, 2008, 55. 19 1960 1..,., :,, 2013, 41 42. 20 1950 6.25 1956.,, _, 3,, 2011, 107. 21, 50 : 1946~1996, 50,, 1996, 41. 42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의 시각디자인교육, 1965 1994 표 4 양승춘 연도별 이수 과목 22 1959 국어, 영어, 불어, 철학개론, 문화사, 자연과학개론, 체육, 천문학, 실기, 서예 1962 교육학, 심리학, 도학, 서양미술사, 미술감상, 상업미술, 공예미술, 구성, 수채화, 사진, 체육 1963 서양미술사, 예술론, 미학개론, 공예미술, 상업미술, 실내장치, 교육심리학, 고등도학, 판화, 교육사, 교육방법, 체육 1964 상업미술, 공예미술, 실내장치, 건축미술, 한국미술사, 교육과정, 교육평가, 보건학, 교사론 23, 24, 25. 1958 1959.,.. 26 1960.,,,,,. 27 22 1959 1962 1965. 23 1929 1959 1994. 24 1929 1 1960 1961 1994. 25 1933 1958 (IIT) 1 1963 1998. 26, 50 : 1946 1996, 50,, 1996, 44. 27, 50 : 1946 1996, 50,, 1996, 45. 43

조형_아카이브.... 2.,.. ( ) (IIT) 1. ( ),, CF...,... 28 1961, 1963 1965. 29 1960 1990. 28, :,, 2013,. 29 1959.. 44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의 시각디자인교육, 1965 1994 표 5 960년대 초반 1990년대 초반 서울미대 시각디자인 관련 전공과목 구성 30 시기 1960년대 초반 1970년대 후반 1980년대 중반 1990년대 초반 학과 응용미술과 응용미술과 산업미술과 산업디자인과 전공 (전공 구분 없음) 시각디자인전공 시각디자인전공 시각디자인전공 전공 과목 상업미술 공예미술 실내장치 건축미술 정밀묘사 1, 2 레터링 색채학 1, 2 구성 1, 2 사진 1, 2 시각디자인 1, 2,3 광고디자인 1, 2 디자인론 1, 2 일러스트레이션 1, 2, 3 사진디자인 1, 2, 3 포장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1, 2,3,4,5,6 문자디자인 1, 2 영상디자인 1, 2, 3, 4, 5 포장 디자인 1, 2 광고디자인 1, 2 디자인론 1, 2 시각디자인론 현대디자인론 시각디자인 1, 2 색채학 1, 2 사진 1, 2 컴퓨터그래픽 1, 2 그래픽 디자인 1, 2, 3, 4, 5, 6 문자디자인 1, 2 영상디자인 1, 2, 3, 4, 5, 6 포장디자인 1, 2 광고디자인 1, 2 디자인사 1, 2 시각디자인론 현대디자인론 1960 1960. 1970,,,, (Corporate Identity Program),,.,,. 1980. 1981 1, 2 1, 2, 3 (Photography & Film Design) 1, 2, 3, 4, 5, 6 1985 6 5 2 1988 6. 1980,,. 31 1985. 30, : 1946 1993, 1993, 31, DB : 1880 1980,, 1999, 750 751. 45

조형_아카이브 표 6 1985년도 산업미술과 시각디자인전공 교과목 개요 32 구분 과목명 교과목 개요 미술대학 공통교과목 산업미술과 시각디자인전공 전공교과목 기초소묘 I 기초소묘 II 기초조소 I 기초조소 II 기초디자인 I 기초디자인 II 미술사 I 미술사 II 미술사 III 미술사 IV 그래픽디자인 I 그래픽디자인 II 문자디자인 I 문자디자인 II 영상디자인 I 영상디자인 II 색채학 I 색채학 II 사진 I 객관적인 묘사와 심상적인 표현의 바탕이 되는 기초소묘의 단계로 소묘의 대상을 자연물, 인공물, 인체 등으로 하고 물체의 기본구조와 인체의 해부학적 구조를 파악하고 소묘한다. 소묘의 여러 가지 재료와 방법으로 대상의 형태감 재질감 등 소묘의 기본적 요소를 파악하고 소묘한다. 간단하고 손쉬운 주제를 설정하고 대상을 관찰하여 점토의 재질과 기법으로 소조한다. 대상의 관찰을 통하여 조형의 요소인 면과 양감 비례와 균형 등을 파악하고 표현한다. 기초조형의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구조의 이해와 조형원리와 요소에 대한 감각적 체험을 평면공간에 디자인한다. 디자인의 원리 및 요소를 기초로 하여 입체공간에서 형태를 규정짓는 디자인의 제반사항을 검토하고 재료와 도구의 특성 및 표현기법을 익힌다. 선사시대부터 르네상스에 이르는 미술의 역사적 전개의 특성과 배경을 회화, 조각, 공예, 건축 등의 영역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서양미술의 역사적 전개를 회화, 조각, 공예, 건축 등의 영역에 걸쳐 고찰하고 미술과 기능의 관계를 이해한다. 한국미술사 개설, 특히 조선시대 서화사 및 조각사를 중심으로 고찰한다. 중국 및 인도 미술사의 상호 영향관계를 규명함으로써 한국미술의 특수성과 보편성을 고찰한다. 주제에 대한 표현대상의 선정방법과 표현기법을 통하여 시각전달수단을 중심으로 디자인한다. 그래픽 디자인의 표현기법과 주제에 따른 이미지표현에 중점을 두고 일러스트레이션한다. 한글의 글자꼴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통하여 문자에 대한 균형과 조화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디자인한다. 시각언어로서의 문자의 특징과 형태감각을 익혀 여러 가지 문자형태를 디자인한다. 사진의 이해와 표현방법을 이론과 실기를 통하여 영상디자인한다. 컬러사진의 촬영 암실에 의한 제작과정을 이론과 병행하여 영상디자인한다. 색채학의 기본적 원리를 바탕으로 그 속성과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시지각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모색한다. 색채 형태 문자(언어) 등에 대한 감각적 통합능력과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서의 색채이해와 그 활용능력을 익힌다. 사진의 기초가 되는 이론가 암실실습을 병행한다. 32, : 1985,, 1985,. 46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의 시각디자인교육, 1965 1994 사진 II 그래픽디자인 III 그래픽디자인 IV 시각디자인 I 시각디자인 II 포장디자인 I 포장디자인 II 영상디자인 III 영상디자인 IV 그래픽디자인 V 그래픽디자인 VI 광고디자인 I 광고디자인 II 시각디자인론 현대디자인론 컴퓨터그래픽 I 컴퓨터그래픽 II 영상디자인 V 현상 인화처리에 있어서 특수기법을 응용한 조형사진의 제작과정을 실습한다.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능력을 바탕으로 편집디자인의 종합적 능력을 기르고 이미지표현을 통한 시각언어 및 그 전달을 디자인한다. 인쇄과정을 통한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일러스트레이션과 타이포그라피의 운용을 각 매체별로 계획, 디자인한다.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에 적합한 시각디자인의 응용방법과 시각언어를 중심으로 디자인한다. Public 디자인의 문화적 가치에 중점을 둔 활용방법과 그 과정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디자인한다. 평면과 입체의 연관성과 입체조형의 구조파악을 경험하고 포장디자인한다. 평면상의 디자인 코오디네이션의 특성과 그 적용 및 판촉의 이해를 바탕으로 내용물과 목적에 맞는 입체물을 디자인한다. color transparency photography의 제작과정 및 내용과 목적에 맞는 연출 촬영 편집 증을 통하여 영상디자인한다. animation film design에 대한 기초이론과 애니메이션 기법을 통하여 영상매체의 표현방법을 실습하고 디자인한다. 조직체의 개성을 표현하는 design coordination의 특성과 미디어의 적용을 바탕으로 시각디자인한다. event design의 visual identity를 위한 여러 매체를 디자인한다. 제품유통구조에서의 광고 매체를 특성과 효과별로 분석하여 각 매체별 디렉팅 포인트, 아트워크 특성을 파악하고 디자인한다. marketing communication을 위한 광고물의 시각화 작업을 바탕으로 디자인한다. 시각디자인의 개념, 종류, 시각요소의 심리학적 해석, 그 구성방법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학습한다. 현대디자인의 이론적, 역사적 배경을 통하여 각국의 디자인 발전 개요 및 디자인 토픽에 대한 이해와 이에 따른 문제를 분석하고 연구한다. 컴퓨터의 기초와 응용을 통하여 형태를 구성함으로써 computer program에 의한 추출방법을 학습한다. 기초디자인에서부터 광고 영상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컴퓨터를 응용하는 이론과 실기를 병행한다. non fiction film의 제작과정을 통하여 영상매체로서의 film이나 video의 표현가능성을 익히고 영상디자인한다. 47

조형_아카이브 표 7 1985년도 산업미술과 시각디자인전공의 학기별 개설 과목 및 담당 교수 33 학년 학기 과목명 담당 수 그래픽디자인 I 김교만 문자디자인 I 김진평 1학기 영상디자인 I 유영우 색채학 I 김면 2학년 사진 I 유경선 그래픽디자인 II 김교만 문자디자인 II 김진평 2학기 영상디자인 II 유영우 색채학 II 김면 사진 II 유경선 그래픽디자인 III 양승춘 시각디자인 I 조영제 1학기 포장디자인 I 김면 영상디자인 III 백명진 3학년 디자인론 I 정시화 그래픽디자인 IV 양승춘 시각디자인 II 조영제 2학기 포장디자인 II 김면 영상디자인 IV 백명진 디자인론 II 정시화 그래픽디자인 V 조영제 1학기 광고디자인 I 윤호섭 영상디자인 V 백명진 4학년 시각디자인론 정시화 그래픽디자인 VI 조영제 2학기 광고디자인 II 윤호섭 현대디자인론 정시화 1989.,,,,, 33 1985, : 1985, I, II, I, II I, II I, II. 48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의 시각디자인교육, 1965 1994,. 34 1990 1980 1993,. 35 2 3. 1970 1994,, 25. 1970 8. 표 8 1946 1970년 서울미대 응용미술과 전임교수진 36 이름 부임 연도 퇴임 연도 전공 구분 이순석 (1905~1986) 1946 1970 응용미술 김정환 (1912~1973) 1955 1961 공예 김정자 (1929년생) 1959 1994 디자인 권순형 (1929년생) 1961 1994 공예 민철홍 (1933년생) 1963 1998 공업디자인 김교만 (1928~1998) 1965 1994 시각디자인 조영제 (1935년생) 1965 2000 시각디자인 강찬균 (1938년생) 1969 2003 공예 양승춘 (1940년생) 1970 2006 시각디자인 34, DB : 1880 1980,, 1999, 752. 35, 50 : 1946 1996, 50,, 1996, 54. 36. 50 : 1946 1996 1947 1948. 49

조형_아카이브 1998,,,. 표 9 1940년대 1990년대 디자인전공 주요 강사진 3738 시기 이름 첫 출강 시기 본교 출신(학과/입학/졸업) 38 1940년대 조병진 1948. 10. 01 김의영 1949. 10. 01 이희태 1952. 04. 01 한홍택 1953. 04. 01 존 엘. 후랑크 1953. 05. 01 로버트 L. 클레이 1954. 04. 01 1950년대 가브리엘 벌스 마 1956. 09. 01 노만 리차드 디한 1958. 04. 01 이엠 1958. 04. 01 스탄래이 피스틱 1959. 04. 01 윤선구 1959. 04. 01 1960년대 이상순 1961. 04. 01 회화/60/65(?) 황창규 1967. 03. 01 조소/46/51(?) 성낙인 1972. 03. 01 정시화 1972. 03. 01 응미/61/65 Nemeli, G. V. 1972. 03. 01 1970년대 이태영 1972. 10. 01 응미/59/65 김관도 1977. 03. 01 안정언 1979. 03. 01 응미/60/69 김인철 1979. 08. 01 응미/66/70 서성희 1980. 03. 01 응미/61/65 유경선 1982. 03. 01 윤석태 1982. 03. 01 이순혁 1982. 03. 01 응미/59/63 1980년대 윤호섭 1983. 03. 01 응미/62/66 현용순 1983. 03. 01 응미/68/72 신수길 1984. 03. 01 응미/67/74 서병기 1985. 03. 01 응미/68/75 유영우 1985. 03. 01 응미/68/75 김진평 1986. 03. 01 응미/69/73 37. 38 / / 2005. 50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의 시각디자인교육, 1965 1994 1990년대 김면 1986. 03. 01 응미/75/79 김철수 1986. 03. 01 응미/67/71 민경우 1986. 03. 01 응미/(?)/70 황부용 1986. 03. 01 응미/69/73 정경원 1987. 03. 01 응미/76/87 김현중 1988. 03. 01 응미/75/79 신경섭 1988. 03. 01 응미/77/81 홍석기 1988. 03. 01 응미/69/76 이시용 1988. 08. 01 미학/55/59(?) 김훈 1989. 03. 01 응미/75/79 문기종 1989. 03. 01 응미/78/82 장동훈 1989. 03. 01 응미/76/80 이대룡 1989. 08. 01 박성완 1990. 03. 01 응미/78/82 송복희 1990. 03. 01 응미/74/78 조재경 1990. 03. 01 응미/76/80 민병수 1991. 08. 21 김현 1993. 03. 01 홍석일 1993. 03. 01 응미/73/77 김관배 1993. 09. 01 응미/76/80 김창수 1994. 03. 01 응미/82/86 김홍식 1994. 03. 01 응미/76/80(?) 안상혁 1994. 03. 15 응미/81/85 맹형재 1994. 09. 01 응미/76/80 강현주 1995. 03. 01 산미/84/88 김창현 1995. 03. 01 유영배 1995. 03. 01 윤영기 1995. 03. 01 회화/79/82 윤혜경 1995. 03. 01 응미/76/80 이건표 1995. 03. 01 이재철 1995. 03. 01 응미/68/75(?) 정원만 1995. 03. 01 최군성 1995. 03. 01 김남훈 1995. 03. 20 응미/80/84 양승무 1995. 09. 01 응미/81/85 이재철 1995. 09. 01 응미/68/75(?) 김세민 1995. 09. 05 회화/73/85(?) 조영식 1995. 09. 05 산미/83/87 최경란 1995. 09. 05 응미/81/85 김혜옥 1996. 03. 01 오명훈 1996. 03. 01 응미/77/82 이찬 1996. 03. 01 응미/78/92 51

조형_아카이브 전승규 1996. 03. 01 응미/77/84 조규창 1996. 03. 01 응미/79/96 김현미 1996. 09. 10 산디/89/93 채승진 1996. 09. 10 응미/81/85 김억 1997. 03. 01 응미/(?)/77 문무경 1997. 03. 01 이명기 1997. 03. 01 응미/76/83 이성식 1997. 03. 01 산미/83/87 장윤희 1997. 03. 06 양종훈 1997. 09. 09 이복신 1997. 09. 09 산미/83/87 1960.. 61 1965 1972 2007 70 2012 40. 3. 서울미대 시각디자인 전임교수 3인의 활동 3 1. 39 1928 50 6.25 1956 37 1965 1994. (, 39,, _, 3,, 2011, 101 134. 52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의 시각디자인교육, 1965 1994 ) 40. 1956 K.K. 2. 4. 1964, 1965 12. 1978. 1966 1 1 1990,,. 1998,. 1972 (KSGD), 1980 1998. 1968, 1976 1982, 1988 88 12 1970, 80. 1993, 1996 (KIDP) 100 70% 1. 1998 41, (1980) 86 4 40,,,,,,,,,, 1945 12 27., : 1945 1961,, 2006, 86. 41 1976 1, 1978 2, 1980 3, 1988 4, 1998 5. 53

조형_아카이브 (1986). 1968, 1970 POP, 1973, 1982. (1974), (1977), 3, 4 (1978) 1980 1984,,,. 1987 1988 1, 2, 1988, 1989 1990, 1991 1992 600. 1988 Soul of Seoul, 1991 1992 '92.,. 1994 1998. 54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의 시각디자인교육, 1965 1994 도판 1. 김교만 교수의 한일은행 달력디자인(1968) 도판 2. 김교만 교수의 제1회 개인전 도록 표지(1976) 도판 3. 김교만 교수의 성산대교 아치 디자인(1977) 도판 4. 김교만 교수의 월간디자인 창간 3주년 특집호 표지(1979) 도판 5. 김교만 교수의 한일은행 심볼(1980) 도판 6. 김교만 교수의 한국의 풍속 우표 디자인(1984) 도판 7. GRAPHIC4: 아름다운 한국 86 단행본 표지(1986) 도판 8. 김교만 교수의 한국관광 포스터, 국제 일러스트레이션 비엔날레 출품작(1986) 도판 9. 김교만 교수의 88서울올림픽 문화포스터 (1987) 도판 10. 김교만 교수의 94 한국방문의 해 엠블렘(1994) 도판 11. 김교만 교수의 천주교 성물 디자인 도판 12. 김교만 교수의 고희기념 개인전 작품(1998) 55

조형_아카이브 3 2. 42 1935 1954 30 1965. 1986 1989 2000. 2001 2007. 1959 3 1961 2 1962. 1963 9 1964 1965. 1965 12. 1972 1975 (KSVD) 2, 3 1980 1983 6, 7. 1994 (VIDAK), 1997. 1973 CI CDR 1988. (1973 1975), (1975 1982), (1981 1992), (1981 1992), (1983 1991), (1990). 1982 1988 88. 1990 1993. 1970 (1974), (1974), (1975), (1975) CI 1976 3 42,,, 2010. 56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의 시각디자인교육, 1965 1994 도판 13. 조영제 교수의 대한항공 한국관광 포스터(1974) 도판 14. 조영제 교수의 비제바노 포스터(1972) 도판 15. 조영제 교수의 코카콜라 포스터(1984) 도판 16. 조영제 교수의 제일제당 백설표 심볼(1974) 도판 17. 조영제 교수의 OB맥주 BI(1974) 도판 18. 조영제 교수의 신세계백화점 심볼(1975) 도판 19. 조영제 교수의 외환은행 CI(1979) 도판 20. 조영제 교수의 기아자동차 CI(1986) 도판 21. 조영제 교수의 88서울올림픽 공식 포스터(1984) 도판 22. 조영제 교수의 88서울올림픽 스포츠 포스터 (1987) 도판 23. 일본 아이디어 잡지 표지에 소개된 조영제 교수의 88서울올림픽 도판 24. 조영제 교수의 디자인을 소개한 일본 포트폴리오 잡지의 표지((1990) 57

조형_아카이브 展 : DECOMAS 43, 1990 CDR CI BI. 展 : DECOMAS CI : CI (1978), CI (1979), CI (1980), CI (1981), CI (1981), CI (1981), CI (1981), CI (1982), CI (1983), CI (1983), CI (1983), CI, BI (1985), CI (1985), CI (1986, 1993), CI (1988), CI (1988), CI (1988), CI (1988), CI (1988), CI (1989), CI (1990), CI (1990), BI (1990), CI (1991), CI (1991), CI (1992), CI (1993), CI (1997). 1980 1, 1981. 1983 (COCOMAS) 86 CI, 1984 (Graphic Elements of the World 1 5. (Morisawa Awards International Typeface Competition). 1987 (World Trademarks & Logotypes) 2, JAGDA ICOGRADA (Pan Pacific Design Congress 89 Tokyo). 1990 (International Corporate Design System). 1991 3. 1992 43 (DECOMAS) Design Coordination as a Management Strategy. CI (Paos, Progressive Artists Open System) CI 1971 DECOMAS DECOMAS. 1993 CI New DECOMAS: CI BI. 58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의 시각디자인교육, 1965 1994 (The International Symposium 93 on Design of Amenity, (RISD). 1994 (Who s Who in Graphic Design),. 1998 (HKDA) 98. 2001 2007. 2004 2004 2005. 3 3. 44 1940 59 1965. 1968 30 1970. 2006. (1984 1985), (1985 1989), (1990 1992), (1993 1994), (1998 1999), (2000 2005). 40 (1986), / / (1987 1989), (1988 1989), (1989 1990), (1991 1993), 50 (1993 1996), (2001 2004).. 1964 1. 44,,, 2005. 59

조형_아카이브 1965 1, 1. 1966 1 1969 4, 1971. 1966 1, 1968 2, 1969 3, 1971 4. 1972 (KSGD). 1972, OB BI CI (1974), BI (1974), ( ) CI (1975), ( ) CI (1976), ( ) CI (1976), CI (1977) CI (1977), ( ) BI (1977), CI (1980), ( ) CI (1982), CI (1984),,. 1977 BI ( ) BI CI : CI (1978), CI (1980), CI (1980), CI (1980), CI (1982), CI (1982), ( ) CI (1984), ( ) CI (1984), 100 VI (1984), ( ) BI (1984), ( ) CI BI (1984), ( ) CI (1984), ( ) CI (1987), ( ) OB BI (1987), ( ) CI (1988), ( ) CI (1989), ( ) CI (1989), ( ) CI (1989), ( ) CI (1989), ( ) CI BI (1990), BI (1990), ( ) BI (1990), CI (1990), ( ) CI (1991), CI (1991), BI (1991), CI (1991), ( ) BI (1991), VI (1992), EXPO VI (1992), ( ) CI (1992), ( ) 2 BI 60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의 시각디자인교육, 1965 1994 (1992), VI (1992), ( ) VI (1993), ( ) VI (1993), ( ) BI (1993), BI (1993), ( ) / / / / / 24 BI (1993), ( ) BI (1993), CI (1993), CI (1994), CI (1994), CI (1995), 50 VI (1995), ( ) BI (1996), CI (1996), VI (1996), CI (1997), ( ) BI (1997), CI (1997), BI (1997), 50 VI (1999), VI (1999), CI (1999), 41 CI (1999), 21 CI (1999), VI (1999), CI (2001), (2002), CI (2002), CI (2002), CI (2003), CI (2003), CI (2003), ( ) CI (2003), ( ) CI (2004), SK Spring CI (2005), CI (2005). 88,,. 1974, 1978, 1984. 2000 2002,. 61

조형_아카이브 도판 25. 양승춘 교수의 제1회 상공인의 날 포스터 공모전 당선작(1964) 도판 26. 양승춘 교수의 제1회 프리즘디자인전 출품작(1966) 도판 28. 양승춘 교수의 제13회 상공미전 출품작(1978) 도판 29. 양승춘 교수의 성모병원 타이페이스(1980) 도판 30. 양승춘 교수의 마주앙 패키지(1982) 도판 31. 양승춘 교수의 88서울올림픽 공식 휘장 당선작 도판 32. 양승춘 교수의 88서울올림픽 문화포스터(1987) 도판 33. 양승춘 교수의 청하 패키지(1993) 도판 35. 양승춘 교수의 서울대학교 개교50주년 기념 포스터(1996) 도판 36. 양승춘 교수의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 CI(2003) 도판 27. 양승춘 교수의 제4회 한국그래픽디자인협회전 출품작 (1975) (1987) 도판 34. 양승춘 교수의 한샘 타이페이스(1996) 62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의 시각디자인교육, 1965 1994 4. 서울미대 시각디자인 디자이너 교수 활동의 특징 4 1. :,,.. 1965. 45 1969 46,,.. 47. 1990,. 1960. 1980.,, 45 6. 46 1968 65 1969 1969., 2004. 47 1969 45, 38. 63

조형_아카이브 48.... 49,. 50 48 75 1980 CI. 2013. 2006 1990. 49 (stylization).., 50 : 1946 1996, 50,, 1996, 46.. 50 1976 3 展 : DECOMAS..., 50 : 1946 1996, 50,, 1996, 47. 64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의 시각디자인교육, 1965 1994. 51. 1970,. 52 2. 68 72 1980.,, 1980. 1973 CDR 2006 CDR CI, 51.,,. 1960 1970., :,, 2013, 72 77. 52 1973 1974 1975. 77 1., :,, 2013, 72 77. 65

조형_아카이브. 53 CI, CI., 1980,. 1990 1997 1997. 54. 1965 1968 ( ) 1972 3. 1975 1968 1980 : ( ).,, (total design),,, 53 CI. CDR,,, ( 80 ), ( 73 ), CDR ( 82 ). 54 1984 1997 1990 1995, 1995 1997 1997 IMF. 66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의 시각디자인교육, 1965 1994. 55. 4 2. : (KSVD) 1965 56. 1966 7 26, (, ) 57., 1.,, 55, 50 : 1946 1996, 50,, 1996, 50 51. 56. 1966 7 26., 1969 3.,,, 2008,. 57,,,,,,, 5,., :,, 2013, 87. 67

조형_아카이브 3. 58 표 10 제1회 대한민국상공미술전람회 심사위원단 구성(1966) 59 심사위원장 부심사위원장 제1부 상업미술부 심사위원 제2부 공예미술부 심사위원 제3부 공업미술부 심사위원 이순석 한홍택, 민철홍 한홍택, 염인택, 조병덕, 김교만, 조영제 이순석, 백태원, 백태호, 권순형 민철홍, 박대순, 한도룡. 1960..,. 1956, 1957. 1946.,. 60 1965.,, 1966 1 1971 4. 58,, 1968 3. 59,, 1966 7 30. 60,,, 1976. 68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의 시각디자인교육, 1965 1994 1972 (KSGD).,,,,,,, 8,, 3. 2 3 4, 6 7 1972 1983,,. (KSGD) (KSVD) 1992. 1994 (VIDAK). 61 4 3. : 88,,..,. CI OB BI 1972,,. 1973 1974 CI CI. 1976 3 CI 展 : DECOMAS CI., CI CI,. CI 1970. CI 61,,, 2010, 83 91. 69

조형_아카이브.. CI 1981 (60 ) (68 ). 1983 CI CI. 1994 93 79, 2007 CI. CDR 82 1995 CDR., 1981 1988 1970 CI. 1982 1988 88. 88. 62 88. 1980. 63 62 1987 7 12 ( ), ( ), ( ), ( ), ( ), ( ), ( ), ( ), ( ), ( ), (CDR ) 12. 12, SLOOC,, 1987 7 16. 88 12,, 1987 7 17. 63 1981 53, 46, 41, 88 1988 60, 53, 48. 70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의 시각디자인교육, 1965 1994 5. 맺음말 1960 1990,,..,.,,. 1970 40,..,,.,. 1996 50 1946 1960 50 : 1946 1996. 50. 1990 2013 71

조형_아카이브.,,. 1960 1990,,,. 1990,,.,. 20.. :,,,,, 1965-1994,,,,, 88 투고일: 2013.12.5 / 심사완료일: 2013.12.20 / 게재확정일: 2013.12.26 72

,,,, 124, 1988 10., 1 :,,, 2000 7.,, 2001,, 2001.,,, 2004.,,, 2010.,, _,, 3, 2011., : ( 前 史 ),, 102, Vol.25, No.3, 2012., :,,,, 2005., 02:,, 2008.,, 1979 10.,, 1988 9., 86 4,, 1986., 50 : 1946 1996, 50,, 1996., :,, 2013., :,, 2013., :,, _,, 4, 2012.,,, 2008.,,, 2008 6., DB : 1880 1980,, 1999., : ( 故 ),, 1998 8., :,, 2013., :,, 2013., :,, 2013. : 1 ( 故 ).,, 2008 6 25,.,, 1966 7 30., 1946 1993, 1993.,,, 2005. 73

12, SLOOC,, 1987 7 16. 88 12,, 1987 7 17., 100,, 1996 9.,, 86 4,, 1986.,,,,, 1972.,,, 2011 10., (1),, Vol.17, No.1, 1994., 1950 70,, Vol.18, No.1, 1995.,,, 1976.,, 1954 1979 : II, 2011, 2011,,,, 1993.,,, 1993 9. 1966 7 21 ( ),, 1966 5 23. 74

1 (1968) 2 1 (1976) 3 (1977) 4 3 (1979) 5 (1980) 6 (1984) 7 GRAPHIC4: 86 (1986) 8, (1986) 9 88 (1987) 10 94 (1994) 11 12 (1998) 13 (1974) 14 (1972) 15 (1984) 16 (1974) 17 OB BI(1974) 18 (1975) 19 CI(1979) 20 CI(1986) 21 88 (1984) 22 88 (1987) 23 88 24 (1990) 25 1 (1964) 26 1 (1966) 27 4 (1975) 28 13 (1978) 29 (1980) 30 (1982) 31 88 (1987) 32 88 (1987) 33 (1993) 34 (1996) 35 50 (1996) 36 CI(2003) 75

Abstract The Graphic Design Education from 1965 to 1994 in the College of Fine Arts, Seoul National University: Focused on the Design Practice of Three Professors Kang, Hyeon joo (Inha University) The design education of the College of Fine Arts, Seoul National University began at the Department of Do An in 1946 when the university was founded. Since then, the name has gone through several changes, including the Department of Applied Art, the Department of Industrial Art, the Department of Industrial Design, and now design education is mostly taking place at the Faculty of Design. In the beginning, graphic design was taught as a part of commercial art; however, it became one of the three majors in Applied Arts in the mid 1960s. In 1983, the Department of Applied Arts was divided into the Department of Industrial Art and the Department of Craft. In the Department of Industrial Art, the name of which changed to the Department of Industrial Design in 1989, there were Graphic Design and Industrial Design majors. In 1998, the Department of Industrial Design and the Department of Craft merged and continued to be united. Three professors in design lead the graphic design education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from the mid 1960s to the early 1990s. Kyoman Kim joined the program in December 1965 and retired in 1994. Young Jae Cho, who joined in the same year as Kim, retired in 2000. Seung Choon Yang retired in 2006. Young Jae Cho was a part time instructor for the Department of Applied Arts before he joined the faculty as a full time professor. During this time, he taught Seung Choon Yang, who was admitted to the Department of Applied arts in 1959 and graduated in 1965, for one semester. Seung Choon Yang served as a Teaching Assistant from 1968 to 1970, and later worked as a part time instructor; therefore, the three of them served in the College of Arts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for more than three decades. This research reviews the characteristics and changes of graphic design education at the College of Arts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from the mid 1960s, when Kyoman Kim and Young jae Cho joined the faculty as full time professors, and Graphic Design was separated from the Department of Applied Arts, to the early 1990s when Kyoman Kim retired. Key words: applied art, graphic design, visual communication design, design education, College of Fine Arts, Seoul National University, 1965 1994, Kyo man Kim, Young jae Cho, Seung choon Yang, Corporate Identity Program, 88 Seoul Olympics 76